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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런타임 요금에 대한 새로운 정책

조회수 8468 | 루리웹 | 입력 2023.09.23 (11:10:00)
[기사 본문] 전 세계 게임 개발자들의 공분을 샀던 유니티 런타임 요금에 대해 유니티 책임자가 공개 서한을 게재했다.

유니티 엔진과 에디터 팀이 포함된 유니티 크리에이트를 이끌고 있는 마크 휘튼(Marc Whitten) 부사장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유니티 퍼스널 플랜은 무료로 유지되며, 런타임 요금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img/23/09/23/18abfc268c313b2a1.jpg


또 '한도를 10만 달러에서 20만 달러로 늘리고, Made with Unity 스플래시 화면을 사용해야 한다는 요구 사항도 철폐'한다면서 '1년간 수익이 100만 달러 미만인 게임에는 수수료를 부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니티 프로와 유니티 엔터프라이즈의 경우 런타임 요금 정책이 2024년 이후에 출시되는 차기 LTS(Long Time Support) 버전 유니티부터 적용되는데, 기출시된 게임과 현재 작업 중인 프로젝트는 이 새로운 버전의 유니티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는 한 이에 포함되지 않는다. 유니티 측은 현재 사용 중인 유니티 에디터 버전에 적용되는 조건을 해당 버전을 사용하는 한 계속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런타임 요금이 부과되는 게임의 경우, 2.5%의 매출을 공유하거나 매월 게임에 참여하는 신규 이용자 수에 기반하여 계산되는 금액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두 수치는 이미 이용 가능한 데이터에서 자체적으로 리포트 되기 떄문에 보다 적은 쪽의 액수를 고를 수 있다.

img/23/09/23/18abfc269f413b2a1.jpg


참고로 이전에 발표했던 런타임 요금에 대한 정책은 여기에서 볼 수 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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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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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버스는 떠났고 유니티 쓰던 개발자들도 떠나갔죠...
23.09.23 11:13

(IP보기클릭)112.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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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 창출을 생각하지 않고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들은 '아름답고 순수하고 빛나는 존나 지랄 같은 머저리들' 이다. - 유니티 사장 존 리치티엘로가 2022년에 실제로 한 말. (EA를 나락으로 보냈던 전 EA 사장이 이생키임.)
23.09.23 11:56

(IP보기클릭)10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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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CEO새끼 이력이 너무 화려해서 저새끼 입김이 안 들어갔을 수가 없음. 서양의 김택진이라는 말도 있잖아 저새끼 저거
23.09.23 12:17

(IP보기클릭)6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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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가 짖어도 버스는 이미 떠났다
23.09.23 11:24

(IP보기클릭)21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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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간에 뽑으려다 ㅈ망
23.09.23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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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버스는 떠났고 유니티 쓰던 개발자들도 떠나갔죠...
23.09.23 11:13

(IP보기클릭)160.238.***.***

G.COSMO
그런데 아직은 대체제가 없는게 현실인... 개인적으론 나머지 한 축인 언리얼이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고, 오히려 수수료를 낮추는 신의 한수를 둔다면 수수료 조금 더 내더라도 옮기는 팀들이 상당히 많을거고, 점유율과 매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과연... | 23.09.23 17:26 | | |

(IP보기클릭)211.206.***.***

BEST
단기간에 뽑으려다 ㅈ망
23.09.23 11:15

(IP보기클릭)211.184.***.***

이미 신뢰를...
23.09.23 11:19

(IP보기클릭)6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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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가 짖어도 버스는 이미 떠났다
23.09.23 11:24

(IP보기클릭)106.102.***.***

프리덤 K
근데 유니티로 평생 사용한 툴인데 다른거로 갈아타기 쉽지 않을듯 블랜더쓰다가 지브러시쓸려고하면 다시공부해야되는데 | 23.09.24 14:3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0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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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츄플
저 CEO새끼 이력이 너무 화려해서 저새끼 입김이 안 들어갔을 수가 없음. 서양의 김택진이라는 말도 있잖아 저새끼 저거 | 23.09.23 12:17 | | |

(IP보기클릭)112.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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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 창출을 생각하지 않고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들은 '아름답고 순수하고 빛나는 존나 지랄 같은 머저리들' 이다. - 유니티 사장 존 리치티엘로가 2022년에 실제로 한 말. (EA를 나락으로 보냈던 전 EA 사장이 이생키임.)
23.09.23 11:56

(IP보기클릭)222.107.***.***

한번 뱉은 말 두번 못뱉을게 어딨냐 혹여 슬쩍하고 내용 수정해서 다시 가져올까 무섭네...
23.09.23 12:01

(IP보기클릭)211.36.***.***

기존 개발된 게임들에게도 덤터기를 씌우겠다는 의지를 비췄는데 상식이 있으면 신규 개발에는 안쓰지.
23.09.23 12:31

(IP보기클릭)112.150.***.***

한번 이지랄떨었으면 언제 다시 이짓거리 다시할지 모름.. 전례가 있는데 유니티를 계속 사용하면 이런 시한폭탄이 터질지모르는데 누가쓰겠냐..
23.09.23 12:52

(IP보기클릭)223.38.***.***

웃어?
23.09.23 13:58

(IP보기클릭)210.101.***.***

타격은 클거라고 생각은 들지만 그 타격은 시간이 지나면 결국 없어 질 확율이 높습니다.
23.09.23 14:19

(IP보기클릭)115.95.***.***

Civenom069
동감입니다. 모바일 쪽은 다른 선택지가 없어요. | 23.09.23 19:10 | | |

(IP보기클릭)222.238.***.***

어쨌거나 2.5프로 수익 가져가는 방식을 추가했네요. 다운로드 대비 인앱결제매출이 큰 회사들은 타격이 좀 있을듯 다만 유니티의 적자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언제든 다시 라이선스 정책이 바뀔수 있음. 최악의 경우 회사가 팔려 버리면 인수한 회사가 기존 정책을 고수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야될거임.
23.09.23 14:42

(IP보기클릭)182.219.***.***

돈독에 빠진 색히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3.09.23 14:50

(IP보기클릭)222.104.***.***

애초에 원했던 정책은 지금 발표한 정책이고 다운로드당 과금은 블러핑일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많았지. 최악을 먼저 보인 다음에 차악을 제시하면서 유저 의견을 받아들였다고 발표하면 그럭저럭 스무스하게 넘어갈 수 있으니까. 근데 블러핑이 너무 개같아서 ㅋㅋㅋㅋ
23.09.23 15:36

(IP보기클릭)125.179.***.***

저 정도면 당장 개발 중이던 프로젝트는 계속 유니티를 쓸 수 있을 거 같긴 한데, 평생 1인제작만 할 사람이라면 모를까, 대부분의 개발사들은 차기작부터는 어지간하면 갈아탈듯. 유니티가 언제 또 뒤통수를 칠 지 알 수 없게 되어버려서 사업적인 리스크가 너무 크게 만들어버림. 유니티 투자자들이 유니티가 돈을 더 벌기 원했으면? 게임 개발사의 투자자들은 안 그런가? 개발사 투자자들이 앞으로 유니티 쓰는 게임을 퍽이나 좋아하겠어. 진짜 이번 건은 그냥 생각이 없는 수준이 아니라 뇌에 전기충격 받고 나온 수준의 아이디어임.
23.09.23 15:58

(IP보기클릭)118.33.***.***

AAmdjfeoEDDeecu
캐바캐라 근데 생각해봐야 암 유니티로 이미 경력채운 개발자 위주인 회사들은 다른 엔진 갈아타기 위한 비용들도 생각해야 해서 | 23.09.24 03:14 | | |

(IP보기클릭)121.166.***.***

이젠 더 저렴해진 요금체계를 가져오는게 문제가 아니라 앞으로 이런식으로 급작스러운 요금 체계 변경을 안하겠습니다 라는 규정이 추가되야 할 것 같은데
23.09.23 16:20

(IP보기클릭)49.172.***.***

아니 이러면 차기 LTS(Long Time Support) 버전 유니티를 누가 쓰냐구 ㅋㅋㅋ 새버젼 안 쓴다구 윈도우도 ME나 8 ㅄ된거 보면 모르냐 ㅋㅋ
23.09.23 16:27

(IP보기클릭)211.202.***.***

루리웹-4963726889
그래서 애니메이션 툴 버그 안 잡고 있잖아요. 다음 버전에 한꺼번에 업그레이드 한다더군요. | 23.09.24 15:55 | | |

(IP보기클릭)115.20.***.***

와 이게임 싹이 보이는데 투자좀 해볼까? 뭐? 유니티라고? 없었던 일로 하지.
23.09.23 16:50

(IP보기클릭)223.38.***.***

게임제작 해보겠다고 유니티 공부한 사람들 머리 아프겠네
23.09.23 17:01

(IP보기클릭)121.146.***.***

아직은 대체제가 없어서 해당 정책으로 진화가 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대체제 생기면 신규 게임들은 거의 그쪽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아졌지... 신뢰도가 박살났는데
23.09.23 17:28

(IP보기클릭)218.152.***.***

타겟 플랫폼 이슈로 어쩔 수 없이 버전 올려야 하는 순간이 안올 수 없는데 이러면 지옥 시작이겠네요
23.09.23 18:19

(IP보기클릭)39.116.***.***

Eat All 시즌2 를 해버린것도모잘라 내부거래자 의심도있어서 다시안갈꺼같은데?
23.09.23 19:56

(IP보기클릭)115.20.***.***

민감한 사안이니만큼 검토하고 검토하고 또 검토했어야지. 요즘 왜 리스크 예방적 경영을 하는 곳이 하나도 없는 것 같죠..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도 지능이라는데 진짜 인류 품질저하라도 된 건가
23.09.23 21:48

(IP보기클릭)175.125.***.***

유니티는 재작년 최고점 주가 195불선에서 이미 주가가 80퍼이상이 빠진상황임 현재 주가가 30불선에서 왔다갔다하고 그 이유가 수익률 하락 투자실패 코스트감소실패와 전세계적인 불황이 섞여있엇음 그중 유니티가 선택할수 있는 두가지가 코스트감소(인원축소)랑 수익률 상승(추가적인 비용)이었음 코스트감소는 작년에 이미 사용해서 이번에 추가 수익모델을 발표한거임 사실상 지난번 발표는 어그로성이었을 가능성이 높고 이번 발표가 핵심적인 수익률 개선정책일거임
23.09.23 23:07

(IP보기클릭)121.161.***.***

저새키 사실 언리얼한테서 월급받는거 아니냐?
23.09.24 01:14

(IP보기클릭)175.197.***.***

이미 흑심을 보였으니 엑소더스는 시작되었을듯
23.09.24 01:15

(IP보기클릭)222.120.***.***

대단하네 대단해ㅋㅋㅋㅋㅋ 이게 뭔 개ㅈㄹ이냐ㅋㅋㅋㅋㅋ
23.09.24 01:43

(IP보기클릭)211.185.***.***

유니티 주주 여러분 힘내세요 ㅠㅠ
23.09.24 07:24

(IP보기클릭)121.128.***.***

내부거래자나 산업스파이 혐의조사해야할거같은데.
23.09.24 10:20

(IP보기클릭)39.116.***.***

유튜브 보니까 원신같은건 매출이 조단위인데 넷플릭스 구독제 처럼 꼴랑 년간 240만원만 내면 끝이라고 하더군요 많이 벌면 퍼센트로 받고 적게 버는 인디게임같은건 그냥 그대로 유지하는 방향으로 갔으면 이렇게까지 욕먹고 이미지 나락 갈일은 없었을텐데 점유율 70%인데 적자난다고 그냥 한탕 빨아 먹을려고 하니까 이지경이 된 것
23.09.24 10:26

(IP보기클릭)211.202.***.***

몰랐맨
누가 그러나요? 원신은 소스 라이센스로 알고 있습니다. 구독제는 맞는데 24억 이겠죠. 대형 서비스 게임은 반드시 엔진 소스를 확보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엔진에 스파이 웨어 심으면 누가 책임질 건데요. | 23.09.24 15:51 | | |

(IP보기클릭)211.202.***.***

몰랐맨
언리얼 때문에 소스 라이센스를 잘못 이해하는 기조가 생겼는데.. 언리얼에도 소스 라이센스가 있습니다. 이쪽은 매출에 따른 수익 쉐어가 없는 라이센스를 뜻하는데.. 그 이유는 이미 소스를 오픈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모든 소스를 제공하고 단일 플랫폼 한정으로 매출에 상관없이 수익 쉐어 없이 한방에 큰 돈 받고 끝내는 걸 보통 소스 라이센스라고 하는데.. 배틀그라운드가 처음에 수익쉐어라고 했다가 돈 많이 벌게 되니까 소스 라이센스로 전환하겠다고 해서 재판하고 난리였었죠. | 23.09.24 15:54 | | |

(IP보기클릭)39.116.***.***

Simbian
https://www.youtube.com/watch?v=KJWKYpEKvIA 이거 보니까 연간 240만원 정도만 낸다고 나오던데 가짜인가요? | 23.09.24 17:29 | | |

(IP보기클릭)211.55.***.***

몰랐맨
호요버스 규모면 사용인원당 250 만원 내야합니다.프로젝트나 회사당 아닙니다. | 23.09.27 16:43 | | |

(IP보기클릭)39.116.***.***

페트르슈카
아하 100명이면 2억 5천 내야 하네요? | 23.09.27 16:44 | | |

(IP보기클릭)211.55.***.***

몰랐맨
네 그리고 이건 엔진 사용료만이고 수익부분은 별개죠 | 23.09.27 16:47 | | |

(IP보기클릭)118.235.***.***

CEO가 전적이 있다보니.. 어쩔수 없이 유지해야하는 회사 아니면 갈아타지 않을까 싶다.
23.09.24 19:49

(IP보기클릭)221.148.***.***

이러면 유니티 안 쓰는 게 맞음. 게임 개발 최소 1년 길게 몇 년 걸리는데, 그 중간에 저런 짓을 또 안 할 거라는 보장이 없음. 에픽은 이미 언리얼로 돈 쓸어담은 얘들이니까, 저런 지랄은 하지 않을테니까, 언리얼로 시작하는 게 나음.
23.09.24 22:25

(IP보기클릭)219.240.***.***

유니티가 편하긴한데.....불안해서 못쓰는게 맞겠네;;; 신뢰를 한번에 다까드신 ㅋㅋㅋㅋ
23.09.25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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