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S] 확실한 폭발력과 즐거움의 증명 - '용과 같이8' 시연기
그리고 용과 같이7 이후 햇수로 3년이 지난 현재. 새로운 비주얼과 새로운 이야기. 그리고 하와이라는 새로운 장소를 선보이는 용과 같이8은 새로움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 21일부터 진행된 TGS 2023에서 최초로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것이다.
TGS 2023 현장의 세가 부스에서 ‘용과 같이8’의 체험판 시연을 직접 진행해볼 수 있었다. 이번 시연은 한국어가 지원되었으며, 시작과 동시에 시간 제한이 들어가는 형태로 진행됐다.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시연이 종료되어, 시연을 마치고 돌아가도록 되어 있는 구조였다.
시연은 하와이로 비행기를 타고 가는 이치반의 영상으로 시작한다. 이 부분은 상당히 긴 컷신과 사전 플레이 과정이 필요하지만, 이를 건너 뛰고 바로 호놀룰루 해변에서 플레이를 마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과정에 이르는 이야기는 사전에 공개된 스토리 트레일러 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시연장 상단에서 이를 계속 재생하고 있기에, 대기줄을 서는 과정에서 어떤 사건이 일어났고. 왜 이치반이 알몸으로 해변에서 깨어나게 됐는지. 그리고 키류의 도움을 받아 이치반이 풀려났다는 점은 어느 정도는 인지할 수 있는 상태에서 시연을 마주하게 되는 셈이다.
노래를 부르고 싶다 (가라오케) / 음식 배달로 돈을 벌고 싶다 (크레이지 딜리버리) / 여행사에 가 보고 싶다 (레저 체험, 직업 변경) / 트롤리에 타 보고 싶다 (수상한 사람 촬영 체험) / 알로하 해변을 산책하거나, 수영을 하고 싶다 까지 다섯 개의 활동이 메인 콘텐츠가 된다.
파티는 이치반 / 키류 / 에릭 토미자와 / 후지노미야 치토세까지 네 명이 파티로 구성되어 있다. 전투 전반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턴제의 형태를 가진다. 사실 이 부분은 크게 언급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 기본적인 시스템이나 플레이가 전작의 그것과 큰 틀에서 같기 때문이다. 다만, 일부 달라지는 점은 있다.
흥미로운 점은 R2로 발동하는 일종의 필살기 ‘유대 각성'이다. 키류가 사용하는 유대 각성은 키류가 일정 시간 자유로이 행동하며 적에게 공격을 퍼붓는 스타일로 변화한다. 즉, 이전의 액션 게임으로의 플레이를 일종의 필살기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 상태에서는 버튼으로 적을 직접 공격하며,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공격 시에 별도의 연출이 나오기도 한다.
이외 기본적인 플레이는 턴제 전투로 변경된 전작의 경향을 따른다. 턴제로 공격하는 것과 함께, 극기의 연출도 여전히 정신을 아득하게 만든다. 재벌집 아가씨라는 초기 직업을 가지고 있는 치토세의 경우에는 ‘사교댄스의 극'을 사용하는데. 댄스를 추다가 연속으로 미친듯이 회전하여 적을 공격하는 연출을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도 여러 캐릭터들의 극기 연출을 보면, 전작에서 발전한 비주얼과 효과. 그 특유의 센스 등에 감탄을 하게 만든다.
미니 게임으로 제공되는 ‘크레이지 딜리버리'는 생각보다 준수한 연출과 플레이를 보여준다. 기본적인 룰은 단순하다. 거리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음식을 달리면서 습득하고, 트릭 등을 이용해 보다 높은 점수를 얻는다는 것. 그리고 이를 곳곳에서 음식을 요구하는 사람들에게 배달하여 자금을 획득하는 것이다.
더불어 크레이지 딜리버리 도중에는 용과같이 시리즈의 미니게임이 늘 그러했듯이, 약간 정신을 아득하게 만드는 연출도 들어간다. 예를 들면, 특정 지점에 도달하면 자전거를 빌딩에 수직으로 배치한 뒤, 버튼을 눌러 페달을 밟아 빌딩을 타고 올라가는 상황이 연출된다.
마지막으로 여행사 방문은 하와이라는 상황 설정에 기반한다. 전작이 부랑자에서 시작을 했기에 직업 소개소에서 전직이 이루어졌다면, 이번 작품은 하와이에서 이야기가 진행되기에 여행사를 통해 직업 변경을 할 수 있다. 여행사 내부에 있는 탈의실을 이용하면, 개방된 직업을 각 캐릭터에 배정할 수 있는 형태다.
남성 캐릭터의 경우 캐릭터의 기본 직업과 함께 ‘무사'를 선택할 수 있으며, 시연 파티의 유일한 여성 캐릭터 치토세는 기본 직업 재벌가 아가씨를 트로피컬 댄서로 변경할 수 있는 상태다. 이러한 직업은 여행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액티비티'를 통해서 해금되기도 한다.
추가로 해변을 걷거나 수영을 하는 활동의 경우에는 그저 해변에서 바다로 걸어가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바다로 진입하면 캐릭터들이 수영복으로 자동적으로 갈아입고 수영을 시작한다. 바다에서는 모터보트와 수영을 하는 사람들이 돌아다니며, 관련 활동들을 진행하게 된다.
용과 같이8은 내년인 2024년 1월 26일 한국어화를 거쳐서 발매될 예정이다. PC와 함께 PS4와 PS5. 그리고 Xbox One 및 Xbox Series X|S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