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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데이브 더 다이버’가 세운 ‘최초’의 기록, 해외매출 비중 90% 넘긴 ‘장르의 힘’

조회수 7893 | 루리웹 | 입력 2023.09.22 (10:31:32)
[기사 본문]

- “넥슨 최초의 ‘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 장르”

- “넥슨 최초 스팀 싱글 패키지 게임으로 얼리 액세스부터 ‘압도적 긍정적’ 평가 유지”

- “넥슨 최초 스팀 글로벌 매출 1위 (출시 직후, 유가게임 기준)”

- “넥슨 최초 글로벌 누적 100만장 판매 돌파 (얼리 액세스부터 7/8기준 집계)”

- “메타크리틱 평점 90점 확보, 국내 최초 ‘MUST PLAY’ 배지 획득”


최초의 기록을 써가고 있는 ‘데이브 더 다이버(이하 데이브)’가 한국을 넘어 글로벌에서도 독보적인 성과로 가치를 증명하고 있다. 내로라하는 게임들이 도전장을 내미는 영미권 시장에서 ‘데이브’가 성공을 거둔 데에는 유일무이한 ‘데이브’만의 장르를 개척한 점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 문턱을 낮춘 ‘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의 신선한 재미가 ‘대전’과 ‘경쟁’에 지친 글로벌 유저를 불러 모았다. 오는 10월 26일 ‘데이브’는 이제 스팀을 넘어 스위치로 콘솔 시장을 두드린다.


넥슨은 지난 22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데이브가 만든 웨이브’라는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는 경제·금융 유튜버 슈카와 게임 제너레이션 이경혁 편집장, 한국금융투자증권 정호윤 게임 섹터 수석 연구원이 출연해 해외 및 국내 게임시장을 진단하면서 ‘데이브’의 성공 방정식을 분석했다. 슈카와 각 전문가들의 명쾌한 해석으로 시청자들이 ‘데이브’의 성과와 시사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냈다. 




 

“한국에선 왜 패키지 게임들이 많이 나오지 못했을까?” ‘데이브’가 게임 시장에 던진 화두 


2023년은 여느 해보다도 유명 해외 콘솔, 패키지 게임들이 대거 출시돼 국내 게이머들을 즐겁게 했다. 무엇보다도 정식 넘버링 패키지들이 속속 출시되면서 각종 커뮤니티는 게임의 비평 또는 호평으로 뜨겁게 달궈졌다. 영상 초반부에서는 이런 현상을 소개하며 “왜 국내에서는 패키지 게임들이 많이 등장하지 못했을까?”라는 화두를 던진다.  


전문가들은 글로벌과 한국 게임의 역사가 다를 수밖에 없었던 점에 대해 주목했다. 이 편집장은 “IMF 이후 인터넷이 보급되며 인터넷 게임 시장이 급격히 성장했고, 국내 개발사들은 자연스럽게 수익원인 온라인 게임 개발을 우선적으로 하게 됐다”고 설명하며, “그 당시 콘솔 게임과 같은 ‘어려운 길’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연구원은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를 언급하며, “전 세계적으로 콘솔게임 시장이 PC 게임 시장보다 조금 더 크기 때문에, 해외 기업들은 콘솔 스탠드얼론 게임 개발의 중요도가 더 높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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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내수 시장이 포화되고 게임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국내 게임사들은 약 300조 원 규모의 해외 게임 시장으로 눈길을 돌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정 연구원은 “자연스럽게 해외 시장을 타깃한 패키지 게임 개발이 주목받았고, ‘데이브 더 다이버’가 좋은 스타트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 편집장은 이어서 “’데이브’를 포함해 많은 국내 기업들이 콘솔, PC 스탠드얼론 게임의 제작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한국 게임의 변곡점이 다가오고 있다는 신호”라고 덧붙였다.

 


북미 유저가 먼저 알아본 스팀 속 숨은 진주, ‘데이브’가 만든 ‘데이브 장르’ 


슈카와 전문가들은 ‘데이브’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가장 먼저 ‘장르적 특성’을 꼽았다. ‘데이브’는 ‘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라는 이름으로 액션, 어드벤처, 타이쿤 등 다양한 요소를 녹여내 게임의 묘미와 재미를 이끌어냈다. 이 편집장은 “‘해양’을 주제로 모든 장르적 요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지루하지 않은 순서로 전개된다”고 ‘데이브’의 강점을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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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게임성만으로 인정받은 점에 대해서도 주목했다. ‘데이브’는 주류의 온라인 게임 문법을 탈피한, 상반된 매력을 선보였다. 정 연구원은 “심리적 피로감이 없고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게임이란 점이 큰 장점으로 다가왔다”고 설명했으며, 이 편집장은 “온라인 기반으로 경쟁해야 되는 게임 시대에서 ‘데이브’는 ‘게임을 즐겨라’라는 콘셉트를 굉장히 잘 전달한 게임”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데이브’가 개척한 ‘데이브 장르’가 문화적, 언어적 장벽을 넘어 전 세계 유저를 관통시킨 원동력이 된 것이다. ‘데이브’의 열혈 팬으로 알려진 북미 스트리머 ‘코카니지’는 본인의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데이브’는 그간 해본 게임 중 가장 재미있고 대중적이다. 본능적으로 마음이 끌리는 게임”이라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이 편집장은 “’데이브’는 전 세계 유저들에게 ‘해양’이라는 곳이 ‘편안한 공간’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는 기존의 해양 게임을 다뤘던 방식들과는 차별화된 점”이라며 해외 게이머들의 호응을 이끌어낸 이유로 꼽았다.

 


‘데이브’ 매출 90% 이상이 해외에서… 스위치 확장으로 사랑받는 IP로 자리매김 


넥슨은 창의적인 발상으로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 위해 게임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을 출범했으며 그 결과물로 ‘데이브’를 시장에 선보였다. 김대훤 부사장은 “’우리가 게임을 왜 하지?’라는 점에 주목해 유저들이 기꺼이 시간을 쏟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집중했다”라며, “’데이브’를 사랑받을 수 있는 IP로 키우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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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배경으로 온라인 게임에 강점이 있던 넥슨이 싱글 패키지 형식의 게임을 선보이게 된다. 김 부사장은 “온라인 게임의 메커니즘을 모두 배제하고, 오직 ‘나만의 탐험’, ‘나만의 스시집 운영’이라는 점에 집중했다”라며, 싱글 플레이의 절묘한 템포 조절을 가장 신경 썼다고 강조했다.


또한 ‘데이브’는 반전과 대조의 매력을 선보이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넥슨이 ‘데이브’와 같은 콘셉트를 설정한 이유에 대해서도 주목했다. 김 부사장은 “주인공이 무조건 매력적이고 능력자라는 개념을 깨고 반전과 대조의 재미를 도입했으며, 예상을 빗나가는 ‘유머코드’를 의도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창의성을 쫓아 탄생한 ‘데이브’는 넥슨의 매출 측면에서도 톡톡한 기여를 했다. ‘데이브’의 누적 매출 국가별 비중에서 한국은 단 9% 밖에 안되며, 90% 이상의 판매량이 해외에서 발생했다. 김 부사장은 “게임 개발을 위해 재투자를 진행했지만 현재 손익분기점은 훨씬 넘은 상태”라며, “’재미’에만 집중한 결과 소규모의 프로젝트여도 상업적인 성공까지 이룰 수 있다는 좋은 예시를 보여줬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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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넥슨은 10월 26일 ‘데이브’를 닌텐도 스위치 버전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김 부사장은 “스위치 기기에 맞는 UI, UX 개편을 진행하고 있고, ‘데이브’ 특유의 손맛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스위치 버전이 출시될 즈음 대형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어 ‘데이브’의 또 다른 분수령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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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브 더 다이버(DAVE THE D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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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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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해양 어드벤처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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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트로켓(MINTROCKET), ㈜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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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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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251.***.***

BEST
이런 황금 게임도 “돈이 될까?” 때문에 한번 엎어졌다 살아난거라는게 아이러니하네요 한국게임회사들이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23.09.22 11:35

(IP보기클릭)61.254.***.***

BEST
??? : “돈이 될까?”
23.09.22 11:15

(IP보기클릭)116.39.***.***

BEST
다뤄주면 좌파라고 프레임 씌울거면서 ㅋㅋㅋ
23.09.22 15:10

(IP보기클릭)14.45.***.***

BEST
데이브 더 다이버 24,000원 *100만장 하면 240억에 수수료 30% 떼면 매출 170억 정도인데 넥슨에서 뽑았다는거 덕분에 데더다 말고 넥슨전체가 수혜를 크게 입은듯? 홍보비효과 + 닥닥사건만 해도 ㅋㅋㅋ 데더다 없었으면 닥닥때 넥슨이 유저들한테 쳐맞았을지도 모름
23.09.22 10:58

(IP보기클릭)2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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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럽다. 저런 개발사. 임원들이 재미 쌩까고 KPI만 목매는 세상이라 더욱 부럽다.
23.09.22 11:09

(IP보기클릭)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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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브 더 다이버 24,000원 *100만장 하면 240억에 수수료 30% 떼면 매출 170억 정도인데 넥슨에서 뽑았다는거 덕분에 데더다 말고 넥슨전체가 수혜를 크게 입은듯? 홍보비효과 + 닥닥사건만 해도 ㅋㅋㅋ 데더다 없었으면 닥닥때 넥슨이 유저들한테 쳐맞았을지도 모름
23.09.22 10:58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6023764379
그 긴빠이전 닥닥을 개발하던 부서가 민트로켓이다보니 더욱 | 23.09.22 12:14 | | |

(IP보기클릭)112.175.***.***

루리웹-6023764379
솔직히 다른 넥슨 게임들 (잘나가는것들) 비교해보면 매출은 작은 수준이지만, 말씀하신대로 이미지 개선 및 다양한 시도를 앞으로도 지속할 가능성 / 명분이 확보됬다는게 넥슨에게 큰 자산이라고 봅니다. 그딴거 필요없어! 하는 회사들이 "돈이 될까?" 를 시전하고 있긴 하죠. 실제로 돈은 얼마 안되니까요. | 23.09.22 18:43 | | |

(IP보기클릭)112.175.***.***

Zephyr_Hawk
잘되기도 쉽지 않은데, 잘되도 돈이 얼마 안됨 | 23.09.22 18:43 | | |

(IP보기클릭)220.77.***.***

루리웹-6023764379
데더다 개발인원(인터뷰서 언급 대략30명), 개발기간(역시 인터뷰 3년), 넥슨직원 연봉(잡코리아정보5400만원) 따져보면 40~60억 정도 개발비 들었겠더군요. 타이틀 하나로 100억 이상 이익이면 큰 성공이라 보여지네요. 스위치판 판매도 고려하면 이익은 더 늘어나겠네요. 자사 이미지도 이익도 둘다 잡은 매우 좋은 케이스 | 23.09.23 17:36 | | |

(IP보기클릭)118.235.***.***

Rising Sun
개발비를 연봉으로만 계산하는분들이 보이던데 연봉외 부가적으로 들어가는 금액들이 상당하여 보통 평균적으로 인당 적게는 월 500 많게는 1천잡으면되는데 대기업이니 1천씩잡고 30명에 3년 개발이면 100억정도 될듯 싶네요. | 23.10.12 10:26 | | |

(IP보기클릭)220.77.***.***

링크젤다
이렇게 오래전 덧글까지 관심가져 주셨네요 ㅎㅎ 자세하게 밝히긴 어렵고, 관계자에게서 비슷하다고 예길 들었던 계산이었습니다. 신빙성은 믿거나 말거나겠지요. 안믿으셔도 됩니다. | 23.10.12 11:31 | | |

(IP보기클릭)221.144.***.***

슈카는 안되는게없네 시사 1황인데 겜도 좀알고
23.09.22 11:00

(IP보기클릭)211.200.***.***

크리스코넬
좀 아시는 게 아니라, 사실 엄청난 게임 폐인 출신 고딩때 게임 6시간씩 하다가 서울대 들어간 기적의 주인공 ㄷ ㄷ | 23.09.22 11:20 | | |

(IP보기클릭)117.111.***.***

말랑뀨
대학가서도 게임방에서만 지냄.. | 23.09.22 12:36 | | |

(IP보기클릭)2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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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럽다. 저런 개발사. 임원들이 재미 쌩까고 KPI만 목매는 세상이라 더욱 부럽다.
23.09.22 11:09

(IP보기클릭)6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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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돈이 될까?”
23.09.22 11:15

(IP보기클릭)61.77.***.***

네터

| 23.09.22 19:14 | | |

(IP보기클릭)121.111.***.***

네터
아니 맨날 치트키짤 가져오면 어떻게함? 진짜 너무하네 내가 쓸려고했는데 늦었네 | 23.09.23 23:12 | | |

(IP보기클릭)121.147.***.***

풀컨디션 넥슨.. 이정도인가
23.09.22 11:18

(IP보기클릭)175.199.***.***

23.09.22 11:33

(IP보기클릭)106.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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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황금 게임도 “돈이 될까?” 때문에 한번 엎어졌다 살아난거라는게 아이러니하네요 한국게임회사들이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23.09.22 11:35

(IP보기클릭)112.175.***.***

리리리리
엎어지기 전에는 그냥 물 속 다이빙만 하고 사냥도 없고 보물만 찾는 게임이었음 돈이 될까? 를 위해서 지금의 다양한 컨텐츠가 추가된것 그 과정에서 물고기 사냥이 들어가면서 네셔널 지오그래피의 협력도 끊어졌고 | 23.09.22 13:53 | | |

(IP보기클릭)222.234.***.***

이번에 나온 워헤이븐하고 퍼스트 디센던트도 평가가 좋은 편이던데 넥슨은 돈을 버려가면서 시도한 것들의 열매가 드디어 하나 둘 나오기 시작하는 듯
23.09.22 12:22

(IP보기클릭)203.100.***.***

방사능 오염수는 다루지않겠다는 그분 나오니 역겹네요
23.09.22 13:28

(IP보기클릭)116.39.***.***

BEST
주지육림육구칠사
다뤄주면 좌파라고 프레임 씌울거면서 ㅋㅋㅋ | 23.09.22 15:10 | | |

(IP보기클릭)223.62.***.***

주지육림육구칠사
활동내역 꼬라지 봐라 ㅋㅇㅋ | 23.09.23 08:43 | | |

(IP보기클릭)175.118.***.***

P의거짓 처럼 개발비 200억 이상 들어가는 게임은 도전을 이제 안 할 거 같음. TL이나 붉사, 퍼디처럼 이미 개발 중인 건 계속 해도, 신규 콘솔은 진짜 손 못 댈 듯. 그런데 데더다처럼 인디 게임 수준에서는 민트로켓 방식으로 점점 늘어날 거 같음.
23.09.22 13:32

(IP보기클릭)118.235.***.***

샤이중도
저거 인디의 탈만 썼지 인디급 규모 아니라던데요 | 23.09.22 13:42 | | |

(IP보기클릭)112.216.***.***

난 거품이라고 본다 아니라면 패키지 출시로 증명해라 펀딩이라도 해 이것들아
23.09.22 13:54

(IP보기클릭)121.148.***.***

bluexblue
이겜이 망햇다는 증거 찾아오세요 못찾아올거면서 그리자신있는 무논리 타격없습니다 | 23.09.22 15:33 | | |

(IP보기클릭)14.32.***.***

루리웹-1172111319
ㅋㅋㅋ패키지 출시하라는 팬의 협박입니다 | 23.09.22 15:45 | | |

(IP보기클릭)114.200.***.***

루리웹-1172111319
얌전한 댓글에 찐텐 무엇? | 23.09.22 16:48 | | |

(IP보기클릭)106.101.***.***

스위치 데모 해보고 dl만 나오지만 바로 구매 했습니당!
23.09.22 16:14

(IP보기클릭)118.235.***.***

제발 패키지로 영구소장하게 해주세요
23.09.22 16:58

(IP보기클릭)121.183.***.***

솔직히 한국인에게만 먹히는 밈도 많았는데 그럼에도 이렇게 잘나가는거 보면 잘만들긴 진짜 잘만들었다
23.09.22 17:06

(IP보기클릭)1.232.***.***

아시아에서 특히 중국이 많이 사줬지 영미권은 25퍼인가 그랬던 걸로 아는데 양놈들 왤케 안 함??
23.09.22 17:20

(IP보기클릭)211.189.***.***

난 또 뭐 세계 최초 또는 스팀 최초 이런게 있는줄 알았더니 다 넥슨 최초...
23.09.22 19:19

(IP보기클릭)14.47.***.***

이 정도로 잘 만들고 호응도 좋지만 오랜 개발기간과 인력을 생각하면 손익분기조차 장담하기 힘든 상태라.. 앞으로 계속 새로운 도전을 할지 궁금하네요. 이런 작품이 정말 회사의 이미지 개선이 아닌 수익을 많이 가져다줘야 점점 개발을 많이 할텐데요.
23.09.22 19:27

(IP보기클릭)121.136.***.***

스팀덱이나 로갈리 있으면 진짜 개쩜 누워서 뿅뿅
23.09.22 21:42

(IP보기클릭)59.4.***.***

한국 9퍼 ㅋㅋㅋㅋ
23.09.22 23:56

(IP보기클릭)219.248.***.***

디어
데더다가 백만장 이상 팔았는데 한국에서 9퍼면 적어도 9만장은 한국에서 소화했다는거죠 결코 적게 팔린게 아닌데 왜 비웃음? | 23.09.25 17:53 | | |

(IP보기클릭)59.4.***.***

디어
최소 10퍼는 넘겨야 한다고 생각함 | 23.09.26 22:09 | | |

(IP보기클릭)122.32.***.***

넥슨이 대단한게 아니라 민트로켓이 대단한거 베엑 워헤이븐 퍼디 3연속으로 유저한터 내놓는거마다 개욕처먹고 있음
23.09.23 06:52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4275425474
넥슨 내부브랜드가 민트로켓이니 동일한 회사 아님? "삼성이 아니라 인사과 대단한것" 이란 말하고 다를바가 없잖음 | 23.09.23 07:35 | | |

(IP보기클릭)122.32.***.***

웨이핑
데이브 이후로도 넥슨 이름 달고 나오는 애들 베엑 워헤이븐 퍼디 3연속으로 평가 죽쑤고 있어서 민트로켓이 대단한거라니깐 이걸 부득불 민트로켓이 넥슨 서브 브랜드니 결국 넥슨인건데요 이러면서 태클 거네 알파고 이세돌 바둑둘때 사람들이 인류로 퉁쳐서 인류는 역시 대단해! 이랬음? 이세돌 진짜 대단하네 이랬지 그리고 삼성 인사과가 삼성에서 외부에 내세운 '인사과'라는 자체 브랜드 그 자체임? 민트로켓을 인사과에 대응시키고 있네 | 23.09.23 08:49 | | |

(IP보기클릭)116.39.***.***

루리웹-4275425474
정작 민트로켓 굴리고 있는 사람이 김정주 사망 후 현재 사실상 넥슨 수장인 넥슨 부사장 김대훤인데 뭔 넥슨이랑 따로 봐야 한다고 하는거지... | 23.09.23 16:17 | | |

(IP보기클릭)125.141.***.***

루리웹-4275425474
그 민트로켓 총괄이 넥슨 부사장인데 뭔 | 23.09.26 16: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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