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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발전과 방향성을 보기에는 충분했다 - '드래곤즈 도그마 2' 시연기

조회수 11248 | 루리웹 | 입력 2023.09.21 (21:00:00)
[기사 본문] 캡콤이 지난 6월 공개한 ‘드래곤즈 도그마 2’는 전작을 플레이 했던 사람들에게는 꽤나 반가운 소식이 된 바 있다. 이미 10여년 전 발매한 전작인데다, 그간 아무런 소식이 없던 프랜차이즈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당시 오픈월드 APRG를 표방했던 드래곤즈 도그마는, 당시에는 약간 미흡한 지점들이 있기는 했다. 하지만 특유의 게임 플레이와 분위기. 캡콤이 선보이는 오픈월드 ARPG라는 점에서 충분히 긍정적인 시선을 던질 수 있는 타이틀임은 분명했다. 비교군이 너무 막강했던 데다가 이래저래 구멍이 난 지점들도 있었으니, 그마저도 희석되는 측면도 있었다.


하지만 전작 이후 10년이 지난 현재. 드래곤즈 도그마 2로 다시금 프랜차이즈의 시동이 걸렸다. 캡콤이 현재까지 발전해 온 RE 엔진을 적용하는 한편, 전작에서 아쉬움으로 지적되었던 이야기 측면을 보강하는 선택이다. 그리고 여기에 전작의 방향성을 계승하여, 싱글 플레이 임에도 혼자가 아닌 함께하는 모험을 추구한다.

전작의 방향성을 계승하고 확장한 후속작 ‘드래곤즈 도그마 2’는 지난 6월 캡콤 쇼케이스의 공개 이후, TGS 2023 현장에서 별도 시연 부스를 마련해 게임 플레이의 방향성을 전하고자 했다. 게임쇼의 시연이기에 아주 한정된 시간이기는 했지만, 후속작에서 갖추어야 하는 변화들을 확인하기에는 무리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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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즈 도그마 2의 시연은 정확하게 15분으로 한정되어 진행이 이루어졌다. 모든 사람들이 패드를 잡고 메인 화면에서 게임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시작하여, 15분이 지나면 게임이 종료되는 구조다. 따라서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시연은 다른 플레이를 마주하게 된다.

누군가는 이야기를 진행하며 용과 싸우기도 하고, 누군가는 필드를 돌아다니며 탐색하는 플레이를 진행했다. 기자의 경우, 필드를 탐색하는 플레이에 가까웠다. 즉, 오픈월드로 설계된 필드를 돌아다니면서 여러 형태의 적들을 만나고 폰들과 함께 전투하고 탐험하는 플레이였다. 스토리를 따라가는 플레이어의 경우에는 드래곤을 상대로 전투하기도 했지만, 탐험 측면에서는 산적이나 거대한 거인과의 전투가 진행되는 형태였다.


시연에서는 기본적으로 세 개의 직업군이 주어진다. 아처 / 파이터 / 시프까지 세 개의 직업이 배정되어 있으며, 플레이어는 이 중에서 한가지를 골라 시연을 시작한다. 각 직업군의 조작은 동일하지만, R1에 배정된 고유 액션이 달라지는 형태다. 각 직업의 액션은 방어(파이터) / 집중 사격(아처) / 회피 스텝(시프)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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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법은 다음과 같다. PS5 듀얼 센스를 기준으로 네모가 약공격 / 세모가 강공격 / 엑스가 점프 / 동그라미가 조사 / 대시에 배정되어 있다. 여기에 R1은 직업 액션 / R2는 잡기 / 풀기를 담당하고 있다. L1은 무기 스킬을 토글하는 버튼이며, 우측 버튼과의 조합으로 스킬을. 좌측 방향 버튼으로 아이템을 사용한다. L2의 경우 납도와 던지기의 역할이다. 이전 작품과 마찬가지로 락온은 지원하지 않는다.


이러한 조작을 이용해 플레이어는 탐험을 시작한다. 싱글 플레이에서도 멀티 플레이의 느낌을 주겠다는 방향성은 유지되고 있기에, 이번 작품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폰이 등장한다. 다만, 플레이어 캐릭터인 각성자와 메인폰과 더불어, 온라인으로 빌려올 수 있는 추가 폰 2명까지 전부 마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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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폰들은 플레이어의 전투에 도움을 준다. 적을 제거하고 감정 표현을 하기도 하며, 적절한 마법 사용과 돌진 / 공격 등으로 혼자서 전투하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유도한다. 폰들에게는 간단한 명령을 내릴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AI가 조작하여 상황에 맞게 전투를 진행하는 흐름이다.

흥미로운 것은 일부 액션은 아군 폰에게도 적용이 된다는 점에 있다. 이를 이용하면 흥미로운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면, 아군을 집어서 적의 머리 위로 던진 다음 공격하도록 만든다거나. 폰 끼리 협력해서 높은 곳으로 점프해 공격하는 등 다양한 플레이 방법들을 게임 내에서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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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 자체는 간단하게 구성되지만, 여기서 나오는 액션은 꽤나 깊은 편이다. 파이터의 경우 약공격과 강공격을 계속해서 적중시키면, 무기에 불이 붙어 공격이 점차 강력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직업의 고유 액션인 가드를 적의 공격에 맞춰 발동하면, 패링이 나가 적의 빈틈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플레이어 캐릭터의 공격 및 조작과 스킬간의 연계도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일부 특징적인 공격은 카메라 워크를 뒤흔들기도 하며, 스킬에 따라서 적을 멀리 날려보내기도 하는 등 스킬마다 다른 액션과 공격 방식. 그리고 활용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스킬은 폰들의 공격과 연계해서 더 강력한 피해를 유도하는 방식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직접적인 조작 이외에도 오브젝트를 이용한 잡기 / 던지기 등은 액션 측면엔서 상당한 활용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전 쇼케이스 영상에서 마물에도 AI를 적용했다고 설명한 바 있는데, 이러한 것들까지 더해지면 게임 내의 세계는 보다 활력을 갖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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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연에서 실험을 직접 해본 것들은 다음과 같다. 동료를 거인에게 집어던지기. 적을 잡아서 절벽 아래로 떨어뜨리기. 폭탄병을 들쳐매고 적진에 돌진해 자폭하기 등 생각보다 많은 활용을 만나볼 수 있었다. 이외에도 적의 몸 위로 올라가 공격하는 플레이 등이 여전히 살아있고 그 재미는 각별하게 다가온다.

더불어, 개발진이 전작보다 더 넓어진 세계를 보여준다고 했다는 사실도 중요하다. 시연 시간이 아주 짧게 한정되어 있어서 세부적인 모습은 확인하지 못했다. 하지만 전체 맵을 보고 이동하는 과정 자체가 꽤나 긴 편이었다. 지도 상으로는 짧은 길이기는 한데, 실제로 이동하기에는 꽤 시간이 걸리는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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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에서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적들을 만나기도 한다. 숲 안에서 급습하는 산적이나 마물도 존재하며, 게임 내 NPC가 다른 마물과 싸움을 벌이기도 한다. 플레이어는 때때로 이들을 도울 수 있고 이후에 감정 표현을 하는 것과 같이 각자의 상호 작용도 만날 수 있다. 

이렇게 필드를 돌아다니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발견도 이루어진다. 지도에 표시되지 않은 동굴을 발견하는 것 등이 대표적이다. 동굴 내부로 들어가면 적들이 있고, 동굴 안쪽에서 이들이 숨겨둔 재화를 획득하는 등 다양한 보상과 탐험 요소들이 배치되어 있다. 이외에도 산적 캠프를 급습하는 등 전작에서도 볼 수 있었던 탐험 일면이 강화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더불어, 이번 작품에서는 일종의 체크 포인트가 존재한다. 사망 시에는 체크 포인트로 다시 돌아가 시작되는 방식이다. 기준은 확인할 수 없었으나, 적 한 무리를 제거하거나. 캠프 위치로 돌아가 게임을 다시금 플레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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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모험 도중 캠프를 할 수 있는 위치에 방문하면 동료 폰들과 자리를 피고 하루를 묵는 기능도 들어가 있다. 화톳불 앞에서 캠프를 한다는 선택지를 택하면, 캠프 도구를 소모해 자리를 피고 쉬는 시스템이다. 여기서는 동료 폰과 대화를 할 수도 있으며, 캠프파이어 앞에서 요리를 하는 기능도 존재한다. 요리를 할 경우에는 실사로 제작된 영상이 출력된다. 고기 요리를 시도했을 경우, 고기 덩어리가 정말 맛있게 구워지는 영상이 나오는 것을 확인했다. (갑자기 실사가 나오길래, 오류인 줄 알았다)

15분의 짧은 시연이지만, 긍정적인 부분들과 변화점. 그리고 바뀌지 않아 아쉬움을 남기는 일면 모두를 확인할 수 있었다. 락온의 존재와 같은 것들이 아직 없다는 것은 분명히 아쉬운 지점이지만, 이외 전작의 방향성을 따라가는 것들은 모두 강화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폰과의 협력이 이루어지는 지점이나 간단하면서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액션 전반. AI가 적용된 NPC와 적들의 행동 등은 전작의 플레이를 그리워했던 팬들에게는 큰 선물이 될 수 있음이 분명하다. 드래곤즈 도그마 2는 현재 개발 중인 상태이며, PC와 PS5 그리고 Xbox Series X|S로 발매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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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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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즈 도그마 2

기     종

PC/PS5/X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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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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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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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세요, 온라인게임화 되길 바라는 사람이 많았을지 아니면 그대로 싱글플레이 오픈월드 이길 바란 사람이 많았을지
23.09.21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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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아는 그 어떠한 게임보다 한 방의 짜릿함이 강력한 게임
23.09.21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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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해본 모든 게임들 중에서 메테오 뽕이 제일 개 쩔었던 게임..
23.09.21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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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어쩌구 저쩌구 게시판
23.09.21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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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참..... 재미 없어 보이긴 합니다;
23.09.21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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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해본 모든 게임들 중에서 메테오 뽕이 제일 개 쩔었던 게임..
23.09.21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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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바랬는데..아쉽네요..1인겜이되다닝 ㅜㅜ
23.09.21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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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온티우스
생각해보세요, 온라인게임화 되길 바라는 사람이 많았을지 아니면 그대로 싱글플레이 오픈월드 이길 바란 사람이 많았을지 | 23.09.21 21: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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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호비노 인수라
어쩌라구요 | 23.09.21 2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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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키히로
루리웹 어쩌구 저쩌구 게시판 | 23.09.21 2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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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온티우스
말같지도 않은.... | 23.09.21 2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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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온티우스
전에 나왔던 온라인이 생각보다 별로였나봅니다 그래도 코옵은 기대했는데 쩝 | 23.09.21 2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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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온티우스
오늘의 멀티충은 너 ㅋㅋㅋ | 23.09.21 2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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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호비노 인수라
https://youtu.be/SsNiC0aFr7c 플레이는 하고 말하시는거죠? 그냥 궁금해서요 개인적으로 멀티가 낫다고 봅니다 | 23.09.21 2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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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의잡초
길게 했었는데 3개월패치마다 확실히 나오는 몹이 적긴했습니다.. | 23.09.21 2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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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라시아
ㅋㅋ 생각을 말했더니 정신병이 한둘이아니네.. 정신병게시판인가? | 23.09.21 22: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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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온티우스
근데 참..... 재미 없어 보이긴 합니다; | 23.09.21 22: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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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온티우스
온라인되면 중국애들 날라다니면서 기술써서 렉존나 유발시킴 걍 싱글이 소소하게 잼남 | 23.09.22 03: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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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르디언
그러게요 말같지도 않은 소리를... ㅋㅋㅋㅋㅋㅋㅋㅋ | 23.09.22 04: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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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온티우스
원래 여기 정신병자들 많아요 그냥 회원가입 하는 디시라고 생각하시고 차단하면 되요 | 23.09.22 07: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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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온티우스
몬헌만 처럼 잘만들어 놓으면 친구랑 하기 참 좋을탼데 아쉽긴해 1은 기술력 부족이라고 쳐도2는… 1때처럼 스코어 계산하는 모바일 레이드 같은 식으로 몹나오면 좀 실망이긴한데 | 23.09.22 0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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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호비노 인수라
온라인 바라는 사람이 많았으니 온라인이 나왔겠죠 몬헌처럼 멀티되게 해달라는 요구가 얼마나 많았는데 당시에는 기술적 문제로 오픈월드 코옵을 못만든겁니다 그래서 몬헌 프론티어 처럼 따로온라인이 나왔고 일본에만 서비스했죠 | 23.09.22 07:55 | | |

(IP보기클릭)119.192.***.***

야생의잡초
드래곤즈 도그마 시리즈가 뭐있는지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글을 쓰니 이렇게 개판이나지 19년도 까지 서비스하던게 드도온인데 어이가 없어서 웃음이나네ㅋㅋㅋ | 23.09.22 08:01 | | |

(IP보기클릭)121.146.***.***

야생의잡초
그렇게 사랑받고 재미기 있었으면 현재까지도 서비스를 했겠죠?? | 23.09.22 10:35 | | |

(IP보기클릭)211.168.***.***

야생의잡초
당신 차단 | 23.09.22 1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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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온티우스
ㅋㅋ 생각을 말했더니 지 말만 옳은 줄 아네 | 23.09.22 12:26 | | |

(IP보기클릭)119.192.***.***

버스커좋아
드도 2 가 이제서야 겨우 개발된것도 똑같은 이유인건 아시나요 몬헌 급으로 사랑 받고 많이 팔렸으면 벌써 2가 나왔었겠죠?? | 23.09.22 13:32 | | |

(IP보기클릭)61.32.***.***

야생의잡초
벌써니 뭐니 그런 말은 의미가 없는게 온라인이 더 돈이 됐으면 2가 온라인으로 나오지 않았겠음? ㅎ | 23.09.22 17:03 | | |

(IP보기클릭)112.151.***.***

야생의잡초
오키확인입니다! | 23.09.23 00:12 | | |

(IP보기클릭)221.147.***.***

헤라시아
와...당신같은 사람들 때문에 근리웹 투기장이라고 욕먹는거구나 ㅋㅋ 뭔 싸울만한일도 아닌거에 시비를거네 | 23.09.25 13:55 | | |

(IP보기클릭)115.23.***.***

레온티우스
싱글이든 멀티든 빨리 하고싶다 | 23.09.25 15:13 | | |

(IP보기클릭)119.201.***.***

뭔가 정통판타지같은 그느낌이 정말 좋았음
23.09.21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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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아는 그 어떠한 게임보다 한 방의 짜릿함이 강력한 게임
23.09.21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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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wrence Williams
와씨 거의 하스스톤급 타격감인데 | 23.09.21 2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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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wrence Williams
와 이게 1 때 타격감이에요? | 23.09.21 23: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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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소녀♡하와와상
| 23.09.21 23:52 | | |

(IP보기클릭)211.204.***.***

죨라 기대된다..
23.09.21 21:20

(IP보기클릭)121.158.***.***

기다려라 폰들아!!
23.09.21 21:21

(IP보기클릭)125.179.***.***

생각해보면 펄어비스의 붉은사막이 나아갈 길은 드래곤즈 도그마가 잘 보여주지 않았나.
23.09.21 21:25

(IP보기클릭)112.157.***.***

하..너무 행복하고!
23.09.21 21:28

(IP보기클릭)222.101.***.***

드독 인생겜 ㅠㅠ
23.09.21 21:28

(IP보기클릭)210.99.***.***

진짜 짧아서 아쉬운 게 유일한 단점인 게임이었음. 2는 볼륨 알차게 나와줬으면 좋겠습니다.
23.09.21 21:30

(IP보기클릭)223.38.***.***

이것도 RE엔진인가 RE엔진은 정말 신이다
23.09.21 21:32

(IP보기클릭)211.202.***.***

아 ㅈㄴ 재밌겠다 ㅋㅋㅋㅋㅋ
23.09.21 21:32

(IP보기클릭)39.112.***.***

흑흑 다 필요없고 빨리 나와주세요 ㅠㅠ
23.09.21 21:34

(IP보기클릭)121.173.***.***

요리과정이 실사 ㅋㅋㅋ
23.09.21 21:38

(IP보기클릭)121.160.***.***

실사 스테이크 뭐냐곸ㅋㅋㅋㅋㅋ
23.09.21 21:56

(IP보기클릭)121.146.***.***

고기 뭐임. 엄청 꼴리네
23.09.21 22:20

(IP보기클릭)14.51.***.***

1편은 4000원으로 60시간을 제공해준 갓겜 이었죠 기대됩니다 빨리 나왔으면,,,
23.09.21 22:33

(IP보기클릭)116.39.***.***

드래곤 도그마 첫 공개 영상 그래픽이 딱 이랬는데 ㅋㅋ
23.09.21 23:04

(IP보기클릭)222.99.***.***

잘몰라서 관심 못가져본 시리즈인데 진짜 재밌어보이네... 오랜만에 뇌빼고 예구할만할것같다
23.09.21 23:14

(IP보기클릭)61.79.***.***

1편은 지금 해봐도 재미있음....
23.09.21 23:59

(IP보기클릭)223.39.***.***

솔직히 몬헌이랑 큰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드래즈 도그마시리즈도 처음인 나로써 나름 재미있어 보이긴 함
23.09.22 00:08

(IP보기클릭)222.96.***.***

멍멍아 물어!
제가 비록 찍먹이긴 하지만 둘 다 해봤는데 많이 다릅니다. 특히 전투 자체는 몬헌보다 드래곤즈 도그마가 훨씬 캐주얼한 느낌이에요. | 23.09.25 21:02 | | |

(IP보기클릭)216.181.***.***

드디어 ㅠㅠ
23.09.22 01:04

(IP보기클릭)125.244.***.***

보스급좀 많이 늘려주세요
23.09.22 03:22

(IP보기클릭)223.62.***.***

콘솔 유저 입장에서는 한글화가 되면 좋겠네요~!
23.09.22 08:14

(IP보기클릭)59.26.***.***

전작도 액션은 호평이었지
23.09.22 09:31

(IP보기클릭)121.141.***.***

2편은 한글화 해주겠지?
23.09.22 09:35

(IP보기클릭)220.65.***.***

전작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후반 몬스터로 갈수록 약점을 때려야 되는데, 약점을 때리기 용이한 특정 직업 몇 개를 제외한 나머지 직업이 다 버려진다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압도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스트라이더... 이 점이 개선된다면 초갓갓겜이 될 것입니다.
23.09.22 12:04

(IP보기클릭)121.160.***.***

살만한게임이 나오는군 ㅎㅎㅎㅎ
23.09.22 12:41

(IP보기클릭)211.198.***.***

진짜 타격감으로 시작해서 타격감으로 끝장보는 게임입니다
23.09.22 18:42

(IP보기클릭)14.43.***.***

1 산거 아직 캐릭 생성만 했는데
23.09.22 22:00

(IP보기클릭)121.128.***.***

1 안해본 사람으로써 영상만보곤 딱 느낌은 안오는데 다들 기대하니...흠 아직 어떤 게임인지 전혀 모르겠다.
23.09.22 23:01

(IP보기클릭)211.202.***.***

로스트z
거대 몬스터 발가락 아무리 때려도 안 죽는 게임. | 23.09.22 23:46 | | |

(IP보기클릭)222.96.***.***

로스트z
오픈월드 게임으로서 여기저기 부실한 지점이 곳곳에 산재해 있었지만 전투 시스템의 완성도와 타격감이 너무 좋았던 나머지 대중적으로는 호평이 많아 상업적으로도 성공한 게임이라고 생각하심 되요. 사실 오픈월드 요소가 부족한 것도 하필 1편이 발매된 2012년 바로 직전 해에 스카이림이 튀어나오는 바람에 더 비교된 것도 있긴 합니다 ㅋㅋ | 23.09.25 21:04 | | |

(IP보기클릭)1.236.***.***

시나리오 진행은 사실 뭐 별거없었지만 전투가 정말 재미있었음. 폰시스템도 욕먹는데 막상해보면 나름 폰데리고 다니다보면 그 재미도 쏠쏠해요. 일단 난 필구. 전투 손맛은 정말 잊을수가 없음..
23.09.25 09:15

(IP보기클릭)222.9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임펄서
사실인지는 알 수 없지만 실제로 드래곤즈 도그마 2에 원래는 코옵 기능을 추가하려고 했는데 개발상 난항을 겪어서 취소됐다는 루머가 돈 적이 있습니다 ㅋㅋ | 23.09.25 21:05 | | |

(IP보기클릭)222.96.***.***

1편이 이것저것 불편한 점이 많아 오랫동안 잡지는 못했지만 전투나 타격감은 정말 일품이었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 캡콤 폼 생각하면 1편의 단점은 어련히 알아서 잘 보완하겠거니 싶어서 2편은 정말 기대되네요.
23.09.25 21:06

(IP보기클릭)39.113.***.***

이동수단좀 바꿔줬 줬으면 좋겠음 1편은 이동수단이 뚜벅이라...
23.09.26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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