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캐릭터도 맵도 재미도 2배, '마블 스파이더맨 2' 시연

조회수 9167 | 루리웹 | 입력 2023.09.16 (00:01:00)
[기사 본문]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의 대표 기대작 ‘마블 스파이더맨 2’ 의 글로벌 미디어 데모 행사가 지난 12일 미국 로스엔젤레스에서 열렸다. 루리웹도 글로벌 미디어 중 하나로 참석하여 직접 게임을 시연하고 개발진과 만나볼 수 있었다.


img/23/09/16/18a9994953d4cacdc.jpg


img/23/09/16/18a9994ab4d4cacdc.jpg


플레이 데모의 분량은 약 2시간 정도였으며, 트레일러를 통해 기공개되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앞뒤를 모두 플레이할 수 있었다. 스파이더맨이 크레이븐 더 헌터에게 쫓기는 리자드를 쫓는 그 장면이다. 시연 버전은 약 6개월 전(6주였는지 6개월이었는지 기억에 혼선이 있지만, 6개월이 맞는 듯 하다)에 완성된 버전으로 출시 버전과 꽤 차이가 있다고 개발진이 미리 밝혔다.

마블 스파이더맨 2 시연 영상 설명


■ 이야기 흐름

데모 시작부터 이미 피터는 베놈 심비오트와 융합되어 있으며, 크레이븐을 만난다. 크레이븐이 가진 어떤 특수한 세럼이 필요했던 피터는 이를 가지고 달아나는데, 그 과정에서 심비오트가 가진 약점, 종소리 등 소리에 취약하다는걸 한차례 보여준다.

img/23/09/16/18a99904a2d4cacdc.jpg


그리고 피터는 그 세럼을 가지고 해리와 함께 해리의 치료를 위한 작업에 들어가나, 이를 추적해온 크레이븐 일당에게 공격 당한다. 해리가 가진 입자가속기 같은 재단의 시설이 파괴되어 해리는 좌절하고, 피터는 마일스와 크레이븐, 그리고 리자드-코너 박사의 추적을 이어간다.

마일스는 피터가 부탁한 리자드 추적을 함께하면서도 동시에 엄마의 일을 돕는다. 도둑맞은 미술관의 미술품을 찾아주기도 하면서. 그러다 코너 박사를 쫓던 피터의 호출을 받아 함께 코너 박사-리자드를 쫓는다(5월 트레일러). 이후 피터는 리자드와 보스전을 치루며, 보스전이 끝나면서 데모가 끝이 났다.

img/23/09/16/18a9995af974cacdc.jpg


■ 전투


전투에서 두 캐릭터는 하나의 공통 트리와 별도의 전용 트리로 강화/성장하면서 각자의 전투 스타일을 확립해 나간다. 피터는 심비오트를 중심으로 한 파워풀한 액션, 마일스는 전기와 투명화 등 자신의 특기를 활용한 날렵하고 트리키한 액션이다. 포인트 투자에 따라 공용 액션을 성장시킬지, 심비오트 피터/마일스 중 어느 쪽에 먼저 투자할지 정할 수 있다.

기본적인 전투의 구조는 원버튼 콤보에 회피, 돌진, 웹 슈팅 등을 결합한 프리플로우 전투를 계승하여 익숙한 느낌이 강하지만, 액션 휠로 사용하는 액티브 어빌리티는 베놈 컨셉에 맞게 완전히 새로운 것이다.

img/23/09/16/18a999268104cacdc.jpg


사실 플레이 전에는 좀더 다양한 능력을 가진 마일스 스파이더맨에 비해 피터 스파이더맨의 플레이가 얼마나 다르게, 또 재미있게 느껴질 수 있을지 반신반의하는 편이었다. 하지만 오히려 플레이하고 나서는 심비오트의 강력하고 파워풀한, 말그대로 적을 짓이기고 파괴하는 박력이 매우 매력적이었다.

또한 헤비 어택이라는 새로운 공격 타입이 추가되었는데, 헤비 어택은 회피가 거의 불가능하고 오직 헤비 어택에 맞기 직전 방어를 올려 패링하는 것만이 유효한 대처법이다. 이 덕분에 뭔가 기존의 화끈한 프리플로우 액션에 소울라이크식 공방이 아주 조금 추가된 그런 느낌을 준다. 이 때문에 액션의 속도감이나 호쾌함이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들었지만, 몇 번 상대해서 익숙해지고나니 그런 문제는 전혀 없었고 오히려 좀더 전투의 재미를 높여준다는 느낌이 들었다.

img/23/09/16/18a99950e1d4cacdc.jpg


그리고 스파이디 가젯들도 조금씩 달라졌다. 그래서 헤비 액션이 추가된 프리플로우+심비오트와 마일스의 신규 어빌리티+스파이디 가젯으로 다양하면서도 화끈한, 여전히 재미있고 전보다 좀 더 재미있어진 전투가 되었다. 물론 아예 궤를 달리할 만큼, 차원이 달라질 만큼 변화한 건 아니지만 이정도로 충분히 괜찮다는 느낌이다.

■ 스토리 배경

미디어 데모의 시점은 게임 시작 지점이 아니라 어느정도 진행한 다음으로, 피터가 어떻게 베놈 심비오트를 얻게 되었는지는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해리 오스본이 직접 등장하고, 코너 박사의 혈청과 치료제가 해리의 건강을 회복하는데 중요한 단서이며 동시에 크레이븐 더 헌터가 얽히면서 초반의 갈등 구도를 이룬다. 또한 전작의 미스터 네거티브, 마틴 리도 언급되는데, 그는 힘을 잃은 상태고 마일스는 리를 돕고자 하고 있다.

img/23/09/16/18a99923e274cacdc.jpg


그래서 당장 상대하는 빌런은 크레이븐과 리자드 뿐이지만, 예상하다시피… 그린 고블린이나 베놈을 상대하게 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측된다.

■ 전투 외 플레이

이번 미디어 데모에서는 전투 외에도 몇가지 플레이를 포함하고 있었다. 먼저 피터의 입자가속기 퍼즐, 마일스로 하는 스파이더봇 잠입, 피터로 잠입, 수색하는 파트 등. 이런 부분은 현장에서 플레이한 각국 기자들의 반응이 갈렸다. 본 기자는 재미있었지만, 어떤 기자는 스파이더봇 파트가 지루하고 직관적이지 않다고 하기도 했고, 어떤 기자는 잠입의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다고 이야기 하기도 했다.

그리고 웹스윙 만큼 웹윙의 비중이 매우 높아졌는데, 웹윙으로 글라이더처럼 활강하는게 주요 이동 수단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이는 두가지를 시사하는데, 그만큼 맵이 넓어지기도 했고, 단순히 웹스윙으로 이동하기엔 지형상의 제약이 있다는 부분이다.

img/23/09/16/18a9991581d4cacdc.jpg

정확하진 않지만 기억에 의존해서 대략 이정도로 넓어졌다. 


이번 작품의 지역은 맨하탄과 더불어 이스트 강을 끼고 퀸즈와 브루클린을 포함하여 전작에 비해 2배 가량 넓어졌다. 즉, 스파이더맨은 이제 종종 강을 넘어서 이동해야 하는데, 다리가 없는 지역에서는 웹스윙을 걸만한 큰 건물이 없어서 웹윙 글라이더로 활강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 맵 곳곳에 윈드 터널이 있는데, 윈드 터널은 일련의 길이로 쭈욱 놓여있는 바람길이며 어느 방향으로 타던 빠른 속도로 고도를 유지하며 웹윙으로 날아가게 해준다.

다만 웹윙의 조작감에 대해서도 기자 간에 이야기가 좀 있었다. 마일스로 크레이븐의 탈론 로봇새를 쫓아가는 미션이 있었는데 이를 한 번에 클리어한 기자는 보지 못했다. 조작이 너무 어렵다기보다는 상하반전 비행 때문에 생기는 익숙하지 않은 감각, 그리고 다소 불친절한 해당 미션의 설명 때문에 그랬던 것 같다.

img/23/09/16/18a999208e54cacdc.jpg


그 외에 뉴욕을 돌아다니는 프리로밍 중에 생기는 이벤트들은 시간 관계상 모두 확인해보지는 못했고, 최소한 확인한 이벤트들은 전작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또한 이 커진 맵과 결합하여 어쩌면 이번작에서 가장 놀라운 부분이 바로 기술적인 발전이다. 두 캐릭터를 스왑하고, 빠른 이동을 할 때 바로 화면이 전환되는 등 로딩이 없는 수준의 모습을 보여준다. 게임 전반에 걸쳐서 잠깐씩 암전이 되는 걸 빼면 로딩이 아예 없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래픽 수준의 경우 폴리싱이 마무리되지 않은 버전이라 성능 모드로 플레이해서 좀 더 좋아졌다 이상의 느낌을 받지 못했지만 이는 제품판에서는 달라질 수 있다.

img/23/09/16/18a999535114cacdc.jpg


캐릭터 스왑은 기본적으로 메인 퀘스트가 가장 우선권이 있고, 메인 퀘스트에서 캐릭터가 고정되는 구간을 클리어하고 프리 로밍에 들어가면 캐릭터를 자유롭게 스왑할 수 있다. 두 스파이더맨은 각각 프리로밍에서 전용 콘텐츠를 가지고 있고, 또는 자기가 좀더 좋아하는 스타일로 프리로밍을 즐길 수 있다.

■ 총평

‘마블 스파이더맨 2’ 자체가 1편의 틀을 모두 갈아엎는 게임이 아닌, 1편의 틀을 유지하면서 각각의 요소를 발전시키고 다음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시퀄이라는 점을 확실히 하는 데모였다. 더욱 커진 맵, 다양한 기술적 발전,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고 새로운 기술이 들어온 전투, 각각 변한 캐릭터와 달라진 빌런에 맞춰 만들어진 새로운 콘텐츠들. 이 모든게 전과 전혀 다르지는 않지만 다 일정 부분 발전하고 변화하여 새로운 집합을 만들었다.

img/23/09/16/18a999755004cacdc.jpg


우려점이 없는건 아니지만, 예상하는 방향성에 부합하게 발전한 게임이라는 점에서 우려보다 기대가 더 커진 시연이었다. ‘마블 스파이더맨 2’ 는 10월 20일 PS5 로 출시된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마블 스파이더맨 2

기     종

PS5

발 매 일

2023년 10월 20일

장     르

액션 어드벤처

가     격

제 작 사

인섬니악 / SIE

기     타

자막 한국어화



댓글

목록보기

댓글 | 22
1
 댓글


125.183.***.***

BEST
와...진짜 잘만들었다
23.09.16 01:55

220.65.***.***

BEST
최고의 게임회사 인섬니악 또한번 미리 감사합니다.
23.09.16 11:40

118.37.***.***

BEST
왜 마일즈 엄마는 점점 예뻐지는데 ㅅㅂ 엠제이 얼굴은 너프시켰냐
23.09.16 05:18

125.183.***.***

BEST
와...진짜 잘만들었다
23.09.16 01:55

183.96.***.***

기대됩니다
23.09.16 03:33

118.37.***.***

BEST
왜 마일즈 엄마는 점점 예뻐지는데 ㅅㅂ 엠제이 얼굴은 너프시켰냐
23.09.16 05:18

180.230.***.***

잘했다!!
23.09.16 09:54

220.65.***.***

BEST
최고의 게임회사 인섬니악 또한번 미리 감사합니다.
23.09.16 11:40

211.198.***.***

심비오트 촉수쓰니까 생각보다 더 괴물같다 ㅎㄷㄷㄷ
23.09.16 11:53

115.143.***.***

mj같은애 플레이해서 템포 끊기진 않겠지?
23.09.16 13:21

183.109.***.***

여캐만 예쁘면 괜찮은데 그렇지 않으니..
23.09.16 13:55

121.181.***.***

근데 해외도 그렇고 어딜봐도 듀얼센스 에 대한 피드백은 좀 보기 힘드네요 기자 분 햅틱 피드백 어떤가여? 심비오트 스킬 사용할때나 마일즈 번개 사용할떄 어떤지 좀 알고싶었는데
23.09.16 19:54

1.249.***.***

오오 기대되네요
23.09.16 20:05

222.104.***.***

빨리 해보고싶다 ㅜ
23.09.17 11:50

119.192.***.***

플스5만 있었어도 ㅠㅠ
23.09.17 20:05

117.111.***.***

이번 스파2도 전작처럼 공중콤보 시스템 있겠죠? 2에선 공콤 시스템도 좀 발전했음 좋겠는데..
23.09.18 06:28

175.198.***.***

우와 멋지네요. 양팔 벌리며 날아다니는 스파이더맨 보니 감탄만 나오네요. 스파이더맨을 안해봐서 그런데 맵이 실제 뉴욕 거리와 동일하게 건물들이 있나요? 아니면 주요 건물만 동일하고 나머지는 게임 속 창작물인가요?
23.09.18 09:12

112.217.***.***

맵 크기 ㄷㄷ
23.09.18 10:13

125.133.***.***

드뎌 나오는구나 심비오트
23.09.18 16:39

118.41.***.***

소니 퍼스트가 최고야
23.09.18 20:07

128.134.***.***

진심 너무 하고 싶어요
23.09.19 10:00

180.224.***.***

해보지도 않고 재미가 2배라니.. 한 4배는 될거 같은데..
23.09.19 19:42

61.77.***.***

나중에 pc 사양되면 꼭 이 시리즈 해봐야지..ㅈ
23.09.20 10:51

223.39.***.***

미쳤다 미쳤어 ㅠ
23.09.20 11:44

223.39.***.***

아캄이 지렸는데 스파이더맨은 별루
23.09.20 15:24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