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SIE 접근성 컨설턴트 Paul Amadeus Lane – 접근성을 위한 기술과 혁신

조회수 1168 | 루리웹 | 입력 2023.06.09 (14:13:14)
[기사 본문]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IE)는 더 많은 PlayStation® 플레이어가 게임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접근성 분야 전문가인 Paul Amadeus Lane과의 다양한 프로젝트 협업을 통해 게임 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img/23/06/09/1889e9074ffafd4.jpg


게임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즐기는 하나의 문화로 정착했고, 이에 더욱 포용적인 미래를 만들어가는 노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SIE를 포함한 모든 게임 업계 관계자들은 누구나 플레이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금도 접근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탐구하고 있다. 


관련해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IE)의 접근성 컨설턴트 Paul Amadeus Lane을 만나 그가 SIE와 함께 진행한 접근성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접근성 분야에서 Paul 씨가 활동해 온 배경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Paul] 저는 전동 휠체어를 사용하고 있어요. 30년 정도 되었네요. 저는 C6 불완전 사지마비로 다리는 움직일 수 없지만 팔은 움직일 수 있어요. 또한, 제 목소리를 통해 저의 경험과 체험을 전달할 수도 있죠. 원래 직업은 방송 저널리스트이지만, 현재는 접근성 컨설턴트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Q 접근성 컨설턴트로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시나요?  


A [Paul]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성이 향상된 기술을 활용하실 수 있도록 게임 및 IT 업계와 협력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어요. 게임을 어려워하는 어른이나 노인분들, 아니면 저와 같은 장애인 커뮤니티까지 모두 포함해서요.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들에 참여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에서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Paul] 전투 상황에서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 사항을 제안했어요. 또한 다양한 전투 액션을 간소화하는 작업에도 참여했어요. 보통은 손을 여러 번 움직여야 하거나 버튼을 여러 번 눌러야 하는 장면에서 “음, 버튼을 한 번만 눌러도 진행이 되거나, 아니면 이런 장면에서 퀵 타임 이벤트(지시에 따라 정해진 시간 내에 특정 버튼을 누르는 연출)가 진행된다면 좋을 거예요.” 등을 제안해 실제로 완성본에 반영되었어요. 

 

img/23/06/09/1889e91508aafd4.jpg

 

처음으로 “이 게임은 나와 같은 플레이어를 고려해 만들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게임은 무엇인가요? PlayStation의 작품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Paul] 사실 PlayStation이 처음이에요. UNCHARTED 4: 해적왕과 최후의 보물™을 플레이했을 때 “대박, 진짜 멋지다!”라고 처음 느꼈어요. 저처럼 게임을 하는 게 어려운 플레이어를 위한 다양한 지원 기능이 구현되어 있었고, 그것들이 잘 작동하고 있었거든요.  

 

 

특히 사고 후 손가락의 움직임이 안 좋아지고 나서는 아무래도 어려운 조작은 할 수 없게 되었어요. 그러던 중 UNCHARTED 4: 해적왕과 최후의 보물™의 다양한 접근성 기능을 보고 감동했어요

 

img/23/06/09/1889e91b509afd4.jpg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아니면 약간의 티저라도요.  


[Paul] ‘Access 컨트롤러’를 소개해 드릴게요. 프로젝트의 개발 초기부터 지금까지의 발전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정말 놀라운 경험이었어요. 컨트롤러가 최초로 공개됐을 때 저도 CES 2023 현장에 있었는데요, 정말 꿈만 같은 순간이었어요. 저는 2020년부터 이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접근성 커뮤니티의 놀라운 피드백과 훌륭한 엔지니어들의 노력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앞으로도 무한한 가능성이 펼쳐질 것이라 확신하고 있어요.  


앞으로 여러분을 놀라게 할 혁신적인 발표가 있을 예정이에요.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 접근성 컨설턴트 Paul Amadeus Lane 씨의 인터뷰 전문은 ‘Official PlayStation Podcast Episode 458: Access Granted’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PS4/PS5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SIE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1
1
 댓글


(IP보기클릭)121.174.***.***

접근성 그렇게 좋아하면 O X 돌릴 수 있는 선택지 좀 만들어줘.
23.06.11 22:03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