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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신했지만 여러모로 갈팡질팡, '클로저스 RT: 뉴오더' 체험

조회수 11932 | 루리웹 | 입력 2023.06.08 (19: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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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수 문제로 서비스가 약 일주일 가량 연기됐던 모바일 서브컬처 RPG '클로저스 RT: 뉴오더(이하 클로저스 RT)'가 드디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클로저스 RT는 수집형 RPG에 실시간 전술을 더한 것이 특징인데, 과연 어떤 느낌일까 궁금해 직접 체험해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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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화면을 볼 때까지만 해도 나름 기대를 하고 있었다


클로저스 RT는 PC MORPG '클로저스'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이다. 유저가 실시간으로 전술적 개입이 가능한 '리얼타임 택틱스' 전투 방식을 도입한 것이 특징으로 게임명에 포함된 RT는 리얼타임 택틱스를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원작과 달리 클로저스 RT는 위상력을 가진 '클로저'가 탄생하지 못한 세계선으로, '차원종'의 침략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되면서 인류는 멸망 위기에 빠지게 된다. 플레이어는 원작 세계관에서 클로저를 소환할 수 있는 힘을 지닌 '관리요원'이 되어, 다양한 클로저를 소환, 육성해서 차원종을 물리치고 인류를 수호해야 한다.

 
스토리는 풀더빙을 지원해 음성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다만 원작의 평행세계라는 설정이라 직접적인 연결은 없지만, 배경이나 용어면에서 원작을 알고 있다는 전제 하에 전개되기 때문에 원작을 해보지 않았다면 다소 알아듣기 어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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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종의 습격으로 멸망 위기에 빠진 클로저스 RT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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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한 순간 클로저 소환 능력을 각성한 주인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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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 클로저스 세계관에서 클로저를 소환해 싸운다


클로저는 워리어, 레인저, 탱커, 힐러, 서포터 등 5개의 역할군으로 구분되며, 강화, 조작, 창조, 혼돈, 축복 등 5개의 상성 속성 중 하나를 가지고 있다. 캐릭터 스킬은 캐릭터 등급에 따라 다르게 지급된다. 캐릭터 등급은 N, R, SR, SSR 등 4개 등급으로 나뉘며, 최고 등급인 SSR은 결전기 1개, 일반 스킬 2개 (서포터의 경우 3개), 패시브 스킬 3개를 가지고 있는 반면, 최하 등급인 노말은 결전기와 패시브 스킬이 없고 일반 스킬 2개만을 가지고 있다.

 
캐릭터 강화는 레벨업, 진급, 장비 아이템을 통해 가능하다. 레벨업은 말 그대로 경험치를 올려 레벨을 올리는 것이고, 진급은 캐릭터 조각을 소모해 능력치 상승과 함께 레벨 상한선을 늘려주는 것이다. 장비 아이템은 너클, 아머, 부츠, 후드 등 4개의 파츠로 나뉘어 착용 부위에 따라 올려주는 능력치가 다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태생 등급에 따라 최대 진급 가능 등급에 제한이 있다는 점이다. SR 등급 이상 캐릭터만 최종 진급인 레전드 요원까지 진급할 수 있으며, 노말 등급 캐릭터의 경우 수습 이상으로 진급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실질적인 육성 대상 캐릭터는 태생 성능이 좋은 SSR 등급 캐릭터와 성능은 무난하지만 비교적 조각 수급이 용이해 진급이 빠른 SR 등급 캐릭터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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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를 수집하고 육성하는 수집형 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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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생 등급이 높을수록 기본 성능이 좋고 스킬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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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 뽑기, 던전 등에서 얻은 조각으로 진급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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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급 시 최대 레벨 상한선이 올라간다 

 
전투는 5명의 클로저로 파티를 꾸려 이동, 전투 등 명령을 내려 싸우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전투에 진입하면 가장 먼저 '전술 페이지'를 확인하게 된다. 전술 페이지에는 맵의 형태, 적의 종류, 기믹, 아군 위치 및 이동 경로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입력한 경로에 따라 캐릭터가 자동으로 이동하며 전투를 펼치게 되는데, 특정 구간까지는 싸우지 않고 그냥 이동만 하게 하거나, 특정 캐릭터만 따로 빼내어 따로 활동하게 하는 등 생각보다 디테일한 조종이 가능하다. 


전술 페이지는 게임 진행 도중에도 다시 불러낼 수 있다. 전술 페이지를 열면 게임이 일시정지된다. 따로 전술 지시를 내리지 않고 직접 캐릭터를 조종할 수 있는 수동 전투 모드도 지원하는데, 이점은 그다지 없다. 클로저스 RT에는 이동과 공격만 있을 뿐 회피 액션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수동 조작의 이점은 체력이 적은 캐릭터를 잠시 대피시키는 식으로 어그로를 분산하는 정도라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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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 페이지에서 캐릭터에게 지시를 내려서 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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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별로 이동 경로와 공격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등 생각보다 디테일하다


스테이지별 최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별 3개 평가를 노리려면 맵마다 전술을 달리 적용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맵 곳곳에 퍼져있는 적을 섬멸하면 되는 스테이지가 있는가 하면, 특정 몬스터 하나만 처치하면 끝나는 스테이지도 있다. 가끔 특정 기믹을 수행하지 않으면 손해를 보도록 꾸며진 스테이지도 있기 때문에 매 스테이지마다 전술 페이지를 유심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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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지마다 목적이 다르다. 타겟 제거의 경우 목표만 처치하면 되서 굳이 모든 적과 싸울 필요가 없다



독 장판 위에서 싸우면 지속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전술 개입을 통해 싸우지 않고 벗어나도록 지시하는 모습



맵에 따라 경로를 정해주지 않으면 굳이 독 장판 위로 지나가기도 한다


예를 들어 목표로 향하는 통로가 2개인데 한 쪽 통로는 문이 닫혀 있지만 열기만 하면 안전한 통로이고, 나머지 통로는 따로 장애물은 없지만 지나가는 동안 지속 대미지를 입는 함정이 배치돼 있는 스테이지가 있다. 이 경우 캐릭터 하나를 문을 여는 장치로 향하도록 지시하고, 나머지 캐릭터는 문 앞에서 기다리도록 지시하고, 문이 열리면 목표로 향하도록 지시해야 한다. 따로 기믹 파훼를 하지 않고 자동 전술을 지시하면 모든 캐릭터가 함정으로 달려가 자칫 전멸할 수도 있다.


클로저스 RT는 리얼타임 택틱스 전투 시스템을 도입해 나름 참신한 모바일 서브컬처 게임을 선보였다. 전체적으로 자동 기반 플레이를 보여주지만 전술 개입을 통해 스테이지마다 기믹을 파훼하는 방법도 다르고, 별 3개를 받기 위해 나름 전술을 연구하게 되는 재미가 있다. 새로운 형태의 게임에 도전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데, 다만 아쉬운 것이 있다면 기본기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일단 UI 가독성이 떨어진다. 로비, 던전 등 특정 콘텐츠에 진입하는 메뉴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특정 콘텐츠를 설명하는 요소 등이 텍스트가 너무 작고 창이 서로 겹쳐 내용물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등 문제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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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입력에 깡통 UI를 쓰는가 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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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말 이미지와 텍스트가 작아 제대로 보이지 않았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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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UI는 겹쳐서 제대로 보이지 않는 현상도 일어났다


캐릭터 아트 스타일이 통일되지 못한 모습도 보였다. 클로저스 RT 캐릭터 아트는 '스토리 진행 시 쓰이는 라이브2D', '캐릭터 도감에서 확인할 수 있는 라이브2D', '스토리 주요 장면에 등장하는 정적인 2D 일러스트', '로비와 전투 시 볼 수 있는 3D 모델링 캐릭터' 등 크게 4가지로 나뉘는데, 과장을 좀 해서 넷 다 서로 다른 캐릭터라고 보여질 정도로 다른 느낌을 준다.

 
특히 도감의 라이브2D와 3D 모델링의 괴리가 엄청나다. 도감에서 볼 수 있는 라이브2D는 서브컬처 특유의 애니메이션 풍 캐릭터 느낌을 충분히 잘 살렸다. 반면 3D 모델링 캐릭터는 '조악하다'고 표현해도 좋을 정도로 그래픽 퀄리티가 좋지 못하다. 로비와 전투 등을 통해 가장 많이 보게 되는 것이 3D 캐릭터고, 리얼타임 택틱스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선 3D 캐릭터가 필수불가결인만큼 라이브2D 작업을 포기해서라도 3D 모델링 완성도를 높였어야 하지 않나 싶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캐릭터 아트를 3D 모델 하나에 집중했다면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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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라이브2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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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일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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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감 라이브2D, 서브컬처 특유의 애니메이션 풍 캐릭터 느낌을 잘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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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링 캐릭터, 조악하다고 표현해도 좋을 정도로 그래픽 품질이 좋지 못하다


클로저스 RT의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는 RT(리얼타임 택틱스)도 완성도가 높다고 보긴 어렵다. 튜토리얼 과정에서 알려주는 것은 이동과 공격 명령을 내리는 방법 뿐, 전술 개념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아 제대로 된 전략 전술을 펼쳤을 때 어떤 이득과 통쾌함을 경험할 수 있는지 뚜렷하게 알기 어렵고, 정확한 지시를 내린다고 해도 캐릭터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고 버벅이거나, 적을 앞에 두고 가만히 서 있는 등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는 모습을 종종 보이기도 했다. 무엇보다 전술 페이지에 들어갈 때마다 별도 로딩이 발생한다는 점이 큰 불만이다.


전술을 짜고 그를 기반해 캐릭터에게 지시를 내려 결과를 감상하는 것이 핵심인 게임인데도 탑뷰가 아닌 백뷰를 활용했고, 캐릭터 행동도 포지션에 따라 다른 액션을 취하는게 아니라 단순히 우르르 몰려다니며 싸우는 정도라 보는 맛이 떨어지는 점도 있다. 캐릭터에게 행동을 지시하고 화면을 보고 있자면 한 장소에 몰려들어 가만히 서서 멍하니 공격하고 있는 캐릭터들의 뒷모습만 눈에 들어온다. 통로가 좁은 경우 카메라가 밀려나 화면이 확대돼 캐릭터 등 밖에 안보이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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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가 뭔가 각자 포지션을 잡고 액션을 취하기 보다는 우르르 몰려다니며 패싸움을 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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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뷰라서 어쩔땐 등만 보고 있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때로는 버벅이는 모습도 보인다


클로저스 RT는 선택과 집중이 부족했다. 서브컬처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토리와 캐릭터 디자인, 그리고 적어도 기본은 보여주는 시스템이다. 특히 캐릭터가 매력적이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시스템을 갖춰도 인정받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게임은 전체적으로 방향을 잡지 못하고 갈팡질팡한 느낌인데,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본기를 탄탄히 하고 완성도 높은 3D 캐릭터를 선보였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원작인 클로저스도 벌써 10년이 다되가는 게임인 만큼 IP 유지와 세계관 확장 면에서 큰 가치가 있었을 것이다.


오프닝 애니메이션을 보면 정말 서브컬처에 대해 뭘 몰라서 이렇게 만든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게임과 별개로 오프닝 애니메이션은 정말 잘 만들었다.


오프닝 애니메이션, 게임과는 별개로 정말 잘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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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괜찮은 게임이 됐을 수도 있었을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굉장히 아쉽다


추천하는 이유

- 나름 참신한 리얼타임 택틱스 전투 시스템
- 클로저스 기반의 새로운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음


추천하지 않는 이유
- 아트 스타일이 통일되지 않아 괴리감을 주는 캐릭터
- 원작을 해보지 않았다면 공감하기 어려운 세계관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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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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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130.***.***

BEST
UI 구성이나 폰트 크기만 봐도 모바일에서 테스트 안해봤다는게 너무 잘 느껴짐 폰트나 버튼 크기가 지나치게 작은건 인디게임들이나 자주 하는 짓인데 개발은 PC로 하다보니 큰 모니터로 봐서 그게 작은건지 어떤지 구분을 못함 이는 디자이너를 비롯한 직책있는 사람들이 개발중인 게임을 쳐다도 안보고 대충 던졌다는 소리임
23.06.08 19:57

(IP보기클릭)116.122.***.***

BEST

이짤 나오기전에 2차 ㅁㄱ 사건 터지기 직전에 접었는데... 이짤 나오고나서 다신 복귀할마음이 아주 개깔끔하게 사라짐
23.06.08 21:41

(IP보기클릭)221.147.***.***

BEST
옆에서는 스타레일이니 명조니 소전2니 이런거 내놓고 있는데 2023년에 PSP와 비타 그 사이 어딘가에 있는 수준의 게임을 내놓네
23.06.08 20:23

(IP보기클릭)223.39.***.***

BEST
참신? 너무 구려서 참신하다는 뜻인가
23.06.08 20:38

(IP보기클릭)110.14.***.***

BEST
나딕 게임즈 직원들은 할 줄 아는게 비꼬는 거 외에는 없나보다 회사 문 닫아라 그냥
23.06.08 22:23

(IP보기클릭)125.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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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구성이나 폰트 크기만 봐도 모바일에서 테스트 안해봤다는게 너무 잘 느껴짐 폰트나 버튼 크기가 지나치게 작은건 인디게임들이나 자주 하는 짓인데 개발은 PC로 하다보니 큰 모니터로 봐서 그게 작은건지 어떤지 구분을 못함 이는 디자이너를 비롯한 직책있는 사람들이 개발중인 게임을 쳐다도 안보고 대충 던졌다는 소리임
23.06.08 19:57

(IP보기클릭)118.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바이럴무신
nds게임 이네요 | 23.06.09 18:44 | | |

(IP보기클릭)221.147.***.***

BEST
옆에서는 스타레일이니 명조니 소전2니 이런거 내놓고 있는데 2023년에 PSP와 비타 그 사이 어딘가에 있는 수준의 게임을 내놓네
23.06.08 20:23

(IP보기클릭)61.77.***.***

#NURI
사람생각은 대부분 비슷하구나.. 저도 보고 바로 PSP 비타 게임들 생각났는데 | 23.06.08 23:55 | | |

(IP보기클릭)112.168.***.***

좀 더 다듬어서 내줬으면 좋았을텐데 아쉬운 점들이 많음. 기대 많이했는데
23.06.08 20:25

(IP보기클릭)2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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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신? 너무 구려서 참신하다는 뜻인가
23.06.08 20:38

(IP보기클릭)116.39.***.***

2023년에 지금 퀄리티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는 마인드는 참신함을 넘어 경이롭긴함
23.06.08 20:39

(IP보기클릭)175.215.***.***

참...신?
23.06.08 20:44

(IP보기클릭)118.36.***.***

pc판도 말아먹었으면서 먼 깡으로 모바일 근데 퀄도 구리네 모바일도
23.06.08 20:52

(IP보기클릭)172.226.***.***

갖다버려라
23.06.08 21:05

(IP보기클릭)59.9.***.***

우리는 메갈사태를 잊지 않을겁니다.
23.06.08 21:09

(IP보기클릭)59.7.***.***

왜 내가 쪽팔리냐
23.06.08 21:19

(IP보기클릭)123.248.***.***

분탕들 조차 포기하고 간 게임임
23.06.08 21:29

(IP보기클릭)116.122.***.***

BEST

이짤 나오기전에 2차 ㅁㄱ 사건 터지기 직전에 접었는데... 이짤 나오고나서 다신 복귀할마음이 아주 개깔끔하게 사라짐
23.06.08 21:41

(IP보기클릭)119.196.***.***

구도나세
??? : 애 X끼들! | 23.06.09 07:53 | | |

(IP보기클릭)125.130.***.***

구도나세
메갈 청산 다 해놨어도 주홍글씨처럼 남는 명짤 루리웹 한정 뒤질때까지 메갈게임 | 23.06.09 10:43 | | |

(IP보기클릭)121.163.***.***

루리웹-4688145470
청산을 해야지 주홍글씨처럼 남지 청산을 안했는데? | 23.06.11 13:30 | | |

(IP보기클릭)220.89.***.***

구도나세
씹덕겜 위주로 하기 때문에 캐릭터애정이 있어서 접더라도 캐삭은 안하는데 처음으로 했음 | 23.06.11 20:03 | | |

(IP보기클릭)14.6.***.***

루리웹-4688145470
해명이나 사과했던가 ㅋㅋ | 23.06.12 06:11 | | |

(IP보기클릭)110.14.***.***

BEST
나딕 게임즈 직원들은 할 줄 아는게 비꼬는 거 외에는 없나보다 회사 문 닫아라 그냥
23.06.08 22:23

(IP보기클릭)220.88.***.***

지들도 답없는거 아는데 누군가는 하겠지란 마인드로 출시한거 같음
23.06.08 22:24

(IP보기클릭)122.32.***.***

리뷰내용대로 이겜은 전술전략이라는걸 강조해놓고 그걸 어설프게 구현한게 끝임 이겜의 전술전략 = 어택땅 끝 스타에서 전술전략이 어택땅하고 끝인가하면 당연히 아닌데 이겜은 그게 끝임 만약 게임이 재미라도 있었으면 일러가 구려도 모델링이 구려도 개선해주겠지하고 할텐데 이겜은 근본 자체가 문제가 있어서 어떻게 커버가 안됨 오히려 이거보고 놀라서 PC 클로저스 커뮤니티 갔다가 거기서 PD 바뀌고 일 잘하고 있다는거보고 하는 사람 보이는거보면 진짜 고도의 PC 클로저스 바이럴이 아닌가 싶은 정도의 수준임
23.06.08 22:28

(IP보기클릭)121.136.***.***

루리웹-293644438
놀랍게도 전 클로저스 피디가 모바일로 갔고 지금 피시는 다른 사람이 오면서 게임이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 23.06.08 23:50 | | |

(IP보기클릭)122.32.***.***

루리웹-4688145470
음 찾아보니 이전 PD 모바일로 안갔다는데요 모바일은 또 다른사람이고 이전PD는 듣기로는 콘솔쪽 만든다고 합니다 | 23.06.08 23:51 | | |

(IP보기클릭)125.130.***.***

루리웹-293644438
그럼 콘솔도 벌써 망했네요. 클저 개판난게 이전 PD 때문인데 | 23.06.09 10:44 | | |

(IP보기클릭)49.172.***.***

그냥 빠른 썹종이 답이다!!
23.06.08 23:14

(IP보기클릭)222.105.***.***

누군가는 괜찮은 아이디어와 노력한 작업물을 투입했을건데.. 결과적으로는 그냥 아무도 작품을 만들겠다는 생각 없이 사무적으로 일한 것들을 모아서 쌓아놨을 뿐인거같음 나딕 정도로 상태가 안좋으면 제대로 만들고 싶은 개발자의 비율이 떨어져서 이런 결과물만 나오고 언젠가는 IP와 함께 말라죽는걸까? 안타깝다.
23.06.08 23:34

(IP보기클릭)112.165.***.***

스타레일 전투 영상 보다가 이거 보니까 진짜 더럽게 못만든거같다 클저RT ㅋㅋㅋㅋㅋㅋㅋ
23.06.09 00:30

(IP보기클릭)221.139.***.***

단점만 써넣으면 그저 비난이 될 거 같아서 장점을 써보려고 했는데 도저히 장점이 보이지 않아서 열심히 고민하다가 제목에 '참신'을 넣은 거 같은데 ㅋㅋㅋㅋ
23.06.09 00:58

(IP보기클릭)220.90.***.***

적당히 만들고 가챠로 한탕하시겠다는 거지~
23.06.09 01:50

(IP보기클릭)112.212.***.***

역량 딸지면 2.5d로 만들어 3d로 하지 말고
23.06.09 05:32

(IP보기클릭)182.229.***.***

모방과 답습의 경계선은 어디일까
23.06.09 06:38

(IP보기클릭)125.247.***.***

이미 나온 겜: 원신, 스타레일 앞으로 나올 겜: 워더링 웨이브, 젠레스 존 제로
23.06.09 07:37

(IP보기클릭)223.39.***.***

우웅
23.06.09 07:44

(IP보기클릭)125.130.***.***

대단하다 k게임!
23.06.09 07:47

(IP보기클릭)27.174.***.***

새로 입항한 배가 유령선이니까 참신하지 ㅋㅋㅋ
23.06.09 08:06

(IP보기클릭)223.39.***.***

중국겜과는 자본력부터 겜이 안되더라도 우리도 이런 3인칭겜들 많이 나오면 좋겠다 응원한다
23.06.09 08:23

(IP보기클릭)220.118.***.***

독장판으로 그냥 돌격하다니 클로저들은 뇌가 없는 븅신들인가보다
23.06.09 08:37

(IP보기클릭)221.148.***.***

FUN QA를 아예 안했나보네... 위에서 하도 쪼아대서 그런거 일절 없이 급하게 출시를 한건가......
23.06.09 08:43

(IP보기클릭)114.30.***.***


이건 진짜 바하무트나 밀리언아서 시절 10년전에나 봤던 안드로이드 기본 앱 UI네요... 헛웃음 나왔습니다
23.06.09 15:27

(IP보기클릭)106.244.***.***

희대의 망작!
23.06.09 16:15

(IP보기클릭)220.76.***.***

올해나 버틸까
23.06.09 17:40

(IP보기클릭)218.155.***.***

서브컬쳐 이해도가 없는 것을 넘어 잘못된 느낌의 결과물임 퀄이라도 좋으면 잘못되어도 이해를 구할 수 있었겠지만 ㅉㅉ
23.06.09 18:25

(IP보기클릭)112.153.***.***

그래픽 개선하라는 pc판은 뒤져도 안하고 하지 말라는 짓만 골라하너
23.06.10 00:54

(IP보기클릭)182.217.***.***

머여이건
23.06.10 19:01

(IP보기클릭)121.162.***.***

이게 언리얼5 엔진이랍니다 그걸로 저 그래픽이에요
23.06.10 23:13

(IP보기클릭)220.89.***.***

윗댓글 보니까 메갈청산 했다던데 진짜 한거 맞음? 왜 이리 게임에서 매갈티가 나는것같지?
23.06.11 20:12

(IP보기클릭)203.130.***.***

존나 개구린게임같다 개굴개굴
23.06.11 23:20

(IP보기클릭)221.147.***.***

옆동네 네오위즈는 콘솔과 스팀으로 진출하려고 노력하는데 저기는 왜저러냐,..아니 한국 게임사들은 다 왜그러냐
23.06.11 23:50

(IP보기클릭)123.109.***.***

서비스 시작후 7일만에 서비스 종료...
23.06.14 14:38

(IP보기클릭)112.214.***.***

언리얼엔진 5를 가져다가 언리얼엔진 3 세대의 퀄리티를 뽑는 기적의 솜씨에 감탄했습니다.
23.06.15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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