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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주얼과 택티컬 사이 밸런스 잘 잡았다,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 VR 시연

조회수 9336 | 루리웹 | 입력 2023.06.02 (1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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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는 5월 30일, 자사가 개발 중인 VR FPS 신작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이하 시에라 스쿼드)'를 국내에 소개하는 미디어 시연회를 진행했다.


시에라 스쿼드는 VR 코옵 아케이드 밀리터리 슈터를 표방하는 VR FPS 게임이다. VR HMD와 컨트롤러가 가진 기능을 최대한 활용해 슈팅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발사감, 타격감, 피격감 등을 극대화했으며, 그를 통해 마치 오락실에서 직접 총을 쥐고 화면에 조준, 발사하며 즐기는 아케이드 슈팅 게임처럼 몰입감 높인 것이 특징이다. 플레이어는 전장을 누비는 특수 요원이 되어 다양한 개인화기를 활용, 적을 사살하며 앞으로 나아가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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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

 

 

게임은 화력전, 섬멸전, 저격전, 급습, 실내 수색 등 다양한 전술 상황을 경험할 수 있는 임무를 스테이지 형태로 경험하는 식으로 꾸며져 있다. '메인 캠페인' 13종, 2인 '코옵 플레이' 50종 등 총 63개 스테이지가 있으며, 모든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도 지속적인 게임 경험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대 4인이 협력하여 시간이 갈수록 더 거세게 덮쳐오는 적들을 상대로 살아남는 '호드 모드'도 준비돼 있다. 플레이 타임으로 따지면 메인 캠페인이 약 5시간, 2인 코옵 모드가 약 20시간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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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임무를 스테이지 형태로 경험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 방식은 VR 게임답게 동작 기반으로 꾸며졌다. 덕분에 놀이 방법을 익히기 쉽고 금방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 왼쪽 허리에는 탄창을, 가슴에는 주 무장, 양쪽 어깨에는 부 무장을 배치해 손을 가져다 대고 쥐면 간편하게 꺼낼 수 있다. 회복 아이템인 지혈제는 우측 견갑골에 위치하는데, 직접 잡고 가슴에 꽂는 동작을 취하면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사격은 조준경에 눈을 대고 정밀 조준 사격하는 방식과 레이저 표적 지시기로 적을 조준하고 지향사격하는 방식으로 나뉜다. 몸체가 길고 반동이 큰 소총류 화기는 양손파지하지 않으면 반동이 크다는 점도 착실하게 구현돼 있다.


현장에서는 게임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다. 체험은 PS VR2로 진행됐는데, PS VR2를 연구하고 그 장점을 잘 살리고자 한 부분이 엿보였다. 4K HDR과 포비티드 렌더링을 통해 최고 사양 그래픽 환경을 구현했고, 헤드셋 진동을 통해 총알이 빗발치는 전장의 현장감을 몰입도 높게 선사한다. 반응형 트리거를 활용해 총기 방아쇠에 손가락을 걸치고 있는 느낌을 전달하는 부분도 좋았다.






정밀 조준 사격과 지향사격


사용할 수 있는 무장은 HG, SMG, AR, SR, SG 등 기본적인 개인화기 뿐만 아니라 박격포, 미니건 등 특수화기도 있어 다양한 무장을 활용해 적을 제압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총 40여 개의 무장이 등장하는데, 어떤 무장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게임 난이도가 쉬워질 수도 어려워 질 수도 있다. 보통 해당 스테이지 공략에 유리한 무장이 근처 길목에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메인 캠페인 8스테이지 중간 보스는 망치 중갑병인데, 방패를 활용하면 망치 공격을 막아내며 싸울 수 있어 쉽게 제압할 수 있지만, 방패를 사용하지 않으면 망치 공격을 피하며 이리저리 도망 다녀야 한다. 물론 방패를 꼭 사용할 필요는 없다. 수류탄으로 기절시키고 머리를 노려 공략하는 방법도 있고, 정공법으로 보스가 망치를 휘두를 때 슬쩍 피하고 잠시 경직 됐을 때 공격하는 방법도 있다. 개인적으로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여러 방식으로 공략해 나갈 수 있다는 점이 자유로워서 좋았다.



망치는 방패로 막아낼 수 있다



꼭 방패가 아니어도 수류탄 등으로 제압하는 방식도 있다


시에라 스쿼드는 가만히 서 있으면 알아서 타겟이 등장하는 '레일 슈터'가 아닌 만큼 상황에 맞춰 직접 이동하며 싸워야 하는데, 멀미가 심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생각보다 멀미가 적었다. 멀미는 사람에 따라 다른 만큼 무조건 없다고 말할 순 없지만, 기자의 경우 멀미를 아예 느끼지 못했다. 멀미 방지를 위한 최고의 옵션은 선명한 그래픽과 높은 프레임이라는 것을 새삼 깨달을 수 있는 부분이다.


보통 VR 슈터는 단순히 총을 조준하고 목표를 향해 발사하기만 하면 되는 '캐주얼 슈터'와 탄창 결합, 노리쇠 후퇴 전진 등 총기를 다루는 모든 동작을 직접해야 하는 '택티컬 슈터'로 나뉜다. 전자는 게임 플레이는 편리하나 너무 간단해 굳이 VR로 할 이유를 찾지 못해 금방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가 많고, 후자는 동작이 세분화 되어 있어 초반에는 흥미진진하지만 나중에는 너무 복잡해 귀찮아서 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다.


시에라 스쿼드를 체험하고 난 후 든 생각은 "캐주얼 슈터와 택티컬 슈터 사이 밸런스를 잘 잡았다"는 것이다. 적의 조준을 피해 은·엄폐하고, 적에게 총구를 겨눠 발사하는 등 기본적인 슈팅 조작은 최대한 간결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신나게 적을 때려 부수는 아케이드 느낌을 잘 살린 반면, 탄창을 직접 갈아 끼우고, 수류탄은 잡은 반대 손으로 핀을 뽑아 던져야 하며, 숨참기를 통해 조준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는 등 흥미 위주 다양한 전술 기믹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VR만의 가상체험 몰입도를 높였다.



지혈제를 사용하는 모습. 사용하면서 현역 군인 시절 KMARK-1 사용 연습 했던 경험이 떠올랐다



어깨에서 부무장인 저격총을 꺼내는 모습


특히 반응형 트리거를 활용해 방아쇠 압을 구현하고 스코프 조준 시 절반만 트리거를 당기면 '숨참기'가 가능하게 한 부분은 혁신적이었다. 손떨림 걱정 없이 신중하게 적의 머리를 노릴 수 있어서 좋았다. VR 슈팅 특성상 물리적으로 총을 견착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손떨림이 심해 조준이 힘든데, 방아쇠에 손가락을 올려놓고 있다는 느낌을 주면서도 정확하게 조준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진짜로 전장의 저격수가 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숨참기를 사용하면 손떨림이 사라져 이런 끌어치기도 가능하다


여기에 AI를 활용해 적들이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대응하도록 만들어 일방적인 학살이 아닌 전략적인 교전이 되도록 꾸민 점도 마음에 든다. 적들은 플레이어가 조준할 시 상황에 따라 고개를 숙여 총을 피하거나 자리를 이동하는 등 전술 행동을 취하기도 한다. 방패를 들고 돌진해서 침착하게 머리를 노려야 하는 적, 위협적인 박격포를 발사하는 적 등 다양한 적이 등장하는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한 재미를 주기도 한다.


VR 게임은 직접 하는 사람과 구경하는 사람의 온도 차이가 큰 편이다. 플레이어는 양안 렌즈를 통해 자연스럽게 합쳐진 화면을 보지만, 구경하는 사람은 한쪽 눈을 기준으로 화면을 봐야 하기 때문에 시야가 좁고, 플레이어의 머리가 흔들릴 때마다 화면이 크게 흔들려 보고만 있어도 멀미가 나기 때문이다. 이에 시에라 스쿼드는 시청자용 화면을 따로 개발할 계획이다. 시청자에게는 보다 많은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며, 좁은 시야와 화면 흔들림 등을 고려하여 카메라 뷰도 어느 정도 보정하는 등 하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즐거운 게임이 될 수 있도록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으악 블x츠다!

 

시에라 스쿼드는 올해 여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으며, 출시 플랫폼은 PC VR과 PS VR2다. 헤드셋 진동과 반응형 트리거의 방아쇠압 등 구현은 하드웨어 설계 한계상 PS VR2 버전에서만 지원된다. 내년 중으로는 메타 퀘스트 단독구동 버전도 출시될 예정이다.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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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vr게임 시장에 뛰어든다는것 자체에 칭찬함 개발자의 무덤이라고 하지만 누군가는 해야하잖아
23.06.02 23:17

(IP보기클릭)118.42.***.***

BEST
게임 자체만 보면 하드 fps 유저랑 소프트 fps 유저 둘 다 잡으려고 한듯? 소프트 유저는 편하게 지향 사격으로 적 잡는 재미 하드 fps 유저는 조준해서 적 잡는 조준감 + 잡는 재미 등으로.
23.06.02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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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그놈의 택티컬 타령좀 그만햇으면 좋겟군 내맘대로 쏘지도 못하는 총게임이 뭐가 재밋어 레인보우식스정도면 모를까
23.06.02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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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오늘 해봣는데 총쏘는 느낌은 브알 게임중 최고임 다만 그래픽은 해상도가 좀 아쉬웟음 해보실분 일요일까지 부산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1층에서 시연회 잇으니 해보세요 헤드셋 진동 활용을 제일 잘한 브알 게임이엇음 가볍게 30분 내외로 즐기기엔 좋앗음
23.06.02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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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해봤는데 재밌었습니다 다 끝나고 멀미 때문에 고생했는데 그 부분은 설정에서 조정 가능하다고 설명 해주시더라구요.
23.06.03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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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자체만 보면 하드 fps 유저랑 소프트 fps 유저 둘 다 잡으려고 한듯? 소프트 유저는 편하게 지향 사격으로 적 잡는 재미 하드 fps 유저는 조준해서 적 잡는 조준감 + 잡는 재미 등으로.
23.06.02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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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러운것들아 크로스파이어X 싱글이라도 PC로 풀어라
23.06.02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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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440256183
그치만 크로스파이어는 한국에서 다망했는걸요 신작들 완성도 와는 별개로 한국에서 크파는 진짜 안팔리긴 해요 | 23.06.02 12: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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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닭
망해도 풀어야함 싱글 에피소드를 만들어놓고 산사람도 다시 못하게 하는게 말인가 방구인가? 그것도 엑박으로만 내가지고 다른 플랫폼으로는 하지도 못하는데 | 23.06.02 15: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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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손도 잼나게 할 수 있으려나~
23.06.02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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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기대~!
23.06.02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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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흑 레오낫이 없데이트로 엿망한 지금 그나마 택티컬 FPS계의 희망이 될 수 있을것인가...
23.06.02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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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쌉쌀한 추억
그놈의 택티컬 타령좀 그만햇으면 좋겟군 내맘대로 쏘지도 못하는 총게임이 뭐가 재밋어 레인보우식스정도면 모를까 | 23.06.02 15: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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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오늘 해봣는데 총쏘는 느낌은 브알 게임중 최고임 다만 그래픽은 해상도가 좀 아쉬웟음 해보실분 일요일까지 부산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1층에서 시연회 잇으니 해보세요 헤드셋 진동 활용을 제일 잘한 브알 게임이엇음 가볍게 30분 내외로 즐기기엔 좋앗음
23.06.02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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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vr게임 시장에 뛰어든다는것 자체에 칭찬함 개발자의 무덤이라고 하지만 누군가는 해야하잖아
23.06.02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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퀄리티 나쁘지 않네요
23.06.03 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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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총게임은 벽뒤에 숨어서 손만 내밀어 총 쏠수도 있지 ㅎ
23.06.03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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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해봤는데 재밌었습니다 다 끝나고 멀미 때문에 고생했는데 그 부분은 설정에서 조정 가능하다고 설명 해주시더라구요.
23.06.03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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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파나파나
글고 플스 vr기기 처음 써봤는데 안경 써도 불편함 전혀 없어서 좋았습니당 근데 가격이.... | 23.06.03 18:53 | | |

(IP보기클릭)121.181.***.***

Vr신기하다. 세아스킨 나올라나??
23.06.07 07:49

(IP보기클릭)222.99.***.***

여름이라...지금 너무 덥습니다..그러니 지금 여름이니..출시해주세요.ㅎ.
23.06.08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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