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엑조프라이멀, 업데이트는 무료에 정기적으로

조회수 9079 | 루리웹 | 입력 2023.05.23 (00:00:00)
[기사 본문] 7월 14일 출시를 예정하고 있는 온라인 전용 팀 대전형 매시브 액션 게임 '엑조프라이멀'. 본작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캡콤의 히라오카 타쿠로 디렉터, 후세 타쿠로 아트 디렉터, 아베 카즈키 테크니컬 디렉터가 국내 미디어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img/23/05/22/188438282af13b2a1.jpg


● 최근 실시한 오픈 베타 테스트에서 이펙트가 너무 화려하여 적들을 식별하기 어렵다는 여러 유저들의 피드백이 있었다. 이 부분은 개선될까?

OBT에서는 일부 제한된 필드만을 이용했으며, 다른 필드를 포함하여 빛 조정 테스트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펙트에 관해서는 그래픽 퀄리티를 포함해 특별히 크게 변경한 부분은 없습니다. EXOPRIMAL이라는 게임은 소수가 압도적인 다수를 무찌르는 쾌감이 액션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펙트를 줄이거나, 간략화한 뒤 실제로 플레이해봤지만, 시인성이 개선되는 반면, 상정한 것보다 재미가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이번 이펙트가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 EXOPRIMAL에는 다양한 엑소 슈트 디자인이 존재한다. 이를 디자인할 때 어느 작품에서 영감을 받았는가? 또 디자인의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어떤 표현을 했는지 궁금하다.

구체적으로 특정 작품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중에 파워 슈트가 등장한 수많은 작품에서 아트 팀이 여러 영향을 받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단, 이번 작품은 만화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EXOPRIMAL이라는 게임의 세계관에 맞춰 더욱 리얼리티를 살리기 위한 조정을 했다. 디자인의 특징으로는 공룡이 등장하기 때문에 공룡의 특징에 맞춰 슈트를 디자인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스카이웨이브라는 캐릭터에게는 날개가 달려 있는데, 프테라노돈 같은 익룡의 생물학을 참고해 개발되었다는 설정이 있다.

img/23/05/22/188437f832313b2a1.jpg

님버스

img/23/05/22/188437f851913b2a1.jpg

데드아이

img/23/05/22/188437f870f13b2a1.jpg

로드블록

img/23/05/22/188437f890513b2a1.jpg

비질런트

img/23/05/22/188437f8b0013b2a1.jpg

무라사메

● 개발진이 가장 마음에 드는 디자인의 슈트가 있다면 어떤 것이었는지 소개해달라.

저는 개인적으로 '스카이웨이브' 슈트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다른 슈트에도 애정이 담겨 있지만, 스카이웨이브를 만들 때 특히 고생했기 때문에 가장 마음에 듭니다. (후세 타쿠로)

img/23/05/22/188437f7d5b13b2a1.jpg

아트 디렉터 후세 타쿠로

저는 '제퍼'입니다. 가장 CAPCOM 같은 액션을 구사하는 캐릭터이기도 하여 마음에 듭니다. (아베 카즈키)

img/23/05/22/188437f7f2d13b2a1.jpg

테크니컬 디렉터 아베 카즈키

제가 좋아하는 디자인은 액션 요소를 포함해 '님버스'입니다. 거의 마지막에 실장된 슈트지만, 그전까지는 CAPCOM의 영향을 받아 멋있는 캐릭터가 많은 와중, 님버스가 추가된다면 슈트의 분위기가 바뀔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히라오카 타쿠로)

img/23/05/22/188437f812313b2a1.jpg

디렉터 히라오카 타쿠로

● ‘디노 서바이벌’, ‘디노 헌트’와 같은 PvE 모드 외에, 제품판에서는 어떤 모드들을 추가로 만나볼 수 있나? 팀 대전을 선호하지 않지만 게임플레이와 스토리를 즐기고 싶은 이들을 위해 시나리오 모드가 추가될 수 있을까? 혹은 PvP 중심으로 즐길 수 있는 모드가 출시될 예정이라면 그 게임 방식이 어떠할지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EXOPRIMAL은 기본적으로 메인 모드인 '디노 서바이벌' 외에도 여러 모드가 존재합니다. 모드명은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주마다 미션 내용이 바뀌어 사람끼리 싸우는 5 vs 5 대전이 아닌, 5인 1팀으로 상대 팀 없이 미션을 클리어하게 됩니다. 이후 클리어 타임이 서버에 저장되어, 전 세계 엑소 파이터와 클리어 타임을 경쟁하는 모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엔드 콘텐츠로 상정한 것이기 때문에 미션 자체도 매우 난이도가 있으므로, 게임 서바이벌처럼 공략 방법을 생각하거나 전 세계의 파이터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계획 중입니다. 또한, 메인 모드인 디노 서바이벌도 OBT에서는 대전 형식만 있었지만, 제품판에서는 디노 서바이벌에서 협력 미션이 발생하거나, 메인 모드를 클리어해야 스토리가 진행되므로 더욱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img/23/05/22/188438045ca13b2a1.jpg

시나리오 배틀

● 혹시 PvP 중심으로 즐길 수 있는 모드가 출시될 예정이라면 그 게임 방식이 어떨지 소개해달라.

PvP에 관해서는 말씀드릴 부분이 두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로, EXOPRIMAL은 출시 후에도 타이틀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콘텐츠를 늘려갈 생각입니다. 따라서 출시 후에 유저들의 반응을 보고, PvP를 원하는 목소리가 많으면 내부적으로 검토를 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OBT를 플레이하신 많은 유저분들께 받은 의견 중 대전 상대를 조작하는 엑소 슈트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직접 전투 없이도 즐기고 싶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제품판에서는 파이널 미션에서 PvP나 PvE 중 우선하고 싶은 상황을 매칭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있으므로, PvP를 하고 싶은 분들은 그러한 설정으로 맞추시면 더욱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 참가인원을 5 vs 5로 정한 이유는?

EXOPRIMAL은 적은 인원으로 대량의 적을 쓰러뜨리는 게임입니다만, 4인 1팀일 때는 다른 팀원의 관리가 용이하지만, 5인 1팀일 시 관리가 어려운 반면 게임을 하는 보람이 있으므로 5인 1팀이 가장 밸런스가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img/23/05/22/188438047d713b2a1.jpg


● 제품판에는 어떤 형태의 미션들이 준비되어 있는지 소개해달라.

제품판에는 OBT에 없는 미션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아직 유저에게 공개되지 않은 미션 룰도 있습니다. OBT에서는 기본적으로 공룡을 쓰러뜨리거나, 공룡에게서 특정 지역을 지키는 미션이 대부분이었지만, 제품판에서는 플레이어가 어떤 오브젝트를 확보하거나, 파이널 미션에서는 10명 협력 플레이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OBT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훨씬 풍부한 필드나 공룡이 제품판에서 등장할 예정입니다. 미션의 개수뿐만 아니라 종류도 다양하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img/23/05/22/1884380518313b2a1.jpg


● 팀 대전 게임 특성 상 승리에 유리하다고 여겨지는 특정 포지션이나 슈트 조합이 고착화될 가능성이 있을 것 같다. 언제든 슈트를 교체할 수 있도록 한 것은 고착화를 방지한다는 개발 기조를 준수하기 위한 방법인가? 혹은 매 게임에서 포지션이 고르게 분배될 수 있도록 별도의 장치가 마련되어 있나?

이번 OBT는 매우 낮은 난이도로 제공했으며, 미션 종류도 많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므로 슈트 개성이나 포지션이 고착화되었을 수도 있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품판에서는 여러 형태의 미션이 있으며, 같은 필드의 같은 미션이라도 등장하는 공룡의 종류나 출몰 장소가 바뀌기 때문에 저마다 공략 방법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저희는 매번 플레이할 때마다 다른 상황이 나오고, 각 상황마다 스스로 생각하여 행동하면서 이겨나가는 재미를 느끼게 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파이널 미션에서 어느 특정 포지션이 강한 부분도 있기 마련이므로, 유저들 사이에서 어떻게 쓰러뜨려야 할지 의논을 하는 과정을 통해 게임을 더욱 즐길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img/23/05/22/18843804f7113b2a1.jpg


● 베타 테스트에는 등장하는 공룡의 종류가 적었고, 엑소 슈트의 종류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전투에서는 별도의 전략을 구사하지 않더라도 플레이가 가능했다. 긴 라운드가 진행되는 동안 반복적으로 공룡을 처치하는 과정이 지루했다는 느낌도 들었는데 혹시 개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제품판에서는 높은 라운드의 세트가 발생하거나 많은 종류의 공룡이 등장합니다. 따라서 그런 감상을 가지신 분들도 분명 만족해주실 거라 생각합니다.

● 오픈 베타테스트에 등장한 콘텐츠 ‘디노 서바이벌’의 경우 PvE에서 PvP로 전환되는 과정이 갑작스러워 적응이 어려웠다. ‘디노 서바이벌’을 통해 보여 주고자 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또 개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OBT에 관한 여러 의견 중 PvE는 잘했지만, 파이널 미션에서 역전 당해 분했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을 참고하여 그런 일이 얼마나 일어났는지,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유저들은 EXOPRIMAL에서 어떤 체험을 하고 싶은지를 생각했습니다. 디노 서바이벌에서 PvE와 PvP를 함께 적용한 이유를 설명드리자면, PvE에서는 일정 부분을 넘기게 되면 게임에 익숙해져 긴장감이 줄어든다고 생각하여, 그걸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방지하고자 참고한 수단이 솔로 PvE가 기본 베이스인 '다크 소울' 시리즈입니다. 해당 게임은 온라인에 접속하면 다른 플레이어가 침입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PvE를 하는 도중 PvP라는 요소가 끼어들어 긴장감이 발생하는 요소가 매우 신선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한 부분이 자극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유저분들께서 체험하실 수 있도록 한 것이 디노 서바이벌을 만들게 된 경위입니다.

img/23/05/22/188438049aa13b2a1.jpg

디노 서바이벌

● 게임의 성격으로 미루어 볼 때 향후 라이브 서비스에 주력할 듯한데, 출시 후 업데이트는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가 아니면 대형 확장팩 발매를 고려하고 있는가?

EXOPRIMAL은 출시 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할 계획입니다. 대형 확장팩을 유료로 별도 판매하는 것이 아닌, 무료로 업데이트 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img/23/05/22/1884380555213b2a1.jpg

모듈

● 많은 소재들 중 공룡을 적으로 설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 SF와 공룡이라는 두 키워드를 엮게 된 계기가 있었는지 궁금하다.

EXOPRIMAL의 기본적인 플레이 콘셉트는 적은 인원으로 대 량의 적을 타파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과거 역사상 최강의 이미지를 지닌 공룡이 적으로 어울릴 거라 생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량의 공룡이 엄습하는 모습이 엄청난 박력으로 다가오지 않을까 싶어서 지금과 같이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img/23/05/22/18843804ba313b2a1.jpg


● 캐릭터마다 스킨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혹시 다른 캡콤 IP와 관련된 스킨도 존재할까?

네, 기존 사내 IP와 콜라보레이션을 할 계획이 있습니다.

img/23/05/22/1884380535b13b2a1.jpg

데칼

● 지난 베타 테스트에서 흥미롭거나 인상 깊었던 피드백이 있었나?

피드백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제가 직접 플레이를 하면서 레벨이 굉장히 높은 분들과 매칭되었는데, 그분들이 무척 즐겁게 플레이하는 것이 느껴져서 정말 기뻤습니다.

● PvP와 PvE를 동시에 진행하는 게임 플레이 방식은 독특하지만 룰이 어렵고 복잡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혹시 게임의 룰을 조정할 계획이 있는지?

기본 룰을 크게 변경할 예정은 없습니다만, OBT를 플레이 하신 유저분들 중 특정 룰에서 플레이 시간이 길다는 반응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어려운 상황에 관한 알기 쉬운 설명이나 표현을 조정하거나 게임이 막힘 없이 흘러갈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한국 유저분들께 남기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EXOPRIMAL은 언뜻 보기에 어려운 게임으로 보이실 수 있지만, 직접 플레이 해보면 매우 간단한 조작으로 즐겁게 플레이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다른 게임에서는 즐길 수 없는 요소도 많고, 개발팀에서 혼신을 담아 만들었기 때문에, 부디 즐겁게 플레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mg/23/05/22/18843804d9f13b2a1.jpg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엑조프라이멀

기     종

PC/PS4/XBOX ONE/PS5/XSX

발 매 일

2023년 7월 14일

장     르

온라인 전용 팀 대전형 매시브 액션

가     격

제 작 사

캡콤/게임피아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25
1
 댓글


(IP보기클릭)124.63.***.***

BEST
진짜 2% 아쉬운 게임 다양한 슈트들을 사용해 공룡들을 때려 잡고 티라노사우루스 에게 물어뜯기는 재미는 확실하게 좋았어요 다만 이게임이 pve,pvp를 함깨 수행하는 방식으로 공룡들을 사냥하면서 미션수행하고 pvp도 해야하는게 게임진행이 좀 난잡해서 집중하기가 힘들더군요 pvp 파트의 특정 모드는 유사한 장르라 볼수있는 옵치의 열화판 처럼 느껴졌고 다른 모드들도 스킨 다른 옵치인데 여기에 공룡이라는 요소를 좀더 잘 버무려서 차별화 했으면 좋았겠다만 오베때 해본 감상으로는 국밥에 깍두기 국물을 섞은듯한 미묘한 느낌의 조합이었어요 공룡,멋진 슈트 등등 매력적인 요소들이 많아서 더욱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그래도 공룡을 잡으면서 미션을 수행하는 부분은 좋았고 컨텐츠 추가나 pve 요소 강화,pvp 조정이 있다고 하니 기대되는군요 정식 오픈때 좀 더 좋은 모습으로 볼수있으면 좋겠어요
23.05.23 02:59

(IP보기클릭)121.169.***.***

BEST
어정쩡하게 강제로 해야하는 PVP까지 있으니 PVP싫은 유저들도 놓치고 콜옵,옵치,발로란트 등 매니아들은 벌써 다 그쪽으로 몰려있는 PVP유저도 놓치고 아무 유저도 못잡는 매직컬한 효과..
23.05.23 09:26

(IP보기클릭)118.139.***.***

BEST
pvp가 있어야하나...
23.05.23 04:07

(IP보기클릭)121.172.***.***

BEST
뭔가 두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다 오히려 다 놓치는 느낌이네...
23.05.23 09:18

(IP보기클릭)119.192.***.***

BEST
베타 때 엄청 오래한건 아니지만 좀 아쉬웟음 뭔가 플레이하면 악순환의 반복 같앗는데 화물 옮기는 중에 상대방한테 밀려서 다 죽으면 리스폰해야하고, 그와중에 공룡은 계속오고, 부활해서 공룡 막고 있는데 상대방은 와서 다시 방해하고 한번 이런 상황 나오면 역전이 불가능하다 느껴지는데 너무 많이 반복되는 거 같앗음. 뭔가 능력쓰면서 공룡잡고 이런거는 재밋엇는데 뭔가 개선이 필요해보이긴 했습니다.
23.05.23 08:41

(IP보기클릭)175.196.***.***

이게 혹시 앤썸이라는 게임인가요?
23.05.23 00:03

(IP보기클릭)211.107.***.***

공룡만 잡는거면 좋아쓸탠대 아쉽
23.05.23 01:14

(IP보기클릭)124.63.***.***

BEST
진짜 2% 아쉬운 게임 다양한 슈트들을 사용해 공룡들을 때려 잡고 티라노사우루스 에게 물어뜯기는 재미는 확실하게 좋았어요 다만 이게임이 pve,pvp를 함깨 수행하는 방식으로 공룡들을 사냥하면서 미션수행하고 pvp도 해야하는게 게임진행이 좀 난잡해서 집중하기가 힘들더군요 pvp 파트의 특정 모드는 유사한 장르라 볼수있는 옵치의 열화판 처럼 느껴졌고 다른 모드들도 스킨 다른 옵치인데 여기에 공룡이라는 요소를 좀더 잘 버무려서 차별화 했으면 좋았겠다만 오베때 해본 감상으로는 국밥에 깍두기 국물을 섞은듯한 미묘한 느낌의 조합이었어요 공룡,멋진 슈트 등등 매력적인 요소들이 많아서 더욱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그래도 공룡을 잡으면서 미션을 수행하는 부분은 좋았고 컨텐츠 추가나 pve 요소 강화,pvp 조정이 있다고 하니 기대되는군요 정식 오픈때 좀 더 좋은 모습으로 볼수있으면 좋겠어요
23.05.23 02:59

(IP보기클릭)210.108.***.***

빅갓미오
으따 국밥에 깍두기 국물 존맛 | 23.05.23 12:19 | | |

(IP보기클릭)125.132.***.***

빅갓미오
국밥에 깍두기 국물이면 매우 훌륭한 극찬인걸...? | 23.05.23 14:38 | | |

(IP보기클릭)118.139.***.***

BEST
pvp가 있어야하나...
23.05.23 04:07

(IP보기클릭)118.235.***.***

앤썸 재활용 ㅋㅋ
23.05.23 05:34

(IP보기클릭)221.138.***.***

길막...
23.05.23 05:46

(IP보기클릭)119.192.***.***

BEST
베타 때 엄청 오래한건 아니지만 좀 아쉬웟음 뭔가 플레이하면 악순환의 반복 같앗는데 화물 옮기는 중에 상대방한테 밀려서 다 죽으면 리스폰해야하고, 그와중에 공룡은 계속오고, 부활해서 공룡 막고 있는데 상대방은 와서 다시 방해하고 한번 이런 상황 나오면 역전이 불가능하다 느껴지는데 너무 많이 반복되는 거 같앗음. 뭔가 능력쓰면서 공룡잡고 이런거는 재밋엇는데 뭔가 개선이 필요해보이긴 했습니다.
23.05.23 08:41

(IP보기클릭)121.172.***.***

BEST
뭔가 두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다 오히려 다 놓치는 느낌이네...
23.05.23 09:18

(IP보기클릭)121.169.***.***

BEST
어정쩡하게 강제로 해야하는 PVP까지 있으니 PVP싫은 유저들도 놓치고 콜옵,옵치,발로란트 등 매니아들은 벌써 다 그쪽으로 몰려있는 PVP유저도 놓치고 아무 유저도 못잡는 매직컬한 효과..
23.05.23 09:26

(IP보기클릭)106.101.***.***

가장 큰 문제는 결국 해준다고 하고 팔고 판매량 안좋으면 나가리 시키는게 아니냐가 가장 문제. 무료겜도 아니고 타이틀 팔고 쌩까면 그냥 ↗망 되는거 아닌가 ㅋㅋㅋ
23.05.23 10:12

(IP보기클릭)211.235.***.***

슈트 갈아입는 재미는 있는데... 많이 부족한 게임.
23.05.23 10:56

(IP보기클릭)58.120.***.***

풀프라이스던데 차라리 무료로 풀고 배틀패스나 스킨으로 BM 잡는게 낫지 않았을까 싶은겜...
23.05.23 11:20

(IP보기클릭)221.153.***.***

취향저격이라 기대했는데 평이다 안좋든데
23.05.23 13:33

(IP보기클릭)110.9.***.***

이랬다가 또 안 팔리면 6개월정도 서포트하다가 업데이트 끊기고 최악의 경우에는 서버 닫겠지 뭐 라이브 서비스 게임들은 기대가 안됨
23.05.23 13:54

(IP보기클릭)221.153.***.***

댓글보니 몬헌이나 기다려야겠다;;;
23.05.23 18:54

(IP보기클릭)182.221.***.***

캡콤판 이볼브인가? 이볼브도 상당히 재미있는데 망한게임
23.05.23 20:52

(IP보기클릭)222.96.***.***

한달도 안되서 멀티에 유저 찾기 힘들거같은데
23.05.24 00:53

(IP보기클릭)121.134.***.***

잘나가던 캡콤에 무리수가 나오네
23.05.24 09:34

(IP보기클릭)61.78.***.***

루리웹-8817954207
근 몇년 동안 주기적으로 라이브 서비스 온라인 게임을 내놓더라고요., 지금까진 다 망했는데 이번에는 어떨지... | 23.05.24 20:38 | | |

(IP보기클릭)124.52.***.***

전 친구들하고 같이 했는데 PVE라운드 까지는 엄청재밌음 근데 마지막 라운드에서 PVP 하는순간 재미가 반감되고 짜증만 올라옴..... 친구들하고 했지만 PVP 때문에 게임 안하게됨....
23.05.24 21:33

(IP보기클릭)182.222.***.***

캡콤 애내는 본인들이 잘하는것만하지 쓰잘대기없는 IP확충하다 망한적있는대 에혀
23.05.25 22:09

(IP보기클릭)121.130.***.***

사실상의 디노 크라이시스 후속작 인가 햇는데 완전 다른 게임성이네
23.05.26 03:42

(IP보기클릭)211.119.***.***

슈트 디자인은 딱 내 맘에 드는데... 거기까지야
23.05.26 07:51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