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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안한 강령과 복잡다양한 드루, '디아블로4' 강령술사와 드루이드 후기

조회수 15937 | 루리웹 | 입력 2023.03.28 (14:30:00)
[기사 본문] 3월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된 얼리 액세스 베타에 이어서, 3월 25일부터 3월 27일까지 진행된 디아블로 4의 오픈 베타 테스트.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테스트에서는 앞서 체험했던 야만용사 / 원소술사 / 도적의 세 직업에 더해, ‘강령술사’와 ‘드루이드’를 플레이할 수 있는 빌드로 꾸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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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지난해 12월 진행된 미디어 테스트. 그리고 얼리 액세스 베타까지 포함하여 액트 1의 콘텐츠 자체는 많이 다룬 상황이므로 이번 기사에서는 새로이 플레이했던 강령술사와 드루이드. 이렇게 두 개의 캐릭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단, 오픈 베타에서 선보인 콘텐츠가 디아블로 4의 전부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테스트에서 전설 아이템의 드랍률 증가와 고레벨 전설의 드랍이 같이 이루어졌다는 점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베타에서 플레이한 초반부 경험이 정식 서비스 시점에도 그대로 이어질 것이 아니라는 점이 분명하므로 캐릭터의 강함을 논하기 보다 다른 시점에서 접근을 하는 것이 맞을 것 같다.

따라서 이번 기사는 강령술사와 드루이드. 두 캐릭터의 전문화와 스킬 메커닉. 스킬 트리의 구성에 따라서 빌드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설명하고 어디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두 캐릭터의 메커닉이 상당히 다른 만큼, 같은 콘텐츠를 플레이 했을 때의 경험이 크게 달라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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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키웠는데, 그래도 또 하고 싶을 따름



● 강령술사 - 편하고 즐거운 빌드구성

얼리 액세스가 아닌 오픈 베타에서 플레이할 수 있었던 강령술사는 오픈베타 기준으로는 굵직한 두 개의 빌드 구성을 따른다. 이는 현재 드랍되는 전설 아이템의 효과들이 소환 / 시체폭발. 이렇게 두 개의 스킬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기에 강령술사의 빌드 구성은 편하고 즐거웠다. 몇 개의 주요 코어템만 획득하면 충분한 성능이 나와서다.

강령술사는 다른 직업들과 다르게 쿨타임이 적고 / 자원 소모 기술이 적은 특징을 갖는다. 게임 시작부터 플레이어는 시체에서 해골들을 소환할 수 있다. 초기부터 스킬이 하나 더 주어지는 셈이다. 따라서 같은 레벨이라도 다른 직업에 비해서 원활한 초반부 플레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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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체라는 자원을 소모하는 만큼, 자원을 소모하거나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스킬도 적은 편이다. 즉시 발동되는 스킬이 전반적으로 많기에 플레이가 상대적으로 시원시원하다는 총평을 내릴 수 있다. 당장 주력 스킬인 소환 / 시체폭발에 쿨타임과 자원 소모가 없으므로 전체 클래스 중에서 가장 시원시원한 플레이를 보여준다.

무엇보다 레벨 1부터 주어지는 해골들이 있기에, 적들이 강령술사 본체를 보지 않는다는 점도 의미가 있다. 직접 공격이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점 + 시체를 사용해서 난사하는 쿨타임 없는 스킬들이 강령술사의 폭발적인 대미지 딜링을 보조한다. 이후 레벨이 올라가면서 시체를 생성을 보조할 수 있기에 크게 걸리는 부분 없는 자연스러운 플레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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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골이 만드는 보강 + 피 기술이 만드는 피구슬로 생존력도 챙길 수 있다


여기에 전문화는 소환하는 해골의 특징을 플레이어가 직접 편집할 수 있도록 했다. 해골의 방어 능력을 강화하거나. 시체를 소환하는 효과를 붙이거나. 해골 마법사에게 빙결과 같은 추가적인 효과를 붙이거나. 혹은 해골을 소환하지 않고 강령술사에 추가적인 효과를 부여하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다.

골렘 소환의 경우, 스킬 슬롯을 하나 차지하는 것으로 설계가 됐다. 따라서 강령술사가 해골무리와 골렘을 모두 소환한다고 했을 때에는 두 개의 스킬 슬롯을 배정해야 한다. 이 경우 스킬 트리에서 습득하는 스킬 두 개를 대체하게 된다. 소환 스킬을 슬롯에서 제거할 경우 해골 또는 골렘이 사라지는 형태여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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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골과 골렘 둘 다 쓴다고 하면, 스킬칸 2개를 차지하는 셈


따라서 전설 아이템이나 위상에서 주어지는 옵션들을 생각하면, 오픈 베타 기준으로 빌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된다. 해골의 숫자를 늘리는 옵션들이 채택되며, 여기에 해골이 살아있는 동안 주는 피해 옵션을 붙이는 것으로 본체의 피해량을 증가시킨다.

가장 시원시원한 시폭 빌드의 경우 ‘피 안개’에 시체 폭발 시 쿨타임 감소 + 시체 폭발 자동 시전’이라는 전설 옵션이 붙어있기에, 획득만 한다면 별 문제 없는 플레이가 가능했다. 시체 폭발에서 자원도 수급되는데다 피 안개가 무적기이므로 사실상 중요한 것은 피 안개와 전설 옵션 정도 뿐이다. 버튼을 두어 개 제외하더라도 무리 없이 굴러가는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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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즈음부터 뭘 먹으면 플레이 하기 시작했다. 소리도 이펙트도 신나는 시폭빌드


이렇듯 강령술사는 쿨타임이 적거나 거의 없는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고 이를 전설 아이템으로 빌드를 구성하도록 되어 있다. 오픈 베타에서 고레벨 전설 효과들이 드랍된 것을 생각하면, 조금 이른 빌드 구성이기는 할 것이다. 정식 서비스 이후 후반부에 이르러 주요 코어 아이템을 획득하면, 현재와 같은 빌드 구성이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원시원한 플레이는 강령술사가 보여주는 가장 큰 매력이다. 시체라는 자원이 아주 빠르게 수급되는데다, 시체 폭발 시 자원 획득을 패시브로 챙길 수 있게 되면서 스킬 사용 횟수가 다른 직업 대비 더 잦다. 이를 통해 적들은 더 빠르게 제압되므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빌드를 구성하는 초점 또한 몇 개의 스킬을 강화하는 형태가 되므로 빌드 구성 측면에서도 안정적인 느낌을 줬다고 정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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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담이지만, PS5에서 강령술사가 많아지면, 이펙트로 인하여 그래픽 품질 조정이 이루어진다




● 드루이드 - 빌드 구성의 다양함

디아블로 2에서 최초 공개된 드루이드는 곰과 늑대 변신. 그리고 엘리멘탈(원소)를 이용하는 플레이를 선보인 직업이다. 성능 측면에서 그 자체는 큰 호응을 받지 못했지만, 곰과 늑대 변신. 그리고 원소술사에서 볼 수 없었던 몇 스킬 구성 등은 드루이드만의 매력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러한 모습은 후속작인 디아블로 4에서도 고스란히 이어진다.

디아블로 4의 드루이드는 디아블로 2의 정체성을 이어오는 한편, 이를 디아블로 4에 맞도록 몇 개의 변화를 맞이했다. 공격으로 차오르는 자원을 사용하며, 이를 소모해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공격 속도는 느리지만 단단하고 한 방의 강력한 피해가 있는 ‘곰’ / 공격 속도가 빠르며 독을 이용하는 ‘늑대’ / 방어적 효과를 가져오는 ‘대지’ / 폭발적인 범위 피해와 디버프를 입히는 ‘폭풍’까지 크게 보면 네 개의 스킬 타입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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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보-디


더불어 이번 테스트에서는 15레벨 이후 개방되는 전문화는 확인할 수 없었다. 야만용사와 마찬가지로 퀘스트 진행 지역이 첫 번째 액트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기 때문이다. 15레벨 이후 전문화에 사용되는 자원이 드랍되기는 하지만, 능력 자체를 개방할 수는 없다. 이는 야만용사보다 더 파악하기 어려운 형태다. 야만용사의 경우 무기를 사용할 때 보너스라도 개방이 되었는데, 드루이드는 베타 기준으로 전문화 보너스를 전혀 받을 수 없는 유일한 직업이 됐다.

그렇기에 드루이드는 이번 베타 테스트에서 가장 많은 것들을 보여주지 못한 직업처럼 다뤄졌다. 클래스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전문화도 확인할 수 없었던데다, 오직 스킬 트리와 아이템을 가지고 플레이 해야 했다. 그렇기에 성능 측면에서는 다른 직업 대비 미흡하다는 느낌을 받기 마련이었다. 제 때 전문화를 개방하지 못한 상태로 계속 플레이가 이루어지는 형태와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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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만도 그렇고 드루도 그렇고. 저 멀리에 있다. 아리앗 혐오를 멈춰달라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디아블로 4 베타 전 기간을 통틀어서 ‘가장 빌드 구성이 재미있었던 클래스’를 꼽자면, 개인적으로는 ‘드루이드’라는 답을 전하고 싶다. 디아블로 4의 빌드 구성은 그간 기사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기본적으로는 스킬. 그리고 여기에 형태와 위력을 더하는 전설 아이템들이 영향을 미친다.

하이브리드라는 드루이드의 특성상 전설 아이템의 효과는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전설 아이템이 가지고 있는 효과들이 스킬의 형태를 바꾸는 것만이 아니라, 스킬의 타입을 바꾼다거나. 여기에 추가적인 효과를 더하는 형태로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즉, 베타 기준으로 드루이드는 아이템의 영향이 중요하게 다뤄졌고 이를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모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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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초반부는 조금 힘들 수도 있다는 의미


아마도 이는 디아블로 4의 빌드 구성이 가지고 있는 궁극적인 방향성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몇 개의 예를 들어보면 차이가 명확하게 드러난다. 베타에서 획득하는 직업별 전설 아이템은 다른 직업의 경우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형태를 갖는다.

1. 스킬의 형태를 더하거나 바꾸는 것 - 소용돌이 추가 / 기술의 범위 변경 / 소환 갯수 추가
2. 스킬 하나를 대체하는 것 - 시체폭발을 다른 스킬로 대체 / 방어 스킬을 자동 시전
3. 스킬에 추가적인 효과 부여 - 스킬의 피해량 증가 / 자원 회복 등

앞서 언급한 강령술사의 시체폭발 빌드의 경우, 코어 아이템이 추가적인 효과 부여 + 스킬 하나를 대체하는 것에 가깝다. 해당 효과를 가진 전설 아이템을 습득하면, 시체폭발이 자동으로 시전되므로 스킬 슬롯 하나를 아낄 수 있고. 시체 폭발을 슬롯에 넣지 않아도 된다. 여기에 스킬과 다른 아이템을 조합하여 자원 회복이라는 시너지를 이끌어내는 형태다.


드루이드의 경우 큰 세 분류의 효과와 더불어 스킬의 ‘타입’이 바뀐다. 즉, 대지 / 폭풍 / 곰 / 늑대로 크게 구분되는 공격 기술의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취급되도록 바꾸는 형태다. 한 줄의 문장이지만, 전설 아이템이 갖춰지면서 빌드가 완성되고. 이 효과가 가져오는 시너지가 점차 거대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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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이런 식이다 특정 타입 기술이 다른 타임으로 취급된다는 것. '~로'와 '~도'에 주의할 것


가장 애용했던 곰드루의 쳐부수기 빌드를 예로 들어보자. 해당 빌드는 곰 인간 형태의 기술들이 가지고 있는 ‘보강’ 그리고 쳐부수기가 가지고 있는 ‘제압’을 최대한 활용하는 빌드다. 여기에 주력 스킬인 쳐부수기의 형태를 주위가 아닌 전방으로 가하도록 만들고 여기서 추가적인 계수를 챙긴다.

해당 빌드의 핵심은 쳐부수기의 형태와 추가 효과를 부여하는 것. 그리고 여기서 ‘쳐부수기를 대지 기술로도 취급하는 것’을 이용한다. 곰 스킬인 쳐부수기가 대지 기술로 취급되도록 만듦과 동시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효과들을 더한다. 보강 효과가 있을 때 대지 기술 등급을 상승하는 각인 효과 + 보강 양에 따른 기술 피해 증가 + 대지 기술로 적 처치 시 보호막 회복 등으로 안정적인 상황을 만들어낸다.

건강 상태에서 쳐부수기에 제압이 붙는다는 점 때문에 체력을 80%로 상시 유지하고. ‘보강’ 상태를 계속 받으면서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빌드 구성이다. 일부 빌드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빌드 구성의 흐름이 다른 직업과는 차이가 있다. 그렇기에 다른 직업처럼 하나의 주력 스킬을 정하고 이를 강화하는 형태로 빌드를 구성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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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가 갖춰지면서 신이 나기 시작한다


스킬을 다른 타입으로도 취급되도록 하면서 하나의 빌드에 여러 스킬을 섞어 쓰도록 하고. 각자의 스킬이 또 다른 시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주력 스킬과 여기에 수반되는 스킬 타입을 극대화하는 형태만이 아니라, 다른 스킬을 최대한 조합하도록 하는 구성이다.

이는 곰 / 대지 뿐만이 아니라 폭풍이나 늑대 등 다른 빌드에 활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동료 수에 따라서 피해량 증가 + 동료 늑대를 늑인으로 만드는 전설 + 광견병 + 취약 유발 까마귀 등으로 기상천외한 빌드 구성이 나오기도 한다. 복잡하기는 하지만, 이러한 구성이 꽤 재미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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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플레이를 보여주긴 했다. 딜이 좀 안나올 뿐


현재 베타 테스트에서 후반부에 등장할 전설들도 떨어진다는 점을 생각하면, 빌드의 복잡도 자체는 드루이드가 가장 위에 서있지 않을까 한다. 개인적으로는 이와 같은 구성이 가장 흥미를 자아냈다. 캐릭터의 성능을 떠나서 빌드를 구상하고 완성한다는 재미 자체는 드루이드의 아이템과 스킬 체계가 가장 고민하도록 만들었다는 평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오픈 베타 기준으로 전설 아이템의 드랍률이 높다는 점을 생각하면 아이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다가오기도 한다. 하지만 정수를 통해서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후반부의 빌드 구성에서 오는 재미는 -그게 고통이라고 할지라도- 충분할 것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적어도 단조롭지 않으리란 예측은 가능하며, 여기서 사람마다 보유한 전설 위상과 정수에 따라서 다른 플레이 형태가 뻗어나오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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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과 늑대. 인간을 자주 전환하던 시절에는 돌아가는 방법을 잊어버리는 버그도 있었다




● 그래서 뭐부터 시작할 것인가?

누누히 언급하는 지점이지만, 오픈 베타에서 보여준 콘텐츠는 전체의 1/10 정도로 추정되는 상태다. 따라서 직업의 강함은 현재 기준으로는 의미가 없다. 직업간 밸런스 조정도 이번 베타의 목적이기도 하므로 오픈 베타의 경험이 정식 서비스에서도 이어지리란 보장은 거의 없을 것 같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캐릭터의 빌드를 만들어나가는 과정. 그리고 직업별로 가지고 있는 메커닉이 중요하다. 어차피 파밍이 중심이 되는 타이틀인 만큼, 플레이어가 육성하는 과정에서 전설을 습득하고. 하나씩 빌드를 올려가는 과정 자체가 중심에 자리한다. 그러므로 캐릭터의 강함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빌드의 구성이 얼마나 흥미로웠는가. 스킬 간의 시너지를 얼마나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느냐가 판단의 기준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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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밍의 목적이 빌드 구성에 있다면, 그 과정이 개인에게 재미가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그 기준에서 보자면 개인적으로는 드루이드다. 빌드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여러가지를 시험해보는 경험을 했었고 늑대와 곰을 이리저리 섞는 플레이. 최종적으로 스킬 트리에서 주어지는 핵심 지속 효과들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성능과는 별개로 가장 고민을 많이하고 즐겁게 구상하는 플레이가 즐거움을 가져다 줬다.

얼리 액세스를 포함하여 2 주간의 여정이 끝난 디아블로 4. 얼리 액세스 초반부 서버 문제도 오픈 베타 시점에서는 많이 해결이 되었기에, 보다 완성된 모습으로 정식 서비스에서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초반부만 몇 번 플레이를 했음에도 다음을 기대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충분히 가능성을 입증했다고 생각한다. 여전히 디아블로 4가 아른거리며, 정식 서비스까지 참아야하는 시간들이 너무도 많이 남았다.

디아블로 4는 오는 6월 6일 발매를 예정한 상태이며, 이번 테스트를 통해 수집된 피드백으로 정식 서비스 시점에서 개선을 진행할 방침이다. 게임은 PC 그리고 PS4 및 PS5. Xbox One 과 Xbox Series X|S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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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디아블로 4

기     종

온라인/PC/PS4/XBOX ONE/PS5/XSX

발 매 일

2023년 6월 6일

장     르

ARPG

가     격

제 작 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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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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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235.***.***

BEST

23.03.28 16:35

223.62.***.***

BEST
드루는 캐릭 성능을 떠나서 외형부터 좀…
23.03.28 16:00

220.76.***.***

BEST
너무 강려크하다... 릴리트 뿔 다 뽑아버릴듯...
23.03.28 17:12

106.101.***.***

BEST
진짜 PC스럽게 생겼다..
23.03.28 17:06

61.85.***.***

BEST
일단 서버가 어느정도 버텼다는 점에서 희망을 봤다
23.03.28 19:26

1.233.***.***

아아 서버 열어줬으면..ㅠㅠ
23.03.28 14:33

211.189.***.***

정식 오픈 때 강령 너프 될 것 같더라..
23.03.28 14:46

118.130.***.***

아이루다
1막 25렙 기준으로 쌘 건데 만렙 찍고 고행에서 파밍할때를 봐야죠. 초반 렙업단계에서 힘든 캐릭들만 우선 상향해주고 | 23.03.28 15:41 | | |

125.187.***.***

루리웹-6713817747
강령은 그 기준으로도 너무 세요 피안개+시폭 빌드가 핫한데 이거보다 더 센게 뼈창 빌드 뼈창으로 보스가 1초컷 납니다. 과장이 아니라 진짜 1초 | 23.03.28 17:33 | | |

118.130.***.***

루리웹-2899408317
그건 좀 심했네요 | 23.03.28 17:40 | | |

211.234.***.***

루리웹-2899408317
어자피 디아는 캐릭보다는 장비빨이라 다 나와봐야암 아직 셋트탬도 공개 안 햇음 | 23.04.03 10:25 | | |

211.234.***.***

Sh이치
암 -> 앎 | 23.04.03 10:26 | | |

125.187.***.***

Sh이치
이분 포인트를 전혀 못 잡고 계시네 그런 말은 약한 캐릭한테나 어울리는 말이겠죠. 특정 캐릭이 유독 약하지만 장비빨로 더 세질수 있다 이런 의미잖아요. 강령은 그냥 지금 현기준으로 보스가 1초컷 난다니까요? 강령은 여기에 더 장비빨이 더 해지면 더 세지는 거죠 그럼 혹시 강령이 최고가 아니라 타캐릭도 장비빨로 강령만큼 강해질수 있다. 이런 의미인가요? 그럼 전캐릭이 보스를 1초컷 하는게 과연 정상일까요? 저는 줄곧 오버밸런싱에 대해 말하고 있는거잖아요.... | 23.04.03 20:21 | | |

211.234.***.***

루리웹-2899408317
포인트를 못 잡는 건 님인 듯 디아에서 캐릭 성능에 관여하는 건 장비였습니다. 디아3에서도 셋트탬이 얼마나 잘 나오냐에 따라 몹 미는 속도가 다르거든요 막말로 강령 뼈창이 아무리 강해도 드루 셋트탬이 강령 셋트탬보다 월등히 강하게 나오면 뼈창이 밀리는 게 당연합니다 강령은 셋트탬 구린 똥캐라고 불리구여 | 23.04.04 06:04 | | |

125.187.***.***

Sh이치
아니 무슨 자꾸 엉뚱한 말씀을 하고 계세요 "현재 강령이 너무 강하니까 정식 서비스땐 너프가 될 것같다" 지금 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건데 뭔 몹 미는 속도 이런 말을 하고있나요 댓글을 다 안보신듯 한데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선 이미 제가 언급을 했습니다. 타 캐릭도 당연히 장비빨로 더 강해질 가능성이 무궁무진 하겠죠. 그럼 그렇게 모든 캐릭터가 보스몹을 1초컷 내는게 정상이냐? 라고도 반문했고요. 보스몹이 1초컷 나는건 어떤게임에서도 비정상적인 오버 밸런스에요 (정예몹 말 하는게 아니라 보스 몹입니다) | 23.04.04 22:53 | | |

211.234.***.***

루리웹-2899408317
현재 강령이 쎈 이유가 오베때 공개된 전설탬 시너지가 좋아서 인건 아시나요? 결국 탬빨을 잘 받냐 못 받냐 차이인데 이것도 이해를 못 하시면 좀... | 23.04.05 00:46 | | |

211.234.***.***

Sh이치
오베때 뼈창 전설 셋팅없이 쌩으로 던지면 보스 1초컷 안납니다 | 23.04.05 00:48 | | |

125.187.***.***

Sh이치
아니 ㅡㅡ 당연히 너프라는건 강령 스킬 데미지와 강령 전용 스킬 옵션 장비등을 전부 다 통틀어서 하는 말이잖아요?? 최대 정수량에 비례해서 데미지가 증가한다거나 그외 타 스킬이 시너지 효과를 받아서 발동한다거나 등등 '당연히' 장비셋팅 기준으로 캐릭이 평가되는거지 무슨 "셋팅없이 쌩으로 던지면 보스 1초컷 안난다" 이런 말을 하고 계시네 ;;; 그래놓고 뭔 이해를 못한다고 남탓을 ㄷㄷㄷ 와... 아무리 디아가 오래된 게임이라 연령층이 높다지만 이건 좀... 진짜 지금까지의 말을 이해 못하시는거에요? 아니면 일부러 어그로 끄시는거에요?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드릴게요. A: 현재 강령이 너무 특출나게 강해서 너프 될 가능성이 크다. B: 아니다. 다른 캐릭들, 예를들어 현재 제일 구린 드루이드라도 장비 셋팅이 되면 강령보다 더 좋을 수 있다. 그러니 나와봐야 안다. 지금 이 말씀이시잖아요? 그래요 이건 백번 맞는 말씀이에요. 타캐릭도 당연히 더 강해질 수 있겠죠. 근데 그렇게 모두 다 '비정상적으로' 강해지면 몬스터와의 밸런스가 안맞는다는 걸 말하는 겁니다. 모든 캐릭터가 다 정예몹도 아닌 '보스'몹을 1초컷 내면 과연이게 맞냐 라는 거죠. 아무리 핵앤슬래쉬 장르라 해도 정예몹이 아닌 보스몹을 그렇게 쉽게 잡으면 레벨 디자인에 실패한거에요 (혹시 또 이해 못하실까봐 설명드리는데 정복자 스탯 많이찍은 고렙이 하위 난이도 보스몹 1초컷 내고 지금 이런말을 하는게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 베타에서 유독 강했던 강령이 정식때 너프될 가능성이 크다라는 의견이고 이건 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의견입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가능성이 크다'라는 의견이지 확정은 아닙니다) 그리고 당연히 이 너프는 강령 스킬 데미지와 강령 전용 스킬 옵션 '장비까지 전부' 포함해서 하는 말이고요. 결과적으로 지금 같은 말을 3번째 하고있는데 자꾸 어뚱하게 뜬 구름 잡는 소리를 하시니까 전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아무리 차근히 설명을 해드려도 벽이랑 대화하는거 같아서 여기까지. 댓글 확인 안합니다~ 댓글 다셔도 안봐요~ 더 드릴 말씀도 없고 이미 충분한 설명 했습니다. | 23.04.05 13:52 | | |

119.196.***.***

25렙인데도 빌드짜는거나 전설템종류가 다양해서 그이후 과정과 만렙후가 기대됩니다.
23.03.28 14:46

118.37.***.***

양농부
하지만 절대 시작을 드루로 하면 피볼꺼에요. 다른애들은 좋던가 아님 재미라도 있는데 드루는 템없음 초반에 졸립고 딜도 안들어감. | 23.03.30 18:57 | | |

121.166.***.***

어제 급하게 강령으로 20찍음....베테랑난이도인데도 엄청 어려움은 없이 빠르게 렙업했습니다 ㅎㅎ 시체터트리기 넘나 재밌...
23.03.28 15:17

220.93.***.***

네크 밖에 안 키워봤지만 시폭 되는 시점부터 다 쓸고 다님... 다만 보스전처럼 시체 수급이 힘든 경우엔 다른 스킬트리 찍고 도전해야 편하더라구요.
23.03.28 15:46

223.62.***.***

BEST
드루는 캐릭 성능을 떠나서 외형부터 좀…
23.03.28 16:00

223.38.***.***

쥬신어사박문수-586
파랑새 짹짹이 잘 할거 같은 외모의 여드루 | 23.03.28 18:18 | | |

112.187.***.***

25렙 도둑, 법사, 20렙언저리 네크,드루 찍었는데, 드루가 개인적으로 너무 힘들었음. 네크는 쫄들이 대신 맞아주고, 마법 시폭으로 펑펑펑 터트리믄서 했는데, 드루는 북금곰 두마리한테 죽어서 좀 쓸쓸했음 ㅎㅎ. 같은곰인데 왤케 약해 ㅜㅡㅜ
23.03.28 16:04

118.37.***.***

wishnstr
드루도 꾹 참고 했는데 만렙이 되도 답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아이템 세팅하고 나면 왠만한 강령보다 쎄집니다. 물론 전설로 덕지덕지 해야만... 안그럼 뭔 빌드를 짜도 진짜 답없음. | 23.03.30 18:58 | | |

118.235.***.***

BEST

23.03.28 16:35

106.101.***.***

BEST
루리웹-3228805721
진짜 PC스럽게 생겼다.. | 23.03.28 17:06 | | |

220.76.***.***

BEST
루리웹-3228805721
너무 강려크하다... 릴리트 뿔 다 뽑아버릴듯... | 23.03.28 17:12 | | |

1.230.***.***

루리웹-3228805721
드루여캐 하나는 만들어야될듯 ㅋㅋㅋㅋㅋㅋ | 23.03.28 17:16 | | |

112.167.***.***

루리웹-3228805721
릴리트 팔 하나정도는 아무렇지도 않게 부러뜨릴듯 | 23.03.28 19:03 | | |

175.215.***.***

루리웹-3228805721
ㅋㅋㅋㅋㅋㅋ를 참을수가 없어서 로그인 했습니다 | 23.03.28 19:37 | | |

125.142.***.***

루리웹-322880572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03.28 21:42 | | |

116.33.***.***

발더스카이
너무 악의적으로 프리셋을 만들어둬서 그런지 PC주의 돌려까기인가 싶을정도...-ㅂ-ㅋ | 23.03.29 11:32 | | |

121.151.***.***

루리웹-3228805721
두렵다. | 23.03.29 18:35 | | |

121.1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돔황차
눈매가 조형기 같기도? | 23.03.29 18:36 | | |

122.36.***.***

출시까지 두달하고 보름? 정도 남은 것 같은데 드루 커마 관련해서 수정되긴 불가능하지 않나 싶네요 ;;
23.03.28 17:00

112.150.***.***

드루는 와우 소종족 보고 만들었냐? 왤케 뚱뚱해? 이러면 케릭에 정내미가 떨어져 소수만 할듯 드루가 소종족만 있는것도 아니고 자꾸 캐릭 이딴씩으로 설정해 놓을꺼야?블쟈?
23.03.28 17:09

101.78.***.***

에라이다졌어
정작 타우렌 여캐는 날씬한데.. | 23.04.04 00:57 | | |

1.241.***.***

체형 선택지를 달라... 드루보고 굳어버림...
23.03.28 17:13

220.120.***.***

고-급 보디
23.03.28 17:15

114.207.***.***

늑인 드루 원툴로 했는데 시작하자마자 던전보여서 들어갔더니 무리어미보스한테 뭐 하지도못하고 죽는걸 5트해서 멍때리게 됨..ㅠㅠ 나중에 성장하고와서 잡으니 쉽더군여.. 드루는 초반이 힘든듯..
23.03.28 17:28

117.110.***.***

갠적으로 드루 꾸미는 맛 진짜 없었.... 로그 언냐 네크 언냐 최고!!
23.03.28 17:53

14.52.***.***

도적,법사 하면서 졸은적 없는데 강령하고 수면겜 되버림...강령 저게 맞냐? 블자야 정신차리자? 어?
23.03.28 17:54

124.53.***.***

한국 반응 Hot 한데요. 기대가 되네요. 그리고 디아 3 에서 계승된게 아니라 디아 2 에서 계승 된 느낌이 크네요. 대세는 디아 4.
23.03.28 18:21

183.96.***.***

날씬한 법사, 로그 여캐 있고 (강령은 안해봄) 듬직한 바바, 드루 여캐있고 어차피 체형 커스텀 같은 거 안될 거면 딱히 나쁘지 않은 밸런스라고 생각합니다. PC까지는 몰라도 8등신 마네킨 같은 여캐만 넘치는 거보다 뭔가 부두? 드루이드 느낌도 물씬 나고, 개성 있어서 거부감이 없었네요.
23.03.28 18:25

118.235.***.***

G-Roll SideKick
날씬한 드루를 보고싶었을 뿐인 저는 선택지가 없더군요. | 23.03.28 18:40 | | |

106.249.***.***

Renious-K
날씬한 남드루가 없다거나, 두꺼운 네크가 없는거나 그런 정도로 생각해보면 괜찮은거 같아요. PC 스럽다는 얘기가 나오기는 하지만, 예쁜캐만 있는 동양쪽 RPG 와 비견해서 직업적 현실감을 더해준게 더 디아스럽다고 생각합니다. | 23.03.29 12:34 | | |

118.36.***.***

Renious-K
근육없고 빼빼마른 스켈레톤 야만, 햄휴먼 또는 슈퍼모델 강령을 못보는 사람들은 선택지가 있던것처럼 말하시는군요 | 23.03.31 16:20 | | |

118.235.***.***

루리웹-3851987649
맞는 말씀이에요 드루도 얇은 체형, 두툼한체형 야만도 얇은 체형, 두툼한체형 둘다있음 좋을텐데요, 이정도 가격의 게임은 해줬을만할텐데 | 23.03.31 17:26 | | |

112.150.***.***

드루이드: 어머니.. 릴리트: ???? 제가요??
23.03.28 19:03

61.85.***.***

바붕이 드루 약할 줄 알았는데 한방뎀지가 미쳤더만.. 네크는 파밍 빠르고 손이 편한데다 보스전도 그럭저럭 준수하고. 소서는 파밍 엄청 빠르긴 한데 유리몸이라 위험하고 보스전은 잘 모르겠고. 저렙이니 밸런스 얘기해봐야 모든게 의미없긴 함
23.03.28 19:26

61.85.***.***

BEST
일단 서버가 어느정도 버텼다는 점에서 희망을 봤다
23.03.28 19:26

211.178.***.***

원래는 정식 출시때 해볼려 했는데 인터넷에서 하도 말이 많아서 도적 25랩까지 키웠는데. 불 쪽 이야기도 어느정도 공감되고 호쪽도 어느정도 공감되는 정도. 디아2의 분위기가 많이 보여서 좋았고 거지같은 인벤토리 시스템도 개편되서 좋았음. 스토리는 역시 디아블로 시리즈 답게 좋은 편이였고. 임모탈의 그것과 같은 필드 보스 시스템도 좋았음. 타격감이도 훌륭했고. 근데 맵은 졸라 넓어졌는데 사냥터에 텔포가 없어서 심각하게 이동할 때 귀찮았음. 탈것 추가 때문인지 아니면 단순히 오베라 그럴꺼야...라고 생각해도 도대체 왜 텔포가 이리 적은지 좀 이해가 안됨. 그리고 디아블로급 게임이라면 기대하게 되는 인게임상의 세심상? 같은게 좀 아쉬웠음. 상호작용할때 모션이나 그 외 여러가지. 요즘 나오는 트리플a급 게임들이 잘 안보이는 부분에서 까지 꽤 세밀하게 표현해서 최-신 대작 게임인 디아블로4에서도 기대한 부분이였는데 그런 점은 솔직히 좀 부족했음. 디아3나 임모탈에서 같이 인게임상의 몬스터나 얻게되는 문서 기록 같은 도감이 없는 부분도 아쉬웠음. 예를들면 1막 끝 라트마 환영 이야기 같은거 다시 볼 방법이 없음.. 그리고 그 퀘스트 하다가 팅기면 아예 처음으로 돌아가서 다시 해당 장소까지 이동해야하는거....이거 ㄹㅇ 좀 고쳐줬으면 좋겠음...아무리 이제 멀티 기본겜이 되었더라해도 이거 좀 심하지 않았나 싶음...세상에 인벤 다 차서 마을 포탈 눌렀더니 팅기고 다시 들어가보면 포탈 닫혀있고 퀘스트 처음부터 시작하는게 어딧음...ㄹㅇ... 지금 당장 생각나는건 이 정도인데 6월에 정식 오픈 하면 좀 잘 개선되었으면 좋겠음.. 인게임 전투 같은 경우엔 디아블로스러워서 상당히 만족함
23.03.28 20:29

118.36.***.***

뚜비쟝은 안전해..?
몸이나 무기, 주변에에 피튀고, 액체를 밟으면 해당 액체에 따라 발자국이 남고, 단순 장식물도 주변 지나다니면 물리엔진 적용되서 움직이거나 눈에 찍힌 발자국이 통째로 사라지는게 아닌 메꿔지듯 사라지는 것 등 자잘한 부분이 마음에 들었는데 제가 못 본 잘 안보이는 부분이 많았나보네요 | 23.03.31 16:24 | | |

183.103.***.***

이모탈2
23.03.28 20:44

125.179.***.***

확실히 빌드 깎는 재미는 있음
23.03.28 20:57

59.17.***.***

드루가 각인 먹는거 따라 완전 다른캐릭처럼 변해서 오히려 그런 재미는 잇었음 ㅋㅋㅋ 근데 게임하면서 각인 못 먹었으면 그냥 다른캐 했을듯
23.03.28 21:03

116.122.***.***

네크로맨서는 보편적 이미지 그대로인데 어디 드루이드 이미지에 저런게 있나. 저건 그냥 돼지 아닌가.
23.03.28 21:23

172.226.***.***

Rusty Angel
지연과 함께하면서 코끼리의 기운을 받았나봄 | 23.03.29 08:52 | | |

125.143.***.***

제발 체형 커스터마이징도 하게 해주세요
23.03.28 22:06

119.196.***.***

개인적으로는 늑대가 독이 아니라 출혈이었으면 어땠을까 싶은데...
23.03.28 22:29

61.99.***.***

배고프면 악마도 잡아먹게 생겼다는 댓글이 가장 인상적이었는데..
23.03.28 22:44

211.226.***.***

드루 강령은 서로 다른 의미로 핫하네 ㅋㅋㅋ
23.03.28 23:21

59.5.***.***

드루하다가 졸아서 네크로 바꾸니 꿀잼이더라
23.03.29 02:09

211.221.***.***

마들나루
드루가 졸랴요? 무빙 존나 하고 죽을까봐 두근거려서 졸리진 않았음 ㅋㅋㅋ | 23.03.29 02:29 | | |

172.226.***.***

마들나루
드루 하코 해보세요 피말려요 적은 안 죽지 포션은 없지 | 23.03.29 13:06 | | |

121.172.***.***

부정적인 의견들 싸악 귀 닫고 기대 했었는데 의외로 실망... 1.스킬트리가 다양하다기엔 어짜피 한정적인 스킬 2.스킬 연계도 없어서 아쉽고. 3.여행하는 느낌은 하나도 안들었음. 말도 필요 없을거 같고 기어오르기 등등 상호작용은 무의미하게 귀찮기만 했음. 4.페오엑 같이 스킬연계 조합 등등 생각 했었는데 전혀 아니라 실망.. 5. 2보단 나은데 3보단 스킬 셋팅이 별로 였고.
23.03.29 02:48

106.101.***.***

에고고고공
스킬세팅은 결국 전설템 연계효과로 이어질거라 나와봐야 알거에요 직업특성도 다 안열리고 무엇보다 탈것이 오픈안되서 넓은 맵 이동의 지루함을 얼마나 줄여줄지가 관건일듯 | 23.03.29 08:45 | | |

172.226.***.***

탄산수매니아
이번에 탈것 안풀어줘서 넘 불편했음 | 23.03.29 08:53 | | |

118.235.***.***

에고고고공
POE의 보조젬 역할을 하는게 패시브 스킬하고 정복자 보드인데 25랩 제한이라 패시브 스킬을 제대로 못 찍고 50랩부터 열리는 정복자 보드도 사용해 볼 수 없어서 아직은 판단이 이르긴 합니다. 나중에 발매하고 천천히 보시고 구매하시면 될 거 같네요. | 23.03.29 13:40 | | |

182.208.***.***

강령 너무 좋아
23.03.29 11:25
네크는 뼈창으로 보스도 초단위컷되는거 보면 나중에 스킬계수가 잘못됐던지 그런걸로 밝혀지는거 아닌가요
23.03.29 13:55

106.101.***.***

이거 해상도만 내려서 스위치로도 디아3처럼 발매가능할꺼같은데 왜 안해주뮤
23.03.29 17:41

175.214.***.***

디아블로 관련 기사들은 유독 관심이 가면서도, 기사에 정성이 듬뿍 담겨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니나다를까 마지막에 이름을 보면 정필권이란 석 자가 박혀있더군요. 기자 이전에 한 명의 게이머로서 디아블로 시리즈에 대한 애착과 관심이 돋보이는 기사가 많이 보였습니다. 때문에 공감도 많이 가는 편이구요. 기사 잘 봤습니다. 디아블로 출시가 다가옴에따라 더욱 기대를 부추기는, 마우스 잡은 손이 간질거리는 느낌의 알찬 기사 시리즈였습니다.
23.03.29 19:48

183.97.***.***

정식떄는 렉이나 퀘스트 버그 음성출력 자막출력 싱크 버그같은거 다 잘 해결되서 나오겠죠?
23.03.29 20:28

221.154.***.***


드루이드 빼고 이번 여캐들이 전체적으로 모두 이쁘게 뽑혀서 마음에 듬 특히 강령술사는 너무 취향저격이라..
23.03.30 06:42

211.227.***.***

케릭터 밸런스 좀 맞춰야할듯
23.03.30 12:45

125.61.***.***

도적하다가 강령 하니까 너무 쉬워서 잠 오더라구요.
23.03.30 13:57

180.64.***.***

강령 사기라고 해서 해봤는데. 왜 사기야 라고 하다가 야만용사 하니깐.. 사기 맞음.. 드루이드 상향좀.. 외형도
23.03.30 15:30

221.145.***.***

남자 한쪽 젖꼭지 보이는건 이제 블리자드 필수요소 인건가.....
23.03.30 18:23

112.150.***.***

드루는 일단 너무 뚱뚱해 모든 케릭 체형 고를 수 있게 부탁 합니다
23.03.30 18:23

125.184.***.***

드루는 도살자라고 말해도 다를게 없음. 릴리트 찢어버림
23.03.30 23:03

61.82.***.***

블리자드가 디아블로4에 사운을 걸었다던데..이정도 수준에 사운을 걸정도면 일치감치 회사 문닫는게 맞다고 생각함. 지금은 수면제 취급받지만 3탄 나왓을때 많은 유저들이 열광 햇었는데 4탄 나온거 보면 전혀 성공할꺼란 생각이 안듬
23.03.31 11:03

118.36.***.***

루리웹-6847385950
루리웹에서 어그로끌면서 활동내역 10창내놓은 님 인생부터 걱정하시는게 우선인듯 | 23.03.31 16:21 | | |

220.127.***.***

시작은 여자 드루다
23.04.01 20:34

118.235.***.***

디아세계관 에서 릴리트가 제일 예쁨
23.04.03 14:34

14.5.***.***

드루 하고 싶은데 하기 싫다
23.04.03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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