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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 2 엔진으로 더 발전한 플레이, '카운터 스트라이크 2' 공개

조회수 9513 | 루리웹 | 입력 2023.03.23 (02:00:00)
[기사 본문] 밸브는 금일(한국 시각 23일), 자사가 개발 및 배급하는 FPS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최신작 ‘카운터 스트라이크 2’의 영상을 공개하고 발매 시점을 오는 2023년 여름으로 예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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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 스트라이크 2는 CS:GO 이후 밸브가 선보이는 시리즈 최신작이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2는 기본적으로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에서 발전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번에 밸브가 공개한 영상은 반응형 연막 / 맵 디자인 (월드 변화) / 틱의 개선까지 세 개의 측면을 다룬다.

먼저 반응형 연막은 엔진의 변화에 따라 더 실제적인 표현이 가능하게 됐다. 그간 카운터 스트라이크에서 연막은 적의 시야를 가리는 한편, 아군이 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공격할 수 있도록 정보를 통제하는 역할을 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2에서 연막탄은 이제, 공간을 채우게 된다. 따라서 모든 플레이어들이 시점과 위치에 상관 없이 같은 연막을 볼 수 있게 됐고 보다 자연스레 공간을 채우게 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연막은 주변과 상호 작용도 이루어진다. 총알이나 수류탄으로 퍼뜨릴 수 있고 이전과 달리 보다 전략적인 선택지를 가져갈 수 있도록 개선이 이루어졌다.

그간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의 근간을 이룬 ‘맵’은 카운터 스트라이크 2를 통해 새로이 변화를 맞이할 예정이다. 다만, 개발진은 맵의 변화을 보여줌에 있어서 플레이어들이 그간 시리즈를 경험하며 누적한 경험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변화를 제공하고자 했다.


맵은 크게 세 가지 방식으로 개선이 이루어진다. 첫 번째인 ‘기본 맵’은 고전적인 맵의 형태를 따르며, CS:GO와 카운터 스트라이크 2의 차이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여기에는 조명과 캐릭터 인식도의 개선이 들어가며, 전체적인 플레이는 전작과 큰 차이가 없다.

두 번째인 업그레이드 맵은 소스 2엔진을 이용한 조명 / 물리 기반 랜더링으로 사실적인 재질과 조명 / 반사가 적용됐다. 세 번째인 전면 개편의 경우, 구작의 맵들을 개편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소스 2 엔진의 렌더링이 처음부터 끝까지 적용되어 있다. 또한, 커뮤니티 맵 제작자도 도구를 사용해 맵을 제작하고 수정 및 실험하는 것이 가능하다. 개발진은 이러한 맵의 발전을 두고 “익숙함마저도 새로움으로 다가올 것”이라는 말을 덧붙였다.

세 번째 개선인 ‘틱’은 기능적인 개선이다. 이전 버전의 카운터 스트라이크에서는 움직임과 사격 동작을 ‘틱’이라는 분리된 간격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대체적으로 게임 플레이에 문제는 없었지만, 가끔 1000분의 1초 간격의 차이로 인하여 표적을 명중시키거나 실패하는 것이 갈리기도 했다.


개발진은 이를 ‘서브 틱’을 도입하는 것으로 해결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서 움직임과 사격 사이의 간격을 줄인 것이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2에서 서버는 사격 / 점프와 같은 플레이의 순간을 인지하고 틱 사이의 시간을 계산하여 동작을 파악하게 된다. 즉, 보이는 그대로가 플레이에 적용되는 셈이다.

갑작스레 공개된 밸브의 최신작 ‘카운터 스트라이크 2’는 소스 2 엔진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2023년 여름으로 발매일을 예정했다. 기존 CS:GO 보유자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2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며, 한정 베타 테스트도 진행 예정이다. 이외 구체적인 사양이나 서비스 시점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추후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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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카운터 스트라이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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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여름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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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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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 반응형 연막탄으로 새로운 전술이 많이 나오겠네요. 총게임은 결국 돌고 돌아 카스다...
23.03.23 02:27

(IP보기클릭)223.39.***.***

BEST
엥 서든2 아직 안나왔는데
23.03.23 09:00

(IP보기클릭)121.128.***.***

BEST
갑자기!?
23.03.23 02:27

(IP보기클릭)203.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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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네 글옵 있으면 업그레이드 해주는구나
23.03.23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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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치2처럼 바뀌는거군요. 저게 진짜 업글인듯
23.03.23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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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23.03.23 02:27

(IP보기클릭)18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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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 반응형 연막탄으로 새로운 전술이 많이 나오겠네요. 총게임은 결국 돌고 돌아 카스다...
23.03.23 02:27

(IP보기클릭)118.36.***.***

그레픽 별로..?라고 했다가 다시 카스1 그레픽 보고 바로 손절함ㅋㅋㅋㅋ 카스2 빨리 나와줘ㅋㅋㅋㅋㅋㅋㅋㅋㅋ
23.03.23 02:39

(IP보기클릭)106.102.***.***

수지가수지
하프라이프알릭스랑 같은 엔진이니까요. 밸브가 마음만 먹으면 소스엔진 특유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 23.03.23 09:35 | | |

(IP보기클릭)106.101.***.***

수지가수지
https://youtu.be/N8bsqcoiVuI 카스1.5는 당시 최고의 모션과 그래픽 & 타격감이엇어..글옵은 따라오지도 못할 총소리와 타격감임 | 23.03.24 18:35 | | |

(IP보기클릭)61.101.***.***

TheFury
저분이 말하는 카스1은 글옵아닐까 싶음 | 23.03.25 22:27 | | |

(IP보기클릭)218.235.***.***

하다보면 적응되겠지만 그래픽은 그냥 글옵이 더 나은거같아
23.03.23 02:42

(IP보기클릭)59.28.***.***

하프라이프 시리즈도 그랬지만 밸브의 타이틀은 넘버링이 바뀔때 엔진도 같이 바뀌는 게 관례인듯
23.03.23 02:48

(IP보기클릭)203.226.***.***

레디건_코내거
그렇다면 소스3가 나오면 하프하이프3도 나오겠군요! | 23.03.23 15:55 | | |

(IP보기클릭)175.201.***.***

슈프림양념치킨
쉿! 그 숫자를 언급해서는 안 돼! | 23.03.27 14:33 | | |

(IP보기클릭)220.120.***.***

FPS 슈팅의 대명사 같은 게임..... 내용을 보면 2편이라기 보단 사실상 기능성을 좀 보강한 업데이트 같은 느낌이네요.
23.03.23 03:36

(IP보기클릭)203.236.***.***


엌ㅋ 스킨 다 팔아야하나
23.03.23 04:03

(IP보기클릭)203.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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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페스트캣

아니네 글옵 있으면 업그레이드 해주는구나 | 23.03.23 04:04 | | |

(IP보기클릭)180.69.***.***

글옵에서 전반적인 메쉬질감? 좀 향상되고 광원 강화 틱 레이트 보완 및 사플 환경변화 정도네 괜찮은듯
23.03.23 07:10

(IP보기클릭)2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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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제3의취미생활이필요해
엥 서든2 아직 안나왔는데 | 23.03.23 09:00 | | |

(IP보기클릭)106.102.***.***

너무 기대됩니다. 글옵은 도무지 적응이 안되고 솔직히 전혀 카운터스트라이크 같지가 않아서 재미도 못느끼고 할 의지도 안생겼는데요 카스2는 글옵과는 다를거같아서 매우 매우 기대됩니다
23.03.23 09:33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3029829187
사실 별로 달라보이지 않음 영상만 봣을때는..싹 갈아엎엇어야 햇는데 | 23.03.24 18:37 | | |

(IP보기클릭)121.166.***.***

근데 연막 퍼지는 게 실제 연기 같은 게 아니라 너무 포트나이트 감성 같던데..조금만 더 자연스럽게 퍼지게 해주면 더 멋졌을 것 같네요. 아니면 실제로도 저렇게 퍼지나요?
23.03.23 09:43

(IP보기클릭)106.101.***.***

파르페로
베타라는 단어를 잘모르시나요? | 23.03.24 18:38 | | |

(IP보기클릭)121.140.***.***

파르페로
리얼타임으로 볼류메트릭을 구현하는거라 대부분의 사양에서 돌아가게 하려면 지금은 저정도가 최선일 겁니다. 더 사실적인 모습을 구현하려면 시뮬레이션을 베이킹하든 어떻게든 구워서 시퀀스 데이터로 만들어야되는데 그러면 계단 모양에 따라 퍼진다던지, 총알의 궤적에 뚫린다던지 카스2에서 전략적인 이점으로 내세운 것들이 전부 구현 불가능하게 되겠죠. 배틀필드 시리즈의 연기는 사실적이지만 상호작용은 없다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 23.03.25 02:08 | | |

(IP보기클릭)211.211.***.***

TheFury
경험상 베타 정도 오면 비주얼 부분은 완성이라 크게 의미 없더라구요... | 23.03.25 09:21 | | |

(IP보기클릭)115.40.***.***

기존 글옵은 어케되나요
23.03.23 09:52

(IP보기클릭)115.40.***.***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nix2dj
옵치2처럼 바뀌는거군요. 저게 진짜 업글인듯 | 23.03.23 09:56 | | |

(IP보기클릭)106.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nix2dj
헐 그렇군요 | 23.03.24 11:35 | | |

(IP보기클릭)106.101.***.***

착유공장장
업글이면 2라는말을 달면 안되죠 스타크래프트1이랑 2랑 그래픽이나 느낌이 같나요? 옵치2가 다 배려놧네 | 23.03.24 18:39 | | |

(IP보기클릭)14.56.***.***

TheFury
그것들은 업그레이드 된 느낌이 없어서 욕먹은건데 | 23.03.24 19:49 | | |

(IP보기클릭)14.54.***.***

따잃학상
그것들이라는게 스타인가요? 다시 말하지만 스타1,2는 다른 게임인데 업글이 아니라? 말길을 못알아들으셧나.. | 23.03.24 20:25 | | |

(IP보기클릭)118.32.***.***

따잃학상
뭔소리임 업그레이드는 넘버링의 자격이 없고 그런 풍조를 옵치2가 만들었다며요 그것들은 그니까 옵치는 업그레이드 된 느낌이 없어서 욕먹은거라고요 고작 업그레이드여서가 아니라 | 23.03.24 21:12 | | |

(IP보기클릭)58.77.***.***

카스2온라인...넥슨...뭐지 이 기억은?? 윽 머리가..
23.03.23 11:48

(IP보기클릭)106.101.***.***

편의점출신족발
섭종한건 카스온라인2입니다 왜 2를 앞에 붙이고 온라인을 다나요 | 23.03.24 18:40 | | |

(IP보기클릭)223.62.***.***

콘솔도 나올려나 짱■핵쟁이 때문에 망겜이던데
23.03.23 14:01

(IP보기클릭)27.120.***.***

미친 물리연막이라니;
23.03.23 16:45

(IP보기클릭)58.120.***.***

연막으로 인해 전략 무궁무진 하겠네 ㅋㅋㅋ
23.03.23 17:26

(IP보기클릭)58.234.***.***

Fire in the hole!
23.03.23 19:24

(IP보기클릭)218.52.***.***

3……… 게이브 뉴웰 횽
23.03.23 22:35

(IP보기클릭)223.38.***.***

제작자들이 이제 카스1 지겨워서 2만든거아냐?ㅋ 밸브가 간만에 만들다니ㅎ
23.03.24 08:16

(IP보기클릭)112.187.***.***

야키히로
밸브는 항상 게임을 만들고 있는데 워낙 보안도 철저하고 준비 됐다 싶은게 아니면 정보도 공개 안해서 게이머들만 모르고 있을 수 있음 ㅎㅎ 하프라이프 알릭스도 그렇게 쩔 줄 몰랐고 마지막에 - 줄은 몰랐던것처럼 | 23.03.28 00:46 | | |

(IP보기클릭)221.164.***.***

서프라이즈 보고 카스하기 싫던데 이것은 괜찮을까 해볼까?
23.03.24 15:13

(IP보기클릭)112.150.***.***

전에는 진짜 너무 잼있게 했는데 어느시점부터 괴수들이 넘처나서 그담부턴 손이 잘안갔음...ㅜㅜ 나이드니 반사신경떨어지는게 느껴지는듯..ㅜㅜ
23.03.24 16:07

(IP보기클릭)106.101.***.***

몇년만이냐..발매 소식은 반가운데 이게 2가 맞는지 모르겟음..원래 글옵이랑 너무 비슷해보임 총소리라도 다 바꾸던가 카스 1.5가 그립다..
23.03.24 18:23

(IP보기클릭)118.36.***.***

마영전도 엔진 좀 변경해줬으면 다시 할텐데...
23.03.24 20:36

(IP보기클릭)116.33.***.***

2000년 초반에 했던 카스가 2탄이 20년이 넘어서야 나오는구나. 그당시 맥스클랜등 고수들 많아서 재미있었는데
23.03.25 08:15

(IP보기클릭)118.235.***.***

얘네가 왜 하프라이프3 를 자꾸 미루는지 이걸보고서 알았음
23.03.26 18:38

(IP보기클릭)112.187.***.***

샤스르리에어
하프라이프 알릭스 인터뷰에서 그랬나? 매 시대마다 그 시대에 걸맞는, 아니면 더 현실적인 무언가의 기술력이 받쳐질정도가 아니라면 만들지도, 공개 및 개발하지도 않는다던 말이 확 와닿았음.. | 23.03.28 00:47 | | |

(IP보기클릭)220.79.***.***

미쳤다 진짜 이건 꼭 해야해
23.03.27 07:36

(IP보기클릭)106.245.***.***

연막탄 경험을 안해봤는데 실제로 저리 빨리 둥그렇게 삐용하고 나타나요?
23.03.27 09:35

(IP보기클릭)223.39.***.***

꿍꿍까쓰
펑 하고 터지는 계열도 있는걸로 아는데 보통 저렇게 빠르지도 않고 둥그렇지도 않죠 | 23.03.27 13:09 | | |

(IP보기클릭)211.205.***.***

마참내!
23.03.28 00:27

(IP보기클릭)118.235.***.***

2라고 이름붙였길래 대대적인 시스템개편이나 컨텐츠추가가 있을줄알았는데 게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부분은 연막탄개선뿐이라 좀 아쉬움
23.03.28 10:31

(IP보기클릭)221.162.***.***

1의 그림자가 넘 세긴 하네요. GO 나 2 가 나와도 기본 플레이는 너무 동일 할 것 같으니까요. CS1 은 정말 미친 완성도의 게임이었음 b
23.03.29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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