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PC와 콘솔, 무리 없는 전환과 플레이 - 디아블로 4 오픈 베타 얼리 액세스 체험기

조회수 20231 | 루리웹 | 입력 2023.03.21 (12:40:00)
[기사 본문] 아마 많은 사람들이 기다렸을 타이틀 ‘디아블로 4’의 오픈 베타 얼리 액세스가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됐다. 지난해 미디어를 대상으로 했던 테스트와 거의 같지만, 약간의 개선 사항을 곁들인 빌드다. 이번 테스트는 보다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서버 상태를 점검하고 밸런스 등 추후 정식 발매에서 수정이 가능한 영역들을 점검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이번 테스트의 소개와 앞선 미디어 테스트에 대한 소개는 이전 기사들을 참고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콘텐츠 측면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없고 한국어 로컬라이징이 조금 더 개선된 정도에 그치고 있어서다.

이번 오픈 베타 얼리 액세스는 사전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몇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며 기사를 작성하고자 했다. 이번 테스트에서 본격적으로 체험한 콘솔 버전의 플레이와 더불어, 테스트 진행 도중 지인들에게 많이 들었던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답과 설명을 풀어나가고자 한다.


● 관련기사
[디아블로 4 테스트 ③] 점진적인 빌드 구성과 필드 플레이 - 초반부 테스트 체험기
기다릴 가치가 있는 게임임을 증명하고자 한다 - 디아블로 4 오픈 베타 간담회
오픈월드의 모든 순간마다 전투를 즐길 수 있게 했다, '디아블로 4' 개발진 인터뷰

img/23/03/21/1870215c0355104c1.jpg



● 지난해 12월 테스트 대비 바뀐 점은?

우선, 지난해 진행되었던 미디어 테스트에서 크게 변한 것은 없다. 플레이할 수 있는 캐릭터도 야만용사 / 원소술사 / 도적까지 셋이었고 플레이 지역도 액트 1으로 한정됐다. 레벨 제한도 25다. 따라서 야만용사와 같은 일부 캐릭터는 전문화를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플레이 흐름도 같다.

첫 지역에서 시작해서 인육만두가 될 뻔하고 여기서 탈출해 도시로 들어가고. 메인 퀘스트로 진입하는 플레이다. 액트 1의 메인 퀘스트만 쭉 플레이한다면 4~5시간 정도가 될 것이고 이런저런 퀘스트까지 전부 한다면 한 캐릭터에 10시간은 족히 걸리는 플레이가 이어진다.

img/23/03/21/1870215f0ab5104c1.jpg

반가운 얼굴도 나오고


게임의 콘텐츠 자체는 같지만, 일부 달라진 점도 있다. 굵직한 스킬 트리 자체는 비슷하지만, 일부 패시브 스킬이 조정됐다. 밸런스 등을 염두한 결과로 보이며, 이는 테스트 이후에도 충분히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최적화 측면에서는 개선이 이루어졌으나, 아직 부족하다. 개인 PC (32GB RAM / 3090 ti) 기준으로 지난 테스트에서는 1~2시간 플레이 만으로도 메모리 누수 문제가 두드러졌으나 지금은 그나마 나은 편이다. 분명히 개인차가 심하겠지만, 32GB 기준으로는 두 시간이 넘어가야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기 시작한다.

이외에도 보이스 웨어를 사용했던 더빙이 성우 더빙으로 바뀌었다거나. 로컬라이징이 조금 더 나아진 상태다. 로컬라이징은 아직 작업 중인 상태이고 NPC의 수가 900 개가 넘는다는 점을 생각했을 때에는 정식 버전에서 완성된 모습을 볼 수 있을 듯하다.


img/23/03/21/1870216252b5104c1.jpg

특정 장면은 특히나 아름답다. 더빙이 기대되는 지점


 


● 서버 상태는 괜찮았나?

가장 문제가 됐던 서버는 첫 날인 18일 1시 기준으로는 불편할 정도. 이후 테스트 일정에서는 그래도 준수한 모습을 보여줬다. 일부 오류가 떠서 게임 플레이를 재시작해야만 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원활한 플레이가 이루어졌다. 2일차 점심 이후에는 피크 타임에도 별 문제 없이 접속이 가능했고 약간의 대기열만 제외하면 ‘접속 자체’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img/23/03/21/1870216ca275104c1.jpg

첫 날과 둘째 날을 점심까지를 제외하면 접속 자체에는 무리가 없었던 편


다만, 디아블로 4의 구조로 인하여 어색한 느낌이 존재한다. 인스턴스를 필드 구역 단위로 구분해 뒀기에 구역에서 구역으로 넘어갈 때, 위상을 달리 가져가기 위한 작업이 이루어진다. 이 때 캐릭터가 뒤로 이동을 해버린다거나. 서버 상태가 좋지 못해 투명한 벽에 가로막혀 해당 구역에 진입이 불가능한 상황이 나오기도 했다.

중간부터 입장이나 플레이는 가능했지만, 피크 타임에서는 약간 불안한 모습을 보여줬다. 얼리 액세스가 아닌 오픈 베타 시점에서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들어올 것이 분명하다는 점. 그리고 강령술사와 같이 소환수와 함께 플레이하는 캐릭터가 있기에 오픈 베타가 이루어지는 이번 주의 서버 상태는 우려가 있다. 부디 잘 되기만을 바랄 뿐이다.

img/23/03/21/18702174cd95104c1.jpg

적어도 문은 제때 열었으면 하는데... 



● 콘솔 플레이는 어땠나?

지난 미디어 테스트는 별도로 키가 지급되었기에 PC에서만 플레이를 했다. 그러나 이번 오픈 베타 얼리 액세스의 경우, 구매자들에게 제공되는 것이므로 두 개를 샀다. PC 하나 PS5 하나. 이렇게 오가며 플레이를 진행했고 두 플랫폼 모두에서 만족스러운 경험을 얻었다.

교차 진행도 자연스레 이루어진다. PC에서 진행 중이던 캐릭터가 그대로 이어지며, PC를 켜지 않아도 바로 게임에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큰 장점이다. 유부남의 경우 와이프가 잠들기 전까지는 TV의 제어권이 자신에게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내 이야기다), 빠른 접속과 플레이가 이루어지는 콘솔 버전의 구매도 고려해볼 만하다.

img/23/03/21/187023f54185104c1.jpg

진짜로 두 개 샀다. 하나는 얼티밋이다. 와이프는 아직 모른다


img/23/03/21/1870217e38c5104c1.jpg

기사 작성 시점에 확인해보니 스크린샷이 전반적으로 어둡게 나오긴 했는데, 실 플레이 자체는 만족스럽다


더불어 카우치 코옵도 지원한다는 점도 언급할 필요가 있다. 한 화면에서 동시에 2인이 플레이할 수 있는 카우치 코옵이므로, 콘솔판 디아블로 4는 PC와 다른 UI를 갖는다. 첫 번째 플레이어의 UI가 좌측 하단에 자리하고 두 번째 플레이어의 UI가 우측 하단에 자리한다. PC에서 컨트롤러를 연결했을 때에는 버튼 표기를 제외하면 큰 변화가 없고 콘솔 버전만이 전용 UI를 갖는다.

조작 자체는 늘 그렇듯이 마우스가 아니기에 타게팅에 적응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내해야 한다. 이 부분만 제외하면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플레이에 제약은 없다. 오히려 진동 덕분에 위험 상황의 인지가 제대로 되는 편이다. 모든 조작과 액션에 진동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위급한 상황에서는 진동이 과하다 싶을 정도로 적용되어 있다. 적어도 바닥을 피한다거나. 일부 패턴을 피하는 데에 있어서는 확실한 장점이 된다.

img/23/03/21/18702184b5c5104c1.jpg

진동이 오는 것은 확실한 장점


디아블로 3 스위치 버전과 마찬가지로 회피가 적용되었다는 점도 플레이를 즐겁게 만든다. 디아블로 4에서 등장하는 적들은 플레이어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강한 편이다. 보스들은 꽤 많은 체력을 가지고 있고 상당한 시간 전투가 이루어진다. 이 부분에서 클릭과 숫자 버튼이 아니라 패드로 일원화되어 플레이가 진행되는 것이 꽤 즐거움으로 다가온다.

무엇보다 부팅 - 배틀넷 앱 로그인 (자동이기는 하지만) - 플레이까지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 크게 줄었다. 게임에 들어가고 싶으면 바로 콘솔과 TV를 키면 되므로 입장과 플레이가 단기간에 진행된다. 로딩 시간도 5초 정도로 일관되며, 전체적인 프레임도 균등하게 유지된다. 상대적으로 낮은 스펙을 요구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UI 측면에서는 지적하고 싶은 것들이 산재해 있다. 가뜩이나 PC 대비 아이템의 성능을 체크하기 어려운데, 습득한 신규 아이템을 강조하는 테두리가 잘 눈에 띄지 않는다. 게다가 1인 플레이 시에도 좌측으로 UI가 고정되어 있어 시점이 이리저리 분산된다. 1인과 2인 플레이 시 UI를 다르게 가져갈 필요가 있다.


img/23/03/21/187021aa26d5104c1.jpg


img/23/03/21/1870218db995104c1.jpg

PC에 컨트롤러를 연결했을 때와 경험 측면에서 조금 다르다. 1인 플레이 시 UI는 수정이 필요해보인다


 

● 콘솔 플레이 시 비주얼적 만족도는 ?

PS5의 경우 보유한 PC와 비교해서는 더 낮은 비주얼 품질을 보여준다. 하지만 플레이 자체에 무리는 없다. 초기 명암 설정을 거치면서 어둑한 비주얼을 마주하도록 유도하고 있고 게임 플레이가 주로 어두운 던전에서 진행되기에 크게 두드러지는 부분도 없다. 비주얼 자체는 기기의 스펙을 고려하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지점에 자리하고 있다.

일단 25레벨 기준에서는 이펙트가 많아도 프레임은 준수하게 유지됐다. 원소술사의 경우 히드라 두 마리 (전설 옵션) + 마법부여로 얼음칼날 최대 3개 + 얼음 갑옷 및 쿨타임 스킬 사용 시 보호막 부여 이렇게 세 스킬을 주력으로 빌드를 짰는데, 화면에 표시되는 이펙트가 많았어도 플레이에 지장은 없었다.

img/23/03/21/18702191f255104c1.jpg

이펙트가 많아도 안정적으로 구동되는 편 



컷신이나 일반 전투 모두 어둑한 분위기가 유지되고 있었고 눈에 두드러지는 불편함이나 어색함은 없는 편이었다. PC 4K 해상도 대비 텍스처 품질이 낮은 정도만을 제외하면, 콘솔 플레이에서도 충분히 몰입해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일단 실제 플레이 시 만족도는 괜찮은 편인데, 영상으로 촬영하면 어째 그 느낌이 잘 살지 않는다. 영상 업로드와 스트리밍 시(트위치 720p 기준)의 열화로 인하여 실제 게임 플레이보다 떨어지는 결과물이 눈에 보이게 된다.

그리고 이건 여담이지만, PC에서도 초기 구동 시 명암비를 조절하는 기능을 선보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콘솔의 경우 첫 구동 시에 명암비를 조절하도록 되어있는데, PC는 해당 화면이 뜨지 않았다. 개인의 모니터 상태나 밝기에 따라 비주얼이 주는 느낌이 크게 달라지므로 어느 정도는 일관된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

img/23/03/21/187023fcc7a5104c1.jpg


img/23/03/21/187021971c05104c1.jpg

명암 조정 등은 왜 PC에는 없는지 의문이다. 추구하는 비주얼의 기준점을 잡아줄 필요가 있다




● 월드 보스 ‘아샤바’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큰 기대를 하지 않은 필드 보스 콘텐츠는 딱 생각한 만큼의 퀄리티를 보여줬다. 아쉬운 점이라면 아샤바가 대기열에 걸렸는지 등장 시간이 한 시간 정도 연기되었다는 점. 당초 2시 / 4시 오픈을 약속했던 아샤바는 등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오픈 베타 얼리 액세스 기간 동안 3시 / 5시 기준으로 등장 시간이 수정됐다.

야사바와의 전투 시에는 화면이 조금 더 원경을 잡게 되며, 아샤바가 등장한 장소에서 자동적으로 위상이 갈리는 형태다. 다수의 플레이어가 모여서 한 번에 아샤바를 공격하고. 제한 시간 내에 성공적으로 잡았을 냈을 때, 보상이 주어지는 구조다.


img/23/03/21/187021a3d685104c1.jpg

2시에 기다렸다가 결국 3시에 출근한 아샤바. 근태불량



거대한 몬스터이므로 패턴 하나하나가 광범위하고 치명적으로 다가온다. 그럼에도 보스의 패턴 자체가 어렵지는 않다. 아샤바 공략의 경우 근접 로그로 전투에 들어섰는데, 이리저리 이동 하더라도 로그는 쉽게 따라갈 수 있어서 그리 치명적인 패턴은 없었다. 체력이 어느 정도 줄어들었을 때 양발로 바닥을 찍고 긁어내는 패턴을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수월하게 클리어가 가능했다.

이러한 월드 보스는 도전적인 콘텐츠라기보다는 주간 퀘스트와 같은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클리어 시 주간 보상이 주어지고 장비에 슬롯을 추가할 수 있는 재료를 얻는 것에 가장 큰 목적이 있다. 보상은 확실한 편인데, 전설 장비를 꽤 많이 제공하므로 도전할 가치는 충분하다. 각 액트마다 월드 보스들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시간에 맞춰 도전하는 것도 나름의 즐거움을 줄 것이다.

img/23/03/21/187021c31c25104c1.jpg


img/23/03/21/187021c54205104c1.jpg

더 많은 전설, 더 많은 선택지. 더 재미있는 빌드 구성




● 전작 중에서 어디에 더 가까운가?

실제로 플레이를 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이기도 하다. 이럴 때마다 ‘지금까지 나는 디아블로 1이 가장 최고의 디아블로 게임이라고 생각한다’는 말을 전했다. -디아1과 헬파이어(헬파이어는 정식 확팩이 아니지만) 부터 왕십리산 디아3 까지 전부 다 보유 중이다- 개인적으로는 시리즈라도 다른 작품이라고 판단하며, 비교의 대상이 아니라는 생각이다. 각 작품의 게임 플레이가 지향하는 바가 달라서다.

아이러니하게도 현재 비교 대상이 되는 것이 디아블로 2와 디아블로 3. 그리고 안 좋은 의미에서 디아블로 이모탈까지 포함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중요한 것이 빠져있다. 그간 디아블로 시리즈는 전작에서 달라진 모습을 꾸준히 보여줬으며, 새로운 것을 추가하고 시스템 상의 변주를 가미하는 것. 그리고 사후 지원을 오랜 기간 하는 것으로 수명을 늘려왔기 때문이다. 시리즈의 시작인 디아블로 1부터 현재까지의 변화를 고려하면, 어떻게 변화하고자 했는지가 중요하다.

img/23/03/21/187021cb3ba5104c1.jpg

어차피 1과 2가 또 다르고. 2와 3가 또 다르다. 시리즈 내내 다른 지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비교는 직접적인 판단 기준을 세우기 위한 방법론이 되지는 못한다. 두 작품이 애초에 오랜 시간이 지난 타이틀이기도 하고-레저렉션은 제외- 그 당시의 트렌드와 게임 디자인의 방법론이 크게 달라진 모습을 보여줬다. 당장 디아1과 디아2가 시스템 근간. 혹은 발상 측면에서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디아2와 디아3 또한 마찬가지다.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디아블로 4는 디아블로 1에서 2를 선보일 때의 방향성을 어느 정도 따르고 있다. 더 넓은 성역의 세계 / 다양한 스킬 트리와 육성이라는 측면이다. 그러면서도 그간 디아블로 시리즈가 선보였던 변화들에서 긍정적인 부분들을 거르고 걸러 총체로 만들었다. 꽤 직접적인 변화이며, 게임 플레이를 바꿔버리는 결정이기도 하다.

img/23/03/21/187021cf3f65104c1.jpg

퀘스트 진행 자체는 여러 액트를 자유로이 방문해서 진행된다. 야만용사 직업 퀘가 그 예



오픈 베타에서 체험하는 액트 1은 아주 넓게 구성되어 있다. 심지어 이 모든 장소를 다 방문하지도 않는다. 메인 퀘스트 기준으로는 액트 1의 절반 정도만을 탐험하게 되며, 나머지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맡기는 구조다. 테스트가 액트 1으로 한정되어 있기에 계속 같은 장소를 돌아다녀야 했다는 점 / 탈것 제한 등을 생각하면, 분명히 과도하게 넓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이는 본편 진행 과정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란 예상을 해볼 수 있다. 모든 장소를 방문하는 것은 엔드 콘텐츠에 다다른 시점이 되지 않을까 하며, 메인 퀘스트 진행 도중에는 다음 액트와 지역. 새로운 던전과 적이 나오는 장소로 이동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기준으로 결론을 내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무의미하게 넓은 것 같다는 느낌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그 넓은 액트 1을 채우는 콘텐츠들이 반복적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디아블로 4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는 던전과 필드 내부를 고정된 장소로 처리했다는 점이다. 절차적 생성을 포기한 이 결정은 플레이에 많은 변화를 낳았다. 반대급부로 반복적인 플레이가 될 수 있지만, 고정된 공략이나 예상 가능한 보상이라는 점에서는 의미가 있다.

img/23/03/21/187022d95d25104c1.jpg

보면, 던전에서도 비슷한 구간이 반복된다. 일부 던전은 지형이나 오브젝트도 같다



또한, 고정된 콘텐츠가 변화를 맞이하는 것은 엔드 콘텐츠에 이르러서다. 개발진은 지난 오픈 베타 간담회를 통해 “엔드 콘텐츠인 악몽 던전과 같은 경우는 인장을 이용해 변수를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던전이 과하게 랜덤하게 느껴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일부 동일성을 가져갔다고 보시면 되겠다”는 설명을 전한 바 있다. 이를 보면, 반복 플레이 시의 경험이 얼마만큼 변주가 이루어질 수 있을지는 추후에 확인할 수 있을 듯하다.

가장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스킬 트리는 게임 플레이에서 여러 변주를 만들어낸다. 지난 테스트에서 키워드를 중심으로 플레이어가 이리저리 고민하도록 만들었다는 설명을 전했는데, 여전히 그 방향성은 유지되어 있다. 그리고 이 스킬 트리의 경우, 디아블로 이모탈에서 시도했던 스킬의 형태 변화 / 전설 아이템의 영향이라는 발상을 적용했다.

스킬 트리에서 새로운 스킬을 습득하는 시스템은 디아블로 4에서 조금 더 복잡해졌고 궁극적으로는 하나의 빌드를 플레이어들이 이리저리 시험하도록 유도한다. 이는 25레벨 제한이 있는 상태에서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여기에 전설 아이템이 특정 스킬의 형태나 활용도를 변화하도록 지원하면서, 하나의 빌드를 조금씩 갖춰나가는 재미를 극대화한다.


img/23/03/21/187022278d25104c1.jpg


img/23/03/21/187021d96f25104c1.jpg

중요한 것은 스킬의 형태를 전설 아이템으로 어떻게 변경하고. 이를 캐릭터 메커닉과 시너지를 낼 것인가다




● 디아블로 4는 어떤 플레이에 초점을 맞추는가?

25레벨 제한 / 액트 1 제한이 있다는 점에서 모든 것을 판단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빌드 구성이나 전반적인 플레이 방향성이 어디에 있는지는 확실하게 느낄 수 있다. 지난 미디어 체험기에도 적었듯이, 빌드를 이리저리 바꾸고 시험하도록 만들고자 한다는 점이다. 즉, 엔드 콘텐츠에 이르러 ‘파밍’이 대두하게 되는데, 이 파밍의 목적을 플레이어 캐릭터의 성장보다 여러 빌드의 극대화에 집중한다는 점이 포인트다.

오랜 시간을 플레이할 것이 분명하고 라이브 서비스로 전환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새로운 콘텐츠와 빌드. 여러 아이템을 통한 스킬의 변화를 통해서 플레이어들이 여러 빌드를 시험하고. 궁극적으로 자신만의 빌드를 하나씩 만들어나가도록 유도한다는 지점이다. 이를 위해서 디아블로 이모탈에서 선보였던 전설 아이템을 통한 스킬의 형태 변화가 들어갔고.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서 조정 / 수정 가능한 스킬 트리 시스템을 선보이게 된 것이다.

img/23/03/21/187021ea4395104c1.jpg

파밍의 목적이 빌드 구성과 극대화에 있는 셈



결국에는 파밍이 종착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템의 획득과 빌드를 이리저리 바꾸면서 다른 플레이 스타일을 시험해보는 플레이가 최종 종착지가 된다. 따라서 디아블로 4의 전설 아이템은 스킬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한편, 습득하지 않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스킬에 추가적인 효과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형태를 갖게 됐다.

이는 개발진과의 인터뷰에서도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전반적인 시스템들이 자유로이 빌드를 시험하고 바꿀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 개발진은 자신들의 의도를 풀어 설명하기도 했다. 전설 아이템에서 그 효과인 ‘위상’을 추출함에 있어서 하나의 장비 부위에 1:1로 매치되는 것이 아니라, 무기 및 반지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둔 것이 빌드를 여러 방법으로 접근하도록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img/23/03/21/187021f114b5104c1.jpg

전설 아이템을 이리저리 제공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즉, 전설 아이템을 획득했을 때에 해당 부위가 아닌 적용가능한 다른 부위에도 전설 아이템 효과를 각인시킬 수 있도록 해뒀다. 이를 통해서 전설 아이템은 여러 활용도를 갖는다. 빌드를 꾸려나가는 데에 있어서 결국에는 전설 아이템의 효과가 중요하므로 이를 여러 부위와 구성을 통해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던전 클리어 이후 빌드를 구성하는 효과들을 ‘힘의 전서’를 통해 자유로이 적용할 수 있도록 해두면서 필드와 던전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만들어냈다. 그렇기에 빌드를 자유로이 시험하고 변경하고. 탐험까지 이어지는 시스템 전반을 구성하는 게임 디자인을 단단하게 만들고자 했다는 의도를 엿볼 수 있다.

img/23/03/21/187021f5fc95104c1.jpg

효과는 조금 떨어지지만, 핵심 메커닉을 자유로이 적용할 수 있는 힘의 전서



여러 캐릭터에 여러가지 빌드. 이 지향점은 캐릭터마다 장착하는 장비의 숫자가 다르다는 점에서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바바리안의 경우 더 많은 무기를 장착할 수 있게 되면서 전설 옵션을 더 받을 수도 있다. 따라서 엔드 콘텐츠 시점을 게임 플레이의 일부만을 가지고 전체를 판단하기에는 조금 이르다.

다만, 흥미로운 점은 개발진이 보여준 것들이 피드백을 통해서 개선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사전에 공개했던 ‘신화 아이템’은 삭제되었고 유니크 아이템으로 대체됐다. 세트 아이템의 추가 또한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 런칭 이후 시작되는 프리 시즌에 바로 세트 아이템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이후 시즌에서 세트 아이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동일한 아이템을 일률적으로 착용하는 것을 방지한다는 의도에서다.

개발진이 기획한 것들은 이번 오픈 베타에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빌드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플레이어의 취향에 맞는 것. 그리고 아이템을 통해서 이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여기서 파밍과 엔드 콘텐츠가 접목되기 시작하며, 싱글 플레이 기반에서 다른 플레이어와 접하는 지점을 늘려간다. 이러한 점에서 라이브 서비스 등으로 오랜 시간 플레이어가 즐길 수 있는 거리를 제공한다는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느껴진다.


img/23/03/21/187021fc08b5104c1.jpg

Massive가 아니라서 MMO의 M은 맛만 조금 있는 수준. 월드 보스 또한 같은 방향성이다


 

● 퀘스트와 던전은 어땠나?

개발진은 넓은 필드 위에 무작위로 진행되는 이벤트를 배치하는 것으로 필드의 활용도를 늘리고자 했다. 이외에도 릴리트 석상과 같이 찾아야하는 요소들이 플레이어를 반긴다. 귀찮을 수도 있겠지만, 필드의 활용을 최대한 하고자 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으로 볼 만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어있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이는 탈것 제공이 되지 않는 오픈 베타 이기에 어느 정도는 감내해야 하는 부분으로 다가왔다.

던전은 오픈 베타 기준으로 반복 플레이보다 힘의 전서를 위상들로 채우는 역할에 더 치중한다. 즉, 한 번 클리어를 하면 퀘스트로 방문하지 않는 이상 다시 갈 필요는 없다. 심지어 해당 던전의 클리어 보상으로 주어지는 위상이 내 직업의 것이 아니라면, 굳이 클리어할 필요성이 들지 않는다.

img/23/03/21/187021fff645104c1.jpg

베타에서는 할 것이 없어서 일단 다 돌기는 했는데, 본편에서도 같을지는 의문



이후 제품판에서 하나의 캐릭터에 집중하게 된다고 생각하면, 모든 던전을 돌 필요는 없어 보인다. 굳이 던전을 돌지 않더라도 필드에서 육성이 충분히 이루어진다. 당장 이번 테스트에서도 메인 퀘스트를 거의 플레이하지 않은 상태에서 25레벨을 달성했다. 로그의 경우 메인 퀘스트는 도시로 진입하는 데에서 멈추고 월드 단계 베테랑 기준에서 필드 활동과 보루 해방 / 던전 일부를 도는 것으로 25레벨에 여유롭게 도달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꽤 흥미로웠던 것은, 일부 사이드 퀘스트들이 메인 퀘스트의 진행과 함께 이리저리 이어진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이나리우스를 만나고 난 뒤에 해당 장소 지하 던전으로 유도하는 퀘스트가 나오거나. 도끼를 찾아달라는 퀘스트를 진행한 이후, 해당 NPC가 미쳐 사람들을 살해하는 등 필드와 마을 오가며 진행하는 퀘스트들이 기억에 남는다.

다만, 던전의 구성은 다소 단조롭다. 던전 디자인에 있어서는 엔드 콘텐츠를 바라보고 있다는 것처럼, 일자 진행과 번거로운 보스방 해제 과정이 반복된다. 보스를 만나기 위해서 여러 장치를 등에 짊어지고 장치를 해제한다거나. 특정 몬스터를 잡아서 다음 구역으로 진입하는 플레이가 반복된다. 엔드 콘텐츠 시점에서 어떻게 바뀔지는 알 수 없지만, 구조 자체가 바뀌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img/23/03/21/187022109eb5104c1.jpg




● 아쉬운 점은 없었나?

애초에 이미 디아블로 시리즈에 뇌가 절여진 상태이긴 한데, 그럼에도 이번 오픈 베타 얼리 액세스는 재미있게 플레이를 했다. 어차피 김치찌개를 기대하고 주문했고. 맛은 있게 잘 만들어진 김치찌개가 나왔다. 그러면 충분하다. 미디어 테스트와 크게 변한 점이 없었음에도 (클래스도 당시와 마찬가지로 3개 제한이다) 또 모든 캐릭터 25레벨을 달성하고 액트 1의 거의 모든 콘텐츠를 답사했다.

플레이 도중 앞서 언급한 서버 문제 이외에도 몇 가지 지적할 만한 사항들이 있다. 이는 플레이 스타일이나 개인의 취향. 더불어 선택한 직업에 따라서도 달라질 것이라 본다. 야만용사의 경우 묵직함을 추구한 것은 알겠으나, 일부 스킬들 -특히 소용돌이(훨윈드)-이 기대치 이하다. 추후 엔드 콘텐츠 시점에서 달라지더라도 기대치 이하의 모습임은 부정할 수 없다. 도는 속도나 이펙트를 조금 화려하게 해줬으면 더 낫지 않았을까 한다. 이를 제외한 다른 직업군의 스킬이나 플레이 이펙트 등은 만족스러운 편이었다.

img/23/03/21/187022175ef5104c1.jpg

그래서 '괜찮았냐?'라고 물으면 'YES'라고 할 수밖에



게임 디자인 측면에서는 신규 아이템 확인과 같은 일부 UI의 불편함 / 비슷한 던전 디자인의 반복 / 직업별 밸런스의 문제 (지금 기준으로는 원소 술사가 너무 편하다) 등을 지적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개인적으로는 크게 문제가 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지적된 문제들은 베타 이후에는 어느 정도 수정이 가해졌으면 한다.

이외에도 PC판에서 있었던 약간의 메모리 누수 / 첫날과 둘째 날의 접속 문제 등 기술적인 불편함은 추후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아니, 정확히는 정식 런칭 시까지 해결을 해야 하는 부분들이다. 타격감과 같이 정의하기 어려운 감상에 있어서는 사운드 환경이나 PC의 스펙. 그리고 스킬 활용 등에 따라 달라질 것이므로 지금 시점에서는 판단을 내리기 어려울 듯하다.


img/23/03/21/1870222cfd25104c1.jpg

베타는 정말 극 초반이고 업적 기준으로 1막에서 6막을 넘어 종막까지 있으니. 전체 10%가 안되지 않을까 싶다

 


● 오픈 베타 얼리 액세스 그 이후는?

어차피 샀다. 심지어 두 개 샀고 하나는 얼티밋이다. 당연히 이번 주 주말부터 다음 주까지 진행되는 오픈 베타 테스트도 그대로 하지 않을까 싶다. 모든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오픈 베타 테스트에서는 얼리 액세스에서 선보였던 야만용사 / 원소술사 / 도적 이외에 ‘강령술사 / 드루이드’가 추가될 예정이다.

액트 1의 던전들이 강령술사와 드루이드에 적용할 수 있는 정수를 중심으로 꾸려져 있는 만큼, 앞선 세 개의 직업보다 더 많은 실험과 빌드를 만나볼 수 있을 듯하다. 더불어 두 직업군은 앞선 직업들과 또 다른 메커닉을 가지고 있기에 새로운 느낌으로 다시금 플레이를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빌드를 깎고 실험하는 것에 가장 큰 재미를 느끼고 있기에 다른 캐릭터를 제공하는 오픈 베타 테스트는 또 새로운 느낌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 같다.

img/23/03/21/1870223c5e25104c1.jpg



모든 작품에 적용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디아블로 4는 영상으로 보는 것과 달리 실제로 했을 때의 경험이 다른 타이틀 중 하나다. 영상으로 보여지는 전투 장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빌드를 구상하고 고민하고. 원하는 전설 아이템의 효과를 어떻게 조합할 것인지에 더 큰 목적을 둔다. 그렇기에 정식 발매에 앞서 게임을 만나보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든 사람들에게 열리는 오픈 베타 테스트에 반드시 참여하고 체험을 해보기를 권한다.

모든 직업이 개방되는 오픈 베타 테스트는 한국 시각으로 오는 3월 25일 새벽 1시부터 3월 28일 새벽 4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얼리 액세스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플레이 가능한 콘텐츠는 액트 1 / 필드 보스 아샤바 / 레벨 제한 25로 한정된다.

img/23/03/21/187022463615104c1.jpg


img/23/03/21/187022464c45104c1.jpg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디아블로 4

기     종

온라인/PC/PS4/XBOX ONE/PS5/XSX

발 매 일

2023년 6월 6일

장     르

ARPG

가     격

제 작 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52
1
 댓글


(IP보기클릭)118.235.***.***

BEST

23.03.21 13:24

(IP보기클릭)182.211.***.***

BEST
ps5 얼리 베타로 플레이하면서 소감 던전이나 새로운 지역 이동 시 문워크 현상이 종종 발생함 25렙 찍을 동안 강제 팅김 현상 1회 서버 대기열은 1분 이내로 접속 가능했음 그래픽은 나쁘지 않았으나 전반적인 스킬 이펙트가 약함 땅의 질감 표현이 굉장히 좋았음 특히 전체적으로 어둡고 음산한 분위기가 굿 예구한 게 후회되지는 않았으나 곧 오픈베타와 정식 발매시 무한대기열의 굴레가 두려움
23.03.21 12:45

(IP보기클릭)14.56.***.***

BEST
디아3랑 똑같다는 애들은 ㄹㅇ 디아 3 랑 4 둘다 해본건지 싶음 겜안분 같은데
23.03.21 15:11

(IP보기클릭)121.168.***.***

BEST
아쉬운점 1. 던전 방식의 단순함 2. 지역이동시 문워크 3. 찍을게 많아 보이지만 실상 좋은건 몇개 안되는 스킬 트리
23.03.21 14:17

(IP보기클릭)1.241.***.***

BEST
폐지 줍는 게임이 전투가 재미없으면 바로 컷인데, 전투가 재밌었다 오베였지만 오랜만에 켠김에 하루 삭제해버린 게임
23.03.21 13:43

(IP보기클릭)182.211.***.***

BEST
ps5 얼리 베타로 플레이하면서 소감 던전이나 새로운 지역 이동 시 문워크 현상이 종종 발생함 25렙 찍을 동안 강제 팅김 현상 1회 서버 대기열은 1분 이내로 접속 가능했음 그래픽은 나쁘지 않았으나 전반적인 스킬 이펙트가 약함 땅의 질감 표현이 굉장히 좋았음 특히 전체적으로 어둡고 음산한 분위기가 굿 예구한 게 후회되지는 않았으나 곧 오픈베타와 정식 발매시 무한대기열의 굴레가 두려움
23.03.21 12:45

(IP보기클릭)118.235.***.***

BEST

23.03.21 13:24

(IP보기클릭)106.240.***.***

회색겨울
이제는 알겠죠 | 23.03.21 14:28 | | |

(IP보기클릭)211.234.***.***

alkwdja
어차피 리뷰용 게임구매할때 법인카드 쓰겠지 ㅋㅋ..., 법인카드 맞지? | 23.03.21 14:38 | | |

(IP보기클릭)118.235.***.***

디아블로4가 아닌 디아블로 온라인이 아닌가 싶은 그런 느낌?
23.03.21 13:30

(IP보기클릭)1.241.***.***

BEST
폐지 줍는 게임이 전투가 재미없으면 바로 컷인데, 전투가 재밌었다 오베였지만 오랜만에 켠김에 하루 삭제해버린 게임
23.03.21 13:43

(IP보기클릭)121.138.***.***

그냥 그래픽 좋아진 디아3같음 개인적인 불만은 전설이.. 개성이 사라졌음 아직 쪼랩이고 셋템같은것도 안나와서 정식나와야하겠지만 전설은 그냥 위상을 붙이면 전설이되는 시스템이라... 윈포라던가 네임드 전설은 어찌될지.
23.03.21 13:44

(IP보기클릭)14.56.***.***

BEST
바츠
디아3랑 똑같다는 애들은 ㄹㅇ 디아 3 랑 4 둘다 해본건지 싶음 겜안분 같은데 | 23.03.21 15:11 | | |

(IP보기클릭)106.101.***.***

바츠
그건 유니크템으로 나옴요 | 23.03.21 15:46 | | |

(IP보기클릭)223.38.***.***

모뢰반지
시스템측면이나 육성방식은 완전 새롭고.. 게임의 무빙이나 액션방식은 디3을 많이 개선해서 더 멋진게임이 나왔음 | 23.03.21 16:43 | | |

(IP보기클릭)112.187.***.***

바츠
스킬트리 찍는거부터, 탐색,던전, 아이템 강화및 물약 비약도 차이나는데 무슨 디아3같음? 디아3는 균열 대균열 뺑뻉이 보석 업글해서 장비에 스텟발라주고 태초전설먹는것이 주컨텐츠인데. 대체 디아3랑 똑같다는 사람들은 이해가 안감 | 23.03.21 16:59 | | |

(IP보기클릭)223.39.***.***

wishnstr
디아3 ui하고 아이템 장비칸 모양만 보고 디아3같다고 하는거 같음 ㅋㅋㅋ 아니 같은 회사라고 ㅅㅂ ㅋㅋ 게임성까지 디아3 같다고 생각하면 진심 디아3 안 해본 인간. | 23.03.21 17:49 | | |

(IP보기클릭)110.11.***.***

바츠
댜3 2천시간 넘게 했고 지난주까지도 시즌28 달리다 주말에4하고 온 아재인데 똑같긴 뭐가 똑같아 완전 신선하고만.... 이모탈이랑 많이 비슷한 느낌이지만...이모탈 자체를 별로 많이는 안했으니... | 23.03.21 18:47 | | |

(IP보기클릭)211.226.***.***

ZioMatrix
저도 2 3 4(베타) 셋 다 해봤는데 신선함 까지는 아니고 2랑 3를 섞은 느낌인데 재미가 있긴 했는데 또 그렇게 와! 할정도는 아니고 뭔가 좀 애매하긴 했어요. 베타라서 정식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이대로 같게 나온다면 저는 구매 고민을 좀 해볼듯 해요 | 23.03.22 09:26 | | |

(IP보기클릭)123.142.***.***

ZioMatrix
건볼트보고 록맨제로같음 하는거랑 똑같은거죠 ㅋㅋㅋㅋㅋ | 23.03.22 10:53 | | |

(IP보기클릭)14.7.***.***

모뢰반지
디아3가 똥쓰리니 수면제니 많이 까였으니까 어떻게든 디아3와 연관지어서 깔려는 개소리죠. 하지만 그렇게 까대는 디아3조차 오리지날 2000만장에 이어 확장팩 이후로도 꾸준이 팔려서 총 6500만장 이상 팔렸음 | 23.03.23 15:55 | | |

(IP보기클릭)14.56.***.***

GOGIJOA
디아4가 노잼 => 개인 취향에 따라 충분히 그럴 수 있음 디아3랑 디아4랑 같다, 비슷하다 => 이건 솔직히 30분~1시간 쯤만 진득하게 했어도 안나올 말인데... 어떻게 봐야 둘이 같을까 | 23.03.23 15:57 | | |

(IP보기클릭)220.78.***.***

뭐 호불호가 갈리는 요소도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일단 최적화 이런 건 베타니까 살짝 넘어가고... 재미있느냐 하면 YES. 기대되냐하면 YES. 라고 할 수 있을듯
23.03.21 13:45

(IP보기클릭)14.4.***.***

디아블로의 온라인 느낌인데 개인적으로는 맘에들어서 적어도 캐릭 한두개는 난이도 끝까지 진행할듯
23.03.21 14:05

(IP보기클릭)121.168.***.***

BEST
아쉬운점 1. 던전 방식의 단순함 2. 지역이동시 문워크 3. 찍을게 많아 보이지만 실상 좋은건 몇개 안되는 스킬 트리
23.03.21 14:17

(IP보기클릭)14.56.***.***

램프의바바
스킬은 ㄹㅇ 밸런스 잘 못 잡으면 패오엑처럼 빌드의 다양성은 보장하지만 못쓰는 구제불능인 스킬도 잔뜩인 상태가 될듯 | 23.03.21 15:13 | | |

(IP보기클릭)220.76.***.***

램프의바바
렉은 그거 테스트할려고 이번 베타를 진행하거니 정식때는 좋아지리라 믿고, 스킬트리같은건 좀 더 봐야한다고 생각드네요. 저도 도적 키우면서 꿰뚫는화살 너무 별로여서 안찍었는데 전설 옵션중에 2갈래 3갈래로 갈라지는 옵션을 주웠는데 그걸 추출해서 활에 박으니까 꿰뚫는화살이 거의 메인 딜이 되어버리더군요. 이처럼 다양한 옵션 전설이 존재하는한 스킬도 다양하게 쓸수있을듯요 | 23.03.23 14:20 | | |

(IP보기클릭)81.144.***.***

램프의바바
3. 찍을게 많아 보이지만 실상 좋은건 몇개 안되는 스킬 트리 이건 아직 판단하기 시기상조인게, 불과 25렙 제한에 정복자보드는 체험도 못해봤고, 유니크템도 안나왔기 때문에 빌드가 어떻게 될지는 아직 아무도 모름. 예로 현재 OP인 법사의 히드라/얼음칼날 빌드가 후반부엔 사장 될 수도 있고, 현재 쓰레기인 운석낙하가 템옵션 시너지 받아서 사기 될 수도 있는거고 | 23.03.24 08:40 | | |

(IP보기클릭)223.38.***.***

운동2시간하고 10시부터 새벽1시에 대기타다가 접속안대서 자고 아침7시에 일어나서 25랩까지 달림 올만이다 디아블로!
23.03.21 14:48

(IP보기클릭)106.242.***.***

잼있긴한대, 몇년은 묵어야 갓겜이 되지 않을까 싶네영 이래저래 아쉬운 부분들이 보이는대 정식출시 전까지 개선이 될까 싶은 느낌?
23.03.21 15:13

(IP보기클릭)112.223.***.***

PC판으로 예구해서 베타 해보고 환불 결정했습니다.PS5로 사려구요. 아무래도 나이들다보니 거실 소파에서 하는게 훨씬 편하고 좋더군요. 여러분이라면? PC 사양 : AMD 3700x + 2070super +LG 27인치 QHD 140hz 모니터 vs PS5 사양 : PS5 + OLED65c1 + Q950A
23.03.21 16:03

(IP보기클릭)223.38.***.***

Street_Edge
피시 | 23.03.21 16:47 | | |

(IP보기클릭)119.192.***.***

Street_Edge
저는 pc를 티비에 연결해서 두가지 맛을 즐기고있습니다 | 23.03.21 23:45 | | |

(IP보기클릭)118.235.***.***

생각보다 레벨이 빨리 올라서 지루하지 않음. 야만전사 했는데 타격감이 퍽퍽 묵직해서 좋음 휠윈드 모션은 뭔가 술취해서 빙빙 도는느낌. 붕붕 나 지금 돌아요 . 인던은 일반몹 무시하고.정예몹 뚜까패기하면 대균열 수면모드가 됨.사냥을 많이하면 혜택을 주던 방식을 찾아야함
23.03.21 16:14

(IP보기클릭)183.104.***.***

확실히 2나 3와 비교하는 게 무의미한 듯. 4는 4 자체로 확실히 다른 게임인데다 레이드 만으로도 충분히 차별화되기 때문. 다만 본문에서 강화 요소를 다루지 않은 것은 아쉬운데 일단 굉장히 많은 시간과 노가다가 필요하게 설계되어 있던데 정식출시 때 어떤식으로 다듬어져 나올 지 기대 반 우려 반.
23.03.21 16:47

(IP보기클릭)121.159.***.***

콘솔 버전도 공식적으로 키마를 지원한다고 했었는데 해보신 분들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파밍은 패드로 해도 템정리나 채팅 부분의 불편은 어쩔수가 없어서
23.03.21 16:51

(IP보기클릭)123.215.***.***

응? 콘솔버전은 카우치 코옵도 지원하나요? 카우치코옵 모드에서 아이템 드랍은 어떻게 되는거지..나와서 먹는자가 임자인건지..ㅋ
23.03.21 17:11

(IP보기클릭)1.232.***.***

오픈베타 때 키운 캐릭은 정식 발매 이후에도 저장돼 있나요?? 아님 정식 발매 이후 새로 다시 키워야 하는 건지...궁금합니당 ㅠ
23.03.21 17:17

(IP보기클릭)1.241.***.***

루리웹-0121796704
아뇨 사라져요 출시 전 얼리액세스 때부터가 본방입니다 | 23.03.21 17:39 | | |

(IP보기클릭)118.41.***.***

아직 스킬 부분에선 평가하기 어려움... 유니크 템 특성에 따라서 다르고 모두가 쓰레기 캐릭터라고 비하하던 바바리안을 가지고 이번베타 최고 강적이었던 도살자를 풍월량이 잡음 그때 레벨은 22렙이었음 만렙조차 아니었음 그리고 스킬 뻥튀기 극대화로 바바로 한방에 2만 이상 찍은 업적도 만듬
23.03.21 19:18

(IP보기클릭)112.171.***.***

디아2 지금도 재미지게 하는 중이고 디아3는 거들다보지도 않는 유저인데 디아4 재미있었습니다. 그런데 캐릭터 생성할때 디폴트 캐릭터가 죄다 흑인으로 나오던데 저만 그런건가요?
23.03.21 19:50

(IP보기클릭)14.42.***.***

킴아저씨
전 동양인으로 나오더라구요 | 23.03.26 08:46 | | |

(IP보기클릭)59.6.***.***

클라이언트는 가장 시급한게 램 이슈를 잡아야할거 같고 이게 되야 텍스쳐 품질을 올려볼 수 있지 싶어요. 서버쪽도 시급한게 좀 있는데 위에 얘기된 문워크나 특정 이벤트가 발동안되서 방을 나갔다 들어와야하는 것도 다 서버 이슈로 보입니다. 나중에 대기열이라도 많이 뜨면 나갔다 들어올 생각하면.. ㄷㄷㄷ
23.03.21 20:08

(IP보기클릭)121.142.***.***


인터레스팅.....
23.03.21 20:19

(IP보기클릭)180.83.***.***

디아블로1이 최고라고 생각한다라는 인터뷰 대사에 공감이 되네요. 지금보면 그래픽후지고 만들다 만 게임처럼 보일테지만... 왜 디아블로1이 대단하고 최고냐면, 당시 액션RPG중에서 일본풍의 게임은 있었지만, 디아블로스타일은 그것도 PC에서는 최초였었거든요. 무엇보다 랜, FX케이블(프린터케이블?) 활용하면 멀티가 가능했음. 그리고 그 시대 당시에 음향, 음악, 공포스런 비쥬얼이 다른 게임에 비해서 압독적으로 좋았죠. 호스트PC는 램을 더 사용해서인지 멀티하면 8MB램으로 느려가지고 처분하고 16MB 풀뱅으로 업글하게 만든 게임이었네요. 디아2는 대학캠퍼스라이프를 핑크핑크가 아닌 어둑어둑한 찌든 폐인모드로 지내게 해줬고, 디아3는 플스4프로 지인 놀러오면 같이 맥주에 탕슉먹으면서 했던 추억이 있네요. 이상하게 혼자하면 잠오기는 했지만... 디아4도 오픈베타 해보고 괜찮으면 바로 구입해야겠습니다. 평들이 좋으신듯해서 기대가 많이 됩니다. 건강과 체력이 안되서 옛날 디아2 때처럼 폐인모드로 게임을 하지는 못하겠지만요.
23.03.21 22:15

(IP보기클릭)39.118.***.***

버그킬러
디아1은 이게 액션겜이냐 롤플레잉이냐는 논쟁말곤 거의 만점에 가깝게 충격을 준 작품이라 지금 해봐도 초기작다운 불편한 ui빼곤 음산한 공포감이나 액션성은 그대로 느낄수 있죠. 진짜 1까는 사람은 본적이 없음. | 23.03.26 09:57 | | |

(IP보기클릭)175.223.***.***

분위기는 디아2 닮고 시스템은 디아3을 많이 따라했네. 음..
23.03.21 22:27

(IP보기클릭)223.38.***.***

울트라와이드로하니까 개방감 너무좋아요
23.03.21 23:22

(IP보기클릭)122.36.***.***

섭렉이나 스킬트리 효율 문제는 정식오픈하면서 패치로 해결된다치고, 그거 말고 아쉬운점은 1막만 해서 그런지 몹이나 던전 종류가 아직 그렇게 다양해보이지 않는다는거? 겜은 디아3 포장곽안에 디아2 느낌 나는 내용물이 담겨있는 느낌. 개인적으론 호감
23.03.22 02:11

(IP보기클릭)39.117.***.***

하면서 정말 놀라운 점은 이렇게 했는데 아직도 1막이야? 라는 점 ㅋㅋㅋ
23.03.22 05:54

(IP보기클릭)221.162.***.***

요즘 블리자드 게임이 좋은게 플랫폼 공유가 되어, 오버워치만 해도 스위치로 하다가 플스로 하다가 엑박으로 하다가 PC로 할 수 있는게 큰 장점! DL 로 사면, 와이프는 모를 수 밖에 없다
23.03.22 08:44

(IP보기클릭)161.122.***.***

나도 두개산담에 하나환불해서 둘다 플레이 했는데 랙은 콘솔이 적었음 팅기는건 한 5번 팅긴듯. 파밍겜이고 템바꾸는 속도가 빨라서 초반에 재미있을수 밖에 없음 단지 컨텐츠가 엄청 빨리 소모됨 나도 2일차에 올전설 필요한옵션 다 얻었으니 하루종일 하는 사람은 일주일이면 셋옵 거의 최종 맞추고 일반유저는 넉넉잡고 한달이면 할거 다할듯. 그이후에 할게 괜찮아야장수 하는데 디아 이모탈 까지는 별거 없었음. 아니면 보스전이 새롭거나 해야하는데 전작보다는 나아졌지만 지금도 아쉽긴함
23.03.22 09:57

(IP보기클릭)221.146.***.***

인벤토리 작은건 여전하다 ㅋ ㅋ
23.03.22 16:38

(IP보기클릭)211.234.***.***

저는 와이프랑 같이게임을해서 디아3도 pc 2개 ps 1개 스위치 1개 샀었는데... 이제는 아들도 겜돌이인데 몇개사야 할까요
23.03.22 19:33

(IP보기클릭)1.52.***.***

페이트2
아들이 성인이시라면 3개요~ ㅎㅎ | 23.03.25 18:34 | | |

(IP보기클릭)1.233.***.***

이걸 했더니 다른겜에 손이 안가네 ㅋㅋ 미쳐...
23.03.23 13:46

(IP보기클릭)14.51.***.***

초반 졸렸는데 늑대 받으려고 계속 했는데 하다 보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레벨 20됨. 살만할 거 같음.
23.03.26 23:09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