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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의 모든 순간마다 전투를 즐길 수 있게 했다, '디아블로 4' 개발진 인터뷰

조회수 26275 | 루리웹 | 입력 2023.03.15 (18:00:00)
[기사 본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금일(15일), 이번 주 주말 진행되는 ‘디아블로 4’의 오픈 베타 테스트를 맞이하여 국내 미디어를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에 앞서 진행된 간담회 행사에서 개발팀은 디아블로 4의 오픈베타 콘텐츠를 설명하는 한편, 국내 플레이어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을 설명한 바 있다. 3월 18일부터 진행되는 베타 테스트 얼리 액세스를 블리자드 가맹 PC방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고 설명하는 한편, 한국 팬들의 성원에 답하기 위한 별도의 자리도 마련된다.

해당 간담회에서 몇 개의 질문이 나오기도 했으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었다. 그래서 간담회 종료 직후, 두 개발자를 찾아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이번 주 베타 테스트를 앞둔 ‘디아블로 4’에 대하여 로드 퍼거슨 디아블로 총괄 매니저와 조 셜리 디아블로 4 게임 디렉터와 나눈 문답은 아래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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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부터) 조 셜리 디아블로 4 게임 디렉터 / 로드 퍼거슨 디아블로 총괄 매니저


● 런칭 이후 세트 아이템이 제공되지 않을 것이란 이야기를 했었다. 그리고 프리 시즌 이후에 세트 아이템을 추가하겠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이러한 결정을 내리게 된 이유가 있다면 설명을 부탁한다.

조 셜리 = 세트의 경우 다른 아이템과 달리 여러 역할을 한다. 시각적인 효과를 주는 것부터 시작해서 아이템의 수에 따른 보너스를 통해서 게임 플레이에 흥미를 이끌어낸다. 세 개의 세트를 찾았을 때, 나머지를 찾기 위해 시간을 투여하는 등 플레이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전작인 디아블로 3에서는 세트는 상당히 큰 역할을 담당했다. 하지만 디아블로 4를 디자인하면서 몇 가지 발견한 부분들이 있었다. 빌드에 있어서 다양한 아이템이 존재하는데, 세트 아이템 위주로 게임이 흘러가면서 천편일률적인 빌드로 귀결되기도 했다. 디아블로 4는 이를 지양하고자 한다. 그렇기에 추후 추가한다는 결정을 내렸고, 세트 아이템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동일한 아이템을 일률적으로 착용하지 않는 것으로 시스템을 마련하고자 했다.


● 신화 등급 아이템은 지난 테스트 / 이번 베타 테스트에서도 확인할 수 없던 부분이었다. 꽤 괜찮은 아이디어였는데 전환된 이유가 궁금하다. 당초 신화 등급 아이템을 어떻게 디자인하고자 했는지 기획 의도를 설명해 주었으면 한다. 만약 나오게 된다면, 유니크 아이템처럼 스킬의 형태를 바꾸는 형태가 되는 것인가. 아니면 유니크에서 능력치만 더 높은 상태가 되는 것인가.

조 셜리 = 좋은 질문이다. 아침 세션에서도 이야기했었지만, 개발 기간에 공개했던 시스템들은 완료될 때까지 많은 과정을 거친다. 개발 시작 지점에서 시스템을 공개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커뮤니티를 통해서 받는다. 그렇기에 개발 전체를 보자면, 공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피드백을 받아 수정하고 개선하는 방식을 취한다. 언급한 신화 아이템이 좋은 예다.

신화 등급 아이템의 대체가 유니크라고 보시면 될 것 같다. 전설 아이템 같은 경우는 다양한 변수가 있다. 부츠나 바지가 있고 여기에 전설 아이템의 속성이 들어가게 된다. 플레이어들은 이를 다양한 장비에 부여해서 조합할 수 있다. 유니크 아이템은 이와 달리, 고유한 아이템만의 역사가 있다는 점을 살리고자 했다. 


그래서 아이템에 이야기를 담는 시도 등 여러 가지를 진행하고자 했었다. 이러한 유니크 아이템은 의미가 있으며, 엔드 콘텐츠에서 탐험과 모험을 통해서 찾아 나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게임 플레이의 종반부에 이르러야만 찾을 수 있는 여러 유니크 아이템을 추가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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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설 아이템의 효과를 정수로 추출해 거래 가능하도록 기획했다. 이와 같은 구조를 보면, 플레이어들이 보다 자유롭게 빌드를 시험하고. 바꿀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개발진의 구상도 이와 같은 형태를 기대하고 있는 것인가.

조 셜리 = 전설 아이템은 정수를 추출할 수 있다. 그 종류도. 그 속성도 많다. 앞으로도 다양한 전설 아이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로드 퍼거슨 = 이러한 시스템은 빌드에 있어서 위상을 추출해서 다른 아이템과 조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개인적으로 디아블로 4에서 좋아하는 부분이다. 빌드의 커스터마이징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검에 달린 속성을 떼어다가 신발 장비에 조합하고. 다시 검을 찾아보는 형태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장비 칸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속성을 이리저리 조합하는 것으로 빌드를 최적화할 수 있기에 좋아하는 부분이다.

조 셜리 = 이러한 시스템이 있기에 노란색 레어 아이템이 후반부에도 여전히 큰 의미를 지닌다는 점이 중요하다. 플레이어에게 필요한 능력치가 달린 레어 아이템을 찾고. 여기에 전설 속성을 붙여서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로드 퍼거슨 = 조금 답변이 길어지는 것 같지만, 이는 ‘힘의 전서’와도 연결이 된다. 플레이어들이 필요한 속성이 달린 아이템을 게임 플레이 도중 획득하지 못했다면, 특정 던전을 찾아서 원하는 속성의 아이템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수 있다. 힘의 전서를 수집하면서 보다 능동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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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오픈 베타에서도 같을지는 모르겠지만, 지난 테스트에서는 전투 뿐만 아니라 감정표현을 이용해서 작동하는 오브젝트나 퀘스트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기도 했다. 이후 메인 퀘스트에서도 전투 외적인 기믹이 활용되기도 하는가.

조 셜리 = 일단은 ‘그렇다’ 라고 말씀을 드린다. 퀘스트야 말로 여러 종료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창구이자 기회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다양한 요소를 퀘스트에 활용하고자 한다.

물론, 퀘스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해결 방법을 추측하게 되지만, 한편으로는 혼동이 오지 않도록 정확하게 드러나야 하는 부분들이 있다. 지난 테스트에서는 일부 퀘스트의 경우 감정 표현을 사용하곤 했는데, 이에 혼란을 느낀다는 피드백도 있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고자 했다.

로드 퍼거슨 = 한편으로 퀘스트는 게임 내에서 새로운 기능이나 요소를 플레이어들에게 선보이는 역할을 한다. 말씀 주셨던 것처럼, 모집병을 응원하는 퀘스트의 경우에는 이를 통해서 어떻게 감정 표현을 사용하고. 다른 플레이어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을지를 알려주는 기회로 가져가고자 했다. 이렇게 퀘스트를 통해 새로운 느낌의 콘텐츠를 배울 수 있도록 했던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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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릴리트 석상 같은 오브젝트들. 보루의 로프나 다각적으로 접근하는 길 같은 것들을 보면, 월드를 복잡하게 설정하고자 한 의도가 느껴진다. 메인 퀘스트 동선과 겹치지 않는 부분들이 있어서 의도적으로 액트를 돌아다니기도 했다. 상당히 공을 들인 것이 보이는데, 각 지역을 디자인하면서 신경을 쓴 부분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다. 레벨 디자인 측면 혹은 퀘스트 동선이나 랜덤 인카운터 퀘스트 등 구상했던 부분들을 설명해 주었으면 한다.

조 셜리 = 모든 요소를 잘 알아봐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레벨 디자인 팀에서는 월드 안에서 플레이어들이 느끼는 몰입(※ 주 : Flow로 표현)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다. 퀘스트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진행 도중에 만나는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흥미를 느끼게 만들고자 했다.

그런 의미에서 디아블로는 ARPG 장르이기에 전투의 박진감만큼, 세계를 탐험하는 데 있어서 속도감이 느껴지도록 만들고자 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의 속도를 조정하거나. 얼음 길이 있다면 미끄러져 이동하거나. 사다리의 중간지점에 다다르면, 뛰어내려서 속도감을 주기도 한다. 이런 부분들을 게임 플레이에 적용하고자 했다.

더불어 디아블로 4의 성역을 만드는 과정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성역 곳곳을 탐험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했다. 전투 시에는 모든 여정을 쿼터뷰로 표현하는데, 플레이어들이 높은 건물이 있는 도시에 방문하거나. 산 주변을 지나면, 여러 시각적인 요소를 통해 다채로운 경험을 선보이고자 했다. 예를 들면, 밧줄을 이용해서 몬스터들의 위를 지나서 간다거나. 고지대에서 계곡을 내려다보는 이런 경험을 만들고자 했다.

로드 퍼거슨 = 디아블로 4의 세계에서 독특한 것은, 성역의 모든 장소가 전투를 위해서 디자인되도록 하는 부분이었다. 플레이어들이 여정을 이어나가는 과정에서 탐험이라는 면이 끊겨서는 안 됐다. 따라서 탈것을 이용 중이더라도 바로 중간에 내려서 몬스터와 전투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하고 싶었다. 그래서 모든 순간에 전투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자 했다. 이것이 디아블로 4만의 독특한 면이 됐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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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미디어 대상 테스트에서는 사이드 퀘스트가 생각보다 많아서 즐겁게 플레이했다. 더 놀라운 점은 이게 당시에는 보이스 웨어 기계음이었지만, 그래도 더빙이 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발매 시점 그리고 다른 액트까지 고려하면, 꽤 많은 사이드 퀘스트가 있을 것 같다. 이 모든 퀘스트에도 더빙이 들어간 것인가.

조 셜리 = 아침에도 언급됐지만, 디아블로 4에는 900 개 이상의 NPC 캐릭터가 등장한다. 이 모든 캐릭터에 더빙이 들어가 있다.


● 테스트에서 개인적으로 깜짝 놀랐던 것은 도살자(Butcher)가 갑자기 등장해서 날 죽이고 사라질 때였다. 아니 이게 맞나 싶어서 조금 당황스럽기도 했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습격자를 게임 내에 넣은 이유가 무엇인가.

조 셜리 = 우선 이 말을 드린다. “HA HA!” 전작인 디아블로 3에서 독특했던 것은 보물 고블린이라는 존재였다. 보물 고블린은 이리저리 이동했고 더 많은 몬스터가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이 과정에서 플레이어는 전투의 몰입을 유지하고. 그 페이스에 변화성을 가미하는 요소였다. 디아블로 4에서도 비슷한 요소를 그려보고자 했다.

이런 점에서 도살자는 캐릭터가 제격이라고 판단했다. 초기 디아블로에서부터 존재했고. 그 캐릭터의 정체성이 습격을 하는 것에 있었다. 이러한 점들을 되살리고자 했다. 습격 그리고 깜짝 놀라는 서프라이즈 요소를 통해서, 플레이어들이 반응하게 만들고자 했다.

로드 퍼거슨 = 질문을 주실 정도로 기억에 남는다는 점에서, 이는 플레이어의 뇌리에 깊게 박히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도살자의 습격이 기억에 남는 이유는 또 있다. 처음에는 당하더라도 두 번째 조우에서는 이길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서 플레이어들이 성장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한 테스터는 갑자기 나타난다는 점에서 불공평하다고 느낄 수는 있겠지만, 두 번째 조우에서 승리했을 때에는 보람찼다는 피드백을 주기도 했다. 이런 부분에서 성장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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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스케일링은 항상 도전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에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플레이어가 강해졌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체감하지 못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라이브 서비스라서 어쩔 수 없는 결정이기도 했을 테지만, 내부에서도 고민이 많았을 것 같다. 레벨 스케일링을 엔드 콘텐츠 시점이 아니라,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전체에 걸쳐 넣게 된 이유를 들어보고 싶다.

조 셜리 = 오픈 월드가 보유한 특징 중 하나가, 탐험 중 다른 플레이어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런 측면에서 친구를 초대해 즐기는 과정에서 레벨이 다른 플레이어들과도 게임을 즐길 수 있었으면 했다. 중요한 것은 사람과 경험을 나누는 부분이었고. 여기에 장벽이 없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했다.

레벨 스케일링에 있어서 어려운 점은 성장하고 있다는 감각을 놓치기 쉽다는 점이다. 개발 과정에서도 레벨 상승에 따라 플레이어 얻는 전투 성능 조정을 고심했다. 그러면서도 성장하고 있다는 감각이 느껴질 수 있도록 신경 썼다.

성장을 하면서 플레이어들은 다음 월드 레벨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몬스터를 만나게 되는데, 여기서 고정된 어려움을 선사하고자 했다. 예를 들면, 레벨 100에서도 보스 몬스터가 있다. 이러한 것들이 고정적인 어려움을 주는 콘텐츠라고 이해하시면 되겠다. 이후 엔드 콘텐츠에서 만나는 ‘악몽 던전’은 여러 난이도 레벨이 존재한다. 단계마다 어려움의 정도가 정해져 있으므로, 특정 레벨의 악몽 던전이 쉽다면 다음 레벨로 넘어가서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하고자 했다.

로드 퍼거슨 = 덧붙이자면, 게임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선택지가 마련되어 있다. 월드 티어를 올리는 것으로 난이도가 조정된다. 당연히 더 단계를 높일수록 어려움이 있고 이를 이겨내면 더 많은 보상이 주어지는 구조다. 이러한 점에서 신규 플레이어도 디아블로 4를 학습함과 동시에, 하드 코어 플레이어도 다양한 난이도로 게임을 접할 수 있다. 난이도 선택도 비슷한 맥락이다.

조 셜리 = 좋은 포인트를 짚어주셨는데, 오픈월드의 스케일링은 다시금 플레이할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 캠페인을 비정형적으로 만들었기에, 새 캐릭터를 만들어 플레이하는 것도 염두하고 스케일링을 만들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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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디아블로 4

기     종

PC/PS4/XBOX ONE/PS5/XSX

발 매 일

2023년 6월 6일

장     르

ARPG

가     격

제 작 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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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96
1
 댓글


118.176.***.***

BEST
로스트아크 조상님일텐데 ㅋㅋ 정확히해야죠 로스트아크가 디아 삘이 나는거죠
23.03.15 20:36

211.219.***.***

BEST

오 잘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짱X랑 게임 같이 안하게 해주면 더 좋습니다
23.03.15 18:16

175.223.***.***

BEST
아...레벨 스케일링 저게 이모탈에서 진짜 부정적으로 느껴졌던게 .... 분명 레벨이 오른면서 데미지도 쌔지는데 몹의 체력과 데미지가 더 쌔지니 결과적으로 내가 레벨을 올릴수록 강해진다는 체감보다 러벨을 올리면 올릴수록 약해지는게 체감되는 역효과가 있던디 디아4에선 조절 잘해 나오길
23.03.15 21:58

39.7.***.***

BEST
그렇게 따지면 로아는 와우 레이드를 벤치마킹한거죠
23.03.16 08:39

39.125.***.***

BEST
블리자드 까면 뭐 있어보이는줄 아는 쿨찐병 걸린 애들은 좀 안왔으면 ㅋㅋ 걍 하지마 ㅋㅋ
23.03.15 19:38

183.97.***.***

풍경 멋지네
23.03.15 18:06

218.144.***.***

잘 뽑히면 좋겠네요 ㅎ 기대 중입니다.
23.03.15 18:10

211.219.***.***

BEST

오 잘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짱X랑 게임 같이 안하게 해주면 더 좋습니다
23.03.15 18:16

116.212.***.***

됴스
짱끼에 때문에 나오자마자는 안할거임. 한 6개월 보고 판단해야지 | 23.03.15 23:44 | | |

112.214.***.***

허어연곰
그깟 게임이 뭐라고 6개월 씩이나 판단을하십니까 | 23.03.17 20:40 | | |

220.119.***.***

똥겜!!똥겜이야!!
저분 개인적인 생각이고 다짐인데 그쪽이 뭔 상관입니까? | 23.03.19 11:26 | | |

14.7.***.***

허어연곰
베타에서 벌써 한자아이디 존나 돌아다님 서버는 심심하면 터져 자동생성되도 잡을지도 미지수..걍 양아치 개발사 블쟈 안함 ㅅㄱ ㅋㅋ | 23.03.19 23:42 | | |

121.131.***.***

설레발은 뭐다?
23.03.15 18:47

112.149.***.***

흰머리 아저씨.. 트리플H인 줄..
23.03.15 18:57

219.254.***.***

제발 서버...
23.03.15 19:36

39.125.***.***

BEST
블리자드 까면 뭐 있어보이는줄 아는 쿨찐병 걸린 애들은 좀 안왔으면 ㅋㅋ 걍 하지마 ㅋㅋ
23.03.15 19:38

39.116.***.***

킴아스
그리고 딱히 안까는 게임도 드물고 ...리뷰가 전혀 도움이 안되요 그러다 웬 씹덕겜은 또 찬양하고 | 23.03.15 20:03 | | |

175.215.***.***

로스트아크 삘이 느껴지는건 나 뿐인가?
23.03.15 19:59

118.176.***.***

BEST
뽀리마왕
로스트아크 조상님일텐데 ㅋㅋ 정확히해야죠 로스트아크가 디아 삘이 나는거죠 | 23.03.15 20:36 | | |

211.212.***.***

ehdvkfl
핵앤슬래쉬에서 오픈월드+보스레이드로 가는거 보면 저도 이생각 듭니다 시작은 디아였는데 보스레이드때문인가 로아랑 좀 겹쳐보이기는 해요 | 23.03.15 21:34 | | |

39.7.***.***

BEST
정심일도
그렇게 따지면 로아는 와우 레이드를 벤치마킹한거죠 | 23.03.16 08:39 | | |

14.35.***.***

정심일도
누가 원조일지 따지면 우리나라에선 나올만한 원조 게임은 드물걸요 | 23.03.16 09:58 | | |

121.172.***.***

정심일도
따지고 보면 로스트아크는 디아블로(핵엔슬러시)+대항해시대(섬항해)+몬스터헌터(게임시스탬)+던전엔파이터(아이탬시스탬) 다 따라한거지 지들이 뭐 한게 있다고 | 23.03.17 08:59 | | |

42.82.***.***

S0N7
그렇게 따지면 와우 레이드도 이스나 다른여러게임들 벤치마킹 한거아님? 그냥 삘 느껴진다는 말에 그렇게 불편해 할 필요가 있나? | 23.03.18 12:33 | | |

218.149.***.***

오이피클
ㄹㅇ 걍 서로가 서로를 벤치마킹 하고 있는건데 이거가지고 우리가 싸워야할 필요가있나? | 23.03.18 13:49 | | |

149.167.***.***

뽀리마왕
네 본인뿐인거같네요 | 23.03.18 14:02 | | |

125.132.***.***

Double Espresso
단순 비아냥할 거면 댓글 달지를 마라. 네 의견을 써야지. 비아냥만 거리면 뭐가 달라짐? 반감만 사지 | 23.03.18 15:04 | | |

49.180.***.***

질롯어택
아 어 그래 | 23.03.18 15:35 | | |

119.194.***.***

S0N7
와우는 이큐 레이드 따라했고~ | 23.03.18 22:59 | | |

220.119.***.***

뽀리마왕
디아에 모르는 세대 ? 또는 디아에 관심 들어본적도 없는사람이 이런시각으로 보고말할수있지? 뭘 득달같이 달려들어서 ㅋㅋㅋㅋ에혀 한심 | 23.03.19 11:33 | | |

175.215.***.***

ehdvkfl
디아1 모뎀시대때부너 지금도 디아3 재미있게 하는 입장에선 MMO로의 전환이 조금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물론 원조는 디아지만. 이제 그 영향을 준 후손들에게서 다시 특징을 재학습해서 적용시킨듯 합니다. 다른 리뷰어들 찾아봐도 기존작들과는 달리 MMO의 냄새가 나는것을 이야기하는 분들 많습니다. | 23.03.19 15:13 | | |

222.110.***.***

뽀리마왕
디아블로 4 개발할때 인터뷰중에 공식적으로 로아 언급하긴 했었습니다. | 23.03.19 23:56 | | |

222.110.***.***

828773214
작년 로아 북미 오픈시기 디아블로 4 기사 보면 기자가 질문했을때 언급했음. | 23.03.19 23:57 | | |

1.213.***.***

뽀리마왕
왜 이렇게 비추가 많지.. 해보니까 필드 돌아다니고 컷인 같은거 보면 디아2, 디아3 보단 로아 느낌 많이 나던데.. | 23.03.20 09:45 | | |

175.223.***.***

BEST
아...레벨 스케일링 저게 이모탈에서 진짜 부정적으로 느껴졌던게 .... 분명 레벨이 오른면서 데미지도 쌔지는데 몹의 체력과 데미지가 더 쌔지니 결과적으로 내가 레벨을 올릴수록 강해진다는 체감보다 러벨을 올리면 올릴수록 약해지는게 체감되는 역효과가 있던디 디아4에선 조절 잘해 나오길
23.03.15 21:58

123.212.***.***

엑스터시83
이것 전에 보니 기준 디아3처럼 피통만 존내 세지니.....플레이어들도 딜뽕만 존내 해야해서 내가 세지는지 체감이 없어서 디아4 몹은 체력보다는 방어력 같은 개념의 상승으로 해서 플레이어가 성장 체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고 하더라고요. | 23.03.19 10:28 | | |

121.129.***.***

엑스터시83
몰아놓고 다 쓸어버리는게 핸앤슬래시 게임의 근본 재미인데 엘리트몹이나 보스몹만 그렇게 해주면 좋겠네요 | 23.03.19 13:43 | | |

115.140.***.***

게임패스 넣을꺼지?
23.03.16 00:05

118.40.***.***

쿤쿠바바
안넣는다고 못박았는데 | 23.03.16 03:28 | | |

61.81.***.***

메이룬스 데이건
못박은것도 아님 '아직' 계획은 없다 라고 했을뿐이고 마찬가지로 '아직' 마소 액블 합병이 진행중임 마소 액블 합병이 끝나면 매우 높은 확률로 패스 들어가겠죠 이전 발언? 합병끝나면 그게 무슨 소용이야 ㅋㅋㅋ | 23.03.16 13:11 | | |

124.197.***.***

메이룬스 데이건
킬러 타이틀 헤일로 포르자 도 들어가는 마당에 디아가 어떻게 버팀;;; | 23.03.17 09:50 | | |

220.70.***.***

SayuRang
아직인수전임 인수되면 100프로 들어가겟지만 그게 언제일지머름 | 23.03.18 10:05 | | |

182.231.***.***

쿤쿠바바
아마 살사람들 다사고 즐길꺼 다즐기면 엑블 인수되서 겜페에 들어올듯 해결해야할 문제가 많으니 빨리 eu에서승인이 떨어져줘야 다른나라도 눈치안보고 승인할탠데 갈길이 멀다 | 23.03.18 15:53 | | |

175.124.***.***

메이룬스 데이건
그런데 짜잔 | 23.03.18 20:25 | | |

175.215.***.***

메이룬스 데이건
좀더 지켜봐야할듯합니다 인수합병도 정리가 안되었고. 디아4가 전작들처럼 팩키지 판매 위주가 아니라 이모탈처럼 시즌패스나 정기결재 과금을 생각한다면 기본게임팩키지를 포트나이트처럼 게임패스에 넣는것도 나쁘지 않을 듯 보입니다. | 23.03.19 15:17 | | |

121.162.***.***

기대중입니다 디아3는 엔딩 못보고 포기했는데 4는 다른건 안바라고 재미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3.03.16 09:10

211.33.***.***

역대가를 보면짖는개
저두요 ㅋㅋ 수도사 했다가 엔딩 못보고 중간에 포기해버림 | 23.03.17 11:03 | | |

49.165.***.***

역대가를 보면짖는개
디아3 정도면 스토리 밀기 쉽지않나요? 로아가 진짜 스토리 지옥이던데... 메이플 디아3보다 잠 많이 잔 게임은 처음이었음 | 23.03.18 15:42 | | |

123.212.***.***

루리웹-5584404405
디아4 좋은게 캐릭터 한개만 제대로 스토리 밀면 나머지 캐릭들은 점핑 개념으로 다 패스 된다는게 좋더라고요. 솔직히 로아는...이게 좀 메롱이라서...여러 캐릭을 키우라고 권장하는 게임인데도 말이지요. | 23.03.19 10:30 | | |

14.35.***.***

근데 일단 쨩걔는 못막겠지...아 ㅅ 착짱죽짱
23.03.16 09:56

14.7.***.***

세일러룸
알바생들 비공테러하고 다니네 ㅋㅋㅋㅋ 밸런스 자동 서버 <<이 3가지는 블쟈 고질병임. | 23.03.19 23:45 | | |

175.195.***.***

잼나겠다.. 기다리기 힘드네
23.03.16 10:22

112.175.***.***

30년이 되가는데 4인플레이 만우절 개그입니까?
23.03.16 10:56

115.95.***.***

난 솔로잉이 좋은데. 솔로도 깰수 있는 난이도 겠지??
23.03.16 12:01

121.139.***.***

엔드컨텐츠는 전작이랑 다르게 좀 다양한 공격 스킬좀 활용가능하게 만들어 줬음좋겠던데 디아3은 스킬 6개를 쓴다치면 셋트 효과로 한개만 데미지 몇만%를 올리고 나머지 5개 스킬이 죄다 그 해당스킬 보조역을 함
23.03.16 15:19

115.90.***.***

학생때 디아1,2를 재밌게 했고 성인이되서 디아3, 디아2 레저렉션까지 모두 다 하고 이번 신작을 엄청 기다리는 중입니다. 근데 영상을 보면 전투가 너무 밋밋하게 느껴지네요 ㅜㅜ 역동감이 없다고 해야하나... 캐릭터도 흐느적흐느적... 몹들은 그냥 종이 인형같고.... 같은 핵앤슬래쉬 게임인 로스트아크보다 전투가 재미없어 보이네요 그간 비디오게임을 많이 접해서 그런가...
23.03.16 15:30

59.0.***.***

루리웹-2872450665
방향성이 확실히 다르기는한거같음 좀있으면 베타하니까 해봐야져 | 23.03.16 19:23 | | |

14.50.***.***

분위기가 발더스 생각나네
23.03.16 20:13

125.133.***.***

생각보다 빨리 나와서 다행 최소 내년쯤 예상 했는데.. 근데 디2처럼 8인파티로 레이드 안되나?? 진짜 재밋을듯..
23.03.16 23:56

121.134.***.***

레아블로인가 디아블로가 저렇게 예쁘면 어떡해요
23.03.17 09:50

124.197.***.***

디2부터 해서 그런가 느낌 제대로인 디1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리메이크 안되겠니?
23.03.17 09:51

14.52.***.***

내가 디아블로식 파밍(전투과정)을 극혐하는 이유는 아재식 파밍 게임처럼 느껴질때가 있는데. 처음에는 할만 하다가 업데이트 될 수록 이스식 스킬난사 하면서 진행되는 방식임. 매크로 버튼누르다 보면 현타오더라.이쯤되면 항상 접긴 했음. 이번에도 똑같겠지?
23.03.17 14:58

121.129.***.***

로스트z
디아1, 2가 나왔던 시절에는 그것만 해도 재밌던 시절이라 ㅋㅋ 이번에도 디아1, 2했던 올드팬들 위주로 만든게 공개된 영상에서도 많이 보임. 비슷할거임 | 23.03.17 15:51 | | |

182.231.***.***

로스트z
디아블로4에서 디아블로식 파밍이 빠질리가 없죠 | 23.03.19 08:55 | | |

180.83.***.***

흠..
23.03.17 15:53

50.92.***.***

전작은 개 수면제 였었는데 어느순간 마우스 자동클릭 하면서 졸고있는 나를 발견
23.03.17 20:01

124.58.***.***

공개된거보니 안사길 잘했다
23.03.18 00:51

220.70.***.***

라이온하트
응 넌 하지마 ㅋㅋ | 23.03.18 10:06 | | |

125.240.***.***

난 환불했어 미안해 와우만할게
23.03.18 04:18

220.70.***.***

와우미만잡
아직도 와우붙잡고 있다는게 신기하네 ㅋㅋㅋ | 23.03.18 10:06 | | |

42.82.***.***

23.03.18 10:22

160.238.***.***

오이피클

| 23.03.18 13:53 | | |

14.0.***.***

아이 진짜 짜증나게 우라나라 성우는 학원에서 양성되는 저 특유의 과장된 톤과 억양이 있어. 사실적인 외국 트레일러 보다가 저 되도않는 어색한 성우 목소리 들으면 확 깬다니까. 아이 싯팔. 누가 현실에서 저런 톤으로 말하냐구!!!! 싯팔 지옥에서도 온 디아블로도 그렇친 않다구
23.03.18 11:16

104.28.***.***

루리웹-3788991103
뮤지컬같은 연기 하는 분이있고 절제있게 잘하시는 분도 있는데 블리자드는 유독 뮤지컬 연기 하는 분을 뽑는듯 함 대화하는게 아니라 하나하나가 연설하는 식으로 말하는거 진짜 호러작품엔 안맞는데 | 23.03.18 13:38 | | |

149.167.***.***

루리웹-3788991103
비전력이 부족하당 이었던가 ? 이거 진짜 너무 싫었음.. | 23.03.18 14:03 | | |

115.21.***.***

루리웹-3788991103
영어도 평상시 대화 하는것처럼 녹음하지 않아요... | 23.03.18 15:21 | | |

112.170.***.***

루리웹-3788991103
일본성우들은 목 긁어가면서 개오바하는데... | 23.03.18 20:16 | | |

175.124.***.***

루리웹-3788991103
톤과 역양은 연기를 지시하는 감독의 문제 아님? | 23.03.18 20:29 | | |

149.167.***.***

며칠전에 나왔던 디아3 와 굉장히 비슷한 영상은 뭐였을까요 ?
23.03.18 14:04

175.196.***.***

망겜이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디아 3랑 별 차이 없고 유투브도 걍 똑같은 던전 파밍 렙업 반복 ㅈㅈ ㅅㄱ
23.03.18 14:59

49.165.***.***

유게이는행복해
그게 아닌 rpg가 있음? ㅋㅋㅋ | 23.03.18 15:44 | | |

118.37.***.***

늘 블자겜 예구해왔지만, 이번엔 안했음. 항상 나온지 1년은 지나야 터무니없는 부조리나 불편, 서버등이 좀 개선되고, 2~3년은 지나야 밸런스도 맞고 할만해지는 것 같음.
23.03.18 16:12

124.50.***.***

ps5에 호환되는 적당한 블르투스 키마 뭐가있나요 pc는 도저히 못구하겠고 플스에 키마라도 페어링해서 하고싶은데
23.03.18 19:13

121.160.***.***

클베 해봤는데 잘 만들었고 졸라 재밌음. 안해봤으면 입털지마라 ㅋㅋㅋ 2,3 상위호환 게임 완벽함 그 잡채
23.03.18 20:18

121.133.***.***

유튜브 평가 졸라 안좋던데,.
23.03.18 21:22

14.42.***.***

루리웹-8817954207
대부분 오토 없다고 까더라구요 ㅋㅋㅋ 어이 상실 | 23.03.19 00:09 | | |

223.38.***.***

레벨 스케일링이 있네 ㅋㅋ 그래도 사려 했는데 안 사야겠다.. 말로 아무리 포장해 봐야 밸런스 조절 귀찮으니까 대충 비례해서 만든 거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음 ㅋㅋ RPG인데 성장의 맛을 느끼지 못하면 뭔 재미임?
23.03.18 22:58

14.42.***.***

크라우도스토라이프
레벨 스케일링에 템렙으로 인한 능력치 상승도 스케일링 대나요? | 23.03.19 00:09 | | |

14.42.***.***

크라우도스토라이프
디아에서 렙 자체는 중반부터는 진짜 별 의미 없을텐데. | 23.03.19 00:10 | | |

14.35.***.***

다른건 몰라도 던전 끝자락에 입구로 텔포해주는거 왜 안만들었어.. 걸어가거나 마을로 텔포 탄다음 그 자리까지 또 걸어가야하는데..
23.03.19 00:39

112.170.***.***

오리지널 제로
던전 끝자락 입구 클릭하면 텔포 되던데요;; | 23.03.19 01:04 | | |

121.129.***.***

오리지널 제로
지도에서 선택해주는걸로 바뀌었어요 이건 그냥 전작처럼 해주지 | 23.03.19 13:48 | | |

220.94.***.***

오리지널 제로
그거 그냥 맵열고 던전 초기화 버튼 누르면 되지 않나요?? | 23.03.20 11:37 | | |

112.170.***.***

난 재미나게 하고 있음 6월까지 언제 기다리니...
23.03.19 01:04

211.106.***.***

디아블로3+임모탈=디아4
23.03.19 10:49

58.234.***.***

ㅋㅋㅋ 영락없는 수면제네 ㅆㅂ 디아하면서 수면제때문에 고통받았던 사람은 영락없이 똑같음 ㅇㅇ 그래픽이 좋아지고 뭐고를 떠나서 걍 수면제
23.03.19 13:08

123.214.***.***

역시 블리자드 명성에 맞게 잘 만들었네요. 디아 시리즈는 언제나 만족. 믿고 즐기는 디아.
23.03.19 14:16

118.235.***.***

플스5에 키마 물려서 가능한지 궁금한데 아시는분있으신지??
23.03.19 15:40

221.155.***.***

잼있더라 엔드컨텐츠도 기대해도?
23.03.19 15:49

14.7.***.***

이모탈 시즌2 ㅋㅋㅋㅋㅋ 이모탈도 존나 재밋다고 입털던 알바생들 존나 많았음 비공테러나 하고 지금도 하는 짓이 똑같음 갓겜이니 어쩌니 ㅋㅋㅋㅋㅋ 졷망겜임 사지마세여 양아치개발사임 갓겜 re4나 하러갑시다 ㅋㅋ
23.03.19 23:46

210.108.***.***

주말에 해봤는데 괜찮네요. 근데 좀 케바케인게 졸립다는 주변인들이 좀 있네요. 전 디아2도 육성하는 재미로 많이 키우긴했는데 껄껄껄
23.03.20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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