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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헤이븐, 글로벌 베타 테스트 이후 달라진 개발 방향성
조회수 1878 | 루리웹 |
입력 2023.02.03 (16:2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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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해 10월 전 세계 유저들을 대상으로 첫 번째 글로벌 테스트를 마친 넥슨의 백병전 PvP 게임 ‘워헤이븐(Warhaven)’의 이은석 총괄 디렉터가 신년 인사 영상을 통해 한 층 업그레이드된 게임을 소개하고, 향후 계획과 방향성을 밝혔다.
이 디렉터는 “수년간 게임을 만들고, 매년 수백 시간에 달하는 테스트 플레이를 진행해오면서 워헤이븐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깊게 고민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목표를 세워 나가고 있다.”며 “지난 테스트에서 유저분들이 보내주신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묵직한 손맛의 칼싸움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쾌적한 게임 환경 조성 및 초보 유저 지원
워헤이븐은 초반 게임 플레이 단계에서의 스트레스를 줄여 보다 쉬운 게임 입문 과정을 유도한다. 예를 들어 초반 플레이 단계에서는 마우스 좌 클릭 반복만으로도 게임 진행에 큰 지장이 없을 정도로 만들었으며, 달리기 버튼을 제거하는 등 사용하는 조작키 수도 지난 테스트 버전보다 과감하게 줄였다.
또, 지난 테스트 때보다 액션 공방 속도를 상향하여 더 빠르고 짜릿한 손맛의 쾌감을 살렸으며, 캐릭터 위치를 화면 왼쪽에서 중앙으로 변경해 공격 시 명중률을 보다 높이는 등 조준이 잘 맞지 않는 느낌을 줄이기 위해 카메라 기능을 전면 개선했다. 이 밖에도 주변 장애물에 무기가 부딪히는 현상을 줄이고, 좁은 곳에서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아군들끼리 서로 밀리는 현상을 없앴다.
이외에도 지난 테스트에서 제기된 영웅의 존재 및 원거리 병과 전투원들에 대한 이용자들의 불만 해소를 위해 원거리 공격을 인지하며, 방어나 회피 등의 대응이 가능하도록 여러 가지 게임 규칙 변경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테스트에서 선보였던 진격전 모드를 과감히 폐지하며, 간단명료한 규칙만으로도 게임 진행이 가능한 신규 모드를 도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초보 유저의 게임 적응을 돕기 위해 전투에 함께 참여할 AI 봇을 개발 중에 있다.
이 밖에도 비슷한 실력의 상대와 가까운 서버에서, 보다 빠르게 전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매칭 우선 순위를 더욱 정교하게 조정해 유저들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워헤이븐은 깊이 있는 칼싸움을 기대하는 격투 게임 숙련자들과 백병전을 주로 즐기는 유저들이 게임을 즐겁게 익히고 게임 안에서 자신의 실력을 쌓아갈 수 있도록 단계별 숙련 요소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워헤이븐의 판타지 세계에서는 중세 유럽을 연상시키는 문화권을 비롯해 다양한 지역을 모티브로 한 문화권이 등장한다. 지난 테스트에서는 현대적 택티컬한 밀리터리 요소를 믹스한 스타일부터 조선시대 복식을 모티브로 한 의상까지 다양한 스타일이 공존했다.
워헤이븐의 의미는 전쟁(War)과 안식처(Haven)를 합친 것으로, 모순된 가치가 공존하는 세계이다. 각자의 사연으로 전쟁터에 합류한 병사들이 강력한 믿음의 힘으로 불멸의 영웅들의 화신이 되는 곳이며, 최후의 안식처를 찾기 위한 끝없는 전장이다.
워헤이븐의 세계인 ‘헤러스’에서는 사람들이 공통된 믿음을 가지면 그 믿음이 현실화되는 일이 벌어진다. 이러한 공통된 믿음을 바탕으로 불멸자인 영웅이 존재하고, 전쟁터에서 공적을 쌓은 병사에게 그 화신이 내려오기도 한다.
헤러스는 끝없는 전쟁 속에 과잉 생산된 냉병기로 꾸며져 있다. 예를 들면 버려진 칼이나 방패 등을 재사용해 다양한 시설과 건축물을 만들게 된다. 이러한 독특한 시각 양식을 워헤이븐 세계에서는 ‘소드펑크(Swordpunk)’라 일컫는다.
■ 총이 아닌 칼로, 32명 단위의 근접 PvP 전투
워헤이븐의 세계에는 총이 아닌 칼이 존재한다. 근접 PvP 게임에서 칼이라는 무기는 총과는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칼을 이용한 전투의 재미 영역을 4 대 4 혹은 6 대 6을 넘어 16 대 16 대형 팀 전투의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대중화된 백병전의 재미를 위해 개발진은 노력하고 있다.
모든 플레이어는 전투 내에서 어느 정도 공적을 쌓으면 강력한 영웅의 화신으로 잠시 동안 변신할 수 있다. 이는 타 게임의 캐릭터별 궁극기와 유사한 형태로 보일 수 있지만 워헤이븐만의 차별화 요소가 존재한다.
이 디렉터는 “수년간 게임을 만들고, 매년 수백 시간에 달하는 테스트 플레이를 진행해오면서 워헤이븐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깊게 고민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목표를 세워 나가고 있다.”며 “지난 테스트에서 유저분들이 보내주신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묵직한 손맛의 칼싸움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쾌적한 게임 환경 조성 및 초보 유저 지원
워헤이븐은 초반 게임 플레이 단계에서의 스트레스를 줄여 보다 쉬운 게임 입문 과정을 유도한다. 예를 들어 초반 플레이 단계에서는 마우스 좌 클릭 반복만으로도 게임 진행에 큰 지장이 없을 정도로 만들었으며, 달리기 버튼을 제거하는 등 사용하는 조작키 수도 지난 테스트 버전보다 과감하게 줄였다.
또, 지난 테스트 때보다 액션 공방 속도를 상향하여 더 빠르고 짜릿한 손맛의 쾌감을 살렸으며, 캐릭터 위치를 화면 왼쪽에서 중앙으로 변경해 공격 시 명중률을 보다 높이는 등 조준이 잘 맞지 않는 느낌을 줄이기 위해 카메라 기능을 전면 개선했다. 이 밖에도 주변 장애물에 무기가 부딪히는 현상을 줄이고, 좁은 곳에서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아군들끼리 서로 밀리는 현상을 없앴다.
이외에도 지난 테스트에서 제기된 영웅의 존재 및 원거리 병과 전투원들에 대한 이용자들의 불만 해소를 위해 원거리 공격을 인지하며, 방어나 회피 등의 대응이 가능하도록 여러 가지 게임 규칙 변경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테스트에서 선보였던 진격전 모드를 과감히 폐지하며, 간단명료한 규칙만으로도 게임 진행이 가능한 신규 모드를 도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초보 유저의 게임 적응을 돕기 위해 전투에 함께 참여할 AI 봇을 개발 중에 있다.
이 밖에도 비슷한 실력의 상대와 가까운 서버에서, 보다 빠르게 전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매칭 우선 순위를 더욱 정교하게 조정해 유저들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워헤이븐은 깊이 있는 칼싸움을 기대하는 격투 게임 숙련자들과 백병전을 주로 즐기는 유저들이 게임을 즐겁게 익히고 게임 안에서 자신의 실력을 쌓아갈 수 있도록 단계별 숙련 요소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워헤이븐의 판타지 세계에서는 중세 유럽을 연상시키는 문화권을 비롯해 다양한 지역을 모티브로 한 문화권이 등장한다. 지난 테스트에서는 현대적 택티컬한 밀리터리 요소를 믹스한 스타일부터 조선시대 복식을 모티브로 한 의상까지 다양한 스타일이 공존했다.
워헤이븐의 의미는 전쟁(War)과 안식처(Haven)를 합친 것으로, 모순된 가치가 공존하는 세계이다. 각자의 사연으로 전쟁터에 합류한 병사들이 강력한 믿음의 힘으로 불멸의 영웅들의 화신이 되는 곳이며, 최후의 안식처를 찾기 위한 끝없는 전장이다.
워헤이븐의 세계인 ‘헤러스’에서는 사람들이 공통된 믿음을 가지면 그 믿음이 현실화되는 일이 벌어진다. 이러한 공통된 믿음을 바탕으로 불멸자인 영웅이 존재하고, 전쟁터에서 공적을 쌓은 병사에게 그 화신이 내려오기도 한다.
헤러스는 끝없는 전쟁 속에 과잉 생산된 냉병기로 꾸며져 있다. 예를 들면 버려진 칼이나 방패 등을 재사용해 다양한 시설과 건축물을 만들게 된다. 이러한 독특한 시각 양식을 워헤이븐 세계에서는 ‘소드펑크(Swordpunk)’라 일컫는다.
■ 총이 아닌 칼로, 32명 단위의 근접 PvP 전투
워헤이븐의 세계에는 총이 아닌 칼이 존재한다. 근접 PvP 게임에서 칼이라는 무기는 총과는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칼을 이용한 전투의 재미 영역을 4 대 4 혹은 6 대 6을 넘어 16 대 16 대형 팀 전투의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대중화된 백병전의 재미를 위해 개발진은 노력하고 있다.
모든 플레이어는 전투 내에서 어느 정도 공적을 쌓으면 강력한 영웅의 화신으로 잠시 동안 변신할 수 있다. 이는 타 게임의 캐릭터별 궁극기와 유사한 형태로 보일 수 있지만 워헤이븐만의 차별화 요소가 존재한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