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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아카이브, 일본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1위

조회수 23681 | 루리웹 | 입력 2023.01.25 (14:20:17)
[기사 본문] ‘블루 아카이브’의 일본 서비스 2주년 기념 생방송이 현지에서 화제다. 1월 22일 진행된 생방송에서는 팬들이 기다렸던 애니메이션 제작 발표는 물론 다양한 소식으로 최고 시청자 수가 6만 6,000 명에 달했고, 일본 트위터 트렌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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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게임 흥행으로도 이어져 1월 25일 일본 애플 앱스토어에서 실시간 최고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하며, 종전 자체 최고 흥행 기록을 또 다시 경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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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니메이션부터 ‘미카’까지

가장 화제가 된 것은 ‘블루 아카이브’의 TV 애니메이션 제작 소식이다. TV 애니메이션은 블루아카이브 유저들이 가장 기다려온 소식으로, 생방송에서 제작 발표가 되자마자 열광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TV 애니메이션 제작 소식 발표와 함께 공식 사이트와 티저 이미지도 공개했다. 티저 이미지에는 파란 하늘과 바다 배경에 게임 속 인기 캐릭터인 ‘아로나’의 모습이 담겨 있으며, 청아하고 청량한 ‘블루 아카이브’ 원작의 감성을 전달한다.

ㆍ관련 기사 보기 : https://bbs.ruliweb.com/news/read/177401

‘블루 아카이브’는 탄탄한 스토리와 매력적인 캐릭터로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기대감이 높게 형성되어 있었다. 실제로 ‘블루 아카이브’의 애니메이션 PV(Promotion Video)는 공개 시점마다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다.



전방위적인 콜라보와 IP를 활용한 콘텐츠 및 굿즈 소식도 공개됐다. 우선 세계 최대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에 ‘블루 아카이브’ 음원 서비스를 개시하고, 새로운 앨범도 발매한다. 일본 대표 피규어 제조사 맥스팩토리에서 메인 캐릭터 피규어를 발표할 예정이며, 일본 최대 애니메이션 굿즈 판매점 ‘애니메이트’와 협업해 ‘블루 아카이브’ 굿즈들을 판매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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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보는 비단 굿즈에만 멈추지 않는다. 세계 3대 눈 축제로 꼽히는 ‘삿포로 눈축제’와도 협업하는 것. 삿포로시, 삿포로관광협회 등으로 구성된 주최측과의 협업을 통해 ‘블루 아카이브’의 눈, 얼음 조각물을 공식적으로 제작, 전시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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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성한 콘텐츠가 더해지는 업데이트 소식도 이목을 끌었다. 샬레 탈환 작전을 포함한 ‘메인 스토리의 최종편’이 공개되고, 2종의 신규 캐릭터가 출시된다. 특히 유저들이 오랜 기간 기대해온 인기 캐릭터 ‘미카’의 2주년 한정 모집 소식이 공개되어 팬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와 함께 캐릭터 무료 10회 모집, 캐릭터 육성 콘텐츠 보상 3배 캠페인 등 풍성한 보상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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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풍성한 업데이트와 IP 확장

넥슨게임즈 MX 스튜디오가 개발한 ‘블루 아카이브’는 2021년 4월 4일 일본 출시 후 3일 만에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했으며, 곧이어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10위권 안에 진입했고, 이후에도 참신한 스토리와 신규 캐릭터를 중심으로 꾸준히 양질의 업데이트를 선보여왔다. 또 생방송 등을 통한 활발한 소통 및 코믹북, 굿즈, OST 출시 등 적극적인 IP 확장에 힘입어 자체 흥행 기록을 꾸준히 경신해왔다.

지난 해 7월 16일에는 일본 출시 1.5주년을 기념한 특별 생방송을 진행했는데, 3만 2,000여 명의 시청자가 방송을 시청했고, 해당 방송에서는 최초로 2D 애니메이션 PV를 공개해 팬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으며, 여름 시즌을 맞이한 수영복 콘셉트의 신규 캐릭터 출시, 3성 등급 캐릭터 등장 확률 상향 등의 대규모 업데이트 소식을 전했다. 업데이트 이후에는 일본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각각 최고매출 순위 2위와 3위를 기록, 일본 서비스 개시 후 최고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IP 확장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게임의 무대가 되는 ‘학원도시 키보토스’에서의 대난동을 주제로한 공식 코믹스 ‘블루 아카이브 앤솔로지’를 출시했고, 일본 지역 배급사와의 협업을 통해 태피스트리, 열쇠고리, 아크릴 디오라마 등 다양한 굿즈를 제작, 판매했다. OST와 공식 아트북의 경우 양족 모두 매진 사례를 기록하는 등 남다른 흥행력을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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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발한 IP 확장 시도는 ‘블루 아카이브’ IP를 아끼는 탄탄한 팬덤을 형성했으며, 창작자들의 활발한 2차 창작으로 이어졌다. 일본 회원제 창작 그림 커뮤니티(2차 창작 플랫폼) ‘Pixiv’(이하 픽시브)에 투고된 ‘블루 아카이브’ 관련 투고 작품 수는 무려 12만 건에 달하며, 한국 게임 IP로는 가장 많은 숫자다. 최근 열린 세계 최대 서브컬처 축제 ‘코믹마켓’에서도 공식 부스 설치 가이드에 ‘블루 아카이브’ 캐릭터를 활용, 일본 현지에서의 인지도와 영향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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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게임즈는 일본 서비스 2주년 기념 생방송에서 밝힌 풍성한 업데이트, 다채로운 콜라보레이션 및 이벤트, TV 애니메이션 제작 등의 전방위적인 활동들을 통해, 일본 시장 흥행세를 이어가는 한편 ‘블루 아카이브’ IP를 적극적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넥슨게임즈 MX 스튜디오의 김용하 총괄 PD는 "2023년도 블루아카이브가 IP로서 꾸준히 자리매김 해나가는 모습 보여드리고자 한다."며 "게임 서비스는 물론, 게임 외적인 미디어 전개도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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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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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아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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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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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성 높지 않다는건 동의하는데 장비를 바꾸는 기능이 없다던가 하는건 장르에 대한 이해도가 없으신거 같은데.. 프리코네나 블루아카나 장비라고 표현 했지만 추가스텟이나 마찬가지고 벨런스 조절용 컨텐츠라 봐야죠 후방 전열 중열도 그거에 따라 엄폐위치가 달라지는등 조합 다양성을 위해 필요한 부분인데다 위치조정만을 위해 코스트 사용하는 캐릭들이 있는 상황인데 위치지정을 맘대로 할 수 있으면 op캐릭 한두개만 나오겠죠 컨텐츠 볼륨이나 깊이가 부족하다는건 동의하는데 태클 거시는 부분들이 그냥 장르 전체에 대한 태클이라 공감이 좀 안가네요
23.01.25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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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1.25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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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게임성이 부족한 건 맞는데 무슨 나무위키 보고 쓴 글 같네. 프리코네, 에픽세븐 등 장비 못바꾸는 씹덕겜이 얼마나 많은데 ㅋㅋ
23.01.25 18:34

(IP보기클릭)106.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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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동인지량을 자랑하고 상당한 인기를 자랑하지만 내가 알기론 일본에서 최고 순위가 2위였음. 경쟁작이 워낙 막강했는데 이번에 드디어 1위찍음
23.01.25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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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드랑 몬스가 아직도 2,3위인게 더 충공깽인데? ㄷㄷ
23.01.25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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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1.25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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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동인지량을 자랑하고 상당한 인기를 자랑하지만 내가 알기론 일본에서 최고 순위가 2위였음. 경쟁작이 워낙 막강했는데 이번에 드디어 1위찍음
23.01.25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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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능에오염된인간
웬 이상한 사람이 블아 인기없다고 생떼부리길래 어이가 없어서 반박댓글 쓰고있는데 도중에 다 날라갔네.. | 23.01.30 10:58 | | |

(IP보기클릭)172.107.***.***

루리웹-2597791958
'아무튼 한국게임 따위가 일본에서 인기일리가 없다고!!!!!' | 23.01.30 14:59 | | |

(IP보기클릭)218.234.***.***

퍼즈도라 아직도 살아있냐고 ㅋㅋㅋ
23.01.25 14:29

(IP보기클릭)175.223.***.***

닷지
아류작을 모두 멸종시킨 재미원툴겜.. | 23.01.25 17: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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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드랑 몬스가 아직도 2,3위인게 더 충공깽인데? ㄷㄷ
23.01.25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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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이포이
쉽뜨억들이 날고기어봤자 일반인들이 많이 하는 겜을 못이긴다는... | 23.01.25 15:24 | | |

(IP보기클릭)175.210.***.***

포이포이
의외로 몬스토는 꾸준히 매출 상위권이었음. 당장 이번달만 해도 신년신캐도 있었고 건담 시리즈 콜라보도 진행중이라 매상 잘 나오고 있을듯 | 23.01.25 16:20 | | |

(IP보기클릭)211.225.***.***

포이포이
퍼드랑 몬스는 일반인도 ㅈㄴ 많이 할정도로 걍 국민겜 수준임 | 23.01.25 17:20 | | |

(IP보기클릭)86.48.***.***

루리웹-8497787762
국민겜 맞음.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하는 사람 많음. | 23.01.25 17:36 | | |

(IP보기클릭)118.33.***.***

23.01.25 14:36

(IP보기클릭)138.199.***.***

23.01.25 14:39

(IP보기클릭)218.232.***.***


이정도면 정말 10덕의 승리다
23.01.25 14:52

(IP보기클릭)118.223.***.***

마지막에 청계천 일본 체인 1호점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23.01.25 15:04

(IP보기클릭)61.74.***.***

출시 만2년차에 첫 1위라니 ...운영을 잘했다.
23.01.25 15:11

(IP보기클릭)118.235.***.***

미카 실장의 힘이다
23.01.25 15:16

(IP보기클릭)211.187.***.***

이거 재밌음요?
23.01.25 15:21

(IP보기클릭)150.246.***.***

ㄹ아아어ㅏ
솔직히 겜 자체가 재미있냐 하면 재미있진 않은데 캐릭터랑 시나리오가 매력있음 | 23.01.25 15:25 | | |

(IP보기클릭)106.101.***.***

ㄹ아아어ㅏ
캐릭터빨고싶으면 강력추천인데 게임자체는 재미없음 | 23.01.25 15:35 | | |

(IP보기클릭)124.59.***.***

ㄹ아아어ㅏ
캐릭터와 캐릭터를 살리는 소소한 디테일을 살리는 모습. 그걸 살릴 음악도 좋습니다. 하지만,... 게임성은 좀. 미흡하죠. 게임 자체를 아주 못만들어서 그런 건 아닌데 간단한 몇갖도 안되어서 이상할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장비를 구하고 달아주고 그 장비를 다른 캐릭터가 사용한다. 같은 게 안됩니다.(...) 캐릭터 마다 장비를 일일이 새로 맞추어야 스팩이 오르고 그러면서도 캐릭터에게 부족한 점. 예를 들어 딜러지만, 생존성을 높여줄 필요가 있다고 느낄 때 방어에 관련된 능력치를 가진 장비를 달아주면 보통은 모자란 게 채워지고 다양한 장비 파밍의 재미를 느낄 수 있지만, 블루 아카이브에선 그조차 불가능합니다. 딜러지만, 명중율이 모자라서 딜이 제대로 나오지 않게 설계가 되어버리면 이를 보충하기 위해 명중율 수치를 올려줄 버프를 제공하는 팀을 꾸려야만 하는데 장비를 변경해서 채운다는 간단한 것도 불가능하니 뭔가 좀 이상하죠. 스테이지에 출격하면 후방,중앙,전열로 정해진 위치에 나가서 싸우는데 이걸 맘대로 변경 하는 것도 없습니다. 전투 중 위치를 맘대로 배정하여 조금이나마 전략,전술을 끌어올리긴 커녕. 스테이지 시작 전에 배치를 임의로 조정하는 것도 없습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 예로 일부 캐릭터는 자가회복이 달려 있어서 힐을 좀 덜 받아도 맞으면서도 딜을 하는 것이 가능하나 하필 캐릭터의 위치가 후방이라는 어이없는 위치배정 때문에 자힐 성능을 살릴 일이 없습니다. 중앙이나 전열에서 위치를 바꿔가면서 버텨내며 싸우게 하면 좀 더 쓸 여지가 있을텐데 그렇지가 않지요. 컨텐츠 중엔 전술대회라는 다른 유저들이 키운 캐릭터들과 겨루기를 통해 승점을 챙기면 재화 수급밑 약간의 요소를 보충할 수 있으나 이 전술 대회는 유저가 임의로 스킬을 쓰는 게 불가능한 완전한 자동 플레이라 수동조작을 통해 제대로된 성능이 나오게 디자인된 캐릭터들은 거의 쓸모가 없어집니다. AI의 성능마저 저열해 HP가 떨어진 멤버에게 힐을 주는 것이 당연함에도 자동 플레이시 인공지능의 수준이 떨어지는 탓에 만피인 대상에게 힐을 주질 않나. 지금은 몰라도 회복을 안 시키면 다음 공격을 못 버틸 멤버에게 줘야 하는 간단한 것도 무작위라서 안되고(...) 버프를 한명에게 좁혔을 때 효율이 나오는 캐릭터를 넣으면 딜 버프를 받아봤자 있으나마나한 탱커에게 딜 버프를 줘버리고. 스턴기를 가진 캐릭터들도 있지만, 자동 플레이에선 도저히 제대로된 성능을 뽑을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그나마 다른 컨텐츠들이 조금씩 추가 되면서 웬간한 캐릭터를 어딘가에 써먹을 곳이 있어 평균 이상만 되면 키울 여지는 있고 게임을 하는 맛이 나긴 합니다만,... 그게 전부 그런 거라고 보긴 힘들더군요. 높은 게임성을 기대하신다면 실망합니다. | 23.01.25 15:54 | | |

(IP보기클릭)106.102.***.***

BEST
뷰너맨
게임성 높지 않다는건 동의하는데 장비를 바꾸는 기능이 없다던가 하는건 장르에 대한 이해도가 없으신거 같은데.. 프리코네나 블루아카나 장비라고 표현 했지만 추가스텟이나 마찬가지고 벨런스 조절용 컨텐츠라 봐야죠 후방 전열 중열도 그거에 따라 엄폐위치가 달라지는등 조합 다양성을 위해 필요한 부분인데다 위치조정만을 위해 코스트 사용하는 캐릭들이 있는 상황인데 위치지정을 맘대로 할 수 있으면 op캐릭 한두개만 나오겠죠 컨텐츠 볼륨이나 깊이가 부족하다는건 동의하는데 태클 거시는 부분들이 그냥 장르 전체에 대한 태클이라 공감이 좀 안가네요 | 23.01.25 16:10 | | |

(IP보기클릭)124.80.***.***

BEST
뷰너맨
게임성이 부족한 건 맞는데 무슨 나무위키 보고 쓴 글 같네. 프리코네, 에픽세븐 등 장비 못바꾸는 씹덕겜이 얼마나 많은데 ㅋㅋ | 23.01.25 18:34 | | |

(IP보기클릭)112.158.***.***

뷰너맨
장르에 대한 이해력 부족을 뽐내면서 고나리질 하는 모습에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 23.01.25 20:15 | | |

(IP보기클릭)14.52.***.***

뷰너맨
오버워치에서 장비 못바꾸니까 게임성 떨어진다라는 소리랑 비슷한 소리 (대충 본인 취향에 안맞으니까 별로인 시스템이라는 소리) 그냥 최근 모바일게임에서의 게임부분이 라이브컨텐츠와 BM의 수문역활을 하는 기능이라는 이해 자체가 없는거. | 23.01.25 21:21 | | |

(IP보기클릭)172.226.***.***

뷰너맨
개소리를 길게도 써놨네… | 23.01.25 22:52 | | |

(IP보기클릭)124.59.***.***

111111111111
아쉽다고 느낀 점입니다. 가능했으면 훨씬 더 재미나게 했을텐데 없어서 아쉬운 점들이지요. | 23.01.25 22:55 | | |

(IP보기클릭)124.59.***.***

1호선신도림
다른 게임을 그리 많이 하지는 않았습니다만, 되었으면 더 재밌을텐데 없어서 아쉬운 점을 써봤을 뿐입니다. -~-; | 23.01.25 22:56 | | |

(IP보기클릭)124.59.***.***

소노다우미
그저 아쉬운 점을 써봤을 뿐입니다. | 23.01.25 22:56 | | |

(IP보기클릭)222.234.***.***

뷰너맨
궁금해서 여쭤보는데 어떤 힐캐릭이 만피에 힐을 주나요? 세나 같은 특이 케이스 아니면 대부분 퍼센티지 비율로 우선권 줄텐데요 | 23.01.26 00:16 | | |

(IP보기클릭)124.59.***.***

루리웹-3357163055
한섭 초기 때 세리나를 배치해서 써봤습니다만,... 거의 피가 줄지도 않은 후열 캐릭터에게 힐을 주는 일이 여러번 있어서 나중엔 그냥 빼버리고 쓰질 않게 되었습니다. | 23.01.26 00:27 | | |

(IP보기클릭)112.151.***.***

뷰너맨
세리나 스킬의 매커니즘을 확인안하고 이게 왜 이렇게 들어감? 하면서 미흡한점으로 꼽는 이유도 의문이고 뭔가 아다리가 안맞는 설명등이 있어서... 의견에 공감하기가 좀 어렵네요 | 23.01.26 01:08 | | |

(IP보기클릭)124.59.***.***

QuattroCento

아쉽게 느껴진 걸 쓴 것 뿐이니 굳이 공감 하실 건 없습니다. | 23.01.26 01:12 | | |

(IP보기클릭)112.151.***.***

뷰너맨
공감이라기보다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해야할까요? 참고하라고 써주셨겠지만 보는 사람들 입장에선 안맞는게 있으니;; | 23.01.26 01:16 | | |

(IP보기클릭)124.59.***.***

QuattroCento
그렇군요. 아쉽게 느껴지는 것을 써보았을 뿐입니다만, 보는 사람들 입장에서 안맞는 게 있어 생기는 일은 달게 받아야겠지요. 다음엔 더 신경 써서 댓글을 달아봐야겠습니다. 그럼 안녕히. | 23.01.26 01:39 | | |

(IP보기클릭)112.151.***.***

뷰너맨
날씨 추워지는데 몸조심하세요/ | 23.01.26 01:42 | | |

(IP보기클릭)210.103.***.***

뷰너맨
너 게임 안해봤구나. 이 게임이 달라지기 위해 노력한 부분을 완전히 무시하고 자기 멋대로 지껄이고 있어. | 23.01.26 08:49 | | |

(IP보기클릭)1.221.***.***

AppleMaster
캐릭터 장비와 진형 같은 개인 감상 빼면 잘 고찰했다고 생각했는데 혹시 블악귀임? | 23.01.26 09:07 | | |

(IP보기클릭)223.38.***.***

뷰너맨
공감이나 동의의 문제가 아니라 대부분 틀린 정보라 그런겁니다 ㅜ 이즈미 같은 경우는 확실하게 설계미스인 캐릭이지만, 이건 어디에나 있는 소위 약캐의 모습이지 게임자체의 결함이라고 보긴 힘들구요. 자힐을 가진 딜러도 언젠가는 필요할거다 하는 예상 하에 설계됐지만 그런 컨텐츠가 나오지 않은게 문제겠죠. | 23.01.26 10:47 | | |

(IP보기클릭)211.36.***.***

뷰너맨
저기 머죠 컨텐츠에 맞는 캐릭터를 성장시켜서 싸우는 게임이에요 사기캐들 장비 갈아 입히기식이면 누가 뽑기를하고 누가 다른캐릭터를 키웁니까 | 23.01.26 13:42 | | |

(IP보기클릭)118.222.***.***

뷰너맨
장비,파밍 만능론 나오는거 보면 리니지/와우만 해본 아재 같은데 여러 장르의 게임이 많음. pvp에 수동 조작 얘기 나오는데ㅋㅋㅋ캐릭터 4명 무빙 당겨서 스킬 다 피하고하면 극한의 피지컬 게임됨. 롤에서 라이너가 미니언 생산하고 컨 왜 못하냐는 소리랑 똑같은거임 | 23.01.28 14:48 | | |

(IP보기클릭)121.154.***.***

ㄹ아아어ㅏ
이분은 게임해보고 나무위키라도 찾아가면서 까잖아 상위 1%임 ㅋㅋㅋ 루리웹에서 까는애들 90%가 게임안해보고 걍 남들이 하는말 따라하면서 까는디 ㅋㅋ | 23.01.28 17:47 | | |

(IP보기클릭)221.152.***.***

루리웹-1878168174
지적 한거 보면 게임을 한건지도 나무위키를 본건지도 확신이 안가는 수준이라 그럼. 말 자체는 굉장히 조곤조곤하고 점잖게 얘기해서 뭔가 신뢰성 있어보이는데, 진짜 블루아카를 플레이 하고 있는 유저가 뇌에서 조립하고 보면 이게 내가 하고 있는 게임이랑 같은게 맞나? 싶은 정도임 | 23.01.29 11:14 | | |

(IP보기클릭)175.215.***.***

뷰너맨
일섭 초창기부터 한 유저인데 질문 여러개 좀 하겠음 1. 같은 장비를 여러 캐릭이 공유하는게 왜 문제인가? 당장 롤, 메이플, 던파, 프리코네 등 여러 장르의 게임에서 공격템이나 방어템을 공유하는건 당연시 되고 있음. 이게 왜 문제가 됨? 2. 딜러지만 명중률이 낮아서 딜이 안 나오는 구조가, 제작진이 의도한 것이란 생각은 안해보았는지? 이것도 타겜에 비유해서 생각할 수 있는데, 극단적 브루저나 극단적 탱커 등 캐릭마다 각자 고유의 특성이 있음. 블루아카에서는 아마 노노미같은 경우가 있을건데, 뉴비 입장에서는 5코스트로 광범위로 달달하게 초반에 써먹을 수 있는 몇 안되는 캐릭임. 나머지는 가챠 캐릭인데 노노미는 배포니까. 추가로 그렇게 스텟을 전부 균등화할거면 캐릭을 따로 낼 의미가 있음? 라오나 소녀전선에서도 스텟 균등화는 안함. 3. 피가 상대적으로 높은 캐릭에게 힐을 주는 캐릭이 있는가? 이건 게임을 오토 플레이로도 안해보신거같은데, 초창기 아야네랑 치나츠, 세리카 등 캐릭으로 오토 돌려봤으면 알거임. 무조건 체력 낮은 쪽으로 들어감. 범위를 전캐릭 적중이 아니라 단일캐릭을 중심으로 해서 문제지, 체력 낮은 쪽으로 힐이 들어가지는 않음 4. 캐릭 위치가 후방인데 자힐이 있는 캐릭이 있는가? 이거는 질문 그대로가 내용임. 내가 아는 한 캐릭 위치가 후방인데 자힐이 있는 캐릭은 없음. 힐을 주는 캐릭이면 모를까 5. 웬만한 캐릭을 진짜 써먹을 곳이 있는가? 당장 서포트 계열쪽에 못 써먹는, 혹은 하위호환 캐릭이 태산이고, 히마리가 나온 뒤부터 히마리를 고정으로 나머지 1개를 고르게 되있음. 수시노는 아예 적폐급으로 고정픽으로 나오고 있음. 그 외 아예 바닥에 찍혀서 키울 일이 없는 캐릭도 다수임 이 게임에 뭘 바라셨는지는 모르겠는데, 님 글만 보면 모든 캐릭이 동등하게 쓰일 수 있고, 그 와중에 캐릭터 특성은 살려야 하고, 게임 중 캐릭 위치는 도트 단위로, 스텟은 1단위로 세밀하게 조종할 수 있는 스펙타클한 게임을 바라신거같음. 근데 그런 게임 있음? 있으면 진짜 진지하게 추천받고 싶음. 그런 갓겜 있으면 나도 해보게 | 23.01.29 18:43 | | |

(IP보기클릭)175.215.***.***

붕잉어
추가로, 실시간으로 캐릭을 이동해서 할 수 있는 게임이라면, PVP가 실시간으로 상대방이랑 연동해서 플레이되어야 함. 아니면 나만 움직이고 상대는 못 움직이는 상태인, 공격측에 압도적으로 유리한 불공정한 게임이 나옴 근데 양측이 실시간으로 매칭되는 경우에는 코스트 차는 것도 계속 기다려야되고, 캐릭터도 끊임없이 움직이는 데다가, 스킵이나 배속 기능 등은 바랄 수도 없음. 다른 사람이 PVP에서 전투중인 사람한테 전투를 시도할 수도 없어짐. 시도할 수 있게 된다면 과거 일섭에서 'PVP중 이겼는데 2패 당해서 등수가 떨어지는 쓰레기겜'이라고 욕 먹은 때로 돌아가게 됨. 게임이 속 터지게 느려지거나 폐급이 된다는 말임. 물론 조종하는 맛은 생길거임. 근데 블루아카는 스킵 기능을 여기저기서 지원하는 라이트한 게임임. 저렇게 세밀하게 조종할거면 스킵, 오토, 배속 전부 없는 무거운 게임으로 나왔을거임 | 23.01.29 18:59 | | |

(IP보기클릭)218.146.***.***

붕잉어
뭐 사실 4번은 노멀 이즈미 EX가 해당되는 소리긴 하지만 쓸일 없다보니... | 23.01.29 21:49 | | |

(IP보기클릭)175.215.***.***

Ehem
허미 이건 진짜 몰랐네ㅋㅋㅋㅋ 이즈미 없어서 진짜 몰랐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01.29 21:52 | | |

(IP보기클릭)121.156.***.***

붕잉어
이즈미 나오는 순간 햄버거! 하면서 땅을 치는 이유가 이거지...사실 대놓고 만든 꽝캐같은 느낌이라... | 23.01.30 13:46 | | |

(IP보기클릭)211.227.***.***

다른것도 괜찮았지만 비쥬얼의 힘이 컸다고 봄
23.01.25 16:42

(IP보기클릭)211.62.***.***

갓용하가 그동안 모은 회심의 원기옥이 제대로 들어갔다.
23.01.25 17:05

(IP보기클릭)118.235.***.***

이거 지금 시작해도 괜찮나요? 결제하더라도 월정액정도만 소소하게 할거 같은데…
23.01.25 17:20

(IP보기클릭)211.225.***.***

민트맛콜라
하실려면 수시노 패스 가챠 시즌에 하는걸 추천합니다. 3성 확률 2배라서 리세마라 하기 좋은 시기임. 총력전도 상위권 플레갈거 아니면 경쟁도 널널함 | 23.01.25 17:22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8497787762
총력전같은 컨텐츠는 피곤해서요 -_-; 일단 감사합니다. 시기 보고 해야겠네요. | 23.01.25 17:24 | | |

(IP보기클릭)59.6.***.***

민트맛콜라

솔직히 총력전 보상도 크게 차이 안나죠. 플래티넘<->골드 차이가 청휘석 200에 코인 50~75개차이라 극히 미미함 총력전도 가볍게 즐기면 됩니다 ㅎ | 23.01.25 23:59 | | |

(IP보기클릭)125.180.***.***

민트맛콜라
경쟁컨텐츠 상위권은 중간유입유저들이 상위권 올라가긴 사실상 불가능이긴한데 차등보상이 그렇게 아득바득 매달릴만큼 차이가 나지도않음. 기껏해야 나혼자만볼수있는 카페가구정도.... 31일날 페스시작이니까 그때부터 하시는걸 추천 | 23.01.26 00:08 | | |

(IP보기클릭)211.104.***.***

민트맛콜라
모바일 가챠게임에 괜찮은건 없어요 왠만하면 안 하는게 베스트이고 너무 하고 싶은 맘을 주체할 수 없어서 온세상이 뜯어말려도 해야겠다는 확신이 있을때만 하는게 좋습니다 | 23.01.26 04:56 | | |

(IP보기클릭)14.38.***.***

민트맛콜라
총력전 인세인 난이도 나오면서 플래포기하고 스트레스안받고 플레이하고있는데 만족하며 게임하는 중입니다. | 23.01.26 08:52 | | |

(IP보기클릭)182.216.***.***

놀랍네요... 씹덕겜이 많아서 일시적이라도 1위는 힘들거라봣는데
23.01.25 17:31

(IP보기클릭)104.28.***.***

ጸʕ•͡ᴥ•ʔ ጸ

찾아보니 블아 이후 서비스를 시작한 말딸이 1위를 210회 했었네요. | 23.01.25 21:44 | | |

(IP보기클릭)119.203.***.***

서브컬쳐게임은 역시 나는 모르겠다...ㅋㅋㅋ 게임재미는 진짜별론데 캐릭의 매력으로 인기를 주도하는게 대단쓰
23.01.25 17:56

(IP보기클릭)211.225.***.***

Sake.
폰겜 장르는 진짜 게임이 재미있어서 매출 1위 찍는건 별로 못본듯? 컨트롤 개쩌는 폰겜 나와봤자 오히려 피곤해서 손이 안가고 | 23.01.25 18:12 | | |

(IP보기클릭)175.223.***.***

Sake.
전통적인 게임이라기보단 유사스런 행위로 만족감을 주는 그 뭔가임 | 23.01.25 20:41 | | |

(IP보기클릭)121.173.***.***

일본애니 / 미소녀 / 교복 / 총기 / 가챠 / 가슴 / 수영복
23.01.25 18:31

(IP보기클릭)220.88.***.***

취향이 맞으면 이만큼 뽕차는 게임도 없음 지금까지 폰겜 수십가지 하고 접으면서 매번 다음 스토리를 기대하는건 블루아카가 유일함 물론 게임자체는...중간에 질려서 접었다 복귀하는거긴 하지만 복귀도 안하고 잊은것도 많은걸 생각하면 캐릭터성과 스토리에 매력이 좋다는점은 확실함
23.01.25 18:45

(IP보기클릭)122.26.***.***

일본 칸다강에서 피라냐와 살인게가 살 수 있는지 조사하시는 모습이다
23.01.25 19:09

(IP보기클릭)123.109.***.***

기자양반

| 23.01.26 01:04 | | |

(IP보기클릭)175.201.***.***

진짜 나이 먹기 전에는 엑티브한 게임을 선호하고 자동 사냥이나 방치형 왜하나 싶었지만... 나이를 먹으니 왜 하는지 뼈저리게 깨닫게 됨... 거기다가 그런 자동, 방치 게임을 해도 이제 피곤해서 힘들어... 자기 전에 숙제 하듯이 호다닥 돌리고 잠.... 그래도 캐릭터 뽕맛에 계속함...
23.01.25 20:35

(IP보기클릭)118.235.***.***

그동안 반농담으로 얘기하던 미카 적금이 실은 현실 적금계좌 열어서 모아둔거였는가 매출이 어마어마하네ㅋㅋㅋ
23.01.25 20:40

(IP보기클릭)221.158.***.***

이 게임에서 게임성으로서의 재미 느낀 부분은 육성이 덜 된 파티로 택티컬 활용해 어찌저찌 몸 비틀어 어려운 스테이지 깰 때인데 초반에 한참 캐릭터풀이나 육성 부족한 상태에서 요구 레벨 모자란 스테이지 비틀어 깰 때랑 각종 특수임무 고난이도 깰 때 총력전 고난이도 기록 갱신 도전할 때 그리고 맵 형 스테이지 도전과제 만족시키느라 퍼즐 풀려고 머리 싸맬 때... 물론 대부분은 그렇게 몸 비틀어 한번 깨면 다음부턴 다 소탕으로 넘겨버리니 게임성이 사라지고 퍼즐 도 귀찮다고 그냥 공략 보고 따라해 버리는 경우가 많긴 한데 그렇다고 또 매 플레이를 그렇게 게임성 있게(?) 컨트롤 하고 몸 비틀며 깨야한다면 요즘 플레이 스타일상 스트레스가 될 수 있어서 (일례로 맵 형 스테이지 하다가 퍼즐 실패해서 다시 시작해 전투 반복하는 게 엄청 스트레스였고 전투 스킵기능 은 신의 한수였음) .. 애초에 게임성 따질 사람들은 블루아카 가 아니라 이렇게 일퀘만 마치면 되는 수많은 분재형 게임 장르 자체에 손을 대면 안됨. 위에 말한 컨트롤형 게임들이 시간없고 귀찮아서 분재형 하는 사람과 분재형 이게 게임이라 부를 수 있냐 싶어서 안하는 사람이 명확히 나뉜 것이니.
23.01.25 21:27

(IP보기클릭)211.104.***.***

김재규님제발살려탕탕
그런걸 게임성이라고 표현하지 않음 가챠겜은 게임성이 없어요 조합을 짜는거부터가 돈이 필요한 게임에서 무슨 게임성이 있겠어요 | 23.01.26 05:18 | | |

(IP보기클릭)220.123.***.***

억수비
그 모자란 조합으로 몸 비틀어 깬다는 거임 어차피 캐릭터 풀 아쉬울 거 없이 빵빵한 사람은 그만큼 돈 들여 싹 뽑았다는 거고 최고의 캐릭터 최고의 장비로 무장했기 때문에 그냥 오토로 돌려도 깸. 즉 돈으로 난이도를 무시해 버릴 수 있는 것이지만 어차피 모바일에선 게임성 있다고 자부하는 게임들도 돈 바르면 난이도 무시해 버릴 수 있는 게임들임 따져보면 ㅋㅋ | 23.01.26 12:56 | | |

(IP보기클릭)150.246.***.***

김재규님제발살려탕탕
참 이 2군캐로 몸 비틀어 깬다는게 말은 좋은데 이겜 육성소재가 진짜 앵간한 캐 다 육성완료 하기 전까지는 너무나도 부족해서 2군에 과투자했다가 나중에 피눈물 나는게 문제인거같음 과금으로 육성소재 사지 않으면 해결이 안됨 특히 거점방어 몸비트는게 너무 힘들고 괴로움 | 23.01.29 14:51 | | |

(IP보기클릭)121.156.***.***

억수비
가챠겜은 게임성이 없다라...패키지겜부심인가요? | 23.01.30 13:47 | | |

(IP보기클릭)175.195.***.***

매출딸치는 기사 뜰 때마다 욕댓글 범벅이었는데 블루아카는 착한 가챠겜인가봄
23.01.25 22:50

(IP보기클릭)39.125.***.***

페도대장
가챠확률이나 이런거 평범함. 악랄한것도아니고 완전 혜자도아니고. 덕심자극이 엄청나서 그렇지. 피드백도 빠르고.. 피드백 늦던 초반엔 욕 꽤많이먹음 | 23.01.25 22:55 | | |

(IP보기클릭)211.225.***.***

페도대장
오픈초기 생각해보면 언제 섭종할지도 모를 ㅈ망겜이었는데, 덕심과 스토리 그리고 운영으로 ㅈ망겜에서 흥겜으로 역전한지라.. 유저들 충성심도 높은 편임 | 23.01.25 23:03 | | |

(IP보기클릭)112.150.***.***

페도대장
그냥 루리웹에서 많이 하는 겜이라 그런거죠 뭐 | 23.01.25 23:39 | | |

(IP보기클릭)1.221.***.***

페도대장
원래 팬덤이 많으면 먹을 욕도 안먹슴다 | 23.01.26 09:09 | | |

(IP보기클릭)118.217.***.***

캐릭귀엽고 스토리 재미있어서 만족
23.01.26 00:06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이 인증한 착한 가챠겜이네ㅋㅋ
23.01.26 00:18

(IP보기클릭)216.126.***.***

게임성이라기보단 무언가의 대리만족이죠
23.01.26 00:25

(IP보기클릭)116.125.***.***

겅쥬님 파워 대단하네요!
23.01.26 04:14

(IP보기클릭)124.197.***.***

게임은 일섭 초기때만 잠깐 해봤지만 요즘 게임 분위기보면 씹덕게임의 이상적인 모델인듯
23.01.26 04:57

(IP보기클릭)210.103.***.***

이 게임은 제대로 하려고 하면 결코 쉬운 게임이 아님. 게임이 저 난이도와 고 난이도의 격차가 상당한데, 돈으로 성능을 가져오는 사람도 노력을 해야 그만큼의 보상을 얻는데다 밑에서 노력(=리트)으로 치고 오는 사람에 비해 차이가 크지 않아서 핵과금러에겐 불리한 판임. 그 외에는 편하게 즐기려 하는 사람의 판 뿐인데, 이게 또 과금효율은 굉장히 좋지 않은 편이라서 결국 게임을 하루라도 꾸준히 하는 사람이 더 많이 가지고 많이 먹는 게임이 됐음. 그걸 회사도 인지하는지 꾸준히 사료 풀고 캐릭터도 풀고 하는 것 같은데. 여튼 결론은, 게임성이 아예 없진 않음. 제작사는 게임에 요구되는 게임성과 매력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는 것만은 알아줬음 싶음.
23.01.26 08:59

(IP보기클릭)203.142.***.***

제로코카콜라
서브컬쳐한 캐릭터성과 세계관에 어울리는 라이트한 게임성이 제작사의 적시에 사료뿌리기와 잘 맞아 들어갔다고 할 수 있는듯 | 23.01.26 12:47 | | |

(IP보기클릭)112.150.***.***

한국모티브 학교는 안나온대요?
23.01.26 09:24

(IP보기클릭)203.142.***.***

루리웹-5211634834
이거 하는 유저들은 원하지 않는 걸 왜 자꾸 들이미나요 이런걸로 유저게시판 같은 곳이 몇번이 불탔는데.. | 23.01.26 12:46 | | |

(IP보기클릭)112.150.***.***

루리웹-2809288201
저도 이겜하는 유저이고 전 기대중이었어서; 다른나라 게임들은 그렇다쳐도 한국회사라고 해서 기대하고 시작한점도 없지않아서 물어본거엿어요; 한국게임에 한국학교 나오는걸 왜 기대하지 않으시지;;; | 23.01.27 09:45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5211634834
이거 말 나올 때마다 불타는 거 모르시지 않을텐데.. 비추가 왜 그리 많은지 몰라요? 정히 원하시면 운영진에 qna나 메일로 조용히 문의하셔야지 | 23.01.27 10:41 | | |

(IP보기클릭)133.106.***.***

루리웹-5211634834
유게에 안오신게 다행이네요. 유게에 이런 소리 하셨다간 평생 먹을 조롱 다 드셨을테니 | 23.01.27 13:06 | | |

(IP보기클릭)112.150.***.***

루리웹-2809288201
커뮤를 열심히 하진 않아서 불이 탔었는지도 몰랐네요; 그렇게 엄청 원하는 것도 아니라 그냥 질문식으로 댓글단거 뿐입니다;; | 23.01.27 13:50 | | |

(IP보기클릭)112.150.***.***

Cpt_Titus
루리웹에 게임소식이랑 기사보러 간간히 오는 정도라 괜찮습니다 ㅎㅎ;; | 23.01.27 13:51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5211634834
저도 제가 너무 과하고 예민하게 반응한 것 같네요 죄송합니다 | 23.01.27 14:06 | | |

(IP보기클릭)1.254.***.***

루리웹-5211634834
우리나라 특유의 서브컬쳐에 한국국적이 개입되었을때 이래저래 태클 걸고 불편해서 분탕 치는 사람이 많아서 안건드리는게 속 편하긴 해요. | 23.01.28 14:31 | | |

(IP보기클릭)1.254.***.***

만렙대위아무로
당장 한국 모티브 학교 나오면 왜 한국 모티브인데 일본 이름임? 하는 사람 나올건데. | 23.01.28 14:32 | | |

(IP보기클릭)223.38.***.***

게임플레이에만 머물지 않고 그 세계관 전체에 호감을 갖게하는 힘이 대단한 게임.
23.01.26 10:49

(IP보기클릭)183.104.***.***

각 국가별로 취향이 뚜렷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
23.01.26 10:56

(IP보기클릭)175.214.***.***

캐릭터와 스토리 디테일에 어마어마한 강점이 있고 그것을 다각화하여 콜라보등으로 세계관을 확장시키는 운영 가히 오덕게임의 귀감이라 할 수 있다 무과금으로 2년동안 했지만 별 스트레스 없이 잘 즐기는 중 미카 실장 축하해!!
23.01.26 11:59

(IP보기클릭)118.41.***.***

긴 시간 캐릭터 빌드업의 결과라고 생각함. 신화 딱지 하나 붙이고 무근본 캐릭 몇 백에 팔아먹는 것하고는 다르지. 가장 핵심 스토리에서 처음 등장 때부터 인기가 많았고, 여러 성장 과정을 거쳐 (아직 일본 선행 스토리는 모르지만)....팬덤이 강한 것으로 알고 있음. 1위 할만 하다.
23.01.26 16:12

(IP보기클릭)1.224.***.***

캐빨로는 근래 나온 게임 중에 최고 같음. 솔직히 하다 접었지만 스토리랑 정보는 관심있게 보고 있음 그러나 미소녀 가챠 게임에 돈 너무 많이 들어가는 건, 게이머로서 생각해볼 문제라고 생각함
23.01.27 0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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