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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보다 육성 및 전투에 집중,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 미디어 사전 체험회

조회수 19904 | 루리웹 | 입력 2023.01.19 (10:01:00)
[기사 본문] 한국 닌텐도는 오랜 역사를 지닌 SRPG 장르의 타이틀 ‘파이어 엠블렘 ENGAGE(이하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의 발매를 앞두고 미디어 사전 체험회를 진행했다.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를 미리 만날 수 있었던 이번 미디어 사전 체험회는 약 두 시간가량의 한정된 시간 아래 진행됐다. 체험회에서는 한 번의 전투 스테이지. 그리고 전투 이후 거점에서의 플레이를 직접 플레이할 수 있었다. 긴 시간 플레이가 진행된 것은 아니지만, 문장사로 대표되는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의 전투 시스템 전반. 그리고 산책의 비중이 줄어든 거점 플레이의 일면을 마주할 수 있도록 꾸려졌다.

팬들의 폭을 넓힌 전작 풍화설월 이후 공개된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는 구작의 형태에 조금 더 근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전투 시스템 측면에서는 꽤나 전략적인 판단을 요구하는 형태가 됐고. 여기에 문장사에서 파생되는  새로운 시스템이 더해지면서 전투의 변수를 플레이어가 이끌어나가는 형태로 마감된 상태다.

호불호가 극단적으로 갈리는 산책 등 커뮤니케이션 파트는 축소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번 사전 체험에서는 소셜파트 흐름 중 일부만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튜토리얼 도움말 등을 통해서 간소화된 형태임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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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전 파엠을 바탕으로 발전한 전투 시스템

미디어 사전 체험회에서 전투 경험은 5장 ‘왕성 탈환’을 플레이하게 된다. 초반부를 약간 지난 시점으로 보이며, 가장 기초적인 튜토리얼 등이 이루어지고 나서 이어지는 전투다. 여기서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의 시스템 전반을 만나볼 수 있었다. 기본적인 흐름은 이전 작품과 대동소이하다. 전투에 돌입하기 전 부대를 편성하고-5장 기준으로는 모든 캐릭터가 투입되지만- 캐릭터들의 소모품이나 장비 등을 조정하는 형태다.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의 전투는 ‘문장사’라 부르는 전작의 영웅들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문장사들이 깃든 ‘문장사의 반지’가 존재하고 이를 캐릭터에게 장착시켜 전투에 이점을 얻는 형태다. 문장사의 반지는 주인공을 비롯하여 동료들에게 장착시킬 수 있고 문장사와 ‘인게이지’ 하는 것으로 이들의 능력을 사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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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 ‘인게이지’ 그리고 ‘문장사’라는 키워드는 전투와 육성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추후 거점 파트에서 추가적인 설명을 전하겠지만, 전략과 플레이의 다양성을 부여하는 데에 가장 크게 이바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게이지를 위해서 문장사의 반지를 장착한 캐릭터는 각 문장사가 가지고 있는 일부 스킬의 영향을 받는다. 추후 육성 과정에서 이들이 가지고 있는 스킬을 계승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캐릭터는 육성 전반의 과정을 거치고 전투를 보다 이점 있게 가져갈 수 있는 여지를 남긴다. 더불어 인게이지 시에는 캐릭터의 모습이 변화하고 문장사들의 스킬을 사용하는 형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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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캐릭터에도 문장사의 반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전략적 선택의 폭은 늘어난다. 이번 작품에서는 이전 시리즈에 더 가까워졌기에 무기에 따른 상성을 도입한데다, 브레이크 시스템을 통해서 적의 반격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더욱 그러하다. 인게이지 한 문장사가 누군가에 따라서 무기의 종류가 바뀌므로 문장사의 반지를 장착한 캐릭터는 다른 쓰임새를 가질 수 있는 셈이다.

게다가 문장사의 반지를 착용한 뒤, 인게이지 했을 때에는 별도의 스킬도 부여된다. 문장사 마르스의 경우 싱크로 스킬을 통해 적의 반격을 피할 확률이 증가하며, 스타 러시라는 스킬로 단일 적에게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문장사 세리카의 경우 50% 피해 마법공격으로 전투를 2회 치르는 ‘중창’과 멀리 떨어진 적 근처로 워프 이동한 뒤 공격하는 ‘워프라이나’와 같은 특수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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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의 전투는 언제. 어떤 상황에서 인게이지를 하느냐가 전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형태다. 문장사의 반지는 캐릭터의 전작이나 육성에도 영항을 미치는데다, 다른 쓰임새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므로 지형 지물에 맞춰서 배치하는 전략적인 고민이 필요하다.

전투 전반은 이렇게 병과와 캐릭터. 무기 등 고전 파이어 엠블렘의 정체성을 십분 따라가고 있다. 여기에 인게이지라는 변수를 더해서 복잡도와 전략적 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부활의 돌’과 같이 적군이 사용하는 시스템을 통해서 체력 소진 이후에도 다시금 전투가 이어지기도 한다. 참고로 이 부활의 돌은 문장사 치키의 인게이지 스킬로 들어가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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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기준으로는 체력 회복이 가능한 아군 캐릭터가 프랑밖에 없었고. 프랑이라는 캐릭터가 아군의 보호도 겸하고 있기에, 체력 회복 전반이 상당히 치열하게 구축된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체술 캐릭터인데다 지팡이를 사용해서 체력을 회복한다는 측면을 생각하면, 이후의 게임 플레이 전반에 걸쳐서 전략적인 위치 이동과 부대 구성이 전제될 것이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전투에서 플레이어가 택할 수 있는 ‘전략적 폭을 넓히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면, 몇 개의 요소도 더 언급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전 작품에서도 등장하기는 했지만, 전장에 있는 보물상자를 향해서 달려가는 도적NPC. 그리고 장애물을 설치하는 등 적의 움직임을 방해할 수 있는 지팡이들이 플레이어와 적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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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성 시스템 전반이 풍화설월보다 전작 기준으로 변경되었으므로 위치 선정이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기 마련이다. 그런 면에서 방해 지팡이와 같은 아이템은 플레이어의 위치 선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방해 요소 이외에도 플레이어가 반드시 지나가거나 머물러야 하는 타일도 마련되어 있다. 바로 ‘문장의 기운’이라는 존재다.

앞서 인게이지가 중요하게 다뤄진다고 언급한 바 있는데, 이 인게이지 시스템은 발동이나 유지를 위한 별도의 게이지가 마련되어 있다. 강력한 기능인 만큼 제한이 주어지는 구조다. 이를 ‘문장의 기운’이라는 타일을 통해서 다시금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싱크로 시, 문장의 기운 위에서 행동을 마치거나 대기한 캐릭터는 인게이지 카운트가 최대로 차오른다. 인게이지가 해제된 이후 다시금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형태이며, 이를 통해 인게이지를 보다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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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뮤니케이션 및 강화의 거점 - ‘솔라넬’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에는 ‘솔라넬’이라 불리는 거점이 존재하며, 여기를 중심으로 육성과 강화 전반을 마주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크게 보자면 캐릭터의 강화와 정비에 더 중점을 둔 것으로 보이며, 여기서 무기 강화 / 문장 강화 / 문장사의 반지 관리 / 캐릭터 스킬 구성 조정 등이 뻗어 나가는 구조다.

산책이나 지원회화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요소는 상당히 축소된 것처럼 느껴진다. 일단 사전 체험회 기준으로는 산책 전반을 체험할 수 없었는데, 이는 산책이 전투 이후 발생하는 것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게임 내 튜토리얼 도움말 기준으로 산책은 전투 이후 발생하고. 아이템을 줍고 동료와 대화할 수 있는 형태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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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책을 거점에서 이용할 수 없으므로, 빈자리에는 부가적인 콘텐츠들이 자리한다. 그리고 이 콘텐츠들은 캐릭터의 육성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문장사의 반지를 시작으로, 각 문장사의 문장을 무기에 부여한다거나. 수집한 재료로 무기를 강화한다거나. 문장사와의 인연 레벨을 올리고 계승 스킬을 습득하는 등 육성에 많은 시간을 부여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실로 복잡한 구성을 하고 있기에 한정된 시간 안에서는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웠으나, 지향점만은 명확해 보인다. 문장사의 반지를 중심으로 부대 구성과 육성 전반을 신경 쓰라는 지향점이다. 이는 문장사의 반지가 다른 병과로 클래스 체인지를 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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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캐릭터는 ‘소질’에 따라서 클래스 체인지를 할 수 있는 병과가 결정되는데, 해당 캐릭터가 가지고 있지 않은 ‘소질’을 문장사로부터 계승받아 획득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생각하면, 전투에서 보여준 ‘전략의 폭을 넓힌다’는 지향점은 육성 전반에 걸쳐서 다시금 반복된다. 문장사가 착용할 수 있는 무기를 고를 수 있고. 이를 강화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다른 캐릭터에도 문장사의 반지를 끼울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자.

결국에는 어떤 캐릭터 / 어떤 문장사 / 어떤 스킬과 클래스로 조합하느냐에 따라서 플레이어가 택할 수 있는 전투 방법론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지를 닦는 곁다리 시스템. 그리고 인연 레벨 및 경험치를 올릴 수 있는 단련의 방 등을 생각하면, 인연 레벨을 올려야 하는 메리트는 문장사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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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거점 내부에서는 플레이어의 분위기를 환기할 수 있는 몇 가지 시스템도 마련되어 있다. 일종의 애완 동물인 ‘솔라’를 만날 수 있는 것은 물론, 캐릭터의 복장을 변경하거나. 체력 단련과 요리 등을 통해서 다음 전투에 이점을 얻을 수도 있다.

월드맵을 두고 왕국별로 투자해서 보상을 얻거나. 조우전과 같은 미션에서 더 강력하고 좋은 보수를 갖춘 '이형병'과 같은 적들을 만날 수도 있다. 따라서 거점 전반은 정비와 육성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고. 캐릭터 커뮤니케이션과 연관이 있는 기능은 지원 회화 정도에만 그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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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인할 수 없었던 것들 - 네트워크 및 ‘시련’ 등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는 시리즈 최초로 네트워크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타이틀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번 사전 체험에서는 구체적인 기능을 확인할 수 없었다. 다른 플레이어나 AI와의 전투가 이루어지는 ‘시련의 별채’는 아직 기능이 개방되지 않은 상태였다. 요구 조건으로는 11장이 제시됐는데, 거점 체험이 이루어진 것이 7장 직후, 8장 전투 돌입 전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초반부에는 해당 기능이 개방되지 않은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전장에서 만날 수 있는 ‘전사자의 영혼’과 같은 시스템도 존재한다. 해당 시스템은 전장에 자리하고 있으며, 타일에서 아이템이나 경험치를 얻는 형태다. 적이 플레이어 캐릭터를 자주 사망시킨 자리 / 플레이어 캐릭터가 적을 제압한 자리 등에 표시되어 있고 해당 타일에 아군 캐릭터가 자리했을 때에 보상이 주어지는 시스템이다. 그리고 ‘출격랭킹’과 같이 다른 플레이어들이 어떤 부대 배치를 했는지를 확인할 수도 있어, 전투 시에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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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시스템을 종합하면, 이번 작품의 플레이는 ‘월드 맵 - 전투(스테이지) - 산책 - 거점 - 월드맵 - 조우전 / 외전 - 스테이지’와 같은 형태가 된다. 산책이나 거점에서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줄어들었고. 전투를 위한 육성과 기반 시스템을 확보하는 것. 그리고 문장사라는 신규 시스템과 여기서 파생되는 ‘인연의 반지’ 등 육성에 보다 많은 시간을 쏟을 수 있도록 설계된 셈이다.

이외 네트워크 플레이 등 보다 구체적인 플레이는 오는 1월 20일 정식 발매 시점에서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캐릭터와의 커뮤니케이션보다는 전투 측면에 비중을 두고 있다는 느낌에 가까우며, 심도 있는 전투로 구작 파이어 엠블렘의 묘미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략적이고 까다로운 전투로의 회귀. 그리고 깊이 있는 전투와 육성 시스템을 선보일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는 오는 1월 20일, 닌텐도 스위치에서 한국어화를 통해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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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파이어 엠블렘 인게이지

기     종

SWITCH

발 매 일

2023년 1월 20일

장     르

SRPG

가     격

제 작 사

인텔리전트 시스템

기     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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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9
1


(4719045)
218.150.***.***

BEST
풍설은 명작이긴 한데... 다음 전투 전에 커뮤 하는게 너무 고역이었음
23.01.19 10:25

(4891699)
106.102.***.***

BEST
살다살다.. 이제는 다리에 타이즈 입혔다고 피씨 묻었다고 난리치네 ㅋㅋㅋㅋㅋ 걍 속편하게 야겜이나 미연시하세요 ㅋㅋㅋㅋㅋ
23.01.19 18:44

(1248333)
210.221.***.***

BEST
커뮤파트가 첫 루트할때는 재밌는데 다회차 접어들면 공통루트 또 해야하는데 커뮤 또 해야하고ㅋㅋㅋㅋㅋㅋ 진짜 이거땜에 루트 다 못보고 3회차에서 접은거 생각하면.. 그런 의미에서 완벽한 해결방향까진 아니더라도 축소해서 피로도는 줄인거 칭찬합니다
23.01.19 11:09

(4724338)
222.237.***.***

BEST
파엠은 전투지 커뮤 할라면 프린세스메이커해야지
23.01.19 10:12

(565208)
211.203.***.***

BEST
더좋아
23.01.19 10:09

(565208)
211.203.***.***

BEST
더좋아
23.01.19 10:09

(5029679)
222.102.***.***

꿀잼예약
23.01.19 10:09

(4724338)
222.237.***.***

BEST
파엠은 전투지 커뮤 할라면 프린세스메이커해야지
23.01.19 10:12

(1543006)
211.110.***.***

레드노드
파엠은 전투지 커뮤 할라면 페르소나해야지 | 23.01.20 03:16 | | |

(4719045)
218.150.***.***

BEST
풍설은 명작이긴 한데... 다음 전투 전에 커뮤 하는게 너무 고역이었음
23.01.19 10:25

(1155628)
121.88.***.***

사쿠라치요.
저도 이거 하다가 지금 손을 3개월째 안데고있네요 ㅋㅋㅋ 좀많이했었는데 | 23.01.19 13:51 | | |

(18073)
210.222.***.***

사쿠라치요.
ㄹㅇ | 23.01.19 14:11 | | |

(209254)
221.150.***.***

사쿠라치요.
저도요 정말 커뮤시스템 때문에 손이 안가네요. 이게 파엠인지 페르소나인지 | 23.01.19 14:23 | | |

(5148275)
123.109.***.***

사쿠라치요.
캐릭터들 잘뽑혔죠 근데 뭔가 엄청 불편함; 무쌍으로 그 스트레스 다풀었다는 게 웃기고 | 23.01.19 18:41 | | |

(5139152)
211.234.***.***

사쿠라치요.
2회차까진 참고 할만했는데 3회차부턴 진짜 커뮤가 너무 벽이었음 그래도 4회차까지 하긴했지만 | 23.01.19 18:46 | | |

(2066447)
126.142.***.***

사쿠라치요.
쌉공감 이야기 보는거 너무 지루해 | 23.01.19 21:22 | | |

(2248540)
49.142.***.***

사쿠라치요.
ㄹㅇㅋㅋ | 23.01.21 11:23 | | |

(534780)
211.201.***.***

사쿠라치요.
호불호 갈리는듯요... 저는 이것도 재밌었음요 | 23.01.21 11:40 | | |

(4939345)
182.208.***.***

필구 필구
23.01.19 10:35

(8144)
61.79.***.***

풍설 커뮤파트 진행하다 대체 전투는 언제해! 하다가 전투 해보니 꿀잼! 아 이제 튜토리얼 지났구나.신난다 했더니 또 블라 블라 브라....나한테는 불호였음.
23.01.19 10:44

(1248333)
210.221.***.***

BEST
커뮤파트가 첫 루트할때는 재밌는데 다회차 접어들면 공통루트 또 해야하는데 커뮤 또 해야하고ㅋㅋㅋㅋㅋㅋ 진짜 이거땜에 루트 다 못보고 3회차에서 접은거 생각하면.. 그런 의미에서 완벽한 해결방향까진 아니더라도 축소해서 피로도는 줄인거 칭찬합니다
23.01.19 11:09

(1229783)
175.209.***.***

아쉐니트
저는 3회차까지하고 마지막 교회루트 할때 접..ㅋㅋ 4회차는 에바였어요 | 23.01.19 17:54 | | |

(45684)
211.197.***.***

명절날 배송해서 명절지나야 도착할거 같은...
23.01.19 12:23

(801962)
183.99.***.***

난 SRPG 하고 싶은거지 미연시 하고 싶은게 아니라고
23.01.19 12:25

(5570168)
61.102.***.***

풍화의 베르나데타 같은 여캐릭 하나만 있음 좋겠다.
23.01.19 12:31

(268739)
61.253.***.***

대한민국안망함

여자들이 잘생긴 찐따 좋아하듯... 남자들도 귀여운 찐따 좋아합니다~~ | 23.01.19 20:31 | | |

(5475844)
111.118.***.***

대한민국안망함
스타루크 드리겠습니다 | 23.01.23 09:41 | | |

(618462)
124.50.***.***

풍설 커뮤질하다가 접은거 생각하면 아휴..
23.01.19 12:32

(684543)
221.150.***.***

기자님 간담회 다녀오랴, 파엠 리뷰 쓰랴 바쁘시구만...
23.01.19 13:18

(5209283)
211.55.***.***

전 전투가 너무 어려워서 풍설은 때려쳤음...;;(초반에 할수있는 최고 난이도로 플레이) 인게이지는 좀 쉬운 난이도로 해야겠어요
23.01.19 14:02

(5428877)
180.71.***.***

이번작도 회차 많이해야되나
23.01.19 14:52

(5677759)
112.161.***.***

펩시
23.01.19 15:11

(5204697)
106.101.***.***

“그 물건은 제가 잃어버린게 아닌거같은데요?”
23.01.19 15:22

(5679114)
210.179.***.***

파엠 각성 하고 풍설 넘어왔는데 커뮤 파트 땜에 템포가 끊기긴 하더라
23.01.19 15:34

(1260066)
121.100.***.***

네트워크가 뭘지 정말 궁금함 pvp 나오려나
23.01.19 15:56

(3210037)
222.113.***.***

retree
그거 아님? 네트워크로 연결된 유저들 어떤 행동 선택했는지 통계같은거 보여주는거.. 전작에도 그런거 있었는데 | 23.01.21 20:59 | | |

(1252198)
112.164.***.***

체험 판인줄ㅋㅋ 몇시간안남았다
23.01.19 16:12

(697700)
115.20.***.***

태극전사 뭐야
23.01.19 16:42

(2296846)
1.220.***.***

홈플러스 이런데 내일 들어올려나..
23.01.19 17:33

(5015952)
1.246.***.***

예구했는데, 내일 올 수 있을까?
23.01.19 17:34

(4891699)
106.102.***.***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덴든스
살다살다.. 이제는 다리에 타이즈 입혔다고 피씨 묻었다고 난리치네 ㅋㅋㅋㅋㅋ 걍 속편하게 야겜이나 미연시하세요 ㅋㅋㅋㅋㅋ | 23.01.19 18:44 | | |

(1255004)
136.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덴든스
pc가 불만이시면 이번작 모든 동성간 S랭크 달성가능한거는 거품무실듯... | 23.01.20 02:02 | | |

(223615)
221.138.***.***

노노는내아내
오 이번작은 전캐릭 동성s 된답니까 여캐각이네 | 23.01.20 04:16 | | |

(1255004)
136.36.***.***

저글링 긔엽긔
강력한 B.O. Beam | 23.01.20 05:33 | | |

(567252)
121.16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덴든스
속바지의 멋짐을 모르는 당신이 불쌍해 | 23.01.20 09:46 | | |

(118016)
121.1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trueneasy
삭제댓글은 안봐서 잘모르겠지만 노출이 잘못되었다고 표현하지 못하는 지금 세상이 이상한거 같은데.. 그리고 야겜 다 죽어서 퀄리티 자체가 낮은데 그나마 재미있는건 꽁꽁싸메고 있으니 갈곳없는사람이 한번 서럽게 울고갔다고 생각하십셔 | 23.01.22 16:38 | | |

(5384878)
112.1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MISTJADE
PC는 사라져야한다 ..... PC가 판을치고나서부터 게임이건 영화건 재미가 반감되고 있어 .............. | 23.01.22 22:28 | | |

(172446)
223.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MISTJADE
다른 걸 틀렸다고 말하지 못하는 세상이 이상하다고? 거 머리가 이상한 거 아니오? | 23.01.26 11:57 | | |

(114753)
223.62.***.***

커뮤 하다 지쳐서 유일하게 엔딩을 못봇 파엠 시리즈. 풍설. 무쌍도 마찬가지로 하다가 못 하겠더라고요. 전원 다 잡체인지가 다되니 그캐릭이 그캐릭 같아서. 차라미 파엠 무쌍은 풍설 보다는 그전 파엠 무쌍이 주인공들도 많이 나와서 훨 재미있음.
23.01.19 19:22

(2066447)
126.142.***.***

이번 설날을 책임져줄 든든한 친구
23.01.19 21:23

(1588099)
221.151.***.***

1부까진 그 커뮤시스템 즐기면서했는데 그게 2부까지 이어지니 좀 힘들더라구요.. 2부에서 드랍했었음...
23.01.19 23:43

(223615)
221.138.***.***

풍설은 학교맵이 너무 커서 그랬지 커뮤니티 시스템 자체는 전작들에도 있던 거라 그쪽 편의성만 잡는다면 충분함
23.01.20 04:14

(4939345)
182.208.***.***

초반이지만 재밌음 새롭고 맘에 듬
23.01.20 10:45

(5700517)
223.62.***.***

풍설로 유입들 끌어모으고 다시 내쳐버리는 시리즈 2시간 하다가 스토리가 너무 ㅈ구려서 바로 꺼버림 전투가 좋다고? 그냥 그래픽 좋은 풍설임 전략은 풍설이랑 다를게 없음 ㅅㅂ 그리고 캐릭터들 다 똑같이 생겨서 구분을 못하겧어 ㅅㅂ 남캐는 조금 덜한데 여캐들이 도장 찍은거 마냥 ㅈ같이도 똑같이 생김;; 풍설 애들은 대부분 개성있게 생겼는데 이번작은 한숨만 나옴;; 코에이가 잘만든거였음
23.01.20 12:31

(5381904)
14.39.***.***

빨파조합에 저 X자 머리는 뭔 디자인인지 참
23.01.20 13:25

(4750351)
123.142.***.***

전투자체는 잼있는데, 연출문제가 심각함. 초반이라 나중엔 어떨지모르겠지만 일단 유치하고 과장스런 수준이 아니라 그냥 아동용 느낌의 연출. 특히 색감이상한 디자인이 맞물려서 못봐줄 수준
23.01.20 15:57

(384892)
182.218.***.***

여캐들 생긴게 너무 비슷함 가발만 올린느낌
23.01.20 20:39

(384892)
182.218.***.***

이번작 일러스트 최악임 전투나 그래픽은 깔끔한데
23.01.21 01:36

(383267)
218.155.***.***

풍화설월 재미있긴 했는데 신경써야할 부분이 너무 많아서 힘들었던거 같네요. 그와 별개로 다른 가문들 학생들과 나중에 적이되어서 만나는것도 정신적 데미지로 들어왔고요. 그게 전쟁의 현실이긴 한데 케릭터 죽음 자체에 거부감이 너무 강하게 들었습니다.
23.01.21 03:45

(4836055)
211.48.***.***

와 저 X 자 앞머리는 진심 멋지다고 만든건가요????
23.01.21 21:17

(4809819)
180.231.***.***

개똗ㅇ겜 ㅋㅋㅋㅋ본가가 하청보다 똥겜을 만들어버림 ㅋㅋ
23.01.21 22:02

(4999522)
118.235.***.***

기대된다
23.01.21 22:39

(1571898)
211.227.***.***

여캐 비쥬얼이 되게 예쁘네
23.01.21 23:37

(5249291)
98.113.***.***

풍화설월은 처음할땐 재밌는데 나중에 다회차 하려고 할때... 수도원 부분이 최적화 하려면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는데다가 (낚시질...) 몇몇이벤트는 요구사항이 너무 구체적이여서 피로함이 빨리왔었음. 이번작엔 솜니엘은 그냥 엑스트라 정도로 빼고 거의 각성처럼 돌아가서 부담없이 상당히 재밌게 하는중. 근데 클랜은 크랑으로 바꿔주면 안되겠니...
23.01.22 00:47

(5722535)
221.153.***.***

이마트가니 있어서 댈고옴
23.01.22 12:48

(5606671)
220.76.***.***

좀 해봤는데 재미 없더라..
23.01.23 12:33

(4973708)
211.106.***.***

독점작프렌차이즈라서 그런가.. 발전도 없고.. 모바일짱■게임보다 못함.... ㅠㅠ 내돈...
23.01.23 22:59

(5490802)
175.212.***.***

손오공 이샵에서 사기당해서 아직도 못받음ㅋㅋ
23.01.24 00:42

(703285)
211.198.***.***

전투는 풍설보다 훨씨 낫지만 나머지는 스토리고 커뮤고 애매해서 기존팬이면 할만한데 풍설로 입문한 사람들은 호불호가 많이 갈릴 듯
23.01.24 03:13

(985828)
118.32.***.***

시작하자마자 ..tmi 남발...다 알려줌
23.01.24 08:57

(5665342)
211.34.***.***


진짜 헤어스타일 염색부터.. 파엠 시리즈 역대최악 주인공들..
23.01.24 12:15

(4709492)
121.151.***.***

검스연구팀~🎓
앞머리 때문에 섵부르게 못하겠음 | 23.01.24 14:25 | | |

(1270751)
175.197.***.***

전투는 확실히 재밌긴 함, 근데.. 스토리가 너무 심각함;;; 왕들이 하나같이 빡대갈들만 모여있고 호에엥 불쌍한 아이에요도 너무...좀그랬음.. 커뮤를 줄이랬지, 스토리를 날로먹으라곤 안했다...
23.01.24 13:02

(1091196)
112.165.***.***

커뮤가 줄어든건 좋은데 스토리의 상태가...
23.01.25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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