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국내 콘솔 시장, 킬러 타이틀 부재로 3.7% 역성장 -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

조회수 22357 | 루리웹 | 입력 2023.01.02 (11:20:00)
[기사 본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금일(2일),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공개하고 국내 게임 시장의 부문별 매출액 등 국내 게임 업계 전반에 대한 전망 등을 설명했다.

img/23/01/02/185703c2e8a5104c1.jpg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2021년 한 해 동안 집계된 데이터에 기반하여 작성됐다. 2021년 국내 게임 산업의 총 매출액은 20조 9913억 원으로 2020년보다 11.2%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최초로 시장 규모가 20조원을 돌파했으며, 지난 10년간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시장을 구성하는 사업체의 수도 증가했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은 2021년 기준 1170개로 지난해보다 124개가 증가했다. 그러나 시장의 일부를 구성하는 PC방의 수는 줄어들었다. PC방의 수는 2020년 기준 11,567개에서 2021년 기준 9,265개로 감소했다.

img/23/01/02/185703cbb855104c1.jpg


게임 제작 및 배급업장의 증가 / PC방의 감소는 산업 종사자 수에서도 나타난다. 2021년 게임 산업 종사자 수는 전체 81,856 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종사자 수가 83,303명이었음을 생각하면, 소폭 감소한 수치다.

그러나 전체 종사자 중 55.3%인 45,262명이 게임 제작 및 배급에 종사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이는 지난해의 44,310명보다 2천 명 가량 증가했다는 것을 생각하면, 게임 제작 및 배급업의 성장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줄어든 것은 PC방 / 아케이드 게임장 종사자다. 지난해 38,993명에서 2천 399명이 줄어든 36,594명을 기록했다.

img/23/01/02/185703d3e885104c1.jpg


국내 게임 산업의 분야별 비중을 살펴보면, 모바일 게임의 비중이 57.9%를 차지한다. 이는 지난해 57.4%에서 0.5% 증가한 수치다. 매출액도 성장했다. 2021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매출액은 12조 1,483억 원으로 지난해 기준 10조 8311억 원 대비 1조 3172억 원이 증가한 상태다. 비율의 성장이 지난해 대비 높지는 않으나, 시장 자체의 규모가 커지면서 매출액의 총량 자체는 증가했다.

PC 게임 시장은 지난해 대비 15%가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점유율은 26.8%이며, 매출액은 5조 6373억 원이다. 콘솔 게임 시장의 매출액은 1조 520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3.7% 감소했다. 지난해 매출액 기준으로 57.3%의 성장율을 보여준 콘솔 시장은 올해 총 매출액 1조 520억 원을 기록했다. 시장의 전체 점유율은 5%에 그치며, 지난해 시장 점유율 5.8%에서 0.8%가 하락했다.

img/23/01/02/185703d6fb45104c1.jpg

img/23/01/02/185703d71a95104c1.jpg


그간 성장을 보여줬던 콘솔 게임 시장의 성장 부진을 두고, 콘진원은 다음과 같은 분석을 적고 있다. 시장 매출액의 감소는 킬러 콘텐츠의 부재가 원이라고 분석을 덧붙였다. 이는 판데믹 시기에 발매된 ‘모여봐요 동물의 숲’과 같이, 폭발적인 인기를 자랑한 타이틀이 부재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킬러 콘텐츠의 부재가 겹치면서 콘진원은 2022년의 콘솔 시장 매출액 예상을 4.2%가 감소한 1조 78억 원으로 내다보고 있는 상태다.

킬러 콘텐츠의 부재와 더불어, PS5 / Xbox Series X|S와 같은 차세대 콘솔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았다는 점도 이유로 지적했다. 새로운 기종이 자리하며 이전 PS4 / Xbox One의 타이틀 판매량이 줄어들었지만, 새로운 기기의 보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매출액 성장에 제한이 걸렸다는 점도 언급했다.

img/23/01/02/185703e173b5104c1.jpg


더불어, 발매되는 콘솔 타이틀의 수가 2020년 1,324개에서 2,182개로 증가하면서 게임을 선택하기 어려워 졌다는 점. 그리고 AAA 타이틀의 발매 감소 등이 복합적으로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내에서도 멀티 플랫폼 게임을 개발하며 콘솔 플랫폼에 도전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대형 게임사를 중심으로 콘솔 게임을 개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전망을 남겼다. 2021년 글로벌 콘솔 게임 시장의 규모가 -3.7%로 역성장하며 시장 규모가 축소되었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이라는 분석이다. 따라서 콘진원은 하드웨어가 활성화되고 마케팅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는 전제하에, 2023년 이후 다시금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된다는 전망을 덧붙였다.

역성장이 이루어진 2021년 국내 콘솔 게임시장의 실적은 주요 콘솔 게임 제조사 및 유통사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2021년 콘솔 게임 제조사 매출을 보면, SIEK의 매출액이 2020년 841억에서 2021년 1056억 원으로 25.56%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img/23/01/02/185703e88c55104c1.jpg


SIEK의 경우 2021년 보급된 PS5와 함께, ‘라쳇 &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 ‘리터널’ 등의 신작. 그리고 기존 흥행작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주로 출시했다. 여기에 서드파티에서는 ‘FF7 리메이크 인터그레이드’와 ‘데스 스트랜딩 디렉터스 컷’ 등 호평작의 재출시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외에도 양질의 서드파티 타이틀이 발매되면서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한국닌텐도의 경우 2020년 매출액 4000억 원을 기록한 것에서, 2021년 기준 매출액 3539억 원을 기록하며 11.52%가 감소했다. 이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판매를 견인할 수 있는 히트작의 부재가 영향을 미쳤다. 다만, 기존 발매작 중 스테디 셀러가 된 타이틀이 여전한 매출을 기록하여 전체 매출액을 유지하고 있다.

콘진원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실적의 경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재무재표 공개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 그리고 다른 실적이 혼재되어 있어 분석에서 제외된 상태라고 밝혔다. 따라서 구체적인 매출 추이는 볼 수 없지만, 등급 분류 및 출시 게임 수. 기기 판매 현황 등에서 SIEK나 한국닌텐도의 매출액을 넘어설 수 있는 수치는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는 설명을 남겼다.


img/23/01/02/185703fcbce5104c1.jpg



한편, 2021년 국내 게임 시장의 수출액은 86억 7287만 달러 (2021년 연평균 환율 기준, 한화 약 98조 9254억 원)를 기록했다. 수입액은 지난해 대비 15.3%가 증가한 3억 1233만 달러 (한화 약 3574억 원) 수준이다.

국내 게임 시장의 수출액은 지난해 대비 5.8%가 성장한 수치이며, 전체 수출액에서 모바일 게임의 수출 규모가 53억 3030만 달러를 기록하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은 PC 게임으로 31억 4562만 달러다. 콘솔 게임의 수출 규모는 약 1억 5674만 달러를 기록했다. 모바일 게임과 PC게임의 수출 성장이 이루어졌으며, 콘솔 게임의 수출액은 소폭 감소했다.

주요 수출국은 여전히 중국이 34.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은 동남아가 17.0% / 북미 및 유럽이 12.6%를 기록하고 있는 상태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북미와 유럽 시장 수출액이 각 1.4% / 4.3%가 증가했으며, 일본으로의 수출 비중이 6.7%가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반대로 중국의 경우 수출 비중이 1.1% 감소했고 대만의 경우 6.1%가 감소하는 등 비중의 축소가 일어나고 있는 상태다.

img/23/01/02/185704039f85104c1.jpg


지난 10년 동안 연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국내 게임 시장의 규모(매출액 기준)는 2021년 기준으로 전 세계 게임 시장에서 7.6%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미국 / 중국 / 일본에 이어서 4위이며, 지난해와 같은 순위다. PC 게임 시장의 경우 13.2%를 차지하여 글로벌 기준 3위에 자리했으며,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10.6%의 점유율을 기록하여 글로벌 기준 4위를 유지했다. 국내 콘솔 게임 부문의 점유율은 1.7%에 그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행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국내 게임 시장의 현황과 각 플랫폼별 비교, 업계 현황과 한 해에 있었던 주요 사안들. 그리고 예상되는 주요 논의 등 시장 전반에 걸친 정보와 전망을 방대하게 담아낸 문서다. 전체 785페이지에 이르는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의 전문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img/23/01/02/185704086d05104c1.jpg


img/23/01/02/185704123475104c1.jpg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온라인/PC/아이폰/안드로이드/PS4/XBOX ONE/PS5/XSX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114
 댓글


(IP보기클릭)61.43.***.***

BEST
반도체도 떡락중인데 콘솔이라고 뭐 성장하겠음? 금리 폭등으로 인해서 애아빠들 용돈 지갑부터 닫는데 올해는 더 떨어질게 확정이지
23.01.02 11:51

(IP보기클릭)211.180.***.***

BEST
콘솔뿐 아니라 그냥.. 모든게 다 역성장중.
23.01.02 11:36

(IP보기클릭)182.213.***.***

BEST
엔씨 직원?
23.01.02 12:29

(IP보기클릭)106.101.***.***

BEST
해당 자료를 보면 2022년도에 보고서가 나왔지만 통계는 2021년 자료입니다. 금리 인상분이 반영된 22년 자료가 나오려면 23년 말이나 24년 초에나 볼 수 있다는 이야기...
23.01.02 13:49

(IP보기클릭)218.52.***.***

BEST
경기가 안좋으니까 사람들이 지갑을 많이 닫았고 게임 할 시간도 줄어들음
23.01.02 12:18

(IP보기클릭)118.235.***.***

혹시 콘솔겜 디지털 다운로드 매출 반영이 되었겠죠? 요샌 다운로드가 많을텐데..
23.01.02 11:28

(IP보기클릭)220.118.***.***

질레트젤
회사 매출집계에 반영되지 않았을까요? | 23.01.03 02:35 | | |

(IP보기클릭)211.238.***.***

스팀덱도 콘솔로 분류 될런지 궁금..
23.01.02 11:29

(IP보기클릭)220.122.***.***

스팀이나 에픽스토어의 싱글플레이 위주의 게임들도 콘솔의 범주에 포함된다면, 콘솔비중이 제법 올라갈 듯 한데...
23.01.02 11:35

(IP보기클릭)211.180.***.***

BEST
콘솔뿐 아니라 그냥.. 모든게 다 역성장중.
23.01.02 11:36

(IP보기클릭)220.94.***.***

파피프페포
난독증인가요? 2021년까지 게임산업은 엄청나게성장했는데 콘솔만 역행한거 안보이시나요 | 23.01.03 22:30 | | |

(IP보기클릭)211.49.***.***

파피프페포
뭐 틀린말은 아닌데 모든 산업이 떨어지고잇는데 적어도 저기사에는 콘솔시장만 줄어들었지 모바일 pc는 퍼센트지만 떨어질뿐 성장했는데?? 대체 뭔소리를하는거야? | 23.01.04 20:02 | | |

(IP보기클릭)112.169.***.***

파피프페포
이런 난독 댓글에 추천이 이렇게 박히네.. 나라 미래가 어둡다 | 23.01.05 18:21 | | |

(IP보기클릭)211.226.***.***

쫄깃
이런 분탕 웹에서 나라 걱정까지 할거 아닌데 암튼 생각 없이 누르는 인간들이 많긴 해요 여기가 ㅋㅋ | 23.01.08 09:54 | | |

(IP보기클릭)125.179.***.***

스팀, 게임패스 이런거 다 콘솔로 들어감? 여기 포함 안되면 콘솔은 딱히 성장할 거리가 안보이는데
23.01.02 11:39

(IP보기클릭)220.94.***.***

타이틀이 pc로도 나오면서 콘솔 역성장이 된듯 스팀집계도 봐야 알수있을것 같음
23.01.02 11:42

(IP보기클릭)61.43.***.***

루리웹-5243651606
금리로 인해서 30~40대 게이머들 지갑 닫고 있음 스팀집계 나와도 하락세 명확하게 나올듯 | 23.01.02 11:53 | | |

(IP보기클릭)222.119.***.***

죄수번호남바원
근데 살게임없는것도 한몫 하지않나? | 23.01.02 14:07 | | |

(IP보기클릭)211.200.***.***

칠순집돌이
나도 스팀에 사고싶은게 엄청 많은데 몇년째 취직을 못하고 있어서 돈이 없고 그래서 세일겜 한두개만 사거나 한달에 2만 5천원 지갑 충전해서 사는중임 | 23.01.04 08:34 | | |

(IP보기클릭)182.210.***.***

상관없음 한국게임사들이 콘솔에 게임내기시작하면 그때부터 콘솔시장 엄청 살아날거
23.01.02 11:48

(IP보기클릭)182.213.***.***

BEST
루리웹-9873886045
엔씨 직원? | 23.01.02 12:29 | | |

(IP보기클릭)218.148.***.***

루리웹-9873886045
? 콘솔 리니지내면 기존 게이머들이 거기에 과금할거같음? | 23.01.02 20:37 | | |

(IP보기클릭)218.158.***.***

루리웹-9873886045
이런 생각을 하는 놈들이 많으니 그런 과금 시스템을 만들어 내놓지... 그게 통하는 놈들한테나 통하는거지 그런 과금 시스템 싫어하는 사람 엄청나게 많음 모든 사람들이 그런 과금 시스템을 반기는 줄 아는 건가 | 23.01.03 01:24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9873886045
?? 비꼬는거죠 | 23.01.03 09:30 | | |

(IP보기클릭)115.41.***.***

루리웹-9873886045
활동내역... | 23.01.07 16:33 | | |

(IP보기클릭)61.81.***.***

루리웹-9873886045
국산게임에 미래는 없습니다 | 23.01.07 16:38 | | |

(IP보기클릭)211.200.***.***

castitatis
기존 게이머들은 안하더라도 개돼지들이 일당백 수준의 수백 수천 결제할 것 같긴 함 게임 발전에 도움 1도 안되는 개돼지들이 콘솔업계도 더럽게 물들이는 거지. ㅋㅋ | 23.01.10 12:59 | | |

(IP보기클릭)61.43.***.***

BEST
반도체도 떡락중인데 콘솔이라고 뭐 성장하겠음? 금리 폭등으로 인해서 애아빠들 용돈 지갑부터 닫는데 올해는 더 떨어질게 확정이지
23.01.02 11:51

(IP보기클릭)14.6.***.***

죄수번호남바원
인구절벽시대라 앞으로 국내 게임시장은 사실상 암울함 그 자체 | 23.01.03 13:08 | | |

(IP보기클릭)211.49.***.***

이백억
인구절벽이면 어떤 산업이 암울하지않을까?... 오히려 지금 게임하는 시대가 나이먹고 영화 드라마에 소비하는것보다 게임에 소비할 확률이 더 커보이는데? 저 기사내용만 보면?? | 23.01.04 20:07 | | |

(IP보기클릭)122.35.***.***

스팀과 게임패스면 앵간한건 다 하는 ㅋㅋ
23.01.02 12:01

(IP보기클릭)211.189.***.***

그냥 동숲 같은 타이틀이 안 나와서 이정도 되는거지 동숲 같은거 아닌이상 십에서 이십만장 정도 나와서 크게 매출이 안 나옴 오히려 동숲이 없는데 저 정도 매출이면 선방한거임
23.01.02 12:02

(IP보기클릭)106.101.***.***

gizfix
세상에 게임이 동숲만 있나... | 23.01.02 13:22 | | |

(IP보기클릭)112.54.***.***

리틀피쉬
불만이 많으신가봐요.. 남의글 보면 배알이 꼴려하시는거보니. 한국 기준으로 동숲, 몬헌 두 게임만큼 소프트 및 하드웨어 매출에 영향을 준 제품이 아직까지 없습니다. 게임은 많지만 저 정도의 영향력을 준 제품은 없는게 맞습니다. 아무리 대작게임이라도 콘솔 파워유저 성향아니면 관심도 없는게 아직 이나라 콘솔게임계 상황이 맞습니다. | 23.01.03 10:13 | | |

(IP보기클릭)211.39.***.***

눈팅만 십몇년
얄팍한 지식에 신념만 가진 인간들의 모습을 잘 보여주네. | 23.01.03 10:57 | | |

(IP보기클릭)58.237.***.***

눈팅만 십몇년
동숲은 몰라도 몬헌은 뭐임?몬헌은 택도 아닌소리임 | 23.01.05 16:52 | | |

(IP보기클릭)112.169.***.***

루리웹-1555212618
몬헌월드때 프로 대란이 다시 시작됐죠 | 23.01.05 18:17 | | |

(IP보기클릭)211.220.***.***

스팀덱이 휴대용 pc 아닌가 어차피 우리나라 시장은 작아서
23.01.02 12:13

(IP보기클릭)218.52.***.***

BEST
경기가 안좋으니까 사람들이 지갑을 많이 닫았고 게임 할 시간도 줄어들음
23.01.02 12:18

(IP보기클릭)220.94.***.***

마지마형님
난독증검거. | 23.01.03 22:31 | | |

(IP보기클릭)211.49.***.***

마지마형님
콘솔에만 해당된 말이겠지만 게임시잔 줄어든다기보기에는 기사에는 게임이용하는 비율 증가 pc모바일 시장 증가 했는데..?? | 23.01.04 20:08 | | |

(IP보기클릭)112.169.***.***

마지마형님
기사도 안 읽고 반대로 쓴 댓글에 추천이 이렇게나 많이 달리다니 | 23.01.05 18:17 | | |

(IP보기클릭)175.113.***.***

이번에 3년만에 타종행사 한 거 처럼 코로나로 제한되던 야외활동이 늘어난 것도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듯.
23.01.02 12:25

(IP보기클릭)106.101.***.***

박동생
통계 자료는 21년 것입니다. 21년에 야외 활동이 늘어났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야외 활동과는 상관 없이 그냥 역성장했다고 볼 수 밖에... | 23.01.02 13:53 | | |

(IP보기클릭)175.196.***.***

일본제조 콘솔에 어차피 목매달고 있는거라 갑자기 소니가 상태가 안좋다 그러면 폭삭내려앉는 시장 크게 시장이라고 하기도 어려움...
23.01.02 13:32

(IP보기클릭)106.101.***.***

BEST
해당 자료를 보면 2022년도에 보고서가 나왔지만 통계는 2021년 자료입니다. 금리 인상분이 반영된 22년 자료가 나오려면 23년 말이나 24년 초에나 볼 수 있다는 이야기...
23.01.02 13:49

(IP보기클릭)218.39.***.***

샤인즈
그럼 콘솔 경쟁력이 약해서 점유율 빠진거네요. 21년이면 경제 탓 핑계도 못대네 | 23.01.02 22:09 | | |

(IP보기클릭)220.94.***.***

샤인즈
첫댓부터시작해서 죄다 난독증인거같음. 게임산업은 성장했는데 콘솔만 역성장한건데. | 23.01.03 22:31 | | |

(IP보기클릭)121.143.***.***

샤인즈
뭐 씁쓸하지만 매출이나 성장세를 봐도 모바일이 대세가 되버림 | 23.01.07 20:14 | | |

(IP보기클릭)118.235.***.***

대출한 사람들 금리폭등에 죽어나는데 취미활동부터 줄여나가겠지
23.01.02 14:15

(IP보기클릭)223.38.***.***

게임뿐만 아니라 취미생활 하는 사람들이 지갑닫기 시작했음 진짜 구하기 힘든 한정판은 비싼돈 주고서라도 사는데 그렇게 한번 지르고나면 평소에 꾸준히 하던 지출을 줄이더라
23.01.02 14:24

(IP보기클릭)61.76.***.***

차세대 콘솔가격이 넘 비싸니 그런거지 킬러타이틀 많음 ㅡㅡ
23.01.02 15:07

(IP보기클릭)61.43.***.***

전장
솔찍히 22년도 이게임때문에 꼭 콘솔사라 라고 할만한게임은... 없었음 엘든링정도만 평가와 가치 모두 만족하는게임이었는데 이것도 pc 콘솔 모두 판매했었고요 22년은 물론 23년도 그리 기대되진않음 디아블로4정도만 있겠네요. 한때 야숨 마딧세이 대난투 나왔던 해도 있고 위쳐3 폴아웃4 동시에 나오고 레데리2 갓오워 같이나온거 생각하면 근래 게임업계 기대작이 없다고 봐도 무방함 | 23.01.02 16:15 | | |

(IP보기클릭)180.231.***.***

전장
굳이 콘솔 살만큼의 타이틀이 뭐가있다고..? 어지간한건 다 pc로 가능한데 | 23.01.02 17:02 | | |

(IP보기클릭)121.177.***.***

역시 송재경 형님이 옮았다 콘솔은 죽은 시장임
23.01.02 18:06

(IP보기클릭)211.36.***.***

루리웹-0367256348
온라인게임 중 흥하는게 뭐있나요... 대부분 저렴한 모바일 핸드폰게임하긴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 23.01.03 08:28 | | |

(IP보기클릭)183.96.***.***

루리웹-17586726
모바일이 알고 보면 저렴하지 않음... | 23.01.03 08:57 | | |

(IP보기클릭)112.169.***.***

루리웹-17586726
pc 국내 게임 한정 서든 메이플 피온 등등.. | 23.01.05 18:18 | | |

(IP보기클릭)106.101.***.***

콘솔의 무덤 pc방보다 규모도 작고 닌텐도 없으면 매출 견인도 안됨 이래도 모바일 도박겜만 나온다고 욕함?
23.01.02 19:33

(IP보기클릭)121.129.***.***

2021년 자료인거 안 보고 댓글에서 딴 소리들 엄청나게 해대네 21년이면 오히려 플스 엑박 들어오는 대로 다 팔려나갔던 해인데 뭔가 빠진게 아닌가
23.01.02 20:59

(IP보기클릭)61.73.***.***

다들 지갑 이야기하는데, 모바일은 계속 성장 중임. 지갑 자체를 닫은 게 아니라는 이야기. 그냥 콘솔에 할 만한 타이틀이 부족했거나 차세대기 판매량이 그만큼 안 나왔다고 봐야함.
23.01.02 21:26

(IP보기클릭)118.34.***.***

그냥 할만한게임이 없어서 그런거아닌가 코로나시기에 킬러타이틀 없었으니 콘솔은 그런거 없으면 안팔린다 원래
23.01.02 21:51

(IP보기클릭)1.232.***.***

국내 콘솔겜이 부흥하려면 여러장르컨텐츠가 모여서 만들어가야지 어디든 성공할꺼임.. 근데 우리나라는 여러장르컨텐츠마다 독보적인게 많아서 AAA급 나오긴 힘듬;; 늘 AAA급 콘솔급 겜은 개발시간이 많기에 거기다 크게 손실보면..두번다시 안할장사경제개념이라;;; 이참에 포기하고 B급장르 인디겜부터 팍팍 성장했으면 좋겠음..
23.01.02 21:53

(IP보기클릭)218.39.***.***

1. 2021년도 자료. 경제탓 할 요인이 못됨 2. 모바일은 성장중. 경제탓이라면 시장 전체가 작아져야 하지만 모바일은 순항중
23.01.02 22:10

(IP보기클릭)221.162.***.***

루리웹-9844130977
2021년에 코로나 때문에 콘솔도 스위치등 겁나 잘 팔리던 시기입니다. 단지 국내 콘솔은 모바일, PC에 비해 태생 적으로 작은 시장일뿐이지요 | 23.01.03 13:27 | | |

(IP보기클릭)183.103.***.***

게임은 시간을 너무 잡아먹음.. 백수 아니면 힘든 취미
23.01.02 22:55

(IP보기클릭)112.169.***.***

루리웹-1541418923
시간이 안 드는 취미는 도대체 뭔가요..? | 23.01.05 18:19 | | |

(IP보기클릭)183.103.***.***

쫄깃
모든 취미가 한 게임에 몇백 시간씩 박는 게임보단 시간 덜쓰죠 ^^ | 23.01.05 18:30 | | |

(IP보기클릭)182.211.***.***

루리웹-1541418923
주말에만 잠깐하는것도 취미생활이며 게임도 이에 속합니다 모든 사람이 시간 갈아넣으면서 게임하는건 아니란걸 알아주셨음 하네요. 반대로 게임보다 시간이 더 많이 드는 취미도 당연히 존재하고요.. | 23.01.08 01:10 | | |

(IP보기클릭)183.103.***.***

쫄깃
위쳐 엔딩 볼라믄 주말에 잠깐해서 1년 걸릴텐데요?? 간단 한게임도 있겠지만 대작들은 기본엔딩까지 오래 걸린다는 말입니다. 엔딩까지의 최소 시간이란게 있잖아요.. 기본적으로 엔딩까지의 플레이 시간이란게 있는데.. ㅋㅋ 게임보다 시간이 더 많이 드는 취미는 없어요~ | 23.01.08 13:24 | | |

(IP보기클릭)182.211.***.***

루리웹-1541418923
아니 게임을 일년에 몇개를 깨든 말든 뭔 상관이에요 말이 이해가 안되세요? 주 두시간만 해도 취미로 게임한거고 그 시간에 여행 갔다오면 주말 이틀 다쓴겁니다 이러면 게임보다 시간을 많이 쓴거죠? 사람에 따라 그냥 투자 시간이 다른건데 왜 이걸 이해를 못하세요? | 23.01.08 22:34 | | |

(IP보기클릭)49.142.***.***

울나라뿐 아니라 해외도 요세 pc시장이 많이 크고 있어요 스팀을 이제 콘솔처럼 하나의 콘솔?같은 부류로 포함해도 될정도로 게임하면 스팀이 되었어요 스팀의 위력도 그렇지만~ 무엇보다 콘솔의 가장 큰 장점이던 콘솔만의 탄탄한 독점들이 사라진탓에 예전 탄탄한 매니아층의 콘솔러들조차 고사양pc영역으로 많이 빠지더군요~
23.01.03 01:54

(IP보기클릭)221.162.***.***

루리웹-166928255
스팀이 콘솔이면 에픽도 콘솔이죠? GOG 는요? 스팀이 콘솔이면 그럼 PC는 엑박 인가요? | 23.01.03 13:26 | | |

(IP보기클릭)1.248.***.***

킬러 타이틀이 없음 (있어도 pc판하고 같이 발매)
23.01.03 07:25

(IP보기클릭)106.101.***.***

21년도면 콘솔물량부족으로 기기 자체가 안풀려서 성장 못한거 아닐까요..사고 싶어도 못샀던 걸로 기억하는데..
23.01.03 08:08

(IP보기클릭)221.162.***.***

REAL
아니라고요~ 길 가는 사람 붙잡고 물어 봐요, 집에 플스 있는지? PC 있는지? 지금 스마트폰 가지고 있는지!!!! 거의 자연의 섭리와 같은 통계인데 왜 콘솔 비중이 작다는 걸 받아 들이지 못하죠? | 23.01.03 13:29 | | |

(IP보기클릭)106.101.***.***

그레이브디거
대세는 PC와 모바일이 맞죠. 하지만 콘솔의 역성장의 원인이 있었다는것도 부정할수 없다는 말이였어요. 이게 화내실 일인가요?? 왜케 흥분하시는지.. | 23.01.03 16:4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1.20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8986315515
모바일 과금겜은 괜찮고? | 23.01.04 08:42 | | |

(IP보기클릭)58.79.***.***

크로다 냥
그 과금겜유저의 90프로는 무과금임. 나머지 10프로의 절반은 1만원정도쓰고. | 23.01.07 01:36 | | |

(IP보기클릭)116.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8986315515
글쎄... 90년대 게임기 가격 생각해보면 딱히 게임기나 타이틀 가격이 많이 올랐나 싶은데... | 23.01.07 15:10 | | |

(IP보기클릭)58.230.***.***

언어별 더빙이 되는 게임의 수를 보면 한국어는 제일 후순위인데 전 이걸 우리나라 시장 규모가 작어서 그런줄 알았습니다. 더빙 하면 독일어 불어 스페인어 일어는 거의 되길래 우리 보다 시장이 훨씬 커서 그런가 보다 했는데 헐 이 자료의 시장 규모를 보면 이건 뭐지 라는 생각이 드네요. 위쳐3 한국어 더빙을 보면 더빙의 효과가 정말 큰것 같은데... 다른 게임은 한국 시장을 야짭아 보는건가요? 그런데 좀 생각해보면 불어 스페인어는 해당 국가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퍼져 있기도 한데... 그럼 독일어는 뭐야... 아무튼 한국어 더빙도 기본으로 되면 좋겠네요
23.01.03 08:58

(IP보기클릭)112.169.***.***

초록5월
야짭은 어느 나라 말인지.. | 23.01.05 18:19 | | |

(IP보기클릭)118.130.***.***

콘솔 역성장은 마이크로소프트 통계가 빠진게 크다고 생각함. 얘들은 오프라인에 물건도 안팔고 자기네 클라우드에서만 게임 팔던가 게임패스만 파는데 플스나 스위치와 달리 국내시장 기여도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됨. 엑박이 아무리 많이 팔려도 통계에 안잡히는데 게임시장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가 있나. 진짜 장사 짜증나게 하네.
23.01.03 09:10

(IP보기클릭)221.162.***.***

루리웹-3992822248
짜증이 왜나? 콘솔이 모바일과 비교할 수 없이 작아서? ㅋㅋㅋ 원래 작은 콘솔 시장을 엑박 탓으로 돌리고 있어 ㅋㅋㅋ 플스나 스위치는 사람들이 게임을 DL 로 안 사는거 같아? | 23.01.03 13:24 | | |

(IP보기클릭)112.185.***.***

그래도 모바일 시장은 마이너스 없이 점점 성장중이네요
23.01.03 10:49

(IP보기클릭)14.33.***.***

코로나가 만만해진 것도 한몫할듯
23.01.03 11:15

(IP보기클릭)211.114.***.***

그냥 하락이지 역성장은 뭐여... 하락인거지
23.01.03 12:26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0458614779
나도 이 생각 했는데ㅋㅋ | 23.01.03 12:33 | | |

(IP보기클릭)220.94.***.***

루리웹-0458614779
하락이 네거티브죠; 역성장은 저럴때 쓰는게 맞는 용어구요 | 23.01.03 22:32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0458614779
역돌격 몰라? | 23.01.03 23:16 | | |

(IP보기클릭)221.162.***.***

루리웹 하드코어 콘솔 게이머들이 아무리 콘솔이 최고라 빨아 대도, 핸드폰으로 게임하는 일반인들이 콘솔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음. (지금도 봐! 콘솔 점유율이 본인들 체감하는 것과 다르게 5% 남짓 하니까 받아들이질 못하고 있잖아?)
23.01.03 13:23

(IP보기클릭)223.42.***.***

저정도면 선방했네
23.01.03 14:47

(IP보기클릭)121.160.***.***

안돼 콘솔 성장이 꺾이다니
23.01.03 20:52

(IP보기클릭)106.101.***.***

시장도 적은데 중고 활성화는 엄청나서 역성장 할수 밖에 없지 ㅋ 루리웹만 못받아들이는 중고의 악순환
23.01.04 08:14

(IP보기클릭)183.103.***.***

콘솔은 휴대용빼고 없어질꺼임.. 휴대용 콘솔& PC 이렇게 됨
23.01.04 10:01

(IP보기클릭)175.203.***.***

루리웹-1541418923
놉 그럴일은 없음 pc살 돈이 없으면 콘솔사거든 독점작들도 있고 나도 pc성능이 좋은편이 아니라 기기 성능이 필요한 게임은 ps5판 있으면 그걸로삼 | 23.01.04 10:21 | | |

(IP보기클릭)175.203.***.***

이렇다할 킬러타이틀이 없으니 그런듯 기대작들 까보면 기대이하인 경우도 많고.. 우리나라 콘솔쪽은 약세이긴 함 이번에 나올것들이 얼마나 괜찮은지에 따라 성장하느냐 마느냐 할듯
23.01.04 10:19

(IP보기클릭)61.255.***.***

게이머를 환자 취급하는 나라에서 이 정도면 선방했네요.
23.01.04 11:28

(IP보기클릭)182.225.***.***

애초에 우리나라에서 콘솔 시장이라는게 그들만의 리그였는데 스위치가 빵 터져서 조금 하는 것처럼 보였을 뿐이지.. 플스나 엑박 같은 거치형 콘솔이 유저수가 얼마나 되겠음?
23.01.04 11:53

(IP보기클릭)112.169.***.***

하리하이후
ps2 | 23.01.05 18:20 | | |

(IP보기클릭)182.212.***.***

아니 사람들 왜이러니.. 콘솔시장 하락세라니까 충격이라도 받았나? 스팀을 콘솔로 포함해야된다는 개소리도 댓글 2개나 올라와있고.
23.01.04 12:57

(IP보기클릭)221.148.***.***

게임 업체가 대표적인 경기 방어주인데.. 콘솔은 살 타이틀 없어서 그런거임
23.01.04 15:30

(IP보기클릭)218.144.***.***

한국 너드게이머들이나 콘솔 물빨하는거지 ㅋㅋㅋㅋㅋㅋㅋ
23.01.04 16:53

(IP보기클릭)118.235.***.***

CLCP72
콘솔 주연령층이 높아지고 있는게 가장 큰 문제라고 봅니다. 아이들이 콘솔에 관심이 없어요. 그나마 닌텐도가 버티는 중이긴 한데, 지금 콘솔시장도 새 아이피보단 예전 아이피 도로 꺼내 리마하는게 유행인것도 주소비자층이 나이먹어간다는 반증인거같기도 하고. 예전 동숲이나 요즘 원신처럼 넓은 연령층에 어필하는 신규아이피가 많이 성공해야 하는데 별로 보이질 않는게 문제같습니다. | 23.01.04 18:00 | | |

(IP보기클릭)61.77.***.***

인픽션
그게 맞는듯 콘솔하는 연령대는 한국에서 30대 중반부터이고 그 이하는 걍 접하기 쉬운 폰겜만 하는듯함 | 23.01.05 13:30 | | |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