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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퀘스트 트레저즈, 엔딩까지 15시간

조회수 26356 | 루리웹 | 입력 2022.12.06 (01:04:26)
[기사 본문] 12월 9일로 예정되어 있는 닌텐도 스위치용 트레저 라이프 RPG '드래곤 퀘스트 트레저즈 푸른 눈동자와 하늘의 나침반'. 이 게임의 정식 발매를 앞두고 스퀘어 에닉스 이누즈카 타이치 프로듀서와의 화상 인터뷰를 통해 본작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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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자기 소개 부탁드린다.

1992년 에닉스 입사 후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와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조커' 시리즈의 프로듀서를 맡았으며, 현재는 드래곤 퀘스트 트레저즈 푸른 눈동자와 하늘의 나침반의 프로듀서를 담당하고 있다.

● 처음 공개됐을 때 몬스터즈 신작인 줄 알았는데 완전 신작이더라. 왜 시리즈 후속작이 아닌 완전 신작으로 도전했나?

이야기가 좀 긴데, 간단히 말하면 트레저즈는 원래 몬스터즈 신작으로 구상했던 게임이다. 그런데 시작품을 제작해보니 좋은 느낌의 작품이 나오지를 않더라.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 여러 가지로 변경하던 차에 보물찾기를 중심으로 한 신작을 구상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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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료가 되는 몬스터는 몇 종이나 되나? 그리고 그 조건은?

종류는 70종 이상이며, 동료로 만드는 조건은 '드래곤 퀘스트 5'에 가깝다. 전투를 하다 보면 동료로 맞아들일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되는데, 전투를 하고 거점으로 돌아오면 몬스터가 동료가 되고자 응모를 하며, 이를 통해 가입시킬 수 있다. 동료로 만들 때는 몇 가지 재료 아이템이 필요하므로, 이를 구해야 한다.

● 같은 종족일지라도 몬스터에 따라 스탯이 다르다던데, 크루가 된 이후에도 성장시킬 수 있는지?

크루에 가입한 이후에도 레벨을 올려서 성장시킬 수 있지만, 종족의 개체 차는 동료가 된 시점에서 이미 결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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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에서 몬스터의 보이스 캐스팅이 발표됐던데, 화려한 성우진이 기용되었더라. 그 이유는 무엇인가?

평범하게 기용하면 재미가 없을 것 같았다.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물찾기인데, 보물찾기를 할 때 플레이어 캐릭터와 동료 몬스터 3인이 함께 하게 되기 때문에 이 네 사람으로 분위기를 달아오르게 하고 싶었다. 몬스터에 보이스를 붙이면 왁자지껄한 느낌이 날 거 같아서 호화 성우진을 기용했으며, 목소리가 같으면 재미가 없으니 다양한 목소리가 나올 수 있도록 했다.

● 이번 작품에서 보물찾기의 특징과 궁극적인 목표는?

게임적인 면에서는 용의 대지라는 배경에 있는 보물을 모두 찾는 것이 목적이다. 등장하는 NPC 중 '야옹샤'와 '돈돼'가 있는데 이들이 보물을 찾는 것을 도와준다는 의미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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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래곤 퀘스트 11'의 '카뮈'와 '마야'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특별한 이유가 있나? 스토리나 시점 면에서 드래곤 퀘스트 11과 어떠한 연관이 있나?

드래곤 퀘스트 11의 속편이라거나 직접적인 스핀오프 타이틀로 제작한 것은 아니다. 11이 인기가 좋기도 했고, 소년과 소녀를 교대로 이용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었는데, 여기에서 카뮈와 마야를 떠올리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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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뮈와 마야가 레벨을 공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을 구분해놓은 이유는 게임 상에서 두 사람의 게임 상의 역할이 다르기 때문인가? 아니면 단순히 선호도의 영역인가?

후자에 가깝다. 두 사람이 레벨을 공유하고 있고 역할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원하는 쪽으로 플레이 하면 된다.

● 카뮈와 마야의 조작 캐릭터 전환을 굳이 거점에서 하도록 한 이유는?

두 명이 단장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한 명이 모험을 떠나면 한 명은 거점에 남아있어야 한다는 설정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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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래곤 퀘스트 IP의 게임에서는 넘버링 시리즈의 주요 이벤트가 재현되는 경우가 많다. 이 작품에도 이런 요소가 있나?

직접적인 표현은 없지만 이거 관련이 있는 것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는 오마쥬 형식의 이벤트는 존재한다.

● 몬스터의 성우진으로 볼 때 다양한 몬스터와의 유대에 대해서도 신경 쓴 것 같다. 이 부분에서 플레이어가 어떤 감정을 갖기를 원했는가?

몬스터즈에서는 주종이랄까, 상하 관계에 가까운 느낌이었으나, 트레저즈에서는 크루, 즉 동료와 같은 수평 관계로 느낄 수 있게끔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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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인공 캐릭터의 어린이다움이나 몬스터의 다양화 작업 등 성격 묘사와 관련하여 고민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듣고 싶다.

특별히 고민하지는 않았다. 등장하는 몬스터가 다양하며 호기심이 왕성한 어린 주인공이 등장한다면 이런 식으로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만들었다.

● 트레저즈를 빌더즈나 몬스터즈처럼 시리즈화할 생각이 있나? 만일 그렇다면 후속작에서도 넘버링 타이틀에 나온 캐릭터의 어린 시절을 다루게 될 지 궁금하다.

이 부분은 유저분들께 달려있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시리즈화를 바라고 있고, 어떻게 만들어 질 지는 이번 작품을 발매한 이후 유저 여러분들이 어디를 좋아했는가에 달려 있을 것 같다. 만일 카뮈와 마야를 좋아하셨다면 또 다시 유년 시절을 다루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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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이어간 온라인 대전이나 기간제 아이템 배포 같은 온라인 요소에 대한 계획이 있는지?

온라인 요소는 있지만 PvP나 PvE 같은 형식이 아니라 가벼운 온라인 요소이다.

● 탐색 연계 액션은 필드에서의 자유도를 높이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퍼즐처럼 사용되는지 묻고 싶다. 즉, 특정 장소를 지나가기 위해선 꼭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도 가능한 것인지 말이다.

기본적으로는 멀리 돌아가면 도착할 수는 있지만, 최단 루트로 가기 위해서는 특정 연계 액션이 필요하다는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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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래곤 철도도 이동 수단으로 이용이 가능할 듯싶은데, 게임 내에서 어떤 식으로 이용하게 되는가?

빠른 이동 요소로, 역을 해방하면 거점에서 그곳으로 직접 갈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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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점에 위치한 '용옥의 미궁'은 인스턴스 던전처럼 보이는데, 이러한 던전은 이것 하나만 존재하는가?

같은 타입의 던전이 필드 상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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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편의 캐릭터가 나오는 만큼 해당 작품의 플레이어가 주요 타겟이 될 것 같은데, 트레저즈는 스위치로만 발매된다. 혹시 다른 플랫폼으로의 이식 계획이 있나?

지금으로서는 검토 중이라고만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 전반적인 게임 볼륨은 어느 정도이고, 엔딩 이후 플레이 가능한 콘텐츠가 별도로 존재하는지 궁금하다.

플레이 시간은 게임 완성 후 플레이를 해보니 15시간 정도면 엔딩을 보는 느낌이고, 아직은 밝힐 수 없는 클리어 이후의 요소까지 즐기면 30시간 정도가 될 것 같다. 덧붙여 트레저 종류가 많아서 이를 모두 컴플리트 하려면 100시간 정도는 걸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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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성적인 라이벌 크루가 많다고 들었다. 라이벌 크루는 대략 몇 종이나 되는가? 또 라이벌 크루 중 우호적인 크루도 있다고 하던데, 함께 힘을 합치는 상황도 발생하는가?

모두 7개의 라이벌 크루가 등장하며, 각각의 크루에 소속된 여러 부대가 보물을 노리고 습격한다. 그 다음 질문은 시나리오에 관련된 내용이라 작품을 통해 직접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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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벌 크루가 거점에 쳐들어오는 상황은 어떤 식으로 발생하나? 예를 들어 다른 장소로 나갔을 때 쳐들어오면 이를 막기 위해 되돌아가는가? 아니면 거점에 남은 병력이 맞서 싸우는가?

시나리오가 진행되고 보물 창고의 장식용 선반에 마이 트레저를 장식해두면 거점에 돌아온 시점에서 랜덤으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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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 시 크루에게 내릴 수 있는 구령은 '모여라'와 '가라'의 두 가지뿐이다. 이렇게 간략화시키면 스킬 발동도 자동화 될 수 밖에 없는데, 보스나 대형 몬스터와의 전투에 문제는 없나?

기본적으로는 몬스터가 자동으로 싸우기 때문에, 구령이 없어도 전투에 문제는 없다. '모여라'는 적의 범위 기술에서 강제적으로 회피하게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것이고, '가라'는 지정된 적에게 전투를 시작하게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커맨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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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 시 카뮈와 마야의 공격 수단은 용의 단검과 새총 뿐인가? 딜러, 힐러, 서포터 역할은 가능하지만 파티에 탱커가 반드시 필요해 보이는데... 또 로망 기술이나 비스트 모드 발동 중의 공격도 스킬 체인에 포함이 되는가?

회피는 버튼으로 할 수 있으며, 탱커가 필요할 정도로 어려운 전투는 거의 없다. 또 로망 기술과 비스트 모드 발동 중의 공격은 스킬 체인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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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 등을 통해 한국 드래곤 퀘스트 팬들의 이야기를 접한 적이 있는지? 한국어화를 통해 국내에도 드래곤 퀘스트의 팬들이 늘고 있는데 그 성향이 일본과 비슷한지, 아니면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다.

오히려 이쪽에서 묻고 싶은 질문이다. 나 자신은 번역된 정보로만 알 수 있어서 여러분이 알려주시면 좋겠다.

● 작품의 배경이 황금 드래곤 두 마리의 시체라고 들었다. 혹시 살아 있는 황금 드래곤도 만날 수 있나?

이 질문은 게임의 핵심과 관계 있어서 노코멘트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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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작품을 통해 드래곤 퀘스트 IP의 매력을 어떻게 알리고 싶은가?

일본에서는 드래곤 퀘스트 팬 층이 고연령층에 집중되어 있다. 그래서 새로운 팬을 획득하기 위해 이 작품을 만들게 됐다.

● 끝으로 한 말씀 부탁드린다.

나 자신이 만든 게임이 한국어화 되어 한국 유저분들께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무척 기쁘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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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드래곤 퀘스트 트레저즈 푸른 눈동자와 하늘의 나침반

기     종

SWITCH

발 매 일

2022년 12월 9일

장     르

트레저 라이프 RPG

가     격

제 작 사

스퀘어 에닉스/BNEK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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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다
22.12.06 01:43

(IP보기클릭)119.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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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진짜 나오면 평가보고 사야지 슈팅게임이나 성장요소 없는 액션 게임이 15시간이면 준수한데 이거 일단 트레져 RPG라고 하던데 앞에 수식어 붙었어도 RPG 장르에 15시간이면 이 악물고 했던 직진만 했던 짧은건 사실이니
22.12.06 09:07

(IP보기클릭)175.196.***.***

BEST
개발중에 느낌 안좋아서 이것저것 추가해보고 네이밍 바꾸고 이런 게임들 살면서 몇개 봤는데 손 안대는게 좋음 ㅋㅋ
22.12.06 12:19

(IP보기클릭)121.176.***.***

BEST
저희집에 초등학생 아들이 드퀘빌더즈를 매-우 좋아했었는데 드퀘 트레저즈도 괜찮겠다 싶네요. 플레이타임 짧고 단순한 전투는 어린 아이들이 하기 좋아 보이긴 하네요.
22.12.06 09:14

(IP보기클릭)121.139.***.***

BEST
중국영화에서 본듯한 비주얼;
22.12.06 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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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영화에서 본듯한 비주얼;
22.12.06 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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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시간이 맞다고 해도 너무 짧은데
22.12.06 0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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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15 클리어후 30 올클 100 스토리는 겁나 짧은거 같은 데 올클은 또 길고...이게 겜 컨셉 때문에 그런가...
22.12.06 02:50

(IP보기클릭)124.54.***.***

그래도 일본에선 많이팔릴듯
22.12.06 02:56

(IP보기클릭)59.10.***.***

아무것도 안하고 이악물고 진행햇을때 15시간 이라는건가?
22.12.06 03:16

(IP보기클릭)116.120.***.***

포켓몬 같은 게임인가
22.12.06 03:48

(IP보기클릭)106.101.***.***

렙업 노가다 이런게 아예 필요 없는 수준인건가.
22.12.06 07:08

(IP보기클릭)222.111.***.***

컴플리트를 노리면, 충분히 길게 느껴질 듯
22.12.06 07:40

(IP보기클릭)39.119.***.***

플탐보다 걱정되는건 특별히 전투에서 유저가 신경쓸 거가 없어보이는 매우 간략화 된 배틀시스템 포켓몬처럼 강화&육성 rpg 생각하고 샀다가 알고보니 너무 무난한 수집 노가다 위주의 게임이라면 힘 마이 빠질지도? 보니까 타겟 연령층이 되게 낮게 잡혀있다고도 하고...
22.12.06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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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진짜 나오면 평가보고 사야지 슈팅게임이나 성장요소 없는 액션 게임이 15시간이면 준수한데 이거 일단 트레져 RPG라고 하던데 앞에 수식어 붙었어도 RPG 장르에 15시간이면 이 악물고 했던 직진만 했던 짧은건 사실이니
22.12.06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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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집에 초등학생 아들이 드퀘빌더즈를 매-우 좋아했었는데 드퀘 트레저즈도 괜찮겠다 싶네요. 플레이타임 짧고 단순한 전투는 어린 아이들이 하기 좋아 보이긴 하네요.
22.12.06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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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이 3만원인가 15시간...
22.12.06 09:32

(IP보기클릭)121.143.***.***

몹수도 너무적고 플탐도 너무짧네;;
22.12.06 10:22

(IP보기클릭)58.73.***.***

뭐 보물 찾고 몬스터 동료 만드는게 주인 게임이니까 메인 스토리는 짧을 수도 있다고 봄 수집의 재미만 잘 챙겨주었으면 좋겠음
22.12.06 10:32

(IP보기클릭)221.158.***.***

엔드 컨텐츠가 얼마나 되냐가 문제겠네요. 일단 나오면 평 좀 보고 구입해야 될듯.
22.12.06 10:42

(IP보기클릭)59.5.***.***

상시 온라인 연결 게임인데.... 파고들만한게 별로 없나?
22.12.06 11:09

(IP보기클릭)112.149.***.***

스위치 게임들 요새 다 실망스럽네요. 동발작도 이제 거의 없고 빨리 차세대기가 나와야 됩니다.
22.12.06 11:36

(IP보기클릭)211.198.***.***

동료몬스터에 마왕급도 있으려나요...
22.12.06 11:58

(IP보기클릭)1.227.***.***

전체 플레이타임이든 클랜 명령이든 인터뷰 보니까 저연령층 대상이라 그런 것 같은데
22.12.06 12:06

(IP보기클릭)175.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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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중에 느낌 안좋아서 이것저것 추가해보고 네이밍 바꾸고 이런 게임들 살면서 몇개 봤는데 손 안대는게 좋음 ㅋㅋ
22.12.06 12:19

(IP보기클릭)175.203.***.***

단순 스토리 엔딩이 15시간이고 수집 몬스터 동료 요소등 계속 즐길 수 있을거 같은데 흠.. 드퀘 이름 달고 나온 작품 중 망작이 있었나 생각해보면 딱히 생각나는거도 없고.. 전 재밌어 보여서 우선 구입하긴 했네요ㅎㅎ
22.12.06 12:47

(IP보기클릭)223.39.***.***

드퀘빌2, 드퀘11s 플레이해본 유저입니다. 나이가 있고 요즘 게임이 넘쳐서 그런지 저는 30시간, 거의 100시간의 플타임은 지치던데 플탐 몇시간이면 적당할까요?
22.12.06 15:13

(IP보기클릭)125.133.***.***

난 드퀘11 너무 길어서 80%쯤 접었는데 최소한 20시간은 해주지
22.12.06 16:28

(IP보기클릭)39.125.***.***

빌더즈보단 수집요소나 동료영입이 메인이라 좀 더 드퀘스럽고, 취향이긴 한데.. 오픈필드같은 요소나, 아이템같은 세계관을 잘 녹여내기만 했다면 괜찮을듯..
22.12.06 16:40

(IP보기클릭)49.142.***.***

드래곤퀘스트는 RPG인데 흠...플레이 타임이 .칼리스토는 14시간 플레이로 억까로 뒤지게 까이는데 이건 안까이는게 신기하네 애들 까는 기준도 없네 ㅋ
22.12.06 17:32

(IP보기클릭)175.113.***.***

탄산젤리
위에 댓글들 죄다 플탐 까는 내용인데, 뭘 본 거임?ㄷㄷ | 22.12.06 18:57 | | |

(IP보기클릭)106.253.***.***

탄산젤리
칼리스토는 리뷰뜨기시작할때 6시간반걸려서 깼다고해서 까였던거임 | 22.12.07 09:32 | | |

(IP보기클릭)175.125.***.***

탄산젤리
한글도 모르면서 한글을 쓰네. 위에 죄다 까고 있잖아 | 22.12.09 01:54 | | |

(IP보기클릭)222.239.***.***

15시간이면 이건 좀
22.12.06 18:36

(IP보기클릭)59.20.***.***

전투도 자동전투이고 그냥 모바일 게임 같던데.
22.12.06 19:10

(IP보기클릭)116.36.***.***

재미는 있을거 같은데 분량이 살짝 불안하네 이미 DL 구매해놔서 다운로드까지 다 했는데 ㅠ
22.12.06 19:47

(IP보기클릭)121.143.***.***

근데 또 생각을 해보자면 gb기준 드퀘몬 1,2도 플탐은 15시간내외로 금방끝납니다 문제는 드퀘보다도 드퀘몬의경우 엔딩후 플탐시간이 엔딩전이랑 거의 동등하기땜에 인터뷰에 써있는 30시간정도로 보시면될거같아요 제일 문제는 몹종류가 70.. 드퀘몬1 gb판도 거진 200종류였는데 이건 좀 적지않나싶은.
22.12.06 20:33

(IP보기클릭)182.219.***.***

난 저정도 플레이타임 좋아 ㅎㅎ
22.12.06 21:11

(IP보기클릭)123.254.***.***

빌더즈3이 하고 싶어요...
22.12.07 02:39

(IP보기클릭)203.130.***.***

예구했긴한데 매인은 빌더즈 정도의 플탐을 기대했는데. 빌더즈즈 1,2가 매인 30시간 정도였던가. 깬지 하도 오래되서리
22.12.08 08:43

(IP보기클릭)203.229.***.***

제목에 낚이시는 분들 많네 본문에 파고들기하면 100시간까지도 간다고 되어있는데 ㅋㅋ
22.12.08 11:37

(IP보기클릭)210.117.***.***

2개 삼
22.12.08 22:23

(IP보기클릭)211.203.***.***

빌더즈1같은 if스토리인 드퀘빌3 줘라~~
22.12.08 23:15

(IP보기클릭)114.129.***.***

플탐 15시간은 그냥 쫙 밀고 갔을때 이야기고 이거 트레져 모으고 뭐 모으고 하면 그냥 모으는데만 시간 후딱감 거기에 몬스터들 수집까지 더해지면 말할 것도 없음 꺠면서 이것저것 모으고 그러면 안파고 들어도 30시간은 할거 같음
22.12.09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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