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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시스 4라인 업데이트 그리고 편의성 개선 - 엘소드 15주년 기념 페스티벌

조회수 14325 | 루리웹 | 입력 2022.12.03 (18:12:51)
[기사 본문] 넥슨은 금일(3일) KOG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 중인 타이틀 ‘엘소드’의 15주년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어, 엘소드 이용자들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꾸려졌다. 오프라인 행사장에서는 별도의 미니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한편, 이후 업데이트를 선보이는 자리가 됐다.


이용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1부 행사는 별도의 생중계가 진행되지 않았고, 엘소드를 이용하는 플레이어들이 행사장에 마련된 미니게임 부스에서 게임을 즐기고 보상을 받아갈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졌다. 게임 내 몽마들의 마을 ‘마그멜리아’를 컨셉으로 디자인되었으며, 미니게임을 완료한 사람들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주어졌다.

본격적인 생중계가 시작된 2부에서는 엘소드 개발진이 자리해 ‘심연’ 지역의 컨셉에 대한 설명을 전했다. 그리고 현재 업데이트를 하고 있는 4라인(전직)의 기획 배경 등을 전하는 한편, 겨울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도 소개하는 등 앞으로 엘소드에 찾아올 여러 콘텐츠와 새로운 이야기를 전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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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2부 행사에서는 지난 8월 업데이트한 ‘심연’ 레이드에 대한 개발진의 설명이 먼저 진행됐다. 심연 레이드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엘소드의 아트를 담당하고 있는 ‘윤명상’ 개발자가 담당했다. 윤명상 개발자는 먼저, 심연 레이드의 컨셉에 대한 소개를 전했다. 아트 측면에서 어떤 발상들이 이루어졌고. 아트 컨셉이 어떻게 게임에 구현되었는지를 전하기 위함이다.

지난 여름 엘소드에 추가된 심연 레이드는 크게 ‘추종자 / 원시 생태계 / 군락지 / 제단’과 같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디자인이 이루어졌다. 심연은 아래로 내려갈수록 환경이 변화하는 구조로 기획되었으며, 깊이에 따라서 서로 다른 환경을 보여주는 것을 디자인의 목적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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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기조가 설명된 이후에는 게임 내에서 만나는 보스들에 따라 어떻게 배경 이미지가 변화하는지를 예제를 통해 전달했다. 심연 레이드는 레이드 내부에서 만날 수 있는 보스들. 그리고 이들과 얽힌 이야기. 설정에 따라서 레이드의 아트워크가 달라지는 모습을 보여준 바 있다. 이러한 디자인은 개발진이 설정한 이야기. 그리고 각 보스의 설정을 반영한 것이며, 다양한 환경을 가졌다는 설정에 따라서 지역마다 다른 느낌의 비주얼을 선보이는 것에 신경을 썼다.

또한, 윤명상 개발자는 소개하고 싶었던 배경 제작 디테일을 덧붙이기도 했다. 게임 내에서는 제대로 볼 수 없기에 놓칠 수 있는 것이기는 하지만, 보스가 지나간 자리를 배경에서 표시한 점. 그리고 각 던전을 이어주는 장소를 입과 같이 제작하는 등 실제 플레이에서는 의미가 없을지라도 이를 구현하기도 했다. 그는 개발진들이 던전의 설정과 배경을 신경 쓰면서 쉽게 드러나지 않는 부분도 개발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러한 사례들로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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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자리한 2D 캐릭터 파트의 강동훈 리더는 엘소드 캐릭터들의 4라인 컨셉 진행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자 했다. 각 캐릭터를 구성하는 과정에서의 고민과 함께 컨셉이 어떻게 구체화 되는지를 설명하는 한편, 각 캐릭터의 4라인이 어떤 의도에서 구축되었는지를 설명하는 자리로 꾸려졌다.

먼저, 강동훈 리더는 “4라인은 개발진 내부에서는 ‘넘어야될 큰 산’과 같았다”는 이야기를 전했다. 작업량이 상당했던 것과 더불어, 기존 라인에 못지 않은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감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일련의 전직인 라인은 캐릭터의 선택에 따라서 각자 별개의 컨셉을 갖도록 기획이 이루어져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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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라인 컨셉 과정에서 개발진은 크게 네 가지 기준에서 작업을 진행하고자 했다. 첫 번째는 기존 라인들과의 차별화된 컨셉과 매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는 당연한 부분이기도 하며, 기존에 제공되었던 라인들이 자리를 잡은 상태에서 의미있는 컨셉과 설정. 매력을 보여주는 데에 많은 고민을 거쳤다.

두 번째로는 새로운 라인에도 캐릭터가 성장하는 방향성을 설정할 필요가 있었다는 점이다. 이는 캐릭터의 설정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며, 컨셉이 달라짐과 함께 최대한 성장하여 정점까지 도달하는 부분들. 그리고 이에 걸맞은 비주얼을 선보이는 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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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는 캐릭터의 기본 전직에서 가지고 있는 요소를 바탕으로 확장하는 점이다. 이는 새로운 컨셉을 풀기 위한 방법론이다. 개발진은 이와 관련하여 완전히 새로운 컨셉을 추가하는 것은 지양한다는 설명을 전했다. 그렇기에 기본 전직에서 보여줬던 일면을 확장해서 컨셉을 구축해야만 플레이어들이 납득할 수 있는 설정과 비주얼을 보여주고. 설득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네 번째는 캐릭터 개인의 심경 변화에 집중한다는 점이다. 캐릭터의 새로운 인생의 갈래를 추가하는 것이기에, 캐릭터가 어떤 심경의 변화를 겪는지. 그리고 이로 인해서 성격이 달라지고 상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가 컨셉 구현에 많은 영향을 미치도록 설정하고자 했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캐릭터 심경의 변화는 인게임에서 스토리 뿐만 아니라 퀘스트 스크립트 등 여러 변화도 함께 진행하여 게임 플레이에 녹여내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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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개발진은 캐릭터의 기본 전직을 바탕으로 몇 개의 키워드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컨셉 구상을 시작한다. 캐릭터의 기본적인 키워드를 정리하는 한편, 다른 라인들의 키워드를 살펴보는 과정을 거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새로운 라인의 컨셉을 만들기 위한 최종적인 키워드를 정하게 되며, 최종적인 키워드 조합에서 이야기와 설정들을 구축하는 것으로 캐릭터 4라인의 방향성을 정하게 된다.

캐릭터의 방향성이 정해진 이후에는 각 키워드로 캐릭터의 문장이 정해지는 한편, 캐릭터의 외형적인 모습의 디자인도 이루어진다. 여기에는 성격을 반영한 캐릭터의 표정은 물론, 키워드에 어울리는 복식 디자인을 선보이는 것에 중점을 둔다. 확정된 복장은 일러스트와 모델링으로 구현되어, 최종적으로 게임 내에 선보이는 과정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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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주년 맞이한 ‘엘소드’의 겨울 업데이트 - 엘리시스 및 노아 4라인. 그리고 개선사항

겨울 업데이트에 앞서, 개발진은 엘소드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15주년 기념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엘소드 캐릭터들이 자리하여 서로에게 롤링페이퍼를 작성한다는 컨셉으로 제작됐다. 각 캐릭터들이 서로 이야기를 하며 관계성을 전달하는 한편, 15주년을 맞이한 감사 인사를 현장에 자리한 참관객과 생중계 영상을 시청 중인 시청자들에게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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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시간 진행된 캐릭터들의 감사인사 이후에는 엘소드 개발팀을 이끄는 이동신 디렉터가 자리하여, 겨울 업데이트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동신 디렉터는 남은 네 개의 캐릭터에 대해 4라인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장 먼저 업데이트되는 엘리시스는 운명을 개척하는 컨셉에서 출발하여, 다양하고 효과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전직으로 설계됐다.

이후에는 ‘청’의 4라인이 1월 5일 업데이트되며, 2월 2일에는 ‘아인’의 4라인 업데이트가. 마지막으로 3월 2일에는 노아 4라인 업데이트와 함께 로제의 스토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따라서 오는 겨울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내년 3월 2일까지. 엘소드 내의 모든 캐릭터에 4라인이 추가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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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들의 4라인 추가 이외에도 현장에서는 추가적인 업데이트 사항이 공개됐다. 해당 업데이트는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선 사항이 수립되었으며, 오는 12월 22일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업데이트는 심연 레이드의 개선사항과 무기 획득의 난이도 조정 등이 포함되어 있다.

심연 레이드의 경우, 오는 업데이트를 통해서 물리 / 마법. 공격타입의 구분 없이 2던전과 3던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개선이 이루어진다. 더불어 ‘프뤼나움’ 레이드 무기 획득 난도가 조정이 이루어진다. 레이드 무기 획득 게이지의 획득량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테네브로스 방어구의 옵션 추출은 기존 50%에서 100%로 설정이 가능하도록 변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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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편의성 등 부가적인 개선사항들을 게임 내에 적용할 예정이다. 던전 입장권 2개가 필요했던 모든 던전의 필요 수량을 1개로 축소하는 것을 통해서 입장권 부담을 완화하고자 한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플레이어들의 요구가 있었던 ‘기본전직 프로모션 아바타’를 EP샵에 추가할 예정이다.

한편, 그간 플레이어들의 요구가 있었던 서버 통합도 이루어진다. 개발팀은 이전에 서버 통합은 설문조사를 진행한 바 있었고.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최종적으로 서버 통합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다만,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리는 사항들이 있어서 상반기 중에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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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레이드 도전모드도 겨울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인다. 레이드 도전모드는 최상위 플레이어들을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다. 6명이 참여하는 기존 수색대 형태가 아니라, 4명 또는 8명이 참여하는 공격대 파티로 도전할 수 있다. 도전모드인 만큼, 높은 난이도와 스펙을 요구한다. 도전 모드에서는 기존 레이드 보스의 패턴이 추가되거나 변형되는 모습도 보여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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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겨울 업데이트 및 15주년을 기념하는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이번 겨울 업데이트는 순차적으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전투력 제한이 없다. 개발팀은 이를 통해서 전투력을 올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15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이벤트도 진행된다. 12월 27일에 접속한 모든 플레이어들은 3차전직 프로모션 아바타 풀세트를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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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의 마지막에서 이동신 디렉터는 “공개된 것 이외에 준비된 것도 있고 준비하고 있는 것들도 있다. 만족할 만한 업데이트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기대를 많이 해 주시고 엘소드를 많이 사랑해주시길 부탁드린다”는 말을 전했다.

한편, 행사 진행 도중에는 이동신 디렉터가 자리해, 참관객들의 질의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질문은 참관객들이 1부 행사 진행 도중 적어서 붙인 것 중에서 선택했다. 질문은 이동신 디렉터가 직접 선정했으며, 중복된 질문이나 경향성이 같은 질문은 취합하여 한 번에 답변하는 형태가 됐다. 행사 도중 나온 질문 중, 주요 질문은 아래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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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센시아 녹힐화 진행 의도와 철회 이유. 향후 밸런스 패치 반영 계획이 궁금하다.

= 가급적이면 공지를 철회하지 않는데 철회를 했다. 플레이 패턴 등을 고려했을 때 개발팀 입장에서는 공지해 드린대로 바꾸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그러데 플레이 했던 감성들이나 장비 교체 이슈들로 인해서 아직 하면 안되겠다고 판단해서 철회를 했다. 다시 검토는 하고 있다. 어떤 식으로든 컨셉에 맞게 바꾸려고 하고 있지만. 신중하게 진행하도록 하겠다. 철회를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가능하면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겠지만, 반발이 너무 크거나 판단과 갭차이가 있으면 철회할 수 있다. 사전에 공지하는 것을 보시고 의견을 전달해주시면 감사하겠다.

● 구캐 모델링을 개선해달라. 신캐와 차이가 나서 사진을 못찍겠다.

= 아무래도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 새로운 모델링을 보여주면 이전과는 호환이 안되기 때문에 그렇게는 하기 힘들 것 같다. 이 부분은 생각지도 못한 방법이 나온다면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

● 편의성 패치를 몰아서 하기보다 즉각적인 패치로 불편함을 개선해줄 생각은 없나.

= 편의성 패치는 몰아서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제 가급적이면 틈틈이 진행하고자 한다. 하나를 고치면 여기서 파생되는 것이 많아서 한번에 고치는 경향이 많았는데, 진행 과정에서 불편해하는 분들이 있다면 최선을 다해서 고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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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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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소드

기     종

온라인

발 매 일

2007년 12월 27일

장     르

RPG

가     격

제 작 사

KOG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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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모압 결국 풀긴 푸네 근데 물 다 빠지고 풀어봐야 ..; ㅋㅋ
22.12.03 19:22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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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늦었어요 2지선다에서 그만두고… 내손구락은 이미 늙어버렸어요 ㅠㅠ
22.12.03 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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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약 망겜 mp 구조부터 개선시켜라
22.12.04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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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니들이 빙고이벤트로 엿먹인거 잊혀지지 않는다 응 복귀 않해
22.12.04 0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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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이런류 겜은 보통 스토리 챕터 정도는 다 볼 수 있도록 어느정도 지원이 들어 가는데 얘들은 지원은 커녕 역으로 운영에서 뉴비 고로시 함 그러고선 유입 없다고 뭐라함 참 희한해
22.12.04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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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늦었어요 2지선다에서 그만두고… 내손구락은 이미 늙어버렸어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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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모압 결국 풀긴 푸네 근데 물 다 빠지고 풀어봐야 ..;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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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쿤
또 기간제가 아닐지...? 예~전에 일일퀘 몇십번인가 깨서 프모압 포함 아바타 덧씌우기 선택권을 준적이 있긴 한데... | 22.12.04 08: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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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쿤
물빠졌으니 치트키랍시고 던지는거겠죠 얘네 역대 행보보면 처음부터 이럴 생각이었을게 뻔함 | 22.12.04 19: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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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약 망겜 mp 구조부터 개선시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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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521695182
몹한테 기본커맨드쓰면 몹이랑 대전하냐는 소리를 들음ㅋㅋ 포션퍼줘도 글쎄올시다 라는 느낌이라 | 22.12.04 21: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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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이 재밌어서 자주했었는데.
22.12.04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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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마목? 시절 재미있게했는데 접었다가 복귀했더니 내 템이...!
22.12.04 0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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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cia
(구)템 신템으로 교환해주던데요 | 22.12.06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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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검? 세이버 모티브 전직라인나오나
22.12.04 0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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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니들이 빙고이벤트로 엿먹인거 잊혀지지 않는다 응 복귀 않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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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터스클럽이나 살려내라.. 코그야
22.12.04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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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GAPAIN
그건 못살려요.....이미 뼈도 안남았으니까... | 22.12.06 16:18 | | |

(IP보기클릭)175.195.***.***

엘소드가 그래도 아직 돈이 되긴 해서 이거 하나 붙들고 코그 나머지 팀들은 게임동호회 느낌으로 꾸역꾸역 굴러간다던데..
22.12.04 12:07

(IP보기클릭)220.126.***.***

내 기억과 채감으론 엘소드 전성기는 엘리시스 출시 , 엘소드&레이븐 캐릭터 특성 추가 등 해당 시기까지 였던걸로 느낌. 최대로 붙잡고 했을때가 아마 샌드마을 마지막던전 출시직후 까지 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그 이후로 접긴 했지만 엘소드에서 들려오는 부정적인 소식들 들려올때 접긴 잘했다 라고 항상 느낌 ㅡㅡㅡㅡ 마지막으로 처음엔 코그가 개발사 라서 잘못없다 라고 생각했던적이 있었는데 초창기 PC 그체 시절부터 , 엘소드 , 모바일 그체 를 해왔고 이름은 모르지만 코그의 신규 게임 커 뭐시기 게임 정보를 보면서 코그 꼬라지를 보면 코그도 잘한거 없고 근성부터 글러먹은 애들이라 그냥 망했으면 좋겠음. 얘들은 답이 없다고 생각함.
22.12.04 14:25

(IP보기클릭)18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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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류 겜은 보통 스토리 챕터 정도는 다 볼 수 있도록 어느정도 지원이 들어 가는데 얘들은 지원은 커녕 역으로 운영에서 뉴비 고로시 함 그러고선 유입 없다고 뭐라함 참 희한해
22.12.04 14:33

(IP보기클릭)211.225.***.***

뉴비는 못 따라감 제가 그래요..ㅠ
22.12.04 19:52

(IP보기클릭)121.138.***.***

돈주고 구매한 코스튬 50만원어치 해킹 당했는데 한달 지났다고 복구 안해준다는 말을 듣고는 게임 접었음
22.12.04 20:18

(IP보기클릭)220.120.***.***

이거 왜 안망하나 몰라 운영자가 특정길드와1년치 패치내용 알려주는거 터지고 또 뭐다라? 대전토너먼트 이벤트 할때도 또 병크 터트려서 나락가겟네? 했는데 꾸역 꾸역 버티네
22.12.04 21:12

(IP보기클릭)211.205.***.***

엘소드는 학교 다닐때 좀 팠지만 뭐같은 게임임 열심히 할수록 보상이 없는 게임
22.12.05 03:50

(IP보기클릭)111.171.***.***

루시엘 캐릭2개라는 컨셉으로 내놓고, 장비도 아바타도 2배로 맞춰야하는 금전적 패널티를 포함해서 강했던건데, 그걸 너프해서 캐릭1개보다 못하게 만들어놓은거보고 정나미 떨어져서 접음. ㅆㅂ 그럴거면 루시엘이라는 캐릭 2개를 스왑하면서 쓰는 캐릭의 장점이 없어지잖아? 결국 캐릭 1개로만 돌리며 하나는 스킬셔틀행이 되니깐 다른캐릭 키우는게 낫지 ㅋㅋㅋ 대체 뭔 생각으로 그다위로 너프했는지 모르겠음.
22.12.05 19:30

(IP보기클릭)111.171.***.***

플랑드르스칼렛
이놈들 캐릭 개편하는거 보면 진짜 자신들이 편애하는 캐릭터들이 아닌이상 악의가 가득 찬 너프를 하거나 개편을 하는게 너무 심하게 보임. 지들이 편애하는 캐릭터들은 절대로 하지않을 너프나 개편을 다른캐릭들에겐 한치의 망설임 없이 나락으로 보내버림 | 22.12.05 19:32 | | |

(IP보기클릭)14.54.***.***

요세 엘리시스 일러는 엘리시스란 느낌보단 여자 엘소드같은느낌이 듧
22.12.05 19:39

(IP보기클릭)220.125.***.***

이게 이렇게까지 오래버티는 것만해도 참 대단하네
22.12.06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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