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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또 다른 세계 ‘어비스 원: 마그누스’…다음은 요루나키아, 아침의 나라는 겨울

조회수 15545 | 루리웹 | 입력 2022.09.24 (19:40:00)
[기사 본문] 24일, 펄어비스가 인천 파라다이스 시티 스튜디오 파라다이스에 국내 이용자 100명을 초청,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2022 하이델 연회'를 개최하고, 전 세계 이용자를 위해 '검은사막'에 앞으로 예정된 업데이트 콘텐츠를 공개하는 자리를 마련했기에 이를 정리해 보았다.







단상에 올라선 김재희 총괄 PD는 "현장에 참가한 분들 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시청하시는 전 세계 모험가 여러분들께 감사 인사드린다. 이렇게 연회를 통해 직접 모험가 분들을 만나는 게 오랜만이라 설레이고 떨린다."며 "최근 기존 콘텐츠 개선, 편의성 개선에 신경 쓰면서 그와 동시에 새로운 모험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열심히 준비하고 있었다. 오랜만에 뵈어서 떨리기도 하지만, 지금부터 신규 콘텐츠를 선보여드릴 예정이라 더 떨리는 것 같다. 7월에 공개된 영상에서 영웅들이 이동한 공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 어비스원: 마그누스

새로운 모험을 즐기게 될 신규 콘텐츠 '어비스 원: 마그누스'는 검은사막 세계와 함께 존재해 온 또 다른 세계인데, 우연한 계기로 두 세계 사이에 틈이 발생, 이용자들은 두 세계를 연결해주는 우물을 이용해 각 세계로 이동 가능하며, 새로운 모험을 이어갈 수 있는 시작점이 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이용자는 '마그누스'에서 플레이 도중 다시 검은사막 세계로 돌아가기 위해 발레노스, 세렌디아, 칼페온, 메디아, 발렌시아 등 각 지역 대도시에 위치한 우물을 이용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여 이동할 수 있다. 입출구로 우물을 선택한 이유는 내려다 보면 무섭기도 하지만 끝까지 가면 어떤 새로운 세계가 열리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구현하게 된 것이라고.





또한 마그누스에는 시간과 공간에 구애를 받지 않는 공간 '어비스'가 존재한다. 이 안에서 이용자는 기존 검은사막 세계와 다른 다양한 상황에 놓이게 되고 색다른 모험을 즐길 수 있다.



대표적인 어비스로는 나룻배 한 척, 고양이 한 마리와 함께 망망대해를 탈출하는, 가장 먼저 경험하게 되는 어비스 ‘고요한 나그네’, 아름다운 배경 속에서 지정된 위치까지 도달해야하는 ‘공중 미로정원’ 등이 있으며, 전투 상황에 놓이고 승리해야 하는 ‘어비스’도 존재한다. 즉 마그누스를 구성하는 각각의 어비스는 각각의 상황이 있어 이를 클리어 하면 연결되어 있는 다음 어비스로 모험을 이어가는 콘텐츠이다.













발레노스 메인 의뢰를 완료하면 이용 가능한 마그누스는 신규 이용자(15 레벨 정도)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다. 전용 장비가 주어지므로 누구나 장비에 대한 부담 없이, 공방합 상관 없이 다양한 어비스 콘텐츠들을 즐길 수 있다. 스토리도 있어서 '조르다인'의 명랑하던 스무살 시절, 하둠의 영역에 대한 새로운 정보 등 기존 스토리를 다르게 체험할 수 있다.









마그누스를 플레이 하다 보면 원래 세계로 갈 수 있는 장치가 하나씩 활성화되는데 총 9개로 각각 발레노스, 세렌디아, 칼페온, 메디아, 발렌시아, 카마실비아, 드리간, 오딜리타, 끝없는 겨울의 산 등 각 지역의 대도시 근처에 위치한 우물에 연결되어 이를 통해 손쉬운 이동이 가능하고(지역 이동 시 말도 함께 이동), 마그누스의 메인 의뢰를 완료하면 새로운 깨달음과 함께 각 클래스의 신규 '라밤 기술' 1종을 획득할 수 있다. 모든 클래스에 새로운 라밤 기술을 선보이는 부분에 대해 김재희 PD는 "새로운 각성 클래스를 만드는 것 보다 더 많은 시간과 리소스가 들어간 작업이었고 사실상 각성 클래스 1개를 포기한 선택이었다."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특히 신규/복귀 모험가에게 도움이 될 '동(V) 우두머리 방어구' 1개(통합 거래소 거래는 불가)를 지급한다.



한편, 마그누스에서는 아이템을 검은사막 세계로 가져가거나 가지고 들어오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유일하게 마그누스 안에서 구할 수 있는 신비한 돌 '칠흑빛 조약돌'을 가져올 수 있다. 연금술사들 사이에서 높은 가치를 갖는 아이템이라 이를 이용해 다른 아이템과 교환이 가능하며, 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에도 사용된다. 칠흑빛 조약돌은 메인 의뢰를 진행하다 보면 어느 정도 획득할 수 있고, 마그누스를 지속적으로 플레이 하면 지속적으로 획득이 가능하다. 마그누스의 또 다른 유용한 기능으로 메인 의뢰를 모두 완료하면 각 영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되는데, 덕분에 모든 영지의 창고를 지역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하게 된다. 별무덤에서 획득한 전리품을 발렌시아 창고로 넣는 등의 플레이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연 단위를 훌쩍 뛰어 넘어 이제는 개발 마무리 단계에 있는 어비스원 : 마그누스는 다양한 요소로 플레이 타임을 늘리기보다는 검은사막이 어디까지 변할 수 있는가에 포인트를 맞춘 콘텐츠이며, 클리어 후 기존 검은사막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형태로 개발한 콘텐츠이다. 하이델 연회 종료 후 약 3주 뒤인 오는 10월 12일 전국가 동시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고, 이제 시작 단계라 향후 새로운 어비스가 추가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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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비스원 : 마그누스 소개 후에는 'J의 우직한 망치'와 발크스의 조언(+150)을 보상으로 지급했다.



■ 궁금했던 개발 이야기

공연 후에는 '궁금했던 개발 이야기'라는 주제로 김재희 총괄 PD, 장재석 게임 디자인 실장, CM 민디가 참여한 가운데 토크를 진행했다.





● 편의성 업데이트가 이어지고 있다.

장 : 올해 업데이트를 돌이켜 보면 끝없는 겨울의 산, 칼피온 엘비아, 솔라레의 창까지 신규 콘텐츠도 있었으나, 그보다는 불편했던 사항이나 편의성을 보완하는데 더 신경을 쓴 것 같다.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만족을 드린 부분도 있으나 아직 못한 부분도 있어서 아쉬운 부분도 있으실 것이다. 어쨌든 내실을 다지는 부분은 앞으로도 이어나갈 것이다.

● 콘텐츠 준비 잘 되어가고 있나?

장 : 내실을 다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콘텐츠를 기다리는 분들이 많아 하반기에는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를 위해 여러 가지 준비하고 있고,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현재 가장 집중해서 개발 중인 내용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한달 전에 밸런스 패치 진행했는데 그게 끝인가? 혹시 다음 연회까지 추가 밸런스 패치는 없는 건가?



김 : 클래스 밸런스 이야기는 항상 빠지지 않는데, 최근에도 여러 클래스를 대상으로 패치를 진행했지만 아쉬움과 부족함이 많은 것 같다. 어쨌든 클래스 패치는 머릿속에서 24시간 떠나지 않는 주제이다. 전 세계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고 각 클래스 담당자의 의견까지 취합하여 어떻게 개선해나갈지 계속 정리 중이다.

장 : 지금보다 패치 주기를 더 빠르게 가져가려 한다. 작년 리부트 패치 이후 올해 6월 패치를 한번 했고, 8월에도 한번 했는데 주기가 늦은 것 같다 더 앞당기려 한다. 최근 패치 주기가 2개월이었는데 그보다 더 빨리 하고 싶다. 리부트 이후부터 여러 클래스를 대상으로 한 번에 모아서 진행을 많이 했는데 이 방식의 장점도 있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다보니 민첩성이 떨어진다. 당장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에 대응하기 위해 패치 내용을 키우기보다는 그 때 그 때 필요한 패치를 더 자주 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으려 한다. 신규 기술 추가 방향도 고민해보려 하며, 마그누스에서 추가되는 신규 라밤 기술의 경우 두 기술의 조합보다는 깨달음에 초점을 맞춰 제작, 주무기 동작들을 새로 만들었고, 습득만 하면 어디서든 사용 가능하다. 이 자리에서 무사와 세이지의 신규 라밤 기술을 공개하겠다.





신규 라밤 기술은 성능 뿐만 아니라 사용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라밤 기술은 커맨드를 이용하기 어려웠는데, 이번에는 최대한 이용할 수 있게끔 하겠다. 덧붙여 밸런스 패치를 할 때 항상 신규 기술에 의존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수년 동안 함께 해왔던 현재 내 캐릭터의 기술 구성과 플레이의 익숙함에 매력을 느끼는 분들도 많아서 앞으로 패치를 준비할 때 현재의 캐릭터가 가진 기술 하나하나도 세심하게 보도록 하겠다. 소생, 불길한 증거, 하늘치기 같은 잘 쓰이지 않는 스킬도 개선해 나갈 것이다.

김 : 기술 포인트가 그만큼 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 실제로 신규 모험가나 여러 클래스를 하는 모험가에게는 기술 포인트가 부담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스포작을 더 이상 안 해도 되게 하려 한다. 우리도 기술 포인트 시스템이 지금의 검은사막에 의미가 있는 시스템일까 작년부터 고민을 많이 했다. 하지만 처음부터 있던 시스템이라 없애는 결정을 하기는 힘들어 그에 준하는 다른 결정을 하고자 한다. 기술을 다 찍는데 필요한 포인트를 현재의 절반 이하인 1천 포인트 수준으로 낮추려 한다. 신규 모험가가 시즌 패스를 종료할 때 평균 기술 포인트를 1100~1300 정도 보유하게 되더라. 그래서 1천 포인트 정도면 모든 기술을 다 찍을 수 있게 해 기술 포인트에 대한 스트레스와 스포작을 없애고, 이왕 하는 김에 서로 달랐던 전승과 각성의 기술 포인트도 1천 포인트 수준으로 맞추도록 하겠다. (그럼 기술 포인트가 남지 않느냐는 질문에) 남는 것도 고민이긴 하다. 사용처를 늘리면 필수가 되며, 없애면 모아도 의미가 없는 형태가 되는데, 좀 더 고민해봐야겠지만 무한의 무게 같은 기술을 만들어 조금이지만 계속 찍어서 무게를 올릴 수 있는 그런 걸 만들면 어떨까 생각 중이다. 기술 포인트 요구치 인하는 다음 주 연구소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다.

장 : 다만 이게 라이브에 패치가 되면 한 번 전체 캐릭터 기술 초기화를 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양해 부탁드린다. 추가로 패치가 되면 폴리 숲 같은 곳의 가치가 떨어질 것 같은데, 이에 대해선 다음 주가 아니더라도 좀 고민해서 개선 방향을 정리해보겠다.

● 헤어 스타일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나?

장 : 신규 헤어는 작업 공수가 많이 드는데 꾸준히 준비를 하고 있어서 언제 어떻게 하겠다는 말씀은 못 드리겠지만... 접수는 되어 있다.

● 엘비아 서버가 부족하다. 마르니의 밀실이 추가되었지만 사냥터가 부족하다. 언제 늘릴 것인가?



김 : 많은 모험가 분들이 엘비아 서버 이용에 대해 불편함을 겪었다. 근본적으로는 특정 사냥터에만 엘비아 사냥터가 열리다보니 서버 선택의 폭이 강제로 제약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일 듯 싶고, 마르니의 밀실이 들어가면서 조금 완화됐지만 완벽한 해결책은 되지 않는다. 그래서 지난 번 말씀 드렸던 서버에 관계 없이 엘비아 사냥터로 입장할 수 있는 기능이 거의 개발되어 영상을 보여드리겠다.





마르니의 밀실에 들어가는 것과 비슷한 느낌으로 엘비아 사냥터에 입장할 수 있게 되며, 시간이 좀 많이 걸리기는 했지만 이 자리에서 소개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2주 뒤인 10월 5일부터 적용된다. 마르니의 밀실은 사냥의 보조 느낌이고, 게임에 영향을 크게 미쳐 사용 시간 확대는 어렵다. 대신 새로운 사냥터, 다양한 사냥터 개발을 고민해보겠다. 사냥터 개선에 대해서는 자료를 준비해왔다.



최근 사냥터 이용률이 전체적으로 고르게 분포되면서 상대적으로 엘비아 이용률이 떨어졌지만, 칼페온 엘비아는 아이템 가치의 하락으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장 : 칼페온 엘비아는 결정화된 절망이랑 사르는 태양의 잔재, 두 아이템의 활용처를 늘리려 한다. 이외에도 샤우닐, 거인, 루툼 같은 곳은 아이템의 가치가 올라도 드랍율이 낮아서 기본 수익을 같이 개선하겠다. 그리고 자료에는 없었는데 파딕스 섬도 조정이 필요하다. 파라키아를 조정해서 가치가 오르기는 했지만 여전히 부족한 것 같아 파딕스 섬도 매력을 더할 수 있도록 조정하겠다. 아까 이야기가 나온 폴리 숲 같은 곳처럼 특화, 이 부분도 계속 조정해 나가겠다.

● 악세 개량 해제 시 돌려 받는 개량 재료의 수를 늘려달라.

장 : 술잔 이야기 같은데 너무 불편해하시는 것 같아 새로운 방법으로 100% 돌려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해보겠다. 안 쓰는 재료나 의미 있는 재료룰 모아 이용하면 100% 빠져 나가게 할 수 있다거나 이런 방식으로 해결해보겠다.

● 나머지 '아토락시온' 공개는 언제쯤?

김 : 마그누스 이후에 만나볼 콘텐츠인 세 번째 아토락시온 '요루나키아'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오래된 숲의 유적을 테마로 한 요루나키아는 오래된 숲의 유적을 테마로 꾸며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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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우두머리 '아마릴로스'가 등장하며 생명의 근원이라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쓰러질 때마다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하고 점점 강해지는 특성을 지녔다. 오늘 공개된 모습은 2 페이즈의 모습이고 3 페이즈까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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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 요루나키아의 난이도는 요루나키아의 공략 난이도는 두 번째 지역 '시카라키아'와 비슷한 수준으로 설정했다. 요루나키아 이후에는 '일레즈라'와의 대결이 기다리고 있는 최종장 '오르제키아'가 있어서 그 전에 난이도가 오르면 스트레스가 될 것 같아 이런 결정을 내렸고, 대신 새로운 기믹과 재미있는 요소를 넣었으니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또한 시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요루나키아는 우두머리를 만나는 시간을 단축해 속도감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했으며, 앞의 두 지역도 키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 재료 모으는 시간을 줄여 우두머리까지 빨리 도달할 수 있게 패치할 것이고, '타리브레의 눈물' 없이 아토락시온 입장이 가능하게 바꿀 예정이다. 고정 팟 문제의 개선 방향도 고민하고 있는데, 일단 일반 난이도에 도전해도 최초 클리어 보상을 넉넉하게 제공하려 하며, 일반 난이도 기본 보상도 늘려서 경험을 늘릴 수 있게끔 하겠다.

김 : 아토락시온을 혼자서 클리어 할 수 있는 모드도 준비 중이다. 그럼 여유롭게 플레이 하면서 스토리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요루나키아에도 흥미로운 스토리가 준비되어 있으며, 11월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기다려주실 분들을 위해 크론석 2,000개를 보상으로 드리도록 하겠다.



● 길드레이드의 개선에 대해 요청한다.



장 : '칸 레이드'는 방해 받지 않도록 개선하고 있다. 레이드 중에는 칸을 비롯해서 소환되는 몬스터와 오브젝트까지 길드원에게만 보이고 타격이 가능하게 수정할 것이다. 또 레이드 진행 중에는 길드원의 모습을 다른 사람이 볼 수 없도록 10월을 목표로 패치 하겠다. 이외에 월드 우두머리 중 '가모스'의 난이도와 보상에 대해서는 개선할 생각이며, 필드 우두머리 역시 좀 더 의미있게 바꾸도록 하겠다. 견습 기간은 과거 인센 어뷰징을 막기 위해 일부러 길게 잡았던 것이라 일단 2주에서 1주로 줄일 예정이고, 활동에 대한 제약(거점 승리 시 상점 이용 불가, 함정 설치 불가)도 견습에서 굳이 막을 필요가 없을 것 같아 할 수 있도록 변경하겠다.

● 거점전이 땅따먹기 거점으로 바뀐 후 너무 뻔해졌다.



김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보다 다양한 길드에게 참여 기회를 줄 수 있도록 거점전의 땅따먹기 룰은 철회할 것이며, 기존 거점전 룰을 보완, 개선하여 적용하도록 하겠다. 글로벌에서 제안이 온 거점의 단계별 인원수 제한을 도입할 생각이고, 거점 수도 전체 참여 길드 수에 맞춰 인원에 맞게 조정하겠다. 땅따먹기는 원하는 만큼 성공하지 못 했음을 인정한다. 이전 방식도 알박이 같은 이슈가 있는데, 이에 대해 일정 시간 거점에 참여할 수 있는 횟수를 설정한 뒤 거점 참여가 인정되면 횟수를 다시 돌려주는 식으로, 알박이를 하면 횟수가 차감되어 더 이상 참여를 하지 못 하도록... 참여 인정을 하냐 마냐의 조건에 따라 알박이가 가늠이 될 것 같다. 이렇게 해서 안 되면 또 다른 걸 고민해보겠다.

● 불필요한 광명석을 교환할 때 한 번에 되었으면 좋겠다.

김 : 의뢰 방식이라 하나씩 바꾸게 됐는데, 앞으로는 모두 선택하고 NPC에게 넘기면 갯수만큼 정화된 광명석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

● 연금석 시스템에서 성장 애니메이션 스킵 기능 넣어달라.

장 : 성장 뿐만 아니라 충전이랑 연마 쪽도 같이 스킵할 수 있도록 빨리 진행하겠다.

● 받을 수 있는 의뢰 개수 좀 늘려달라.

장 : 이건 방법을 찾아보고 있기는 한데, 현재 확장이 좀 어렵다.

김 : 의뢰 개수를 늘리면 결과적으로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로 되어 있어 현실적으로 늘리기가 어렵다. MMORPG 이런 건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다. 방법은 찾아보겠으나 쉽게 답변하기 어렵다.

● 가구를 많이 설치하는 경우 회수에 시간이 많이 걸려 이사가 쉽지 않다.

장 : 가구 같은 경우 가구가 설치된 주거지를 용도 변경하거나 판매하면 자동으로 창고에 들어오는 기능이 있기는 한데 이 부분을 알 수 있도록 버튼 같은 것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겠다.

● 주거지 용도 업그레이드 시 한방에 5단계까지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다.

장 : 사소한 건데 놓친 것 같다. 처음 올릴 때 한 번에 할 수 있도로 개선하겠다.

● 생활의 개선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김 : 생활의 분야가 많으니 전체적인 방향성을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연구소의 낚시 개선처럼 새로운 콘텐츠나 생활 시스템을 만들어 상향시키기보다 기존 콘텐츠를 현재 상황에 맞게 리밸런싱 하는 식으로 꾸준히 개선해나가겠다.

장 : 송로버섯처럼 특수채집물 획득처를 늘려달라는 이야기들을 하는데 일단 송로버섯은 간파의 비약 가치가 떨이지지 않는 선에서 출현 장소를 확장하겠다. 아이템획득증가주문서를 플로린 비법서로 교환할 수 있는 길을 만들었는데 이를 좋아하신 분들이 있어 아그리스의 열기도 사냥 뿐만 아니라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게끔 하려 한다. 다만 모든 분야에 적용하려 하는 건 아니고, 1차 채집물에 대해 적용될 것이다.

● 수정 세팅을 위한 수정 프리셋을 만들어달라.



장 : 개발은 시작했는데 프리셋 기능을 갖추려면 수정이 지금 장비에 점유가 되는 방식이라 이를 바꿔야 해서 물리적인 시간이 많이 걸릴 수 밖에 없다. 예상으로는 검증까지 3개월 정도는 필요할 것 같다. 수정 프리셋 작업이 마무리 되면 기술 프리셋과 유물 광명석 프리셋까지 해서 더 자유로운 세팅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 세팅을 실수하지 않도록 프리셋 3개가 완성되면 콘텐츠에 따라 세팅을 자동으로 해준다거나 하는 식으로 보완하겠다.

● 예전에 개발하기로 했던 콘텐츠는 어떻게 된 건가?



김 : 예전에는 욕심이 앞서 개발 예정인 것을 많이 보여드리다가 작년 말부터 기조를 바꾸어 개발이 어느 정도 완료되거나 보여드릴 수 있는 수준으로 개발된 것만 공개하고 있는데, 과거의 잔재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우선 10:10 크루대전은 개발 취소, 대신 솔라레의 창 완성도를 높이고 있고, 검은별레이드는 무기한 홀딩, 대신 기존 우두머리를 다듬고 있으며, 심해의공포도 개발 취소... 실제 만들어서 플레이 해보니 난이도는 높은데 재미가 없더라. 무역의 시대는 서버간 가격과 재고 동기화가 필요한데, 하다 보니 안 되서 다른 방법을 연구 중이다. 스노우보드도 한 번 하면 할만 한데 계속 하면 재미가 없어서 개발을 취소했다. 마지막으로 '아침의 나라'는 현재 열심히 개발 중이며 기대해주셔도 좋다.

● 아침의 나라가 궁금하다.



김 : 특유의 분위기, 과거 조선의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지형, 건물 양식, 식생들과 소품 등이 준비되고 있다. 대나무 숲은 우리 게임이지만 보면서 감탄했다. 숲을 지나가던 영령은 삼국유사 속 주격꾼(대나무 병정)을 모티브로 한 몬스터(요괴)이고, 이외에도 신화, 설화 등을 참고하여 다양한 것들을 준비하고 있다. 처녀 귀신의 경우 한을 풀어주는 장면으로 인게임 메인 의뢰의 한 장면이다.













장 : 민담, 동화, 전설, 신화 같은 여러 설화를 재미있게 풀려고 준비 중이다. 심청전, 별주부전 같은 이야기도 있고, 어둑시니 같은 요괴도 만들고 있다. 호랑이는 물론 착호갑사도 등장한다.

김 : 아침의 나라는 아직 개발이 많이 남아 있으며, 올겨울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 죽은신의 방어구나 새로운 아이템 업데이트는 어떻게 되나?



장 : 겨울 업데이트에 맞춰 시점을 잡고 있다. 현재 갑옷과 투구가 나온 상태인데, 다음은 장갑이며 아침의 나라와 연계한 느낌으로 제작 예정이고, 두 가지 타입으로 준비하고 있어 하나를 완성하면 전환하는 형태가 될 것이다. 장갑 이외의 아이템은 겨울 맞춰서 준비하고 있으니 그 때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 심야 토크에서 공개한 의상은 언제 나오나? 앞으로의 의상은 어떤 게 있나?

김 : 심야 토크에서 앞으로는 하나의 콘셉트 테마를 가진 여러 클래스의 의상을 제작하겠다고 말씀드렸는데, 진행 상황을 공유하도록 하겠다.

장 : 이 의상은 살라나르라는 의상인데, 이처럼 앞으로는 스토리를 담아 하나의 의상 콘셉트를 디자인하면 여러 클래스에 피팅하여 더 많은 캐릭터가 입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살라나르의 경우 염색도 잘 된다.





김 : 살라나르는 다음 주인 9월 28일 출시된다. 또 2년 전 할로윈에서 캐릭터 바꿔 입기를 출시했을 때 많이들 좋아해주셔서 바꿔 입기 두 번째 의상을 준비 중이다. 여기서는 하사신과 드라카니아의 바꿔 입기 의상을 보여드리도록 하겠다. 이 의상은 10월 초에 보실 수 있다.



장 : 새로 만들고 있는 할로윈 전용 의상도 있다.



장 : 의상과 관련하여 인기도 높은 프리미엄 의상 상자를 선물로 드리도록 하겠다. 선별을 해서 구성했는데 마음에 안 드실 수도 있어 클래식 의상 세트도 드리도록 하겠다.



김 : 내려가기 전에 하나 더, 불안정한 마르니의 연료 500개를 드리도록 하겠다.



●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린다.

장 : 늦지 않게 열심히 개발하겠다.

김 : 오늘 준비한 내용이 모든 궁금증을 해소시키거나 마음에 들지는 않을 수도 있으나 조금이나마 의미 있는 답변이나 내용이었으면 좋겠다. 남은 연회 즐겨달라.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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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55


(5368291)
220.74.***.***

BEST
요즘엔 이런 댓글이 더 알바같음 ㅋㅋㅋ
22.09.24 20:58

(4999460)
180.64.***.***

BEST
컨텐츠 방치해둔것만 오만가지면서
22.09.24 20:20

(525818)
121.156.***.***

BEST
진짜 오늘 연회에서는 개발중이라면서 깜깜 무소식이던 것들을 그자리에서 시원하게 개발자들이 해도 재미없다, 막상 개발해니 어려웠다 등으로 취소때리고 게임내 중요 개선점 패치 등을 바로 근 시일내로 본서버에 적용시키려고 하는 등 내용적으로도 나름 알차더군요. 물론 그럼에도 게임내 산적한 문제점들은 한두가지가 아니지만 향후에도 차근차근 개선해 나가리라 생각합니다.
22.09.24 21:27

(673717)
116.44.***.***

BEST
옷을 주고 사료를 듬뿍 준다해도 재미라도 느끼면 모르겠지만 이젠...그 지겨운걸 또 할 엄두가 안난다
22.09.24 21:37

(3195103)
220.90.***.***

BEST
인벤 보면 알겠지만 이번에 사료를 좀 많이 풀었음. 당장의 유저 여론은 좋을수 밖에 없음.
22.09.24 20:29

(1094206)
125.176.***.***

발레노스 이후 스토리 연출 개편은 안할생각인가 전체적으로 그정도 수준 연출로 해주면 좋을텐데
22.09.24 19:42

(5504251)
115.31.***.***

요번에 칼 좀 갈고 나온 느낌
22.09.24 19:48

(5608504)
14.79.***.***

루리웹-747469697469
그래봤자 매우 오래되고 무딘 검입니다. | 22.09.26 13:04 | | |

(544850)
121.190.***.***

재희형 오늘 잘봤어.. 갓 패치 고마워
22.09.24 20:03

(910172)
125.190.***.***

J의 우직한 망치 생활러도 좀 사용할 수 있게 해줘.
22.09.24 20:10

(5680529)
1.232.***.***

댓글 알바 티 ㅈㄴ나네 씹 ㅋㅋ
22.09.24 20:16

(3195103)
220.90.***.***

BEST
루리웹-6846360425
인벤 보면 알겠지만 이번에 사료를 좀 많이 풀었음. 당장의 유저 여론은 좋을수 밖에 없음. | 22.09.24 20:29 | | |

(5368291)
220.74.***.***

BEST
루리웹-6846360425
요즘엔 이런 댓글이 더 알바같음 ㅋㅋㅋ | 22.09.24 20:58 | | |

(3477079)
175.212.***.***

MN[KL]
인벤유저중에 쓰래기 유저들이 많음. 매번 망겜 망겜거리면서 게임에 기웃거림.. 망겜이면 겜을 안하면 되는데 기웃거리면서 망겜거림.. | 22.09.26 01:06 | | |

(5608504)
14.79.***.***

재믹스v세대
어차피 거긴 린저씨, 펄저씨, 던저씨 서식지입니다. 근데 보아하니 님도 그들과 다를 바 없이 여전히 문제 많은 검사을 자꾸 실드치던데 그냥 조용히 그 게임이나 즐기시길... | 22.09.26 13:09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8년이나 서비스중인 게임에 뭐라고 할건데? 신규유저 오라고? 난 그렇게 말하고 싶지도 않아. 하고 싶으면 하는거고 아니면 안하는거고. 이거야 . 니들도 그렇잖아 니들이 물고 빨고 하는겜이 있는데 다른사람이 그겜 무시하면 니들도 똑같잖아. 내가 말했듯이 이겜에 불만이면 안하면 되고 관련된 기사 안보면 된다고. | 22.09.28 01:01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어차피 콘솔 게이머와 뉴비한텐 검사는 아오안입니다 그리고 8년째 ‘그들만의 리그’라 무시당하는 건 당연한데 님의 주장은 동접수로는 딸리니까 가입자 수나 연식 가지고 우리겜은 최고라 말하는 꼴이에요 | 22.09.28 11:03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그러니까요 관심을 끄면 그만인데 왜 그러는지 모르겠음., 나도 제네 하는겜들 오덕이던 씹덕이던 관심없어요. 남이 하는겜 관심 같을 필요도 없죠. 자신이 좋아하는 겜이나 하면 되지 굳이 여길와서 ? 안그래요? | 22.09.29 01:10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네네 그리고 님은 리니지 넥슨겜 nhn 카카오 욕할 자격이 없는 거네요 그냥 덮어놓고 영혼 없이 막나가게 놔두면 될 일이니까요 그리고 펄어비스 또한 애초에 nhn 출신이라 어쩔 수 없네요 그러고 보니 님의 닉넴이 님의 수준을 제대로 보여줬네요 님에게 그냥 검사같은 k-mmo가 딱 맞네요 | 22.09.29 07:34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님이 하는말이 뭔줄 알아요? 님은 지금 콘솔겜이나 처 만들어라 이거에요. 근데 우리나라가 왜 콘솔을 안만드는지 생각은 해봤어요? 우리나라도 예전에는 콘솔 만들었죠. 근데 개발한 게임들 사주긴 했나요? 뭐 재미업으면 안사는게 당연하겠지만 그당시는 복사가 판쳤고 게임을 돈주고 사면 바보 취급당했었죠. 아시겠어요? 그런환경에서 게임회사들이 살아 남으려면 선택은 뭐였을까요? 네 아시다시피 무료게임에 다른부가적인걸 파는거였죠. 부분유료화죠. 부분유료화 전에는 정액제가 있었죠. 근데 정액제 조차 비싸다고 생각했고 한달계정 5천원인 게임임에도 회사는 문닫게 되었습니다. 도대체 게임회사는 어떻게 해야 살아 남을수 있을까요? 결국 부분유료화 하고 더 많은 이득이 필요하니 가챠를 집어 넣게 된거죠. 지금의 게임환경은 유저가 만든겁니다. 아시겠어요? 이런 환경을 만든게 유저들입니다. 물론 지금의 기업의 가챠 행태는 문제점도 있고 하지만 우리가 이걸 욕한다고 바뀔게 아닙니다. 아무리 욕해도 매출이 상위권인걸... 그럼 그겜을 하는 유저를 욕할까요? 그걸고 해결이 될까요? 리니지 하는 사람들 욕하죠? 문제는 그사람들은 돈이 그많큼 많은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콘솔패키지 aaa급 사면서 고민하지만 저사람들은 몇천만원은 아무것도 아닌사람들입니다. 그사람들이 취미에 돈쓰는걸 우리가 뭐라 할수 없죠, 네 닉네임은 저시절 부터 콘솔게임을 잡아왔기에 쓴겁니다. 님처럼 죄수번호가 아니구요. 님 수준은 뭐 특출나게 생각되세요? | 22.09.30 17:14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글이 쓸데없이 길어서 뭔말인지 잘 모르겠지만 한 가지는 알겠네요 님같이 저급한 게임을 비판없이 옹호만 해대는 찌질이가 있으니까 3n이 더 막나가는 거에요 다른 한국게임사도 마찬가지고요 님이 k게임이 양산형 혹은 온라인게임에 안주하다 중국게임한테도 발리는 꼴을 보고 싶어요? 정말 게임을 아는 수준이 님 닉넴에서도 그대로 드러나네요 | 22.09.30 22:05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우리나라 게임이 어떻게 흘러왔는지 조차 모르면서 그저 까기만 하는 수준 잘봤네요? 깔 지식도 안되면서 억까하시느라 고생하셨네요. 님이 하는 게임은 뭐 고귀해요? | 22.10.03 01:41 | | |

(4999460)
180.64.***.***

BEST
컨텐츠 방치해둔것만 오만가지면서
22.09.24 20:20

(525818)
121.156.***.***

BEST
진짜 오늘 연회에서는 개발중이라면서 깜깜 무소식이던 것들을 그자리에서 시원하게 개발자들이 해도 재미없다, 막상 개발해니 어려웠다 등으로 취소때리고 게임내 중요 개선점 패치 등을 바로 근 시일내로 본서버에 적용시키려고 하는 등 내용적으로도 나름 알차더군요. 물론 그럼에도 게임내 산적한 문제점들은 한두가지가 아니지만 향후에도 차근차근 개선해 나가리라 생각합니다.
22.09.24 21:27

(1565840)
118.235.***.***

절망롹선생
진짜 몇년째 매년 한두번 꼬박꼬박 간담회하면서 설명해주는건 참 좋은듯 | 22.09.24 23:30 | | |

(4795192)
118.218.***.***

절망롹선생
이겜이 몇년차인데ㅋㅋ 향후 차근차근 개선해 나가기에는 너무 늦었음. | 22.09.25 00:41 | | |

(3069112)
221.153.***.***

똥마리오
ㅋㅋㅋㅋ 메이플 2003년 와우 2004년 마비노기 2004년 던파 2005년 eve 2003년 롤 2009년 길드워2 2012년 이겜이 몇년차인데 차근차근 나가기엔 너무 늦었다구~~ | 22.09.25 01:13 | | |

(4795192)
118.218.***.***

똥마리오
검사만 4년 정도 했었고 공방590이상 찍어보면서 펄어비스가 어떤 회사인지 어느 정도 알고있다고 생각하고 쓰는건데 치명적인 척 , 일침하는 척 따위에 어쩌고는 님자신한테나 하시고요 ㅋㅋ 님도 그들중 한명인 검창개백수 같은데 망해가는 게임에 개거품 물지말고 그들만에 리그나 즐기시길 ㅋㅋ | 22.09.25 01:43 | | |

(4821355)
1.22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댓글수준
올해 만든 솔라레 이미 참가자가 줄어서 심해랑 천상계 양쪽 모두 만나는 사람만 또 만나고있고 데미지 표시는 이 악물고 안해줌. 데미지 뜨면 난잡하다는 핑계인데 백어택 다운 이딴것도 충분히 난잡하구만 이건 왜 그대로냐? 글고 용녀 개 조져나서 혼잡도 안뜨고 레이드 보스 벨은 이전보다 잡는인원 절반 이상 줄었음. 아침의나라 나와도 어차피 효율 따지는 노가다 사냥터일꺼고. 칼페온 하둠 거의 다 뒤진거보면 똑같은 패턴일게 뻔함. 그나마 조련 바꿨는데 이건 잠수 컨텐츠니 메인으로 밀기 애매하고. 그냥 검사 제작진은 재미가 뭔지 잘 모름. 그저 시간 ㅈ나게 처먹게 하면서 편의성 인질로 잡고 돈뜯는것만함. 포탈도 하도 유저들이 난리쳐서 해준거지. 월드챗은 감정쟁에 ㅇㅂ애들 놀이터로 방치 오지게 하고있음. 이 겜 하면 월드채팅 안보이게 하는게 필수임. 채팅으로 제재하는것도 없고. 차근차근 개선해봐라. 유저는 지금도 차근차근 빠져나간다. | 22.09.25 08:54 | | |

(4821355)
1.22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댓글수준
외국겜도 아닌데 이 겜만큼 ㅇㅂ에 관대한겜 본적이 없다. 제작진이 그쪽성향인가 의심하게될 정도임. 그리고 요정만 이야기 하는데 무게 메이드 창고 야영지 이거다 편의성 bm이잖아? 고인물들이야 익숙해져서 별말 없는거지 신규가 보면 이딴걸 아직도 돈받고팜? 이런말 다 하더라. 검사는 그냥 성장동력을 잃었음. 특히 유저 성향이 바뀐게 큰 이유인데 이건 제작진이 뭔가 할 수 있는 방법도 없음. 그리고 지금도 뾰단같은 재료들이 거래소에 아예 없을 정도로 유저수 개판난 콘솔버전은 더 답이 없음. 파판급 대격변을 하던가 대충대충 서버만 유지하고 신작에 인력 더 충원하는게 나을거 같음. | 22.09.25 09:33 | | |

(5563666)
59.7.***.***

똥마리오
59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임 일주일함? | 22.09.25 09:35 | | |

(4795192)
118.218.***.***

DokeⅤ
ㅇㅇ? 접은지 2년차라 690인데 혼동했음 댓글수준 <ㅡ 이세키는 결국 댓글삭튀했네 ㅋㅋ | 22.09.25 11:17 | | |

(3069112)
221.153.***.***

똥마리오
자기가 말도 이해 못하는 사람한테 더 말할 필요가 있나 에휴 그니까 위의 사례들과 합쳐서 '이미 늦음ㅋ'주장과 근거를 말해야 에휴 또 게임에 대한 말은 없고 '나 공방함 690' ㅋㅋㅋ 이건 거의 마패네 | 22.09.25 12:01 | | |

(3069112)
221.153.***.***

똥마리오
초등학교 때부터 우린 주장과 근거라는 걸 배워요. 6년이면 초등학생 절반치는 넘는데 왜ㅠㅠ 말을 못해요. 아차... 공방합을 올리셨구나 | 22.09.25 12:02 | | |

(5608504)
172.22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025768539
정작 검사모에선 대미지 표시 지원함 이뭐병?? | 22.09.25 12:16 | | |

(3477079)
175.212.***.***

똥마리오
8년차이고 업데이트는 계속 이뤄지고 있음. 개선하는건 편의성이지 뭐가 크게 바뀌는것도 아님. 난 현재 3년차인데 잼나게 하고 있음. | 22.09.26 01:08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그 편의성이 업뎃해도 여전히 개판인 건 함정인데 님도 알바임? | 22.09.26 12:03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알바? 3년차 게임중이다. 알바는 니가 알바아냐? 내가 검사에 퍼질하고 겜하고 즐기는데 뭐 문제있어? 니 인성에 문제 있는거 아냐? 니가 좋아하는 게임을 까면 넌 어떻게 반응할건데? | 22.09.28 01:04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3년째 검사했다면 그냥 검창알바네… 어차피 K게임은 질좋은 싱글 SA 패키지 게임을 부활시키지 않는 이상 까여도 할 말 없어 검사나 로아나 결국 K-mmo이니까 | 22.09.28 11:15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그리고 그딴 인신공격성 댓글 싸지를 시간에 그냥 조용하게 그 겜이나 즐겨 어차피 검은사막은 여전히 운영이나 업뎃이나 문제가 많은 건 변함없는 사실이니까 | 22.09.28 11:18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아니 접었으면 겜이나 하시던가. 내가 니가 좋아하는겜들 뭐 씹덕게임이든 오덕게임이든 까면 좋겠수? 망겜거릴시간에 댁이 좋아하는 겜을 하든가. | 22.09.29 01:11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닌 개발할수 있는 능력은 되냐? 넌 그저 즐기기만 하는 유저일뿐이고 평가질밖에 못하자나. 그런건 누구나 할수 있어 안그래? 그리고 싱글게임보다 mmo개발이 더 어려워. 싱글은 화명에 나오는 적숫자 그런거 다 정할수 있으니 최적화 하기도 쉽고. kmmo 하라고 누가 등떠미냐? 니가 안하면 그만이야. 그러니 니꺼 해 니꺼. | 22.09.29 01:18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그럼 재믹스 세대라 재믹스 카피겜 즐겨하는 넌 싱글겜 개발이 쉬운데 왜 k겜사들이 그간 싱글겜 개발 안 하나 생각해봐라 다 k겜사들이 만날 삽질만 해서 그런거 아닌가? 그리고 너야말로 남들 평가질이 꼬우면 너부터 게임 개발해봐라 싱글겜이나 멀티겜이나 개발이 어려운거 마찬가지다 | 22.09.29 07:43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mmo의 강점은 커뮤니티가 있고 업데이트로인한 월드의 확장이 있지. 콘솔에도 소드아트온라인이 히트를 쳤었지 온라인이다 보니 그래픽이 떨어지지만 히트한 게임이지 왜그럴까? 혼자서 가 아닌 다른사람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즐길수 있는 강점이 있으니 히트하는거라고. 그리고 mmo경우 혼자하는 솔플게임과 다르게 화면에 근처에 있는사람을 모두 화면에 뿌려줘야 해서 최적화에 신경을 써야한다. 콘솔은 부화걸릴일이 많이 없지. 부화가 걸리면 몬스터 갯수를 줄이면 되니까. 그런솔플하고 mmo의 차이도 모르면서 뭘.... 패키지를 안많드는 이유는 위에 댓글로 써줬다. 현재에 와서 정품유저 그리고 게임에 관해 그나마 많이 이미지가 바껴서 개발사들도 콘솔용을 개발하는 시점이 된거고. 넌 개발을 안해봤으니 잘모르자나 왜 mmo가 어려운지를 모르자나.. 확실히 알고좀 글을 남겨줘 제발... | 22.09.30 17:23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보아하니 님 개발자 아닌듯 하네요 안 그럼 여기와서 개발자 행세 왜 하겠어요? 님이 게임 개발자란 게 사실인지는 제가 알 바 아니나, 게임 개발이 뭔지 그리고 지금 한국게임이 왜 까이는지 모른다면 그냥 조용히 지나가 주세요 여기 와서 갓겜충 티내며 분탕칠 필요없이요 | 22.09.30 22:13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여담이지만 테라도 약 18년간 서비스하다 섭종했는데 그게 테라가 갓겜이라서가 아닙니다 나갈 사람들은 다 나가고 남겨진 소수의 고인물들 때문에 그냥 어거지로 서비스해온 거 뿐… | 22.09.30 22:56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그래서 니가 하는겜은 몇년은 가냐? 그리고 내가 개발자 인지 아닌지 뭘로 판단하는데? 니가 까려는게 가챠를 까는거면 난 댓글을 안달았을꺼야. 니말대로면 멀티게임은 다 없어져야지 솔플게임만 해야하는거자나. 그리고 갓겜이고 아니고 가 아니라 닌 모르면서 그냥 무조건 억까니까 댓글 달아준거지. 분탕은 니가 하고 있는거지. 니가 빠는 게임 정보란에 가서 찬양글 올려, 니가 생각하기에 망게임인데 왜 질척거리냐? 신경쓰지말고 니게임 하세요. 안그래요? | 22.10.03 01:47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네 가서 너 좋아하는 겜이나 빠세요 여기서 댓글로 개발자 행세하며 분탕치지 말고요 ㅋㅋㅋ 그냥 차단걸어야겠네 어차피 말 안통하는 벽창호일 뿐이니… | 22.10.03 09:56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말이 안통하는건 댁이 억까이기 때문임. 모르면서 우기기만 하니까.. 난 mmo가 왜 솔플보다 개발하기가 힘든지 설명은 해줬는데 댁은 설명 한게 뭐있지? 우리나라 게임이 어떻게 지금까지 왔는지 조차 몰라서 설명도 내가 해줬고, 댁은 설명 한게 뭐 있지? 말한데로 댁은 댁이 좋아하는 게임뉴스나 커뮤니티 가서 찬양하세요. 말이 안통하는건 댁이 받아들이질 못하니 그런거니까. | 22.10.04 04:08 | | |

(4927051)
1.250.***.***

다른 분들은 어떨지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서양 판타지, sf세계관 위주의 게임 개발들만 있어서 게임 개발진의 연출들이 다 다르겠지만 이제 좀 소재 자체가 재미가 없다고 느껴졌기에 동양적인 것들 무협 같은 배경 보다는 동양 세계관에서 나오는 신화 이야기나 요괴, 귀신 이런 것들을 주제로 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검은사막 신대륙 컨셉이 그러한 방향성으로 잡혀서 개발 중이라고 하니 기대 되는 거 같네요.
22.09.24 21:35

(4927051)
1.250.***.***

한글영문숫자혼용가능
근데 의상은 아무리 봐도 내 취향은 아니다.. | 22.09.24 21:51 | | |

(673717)
116.44.***.***

BEST
옷을 주고 사료를 듬뿍 준다해도 재미라도 느끼면 모르겠지만 이젠...그 지겨운걸 또 할 엄두가 안난다
22.09.24 21:37

(708136)
116.39.***.***

등쫙좀 보자
저도 근본적으로 사냥이 노잼임; | 22.09.24 22:42 | | |

(2105565)
118.34.***.***

모래고양이
이게 가장 큰 문제임. 다른거 다 ㅈ같아도 재미있으면 하는데 이건 메인컨텐츠 중 하나인 사냥이 그냥 개노잼임. 자동만들어서 돌려도 될정도임 | 22.09.26 06:47 | | |

(5671692)
121.172.***.***

등쫙좀 보자
한두시간 똑같은 스킬에 똑같은 몹 똑같은 필드 돌아다니면 1시간 지나면 졸고있는 나의 모습을 볼수있음...;;; | 22.09.26 15:04 | | |

(229980)
59.24.***.***

우물? 이누야샤냥?
22.09.24 21:46

(5086254)
39.124.***.***

저 어비스란게 타 게임의 포탈 시스템인가? 다른거 없는 그냥 포탈 역할이면 지금까지 말키웠던 사람들 불만 나오지 않을까 싶은데
22.09.24 21:50

(5247701)
218.38.***.***

크림존
포탈에 패널티를 두겠지, 쿨타임이 있다던가 | 22.09.25 01:39 | | |

(5086254)
39.124.***.***

루리웹-5254154294
근데 이겜 사냥터 한번 들어가면 몇시간은 기본인 게임인데 쿨타임 조금 있는게 패널티가 될지 모르겠네요... 또 쿨타임이 몇일씩 되어 버리면 있으나 마나한게 되버리구요 | 22.09.25 09:11 | | |

(5563666)
59.7.***.***

루리웹-5254154294
비용 크고 쿨타임길면 뭐.... 괜찮다고는생각함 | 22.09.25 09:43 | | |

(5608504)
172.226.***.***

DokeⅤ
알바 인증이냐? ㅋㅋㅋ | 22.09.25 12:08 | | |

(3477079)
175.212.***.***

크림존
맵자체가 너무 방대하니 필요성은 있어보임. 아침에나라 업데이트되면 가야할텐데 거기까지 가려면 이동시간이 너무 길기때문에 포탈이 있어야함. | 22.09.26 01:11 | | |

(5608504)
14.79.***.***

재믹스v세대
그 '포탈'이 다른 세미오픈월드/오픈월드 게임에는 이미 존재하는 기능이라 늦어도 너무 늦었죠. 애플의 iOS가 이미 안드로이드에서 지원 중인 기능(특히 배터리 잔량 표기 기능.)을 16버전에 와서야 일부 지원되기 시작한 것처럼요. | 22.09.26 12:45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기술이 안되는게 아니라 애초에 검은사막 은 이동할때 말로 이동하게끔 기획된거죠. 근데 필드가 확장되고 너무 넓어 지다보니 이도시에서 저 도시까지 가는데 30분이상 걸리게 되니, 이벤트를 할떄도 멀리있는사람은 이동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으니 포탈의 필요성을 느낀것이고 대신 쿨타임을 늘려서 조련이나 대양을 즐기는 유저에게 피해가 적게 가도록 하고 있는겁니다.필드가 넚어져서 그런것이지 구혀능ㄹ 못하는게 아닙니다. | 22.09.29 01:21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님 펄어비스 관계자에요? 아님 그냥 궤변론자이에요? 님 말은 그냥 펄어비스의 실력 부족을 애써 덮으려는 쉴드로 보입니다 | 22.09.29 07:50 | | |

(4821355)
1.229.***.***

루리웹-1609852516
검사 bm중 하나가 말 키우기여서 늑장부린건 맞을걸요. 얘네들 그동안 말 스킬 변경권 짭잘하게 잘 팔아먹음. 말 스킬이 랜덤으로 붙고 변경도 랜덤에 누적되면 확률 올리는 방식이라 스킬 하나 붙이려고 개고생하는 사람 많았음 | 22.09.29 08:29 | | |

(5608504)
172.226.***.***

루리웹-2025768539
그럼 그냥 의욕이 없다는 거네요 펄어비스는… | 22.09.29 08:48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말했지만 개발자로서 설명해준 겁니다. 이해도 못하고 까기만 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댁 같은 사람들? 뭔가를 까려면 좀 알고 까야 이런 문제점이 있구나 개선해야겠네 하겠지만. 최소한의 개발 과정을 모르니 .. 그리고 펄어비스는 자체 엔진을 만들수 있는 회사에요. 댁은 언리얼만 알겠지만.. 엔진자체 개발하는게 기술력이 없으면 안되는거에요. 엔진을 사서 만드는거? 좋죠 근데 자신이 개발하는 게임에 새로운 부가 기능을 넣어야 하는데. 그렇게 되려면 서포터를 받아야 하는데 언리얼 본사와 조율도 해야하고, 부가기능을 넣음에 있어서 우선 언리엘인젠을 다 뜯어보고 분석 해야하는 일도 있죠. 님이 생각하는 뭐 게임은 그냥 만들면 돼... 이런게 절대 아니라구요... 아시겠어요? 게임쪽으로 까고 싶으면 공부를 하시든가 해서 게임내에 부족한 부분을 까세요 | 22.09.30 17:45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네 제가 언에듀케이티드이라 죄송하네요 근데 님은 에듀케이티드한 사람에요? 그리고 개발이 어렵다 뭐가 하는 건 개발진의 사정일 뿐 결과물이 어설프거나 형편 없으면 까이는게 오늘날 게임업계의 현실입니다 못 만든 걸 보고 못 만들었다 하는 건 당연한 이치인데 개발진 사정들을 유저들이 왜 일일이 봐줘야 해요? | 22.09.30 22:26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못만들었다? 뭐 그건 님의 개인적인 생각이고 못만들었다면 해외서비스도 안하겠죠? 님이 개인적인 생각이라면 난 뭐 할말없는데 마치 님이 말하는게 다른유저를 대표하듯이 말하니까 문제인거. 알겠습니까? | 22.10.03 01:50 | | |

(4983146)
211.215.***.***

이번 연회가 많은 컨텐츠를 공개한건 아님 그래도 여론이 좋은 이유는 이전에 뿌려놓고 나오지 않은 컨텐츠들 깔끔하게 잘못 인정하고 포기 선언 함 + 마그누스가 검은사막에 절대 나올것 같지 않았던 다른 게임의 워프 기능을 포함하고 있음 + 자잘하게 개발 거의 완료돼서 보여줄 수 있는 요루마키아 공개, 편의성 패치 + 겨울 업데이트 내용 약간 언급 (아침의 나라 + 신규 장비) + 꽤 많은 양의 QnA + 매우 많은 사료 여론이 안좋을 수 없음
22.09.24 22:02

(5608504)
172.226.***.***

유게망했네
대신 이번 업뎃에서 삭제되었거나 방치 중인 컨텐츠가 많다는 게 함정임 | 22.09.25 12:12 | | |

(5083024)
122.37.***.***

와 드디어 조선 나온다 ㅜㅜ
22.09.24 22:10

(4963298)
125.181.***.***

쿠폰 준거 강화나 하러가야지
22.09.24 23:43

(5682609)
220.125.***.***

한 2년만에 복귀했는데 확실히 편의성 패치는 어마어마하게 바꼈더라 패치 좋아진거 인정 근데 컨텐츠 패치는 개↗망ㅋㅋ 여전히 똥노잼
22.09.25 00:21

(4795192)
118.218.***.***

또 알바풀고 생쇼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09.25 00:39

(3069112)
221.153.***.***

똥마리오
ㅋㅋㅋㅋㅋㅋㅋ 자기가 하는 말이 뭔지도 이해 못하는데 일침하기~ 왜 그런지 물어보면 엣헴! 시전 답변회피 후 프레임 씌우기 ㅋ | 22.09.25 20:58 | | |

(5247701)
218.38.***.***

잡템가지고 사냥재미보는 사냥은 너무 노잼이다.. 강화확률도 낮고.. 아직도 도깨비,붉사 나오기 전까지 쪽쪽빠려고 하는게 다 보인다
22.09.25 01:40

(3477079)
175.212.***.***

루리웹-5254154294
겜안하면 되자나 댁이 현질안해도 즐기는사람은 필요에 의해서 알아서 하니까. 안그래? | 22.09.26 01:13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그래서 제가 좀 하다 접었습니다 어차피 고인물 그들만의 게임 이상도 이하도 아니니까요 | 22.09.26 12:11 | | |

(5647981)
121.169.***.***

빈자의 리니지 ㅋㅋ
22.09.25 01:43

(5633636)
121.174.***.***

K-게임에서 사료란 1을 주건 1억을 주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을. 아아, 아니지. 아직도 그것을 깨닫지 못했기에 하는것이겠지요.
22.09.25 01:53

(736750)
220.79.***.***

1년간 편의성 정말 좋아진건 ㅇㅈ함. 근데 발렌시아 초보 사냥터 수익개선에 맞게끔 다른 사냥터나 생활에 대한 수익이 개판난건 어떻게 맞출려는건지. 숙련1800 채집이랑 한방 사냥터랑 수익을 비교하고 있는게 현실 검사가 다른게임과 차별점은 PVP, 생활컨텐츠 같은데 아가리만 털어두고 개발진행 공유 ㅈ도안하다가 엎어진게 몇개째임 심지어 콘솔 버전은 답도 안나옴. 최적화 핑계로 걍 컨텐츠 날려먹고
22.09.25 03:54

(5045210)
220.86.***.***

Xxaewon
바다 버려짐 ㅋㅋㅋㅋㅋㅋ | 22.09.25 11:02 | | |

(5608504)
172.226.***.***

Xxaewon
설산도 반쪽짜리로 공개한 후 사실상 방치중 | 22.09.25 12:07 | | |

(5504251)
115.31.***.***

아니 사료든 뭐든 좀 칭찬좀 하면 안됨?? 쓉덕겜이 아니라서 그럼??
22.09.25 05:01

(4821355)
1.229.***.***

루리웹-747469697469
10vs10크루 개발취소 - 솔라레창 개선이 우선 심해의 공포 - 개발취소 / 무역의시대 - 여러 복합적 문제로 현재로써는 진행불가능(사실상 개발취소) 1,2년전에 야부리턴거중에 취소된게 많아서 칭찬은 못하겠다. 얘네들은 이제 못만들거면 아가리 아예 봉인해야함 | 22.09.25 09:23 | | |

(603766)
121.176.***.***

루리웹-747469697469
10덕 가챠는 착한게임인데요!! 빼애애앢! ㅋㅋㅋㅋㅋㅋ | 22.09.25 14:14 | | |

(3477079)
175.212.***.***

루리웹-747469697469
원래 루리웹이 이럼,, 자신하고 안맞으면 그냥 까고보는곳. 지가 하는게임까면 미친개처럼 달려듬.. | 22.09.26 01:15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쉴드만 쳐대는 님이 특히 그렇죠 ㅋㅋㅋ | 22.09.26 12:05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그럼 대안이 있어? mmo검사 대적할만한게 뭔데? | 22.09.28 01:04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콘솔겜으로 눈 돌리면 k-mmo 검은사막보다 더 퀄리티 쩌는 게임이 많은데 굳이 mmo 고집할 필요도 없어 그리고 게임은 그래픽만 좋다고 다 최고가 아니라는걸 알 텐데 하여튼 님같이 오로지 검은사막밖에 모르는 사람은 답이 없어요 | 22.09.28 10:37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아니 콘솔을 뭐하러 하냐구요... pc가 있는데 스팀도 있고 게다가 스팀겜도 사다놓고 클리어 못하고 개봉도 안함 게임이 수십개는 되는데. 게다가 성능도 콘솔은 따라오지 못할 스펙인데. 현재 모니터가 wqhd고 34인치 쓰는데 이정도를 커버하려면 시스템이 어느정도인지 가늠은 해요? 콘솔유저는 모를거자나... 네이티브4k 도 아닌 짭4k자나... 게다가 프레임도 60제대로 되지도 않고...그리고 콘솔을 마치 안해본양 말하시는데. 내 아이디부터가 콘솔인데.. 그리고 게이밍pc가 나오기전엔 당연히 나도 콘솔유저 였다는 생각은 못해요? | 22.09.29 01:27 | | |

(3477079)
175.212.***.***

재믹스v세대
그리고 겜을 하는건 개인의 선택이지 뭐 검사만 한다고 답이없다함? 다른게임도 하지만 mmo의 최고 무기는 커뮤니티고 다른사람들과 소통하면서 겜하는게 재미있으니까 하는겁니다. 싱글겜 하면 혼자서 그냥 하는거고 당연히 지루히나 오래못하게 되고 결국 클리어하면 2회차 잘안헤게 되자나... mmo는 확장과 업데이트가 있고 다른사람과 대화하면서 하니까 질리지 않게 할수있는거지. | 22.09.29 01:32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그러고 보니 미소스 운영자도 님과 비슷한 취지의 발언을 했는데 결국 미소스가 섭종되었죠 검은사막 또한 언젠가 섭종될지도 모를 일이니 그때까지 즐겨두길… 어차피 mmo게임이 섭종되면 모든게 휴지조각이 될 뿐이니. | 22.09.29 07:57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하긴 mmo 빠느라 콘솔 인생이 재믹스에서 멈춘 님이 mmo의 한계와 검사의 문제점들을 알 턱이라도 있나? | 22.09.29 08:04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섭종이 되는건 회사가 알아서 하는거고 지금까지 8년쨰 검사는 유지중이네? 콘솔 싱글게임은 몇년 가요? 한번클리어하면 끝인걸.. 콘솔게임은 뭐가 남음? | 22.09.30 17:28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아이디가 뭘 뜻하는지도 모르면서 지 생각대로 피셜을 쓰니.. 내가 댁보다는 게임을 많이 즐겼을거 같은데? 난 최소한 우리나라 게임의 역사는 알거든.. 댁은 모르잖아,, 그럼 말해봐 개발자의 입장에서 님이 말하는 한계에 대해서 말해줄께. | 22.09.30 17:31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님같은 유사 개발자한테 할 말이 더 이상 없네요 그리고 한국게임의 역사을 알면 뭐하나요? 한국게임의 현실을 알려고도 하지 않은 주제에… 거듭 말하지만 님같은 찐따들이 현재의 한국게임을 만듭니다 님이 말했잖습니까? 유저가 문제라고… 제가 보기엔 님은 님 같은 사람들끼리 대화하는게 나아 보입니다 생각이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 들려 하지 말고요. | 22.09.30 22:39 | | |

(5608504)
172.226.***.***

재믹스v세대
뭐 계속해서 싱글콘솔겜 쓰레기 mmo 미만잡 검사 갓겜 펄없 포에버 이런 소리 계속할거면 그냥 여기서 댓글 달지말고 그 게임에서 하세요 차단 마렵네요 | 22.09.30 22:48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이상하지 않음? 검사 기사 일부러 찾아와서 이짓거리 하는거? 그리고 니가 쓴글좀 봐라.. 내가 mmo미만잡? 검사 갓겜? 펄업 포에버? 니가 썼네? 내가 쓴게 아니고? 현실을 직시하려면 과거나 좀 제대로 알고 그래야지.. 우리나라 게임역사도 모르면서 뭘 아는 척을 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네... 차단하려면 하시던가? | 22.10.03 01:57 | | |

(3477079)
175.212.***.***

루리웹-1609852516
님은 토론은 할 줄은 암? 토론은 급이 되야 하는건데 님은 까려고 하긴 하는데 지식이 없으니 제대로 까지를 못하고 우기기만 하고 있는 딱 그 모습임... 내가 님이 애정하는 게임회사 사장이면 난 님 한테는 겜 안팔거 같어....님은 님멋대로 글싸지른거고 나는 그거에 그냥 살짝 댓글 달아준거야. 님도 다른글에 댓글 달자나? 뭐가 문제야? | 22.10.03 02:00 | | |

(547881)
222.100.***.***

게임이 오래되다보니 다시 해봐도 불편하게 보이는게 많음. 아이템이 너무 많고 복잡. 질린 효과음. 타격감이 적음, 툭툭 틔어나오는 그래픽 눈에 거슬림... 레벨 점핑과 좋은거 같은걸 많이 주는거 같은데 좋은지 모르겠음. 그냥 내가 이런저런 게임때문에 눈만 높아져서 그렇게 보이는거같기도함.
22.09.25 05:55

(1271588)
221.165.***.***

지려버린전설
ㅋㅋ 똥컴으로 게임하나 검은사막을 타격감이랑 그래픽으로 까고있네 | 22.09.25 13:40 | | |

(127396)
42.82.***.***

지려버린전설
검사 까여야 될 부분 많고 욕도 많이 먹어야 하는거 맞는데 타격감이랑 그래픽으로 까일 게임은 아님. 평소에 어떤 이런저런 게임들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 22.09.27 16: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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