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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2P로 이식, 더 많은 유저에게 다가간다 - '가디언 테일즈 스위치 버전' 미디어 간담회

조회수 21001 | 루리웹 | 입력 2022.09.21 (11:40:00)
[기사 본문] 2020년 초 서비스를 시작한 콩스튜디오의 ‘가디언 테일즈’는 그간 모바일 타이틀에서 보기 어려웠던 조작에 중점이 된 플레이. 그리고 스토리 중심으로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등 게임 플레이 측면의 완성도에서는 높은 평가를 받았던 타이틀이다.

이러한 게임 플레이는 모바일 출시 초기부터 콘솔 플레이를 요청하거나. 출시 예정을 짐작하는 사람들이 많았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그리고 서비스 이후 2년이 지난 현재. 가디언 테일즈는 모바일을 넘어서 닌텐도 스위치로의 발매를 예정하는 등 플랫폼 측면에서 보다 확장을 예고한 상태다.

오는 10월 4일 닌텐도 스위치로의 출시를 앞둔 상황에서 국내 미디어를 대상으로 게임에 대한 소개 / 업데이트 계획 등을 설명하는 기자 간담회가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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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출시 기념 미디어 간담회’에는 콩스튜디오 코리아의 류범휘 지사장 / 송창규 CTO / 박인호 개발자가 참여하여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의 서비스 설명과 함께, 국내 미디어의 질문에 답변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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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콩스튜디오 코리아의 류범휘 지사장은 가디언 테일즈가 걸어온 길을 정리했다. 그는 우선 “2013년 실리콘 밸리에서 시작한 콩스튜디오는 2020년 가디언 테일즈 모바일 버전을 선보였다. 2021년에는 중국과 일본 시장에도 진출했다. 그 결과, 애플 앱스토어 무료 다운로드 1위와 매출 3위. 일본에서는 무료 게임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다”며 그동안 가디언 테일즈의 성과를 수치로 정리했다.

그리고 이어서 “글로벌 유저분들이 플레이를 해주시고 사랑을 주신 덕에, 저희도 내실 있는 성장을 해올 수 있었다. 그리고 햇수로 2년이라는 시간 동안 사랑을 주신 모바일 플레이어 분들에 이어서, 콘솔 유저분들까지 한층 더 새로운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고자,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을 소개하고자 한다”는 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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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방침에 따라서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국적과 언어. 연령과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모든 플레이어들이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데에 중점을 둔다.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가 모두 동반자’라는 류범휘 지사장의 말처럼, 플레이어들이 더 큰 화면에서 가디언 테일즈의 플레이를 오롯이 만나볼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함이다.

따라서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고유의 게임 콘텐츠와 플레이는 유지하면서 한층 더 넓어진 디스플레이 / 컨트롤러 조작과 최적화된 UI / 글로벌 유저 매칭을 지원하여 플레이의 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류범휘 지사장은 “앞으로도 콩스튜디오는 참신한 재미를 갖춘 게임을 만들어, 이를 플레이어 분들에게 선보이고자 한다. 그리고 게임의 장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쉼없이 달리고 있다. 향후에도 콩스튜디오의 행보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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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 - 라이브 서비스 및 콘텐츠

F2P로 출시되는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의 구체적인 서비스 계획은 송창규 CTO가 자리하여 설명을 전했다.

송창규 CTO는 라이브 서비스와 관련하여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 출시를 통해, 디바이스의 제약 없이 깊이 있는 재미를 더 많은 유저들에게 선보이고자 한다”는 계획을 다시금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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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출발한 가디언 테일즈는 준수한 완성도와 플레이를 가지고 있었으나, 게임 콘텐츠와 조작을 요구하는 전투. 탐험 요소 등은 실시간 조작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스위치에서 플레이를 할 때 빛을 발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100시간이 넘는 가디언 테일즈의 플레이 타임 등은 여느 콘솔 대작 만큼의 볼륨을 자랑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원작 가디언 테일즈의 콘텐츠에서 조그마한 부분까지 체크를 해가며 이식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같은 경험이라도 모바일에서 볼 수 없던 큰 화면과 컨트롤러 조작 등이 닌텐도 스위치 버전의 플레이를 만들어내도록 설계되어 있다.

개발 초기에는 콘솔 시장에서 일반적인 유료 DLC 형태의 판매 계획도 논의되었으나, 이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제한 사항과 개발 측면에서의 이슈가 나오기도 했다. 따라서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모바일과 같은 라이브 서비스 형태로 진행되며, 이미 선보였던 콘텐츠들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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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서비스 시작 시점에서 ‘월드 7’까지 스토리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단편집 / 미궁 / 궤도 엘리베이터 / PvP / 길드 레이드도 바로 즐길 수 있도록 콘텐츠가 구성된다. 기초 콘텐츠가 많이 보유되어 있는 만큼, 빠른 업데이트가 가능한 상황이다. 다만, 업데이트가 너무 빠르게 이루어질 경우 플레이어들이 부담을 느낄 수 있으므로 상황을 보고 이를 조정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글로벌 서비스에서 나라에 따라 플레이 패턴이 다르다는 점 또한 고려 사항 중 하나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플레이 패턴 등이 나라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글로벌 서비스로 운영되는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이를 고려하여 운영을 진행할 예정이다. 글로벌 서비스이므로 시간대가 달라지기에, 협력 콘텐츠 등은 하루 3개의 시간대에서 진행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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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지난해 일본 출시에서 사용된 새로운 스타일의 일러스트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된다. 개발진은 새로이 제작된 일러스트가 콘솔 감성과 어울린다는 생각에서 이러한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전했다. 단, 기존 모바일 버전의 일러스트 또한 게임 내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플레이어의 취향에 맞춰서 선택 가능하도록 구성된다.


오는 10월 4일 정식 서비스 시점을 예정한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현재 닌텐도 e숍 등에서 사전 예약을 진행 중이다. 사전 예약을 진행한 플레이어들은 서비스 시점에서 별도의 보상을 지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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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콘텐츠 측면에서의 변화는 콩스튜디오 코리아의 박인호 개발자가 자리하여 설명을 이어나갔다. 그는 “세상의 모든 재미라는 가디언 테일즈의 가치를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새로운 플랫폼에서도 가디언 테일즈를 플레이하며, 큰 재미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였다”는 말로 설명을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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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스위치 버전을 제작하면서 가장 중점에 둔 부분은 조작 측면이다. 가디언 테일즈가 스토리에서의 퍼즐이나 PvP에서의 조작 등 컨트롤 비중이 높게 설정되어 있고. 조작이 중요한 콘텐츠들이 게임에서 주를 이루고 있기데 내린 결정이다. 이 과정에서 가상 패드와 실물 패드 간에 차이가 있다는 점은 인지를 했던 부분이며, 모바일 버전에서 게임 패드를 지원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최고의 몰입 환경을 제공하는 만큼, 조이콘을 이용한 정교하고 손쉬운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조작 측면이 개선되면서 전체적으로 손맛이 늘어날 수 있도록 변화가 이루어진 셈이다. 커스터마이즈 기능도 추가하여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게 조작 버튼을 맵핑할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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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의 좁은 화면을 떠나서 콘솔 / TV 등으로 화면이 커진 만큼, 대화면 디스플레이의 장점을 살리는 데에 집중하기도 했다. 모든 콘텐츠의 UI를 검토하는 한편, 스위치 비율에 맞춰 최적화도 이루어졌다. 그 결과, 개선된 시야감과 유저 경험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글로벌 서비스로 진행되는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글로벌 플레이어들과 랭킹을 겨루거나 협력하는 등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글로벌 서비스이기에 발생하는 네트워크 지연 등은 서비스를 준비하며 서버 라우팅 최적화로 최대한 불편함이 없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서비스 이후에는 매칭 풀과 밸런스를 고려하여 세부 조정을 하는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을 알리기도 했다.

즉,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기본적인 콘텐츠는 모바일 버전과 같지만, 더 커진 화면과 이에 맞춰 제작된 UI. 그리고 컨틀롤러의 조작을 지원하면서 기존 가디언 테일즈의 경험을 더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전달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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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의 대략적인 설명 이후 진행된 질문과 답변 등은 아래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질의응답에는 콩스튜디오 코리아 송창규 CTO와 박인호 개발자가 자리하여, 국내 매체의 질문에 답을 전했다.


● 콘솔 버전 가디언 테일즈 개발을 결심한 계기는 무엇인가.

송창규 = 이전에 가디언 테일즈 모바일을 개발할 때에도 스위치를 통해서 플레이하면 재미있겠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그런 부분에서 내부적인 공감대가 있었고. 모든 국가에 출시한 이후, 스위치 버전을 하지는 경영진의 결정이 있었다.

스위치 버전을 개발하면서 화면이 크고. 가리지 않고 플레이하는 것이 잘 맞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전 세계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가디언 테일즈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전 세계적인 유저를 볼 때에는 스마트폰으로는 장시간 몰입해서 플레이하지 않고 콘솔로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분들에게도 가디언 테일즈의 재미를 주고자 콘솔 버전 가디언 테일즈를 준비하게 됐다.


● 여러 콘솔 중에서도 닌텐도 스위치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송창규 = 이전 답변을 드렸다시피, 내부적으로 개발을 할 때. 스위치에서 플레이하면 정말 재미있겠다는 내부적인 이야기가 있었다. 스위치에 잘 어울리는. 재미있겠다는 피드백이 있었고. 이러한 점이 스위치로 개발하게 된 계기라고 할 수 있다.

● 개발 기간은 얼마나 걸렸고. 개발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이 있었나.

박인호 = 총 개발 기간은 작년 초부터 해서 1년 반 정도다. 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은 굉장히 많았다. 일단 국내 스위치 개발한 부분이 잘 없다 보니, 자문을 구하고. 개발자들을 구하는 데에 여러 문제가 있었다. 이런 부분에서 닌텐도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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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런칭 시점에서 스위치 버전의 콘텐츠는 어디까지이며, 향후 업데이트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이 되나.

박인호 = 스위치 버전의 런칭 시에는 콘텐츠가 월드7까지 오픈이되며, 거기에 단편집과 콜로세움. 길드 레이드 등이 같이 오픈이 된다.

송창규 = 스위치 초반에는 월드7까지 기본 스토리가 열린다. 그밖에 단편집도 출시가 되고. 대부분의 콘텐츠는 1개월 내에 열리게 되어 있다. 업데이트는 F2P 서비스로 출시하게 됐는데, 가디언 테일즈의 후속으로 출시한 경우는 자체적인 서비스 타임라인을 따라서 업데이트를 하게 된다.

너무 빠른 업데이트를 진행을 할 경우에는 부담을 느낄 수 있어서 고민을 했다. 이를 고려하여 서비스 타임라인과 로드맵을 준비했다. 이후에는 상황을 보면서 페이스와 업데이트 주기를 고려하고자 한다.


● PS나 Xbox 같은 타 콘솔 버전으로의 출시는 고려하고 있지 않은지 궁금하다. 크로스 플레이 등은 지원하지 않는 것인가.

송창규 = 크로스 플레이는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고 있다. 모바일의 경우 지역별로 퍼블리셔가 달라서 한계가 있었다. 다른 콘솔의 경우, 스위치에서 일단 콘솔 서비스를 진행을 해보고자 한다. 이후 다른 콘솔의 개발도 배제하고 있지는 않다. 이후 개발 여지를 판단할 예정이다.


● 모바일과 콘솔의 심의가 다를텐데, 혹시 스토리 모드 대사, 연출 중 변화가 생기는 부분이 있을까.

송창규 = 출시에 있어서 심의는 각 국가별로 기준이 다르다. 이 부분은 닌텐도에서 가이드라인이 준비가 되어 있다. 이를 충실하게 지켜서 해당 심의를 받고 가이드라인을 따라서 올렸다. 애플과 구글 등에서 콘텐츠 조정을 거쳤기에 콘텐츠의 변화는 특별하게는 없다.


● 수익 모델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송창규 = F2P 로 출시하면서, 유료 DLC의 BM을 갖느냐. 아니면 F2P로 해서 무료 배포를 하고 유료 구매를 하느냐 선택이었다. BM이나 상품 등은 모바일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가령, 모바일 같은 경우는 영웅이 출시될 때마다 많은 상품이 업데이트 되는데, 스위치는 영웅 업데이트마다 수많은 BM을 선보이지 않고. 부담이 덜한 BM을 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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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모바일 버전의 이식 정도로 보이는데, 하드웨어적 특성을 제외하고 닌텐도 스위치 버전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으론 무엇이 있을까.

송창규 = DLC로 새롭게 만든다거나. 이런 새로운 개발은 아니고. 이식을 중심으로 보시는 것이 맞다. 스위치 디바이스의 조작과 대화면에 맞는 조정이 있었다. 여기에 큰 차이가 있지는 않다. 유저 경험 차이라고 한다면, 한국은 한국 유저끼리. 일본은 일본 유저끼리. 이렇게 서로 플레이할 수 있었는데. 스위치는 글로벌 출시이기에 서로 다른 국가의 플레이어들이 어울리고 길드를 구성하는 점 등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 기존 모바일 작품은 한중일에서 모두 흥행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가디언 테일즈 IP가 가진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송창규 = 여타 모바일 타이틀과 다르게, 한중일에서 모두 흥행을 거두고 잘 알려진 IP로 자리를 잡았다. 글로벌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유저들에게도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스위치 글로벌 출시를 통해, 시장을 글로벌로 돌린다고 하면. 모바일에게 게임을 하지 않거나 장시간 모바일로 플레이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스위치 버전을 통해서 가디언테일즈의 장점인 스토리를 몰입감 있게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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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버전에서는 다양한 이벤트 재화 지급으로 소과금 이용자들에게 배려를 하고 있다. 스위치 버전에서도 그런 재화 지급 이벤트가 진행되는 것인지 궁금하다.

송창규 = 모바일 서비스와 비슷하게 진행하는 것이기에, 이벤트라던가. 재화 배포 등은 마찬가지로 있다. 준비를 하면서 국가별로 구매력이 다르거나. 유저 패턴이 다르다거나. 이러한 차이가 있었다. 출시 시점에 따라서 차이가 있어서, 주기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를 글로벌 서버에 접속하는 유저들의 플레이 패턴을 보고 조정하고자 한다.


● 기존 모바일 유저의 진행도나 영웅은 스위치 버전 접속 시 연동이나 혜택이 있는가. 완전 새로운 계정이라면 반복 플레이와 가차 수집에 피로와 클 듯 하다. 일부분에 대한 보상이 따로 있을지 궁금하다.

송창규 = 모바일 가디언 테일즈 유저를 위한 추가 보상이 있지는 않다. 이전 질문의 답변처럼 퍼블리셔가 달라 추가적인 보상은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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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가디언 테일즈 닌텐도 스위치 버전

기     종

SWITCH

발 매 일

2022년 10월 4일

장     르

액션 어드벤처

가     격

제 작 사

콩스튜디오 코리아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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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5


(5647873)
39.7.***.***

BEST
각종 컨텐츠나 BM은 모바일판 거의 그대로 가져오면서 기존 계정 연동 없이 독자 서버 또 내는게 무슨 의미가 있는거지 안 그래도 가테 서비스 오래 되면서 길드 레이드, 콜로세움, 아레나, 협동전, 원정대 등등 숙제 너무 많아져서 접근성 편한 모바일이 아니라 콘솔로 매일 꾸준히 접속해서 하기에는 상당히 부담스런 게임일텐데...
22.09.21 11:46

(2168544)
223.62.***.***

BEST
과금 게임을 스위치에서 보고 싶지 않네요...
22.09.21 12:01

(5522581)
27.110.***.***

BEST
정작 스위치에도 과금식 게임 여럿 있죠 퍼즈도라를 시작으로 이것저것
22.09.21 12:14

(5551038)
118.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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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챠로 매해 콘솔겜 매출 탑 찍는 피파 시리즈가 이미 10년도 더 전에 콘솔에 있었는데요 새삼스럽게 ㅋㅋ
22.09.21 13:52

(4713159)
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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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만깨는 쪽으로 손본게 아니라 그냥 이식이군요 그래도 스토리나 게임성은 좋으니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바일에서 이만한 겜도 없어요
22.09.21 11:50

(3279575)
175.200.***.***

가테 플탐이 100시간이라거에 웃고 간다 ㅋㅋㅋ 3별 노리느라 시간이 늘어날 뿐이지 3별 상관없이 스토리만 본다는 가정하에 길게 봐야 30시간 될까말까야 ㅡㅡ 빡세게하면 20시간도 안걸려..그리고 대작 게임들은 난이도를 조절이 가능하지만 니들은 영웅 풀작 안되어 있으면 난이도 십창나게 만들어서 플탐이 느린거 뿐이지 종결급으로 시작하면 10시간이면 떡을 친다
22.09.21 11:42

(4708804)
222.99.***.***

설리청향
? 가테 10지이후부터는 스토리 한챕터 당 6시간정도 걸림 10시간이면 떡을친다는건 무슨 기준인지? | 22.09.21 12: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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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71.***.***

설리청향
?_? 내가 15월드 클리어하는데만 이틀걸렸는데..??? | 22.09.21 13: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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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6.***.***

설리청향
겜안분;; | 22.09.21 15: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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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121.***.***

설리청향
지역하나의 각 스테이지마다 최소 몇번에서 몇십번을 돌아야하는 게임인데 뭔 10시간이면 떡을 침.. | 22.09.21 18: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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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133.***.***

설리청향
아니 뭔 다른 게임들은 스피드런해서 30분컷하면 30분짜리 게임임? 오픈월드게임 메인퀘만 깨서 10시간컷하면 10간짜리 게임이냐? 능지 레전드네 | 22.09.21 20:42 | | |

(4721599)
121.133.***.***

설리청향
3별 노리기까지 갈것도 없고 적당히 플레이해도 30시간 걍 넘음 미궁 퍼즐만 몇십개는 되고 미궁을 제외해도 외전 플레이타임이 얼만데 걍 10시간 떡은 무슨 말같지도않은 소리임 | 22.09.21 2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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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133.***.***

설리청향
겜안분 티 존나나네... | 22.09.21 2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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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164.***.***

설리청향
재화 무한으로 떙겨서 카마엘 풀초스타트 + 공략 연구해서 빌드 짜고 스피드런으로 존나 달려도 불가능할 거 같은데 | 22.09.22 22:30 | | |

(850234)
112.168.***.***

설리청향
???????????????????? 30시간에 어케..? | 22.09.23 23: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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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7.***.***

설리청향
이해해줍시다. 게임에 무지하면 이렇게됩니다. 아니면 뇌빼고 즐기거나 | 22.09.24 0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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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151.***.***

설리청향
전형적인 겜안분 ㅋㅋㅋ 스팩으로 찍어누르는 겜이 아니라 종결급 ㅇㅈㄹ 의미없는데 ㅋㅋㅋ | 22.09.24 1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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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243.***.***

설리청향
내가 올컬렉작, 지식작 다 해놨는데도 조낸 오래 걸리는데? 20시간? ㅋㅋㅋ 웃고 간다ㅋㅋㅋ까라면 알고서 까야지 ㅋㅋㅋ | 22.09.24 19: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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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3.62.***.***

설리청향
허언증 잇으심? | 22.09.25 03: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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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95.***.***

설리청향
3별작하는데 내 1주일 휴가를 다쓰고도 못했는뎅 엌 | 22.09.25 22: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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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166.***.***

설리청향
7~8지까지만 해본 사람이면 인정 근데 어차피 마계부터는 스펙 상관없이 기사 캐릭터 고정임, | 22.09.26 12:01 | | |

(5647873)
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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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컨텐츠나 BM은 모바일판 거의 그대로 가져오면서 기존 계정 연동 없이 독자 서버 또 내는게 무슨 의미가 있는거지 안 그래도 가테 서비스 오래 되면서 길드 레이드, 콜로세움, 아레나, 협동전, 원정대 등등 숙제 너무 많아져서 접근성 편한 모바일이 아니라 콘솔로 매일 꾸준히 접속해서 하기에는 상당히 부담스런 게임일텐데...
22.09.21 11:46

(5647873)
39.7.***.***

#NURI
길레나 원정대 같은 잡다한 숙제 컨텐츠 싹 다 날려버리고 기존에 호평받은 컨텐츠들(스토리, 3대3 대전)만 남겨놓고 아예 독자 시스템으로 운영한다면 기존 가테 접고 넘어갈 의향도 있지만 이건 좀... | 22.09.21 11:49 | | |

(4871472)
121.179.***.***

#NURI
카카오게임즈 탈출 목적으로 보이는 중. | 22.09.21 1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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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47.***.***

#NURI
그냥 타겜 글로벌판처럼 새로 내는거라고 봐야할듯 | 22.09.21 13:03 | | |

(763365)
175.200.***.***

월하의주민
카카오 탈출만 해도 다시할만 할거 같은데요 | 22.09.23 08:18 | | |

(1254750)
58.121.***.***

개쓰레기 과금 게임을 어서 디밀어
22.09.21 11:48

(4911372)
213.162.***.***

암살할때명심할것
쓰레기 소리 들을정도의 겜은 아닌데;; | 22.09.23 05:41 | | |

(4713159)
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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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만깨는 쪽으로 손본게 아니라 그냥 이식이군요 그래도 스토리나 게임성은 좋으니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바일에서 이만한 겜도 없어요
22.09.21 11:50

(2168544)
22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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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 게임을 스위치에서 보고 싶지 않네요...
22.09.21 12:01

(5453569)
211.36.***.***

정인
또 되도않는 콘솔부심 ㅋㅋㅋㅋㅋㅋ | 22.09.21 1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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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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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인
정작 스위치에도 과금식 게임 여럿 있죠 퍼즈도라를 시작으로 이것저것 | 22.09.21 1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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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3.62.***.***

CLCP72
부심이라 생각되셨다니,죄송합니다 우리나라 과금 방식이 아주 멋같아서요... | 22.09.21 13:09 | | |

(1257905)
175.194.***.***

CLCP72
이게 어떻게 콘솔부심이지? 모바일 시스템 그대로 온다는건 가챠도 딸려 온다란건대 그걸 환영 안한다란 소리지 뭔 개소리야 | 22.09.21 13:29 | | |

(4841614)
175.195.***.***

정인
저도 그냥 스토리는 궁금한데 과금+시간 부담이있어서 아예 패키지 방식으로 내주지않을까 했는데 별로네요 게다가 모바일판처럼 계속 업뎃해줄지도 미지수고요 | 22.09.21 13:36 | | |

(5551038)
118.130.***.***

BEST
정인
가챠로 매해 콘솔겜 매출 탑 찍는 피파 시리즈가 이미 10년도 더 전에 콘솔에 있었는데요 새삼스럽게 ㅋㅋ | 22.09.21 13:52 | | |

(7259)
118.235.***.***

정인
한국 한정이 아니고 가챠겜이라 하십셔 국가 불문하고 똑같지 | 22.09.21 14:51 | | |

(4716103)
112.160.***.***

정인
우물안 개구리 | 22.09.21 15:27 | | |

(4862319)
59.29.***.***

정인
그냥 개인이 보기 싫다는 글에 댓글 달리는 수준이 참혹하네요 이미 존재한다고 해서, 매출이 높다고 해서 싫어하면 안되는 이유는 없죠 | 22.09.21 15:57 | | |

(679673)
59.12.***.***

정인
일본 과금이나 우리나라 과금이나 거기서 거기입니다;; | 22.09.21 21:46 | | |

(5411686)
112.149.***.***

정인
총대메고 시위하십쇼 그럼 ㅋㅋㅋㅋㅋ 콘솔게임시장을 수호해야되잖슴? | 22.09.22 07:53 | | |

(5312456)
112.164.***.***

정인
다른 나라 겜도 과금 구조 악랄한 겜들 많아요 좀만 찾아보셈 | 22.09.22 22:31 | | |

(5183752)
14.37.***.***

연동 됐으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
22.09.21 12:08

(5519464)
106.250.***.***

고기굽는사람
이건 많이 아쉽다... | 22.09.22 08:30 | | |

(5233391)
119.197.***.***

큰 메리트가 없는듯한데...
22.09.21 12:18

(508257)
223.39.***.***

원신도 콘솔과금겜인데 피파도 그렇고 뭔 콘솔브심들이 그렇게 나시는 건지
22.09.21 12:41

(4708804)
222.99.***.***

원래 폰버전하는 사람들한테 큰이점 없고 신규유입용으로 봐야할듯
22.09.21 12:55

(4708804)
222.99.***.***

라면면부터넣음
어차피 폰가테 하는 애들은 pc버전 기다리는중 | 22.09.21 12:56 | | |

(5669680)
180.71.***.***

라면면부터넣음
신규 유입도 매력이없는데 이동간 버스/지하철에서 플레이가 거의 불가능함 | 22.09.21 13:36 | | |

(4708804)
222.99.***.***

가챠하느라밥이없어MK-II
내가말한 신규유입은 콘솔유저 얘기 | 22.09.21 14:02 | | |

(327685)
202.223.***.***

넷플릭스 게임들처럼 콘솔/무료판으로 서비스형태를 바꾸면 좋을텐데 말하는 거 보면 걍 재화 지르고 현질하고 가챠하고 똑같은 모양이네요 ㅋㅋ 이게 진짜 글로벌로 먹힐라나...
22.09.21 12:58

(372519)
115.160.***.***

모바일 겜들 역겨워서 들고 다니면서 스위치로 겜하는데 이 무슨... 스위치에 똥을 붓네
22.09.21 13:02

(1724034)
222.236.***.***

ㄴ(°0°)ㄱ
저거 안하면 콘솔 게임 못하는건가요? 이상한 소리를 하시네. | 22.09.22 10:03 | | |

(372519)
115.160.***.***

FinKLain
냥코대전쟁, 세븐나이츠, 퍼즐드래곤 같이 스위치에 맞는 적절한 변화를 주지 않고, 성의없이 모바일 그대로 가져오는게 똥이라는 거예요. 뻔히 모바일판 있는 게임을... | 22.09.22 10:56 | | |

(1734763)
125.178.***.***

뱅드림처럼 유료 패키지로 팔지만 캐릭터는 어떻게 무료로 얻을 수 있는 형식으로 하면 좋았을 것 같은데 아쉽네...
22.09.21 13:06

(1248969)
115.21.***.***

그냥 콘솔용 스토리겜으로 나올 줄 알았는데 단순 이식이면 좀 아쉽네요;;
22.09.21 13:11

(5298868)
183.104.***.***

이 게임 돈 많이 드나요? 모바일 겜은 안하는데 그나마 관심있던 겜이라 과금 게임은 한번도 안해봤습니다
22.09.21 13:14

(5669680)
180.71.***.***

눈팅만하는 사람
천천히하면 얼마든지 무과금으로도 스토리 밀수는 있습니다만.. 그게 엄청 오래걸린다는거 근데 문제는 과금한다고 팍 땅겨지지도 않음 | 22.09.21 13:35 | | |

(1402822)
112.172.***.***

눈팅만하는 사람
전형적인 돈으로 시간을 사는 구조라 맘먹기에 달렸습니다. 시작한 첫날부터 스토리 논스톱으로는 대충 7~8지 정도까지 가능할거고 그 이후로는 캐릭터를 차근차근 육성하셔야 하고 과금이 육성에 걸리는 시간을 좁혀준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 22.09.21 14:26 | | |

(1402822)
112.172.***.***

GabrielsOboe
기존 한국서비스 기준 뽑기를 통한 캐릭터와 무기 획득 자체는 사료가 많고 가챠 횟수에 따라 지급되는 마일리지 시스템이 무기한이라 과금 없이도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 22.09.21 14:29 | | |

(1248969)
115.21.***.***

눈팅만하는 사람
그런데 진짜 컨트롤 안좋으면 좋은캐릭터 다 뽑고 풀강화에 풀셋해도 못깨는 경우도 있긴합니다;; 요즘엔 그래도 패치되어서 괜찮을거에요. | 22.09.21 14:50 | | |

(5189265)
180.226.***.***

눈팅만하는 사람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스토리 밀수있고 재미있어요. 그리고 가테는 보상이 상당히 후해서 고인물pvp나 길레 아니면 무과금도 충분히 즐길수있음 | 22.09.21 20:10 | | |

(4721599)
121.133.***.***

눈팅만하는 사람
과금게임중에 이 게임만큼 중소과금도 종결스펙까지 편하게 쌓을수있는 게임이 별로 없을거임. 과금 안해도 스토리만 보는데 커피만 다 태워도 플레이에 별 지장없음 시기 잘타고 공략 잘본다면 | 22.09.21 20:47 | | |

(3332821)
14.4.***.***

눈팅만하는 사람
컨이나 기믹이 필요한곳이 있어서 캐바캐가 좀 있습니다 | 22.09.21 22:03 | | |

(5519464)
106.250.***.***

눈팅만하는 사람
pvp아니면 스토리 볼때 스펙보단 컨트롤이 더 중요할겁니다. | 22.09.22 08:32 | | |

(1257905)
175.194.***.***

모바일거 이식이면 굳이 해야 할 이유가? 그럼 가챠도 고대로 온다란거?
22.09.21 13:28

(4808581)
223.39.***.***

머리가있으면 개 ㅈ망할거를 모를수가없는디..
22.09.21 13:33

(31029)
119.196.***.***

애매하긴 하지 그냥 가챠 없이 콘솔버전으로 나오던가 아니면 아예 데이터 연동되는 현재 가챠 형태를 컨트롤 + 화면 좋은 버전으로 운영하던가 둘중 하나일줄 알았는데 이도 저도 아니네 위에 원신 언급하는 분들 있는데 원신도 콘솔 버전은 데이터 연동없이 콘솔만 따로인가?
22.09.21 13:33

(5669680)
180.71.***.***

가테 섭종까지 함께갈 공주님 ATM으로써 스위치판 가테는 실망이큼 1. 접속하려면 Wifi 혹은 테더링 필수 스위치 테더링해서 사용하는게 쉬운게아님 2. 스위치 터치 패널 적용안하고 R 스틱으로 커서 역활함<-- 이거 생각보다 몰입을 엄청나게 방해함 3. 완벽이식 반대로 말하면 모바일이랑 다른게 없음 4. 아이패드에 엑박 패드 물린거보다 스위치 라이트가 조작감은 더 좋음(개인차) 장점이라 할만한건 4번뿐인데 저 4번 항목하나때문에 엄청나게 매몰된 모바일 버젼을 제치고 스위치버젼으로 한다?? 그닥 일단 가장 중요한 출/퇴근시간 플레이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어서 추천 하기 힘듬 다만 스토리 다시 한번 제대로 밀어볼까 하는 사람이라면 스위치버젼으로 부계정 돌리는건 나쁘지 않을거같음 FGT에서 천천히 돌리는데 역시 스토리는 명품이다 그리고FGT에서 바리 외전 풀어준건 감동이긴하다 근데 이건 가테라는 게임의 퀄러티가 높은거지 스위치로 해야될 이유는 못되는거같음
22.09.21 13:34

(112315)
175.123.***.***

육성기능 간소화 + 스토리만 플레이에 각 스테이지와 신캐릭을 DLC팩으로 묶어서 팔기를 기대했는데 아쉽습니다
22.09.21 13:42

(4829277)
121.156.***.***

그냥 유료로 판매했으면 좋았을텐데.
22.09.21 13:50

(5551038)
118.130.***.***

차라리 유료 DLC 넣고 캐릭터 다 고를 수 있게 해서 패키지로 팔지 가챠로 나오는 수익이 크긴 큰가보네요...
22.09.21 13:53

(2296846)
1.220.***.***

물 흐리지 말고 스위치에서 꺼져라
22.09.21 14:00

(4708804)
222.99.***.***

호에이오우
이런것도 선민사상 한종류인가? | 22.09.21 14:03 | | |

(4814556)
222.99.***.***

호에이오우
그냥 저 타이틀이 안 팔리면 알아서 망하는거 아닌가요; 저걸 스위치로 발매한다고 무슨... | 22.09.21 14:51 | | |

(5664325)
112.165.***.***

호에이오우
닌스퍼거.... | 22.09.21 14:57 | | |

(5336204)
211.198.***.***

호에이오우
역시 명불허전 닌빠 ㅋㅋㅋ | 22.09.22 18:38 | | |

(608584)
223.39.***.***

콘솔에 BM넣고 발매한다고??? ㅎㅏ...쳐다도 안봐야지
22.09.21 14:07

(567252)
121.163.***.***

연동도 안되는데 독자 시스템도 아니면 스위치로 할 이유가있나 차라리 초기 기획대로 dlc팔이 패키지 게임을 만들었어야지 그냥 편하게 돈떙기겠다 그거밖에 안됨
22.09.21 14:08

(1278714)
175.198.***.***

한참 안나오길래 이정도면 싱글용으로 새로 만드는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단순 이식작이였네...
22.09.21 14:12

(5561731)
121.111.***.***

스위치인데 모바일과금구조????? 순한맛이라고 해봐야 어차피 모바일과금구조랑 비슷할테고 맞아 이거? 누가 그럼 스위치로 해 연동도 없이?
22.09.21 14:34

(5015952)
1.246.***.***

이거 누구 하라고 스위치로 나오는지 모르겠네. 일단 모바일에 비용 매몰된 사람들이 연동도 안되는 스위치에 또 돈 박을 일은 없을 것 같으니 기본유저는 아니고, 그렇다고 스위치를 통해 모바일 신규유입을 노린다기엔 스위치 유저 쪽이 라이트한 게임 취향이 많아서 모바일의 매운 BM은 쳐다도 안볼사람들이 수두룩한데, 뭐지? 그냥 우리도 아무튼 콘솔쪽에 진출합니다. 이걸 보여주려고 그냥 에라모르겠다 포팅해서 출시하는건가?
22.09.21 15:18

(551056)
1.220.***.***

레드우콘
그것도 겨우 7장까지만. 난 또 12장까지는 다 나올 줄 알았는데. 100시간 플탐 이런것도 15장까지에 외전기타등등 다 합쳐서야 셀법한거지 , 7장따리로는 몇 일 하고 나면 할게 없어서 소탕 컷 해야하는 가챠 스위치게임..? 흠.. 이런거 만들려고 개발여력을 여기 낭비했나 싶음. | 22.09.21 15:55 | | |

(4705854)
121.133.***.***

레드우콘
스위치 버젼만의 메리트가 큰화면,조작감,글로벌 매칭 정돈데 걍 모발하는게 낫지않나? 세나스위치보다 더 의미없는게 나왔네..... 진짜 대체 왜 만든거지. | 22.09.21 21:42 | | |

(4705955)
106.247.***.***

스위치로 뽑기를 한다구?! 가테 뽑기 매워서 접었는디... 제가 이해한 게 맞을까요?
22.09.21 15:28

(5341789)
118.42.***.***

누가보면 가테과금이 뽑기만 문제인줄 알겠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븅신같은게임은 과금도 공략을 봐야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09.21 15:45

(4922532)
223.39.***.***

썩 꺼져라
22.09.21 15:45

(1299)
220.82.***.***

연동이 안된다면... 기존 모바일 유저들을 위한 이식은 아니네요. 신규플랫폼 유저 창출이 목적인듯
22.09.21 15:48

(10599)
220.124.***.***

예전 퍼즐드래곤 같은 식의 콘솔 이식일 줄 알았는데 그냥 모바일에서 스위치로 옮겼을뿐이군요. 과금도 하고.. 아쉽구만..
22.09.21 15:50

(45003)
220.77.***.***

냥코 대전쟁 스위치판 같은 패키지 가격 외 추가 과금 없이 콘솔 게임화 해서 내놓는다면 환영인데, 그렇지 않다면 그닥 의미 없는 이식.
22.09.21 16:05

(1234)
118.235.***.***

그냥 싱글로 내고 추가 월드랑 단편집을 dlc로 내도 괜찮았을거 같은데.. 오픈때부터 지금까지 하고 있지만 스토리 원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게임인데..
22.09.21 16:42

(1091196)
210.97.***.***

테더링 이나 와이파이 환경 없으면 휴대중 플레이도 못하고 크로스 플레이 안되서 폰이랑 연동도 안되는데 이걸?
22.09.21 17:03

(4999558)
1.237.***.***

뽑기같은건 좀 손봐서 스토리위주의 플레이로 나올줄 알았는데 좀 실망..ㅠ 그냥 이식이면 그대로 모바일해야지
22.09.21 17:07

(1091196)
210.97.***.***

웨이니
가격 0원인거 보면 그대로 이식 | 22.09.21 18:00 | | |

(697700)
115.20.***.***

재미있게는 했지만 가챠게임을 콘솔에서까지 하기는 싫다아....
22.09.21 17:12

(4959178)
59.9.***.***

혹시 이게 ㅈ가테의 카카오게임즈의 그 가테인가, 아니겠지?
22.09.21 18:29

(4956796)
125.183.***.***

bm이 어쨌든 넘어오는거면 스위치로 하는 메리트가 없지 않나? 차라리 돈을 받고 판 뒤에 dlc 형식으로 일부 캐릭터나 스토리 같은걸 파는 형식이였으면 모를까..... 그마저도 욕 어느정도 나왔을거 같은데 게임을 무료로 풀고 그 안에 기존 bm 완화해서 넣겠다고 했는데 그럴거면 모바일과 뭔 차이야?
22.09.21 20:03

(2168665)
1.219.***.***

탑뷰 젤다 파쿠리 게임 할 바에 꿈섬 젤다를 하지 도대체 왜...?
22.09.21 20:15

(976202)
61.75.***.***

똥겜매니아
꿈섬 젤다도 하고 이것도 하면 되죠 꿈섬 한다고 가테 못함? 꿈섬 뭐 플레이타임이 수백시간 되는것도 아니고 한번 하면 질리는데 | 22.09.21 20:52 | | |

(4944093)
125.130.***.***

다른건 모르겠는데 플탐비교는 인간적으로 너무 염치없는거 아닌가
22.09.21 21:24

(5519464)
106.250.***.***

Hkage
단독 컨텐츠인 스토리, 외전, 미궁, 세계탐험만 해도 분량은 엄청 많음 | 22.09.22 08:34 | | |

(3728373)
221.153.***.***

내심 스위치판으로 나온다는 글을 보면서 가테의 메인 스토리만 담은 싱글용으로 나와도 좋지 않을까 생각들었는데 (시즌1을 베이스로 후반부만 오리지널 전개 결말로 마무리 하고) 실제 나온건 원작 모바일판을 이식판이라서 좀 아쉽네요.
22.09.21 22:45

(1114493)
112.149.***.***

한번쯤 해보고는 싶었는데 이참에 한번 해봐야겠네요
22.09.21 22:49

(551056)
121.148.***.***

VKRKO
스토리와 연출, 패러디와 센스는 모바게 중에서 역대급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7장에서 끝나면 그 이후가 궁금해서 폰 버전으로 넘어가실 듯. 스토리 절정은 월드 10,11에서 완성되었다고 볼만합니다. | 22.09.22 00:38 | | |

(4705854)
121.133.***.***

VKRKO
걍 기다리시지 마시고 모발로 하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단순이식에 차이점이 화면크기,조작감,PVP글로벌매칭이라. 서로 호환도 안되고 걍 모발하세요. | 22.09.22 0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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