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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워 오브 판타지, 진행 속도에 제한 두고 싶지 않다

조회수 17624 | 루리웹 | 입력 2022.08.10 (14:20:00)
[기사 본문] 지난 7월 국내에서 CBT를 마친 퍼펙트월드 게임즈의 멀티플랫폼 오픈 월드 RPG '타워 오브 판타지'가 8월 11일 론칭을 앞두고 있다. 이에 동사가 한국에 선보이는 첫 번째 서브컬쳐물이기도 한 본작의 출시 준비에 한창인 호타 스튜디오의 기획자 '스카이'와 서면 형식으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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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자기 소개 부탁드린다.

안녕하세요. 저는 '타워 오브 판타지'의 기획자 스카이입니다. 현재 게임의 후속 버전에 들어갈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느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어요.

● 퍼펙트월드는 한국에서 주로 동양풍 게임을 서비스해왔기에, 뭇 유저 사이에서도 그런 이미지가 자리 잡은 상태이다. 반면 타워 오브 판타지'는 미래적이고 캐주얼한 SF 스타일을 택했는데, 이러한 작품의 컨셉팅 과정에 대해 자세히 듣고 싶다.

SF 소재는 내부에서 여러 번 논의를 거쳐 결정한 것인데요. 스타일에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생각도 있었고, 저희 팀원들이 이 소재에 관심이 많기도 합니다. 인류가 다른 행성에 식민지를 개척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이런 생각으로 만든 오픈 월드 게임이라 재미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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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채널 당 인원 제한이 그리 넉넉하진 않은 듯 필드 보스를 사냥할 때나 다른 유저를 만나는 정도였다. 이 정도의 밀도는 테스트였기에 그랬던 건가 아니면 정식 론칭 이후에도 비슷한 건가? 만일 비슷하다면 어떠한 기획 의도가 깔려 있는 것인가?

이 게임은 다중 스레드 방식을 사용해서 플레이어가 다른 스레드로 전환하여 모험을 진행할 수 있으며, 한 화면에 보이는 플레이어 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초기에 오픈 월드가 인원 과다로 혼잡해지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개척자에게 보다 좋은 체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의도적인 설계입니다. 물론, 월드 보스 토벌, 다인 보물 상자 열기, 단체 사진 찍기 등 다른 활동에서는 전체 채널과 길드로 동료를 소환하여 협동할 수 있습니다.

● 육지, 강, 하늘을 아우르는 다종다양한 탈 것과 2단 점프, 와이어 등 월드 탐험을 위한 각종 편의 요소가 많다. 유저 입장에서는 당연히 재미있고 편리한 요소지만, 그만큼 게임 진행을 가속화하여 콘텐츠가 조기에 바닥날 우려도 있을 법한데, 이러한 부분까지 고려를 했는지?

그 부분도 당연히 고려했습니다만, 개척자의 진행 속도에 과도한 제한을 주고 싶지 않았어요. 그렇게 하면 자유 탐색의 쾌감이 떨어지게 되니까요. 그렇다고 콘텐츠가 조기에 바닥 날까 많이 걱정되지는 않습니다. 플레이 모드가 굉장히 다양해서 월드 탐색, 던전, 유적 외에도 각종 미니 게임이 있고, 저희가 계속해서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할 거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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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형 커스터마이징과 변신에 가까운 레플리카 시스템은 서로 상충하는 부분이 있는 듯한데, 레플리카 시스템을 구상하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레플리카는 캐릭터의 외형을 바꾸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레플리카 캐릭터와 소통하여 사이가 더 가까워지고 친밀도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유용한 도움을 줄 거예요. 예를 들면 전투에 유리한 레플리카 특성이 있는데요, 레플리카 특성은 레플리카 외형을 사용하기 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커스터마이징한 외형을 사용하든, 레플리카 캐릭터의 외형을 사용하든 모든 것은 개척자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저희는 단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해 커스터마이징에 흥미가 없는 개척자도 자신이 원하는 외형을 선택할 수 있게끔 할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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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작의 경우 작중 나라마다 문화가 다르다는 식으로 다채로운 풍광을 연출했다. 이번 CBT에서 둘러본 초반부 배경은 포스트 아포칼립스풍인데, SF라고 해도 굉장히 많은 갈래가 있지 않나. 추후 다른 스타일의 맵도 볼 수 있을까?

아포칼립스를 배경으로 설정하다보니 포스트 아포칼립스의 느낌이 조금 있으나, 개척자가 압박감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 과하게 황량한 배경을 만들지는 않았습니다. 후속으로는 여러분들께서 많은 관심을 보인 '사이버펑크', '사막 오아시스' 등 다양한 스타일을 선보일 예정이며, 추후 한국 서버 버전에도 출시될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파티 사냥의 시너지 효과, 가령 던전 공략을 위해 다양한 속성의 캐릭터가 필요하다거나, 탱커-딜러-서포터의 역할 구분이 명확하다거나 하는 부분을 느끼기 어려웠는데, 이 역시 의도적인 것인가?

직업으로 역할을 분명하게 분담하는 전통적인 RPG와 비교했을 때, 저희 게임은 액션의 쾌감을 강화하기 위해 불릿 타임과 무기 연계 스킬 등 스킬 콤보 성질이 강한 설정을 사용했습니다. 또, 다양한 '공명' 방식으로 전통적인 전사/마법사/성직자 클래스를 대체했습니다. 공명은 무기 전환을 통해 변하기 때문에 어떤 직업이든 가능하여 다채로운 체험과 높은 자유도를 제공합니다. 그 중 강인 공명은 일반적으로 적을 끌어들이는 탱커 역할을 하고, 은혜 공명은 힐러 역할을, 강공 공명은 딜러 역할을 담당해 팀원을 적절히 조합하면 던전을 보다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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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이 다소 빡빡하다. 한국에서는 흔히 ‘과금이 맵다’고 표현하는데, 원하는 레플리카를 해금하려면 상당히 많은 비용이 들 것 같다. 정식 론칭 이후에는 BM을 좀 완화하거나 캐시를 더 많이 제공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게임 내 이벤트 및 여러 이벤트에 참여하면 풍부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양정화, 서유리, 류승곤, 남도형 등 유명 성우진을 고용하여 한국 현지화에 신경을 썼지만, 디렉팅 문제인지 몇몇 NPC는 초반 비중이 상당함에도 대사 전달이 약하고 감정 전달이 잘 되지 않았다. 또 자막과 음성 싱크가 맞지 않는다거나 오역, 중국어가 그대로 출력되는 문제도 발생했다. 이 부분을 수정할 계획이 있나?

현지화 부분은 개선하고 있습니다. CBT에 참여하신 개척자님은 오픈 후 개선점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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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서버에서는 2.0 업데이트로 게임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들었다. 한국에서의 CBT는 게임에 대한 첫 인상을 좌우하는 자리였던 만큼 2.0 빌드를 염두에 뒀을 법도 한데, 구버전으로 진행할 수밖에 없었던 사정이 있었는지, 또 정식 론칭 시점에는 2.0 빌드로 시작할 수 있을지 알려달라.

콘텐츠는 1.0이지만, 게임 퀄리티는 2.0입니다. UX나 시스템 부분이 2.0 기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 이야기가 나온 김에 2.0 업데이트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기 바란다. 무엇을 중점적으로 개선하였으며, 그 결과 구버전과 비교했을 때 달라진 부분은 무엇이고, 현지에서의 유저 반응은 어떠했는지?

2.0에는 메인 스토리, 사막과 미래 도시 느낌의 ‘쿄카’ 맵, 신규 레플리카가 추가되었습니다. 한국 유저분들이 빨리 만나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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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론칭 이후의 업데이트 계획도 궁금하다. 대형 업데이트는 어느 정도 주기로 계획하고 있는가?

전반적인 동일성을 고려해 글로벌 버전과 맞춰 갈 예정입니다.

● 끝으로 본작을 기다리고 있는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짧게 한 마디만 해도 되나요? 판타지의 세계로 다 같이 모험을 떠나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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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타워 오브 판타지

기     종

PC/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22년 8월 11일

장     르

오픈 월드 RPG

가     격

제 작 사

퍼펙트월드 게임즈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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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33
1


(528628)
118.235.***.***

BEST
요즘엔 다떠나서 중국겜이 국내겜들보다 퀄리티면에선 더 기대가 되는건 사실이네요
22.08.10 16:36

(4715166)
211.178.***.***

BEST
한국 대기업은 반성할 필요가 있음. 대표적으로 엔씨는 리니지2m까지는 그래...그래도 공성전같은 rvr만 두고보면 왜 리니지하는지 이해가 될 만한 재미가 있긴함. 돈을 소과금 기준 월 50은 써야 그 재미가 보이지만 어쨋든간. 그래픽이나 서버관리도 아무리 욕처먹더라도 대기업의 위엄? 같은걸 보여주긴했음. 뭐 bgm이나 아트는 언제나 훌륭했고. 다 종합 해서 봤을때 그 당시 모바일 기준 재대로된 게임을 만든건 부정할순 없음. 솔직히 과금? 어차피 리니지 원래 하던 사람들은 그렇구나...좀...맵긴하네? 수준이지 아예 이해 못할 정도 까진 아니였음. 근데 그 이후로? 도대체 엔씨가 뭘 했음? 트릭스터m은 트릭스터라는 ip에 종지부를 찍었고 블소2는 그게...10년을 넘게 기달려온 블소 후속작? 차라리 m이였으면 엔씨가 엔씨했네 다행이다 2는 아니라 하고 넘어갈 수라도 있음. 리니지w? 도대체 리니지m과 무엇이 다른것? 2m보다 나은게 뭐가 있음? 대만애들이랑 뜨는거? 심지어 쇼케이스 때 했던 말 중에 뭘 지켰음? 도대체??? 게임은 계속 자가복제만 계속하고 서비스는 하꼬 시절 엔씨만도 못함. 적어도 리니지2하던때 엔씨는 유저를 위해 업뎃하긴했음. 서버는 ↗같이도 허구헌날 박살라도 신규 업뎃 뜨면 와~ 하고 기대가 됐다고. 근데 지금 엔씨는 도대체 뭐함? 왜 허구헌 날 엔씨 본사엔 트럭만 보임? 미호요가 10년 전에 아무것도 없을 때 어떻게든 붕괴2 정상괴도 올리고 자사에 3d 개발자 단 한명도 없을 때 키아나 하나 만드는데 6개월 걸릴 동안 도대체 그 훌륭한 대한민국 서연고만 뽑는다는 엔씨는 뭐했음?직원들 복지? 맞음 엔씨 복지 ㅈㄴ 좋더라. 식당 밥이 ㄹㅇ 기달려짐. 근데 사업상으로 도대체 뭘 했냐고 10년 동안 미호요 새끼들 모션 여기저기 배끼는거 아니꼽지 근데 아무런 능력도 없는 상태서 개발자들이 자기 스스로 공부하고 여기저기서 참고하면서 공부 할 동안 도대체 엔씨는 한국 대기업들은 한게 뭐가 있음? 넷마블은 세나 이후로 뭘 했음? 기껏해야 마블ip 겜들? 그라비티는....시발 말을 말자, 라그로 얼마나 우려먹을꺼임? 컴투스,게임빌은 야구랑 서머너즈워 없으면 뭐가 남았음? 네시삼십삼분은 블레이드 이후로 뭘 했음? 그만 좀 섭종 시켜라. 넥슨은....자체 개발 겜 좀 잘 좀 하자....안될꺼 같으면 빠른 섭종 좀 그만 하고...시발 믿음이 있어야 뭘 할꺼 아님? 어차피 초반 유저수 박살라면 6개월안에 섭종 할 텐데 하고 싶음? 크래프톤은...테라 그 따위로 서비스하면서 ip장사 할 생각을 했음? 다 망하니까 아 테라라는 ip에 문제가 있구나 이지랄
22.08.11 01:53

(1479533)
121.142.***.***

BEST
그냥 게임외적인건 다비우고 찍먹해볼예정. 카툰랜더링 SF는 나름 레어한 조합이라고봄. 어차피 과금떡칠아님 십몇년된거 재탕뿐인 게임판인데 아무렴어떄
22.08.10 16:04

(5453981)
125.130.***.***

BEST
원신짭이라길래 봤는데 닯은건 하나도 없었고 오픈월드 붕괴3 혹은 오픈월드 소울워커 이런쪽 느낌
22.08.10 14:29

(5664325)
112.165.***.***

BEST
겜덕이나 씹덕이나 서로 취존 못하고 이미지에 따라 내로남불하는 것들 보면 둘 다 결국은 덕이랍시고 똑같다는 걸 커뮤니티 해보면서 느낌. 둘 다 개그 그 자체
22.08.11 09:09

(5453981)
125.130.***.***

BEST
원신짭이라길래 봤는데 닯은건 하나도 없었고 오픈월드 붕괴3 혹은 오픈월드 소울워커 이런쪽 느낌
22.08.10 14:29

(5676825)
223.62.***.***

● 한 채널 당 인원 제한이 그리 넉넉하진 않은 듯 필드 보스를 사냥할 때나 다른 유저를 만나는 정도였다. 이 정도의 밀도는 테스트였기에 그랬던 건가 아니면 정식 론칭 이후에도 비슷한 건가? 만일 비슷하다면 어떠한 기획 의도가 깔려 있는 것인가? 이 게임은 다중 스레드 방식을 사용해서 플레이어가 다른 스레드로 전환하여 모험을 진행할 수 있으며, 한 화면에 보이는 플레이어 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초기에 오픈 월드가 인원 과다로 혼잡해지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개척자에게 보다 좋은 체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의도적인 설계입니다. 물론, 월드 보스 토벌, 다인 보물 상자 열기, 단체 사진 찍기 등 다른 활동에서는 전체 채널과 길드로 동료를 소환하여 협동할 수 있습니다. ● 육지, 강, 하늘을 아우르는 다종다양한 탈 것과 2단 점프, 와이어 등 월드 탐험을 위한 각종 편의 요소가 많다. 유저 입장에서는 당연히 재미있고 편리한 요소지만, 그만큼 게임 진행을 가속화하여 콘텐츠가 조기에 바닥날 우려도 있을 법한데, 이러한 부분까지 고려를 했는지? 그 부분도 당연히 고려했습니다만, 개척자의 진행 속도에 과도한 제한을 주고 싶지 않았어요. 그렇게 하면 자유 탐색의 쾌감이 떨어지게 되니까요. 그렇다고 콘텐츠가 조기에 바닥 날까 많이 걱정되지는 않습니다. 플레이 모드가 굉장히 다양해서 월드 탐색, 던전, 유적 외에도 각종 미니 게임이 있고, 저희가 계속해서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할 거니까요. 이 2가지 질답은 어떻게 보면 '기술력과 컨텐츠의 자신감'이라고 봐도 될까요 믿어볼만 할까요?
22.08.10 14:46

(4709492)
211.252.***.***

완미 세게랑 중국겜 백도어 만 아니면 해보고싶긴한데 ...모르겠네요 땡기긴합니다
22.08.10 15:08

(1479533)
121.142.***.***

BEST
그냥 게임외적인건 다비우고 찍먹해볼예정. 카툰랜더링 SF는 나름 레어한 조합이라고봄. 어차피 과금떡칠아님 십몇년된거 재탕뿐인 게임판인데 아무렴어떄
22.08.10 16:04

(5453981)
125.130.***.***

량˚
일단 국내 게임판은 리니지 배끼느라 이런류의 게임 자체를 아에 안만듬 서브컬처랍시고 딱봐도 덕알못 꼰대들이 어거지로 그래픽만 카툰으로 만든거라 이질적이기만 하고 과금은 결국 리니지식이고 세나레볼루션만 봐도 레이첼 모델링 암만봐도 존나못생김 | 22.08.10 17:20 | | |

(5676896)
175.223.***.***

오토바이는 왜...?
22.08.10 16:09

(4813450)
124.5.***.***

이거 리세해야 하나요?
22.08.10 16:29

(5019085)
182.216.***.***

피앗룩스
필요없어요. 일부러 초회 골드코어 30개로 ssr 랜덤하나 갖고 시작가능. 그리고 이벤트만 깨면 SSR 선택권줍니다. 리세라마 하지말라고 엄청 풀어줌 | 22.08.12 23:57 | | |

(528628)
118.235.***.***

BEST
요즘엔 다떠나서 중국겜이 국내겜들보다 퀄리티면에선 더 기대가 되는건 사실이네요
22.08.10 16:36

(633609)
106.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아리안로드
왜? | 22.08.11 00:38 | | |

(5673106)
211.10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아리안로드
ㄹㅇㅋㅋ | 22.08.11 22:53 | | |

(5676002)
113.130.***.***

한국 제작자들 진짜 정신차려야 됩니다. 요즘 중국애들 전세계의 자료 몽땅 수집ㅂ하고 갖고 와서 엄청 공부하고 연구합니다.
22.08.10 23:22

(4715166)
211.178.***.***

BEST
한국 대기업은 반성할 필요가 있음. 대표적으로 엔씨는 리니지2m까지는 그래...그래도 공성전같은 rvr만 두고보면 왜 리니지하는지 이해가 될 만한 재미가 있긴함. 돈을 소과금 기준 월 50은 써야 그 재미가 보이지만 어쨋든간. 그래픽이나 서버관리도 아무리 욕처먹더라도 대기업의 위엄? 같은걸 보여주긴했음. 뭐 bgm이나 아트는 언제나 훌륭했고. 다 종합 해서 봤을때 그 당시 모바일 기준 재대로된 게임을 만든건 부정할순 없음. 솔직히 과금? 어차피 리니지 원래 하던 사람들은 그렇구나...좀...맵긴하네? 수준이지 아예 이해 못할 정도 까진 아니였음. 근데 그 이후로? 도대체 엔씨가 뭘 했음? 트릭스터m은 트릭스터라는 ip에 종지부를 찍었고 블소2는 그게...10년을 넘게 기달려온 블소 후속작? 차라리 m이였으면 엔씨가 엔씨했네 다행이다 2는 아니라 하고 넘어갈 수라도 있음. 리니지w? 도대체 리니지m과 무엇이 다른것? 2m보다 나은게 뭐가 있음? 대만애들이랑 뜨는거? 심지어 쇼케이스 때 했던 말 중에 뭘 지켰음? 도대체??? 게임은 계속 자가복제만 계속하고 서비스는 하꼬 시절 엔씨만도 못함. 적어도 리니지2하던때 엔씨는 유저를 위해 업뎃하긴했음. 서버는 ↗같이도 허구헌날 박살라도 신규 업뎃 뜨면 와~ 하고 기대가 됐다고. 근데 지금 엔씨는 도대체 뭐함? 왜 허구헌 날 엔씨 본사엔 트럭만 보임? 미호요가 10년 전에 아무것도 없을 때 어떻게든 붕괴2 정상괴도 올리고 자사에 3d 개발자 단 한명도 없을 때 키아나 하나 만드는데 6개월 걸릴 동안 도대체 그 훌륭한 대한민국 서연고만 뽑는다는 엔씨는 뭐했음?직원들 복지? 맞음 엔씨 복지 ㅈㄴ 좋더라. 식당 밥이 ㄹㅇ 기달려짐. 근데 사업상으로 도대체 뭘 했냐고 10년 동안 미호요 새끼들 모션 여기저기 배끼는거 아니꼽지 근데 아무런 능력도 없는 상태서 개발자들이 자기 스스로 공부하고 여기저기서 참고하면서 공부 할 동안 도대체 엔씨는 한국 대기업들은 한게 뭐가 있음? 넷마블은 세나 이후로 뭘 했음? 기껏해야 마블ip 겜들? 그라비티는....시발 말을 말자, 라그로 얼마나 우려먹을꺼임? 컴투스,게임빌은 야구랑 서머너즈워 없으면 뭐가 남았음? 네시삼십삼분은 블레이드 이후로 뭘 했음? 그만 좀 섭종 시켜라. 넥슨은....자체 개발 겜 좀 잘 좀 하자....안될꺼 같으면 빠른 섭종 좀 그만 하고...시발 믿음이 있어야 뭘 할꺼 아님? 어차피 초반 유저수 박살라면 6개월안에 섭종 할 텐데 하고 싶음? 크래프톤은...테라 그 따위로 서비스하면서 ip장사 할 생각을 했음? 다 망하니까 아 테라라는 ip에 문제가 있구나 이지랄
22.08.11 01:53

(3142342)
121.139.***.***

뚜비쟝은 안전해..?
그렇게 길게 적으셔도 아무 것도 안 변할듯 ㅋㅋ 왜냐? 그야 잘.나.가.니.까! | 22.08.11 13:05 | | |

(242751)
14.45.***.***

땃쥐페이
저도 얼마전까진 그렇게 생각했는데 중국겜들 보면 생각 달라졌음. 계속 그따구로 내면 핵심작 몇개 빼고 중국겜들에게 시장 전부 먹힐거임. | 22.08.11 23:32 | | |

(4821984)
223.38.***.***

뚜비쟝은 안전해..?
??? : 아 한국유저는 결.제.태.도에 문제가 있다구요! | 22.08.12 12:24 | | |

(1307185)
183.109.***.***

뚜비쟝은 안전해..?
너무 공감됨 | 22.08.16 19:42 | | |

(30357)
117.111.***.***

중국 게임이라고 무시하면 안되는게 원신 매출 보면 탑 티어급에 올라섬
22.08.11 02:31

(5232630)
110.47.***.***

방황하는늑대
이제 상식 있는 사람이면 무시는 못할듯 ㅋㅋㅋ | 22.08.12 05:01 | | |

(4875982)
223.39.***.***

방황하는늑대
어떤 회사 임원은 그런게 돈이 되냐고 하던데.. | 22.08.12 11:47 | | |

(4711220)
125.138.***.***

패키지게임 아니고선 하기 겁남 결국 가챠질이 컨텐츠일텐데......
22.08.11 06:36

(5655497)
118.235.***.***

씹덕들 개웃김 ㅋㅋ
22.08.11 06:59

(5664325)
112.165.***.***

BEST
루리웹-2976145873
겜덕이나 씹덕이나 서로 취존 못하고 이미지에 따라 내로남불하는 것들 보면 둘 다 결국은 덕이랍시고 똑같다는 걸 커뮤니티 해보면서 느낌. 둘 다 개그 그 자체 | 22.08.11 09:09 | | |

(984318)
1.24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033216493
리니지와 가차게임의 차이를 목적의 차이라 봄. 가차게임은 '뽑는다'를 전제로 함. 돈을 많이쓰더라도 기본적으론 뽑을수 있음.그걸로 만족감을 느끼는게 하는게 목적이고. 근데 리니지는 '뽑으면 대박이다'를 전제로 함. 일반적으론 안나오는걸 뽑기만하면 대박치는 구조임. 이게 도박이지 뭐임? 물론 십덕가차게임을 옹호하는게 아님, 근데 리니지하고는 사행성 구조자체가 달라. | 22.08.11 19:32 | | |

(4775066)
175.196.***.***

10년 동안 거의 발전없는 아니 BM만 발전한 한국겜들과 넘 비교되네
22.08.11 11:31

(117760)
121.172.***.***

마르체라
비엠도 그걸발전이라할수가있나 어차피 기존에다있던시스템인데 일반가챠든 컴플리트가챠든 발전이란 그럴듯한단어도아까움 그냥 도박장 그 이상도 이하도아님 | 22.08.13 14:33 | | |

(32862)
112.164.***.***

이제 단독으로 진짜 오픈월드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가진 국내 기업이 없음. 그동안 BM에만 신경을 쓰고 기술 개발은 등한시했다는 증거
22.08.11 13:54

(5665316)
118.235.***.***

느낌은 붕괴랑 갓이터 짬뽕한 듯한 느낌이랄까요? 원신 느낌은 거의 없었고, 나름 괜찮았던거 같습니다. 이제 닌텐도 하러 가겠습니다
22.08.11 17:58

(52853)
220.70.***.***

게임 개발의 기본전제가 "재미"가 아니라 "수익"으로 굳어버린지라 아마 적어도 10년은 "재미"를 목표로 삼는 게임은 안나올거임. 기본적으로 재미가 있어야 이런저런 수익구조를 넣어도 사람들이 할텐데 그런거없고 모든 개발역량을 걍 수익구조에만 몰빵하고 거기에 맞춰서 게임 시스템을 구성하니 재미있다라고 느낄민한 게임이 나올리가 있나.
22.08.12 10:58

(4714924)
112.149.***.***

문제는 SF판타지가 국내에선 마이너장르인데 게다가 오타쿠풍 카툰이라 마이너함이 두배임...
22.08.12 12:35

(4725952)
218.52.***.***

나름 재밌음 대충만든거같진 않고 다만 대사랑 자막이 다르다거나 컷신인데 대사 다 나오기도전에 화면 바뀌는등 문제가 있긴함
22.08.13 10:38

(201547)
223.62.***.***

3월에끝난다
대사 끝나기도 전에 화면 바뀌는 게 저만 그런게 아니었군요. 태블릿으로 하는데 태블릿이 사양이 딸려서 그런줄 | 22.08.14 00:56 | | |

(857607)
116.41.***.***

한국게임은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절대 발전하지 못할것이다 ㅋ
22.08.14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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