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최다 육성 볼륨과 다양한 전투, 제노블레이드3 다이렉트
지난 공개를 통해 9월 발매에서 7월 29일 발매로 2개월 여를 앞당긴 제노블레이드 3는, 20분 동안 진행된 이번 방송을 통해서 구체적인 게임 플레이와 전투 시스템, 익스펜션 패스와 관련된 일부 정보들을 공개했다.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사람의 생명’이다라고 이야기하며 게임의 배경 설명을 시작했다. 제노블레이드 3의 무대가 되는 ‘아이오니온’은 케베스와 아그누스. 두 국가의 싸움이 계속되고 있는 장소다. 수많은 사람들이 전장에서 쓰러지고. 생명을 잃고 사그라드는 장소로 설정되어 있다. 주요 주인공인 ‘노아’ 그리고 ‘미오’는 전장에서 죽은 이들을 떠나보내는 환송자의 역할이다.
게임 플레이의 무대가 되는 ‘아이오니온’은 이전 작품들과 마친가지로. 거대한 야생 생물들이 얼마든지 돌아다니는 오픈월드로 설정되어 있다. 오픈월드인 만큼, 플레이어는 필드를 자유로이 돌아다니며 다양한 적들을 만나게 된다.
더불어, 필드 내에는 플레이어 일행이 휴식할 수 있는 포인트가 존재하여 정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휴식 포인트에서는 주인공 일행이 일상적 대화를 나누거나 교류하는 것은 물론, 젬을 이용해 능력치를 강화하거나. 동료들과의 논의를 통해서 주민들의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복잡하게 구성된 아이오니아를 탐험하는 과정에서 플레이어는 내비게이션 기능을 통해, 목적지까지 자연스레 이동할 수 있다. 이전 작품들에서 나온 피드백을 반영한 기능이기도 하며, 게임 설정과 관련된 기능으로 추정된다. 이외에도 타임 스킵을 통해서 시간을 조정하고. 특정 시간대에만 등장하는 몬스터를 만나거나,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시스템도 건재하다.
● 전투 시스템 관련 사항들
전투 시스템은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캐릭터별 역할 구분에 따른 구분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다. 단, 이러한 시스템을 강화하고 발전시킨 형태다. 적과 전투에 돌입하면 자동으로 일반공격이 이루어지며, 아츠를 이용해 아강력한 공격을 날리는 플레이까지는 전작과 동일하다.
아츠들은 버튼에 할당되어 있으며, 아츠의 속성이나 특징에 따라서 위치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옆에서 공격했을 때 추가적인 피해를 주거나. 뒤에서 공격했을 때 추가적인 피해가 주어지는 방식이다.
시리즈의 핵심과도 같은 ‘콤보 시스템’도 제노블레이드 3에서 건재하다. 스턴을 걸고 - 띄우고 - 스매시로 콤보 게이지를 쌓는 흐름까지 같다. 이후에는 체인 어택을 이용하여 동료들의 연속 공격이 시행되고. 이를 통해서 강력한 피해량을 한 번에 쏟아부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전 작품들에서 동료들의 역할이 항상 고정되어 있었다면, 제노블레이드 3는 파티의 조합과 능력 설정을 얼마든지 마음에 드는 형태로 수정하고. 육성할 수 있다는 의미다. 플레이어가 설정한 클래스들은 전투 이후 클래스 랭크가 오르는 것으로 육성할 수 있다. 육성 과정에서 마스터 아츠라 불리는 시스템을 통해서 다른 클래스의 아츠를 가져와 사용하는 방식도 가능하다.
새로운 시스템 ‘히어로’는 주인공 일행 6인 이외에 파티에 합류하는 NPC들을 의미한다. 이들은 주인공 일행 중 하나와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각자 고유한 클래스를 보유하고 있다.
주인공 일행과 다른 효용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로 설정되어 있기에, 이들과의 조합도 전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한 상태다. 이들은 주인공 일행처럼 클래스의 변경은 불가능하지만, 히어로들이 가진 고유한 클래스를 주인공 일행이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소개된 신규 시스템 ‘우로보로스’는 일종의 필살기로 설계되어 있다. 게임 시나리오와 접점이 있으며, ‘인터링크’라 부르는 요소를 통해서 주인공 일행 2인이 힘을 합쳐 변신하는 구조다.
주인공들이 변신한 우로보로스는 압도적인 전투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로 전투를 보다 쉽게 이끌어나가기 위한 시스템이다. 단, 사용 시에는 별도의 제한이 있다. 전투 중에 우로보로스화 할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으며 사용 후 한계 게이지가 채워지는 등 시간에도 제한이 있다.
우로보로스 베이스 변경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며, 변경 후에는 이미 변신한 우로보로스의 외형이 변화하고 이전과 다른 공격 방식을 사용한다. 이전과 다른 방식의 기술과 아츠를 사용하는 만큼, 베이스 변경을 통해서 더욱 다양한 공격. 체인까지 이어지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된 셈이다.
게임 발매인 7월 29일에는 모험 과정에 도움을 주는 아이템과 패션 장비가 지급되며, 이후 2023년 연내까지 추가적인 콘텐츠를 제공한다. 올해 연내에는 챌린지 배틀과 새로운 히어로 퀘스트, 신규 패션 장비가 추가되며, 이후 2023년 4월 30일 전에 신규 챌린지 배틀과 히어로 퀘스트. 패션 장비가, 이후 2023년 12월 31일 전까지 신규 시나리오 스토리를 제공할 방침이다.
시리즈 역사상 가장 많은 육성 콘텐츠. 그리고 복잡 다양한 전투를 선보일 ‘제노블레이드 3’는 한국어화를 거쳐, 오는 7월 29일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될 예정이다.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