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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 RPG의 원신이 될까, ‘붕괴: 스타레일’ CBT 체험기

조회수 33583 | 루리웹 | 입력 2022.05.27 (18: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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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번 테스트는 PC로 진행하였으며, 조작에 대한 모든 설명은 키보드/마우스 기준입니다.


‘원신’으로 국내외서 인기몰이 중인 호요버스가 새로운 작품을 들고나왔다. 이번에는 은하계를 누비는 열차 여행이다. PC, 모바일 크로스 플랫폼 타이틀인 ‘붕괴: 스타레일(崩壞:星穹鐵道)’은 제목에서 보듯 ‘붕괴’ IP에 기반한다. 다만 ‘붕괴학원’, ‘붕괴학원 2’, ‘붕괴3rd’로 이어지는 넘버링은 붙지 않았는데, 본작이 어디까지나 외전에 해당한다는 의미인지 그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결과인지는 확실히 않다. 하기야 ‘붕괴: 스타레일’은 실시간 액션에서 턴제 RPG로 선회하여 시리즈 사상 가장 이질적인 작품인지라, 여러모로 ‘붕괴 4’로 명명하고 받아들이긴 낯선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붕괴: 스타레일’은 기존 ‘붕괴’와 어떻게 얼마나 다를까. 이달 25일 시작된 ‘붕괴: 스타레일’ 2차 CBT를 통해 지난 1차 때보다 한층 완성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우주정거장 헤르타에서 혹한의 행성 야릴로-VI로 이어지는 초반부가 정돈되었고, 앞으로 주요 콘텐츠가 될 듯한 시뮬레이션 우주와 전쟁의 여운이 추가됐다. 유물, 성혼 등 캐릭터 육성에 관여하는 요소도 늘어났고 진행도에 따라 보상을 주는 개척 기록은 스타피스 가이드로 재개장했다. 열계 심연도 망각의 정원으로 이름을 바꿨다. 군데군데 비어 보이던 1차 CBT와 달리 드디어 제대로 윤곽이 잡혔다.

 

이번에는 턴제 RPG! 호요버스 신작 '붕괴: 스타레일' 2차 CBT가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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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차가~ 어둠을 헤치고 은하수를 건너면~ 우주정거장엔~ 햇빛이 쏟아지네~

 

우주를 개척하라, 은하열차에 타고서


모처럼 ‘붕괴’라는 제목을 쓰긴 하지만 ‘스타레일’은 기존 시리즈와 그다지 접점이 없다. 앞서 작년 10월 공개된 ‘붕괴3rd’ 단편 애니메이션 ‘Reburn:II’서 은하열차가 등장한 바 있는데, 웰트 양과 캐롤이 우주로 향하는 장면뿐이라 자세한 정황은 알기 어렵다. ‘지구에서 [붕괴]가 사라진 이후의 세계, [천상]을 향한 여정—'이라니까 동일 세계관이겠지만 미묘한 점도 적잖아서… 이 부분은 게임이 출시된 후 차차 떡밥을 풀어내지 않을까 싶다. 어쨌든 적어도 야릴로-VI까지 초반부 전개만 봐서는 기존 시리즈를 잘 모르더라도 ‘붕괴: 스타레일’을 즐기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듯하다.


이야기는 이러하다. 작중 은하에는 무수한 세계를 자유롭게 왕래하는 에이언즈라는 신적 존재가 있다. 파멸의 에이언즈 나누크는 문명을 암으로 간주하여 은하계에 재난의 씨앗 스텔라론을 뿌리고, 어떠한 경위로 그 중 하나가 우주정거장 헤르타에 보관된다. 이 때문인지 나누크의 사도인 반물질 군단이 우주정거장을 습격하는데, 정작 스텔라론은 혼란을 틈타 잠입한 스텔라론 헌터 카프카와 은랑에게 넘어간다. 여기서 이들이 스텔라론을 삽입한 인간형 운반체가 바로 우리의 주인공. 그대로 기억을 잃은 채 쓰러진 주인공을 은하열차 일행이 발견하며 게임 본편이 시작된다.

 

'붕괴3rd' 단편 애니메이션 'Reburn:II'를 통해 두 작품의 연결점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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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멸의 에이언즈 나누크가 남긴 스텔라론이 주인공에게 심어지며 모든 게 시작된다.

 

운명의 노예 엘리오, 만계의 암 스텔라론, 지니어스 클럽, 순항의 레인저, 혼돈의 의사, 충황 타이츠론스 등등… 가뜩이나 A라 쓰고 B라 읽는 재패니메이션 테이스트가 강한데 SF까지 끼얹어 고유명사가 정말 많이 나온다. 하물며 초반부터 등장인물이 쏟아지니 자칫 정신이 없을 수 있다. 그래도 당장 눈앞에 전개되는 상황은 꽤 직관적이므로 통 이해가 안되는 (NPC들이 당연히 알 거란 듯이 떠드는)이야기는 적당히 흘려 듣자. 정체 모를 주인공이 은하열차에 탑승하여 다양한 행성을 전전하고 동료들이 늘어가는 전개 자체는 오히려 무척 왕도적이라 누구라도 즐길 만하다.


아직 야릴로-VI밖에 나오지 않았으나 ‘붕괴: 스타레일’이 어떻게 흘러갈지 큰 틀은 이미 잡혔다. 소재에서 쉬이 연상되듯 본작은 마츠모토 레이지 ‘은하철도 999’를 오마주했다. 그렇기에 마치 메텔과 테츠로처럼 은하열차가 정차하는 행성마다 크고 작은 사건사고를 겪는 일종의 로드무비 형식을 취할 듯하다. 각 행성은 저마다 독특한 환경과 문제를 안고 있을 텐데, 일례로 야릴로-VI는 오래 전 떨어진 스텔라론으로 인해 혹한의 땅이 되어버렸다. 아울러 문명이 쇠퇴한지 수백 년이 흘러 주인공 일행이 우주에서 왔다는 사실을 전혀 믿지 못하여 재미있는 상황이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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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명사를 좀 남발하긴 하지만 전개 자체는 왕도적이므로 따라가기 어렵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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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하열차에 합류하여 각기 다른 환경과 갈등을 지닌 여러 행성을 방문하게 된다.

 

손맛 대신 전략, 턴제 RPG로의 도전


기존 ‘붕괴’ 시리즈를 즐겼던 팬이라면 다른 무엇보다 실시간 액션에서 턴제 RPG로의 변화가 크게 다가올 것이다. 그도 그럴 게 전작 ‘붕괴3rd’가 ‘데빌 메이 크라이’와 ‘베요네타’를 닮았다고 할 만큼 액션성을 높이 평가 받지 않았던가. 턴제보다 실시간이 각광받는 작금의 시장 환경에서 호요버스도 고민이 많았을 텐데, 이미 ‘붕괴3rd’와 ‘원신’이 있고 신작 액션 RPG ‘젠레스 존 제로’도 준비 중이니 한 번쯤 변화구를 던져본 모양. 순발력을 요하는 실시간 조작에 어려움을 느끼는 게이머가 은근히 많은데다, 자잘한 지연 현상이 잦은 모바일에 턴제가 더 어울리기도 하니까.


‘붕괴: 스타레일’은 전체적으로 ‘붕괴3rd’보다 ‘원신’에 더 가까운 UI/UX 및 그래픽을 보여주지만, 필드가 오픈월드가 아니라 여러 존으로 구분된다는 중대한 차이가 있다. 여기서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실시간으로 돌아다니다 적을 타격 시 턴제 전투 화면으로 넘어가는, JRPG를 자주 즐긴다면 익숙할 심볼 인카운터 방식이다. 캐릭터 4인으로 일개 파티를 편성하며 필드에서 선두는 1~4 숫자키로 언제든 교체 가능하다. 적의 약점 속성을 노려 전투를 개시할 경우 큰 이득을 얻으니 그때그때 바꿔주자. 참고로 속성은 물리, 화염, 얼음, 번개, 바람, 양자, 허수까지 일곱 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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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볼 인카운터 방식이다. 적의 약점 속성을 찌르면 유리하게 전투를 개시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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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의 머리 위 약점 속성을 확인하고 강인성 게이지를 깎아 쓰러트리는 게 기본.

 

턴제 전투 화면으로 넘어가면 아군과 적이 마주보고 대치한다. 각자 속도에 따른 차례를 왼쪽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적들 머리 위에 약점 속성이 표시된다. 혹은 Z를 누르면 적의 설정 및 스킬셋이 보다 자세히 나온다. 보통 다수의 약점을 지녔고 명시된 상성 관계는 없으나 얼음덩이 같은 적은 불 속성이 약점인 식이라 나름 알기 쉬운 편이다. 약점 속성이 아니라도 대미지는 들어가나, 약점을 노리면 강인성 게이지를 깎아 상태이상과 함께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이를 약점 격파라 하며 어떤 속성이었는지에 따라 상태이상도 달라진다. 살짝 ‘원신’이 떠오르는 부분.


스킬셋은 일반 공격(Q), 전투 스킬(E), 필살기(Space)이란 단출한 구성이다. 일반 공격은 말 그대로 단일 대상 평타고, 전투 스킬은 광역기거나 아군에게 버프를 주는 등 캐릭터마다 효과가 다양하다. 전투 스킬 발동에 쓰이는 포인트는 파티원 전체가 공유하며 일반 공격으로 채워진다. 이외에도 적을 공격하거나 역으로 당했을 때 캐릭터 에너지가 충전되어 가득 차면 필살기 발동이 가능하다. 필살기는 자기 차례가 아니라도 에너지만 충전됐다면 언제든 발동할 수 있다. 필살(必殺)이라지만 캐릭터에 따라 치료나 조력 기술인 경우도 적잖으니 시기적절한 사용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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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공격으로 전투 스킬 포인트를 벌고, 전투 스킬로 필살기 게이지를 채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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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살기 연출이 하나같이 굉장하다. 캐릭터 수집욕을 부채질하는 요소 중 하나.

 

스킬셋이 단출한 건 신규 캐릭터를 계속 팔아야 한다는 어른의 사정이 작용했겠으나, 비슷한 제약을 지닌 ‘원신’보다 훨씬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어차피 다수의 캐릭터를 조작하는지라 단조로움이 덜하고 오히려 스킬을 고르는 수고가 줄어들어 템포도 빨라졌다. 캐릭터 하나당 숫자는 적어도 동료를 일시적으로 강화하거나 실드를 부여하고 반격까지 날리는 등 스킬 효과는 무척 다채롭다. 즉 어떤 조합이 최고의 시너지를 낼까 파고들 여지가 많고 전략성의 깊이가 상당하다. 보통 전략성에 무게를 두다 보면 진입장벽이 높아지기 마련인데 그 사이에서 중심을 잘 잡았다.


정리하자면, 일반 공격 → 전투 스킬 → 필살기로 게이지를 채워가는 순환과 약점 격파가 ‘붕괴: 스타레일’ 전투의 핵심이다. 따라서 파티를 편성할 때 속성과 스킬셋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그러자면 우선 조합을 따져볼만치 충분한 캐릭터가 모여야 할 테고, 당연히 이 지점이 정식 서비스 후 여러분이 가장 돈을 많이 쓰게 될 핵심 BM이다. 그래도 스토리 진행상 무료로 주는 캐릭터도 꽤 되고 성능도 나쁘지 않으니 너무 걱정 마시라. 필자의 경우 남자는 파티에 들이지 않는다는 신념에 따라 버퍼만 둘을 넣어 동레벨대 전투도 이 악물고 겨우 깨는 헬팟을 굴리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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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에 따라 아군을 강화하거나 보호하는 등, 여러 전략적 선택지가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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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캐를 쓰기 싫어서 억지로 버퍼만 둘 넣었더니 파티가… 굴러가질… 않는다…

 

익숙함과 완성도, 호요버스 스탠다드


상술했듯 ‘붕괴: 스타레일’서 전투 외적인 부분은 ‘원신’을 해봤다면 더는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다. 오픈월드만 아닐 뿐 그 외에는 거의 똑같다. 내용 전개에 따라 새로운 지역으로 향하고, 그곳에서 서브 퀘스트를 수행하거나 간단한 퍼즐로 보물을 찾는 등의 탐사 활동을 벌인다. 이렇게 모은 마일리지로 개척 레벨을 올려야만 실질적인 성장과 추가 진행이 가능하다. 메인 스토리만 쭉 밀어서는 개척 레벨 제한에 막혀 넘어갈 수 없고 중후반 콘텐츠도 열리지 않는다. 결국 강제인 셈이지만 탐사 활동을 통해 소소한 설정이나 숨겨진 풍광을 발견하는 즐거움도 나름 있다.


캐릭터 육성도 마찬가지다. 세계관이 다르니 명칭만 살짝 바꿨지 전체적으로 ‘윈신’과 대동소이하다. 기본적으로 레벨업으로 HP, 공격력, 방어력을 챙기고 총 여섯 부위의 유물로 자잘한 추가 능력치와 세트 효과를 얻는다. 특정 레벨마다 승급이 요구되며 그 제한은 앞서 설명한 개척 레벨에 따른다. 아울러 광추라는 일러스트 카드 형태의 장비가 중요한데, 캐릭터마다 지닌 운명의 길과 맞는 걸 장착해야 한다. 무엇보다 이 광추가 워프(가챠)에서 함께 나오는 터라 사람들 뒷목 잡게 만드는 주역이다. 캐릭터를 중복 획득할 경우 성혼이라는 추가 효과를 해금하는데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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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외적인 부분은 '원신'과 가장 닮았다. 여기서도 탐사와 개척 레벨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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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중에는 로그라이크 요소를 가볍게 차용한 시뮬레이션 우주가 흥미로운 편.

 

현재까지 공개된 주요 콘텐츠는 시뮬레이션 우주와 망각의 정원, 고치가 있다. 고치는 평범한 파밍용 반복 전투이며 망각의 정원은 고난도 스테이지 공략으로 ‘원신’ 나선비경과 유사하다. 특기할 점은 시뮬레이션 우주인데 로그라이크 요소를 가볍게 섞어 반복 플레이의 지루함을 덜어냈다. 전투를 이어가며 강화 효과인 축복을 계속 쌓고 파티를 늘려 더 높은 단계에 도전한다. 여기에 에이언즈의 간섭이라는 일종의 스테이지 기믹도 추가된다. 수집형 RPG서 로그라이크 요소를 차용하는 게 그리 새로운 일은 아니나 어쨌든 즐길만한 콘텐츠가 늘어나는 건 좋은 소식이다.


‘붕괴: 스타레일’도 ‘원신’처럼 앞으로 훨씬 더 많은 걸 보여주겠지만, 필자가 진행한 개척 레벨 20까지는 멀티 요소가 없어 완전한 싱글 게임처럼 느껴졌다. 오픈월드가 아니어서인지 혹은 그간 편견이 희석되어서인지 ‘원신’만큼 충격적이진 않았다. 그 대신 ‘과연 호요버스’라는 묘한 납득이 들었다. 이쪽 방면으로 최고 수준인 일러스트와 3D 모델링, 덕심을 십분 이해하는 설정과 서사, 국산 게임보다 자연스러운 한국어 더빙 등등… 심지어 새롭게 도전한 턴제 전투 시스템조차 준수하다. 적어도 개발력에 있어서 이제는 ‘호요버스 스탠다드’의 위상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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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신' 때처럼 충격을 받진 않은 대신, 호요버스에 대한 인정이랄까 납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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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게임의 완성도와 별개로 가챠는 이번에도 무척 맵고 곶통스러울 전망이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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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괴: 스타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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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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뽑기 게임 이젠 지침... 뭐 큰 손들에 비하면 정말 하찮은 군것질 금액 정도만 사용해 봤지만 전혀 만족스럽지 않았다.
22.05.27 19:00

(IP보기클릭)59.21.***.***

BEST
가챠겜은 돈벌려면 계속 더 쎄고 좋은놈을 내야하기때문에 파워인플레는 필연적인듯 이래서 가챠겜 안함
22.05.27 20:17

(IP보기클릭)58.140.***.***

BEST
붕괴 한창 잼게 하다가 돈뽑아낼걸 자꾸 추가해서 접었었는데... 호요 게임이 참 투자는 게임에 다시 많이 하는거 같은데 그만큼 많이 뽑아가니 손댈 엄두가 안나네요 ㅋㅋㅋ 사료도 진짜 짜고....
22.05.27 18:51

(IP보기클릭)21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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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섭해본 결과 진짜 재미없었어요. 턴제를 매일 숙제하라고 하면 못합니다
22.05.27 21:07

(IP보기클릭)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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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괴랑 원신 하면서 돈 많이 썼는데 문득 그저 게임일뿐인데 이렇게 큰 돈을 쓰면서까지 해야하나 회의감 들면서 가챠겜은 접었음
22.05.27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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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괴 한창 잼게 하다가 돈뽑아낼걸 자꾸 추가해서 접었었는데... 호요 게임이 참 투자는 게임에 다시 많이 하는거 같은데 그만큼 많이 뽑아가니 손댈 엄두가 안나네요 ㅋㅋㅋ 사료도 진짜 짜고....
22.05.27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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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면라이더 쿠우가
근데 이거 암만봐도 왜 영웅전설이랑 비슷해보이나요;; | 22.05.28 07: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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뽑기 게임 이젠 지침... 뭐 큰 손들에 비하면 정말 하찮은 군것질 금액 정도만 사용해 봤지만 전혀 만족스럽지 않았다.
22.05.27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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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술사알케
원신 정말 잘 만든 게임이지만, 애정캐 생겨도 결국 새로나오는 캐릭터 인플레이션에 밀려 못 쓰게 되고, 이게 가챠 게임의 숙명이다 보니 못하겠더라. | 22.05.27 19:58 | | |

(IP보기클릭)121.161.***.***

루리웹-6529668364
과금이 창렬인 건 사실이지만 이 게임이 인플 땜시 못쓰는 캐릭이 있나요...? | 22.05.27 1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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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시마
각청이요. 물론 못 쓴다는 것은 나선비경 이야기입니다. 회광도 쥐어주고 4돌 해주고 해도 강해지는 적들을 못 따라가더군요. 필드에서 쓸 수 있다고 해도 결국 나선에서 활약하려면 다른 딜러를 메인으로 키워야 하는데, 이걸 쓸 수 있다고 하기는 힘들죠. | 22.05.27 20: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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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시마
클레도 그렇구요. 귀여워서 쓰고 싶은데 결국 클레로 나선비경 깨려면 신규 딜러의 몇배나 되는 리트라이가 필요하더군요. 앞으로도 심해지면 심해졌지 더 나아질 일은 없으니까요. | 22.05.27 2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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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529668364
어디에서 즐거움을 느끼는지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원신이란 게임이 나선을 깨기 위해 하는 게임이라고는 생각지 않아서요. 개인적으로 원신 정도면 똥캐로 할 수는 있다가 아닌 똥캐로도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고 봅니다. | 22.05.27 2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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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529668364
물론 님이 말씀하신 것도 나선을 기준으로 보면 틀린 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 22.05.27 2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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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시마
원신 정도면 다른 가챠게임에 비해 인플레이션이 심하지 않다는 건 동의합니다. 그래도 가챠 게임의 숙명이 그렇다고 하는 거구요. 근데 결국 캐릭터의 능력 부족으로 일부 컨텐츠를 포기해야 한다면 그것은 게임을 완전히 즐기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22.05.27 2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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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루리웹-6529668364
가챠겜은 돈벌려면 계속 더 쎄고 좋은놈을 내야하기때문에 파워인플레는 필연적인듯 이래서 가챠겜 안함 | 22.05.27 20:17 | | |

(IP보기클릭)211.38.***.***

루리웹-6529668364
원신 오픈때부터 했는데 나선 9에서 더 이상 올라간적 없음 전 그렇게 게임하고 있네요. 이벤트 몇개 못하고 왕관 몇개 못먹어도 별 신경 안써요. | 22.05.27 21:08 | | |

(IP보기클릭)122.42.***.***

루리웹-6529668364
최상위 난이도 컨텐츠인 나성비경조차 4성으로만 클리어 인증하는 사람들이 숱한데 혼자 다른 게임 하고 계신건 아닌지 의문이 듭니다. 원신은 과금할수록 클리어 난이도가 쉬워지도록 설정하기는 했지만 컨텐츠를 포기 할 정도의 격차를 만들지는 않았어요. 그저 쉬운게임을 하고싶다는 기호가 원신 무과금플레이에 맞지 않았을 뿐이 아닐까요? | 22.05.27 23: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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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4688145470
이벤트와 캐릭터 육성이 온라인 RPG 게임의 메인 요소인데, 그걸 신경 안 쓴다? 물론 게임을 즐기는 방법이야 각자 나름이지만, 결코 일반적인 방식은 아닌 거 같네요. | 22.05.27 23:06 | | |

(IP보기클릭)211.198.***.***

루리웹-7077709039
그 4성으로 클리어 하는 것도, 실질적으로 5성급 성능을 가진 일부 4성으로 클리어 하는 것들이구요. 성유물도 완벽해야 하고, 무엇보다 그렇게 깔끔하게 플레이하기 위해 여러번의 트라이를 필요로 합니다. 조금씩이지만 나선비경 난이도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에요. 그리고 무과금을 이야기 하는게 아닙니다. 저도 과금 적지 않게 했구요. 하지만 결국 가챠 게임이란 게 더 좋은 캐릭터 나오면 그 캐릭터에 애정을 붙여서 플레이 하도록 강요하는 부분이 있더군요. 그래서 새로운 캐릭터의 설 장소가 늘어나는 것보다 기존의 캐릭터의 역할이 줄어드는 게 더 신경쓰이던 제게는 가챠게임이 맞지 않는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 22.05.27 23: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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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529668364
새로나오는 캐릭터 인플레이션에 밀려 못 쓰게 되고, 이게 가챠 게임의 숙명 이라고 말씀하셨던 처음과는 전혀 다른 내용과 결론에 도달하였기에 좀 당황스럽긴하네요. 결과적으로 개인취향에 맞지않는다라고 말씀하시고 싶으신거라면 저도 동의합니다. 게임의 취향이 안 맞으면 그 게임을 안하면 되죠. 하지만 그 이유가 인플레이션과 가챠게임의 숙명이라고 말하고 싶다고 한다면 그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각청 이야기가 나와서 덧붙이자면 저도 각청 엄청 열심히 키우긴 했습니다만..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유일하게 쓰레기라고 말할 수 있는 5성 캐릭터가 각청이잖습니까. 클레야 아직도 현역으로 잘 쓰고 있는 캐릭터고요. 각청말고 5성중에 인플레로 밀려서 사용 못하는 캐릭터? 없다고 단언 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에 밀려서 각청이 못 쓰게 되었다는 사실이 아니고요. 처음부터 그냥 각청은 잘못 설계되고 안 좋은 캐릭터였어요. 인플레가 아니라 그저 똥캐였을 뿐.... | 22.05.27 23:32 | | |

(IP보기클릭)122.42.***.***

루리웹-6529668364

비판과 비난을 위해서 장문의 글을 쓴건 아니였고요.. 저도 각청맘으로써 각청이야기가 나와 다소 몰입하며 쓰다보니 내용이 길어지게 되었네요. 아무튼 즐거운 주말되셔요. | 22.05.27 23:35 | | |

(IP보기클릭)22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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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호요 게임 인플레는 2년마다 크게 오더군요. | 22.05.27 23:51 | | |

(IP보기클릭)211.198.***.***

루리웹-7077709039
각청이 처음부터 안좋은 캐릭터였다? 아닙니다. 오픈 초기에 다이루크와 각청은 최상위 메인딜러였어요. 캐릭터 풀이 적어서 그랬겠지만, 결국 캐릭터가 늘어나면서 밀려났다는 거 자체가 인플레이션에 밀렸단 겁니다. 그리고 클레가 아직 현역이다? 전혀 동의할 수 없지만 이는 뭐 의견차이니 넘어가죠. 그리고 처음 말한 말과 다른 말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특정 캐릭터에 애정이 깊어서 그 캐릭터에 애정을 쏟아부어도, 결국 가챠 게임은 캐릭터 수집형 게임이고, 판매 수익을 위해서는 더 강한 캐릭터를 만들어냅니다. 그에 맞춰서 목표로 할 대상(나선비경)도 난이도를 올리구요. 결국 자신이 매력적이라고 느낀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게 아니라, 센 캐릭터를 매력적으로 느끼도록 하는 게 가챠 게임의 숙명이란 겁니다. 제가 접기 전에는 감우 1돌에 천공의 날개도 있고, 라이덴 3돌에 예초도 1돌이어서 나선 도는 데는 문제가 없었지만, 결국 제가 애정하는 캐릭터를 쓰는 게 아니라 센 캐릭터를 쓰게 되는 게 마음에 들지 않더군요. 원신에 문제가 있다고 하는 게 아니라, 결국 어느 정도 컨트롤을 필요로 하더라도, 가챠 게임은 기본적으로 캐릭터 수집형 게임이고, 이는 한 두대상에 애정을 집중시키는 제 성향과는 맞지 않더군요. 평가가 나쁜 기존 과금 캐릭터는 약간이나마 상향조정이라도 있을까 기대했지만, 운영방식을 보면 결국 그런 것도 없을 것 같구요. 차라리 던파나 로아 같이 꾸준히 밸런스를 맞춰주는 온라인 게임이 성향에 맞다 싶었습니다. 제 의사 전달에 아쉬운 부분이 있어서 긴 글 쓰게 되었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 22.05.27 23:51 | | |

(IP보기클릭)211.38.***.***

루리웹-6529668364
나선만 안돌지 육성할건 다 합니다 ㅋㅋ 누가 육성 안한답니까 왕관 이번에 못먹으면 다음에 먹으면 되지 누가 들으면 겜 이상하게 하느줄 알겠네요. 안하는게 아니라 그냥 천천히 하는겁니다. 나선 안올라간다고 누가 뭐라 안함 | 22.05.28 00:07 | | |

(IP보기클릭)211.38.***.***

루리웹-6529668364
그냥 한국인 종특으로 스트레스 받으시는거 같은데 엠버맘 소리듣는 유투버처럼 그냥 애정주면서 하면 될일 아닌가 싶네요 | 22.05.28 00:09 | | |

(IP보기클릭)122.43.***.***

루리웹-6529668364
신캐가 더 좋게 나오는건 맞는데 구 캐릭으로 12층 못돈다는건 잘못 알고 계신 거임. 퇴물 소리듣는 클레로도 12층 무리 없이 클리어 가능해요. 아예 불딜러 못쓰게 만드는 조합만 아니면 | 22.05.28 01:57 | | |

(IP보기클릭)122.43.***.***

루리웹-6529668364

어렵다고 곡소리 나오던 2.4버전 12층 영구장치도 0돌 4성 무기 클레로 무리없이 컷했어요. 하도 거짓말 말라고 우기는 사람들 많아서 스샷까지 박아둠 | 22.05.28 01:59 | | |

(IP보기클릭)1.252.***.***

루리웹-910123542
헐 클레 개사기네..이거 보고 뽑겟습니다 | 22.05.28 13:00 | | |

(IP보기클릭)211.19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330825623
그런 영상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따라하기 힘들기 때문 아닌가요? 실제로 따라하려면 또다른 파티로 최대한 시간을 절약하던가, 어마어마한 리트라이를 필요로 하더군요. 저는 나선비경이 갱신될때마다 매번 그렇게 자신의 한계에 도전할 자신은 없네요. 한다고 해서 그만큼의 보람이 있다고 생각되지도 않구요. | 22.05.28 22:18 | | |

(IP보기클릭)113.160.***.***

루리웹-3705637214
가챠겜 뿐만이 아니라 mmorpg 똑같지 않음? 이것도 돈벌기 위해서 맨날 상위 던전 내고 | 22.05.29 13:58 | | |

(IP보기클릭)112.163.***.***

루리웹-6529668364
ㄹㅇ 당연한거면 XXX로 가능합니다 라는 말도 안나오는게 맞죠 주목받는 이유를 봐야지 무조건 되는데 왜그렇게 불많이 많냐는식은 아닌거같네요 힘내시길 | 22.05.29 17:57 | | |

(IP보기클릭)59.22.***.***

루리웹-6529668364
https://youtu.be/DR2i2BDJcTw 좀 변태같지만. 영상에 나오는 것 처럼 완전 뽑기 없이 나선비경 도전하는 계정들이 몇분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분들도 나선비경 12별 정도로 클리어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22.05.29 19:01 | | |

(IP보기클릭)115.138.***.***

루리웹-6529668364
긱청은 안키워서 모르는데 클레로 나선 36별 하는거는 몇배나 되는 리트까지 필요없는디요...? 신캐에 밀린다는거 뿐이지 딜포텐은 충분한 캐릭터에요 게다가 나선 36별이 생각보다 그렇게 엄청 어려운 컨텐츠도 아니고요 오히려 귀찮음이 더 큰 던전이라고 생각합니다 | 22.05.29 20:43 | | |

(IP보기클릭)59.12.***.***

루리웹-6529668364
그냥 본인이 하기싫어 하시는거 같은데요? 충분히 투자하면 어느정도 결과물이 나오는겜이고 5성도 무과금해도 원하는 캐릭 픽업뜰때까지 존버해서먹어서 키울수도 있고 충분히 할수있는데 자기가 원하는 케릭만 고집해서 한다는거 자체가 이런겜 할 의욕자체가 없는거 같습니다만 ㅋㅋㅋㅋ | 22.06.01 12:40 | | |

(IP보기클릭)1.244.***.***

BEST
붕괴랑 원신 하면서 돈 많이 썼는데 문득 그저 게임일뿐인데 이렇게 큰 돈을 쓰면서까지 해야하나 회의감 들면서 가챠겜은 접었음
22.05.27 19:02

(IP보기클릭)58.77.***.***

루리웹-8355359974
현실의 돈가치와 가차 돈가치 괴리감이 개심함 갖고싶을땐 무지성으로 질러서 먹지만 그돈이였음 다른 좋은데 쓸수 있는 큰돈이였음 | 22.05.31 01:58 | | |

(IP보기클릭)1.237.***.***

섬궤 느낌이 난다
22.05.27 19:03

(IP보기클릭)110.8.***.***

Feed
실제로 마스터쿼츠 시스템도 있고 S브레이크 시스템도 있고 참고한거 맞다고 합니다 | 22.05.27 21:57 | | |

(IP보기클릭)220.85.***.***

Feed
고대로 털어오 | 22.05.28 03:06 | | |

(IP보기클릭)218.154.***.***

루리웹-5615217734
미호요가 참고했다= 베꼈다 | 22.05.30 07:22 | | |

(IP보기클릭)220.118.***.***

해볼까 했는데 턴제네...
22.05.27 19:18

(IP보기클릭)220.77.***.***

턴제는 취향이 아니라 이번건 기대감이 덜한데 한국어 더빙에 입모양 맞춰지는건 신기했음 중간중간 나오는 컷씬 연출도 좋았네요 근데 역시 턴제라 아쉽다
22.05.27 19:23

(IP보기클릭)175.213.***.***

뭐임 출시함?
22.05.27 19:27

(IP보기클릭)116.45.***.***

클베 당첨 안됨 그니까 스타레일은 ㅈ망겜임 운빨ㅈ망겜 안해요 ㅋㅋㅋ
22.05.27 19:37

(IP보기클릭)223.39.***.***

이 게임도 원신처럼 흥하게되면 원신은 앞으로 명함전무에만 만족해야된다 지갑이 못버텨.. 아 젠레스존제로도 있지 ㅋㅋㅋㅋㅋ OTL
22.05.27 19:42

(IP보기클릭)121.165.***.***

아 당첨 안 됐구나ㅜㅜ
22.05.27 19:44

(IP보기클릭)182.215.***.***

방송으로 본거는 안땡김 타격감이 없음
22.05.27 20:11

(IP보기클릭)49.166.***.***

원신이랑 느낌이 너무 비슷해서 원신하는 사람이 굳이 이것까지 해야하나 싶은 느낌
22.05.27 20:15

(IP보기클릭)223.62.***.***

짱숨에 이은 짱르소나 짱여신전생인가
22.05.27 20:55

(IP보기클릭)211.203.***.***

BEST
테섭해본 결과 진짜 재미없었어요. 턴제를 매일 숙제하라고 하면 못합니다
22.05.27 21:07

(IP보기클릭)223.222.***.***

라훔
원신도 재미는 그닥없음 그냥 이쁜 캐릭터 모으려고 하는거지 | 22.05.30 15:56 | | |

(IP보기클릭)211.36.***.***

spdlcj
모바일겜 중에선 재밋는편인거 같은데... | 22.05.31 20:48 | | |

(IP보기클릭)121.100.***.***

지금 장르 안 겹쳐서 계속 내놓으니까 다음은 엑스컴 씹떡버전으로 내지 않을까
22.05.27 21:14

(IP보기클릭)119.204.***.***

큐릭
그건이미 소녀전선2가... | 22.05.27 21:57 | | |

(IP보기클릭)112.163.***.***

큐릭
엑스컴씹덕버전내보자 한게 블루아카이브로 압니다 턴제는 아니지만요 컨셉은 그렇게 시작한게 맞음 | 22.05.29 17:58 | | |

(IP보기클릭)112.163.***.***

Stacia
https://www.gamemeca.com/view.php?gid=1661397 | 22.05.29 17:58 | | |

(IP보기클릭)115.41.***.***

아무리 연출이 좋아도 턴제의 한계는 극복하지 못할 것 같더라.. 나중 가면 연출 다 스킵할텐데 전투 너무 재미없어보였음..
22.05.27 22:07

(IP보기클릭)110.8.***.***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7314243 붕괴4는 궤적시리즈를 참고했다는 모양이긴 합니다만 미호요색을 얼마나 내놨을지가 궁금해지네요
22.05.27 22:07

(IP보기클릭)14.54.***.***

결국 가챠겜인 이상 평타,스킬,필살기의 단순한 스킬셋, 빡빡하고 귀찮은 육성, 던전 뺑뺑이, 그리고 가챠 자체의 창렬함은 어쩔 수 없겠지. 기술력은 있으니 패키지로 만들면 좋겠지만...
22.05.27 22:09

(IP보기클릭)58.231.***.***

그냥 이 겜은 턴제 좋아하고 영웅전설 시리즈 해본 사람들은 할만할뜻? 개인적으로 이제 나이가 들어서 그런건지 액션쪽은 너무 피로도가 쌓여서 못하겠던 ㅠㅠ..
22.05.27 22:19

(IP보기클릭)222.110.***.***

이 게임도 장비 캐릭 2중 가챠면 손도 안될듯.
22.05.27 23:53

(IP보기클릭)221.158.***.***

아무리 그래도 무슨 턴제의 원신 씩이나..;
22.05.28 01:56

(IP보기클릭)122.26.***.***

출시 시기에 따르겠지만 젠레스존제로가 팀킬할꺼같은..
22.05.28 04:12

(IP보기클릭)58.125.***.***

힌마디로 요약하면 원신 스킨 씌운 JRPG 턴제 방식 다운 전략성은 없고 맵탐험도 새롭지 않음 스토리 연출리나 스토리 진행방식은 왕도라서 나쁘진 않지만 역시 새로움은 없음 성장방식도 원신이랑 똑같아서 피곤함 아직 초반이라 그럴지 몰라도 광추(무기)의 체감이 없음 솔직히 하긴 할건데 서브느낌으로 빠질 게임 절대 메인이 될 수 없는 게임
22.05.28 07:16

(IP보기클릭)58.125.***.***

아이씨
단점만 말했지만 장점으로 캐릭터들이 매력적 한국어 더빙도 퀄리티가 높아서 스토리 이입이 어느정도 됨 몇몇 목소리랑 캐릭터성이 안맞는 캐릭도 있어서 일본어 쪽이 더빙 퀄리티는 좀 더 높음 영어도 더빙 잘된 편인거 같고 캐릭터로 전략성을 잡다보니 모든 캐릭이 있으면 재미는 있을 예정 스토리 연출과 스토리 진행은 캐릭터성과 맞물려 재미있는 편 지금은 야릴로 행성만 나왔지만 나중에 나올 새로운 외계 행성의 새로운 배경과 맵디자인은 기대할 요소 장점도 확실해서 붕괴3랑 원신 다 하고 있는 입장에서 하긴 할 게임 | 22.05.28 07:30 | | |

(IP보기클릭)112.162.***.***

일단 원신은 1년전에 호두나온 이유로 인플레가 1년째 멈춤 순수 캐릭터 장사를 좀 치는 놈들이긴함 ㅋㅋ 물론 미래엔 어찌될지 몰름
22.05.28 08:49

(IP보기클릭)211.248.***.***

턴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플레이를 하면 되는 게임이 아닌가 함 호요버스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다양한 쟝르의 게임을 제공하는건 좋은현상 액션 게임은 이미 히트중이고, 신작마저 대기중이니 신작 턴제 하나쯤 나오면 좋죠 머
22.05.28 08:51

(IP보기클릭)121.188.***.***

붕괴 원신 다하고 ZZZ도 예약했는데 스타레일은 전투의 재미가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됨 스토리는 괜찮았는데 전투가 재미없음 거기다 오토기능이 있으니 나중엔 오토로 숙제하는 미래가 보임; JRPG나 SRPG를 많이해봤는데 스타레일 베타를 하면서 연출은 좋았는데 전투의 재미는 영 아니였음 에픽세븐이랑 흡사한 전투방식이였는데 전투의 재미는 에픽이 더 좋은 기억으로 남음 원신의 성공때문인지 성유물이나 돌파나 승급 등 원신과 똑같은 시스템이 많은데 굳이 원신을 따라했어야 했을까 싶음 베타만 볼때는 그래픽만 좋은 초차원게임 하는거 같았음
22.05.28 09:03

(IP보기클릭)222.96.***.***

리니지같은거에 비하면 미호요겜 가챠는 명함도 못 내미지않나?
22.05.28 09:25

(IP보기클릭)221.158.***.***

千夜妹
리니지 가 비정상적인 거고 그냥 전체 덕후 가챠 게임류 평균에서 보면 미호요 가 심한 편에 속하는듯. | 22.05.28 10:38 | | |

(IP보기클릭)59.12.***.***

김재규님제발살려탕탕
덕후 가챠겜 딱 떠오르는거랑 비교해보면 대충 블루아카이브랑 비교해봤을땐 사료는 엇비슷한데 캐릭터 출시주기가 더 짧은 블루아카이브쪽이 더 매운 것 같고 그랑블루나 말딸같은 사이게겜은 그냥 뭐... 애초에 창렬의 기준인지라 범접 불가능한 세계인데 그나마 양호한게 섀도우버스랑 프리코네, 이중 섀버는 가챠겜이라 하긴 무리가 있으니 프리코네랑 비교하면 사료는 프리코네쪽이 더 많고 캐릭터 주기는 더 짧아서 일장일단이 있다는 느낌? 해본 게임 중 미요호겜보다 가챠로 스트레스 안받는다 하고 딱 느껴지는건 명일방주나 카운터사이드정도 뿐인 것 같음. 엑소스도 하도 뿌리는 사료량이 많다보니 부담이 적긴했는데 찐운스킬 갈아엎고난 뒤론 접어버려서 현재 상황은 모르겠음 | 22.05.28 12:58 | | |

(IP보기클릭)59.12.***.***

루리웹-6077794039
미요호겜은 가챠보단 진짜 사람 피곤하게 만드는 숙제가 더 문제라고 생각함. 붕괴는 말할것도 없고 원신도 일퀘... 하 진짜 너무 싫다. 그래서 로아로 건너갔는데 로아는 숙제가 한술 더뜸 젠장 이것도 조만간 접을듯 | 22.05.28 13:02 | | |

(IP보기클릭)220.124.***.***

千夜妹
궁금한게 있는데 리니지는 해보고 가챠 어쩌고 드립치는거 맞죠? 폰니지 하셨나 ㅋㅋㅋ | 22.05.29 22:46 | | |

(IP보기클릭)222.96.***.***

시장분석가
그래서 돈 얼마쓰셨나요? | 22.05.29 23:16 | | |

(IP보기클릭)117.111.***.***

게임 가차, 숙제 노가다 싫으면 그냥 안하면 되는데 꾸역꾸역 하면서 욕하는거보니 아직 할만하니까 하시는듯
22.05.28 14:26

(IP보기클릭)39.7.***.***

또바일
22.05.28 23:00

(IP보기클릭)211.109.***.***

턴제라는것만해도 지치는데 재미까지 없으면 ... 턴제는 별로 안끌린다
22.05.29 00:26

(IP보기클릭)122.25.***.***

1.붕괴 원신 적당히 섞어놓은 비주얼 2.미호요답게 연출은 확실히 좋다는 평 3.턴제라서 호불호 갈리는걸 감안해도 좀 많이 노잼 4.팬티 벌써 검열당한건 보너스
22.05.29 09:11

(IP보기클릭)220.88.***.***

이런건 패키지로 내야 어울릴텐데
22.05.29 12:25

(IP보기클릭)125.185.***.***

THE IDLEM@STER
문제는 중국 시장에서 패키지로 내면 망하는 점이죠. | 22.05.29 14:01 | | |

(IP보기클릭)125.185.***.***

턴제 가챠 JRPG 는 대표적으로 어나더 에덴이 있죠. 그런 게임이랑 비교해보면 앞으로 잘될지 안될지 알수 있을듯..
22.05.29 14:02

(IP보기클릭)221.154.***.***

턴제에 SRPG도 아니면 능지나 피지컬이 들어갈 여지도 없으니 순캐릭빨이될텐데... 이건 찍먹도 못하겠다
22.05.29 14:24

(IP보기클릭)163.131.***.***

근데 스마트폰은 조작 편의성 때문에 턴제 아니면 손이 안가서 난 기대됨
22.05.29 14:36

(IP보기클릭)121.182.***.***

패키지게임에서의 턴제야 한번클리어하고 마는거니 괜찮지만 계속 수도없이 해야하는 온라인게임에 턴제는 좀 많이 무리수이지않나 싶긴한데... 과연 이게 실험적인 게임일지 아니면 다른 생각이 있어서 내는건지 궁금하긴하네요
22.05.29 14:58

(IP보기클릭)112.158.***.***

2차는 안해봐서 모르겟는디 1차떄는 그대로 내면 성공할 요소가 1도 없엇음 궤적 시스템을 많이 때왓는데 그 궤적도 여궤에서 많이 바꾸려고 노력중인데 스타레일은 오히려 섬궤보다 게임이 더 단순함 뭐 턴제겜은 애초에 육성이 훨씬 중요한 겜이긴 하지만 이 게임은 전투의 긴장감이 단 1도 느껴지지 않앗음 스토리도 초장부터 파판13처럼 고유명사를 마구 뱉어대서 흥미보다는 답답함이 먼저 왓엇고... 붕괴를 하고 한 사람도 이정도인데 아예 첨 할 사람들은 이새끼들 뭔소릴 하는걸까 싶을거임
22.05.29 16:20

(IP보기클릭)110.8.***.***

사쿠라지마 마이
섬궤의 전투를 하위호환 버전으로 가져온... | 22.05.29 17:20 | | |

(IP보기클릭)112.163.***.***

가챠겜은 점점 질리기마련
22.05.29 17:59

(IP보기클릭)131.213.***.***

미호요 게임은 붕괴로 벅참
22.05.29 18:16

(IP보기클릭)106.102.***.***

존나 매운맛 가챠게임인 말딸은 언제 나오냐고 하는 사이트에서 정작 미호요 게임 보고 가차겜 못하겠다 하는거 보니 존나 웃기네
22.05.29 19:33

(IP보기클릭)223.39.***.***

미호요 특징 진짜 얼핏봐도 싱글게임인데 가챠를 어떻게해서든 붙임 ㅋㅋㅋㅋ근데 게임은 완전 싱글게임임 ㅋㅋ
22.05.29 21:00

(IP보기클릭)121.133.***.***

루리웹-5636440298
그래서 과금층이 더 단단함. Pvp없어서 성능 어느정도 오르면 돈 쓸 일이 없는데 개쩌는 캐릭터성으로 돈을 쓰게만듬 | 22.05.29 23:11 | | |

(IP보기클릭)114.111.***.***

이번엔 또 얼마나 베꼈을까 원신 이나즈마까지 갔지만 다른 게임 mod 하는 느낌 말고 다른 느낌은 한 번도 못 받았음
22.05.29 21:35

(IP보기클릭)220.124.***.***

루리웹-224898349
짱1개 도박겜에 표절없으면 말이 안통하즄ㅋ | 22.05.29 22:47 | | |

(IP보기클릭)106.244.***.***

비슷한 캐릭터에 시스템에 에휴 답이 없다 넌!
22.05.30 14:19

(IP보기클릭)211.224.***.***

가챠게임에서 재미가 있냐 하면 '없지' 아 재미있다고요 하는데 그건 캐릭터의 개성이나 게임 내 스토리를 말하는거지 재미가 있냐 묻는건 게임의 재미가 있다고 묻는거니까. 마리오 월드 보다 못한 구린 게임성
22.05.30 16:20

(IP보기클릭)211.104.***.***

이거보고 턴제겜 급땡겨서 페르소나5 구매했습니다
22.05.30 22:47

(IP보기클릭)59.14.***.***

비슷한 게임도 많고 뽑기도 원신처럼 매울거 같고 파워 인플레 될거 같아서 그냥 포기
22.05.31 06:14

(IP보기클릭)14.45.***.***

폰 턴제 게임 이제 질린다 질려
22.05.31 07:23

(IP보기클릭)221.151.***.***

이거 그냥 스킬 적은 섬의궤적 이잖아...
22.05.31 16:44

(IP보기클릭)222.101.***.***

차라리 인디겜 엣지오브이터니티가 훨 재밌다. 그러나 안 한글...
22.06.01 23:12

(IP보기클릭)49.168.***.***

테스터 뽑혀서 하는중인데 진짜 재미가...없
22.06.02 09:06

(IP보기클릭)119.201.***.***

댓글 창에 각청 어쩌구 하니까 웃기네. 게임이 재미있어야 게임인데 그래 아득바득 키워가면서 하는건 고인의 영역이지. 가볍게 하던 재미있게 하던 똥캐를 하는거 자체가 암 아님? 그런 의미에서 가챠가 악질인건 저런 똥캐만 뽑히면 그걸로 풀어야 하는게 개판이지. 가챠게임은 게임으로서 본질이 없다. 근본적인 재미가 없지. 스토리가 재미있고 캐릭터가 이쁘다 하는게 게임의 재미에 포함 되겠냐? 그저 부가적인 가치지
22.06.05 19:09

(IP보기클릭)121.189.***.***

여기서 겁나 까는걸 보니 이 게임도 엄청 대박치겠구나 ㅋㅋㅋㅋ
22.06.10 01:39

(IP보기클릭)114.201.***.***

원신 초창기랑 스타레일 초창기 루리웹 평가 생각하면 이 게임 미래도 보이네 ㅋㅋㅋㅋㅋ
23.11.29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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