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엔씨소프트, 1분기 역대 분기 최대 매출 달성… 올여름 ‘TL’ 쇼케이스 및 2023년까지 7개 론칭

조회수 13972 | 루리웹 | 입력 2022.05.13 (10:40:48)
[기사 본문] 13일 오전 9시, 엔씨소프트가 2022년 1분기 실적에 대한 컨퍼런스 콜을 진행했다. 먼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한 7903억 원, 영업이익은 330% 증가한 2442억 원, 당기순이익은 110% 증가한 1683억 원을 기록했다.

Image1.jpg


게임별로 살펴 보면 모바일 게임 매출은 글로벌 120만 트래픽을 확보한 '리니지W'(3732억 원)의 온기 반영과 유저들의 니즈를 반영한 '리니지M', 국내외에서 촘촘한 업데이트를 실시한 '리니지2M'의 매출 반등으로 역대 분기 최대인 6407억 원을 달성했으며, 하향 안정화에 접어든 '블레이드 & 소울 2'는 올 하반기 일본과 대만 진출을 준비 중이다.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931억 원이었는데, 특히 '블레이드 & 소울'의 감소세가 눈에 띄었고, '길드워 2'는 2월 28일 발매된 세 번째 확장팩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면서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다. 이외에 로열티 매출은 대만 리니지M 및 PC 및 라이선스 로열티가 감소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5% 줄었다.

Image2.jpg


지역별로는 한국이 모바일 게임 매출 반등으로 5034억 원으로 집계됐으며, 1분기 해외 및 로열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0% 증가, 전체 매출의 36%를 차지했다.

Image3.jpg


한편, 하반기에는 글로벌 마켓을 겨냥한 발매 계획이 잡혀 있는데, 그 중에는 'TL'의 글로벌 출시도 예정되어 있다. 지난 3월 공개된 TL의 트레일러는 2주 만에 조회수 800만 회를 넘어섰고, 이 중 북미와 유럽에서의 시청 비중이 절반을 넘어서 내부에서의 기대도 큰 것으로 알려졌다. TL에 대한 상세 정보는 올 여름 쇼케이스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기존 방식과 다르게 개발 단계부터 시장과 소통하며 유저들의 목소리를 개발 단계부터 반영하는 오픈형 R&D를 진행 중이고, 이를 통해 퀄리티 높은 혁신적인 게임을 시장에 선보이겠다는 구상이다. 끝으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다양한 플랫폼에 선보여 글로벌 마켓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덧붙였다.

아래는 이후 진행된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1분기 리니지 모바일 게임의 실적이 좋은데, 1분기 말 던파 모바일이 나오면서 지각 변동이 생길 것 같다. 2분기에 대한 예상은? 또 1분기에 인센티브가 반영될 거라고 했는데 예상보다 액수가 적다. 이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나? 혹시 연말 마케팅 비용은 작년과 비교해 어떻게 될까? 마지막으로 TL의 구체적인 게임 라인은? 내년으로 연기될 가능성도 있는지? 사내에서는 TL을 AAA급으로 보고 있는가?

리니지W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우리의 목표는 전작들과 유사한 속도의 매출 안정화를 유지하는 것이다. BM이나 서비스 기조가 전작들과 달라서 매출의 하향 안정화가 기존 게임보다 빠를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전작들 대비 높은 트래픽이 이를 상쇄할 것으로 예상한다. 말씀하신 게임과는 유저 층이 달라 영향은 전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리니지W로 인한 카니발 이슈는 없어졌다고 생각하며, 리니지M은 기존 충성 고객 기반 위에서 안정적인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리니지2M은 하반기에 매출 반등을 위한 큰 변화를 준비하고 있어서... 2분기에 1분기보다는 매출 안정화가 이루어지기는 하겠지만 매출 반등을 위한 변화를 지속하고 있어 2분기가 과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3분기, 4분기에도 하향 안정화... 소프트 랜딩을 위해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올 하반기에는 TL과 리니지W의 2권역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2분기, 3분기에는 하향 안정화 추세가 지속될 것이며, 이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신작과 해외 서비스의 결과가 내년 회사 방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두 번째로 비용은, 인건비는 리니지W에 대한 인센티브 같은 것은 지난 분기에 대부분 반영을 하기 위해 노력했기에 1분기에는 전 분기 같은 대규모 인센티브가 없었다. 2분기도 1분기와 유사한 상황을 유지할 것이다. 비용을 써야 할 때는 써야 하지만, 비용 컨트롤을 회사가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어 내부적으로 설정한 리미트를 철저하게 지키려 노력하고 있다. 마케팅 비용은 2분기에 마케팅이 강화되면서 좀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4분기 TL의 글로벌 및 리니지W 2권역 출시로 인해 더욱 늘어나겠지만, 매출액 대비 마케팅 비 비중이 10% 를 넘기지 않도록 진행하고 있다.

4분기 글로벌 출시를 준비 중인 TL은 일정이 밀리지 않도록 전사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TL은 PC와 콘솔로 동시에 발매되며, 윈도우, Mac, PS, Xbox, 스팀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TL의 글로벌 출시는 기존 IP를 모바일화 한 것 같은 숫자가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점은 우리도 분명히 인지하고 있다. 우리가 TL에서 목표로 하는 것은 국내에서 제작된 MMORPG 중에서... 사실 서구권에서 MMORPG는 메인스트림 장르가 아니지만, MMORPG 장르를 서구권 시장 형성에 있어 의미 있는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BM이라든지 플랫폼, 플레이 하는 방식, 콘텐츠 등 모든 측면에서 기존의 엔씨 모바일 게임과는 다른 전략을 확실히 보여드리겠다는 의지가 있다. Pay 2 Win이 아닌 Play 2 Win으로 방향성을 바꾸려 하고, BM 측면에서... 지금은 공개하지 못 하지만 기존 BM과는 다른 BM을 계획하고 있다. 시장에서 갖고 있는 우려 사항은 우리도 이해하고 있는데, 어려운 일인 것은 알지만 이를 깰 수 있는 첫 번째 케이스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TL 이후의 신작 출시 일정을 알려달라. 어렵다면 순서라도... 길드워 2는 1분기 확장팩 발매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많이 늘지 않은 것 같은데 이유가 무엇인가? 길드워 IP의 모바일 게임이나 엔씨 웨스트 신작이 있는지 궁금하다.

'블소2' 아시아 지역이 올 하반기, TL과 리니지W 2권역(NTF 도입)이 4분기, 'BSS'라는 신규 IP가 내년 2분기 1권역(아시아), 액션 배틀 로열 장르의 '로켓'이 4분기 소프트 론칭 후 내년 하반기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계획된 론칭 수는 총 7개이다. 가장 관심을 갖고 계시는 '아이온 2'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올 하반기에 로드맵을 공개할 기회를 갖고 있도록 할 생각이다.

길드워 2의 확장팩 효과는 1분기에 부분적으로 반영됐지만 본격적으로는 2분기에 반영될 것이다. 확장팩 매출이 3개월 분할식이라 그런 것이다. 길드워 IP의 모바일 게임 등은 당장은 확장팩 때문에 어렵겠지만 IP 가치 활용을 위해 엔씨 웨스트에서 구상 중이다. 현재로서는 이 정도까지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 신작 일정과 관련하여 하반기 일정 중에 리니지W 2권역을 3분기로 알고 있었는데 4분기가 됐고, 블소2는 하반기라고 뭉뚱그렸는데 세분화해주면 좋겠다. 그리고 지난 번 공개된 티저 영상 중 나머지 세 편의 게임, '프로젝트 E', '프로젝트 R', '프로젝트 M'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달라.

리니지W 2권역은 2권역 유저들의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BM의 변화와 더불어 P2E 방식이 아닌 NFT 적용이 게임 경제 시스템에 영향을 최소화 시킬 수 있도록 고민하다 보니 4분기가 됐고, 버퍼를 갖기 위해 하반기라고 언급했다.

2023년까지 출시할 게임이 총 7개인데 구체적인 타임라인을 다 말씀 드릴 수는 없지만, 하반기에 공개될 미공개 신작이 2종 있다. 이는 내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R은 올 연말 준비를 해서 2023년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오픈 R&D 정책에 따라 프로젝트 R과 인터랙티브 무비(IM)인 프로젝트 M, TL과 세계관이 같은 프로젝트 E 등은 컨퍼런스 콜을 통해서가 아니라 개발팀이 따로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 메타버스 사업을 바라보는 회사의 시각 및 중장기 전략은? 게임과 유니버스를 포함해서 언급해달라. 기술 솔루션을 포함한 투자 계획이 있는지? 또 AI 사업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최근의 성과, 향후 방향성, 게임과의 시너지 효과는?

메타버스는 지속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분야이며, 현재 운영 중인 유니버스도 메타버스의 한 형태이지만, 우리가 계획하고 있는 메타버스는 유니버스보다 큰 개념으로 게임과 게임 이외의 콘텐츠가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다. 내부적으로 많은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조만간 발표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 같다. 최근 상표권 출원 조항과 관련하여 질문하는 분들이 많은데 관련이 있는 게 맞고, 게임과 메타버스에서 필요한 NFT, 크립토의 연결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다만 누누히 말했듯이 P2E 개념이 아니라 크립토가 메타버스 안에서 게임, 비게임이 융합되어 유저의 거주성에 대한 니즈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AI는 오랫동안 많은 업력을 쌓아와서 게임 제작에 폭 넓게 활용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이 기술력을 비게임 분야에 접목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그 결과가 나오면 따로 발표하게 될 것이다.

● 전 분기에는 리니지M에 대해 1분기에 소프트 랜딩으로 매출을 유지할 것이라 언급했지만 실제 결과는 30% 매출 향상이었다. 유저 수에 큰 변화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니 BM의 영향이 컷을 듯한데 단기적인 예상이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가? 두 번째로 TL 티저가 많은 인게이지번트를 획득한 것 같은데 타 경쟁사는 글로벌한 게임쇼에서 공개하여 바이럴 효과를 봤지만 그런 것 없이 효과를 본 이유가 궁금하다.

일부러 들쑥날쑥하게 하려 한 것은 아니고, 리니지M 팀이 1분기에 잘 해준 것 같다. 기존 유저와 복귀 유저, 신규 유저 등 세그먼트 별로 서로 다른 니즈에 알맞은 콘텐츠를 제공했으며, 노후화된 콘텐츠와 편의성 개선 등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잘 접목하여 매출이 전 분기 대비 반등했다. 2분기도 1분기와 유사한 실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팀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아시다시피 기존 게임의 하향 안정화라는 게 항상 노력한대로 나오는 것은 아니라서... 계속 노력 중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

아이온이나 '로스트아크' 등을 보면 MMORPG에 대한 서구권의 관심은 있는데, Pay 2 Win에 대한 거부감이 한국 MMORPG의 해외에서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 아니었나 싶다. 그래서 이를 충분히 감안하고 있고, 티저 자체가 보여주는 달라진 콘텐츠 등이 잘 반영되지 않았나 싶다. 시장의 우려는 실적으로 보여드려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긍정으로 바뀔 수 있도록 회사 전체가 노력하고 있다. 오픈 R&D를 통해 계속 피드백을 반영하려 하니 좋은 의견 주시면 좋겠다.

● 4월부터 5월까지 구글플레이를 보면 순위 변동이 상당했는데, 리니지M이 1위를 오랫동안 유지한 반면 리니지W가 4위까지 내려온 적이 있다. 하지만 일매출은 W와 M 사이에 여전히 격차가 있는데 모바일 게임 전반에 하향 안정화가 이루어진다고 하면 4, 5월 추이는 어떻게 되는가? 그리고 해외에서의 매출 비중 및 트렌드는?

리니지M은 현재까지도 매출 추이가 좋아 1분기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리니지W는 말씀하신 것처럼 급격한 하향 안정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전작들과 유사한 점진적 안정화를 추구하는 것이 회사와 팀의 목표이다. 해외 비중은 대만이 상당히 잘 나오고 있으며, 정확한 국가별 숫자를 말씀 드릴 수는 없으나 대만 비중이 커서 출시 이후 항상 1위를 유지하고 있고, 2권역 진출 시에도 한 번에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안착을 시키는가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노력하고 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온라인/PC/아이폰/안드로이드/PS4/XBOX ONE/PS5/XSX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78
1


BEST
다른 내용은 솔직히 관심없고 BM먼저 까봐 시간낭비 안하게
22.05.13 10:45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22.05.13 10:47
(115923)

117.111.***.***

BEST
이 도박회사는 항상 게임 발표 앞에 돈이야기가 먼저네. 정말 구역질이 난다.
22.05.13 11:20
BEST
4~5월이면 주식회사들 실적발표이기때문에 매출기사 나오는게 당연한건데요. 그리고 실적발표하면서 컨센서스 발표하면서 신작일정도 주잖아요.
22.05.13 12:02
(5043134)

115.90.***.***

BEST
해봐라 근데 또 사기면 진짜 인식은 걷잡을 수 없을걸
22.05.13 11:00
BEST
다른 내용은 솔직히 관심없고 BM먼저 까봐 시간낭비 안하게
22.05.13 10:45
평생솔로[120시간근무]
BM 까도 어차피 바꿔서 별로 의미가 없지 않을까요 | 22.05.14 11:35 | | |
평생솔로[120시간근무]
BM은 히든입니다. | 22.05.14 11:53 | | |
이등미강된원회다니입
영업비밀이라 까면 안댐. | 22.05.19 06:10 | | |
더 리니지가 아니라지만 더 리니지
22.05.13 10:47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22.05.13 10:47
(53614)

220.85.***.***

기대가 안되는 회사중 원탑 NC
22.05.13 10:51
진짜 이상하리만큼 기대가 안되네...
22.05.13 10:52
(16454)

175.205.***.***

NC NC = Never Changes
22.05.13 10:57
(781542)

210.178.***.***

(T)rash (L)ineage
22.05.13 11:00
BEST
해봐라 근데 또 사기면 진짜 인식은 걷잡을 수 없을걸
22.05.13 11:00
(176824)

112.162.***.***

우리나라 게임은 매출표 올려두고 설명하는게 국룰인가 너도나도 매출표 올려서 시작하네 ㅋㅋ
22.05.13 11:01
MinTe
실적 발표하는 자리니깐 그러지 | 22.05.13 15:05 | | |
MinTe
주식회사는 분기마다 보고를 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만? 여기는 게임 사이트니깐 게임회사들 껄 보여주는거지 | 22.05.13 21:24 | | |
MinTe
게임 컨퍼런스가 아니라.. 회사 실적 발표로 주주들 불러서 설명하는건데 그럼 주당 순이익에 젤 민감한 매출 영업이익 배당쪽으로 설명하는게 당연한건데... 무식하면 말도 안통하니 이거 참. | 22.05.16 12:58 | | |
(1690875)

118.235.***.***

그렇게 욕 ㅊ먹고도 이익이 늘어나긴 하나보네
22.05.13 11:09
BEST
이 도박회사는 항상 게임 발표 앞에 돈이야기가 먼저네. 정말 구역질이 난다.
22.05.13 11:20
BurningSouI
엔씨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들도 실적발표하고 회사 전망에대해서 추가로 설명 많이해요 | 22.05.13 18:45 | | |
펠로폰?
엔씨는 유독 돈얘기 실적 기사들이 많은듯. 말할게 그거밖에 없거나 린저씨들 고혈이 부끄럽지 않거나 | 22.05.16 07:5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Tifa†
4~5월이면 주식회사들 실적발표이기때문에 매출기사 나오는게 당연한건데요. 그리고 실적발표하면서 컨센서스 발표하면서 신작일정도 주잖아요. | 22.05.13 12:02 | | |
(1590997)

121.184.***.***

실제게임을 하는 거보다 자동돌려놓고 구경하는 게임에 수백 수천 또는 그 이상 쳐 질러주는 뇌없는 유저가 너무 많네..
22.05.13 11:48
7개면 그냥 공장이지 ㅋㅋㅋ리니지에 스킨만 씌워서 나올듯 ㅋㅋㅋ
22.05.13 12:26
신작게임이 전혀 기대가 안되는 회사 no.1
22.05.13 14:2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05.13 14:27
일딘 bm부터 까보자
22.05.13 14:30
(775927)

211.55.***.***

콘솔에미침
꼭 봐야 할까요? ㅇㅅㅇ... 안봐도..... | 22.05.13 16:30 | | |
콘솔에미침
영기나 아인시스템은 없습니다 할거에요 | 22.05.13 20:36 | | |
해외에선 길드워2 뺀 다른 게임엔 페이 트 윈 게임이라 엔씨 극혐하지. 한국 게임은 콘솔 스팀 패키지 게임 아니면 아예 무시하는데.
22.05.13 14:37
다른 신작들은 필요없으니 프로젝트 E 출시일 빨리 공개좀
22.05.13 14:44
NC의 게임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처음부터 대놓고 빨아먹겠다며 역대 BM을 모두 총망라해서 나오는 것과 나머지 하나는 유저수 끌어모으기 위해 시작은 미약하나 그 끝은 창대한 것으로 나눌 수 있죠.
22.05.13 15:07
민트초코 개고기 로제 개고기 라는 말이 딱 생각남...
22.05.13 16:10
개돼지들 다 이세상과 작별하면 게임다운 게임 나오려나?
22.05.13 16:20
엔씨는 게임업계가 아니라 도박업체지
22.05.13 17:01
이러니 엔씨가 모바일게임 도박에 올인하지~ 엔씨가 장사를 잘 하는거는 인정하는데~ 나는 지난 10년동안 국산겜을 안했다. 앞으로도 절대 국산겜은 안할꺼다~
22.05.13 17:15
Don't worry 'bout quality. I got quantity. - Rodin.
22.05.13 17:48
출시하기전에 BM공개하라고 압박받는 회사는 NC가 유일할듯 ㅋㅋㅋ
22.05.13 17:59
돈은 진짜 잘버네… 역시 부자만 하는 게임
22.05.13 18:48
와 어떤 BM일지 궁금하다 ㅋㅋㅋㅋㅋ
22.05.13 19:23
저거 하는 사람들은 저기에 돈 안쓰면 안되는 병이라도 걸린걸까... 저회사 매출은 게임회사 매출 같지가 않아..
22.05.13 21:24
뭐라고 주절주절 써논건지 읽지도 않았음 응 리니지~
22.05.13 21:24
NC라는 기업이 지구상에서 사라졌으면 좋겠네요.
22.05.13 21:34
리니지w야.. 린저씨들이 추억에 젖어 돌아와서 신나게 과금하고 있는거고 TL 같은 겜은 아자씨들은 못할테고 젊은층을 끌어당겨야 할텐데 기존 bm으로 요즘 젊은 사람들이 저런 겜을 할까..?
22.05.13 22:10
(501451)

211.222.***.***

중세 판타지는.. 지겨워... 너무...
22.05.13 22:31
꼬질이
리니지가 중세 판타지 아니었나? 그냥 리니지가 리니지 만든다는줄 알았는데 | 22.05.19 06:12 | | |
솔직히 게임을 잘내든 말든 별로 관심이 안감 블소2도 처음에 나올때도 찍먹도 안해봄
22.05.14 03:32
매출이 게임 정보랑 도대체 무슨 상관이야? 매출 높아도 그게 해외 매출도 아니고, 국내 도박쟁이들 매출 아닌가? 그렇다고 세계에서 모바일 NC게임들이 잘나가는것도 아니고, 해외 차트보면 개듣보잡인데, 계속 매출을 보여주면서 지들 돈잘번다고 입방정 떠네. 그만큼 매출 많이 벌었으면 시대에 맞고 똑바로 쳐만들던가. 나는 게임회사가 야구팀 만들어서 공ㅈㄹ하고 집행검들고, 꼴값떠는거 처음본다 진짜. 게임이나 똑바로 만들지. 솔직히 NC직원들도 알걸? 루리웹와서 댓글도 보고ㅋㅋㅋㅋ 제일 웃긴게 국내 게임 개발자라고, 해외 유명게임 리뷰하면서 까는게 제일 어처구니없지.
22.05.14 07:09
또니지 또morpg 싱글게임 하나 못내고 분쟁 유발해서 쉽게 돈버려고 하는 개발찐따의 게임엔 관심 없어요
22.05.14 10:45
(105874)

211.51.***.***

Pay to win을 도입한 게임은 유저들이 오래 즐길 수가 없음. 유저들의 지갑에서 돈이 퐁퐁 솟아나는게 아니거든... 결국 Pay to win을 감당할 수 있는 유저들만 남고 나머지는 떠날 수 밖에.
22.05.14 11:37
또 NFT? 또 P2E? 한탕 거하게 털어먹고 빠진 위메이드랑 뭐가 다르지?
22.05.14 12:16
그렇게 가루가 되도록 까였는데 매출과 순이익은 역대급이라는게 대단하네. 개돼지들이 진짜 재력이 대단하구나ㄷㄷ
22.05.14 15:47
또속냐?? 그냥 리니지야ㅋ
22.05.14 18:49
니넨 게임 쪽에다 뭐 하지 말고 인터넷 도박 광고 같은 거 잘 깔리는 어둠의 넷 사이트 등에다 광고하는 게 더 어울린다.
22.05.14 18:50
소식은 부고소식만.
22.05.14 19:48
아직도 분기 실적발표를 무슨 주가 올리기용이네 홍보네 이러고 있네. 당연히 분기 실적 발표니까 돈 이야기를 하지. 여기서 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은 주주들, 투자자들 상대로 실적 보고 하는거라고 몇번씩이나 댓글 달았었는데 들어 처먹질 않네. 에초에 그냥 이 기간은 게임사들을 비롯해서 다른 주식회사들도 죄다 컨콜에 실적발표하는데 뭔놈의 홍보 이러고 있냐 .. 맨날 김실장이 영상으로 떠들면 뭐하나. 그렇게 하지 말라고 해도 이렇게 무지성으로 까대는데. 이전에 김실장이 영상에서도 말했지만 결국엔 그냥 "한국 게임/ 한국 게임회사 까기 온라인" 하는거라는게 이런데서 드러나는거지. 본인들이 진짜로 게임시장을 위해서 뭔가 바꿔보려고 했으면 게임사 컨콜이 뭔지 왜 돈 이야기를 하는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 정상인데 그런 손쉬운것도 알아보지 않고 무지성으로 까대는거 보면 게임시장의 발전? 게이머의 권리 ? 이딴거 상관 안한다는게 드러나는거임
22.05.15 00:39
v.for.vendetta
사회 전반 지식 부족한 방구석 겜돌이들한테 뭘 바람ㅋㅋㅋㅋ | 22.05.18 19:42 | | |
대한민국 대표 카지노 이야기군요. 우리나라 게임회사 이야기만 다루어주세요.
22.05.15 01:12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22.05.15 07:21
(549068)

180.69.***.***

시작부터 실적표가 나오네. 이 글의 용도를 매우 잘 알려주네
22.05.15 13:34
w가 하락세고 예상외로 m이 상승세라서 최소한 w에서 노렸던 글로벌화는 현시점에서 대만이외에는 실패한것같고, m도 본문에서 컨텐츠가 노후화되었다고 표현한거랑 매출부분에 부정적인 언급이 있는거 보면 엔씨가 마냥 미래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같진 않네요.
22.05.15 15:29
질문 개웃김 ㅋㅋㅋ [유저 수에 큰 변화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니 BM의 영향이 컷을 듯한데...]
22.05.15 17:07
(2237167)

203.212.***.***

로스트아크가 깔아놓은 밥상 TL이 거하게 뒤집어엎을 것 같은 불길한 느낌이 든다
22.05.15 20:15
응 도박게임 안해~ 꺼져~
22.05.15 22:19
데이터 쓰레기를 7개나 만든다고?
22.05.15 23:27
준비된 질문에 준비된 응답같은 느낌이 쎄에에에하게난다
22.05.16 01:04
Bm부터 봅시다
22.05.16 02:36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22.05.16 05:52
일단 bm까봐
22.05.16 18:33
BM이고 자시고 NC는 이제 그냥 게임을 재밌게 못 만들어
22.05.17 12:15
매출은 좋은데 왜 주식은 떡락중일까
22.05.17 13:38
난 이회사가 잘 굴러간다는게 신기함
22.05.17 19:18
리뷰 수 30개 이상으로 메타크리틱 90% 안넘으면 걍 꺼져
22.05.17 20:23
(101519)

121.88.***.***

회사 이름이 Next Cinema 였을 정도로 스토리를 만들어 내는 것에 진심이었던 젊은 시절은 다 어디로 가고 리니지 원작 만화가님의 왕도적이지만 멋들어진 이야기도 다 어디로 가고... 남은 건 돈에 눈이 먼 추한 노친네의 악다구리 뿐이구나 싶음.
22.05.17 23:20
7개의 리니지라니..
22.05.18 00:11
제발 길드워 독립하자..... 리니지식 모바일로 태어나지말고 ....
22.05.18 03:53
(8867)

175.124.***.***

콘솔계 물 흐리지말고 제발 부탁이다.....좀 꺼져 주라....엔씨..발...넘...아...
22.05.18 07:07
세븐 리니지 ㄷㄷ
22.05.18 10:36
은빛의 아름답게 세공된 집행검은 린저씨들의 고혈이요. 다이노스 선수들의 연봉은 린저씨들의 기름을 짠 것이니.
22.05.18 15:18
엔씨식 와우=호드하사드 엔씨식 디사블로=바알하사드 엔씨식 인왕=니오하사드 엔씨식 퇴마=무당하사드
22.05.19 00:36


1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