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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감과 고어함이 몇 배 더 강화됐다,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의 비주얼 변화

조회수 24214 | 루리웹 | 입력 2022.05.13 (03:16:33)
[기사 본문] 모티브 스튜디오는 금일(한국시각 13일), 자사가 제작 중인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의 개발자 라이브 스트림을 진행하고 리메이크 버전에서 선보이는 비주얼의 개선점. 그리고 실제적인 작업 과정을 공개했다.


먼저, 개발자들은 과거 타이틀에서 유지하고자 한 부분들을 정리하며 영상을 시작했다. 데드 스페이스 원작의 비주얼에서 유지하고 발전시킬 것들을 정리하기 위함이다. 이들이 데드 스페이스를 리메이크하며 비주얼 측면에서 가장 신경 쓴 것은 호러를 살리는 것이었다.

다음으로는 게임 플레이가 실시간으로 진행된다는 점이다. 인벤토리를 열더라도 일시 정지가 되지 않았던 원작의 플레이는, 공포감을 극대화 시키는 역할이자 플레이어가 게임 플레이에 계속해서 집중하게 만드는 역할을 했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서 더 열중할 수 있는 플레이가 만들어졌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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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로는 과거 이시무라호에 사람들이 거주했음을 아트 워크를 통해서 표현하는 방향이다. 이시무라호에서 모종의 사건이 발생했고, 이전까지 다수의 사람들이 함선에서 활동했음을 비주얼적으로 녹여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개발진은 게임 내에서 만날 수 있는 오브젝트의 외형을 개선하고. 여기에 내러티브를 곁들여 상황을 전달하는 방침을 세웠다.

마지막으로는 상징주의(symbolism)이다. 상징주의는 플레이어가 게임 플레이 도중 만나는 주위 환경과 오브젝트들이 특유의 분위기와 의미를 갖도록 구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사고가 일어난 이시무라 호는 UI가 고장나 음성만을 전달하도록 한다거나. 함선 특유의 디자인을 내포하도록 구성하는 것. 그리고 네크로모프들의 기괴한 디자인 등에 적용되는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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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방침에 따라서, 비주얼은 원작과 비교해 크게 변화했다. 현재 시점에서는 저해상도였던 오브젝트의 텍스처가 개선되었고. 이전보다 확실하게 분위기와 상황을 전달할 수 있게 됐다. 책의 표지부터 실험관 내부의 내용물. 조명 장치와 산소통 등 게임 내 모든 오브젝트가 더 현실적이고 강렬한 비주얼을 갖게 됐다.

아트 측면에서의 발전은 크게 환경 / 특수효과 (VFX) / 캐릭터 / 조명의 네 부분으로 구분되어 작업이 진행됐다. 원작 데드 스페이스가 당시에는 뛰어난 비주얼을 보여줬지만, 10년이 넘게 지난 현재 기준으로는 호러감이나 그만한 압박감을 주기 힘들었다. 따라서 개발진은 공정을 몇 단계로 나눠 현 세대에 맞는 아트워크를 선보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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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개선 단계는 총 5가지로 나뉜다. 원작의 무대를 분석하고 새로운 컨셉과 비주얼을 구상해 업데이트하는 것을 시작으로, 신규 엔진에서 기존 비주얼을 완전히 개선하는 것. 그리고 여기에 디테일을 추가하는 작업을 거쳐, 텍스쳐와 내러티브 및 호러감을 더하는 과정을 거쳐 새로운 이시무라 호의 비주얼이 만들어진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발전상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다. 원작의 오브젝트와 장소를 먼저 파악하고. 이후 이를 기본적인 모델링으로 재구축하며, 내러티브와 호러를 강조하기 위해서 점차 표현을 덧입히는 과정이다. 각 단계를 거칠수록 표현은 세밀해지고, 원작과 비교하기 어려운 공간담과 실제감을 담은 장소하 완성되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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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표현이 강화되면서, 특수효과도 함께 강화됐다. 파괴된 파이프에서 불꽃이 튄다거나. 불이 올라오는 표현. 내부 공간을 채우는 증기와 같은 표현도 현 세대에 맞게 새로운 옷을 입었다.

당시에는 기술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웠던 것들도 이번 리메이크를 통해 제대로 구축된다. 증기가 가득한 방에 돌입하면, 증기에 캐릭터 모습이 일부 가려지거나. 광원이 제대로 적용되어 네크로모프가 더 공포감을 갖게 만드는 방법들이 예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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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의 변화는 주인공 아이작을 비롯한 캐릭터 디자인의 강화로도 이어졌다. 주인공 아이작 클라크의 수트는 리메이크에서 더 상세하고 섬세한 표현을 갖는다. 개발진은 아트워크를 기반으로 캐릭터의 모델링을 구축했으며, 플레이어들이 가장 많이 바라보게 되는 등 등 부분의 부품을 세밀하게 구축하고자 노력했다는 설명을 전했다.

이에 따라, RIG 수트는 원작에서 볼 수 없었던 세밀함. 그리고 광원에 따라 달라지는 음영 표현. 네크로모프의 피가 튀었을 때 외부에 붙는 혈흔까지 다양한 것들을 담을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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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에서는 현 세대에 맞게 아이작의 표현이 세밀해진 만큼, 적인 네크로모프는 더 기괴해지고. 흉측한 비주얼로 재탄생된다. 과거 하나의 모델링으로 구성된 네크로모프는 이제 각 부위의 모델링이 개별로 조합되는 방식으로 변화한다.

즉, 공개된 사진과 같이 슬래셔 부분에서 더욱 직접적인 표현이 가능해진다는 의미다. 팔과 다리. 몸통에 이르는 관절부위가 개별로 모델링되는 것은 물론, 손가락과 내부 장기에 이르는 모든 것들이 조합되어 하나의 네크로모프를 구성한다.

이전 스트리밍에서 어떻게 무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근육과 뼈 등 네크로모프를 구성하는 신체 부위가 개별로 떨어졌던 것을 생각해보자. 부위별로 이들이 구성됨에 따라 과거 원작을 몇 배는 뛰어넘는 고어한 비주얼과. 슬래셔 측면에서의 플레이를 제공할 수 있게 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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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원 측면에서는 신규 엔진의 성능이 십분 활용됐다. 엔진 단에서 광원의 색을 자유로이 바꿀 수 있고 실제적인 표현 강화가 이루어진 덕분이다. 조명의 활용은 곧, 어두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계속해서 점등하는 조명이 플레이어의 공포감을 가속시킨다.

개발진은 이 부분에서도 몇 가지 신경을 썼다. 조명의 색온도와 점등 빈도를 조절하면서, 특유의 분위기를 고조시킨다는 의도다. 비상등은 항상 켜져 있지만 그리 밝지 않고. 할로겐 등은 다른 색온도를 가지며, 고장난 등이 깜박이도록 배치하여 특유의 공포감을 제공하는 것이 예가 될 수 있다.

분위기 측면에서 눈여겨봐야 하는 것은 안개 등 분위기를 강화하는 표현들이다. 앞서 언급했던 강화된 요소들이 플레이어의 시야를 방해하는 안개 / 연무 등과 만나 공포감을 배로 올리는 역할을 한다. 개발진은 이를 위해서 많은 공을 들였으며, 빛이 어떻게 안개를 뚫고 들어오는가 / 안개를 거쳐 표현되는 빛은 어떨지를 고민하며 리메이크의 장소들을 구현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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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의 마지막 부분, 개발진은 리메이크에서 구현한 비주얼을 실제 인게임 플레이로 보여줬다. 이를 보면, 기계들이 움직이는 세밀함. 바닥을 구성하는 철판의 표현과 안개 표현. 진행을 위해 점등하는 배터리 등 그간의 발전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엔진룸을 구동한 뒤에는 광원이 추가되며, 이에 따라 안개와 주변 환경의 색온도가 조정되는 등 공포감을 강화하는 표현들이 제대로 구현고 있음을 보여준다.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는 첫 공개 이후 현재까지 개발 중인 상태이며, PC와 PS5, Xbox Series X|S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발매일은 2023년 1월 27일로 예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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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

기     종

PC/PS5/XSX

발 매 일

2023년 1월 27일

장     르

호러 액션

가     격

제 작 사

모티브 스튜디오 / EA

기     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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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71
1


BEST
상상력 풍부한 디자이너들이 많습니다만 그분들의 아이디어는 보통 사업과 영업의 영역에서 잡아먹히곤 합니다 ㅎㅎ
22.05.13 10:08
BEST
한국도 상상력 풍부하잖아요 BM에는..
22.05.13 08:31
(3376359)

211.245.***.***

BEST
돈 줄 쥐고있는 분들이 리니지 같은 것만 원하셔서 상상할수가 없어여
22.05.13 10:25
BEST
와 네크로모프 몸을 파츠별로 분할해둔 게 생각보다 세세하네요. 그래픽이나 아트워크도 오리지널 느낌은 그대로 가져오되, 현세대에 맞게 엄청 업그레이드 되어서 아주 무서울 것 같습니다. 기대되네요.
22.05.13 04:00
BEST
경고했다 EA 손떼라. 개짓거리하지마라.. 제발ㅠ
22.05.13 07:21
BEST
와 네크로모프 몸을 파츠별로 분할해둔 게 생각보다 세세하네요. 그래픽이나 아트워크도 오리지널 느낌은 그대로 가져오되, 현세대에 맞게 엄청 업그레이드 되어서 아주 무서울 것 같습니다. 기대되네요.
22.05.13 04:00
BEST
경고했다 EA 손떼라. 개짓거리하지마라.. 제발ㅠ
22.05.13 07:21
_나쿠라마션_
앙냥냥 | 22.05.13 10:38 | | |
_나쿠라마션_
옛날 개발사인 비서럴부터가 EA 본사에 붙어있던 근본부터 EA 오리지널 프랜차이즈인데 EA가 어떻게 손을떼요 ㅋㅋㅋ | 22.05.13 11:31 | | |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이 사진 순간 흠칫했다 꼬추인줄 알고ㄷㄷ
22.05.13 07:45
(4815747)

116.127.***.***

겁나쎈언니효정이
맞아! | 22.05.14 22:33 | | |
(5209426)

114.30.***.***

상상력...상상력...상상력... 한국 디자이너들도 상상력이 풍부했으면 좋겠다.
22.05.13 08:27
BEST
itzyoona
한국도 상상력 풍부하잖아요 BM에는.. | 22.05.13 08:31 | | |
(5209426)

114.30.***.***

itzyoona
헤일로도 그렇고 데드스페이스도 그렇고 북미 디자인을 보면 머리가 크고 어깨가 좁아보이는 디자인을 많이 하는데, 사실 헬멧을 쓰면 당연히 머리가 커지고 어깨가 좁아진다. 근데 한국 디자이너들은 왜 헬멧을 써도 어깨를 그렇게 넓게 디자인하는지. 인체비례부터 다시 공부해야 하지 않을까? | 22.05.13 08:53 | | |
BEST
itzyoona
상상력 풍부한 디자이너들이 많습니다만 그분들의 아이디어는 보통 사업과 영업의 영역에서 잡아먹히곤 합니다 ㅎㅎ | 22.05.13 10:08 | | |
BEST
itzyoona
돈 줄 쥐고있는 분들이 리니지 같은 것만 원하셔서 상상할수가 없어여 | 22.05.13 10:25 | | |
캐치! 티니핑
엔씨가 그부분에 탑이죠...늘 새롭고 역겨운BM잘만듬 | 22.05.13 14:04 | | |
군밤마스터
명언이군 | 22.05.15 10:38 | | |
itzyoona
당연히 헬멧 쓰면 머리가 커지는거 다들 알아요. 그럼에도 머리가 작은게 예쁘다는 평가를 받으니까 그렇게 하는 겁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마블 아이언맨만 봐도 헬멧 상태에서 그렇게 예쁜 비율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사람이 아니라 3D로 만든 모델이라 가능한 겁니다. 코스플레이어들도 아이언맨처럼 헬멧이 포함된 코스 만큼은 완벽재현을 할 수가 없어요. 님만 아는게 아니라 다들 알면서도 예뻐보이려고 그러는 거예요. | 22.05.15 15:16 | | |
이번에야말로 실수없어야 한다..이 대작을 망치면 절대 안된다 못하겟으면 걍 1 느낌만 살려놓으라
22.05.13 08:29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우주..너 죽어라.
22.05.13 08:38
데스x 데드 o
22.05.13 08:58
기존작도 하다가 너무 쫄리고 무서워서 못하겠는데 스토리는 즐기고 싶어서 트레이너로 무적치트 쓰고 했는데 더 무서워지면 나는 아예 시작부터 무적 쓰고 해야겠네 ㅋㅋ
22.05.13 09:04
(91120)

58.120.***.***

한글화 해줄꺼지요?
22.05.13 09:05
(95990)

218.152.***.***

오리지널 1편도 초반에는 환장하겠던데 더 무서워지면 진짜 욕 할 수도....
22.05.13 09:29
(16454)

175.205.***.***

스페이스 데드!!~~~
22.05.13 09:31
(3982951)

106.101.***.***

저번에 개발중 빌드 플레이영상 봤었는데 그때 움직임나 커터 이펙트 적 움직임 엄청 구렸는데 개발 다되면 잘 나오겠지
22.05.13 10:26
그래서 언제쯤 출시되려나 나오면 필구!
22.05.13 11:29
리메이크도 좋은데, 4편은 안나오나요?
22.05.13 11:35
gunpowder06
프랜차이즈가 살아난 거 만 해도 다행인 거라... 4편은 계획없을 듯 | 22.05.13 12:18 | | |
이번 리부트는 계속 공포 분위기 제대로 유지하면 좋겠네요. 3편처럼 갑자기 3류 연애 드라마+액션 활극 되는 건 ㄹㅇ 별로임
22.05.13 12:43
조이멘맨777
리부트X 리메이크O 리부트랑 리메이크는 엄연히 다른뜻임. | 22.05.13 13:29 | | |
우리나라 게임회사에서 아무리 투자해도, 재능있는 인재가 너무 부족해요.
22.05.13 13:01
루리웹-4893034657
재능있는 인재가 너무부족하다 X 윗대가리들이 꼰대가 너무많다 O 재능있는 개발자들 많습니다. 다만 윗선 눈치보느냐고 그 재능을 10퍼센트 밖에 활용못해서 그렇지...뭐 모바일게임 BM같은거 다 개발자가 하는거 같죠? 안그래요... | 22.05.13 13:32 | | |
루리웹-4893034657
우리나라 재능있는 인재는요 디즈니, 너티독, 프롬같은데 이미갔어요 크런치다 뭐다해도 국내에서 혹사하고 팽당하느니 차라리 유명회사에서 혹사당해도 커리어가 남지요 | 22.05.13 19:16 | | |
루리웹-4893034657
재능있는 인재가 왜 부족할까요 ㅋㅋㅋ 회사들이 그만큼 투자 안하는게 커요. 진짜 능력자들은 한국 안있어요. | 22.05.13 19:30 | | |
(831737)

58.77.***.***

캐치! 티니핑
맞음 대부분 해외 넘어감 영화든 게임이든 | 22.05.13 19:35 | | |
루리웹-4893034657
재능있고 아이디어 넘치는 개발자들은 어차피 우리나라에선 활약을 못해요. 윗대가리들이 다 기를 죽이고 압박하고 돈은 안주니까요, | 22.05.15 15:17 | | |
(594720)

112.165.***.***

얘들도 블랜더로 작업하구나
22.05.13 13:34
Citadel+
블렌더 어디에있어요? 지브러쉬랑 섭페밖에 안보여서 | 22.05.13 20:09 | | |
(594720)

112.152.***.***

루리웹-4582456724
16:50 부터요 그 전엔 마야도 있네요 여러가지 툴 많이 쓰네요 | 22.05.13 22:54 | | |
진짜 기대중ㅋㅋ
22.05.13 13:47
데스 스페이드!!
22.05.13 13:52
확실히 디테일은 엄청나게 좋아졌네. 사지절단 액션계의 끝판왕 게임. 엄청 기대된다.
22.05.13 14:03
비주얼도 비주얼인데 원작의 특징이었던 반짝반짝 작은별 노래와 같은 사운드적인 부분은 또 어떤게 본봐주었을까 몹시 기대
22.05.13 14:15
(527918)

121.145.***.***

리메이크도 좋긴한데 이미 원작이 너무 훌륭했었네
22.05.13 14:29
리메이크라서 스토리는 거의 동일하게 가나보네요. 저 장면 플레이한 기억이 있네..
22.05.13 15:20
플4로는 안나오는거죠?
22.05.13 15:36
(1548)

1.230.***.***

과연 오리지널 데드 스페이스 1의 느낌을 능가할 수 있을 것인가
22.05.13 15:57
(4841)

112.162.***.***

이번에도 처음에만 놀라고...나중엔 즐겁게 사지절단쇼를 펼칠것인가....ㅎㅎ
22.05.13 16:35
이번엔 니콜 살려줭 아이작 너무 불쌍하다
22.05.13 17:47
1편의 공포와 2편의 조작감을 원함.
22.05.13 17:57
리메이크판 나오는구나. 3의 기억은 지우고 싶은데 ㅠㅠ 잘만들어서 냈으면
22.05.13 18:08
안타깝습니다 레이트레이싱을 엿보기엔 장르 특성상 불가능 해보이는 사실이 ㅠ
22.05.13 18:14
구작을 안 해봤는데 잘 됐네..
22.05.13 18:18
(1159054)

61.72.***.***

나오기만 해주라 ㅠㅠㅠ 무조건 산다
22.05.13 18:35
처음에 내가 죽인 시체 치고 그 시체 뒹구는거보고 조차도 깜놀했었는데 ㅋ 사운드도 좋았고 ㅋ 완전 기대중이네요 ㅎㅎ
22.05.13 19:15
(1300081)

222.108.***.***

오리지널은 동시대 게임에 비해서도 비주얼은 별로 였던 게임이라( 렌더링 자체가 구식 ) 근데 요즘 서양 개발사들 제대로 내놓는 게임이 없어서 이것도 어떻게 될련지
22.05.13 19:21
오좋아 잘하고 있어 이걸 원했지 최대한 기존 분위기 살리는게 아주좋네 1.2 시리즈 만 합해서 10번 정도 클리어 했고 3는 2번했는데 3는 스토릴 떠나서 엉망이었음 총기강화 가 장점 이라는데 사실그게 다망쳐놈 디펜스 게임 만들어 버림
22.05.13 20:30
스샷은 공포가 아닌 혐오스러운데...
22.05.13 21:03
공포감 강화안해도 충분히 무서운데....
22.05.13 21:55
제발 잘 나와서 대박쳤으면
22.05.14 00:29
(197823)

124.59.***.***

비주얼도 좋지만, 게임플레이도 인상적이었던게. 위험한. 도대체 무효화 시키는 법을 모르면 자칫 일방적으로 계속해서 덤벼드는 크리쳐랑 싸우다 자원을 엄청 소모하고 시행 착오를 거쳐서 무력화 시키고 살아남으면 그 보상으로 새로운 장비를 조금씩 얻어가며 업그레이드를 하고 장비에 따라 차별적인 요소를 부여 하는 것이 큰 재미를 줬었죠. 혹은 장비품에 기능. 마개조를 하는 식으로 당장 생존에 필요한 요소를 넣는 등. 기술자답게 개조도 하고 그렇게 모자란 자원을 쥐어 짜고 악전고투 끝에 살아남는 게 꽤나 재밌었습니다. 한편으론 죽을 생각을 하지 않는 네크로모프들 때문에 곳곳에서 애를 먹었던 것은... 무기로 쓰는 것 대부분이 공업 장비와 도구 위주여서 파괴력이 모자라다는 느낌이 컷었죠. 정말 장난 아니게 강력한 크리쳐랑 마주치면 참 고생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22.05.14 01:35
(5055333)

113.199.***.***

재미를 주는 요소는 그래픽이 아닌걸 개발자들이 알고 있길
22.05.14 03:50
혹시 스토리나 컨텐츠도 좀 달라질까요? 리메이크라곤 하지만 그래픽 업 말고는 차이점을 모르겠는데..
22.05.14 11:14
데드스페이스 모바일도 리메이크 해줬으면
22.05.14 12:28
1편 니콜로 쭉 가자. 그땐 ㅍㅅ질도 몰랐지. 그 이쁜 니콜을 왜!!
22.05.14 13:37
노바노바
그래도 타냐 클라크의 연기는 정말 훌륭했었죠. 니콜이 중년 아줌마가 됐던 것과 별개로ㅋㅋㅋ | 22.05.14 20:14 | | |
4편 안만들거면 하지마라
22.05.14 13:54
스토리도 제대로 먀무리 지어줘
22.05.14 13:54
(3040271)

106.102.***.***

이거 안해본 친구 불러서 해보라고하면 강건너 불구경 꿀잼이겠다.
22.05.14 15:27
처음해봤을때 특유의 불편한 조작감과 시점 미친사운드와 연출이 합쳐서 네크로모프 나올때마다 으아아아
22.05.14 17:36
(76799)

180.224.***.***

나온다니까 좋긴 한데... 애초에 데드스페이스는 분위기 때문에 하는거지 그래픽때문에 하는게 아니라서 큰 기대는 안됨 지금 당장 오리지널 1편 돌려봐도 그래픽때문에 못해먹겠다거나 인터페이스가 구리다거나 하는 느낌이 별로 안들어서 리메이크보단 그냥 4편을 내주지 망할 ea새퀴들.... 스토리 수습 안되면 차라리 3편을 정사에서 빼버리고 다시 3편을 내던가
22.05.14 21:04
리그 등짝 너무 이쁘다
22.05.16 20:38
3편 문엔딩 보면 꿈 희망도 없는 끝장판이라 4편이 나올수가 없는 스토리겠죠
22.05.17 21:47
(589527)

121.155.***.***

솔올빼미
액션으로 장르를 아에 이동하면 가능하겠지만… | 22.05.18 04: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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