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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 업계, NFT와 P2E의 미래는? - 대한민국 NFT 포럼

조회수 11257 | 루리웹 | 입력 2022.01.19 (18: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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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모바일게임협회와 한국블록체인콘텐츠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대한민국 NFT 포럼’이 금일(19일)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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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행사는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5시간 이상 진행되었으며, 총 3부로 나누어 지난해 국내 게임 시장의 화두로 떠올랐던 NFT와 메타버스, 블록체인 등에 대한 전망을 공유하고 블록체인과 NFT. 그리고 P2E이 국내외 게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하기 위한 자리로 꾸려졌다.

위메이드 및 컴투스와 같은 회사의 P2E의 활용요소 및 고민, NFT와 저작권 등 시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와 현황 등에 대한 고민들이 제시되었으며, 국내 외 다수의 인물들이 자리해 자신들의 생각을 전했다. 대한민국 NFT 포럼에서 이루어진 주요 강연과 발제. 그리고 질문들은 아래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 P2E게임의 활용요소와 기획방향 - 위메이드트리 김건호 이사

위메이드트리 김건호 이사는 ‘게임과 블록체인 산업은 가장 어울리는 산업’이라며, 블록체인 게임을 준비하고자 하는 회사를 위해서 어떻게 기획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 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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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이드트리 김건호 이사


김건호 이사는 강연 도중 P2E의 목적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다. 그가 언급한 P2E의 장점으로는 마케팅비가 크게 들지 않는다는 점이다. 마케팅이 없어도 토크 채굴을 통해서 많은 플레이어를 확보할 수 있기에 그러하다. 더불어 P2E 타이틀의 토큰 지급 / 채굴 시스템에 관련한 리텐션 (고객 유지) / 매출 유지 측면에서 강점을 가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단, 배포만 이루어지고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토큰이 쌓여 시세가 하락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장기간 플레이어들이 게임에 머물수 있는 수요와 공급 등 이러한 관점에서 게임성(게임 완성도)를 가지고 있는 시스템을 기획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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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장르별로 어떠한 기획 방향을 가져가야 할까. 우선 MMORPG의 경우 내부 경제 시스템과 맞물려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미르4의 경우에는 흑철과 같은 자원을 사용하고 있다. 이외 PVP나 랭킹과 같은 경쟁 시스템도 적용 가능하다. 이러한 경우에는 성장 과정에서 소비까지 이루어지는 장점을 가진다.

SLG 또한 성장과 경쟁 과정에서의 매출 발생이, TCG는 하위 카드가 재료로 소진되는 시스템을 이용해 NFT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FPS의 경우에는 랭킹 시스템에 보상 체계를 적용해 유저들의 유입을 늘린다는 전략도 유효하다. 캐주얼의 경우에는 성장요소를 반영해 기획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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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큰 이코노미는 P2E의 핵심적인 포인트다. 수요와 공급은 토큰 가격의 하락을 막고 유지하는 설계가 중요하게 다뤄진다. 더불어 경제 설계에 있어서는 P2E 관점에서 설계를 진행하게 되며, 여기에 유동적인 토큰 가격이 들어가며 경제 시스템을 설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다만, 쉽지는 않다.

따라서 성장을 하고 토큰 소비가 이루어지는 시스템과 법정화폐로 살 수 있는 상품을 별개로 구성하는 과정을 고민할 수 있다. 법정화폐로 살 수 있는 상품과 토큰 소비가 이루어지는 상품에 동시에 적용된다면, 토큰의 가격에 일종의 캡이 생기기 때문이다.

토큰의 가격 유지도 하나의 포인트다. 여기서는 다양한 소비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게 다뤄진다. 게임 이외에, 관련된 부분을 강화하면 토큰의 유동성을 막고 가격을 상승하는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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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E의 전략 측면에서는 유입 그리고 경제의 안정화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향을 선택할 수 있다. 초반 런칭 시기에는 토큰을 풀어 유입이 이루어지나, 너무 풀게 되면 토큰의 가격이 떨어지는 결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안정화가 필요한 초반 이후 시점에서는 수치를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토큰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 이외에도 투자하는 사람도 신경써야 한다. 추후 게임에서 토큰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면, 토큰 홀더들의 반발에 직면하게 된다. 서비스 기간이 너무 짧다면 토큰 홀더들의 손해를 야기하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장기적인 서비스를 염두하고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도 제시된다.


마지막으로 김건호 이사는 P2E 시장이 가지고 있는 기회를 장점으로 꼽았다. 그는 “P2W 시장에서 P2E 시장으로 바뀌고 있다”며, 이어서 “먼저 시장을 선점하는 속도가 중요하다. 이러한 상황이 성공의 기회가 가장 클 것이라 생각한다”는 말을 덧붙였다.


● 메타버스, NFT와 함께하는 새로운 창작자 생태계 구축 전략 -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이득우 교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이득우 교수는 관점을 달리하여, 창작자가 메타버스 생태계 안에 들어가는 내용물을 만드는 관점에서 제시하고자 했다. 경제적인 논의가 아닌, 창작자의 활동과 이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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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강문화산업대학교 이득우 교수


먼저, 이득우 교수는 최근 20년 동안 10년 단위로 큰 변화의 물결이 일어났다는 말로 세션을 시작했다. 지난 몇 년간 BIC 등 인디 게임 관련하여 활동을 진행했던 이득우 교수가 봤을 때에는, 지난 10년 간의 인디 개발자들이 콘텐츠를 만들고 수익을 만들 수 있는 오픈 마켓의 등장이 가장 큰 사건이었다.

그리고 현재. 시장은 또 한 번의 변화를 앞두고 있다. 이 부분에서 이득우 교수는 탈중앙화와 주목 경제(Attention Economy)로의 변화에 주목했다. 한 번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 글로벌에서 히트를 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는 점. 바로 이 부분에서 결과적으로 사람들의 주목을 끌 수 있는 창작자의 권위가 점차 올라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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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변화인 메타버스 플랫폼이라 하는 것은, TV에서 채널이 늘어나듯 기존 소셜 미디어의 한 축으로 등장하는 것이라 분석했다. 그렇기에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함과 동시에 콘텐츠를 우수한 콘텐츠들을 플랫폼들이 확보하려 노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남겼다. 그렇기에 얼마나 많은 어텐션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인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라 내다봤다.

여기서 많은 논란이 되는 것은, 오픈 마켓 그 자체가 중간에서 독점하는 현재 시장의 상황이다. 그간 보안과 신뢰라는 키워드를 통해서 오픈 마켓은 30%의 수수료를 가져가고 있었다. 이를 두고 논의와 논란이 있었으며, 현재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자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등장한 것이 블록체인 인프라다. 그간 오픈 마켓이 하는 인프라를 블록체인 인프라가 대체하는 전환기에 있다는 판단이다. 그리고 창작자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이 블록체인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생각이라고 정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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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을 전문으로 하는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이득우 교수가 제시하는 것은 개방형 커뮤니티에서 창작자들이 활동하는 구조다. 열린 인프라를 도입해보자는 생각에서다. 이미 해외에서는 이더리움 기반의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기도 하다.

이와 같은 기조에서 나오는 생각은 다음과 같다. 커뮤니티를 만들 때, NFT를 항상 발행하고 같은 정신을 소유한 사람들이 모여. 팬덤을 형성하고. 새로운 프로젝트가 나오고 순환하는 과정을 지속하는 흐름이다.

그의 구상에서는 개방형 창작자 커뮤니티 구축이 블록체인 위에 구축된다. 블록체인 플랫폼 위에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소셜 토큰(NFT)가 적용되며, 토큰의 가치가 커뮤니티와 팬덤이 만들어내는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구조다. 여기에 국경이나 시간도 없는. 스스로 맞는 사람들이 모여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는 작업 공간을 구축하는 요소로 사용된다. 마지막으로는 전자 지갑 주소를 기본 인증으로 사용해 만드는 개방형 커뮤니티의 구축이다.

이러한 커뮤니티는 여러 곳이 생길 수 있기에, 가상 세계에서 주권을 가진 창작자들이 공화국을 만드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는 생각을 전했다. 당장은 어렵고. 현재는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는 단계지만, 향후 10년 뒤에는 인프라가 조성되지 않을까란 예측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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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FT와 저작권 - 법무법인 신원 백경태 변호사

법무법인 신원의 백경태 변호사는 이번 세션을 통해서 법률가의 시선에서 바라본 NFT와 저작권법에 대한 발제를 진행했다.

백 변호사가 바라본 NFT는 기존의 개념과 달리, 내가 소유권을 대체불가하게 가지고 있고. 이를 이용해 거래를 한다는 측면에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우선적으로 설명했다. 이러한 NFT는 저작권법 뿐만 아니라 많은 법률에서도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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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안이 나온다면 현존하는 법률을 기준으로 사안을 바라보고 해석을 하게 되는데, NFT의 법률적인 정의가 없다는 점에서다. 그렇기에 제작과 거래, 소유에 대해서는 현행 법률의 부분만을 가지고 해석을 유추하고, 플랫폼과의 계약을 통해서 해석하고 적용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예를 들면, 저작권법과 약관규제법, 상표법, 부정경쟁방지법 등이 현재 NFT에 적용되는 범위다.

저작권은 복제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결국 저작권은 소유권과는 차이가 있다. 소유권은 물건에 대한 처분을 의미한다. 그러나 책에 대한 저작권은 오직 저작권자가 갖는다. 책을 가지고 있더라도 책 내용을 통해 영화를 만드는 것이 불가능한 것도 소유권과 저작권이 분리되어 있어서다.


백경태 변호사의 이야기에 따르면, 원래 존재하는 콘텐츠로 NFT를 제작한다면, 이를 복제물로 볼 수 있는지도 의문이 남는다. 콘텐츠는 결국 메타 데이터의 언어로 구성되어 있기에, 컴퓨터 프로그램 정도로 볼 수 있는지. 바로 이 부분에서 논의가 시작된다. NFT 콘텐츠 자체 또한 애초에 저작물인지도 기준이 없어 불명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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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NFT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저작권법은 디지털 콘텐츠의 거래에 대해서도 명확한 규정이 없거나, 기준이 미흡하다. 디지털 복제물에 대한 권리 소진이 적용이 되는지는 이미 10년 가까이 전 세계에서 논의가 되고 있을 정도다. 


 그러나 문제가 됐던 것은 기존의 책이나 물건의 중고거래 부분이지만, 현재는 중고 소프트웨어와 전자책의 중고거래 대상에 들어간다는 점이다. 이 부분에서 저작권 주장에 대한 설왕설래가 있었고, 2012년 유럽에서는 중고 소프트웨어의 권리소진 원칙이 적용되기도 했다. 단, 2019년 중고 전자책의 경우는 권리소진 원칙을 적용하는 것을 부정하는 판결이 나왔다.

따라서 백경태 변호사는 “NFT 콘텐츠를 거래함에 있어서 어디까지를 저작권자의 권리 주장 범위로 인정할 것인지.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계약을 해서 풀어나갈 것인지를 고민하게 될 것”이라 판단했다. 법은 현실을 늦게 따라가는 것이기에 언젠가 개정될 것이기에 그렇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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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 마지막에서 진행된 제 3부에서는 위메이드트리 김건호 이사와 컴투스 최석원 이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이득우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행사 진행 도중 사람들이 남긴 질문에 대해서 각자의 답변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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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투스의 업무 진행 시 급여지급을 코인을 통해 탈중앙화 지급도 고려하고 있는가. 그리고 티저 영상에서 코인을 얻는 장면이 있었는데 인센티브에 대한 개념인가.

최석원 = 내부 논의가 있기는 한데, 저희 같은 경우는 구체적인 논의는 없었던 상황이다. 영상에서의 것은 제도에 대한 것은 아니다. 메타버스에서의 삶이, 현실에서의 우리가 돈을 벌기위해 일하는 것과 같이. 그 안에서 재화를 취득하는 활동이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넣었다.

● 컴투버스의 랜드 판매 일정이 나온 것이 있을까.

최석원 = 법적 규제 관련해서 ICO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 토큰 발행에 대한 것은 여러 회사와 논의를 하고는 있으나, ICO 자체에 대한 계획은 없다.


● 현재 미르4 글로벌 작업장 이슈의 대응책이 있는가.

김건호 = P2E 게임은 작업장 이슈가 아예 없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한다. 작업장이 작업을 할 수 없는 채굴 방식을 기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다. 미르4의 경우는 작업장 패턴을 확인해서 패턴에 걸리는 작업장을 차단하고 있다. 그리고 관련된 IP도 차단해 막고 있다. 그리고 운영자가 직접 차단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 국내 P2E의 사행성 규제 방안에 대한 의견이 듣고 싶다.

김건호 = 게임위에서 심의를 관리하고 있다. 사행성 관리 기준을 보면, 우연성과 현금 환급 크게 두 가지가 있을 것 같다. 사행성은 우연성을 이용해 취득되는 결과물. P2E 관점에서는 토큰인데. 이게 우연으로 나오면 사행성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게 또 현금으로 바뀌는 경우일 것이다.

예를 들면, 무한돌파 삼국지 같은 경우는 퀘스트를 수행하면 토큰을 받을 수 있다. 우연성 관점에서는 정해진 결과로 나오기에. 정확하게 사행성으로 보기는 힘들다. 단, 현금화 하는 과정을 회사에서 제공을 하고 있는 부분이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고자 하면, 현금화 부분에서의 환금성을 풀어주는 부분 하나가 필요하다. 사행성 관점에서는 우연성 부분은 기획을 하지 않는 구조로 잡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국내 기준에 맞지 않고 유저들도 역시 피해를 볼 수 있는 기준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현재 어떠한 가이드라인을 정부에서 마련하는 부분이 필요하다. 사행성 기준을 명확하게 기준에 맞춰서 어디까는 되고 어디까지는 안된다. 이런 가이드라인을 정부와 학계. 업계까지 포함하여 논의를 거쳐 기준을 마련해야 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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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이드트리 김건호 이사


최석원 =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고 싶다. WEB 3.0은 무조건 오는 것이고. 이에 대해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는 다른 문제라고 생각한다. P2E와 관련해서는 개인적으로는 '게임으로 돈을 번다'에 집중하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

기존에는 게임의 성장으로 퍼블리셔만이 가치를 갖게 되었는데, WEB 3.0 시대에는 모든 참여자들이 성과를 나눌 수 있는. 다른 세계가 열릴 것이라 본다. 이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 논의를 하면 더 좋은 성과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


● 메타버스는 탈중앙화 해야된다는 의견이 있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득우 = 메타버스라는 가치의 지향점이, 닫혀있고 플랫폼 종속의 생태계를 열린 생태계로 바꾸고자 하는 바람과 새로운 판으로 만들고자 하는. 기존의 오프마켓이 정이라고 하면, 이를 여는 것이 반의 움직임으로 보고 있다. 결국에는 정반합으로 모여서 좋은 서비스가 나올 것이라 본다.

정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서는 반의 패러다임을 정립하고 진지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메타버스를 탈중앙화. 회원 DB는 내 거야. 다시 서비스로 돌아오는 것이 최고의 기획인데. 이것이 올바른 서비스인가를 고민하고 넓게 바라보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할 때가 된 것이라 생각한다. 메타버스가 단순히 블록체인을 도입한다가 아니라, 인터넷 생태계 전체를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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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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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게임업계에서 보인 행태를 보면 전망은 뻔합니다 게임사는 계속 무언가를 만들테고 게이머가 그걸 이용하기 시작하면 게임사는 고점일때 팔아버립니다 게임성을 위해서 할 작자들이었으면 애초에 궁댕이단, 141같은 말이 안나왔겠죠
22.01.19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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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를 하겠다는건 평생 게임을 유지시킬 자신이 있다는건가... 지금 게임의 재산 개념은 서비스종료되면 유저가 모았던 템의 가치를 모두 잃는 일종의 대여개념인데, 그걸 유저한테 가치를 넘겨주고 평생 그 가치를 보장한다는 뜻인데. 그게 아니라면 그냥 불법템생성 방지 말고는 말장난 뿐이고. P2E 이건 그냥 현거래를 게임사가 맡겠다는 거 밖에 안들리는데. 바다이야기는 둘째지더라도, 약관으로 현거래 금지하던 인간들이 이제와서 현거래를 조장한다? 그리고 경제에 빠삭한 경제전문가들은 게임내의 경제개념이 현실과 비슷하단걸 아는데도 p2e를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많은거 보면 그냥 어이가 없다. 꾼들과 기업들의 짜고치기에 유저와 개미들이 어이없어한다. 뭐냐이게?
22.01.19 19:06
(507869)

119.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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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사들은 게임 퀄리티 따위는 관심 없고, 돈만 쫓아가는 BM을 계속 찾아내겠다는 의지가 너무 강력하네 ㅋㅋㅋ
22.01.19 18:36
BEST
포럼 후원하는 회사들 보니 죄다 NFT로 한 몫 잡겠다는 곳밖에 없네
22.01.19 18:46
BEST
한국 회사들의 문제가 뭘까? 주입식교육의 폐해인지는 몰라도 새로운 시도가 전혀 없다. 심지어 그렇게 돈에 환장하는 회사들 조차도 BM에 대한 혁신이 없어. 시즌패스, 구독경제 전부다 해외 게임회사에서 시도해서 대박나니까 뒤늦게 도입하는 것뿐이고. 해외게임회사들은 유저들의 고객만족과 회사의 수익창출 둘다 도전하는데 한국회사들은 돈에 환장하는 주제에 새로운 노력도 안하고 게으른데 발전이 있을리가. 보나마나 NFT, P2E도 해외 게임회사가 먼저 성공하면 했지 한국에서 먼저 성공할 것 같지가 않음
22.01.19 19:14
(507869)

119.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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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사들은 게임 퀄리티 따위는 관심 없고, 돈만 쫓아가는 BM을 계속 찾아내겠다는 의지가 너무 강력하네 ㅋㅋㅋ
22.01.19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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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게임업계에서 보인 행태를 보면 전망은 뻔합니다 게임사는 계속 무언가를 만들테고 게이머가 그걸 이용하기 시작하면 게임사는 고점일때 팔아버립니다 게임성을 위해서 할 작자들이었으면 애초에 궁댕이단, 141같은 말이 안나왔겠죠
22.01.19 18:42
(5343093)

221.138.***.***

카에데란코미나미
만약 P2E가 합법화되면, 궁댕이단처럼 직원이 게임재화 및 아이템으로 부당이득을 취한 사건이 일어나도 P2E이기 때문에 개인으로 찍혀서 플레이어들은 알 방법도 없거니와 법적으로 문제도 없어서, 회사 입장에서 사과하거나 논란으로 두려워할 필요도 없어짐. 고로 P2E 외치는 게임사나 직원이 있다면 게임사 직원들 대부분이 궁댕이단 짓을 최소 한번씩은 해보겠다는 거... https://youtu.be/S0my5yRHWPU?t=350 | 22.01.19 20:40 | | |
NFT 묻을수록 겜은...
22.01.19 18:45
BEST
포럼 후원하는 회사들 보니 죄다 NFT로 한 몫 잡겠다는 곳밖에 없네
22.01.19 18:46
뭐 이해하는데.. 왜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어야 할까..? 자기들은 게임 만들어서 돈 벌어야 하니 비슷한 심정 이해해보라는건가? ㅎㅎㅎ
22.01.19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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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를 하겠다는건 평생 게임을 유지시킬 자신이 있다는건가... 지금 게임의 재산 개념은 서비스종료되면 유저가 모았던 템의 가치를 모두 잃는 일종의 대여개념인데, 그걸 유저한테 가치를 넘겨주고 평생 그 가치를 보장한다는 뜻인데. 그게 아니라면 그냥 불법템생성 방지 말고는 말장난 뿐이고. P2E 이건 그냥 현거래를 게임사가 맡겠다는 거 밖에 안들리는데. 바다이야기는 둘째지더라도, 약관으로 현거래 금지하던 인간들이 이제와서 현거래를 조장한다? 그리고 경제에 빠삭한 경제전문가들은 게임내의 경제개념이 현실과 비슷하단걸 아는데도 p2e를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많은거 보면 그냥 어이가 없다. 꾼들과 기업들의 짜고치기에 유저와 개미들이 어이없어한다. 뭐냐이게?
22.01.19 19:06
건들지맛
위메이드 미르4 약관 보시면 겜종료해도 빠져나갈 구실 다 마련해 놨답니다 | 22.01.20 00:45 | | |
BEST
한국 회사들의 문제가 뭘까? 주입식교육의 폐해인지는 몰라도 새로운 시도가 전혀 없다. 심지어 그렇게 돈에 환장하는 회사들 조차도 BM에 대한 혁신이 없어. 시즌패스, 구독경제 전부다 해외 게임회사에서 시도해서 대박나니까 뒤늦게 도입하는 것뿐이고. 해외게임회사들은 유저들의 고객만족과 회사의 수익창출 둘다 도전하는데 한국회사들은 돈에 환장하는 주제에 새로운 노력도 안하고 게으른데 발전이 있을리가. 보나마나 NFT, P2E도 해외 게임회사가 먼저 성공하면 했지 한국에서 먼저 성공할 것 같지가 않음
22.01.19 19:14
러키☆스타
무료+부분유료화는 우리나라가 만든 BM이에요..ㅎㅎㅎ 과거 온라인게임이 메인인 시장에서 시즌패스가 먼 필요 있을까요. | 22.01.20 00:47 | | |
루리웹-4413766129
과거의 영광에 안주하지말고 '새로운 시도를 하라'라는 뜻으로 말했습니다. | 22.01.20 09:42 | | |
돈에 환장하는 비즈니스맨들도 경영학 끊임없이 공부하고 새로운 BM개발에 열을 올리고 고객만족도에 신경쓰는데 한국 게임회사들은 말로만 돈에 환장하지 실제로는 아무런 노력을 안함. 게임퀄리티만이 아니라 새로운 BM이던 고객만족도던간에 관리를 안함 개판
22.01.19 19:19
수요가 있으니까 하는거임. 아이템 매니아가 돈 잘벌잔아.
22.01.19 19:32
게임사 니네도 못믿는데 니네가 발행하는 nft는 뭘 믿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01.19 19:59
라이브로 봤는데, "국내 게임 개발사의 NFT 시장 참여는 2010년대 모바일게임 시장 진출 초기와 같다! 부정적인 여론은 그떄도 많았지만 지금 대세가 된 것처럼 NFT도 그렇게 될 것이다~" 하는데, 식당도 맛이 있어야 손님이 몰리지 게임성은 상실한채 기형적인 BM으로 먹고 살다 도태돼서 국내는 커녕 이젠 중국 게임에도 퀄리티 처참하게 딸리는 개발력으로 부랴부랴 콘솔게임이니 패키지게임이니 개발 하겠다 하면서 NFT에 열올리는건 그냥 돈넣고 돈먹기로 한탕 하겠다로 밖에 안들림.
22.01.19 20:02
(4706911)

14.47.***.***

현재 p2e 잘나가는것겜중에 엑시나 붐크도 지금 고전을 면치못하는데 국내라고 뭐 다를까
22.01.19 20:03
(5343093)

221.138.***.***

일부러 문제를 회피하는 것인지 모르겠는데, 게임위나 정부에서 P2E를 규제하려는 근거 중 '사행성'은 토큰을 얻을 때의 과정뿐만 아니라, 토큰을 환전하기 전 토큰의 시세 변동까지가 사행성에 부합되기 때문임. 애초에 사행성이란 게 "요행이 일어나 운 좋게 돈이나 귀중한 물품을 얻게 될 것을 기대하도록 유발하는 것"인데, 얻은 물품이 운 좋게 갑자기 귀해지는 경우가 코인이다보니, P2E는 사행성에서 벗어나기 힘든거임;;;
22.01.19 20:13
베르톨
일부러 회피했다고 생각해요 Nft든 p2e든 근본적으로 확률장난은 없을 거다라는 가정하에서 돌아갈텐데 지금까지의 행보를 보면 고의든 실수든 확률장난이 존재할거고, 그걸 어떤식으로 감시체계를 만들건지까지 가면 골치아픈문제니까요 | 22.01.20 15:00 | | |
(884567)

175.195.***.***

이 새끼들은 애초에 게임의 본 목적이 뭔지 이젠 까먹은듯
22.01.19 20:46
게등위가 NFT 하나도 통과 안시켰죠 그냥 NFT 자체가 주식장난칠려고 하는것같아요
22.01.19 21:18
(1479533)

220.126.***.***

아싸리 IT산업 전부다 통합해서 여기저기 다 호환이 가능하고 가치가 인정되는거면 모르겠다만... 뭐뭐뭐가 1억이넘고 전세계에 하나뿐인거래~ 해봐야 그게뭔데 10덕아 이소리밖에 더듣겠나
22.01.19 21:58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NFT는 예술계( 사진, 그림, 노래 등등 )에서 진가를 발휘할 거 같은데 말이죠... 게임은 아닌 거 같아요... 지금은 수수료 먹기위한 플랫폼 선점하려고 저렇게 광고하고 포럼하는 걸로 밖에 안보입니다.
22.01.19 22:22
배곯앗다
그 예술에서도 현대미술 장난질같은 느낌밖에 안되어서 그냥 nft는 인류에게 퇴출되어야하는 쓰레기일뿐임. 게다가 코인이 필수불가결인데 코인을 좀 없애야 컴퓨터 부품값안정도 하고 환경오염도 저지시키는데 nft가 전세계적으로 날뛰면 지옥이 시작되는거임; | 22.01.25 03:33 | | |
뭔 NFT야 씨1발 게임성부터 제대로 챙겨 요새 콘솔쪽으로 이것저것 나가려고 시도하는거 보고 좀 정신차렸나 싶더니 왠 개지1랄이야 게임회사면 게임을 만들자 어? 이 사기꾼 새1끼들아
22.01.19 22:38
게등위:뭐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당장 꺼져
22.01.19 23:07
좀 .. 너무 뻔하지 않나 국내 거대회사들도 말만 그럴싸하게 하고 움직임 미동도 안하는판에 저기 발언자들보면 돈받은 분들 빼고 그쪽 실 운영하시는분이나 할 예정이신분들인데 이걸 뭐 기술 포럼 식으로 포장하는게 좀 ㅋㅋㅋㅋㅋㅋㅋ 뻔뻔하다고 해야할지 유치 찬란하다 해야할지 이런식으로 하면 사람들이 아 그러쿠나 하고 짝짝쿵 해주는 줄 알았을까
22.01.20 00:20
돈미새 새끼들 대한민국 게임업계에 미래따윈 없구나 10년 전만해도 좀 있으면 우리도 해외 게임사들 처럼 AAA 콘솔, PC게임 타이틀 만드는 회사 나올려나? 기대했는데 진짜 꼬라지보니까 절망밖에 안보이네
22.01.20 00:25
게임사들 주장 잘 내세울 수 있는 교수 섭외해서 컨퍼런스 했네 여론 조성할려고 하지만 바다이야기 사례도 있고 글쎄
22.01.20 01:13
(218088)

152.117.***.***

진짜 인게임 패치 하나로 그냥 가치를 자기 멋대로 주물럭거릴수 있고, 직원은 마음만 먹으면 패치정보 미리 빼돌려서 인게임 아이템 매도/매수로 조작도 쉽게 가능한데 뭘 믿고?
22.01.20 08:03
자꾸 탈중앙화를 하겠다는건.... 최악의 의미로 돈세탁을 하고 싶다는걸로 보인다... 왜 탈중앙화를 주장하면서 중앙화폐로 거래를 하는가?
22.01.20 09:31
정말로 돈맛을 너무 많이 본 나머지 돈에만 미쳤어! 대한민국 게임 업계는…
22.01.20 09:39
(114210)

218.235.***.***

일단 게임 같은걸 좀 만들고 얘기해라
22.01.20 10:02
10년에 한번 있던 변화의 물결은 인터넷, 모바일 폰, 소셜 미디어 등등 사용자가 직접 체감하고 일상을 변화시킬 정도의 빅 웨이브였는데, 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WEB3.0은 그 누구도 체감하지 못하고 있음. 돈 쓸어담는 기업들과 코인러들 외에는. 자기들끼리만 혁신의 파도가 온다면서 호들갑인데, 다단계 사기꾼들 모여서 가입 권유하는 걸로 밖에 안보인다.
22.01.20 11:02
블록체인!! 메타버스!!! NFT!!와!!! 유행어들 다 모았네!! 실체 없는 신기루 같은 것들. 누가 이걸로 돈 벌 수 있다고 이야기하면 걸러요. 이미 돈 버는 사람은 포지션 잡고 있고 열심히 포장해서 누가 돈 떨구기만 기다리고 있음. 다단계 같은거임.
22.01.20 11:06
(337794)

59.19.***.***

돈 적게 들이는 취미생활로 게임을 하는건데 정말 미래가 이렇게 바뀐다면 게임에서 손 놔야할 것 같다. 딴나라에선 보고 안 배웠으면 좋겠군.
22.01.20 12:21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메타버스에 NFT는 이미 로블록스가 완성시켰음. 얘네처럼 서비스할거 아니면 시작도 하지마라. 로블록스 같은 서비스가 개나 소나 할 수 있는것도 아니고..
22.01.20 14:04
(4703421)

58.239.***.***

들어오라고 언플 쫙하는거죠 사람들 들어오면 팔.고 떙처리
22.01.20 18:29
(488502)

221.151.***.***

게임의 본질은 그냥 즐거움을 위한 경쟁이야. 제발 좀 본질로 돌아가라고.
22.01.20 20:11
국내겜 안사고 안하면 그만임
22.01.20 23:19
국산 게임 중 진정 게임이라고 부를만한 게임이 있기는한가??? 게임 다운 게임을 만들고 거기에 블록체인이든 NFT든 붙이라고
22.01.21 08:51
그래픽카드로 채굴돌리면서 코인 캐고 그 그래픽 카드로 게임 메크로 돌리면서 코인 캐고 아주 지랄났네 ㅅㅂ
22.01.21 09:43
(1300081)

222.108.***.***

어떻게 이렇게 쓰레기 같은 것들만 죄다 주제로 모았냐 ㅋ
22.01.21 10:29
국내게임 발전 없는 건 린저씨들이랑 쌀먹충들이 원인임. 쓰레기를 내놓아도 해주니까 발전 할 필요가 없는 거.
22.01.21 10:57
자꾸 빠칭코를 만들려고하네 진짜 게임을 도박판으로 만들어버릴생각인가
22.01.21 11:10
뭐 로블록스같이 다른 여러 재미로 끌어들이면 좋겠는데 막상 미르4같이 양산형으로 나갈려고 하니 참...
22.01.21 12:13
거품경제 싹 터져버렸으면.
22.01.21 12:49
이거보니까 졸라 웃긴게 기본적으로 게임을 전제에 두고 얘기하는데 아무도 '재미'에 대해 논하진 않네ㅋㅋㅋ
22.01.21 13:30
여기 나온데만 거르면 된다 이말이지?
22.01.21 14:42
(4089833)

119.201.***.***

NFT=현금거래 합법화
22.01.21 15:27
개얨뱽 떨지말고 게임이나 잘 만들어
22.01.21 15:46
이럴거면 법적으로 게임사 유저간 둘다 돈을 벌수 있는 구조를 확실하게 만들고 서로간에 이득에 대한건 법적으로 지키게 한다면 반대하지는 않아. 어쩌피 쟤들이 안할 놈들도 아니고 쉽게 일해서 돈 왕창 벌어 가고 싶어 하는게 이 업계 애들 태생이고 그래서 유저들에게도 뭔가 안전장치가 필요함. 항상 통수가 밥 말아 먹는것처럼 하는 새끼들이라
22.01.21 16:37
inside_fire
쉽게 돈벌고 싶네요! | 22.01.21 16:57 | | |
NC소프트가 오히려 더 좋게 보일정도이네...... P2E의 끝은 지옥임
22.01.21 17:18
루리웹-2861886917
여기서 NC를 좋게보는 사람도 나오네. 걔들이 NFT 한다고 발표해서 주가 방어한 놈들인데 | 22.01.21 17:37 | | |
루리웹-6131270199
NC소프트가 오히려 솔직하다 이거죠. P2E 게임이라는게 결국 돈을 써야하는데. 지금도 게임이 쏟아지는데 | 22.01.21 19:59 | | |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느~~~의들은 이런거 짜주면 틀 안에서 놀려고 하지 않고 틀 밖으로 나가려고하잖아 나쁜놈들아
22.01.21 17:38
1600억 먹튀로는 부족하니 더 달라는거네...
22.01.21 19:10
오늘 나오신분들은 사실상 P2E가 되야 회사가 크게 한몫챙길수있는 곳들 위주로 나오셨네요 이정도면 강연이 아니라 투자자 유치하는꼴아닌가.. 강선이형덕에 우리나라도 개발자들 마인드랑 자세좀 바뀌나 기대했더만 개뿔..
22.01.21 20:23
(1794716)

211.219.***.***

블록체인(암호화폐) :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이론대로라면 이미 뒤지고도 남았습니다. 선진국중에서 이거 정식적으로 승인해준 국가 하나도 없습니다. 가격주작 몇번이면 나라 경제가 특정 세력에 의해 작살나는걸 어느 정치인이 미쳤다고 이걸 승인해줍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남는 이유는 주식시장에서는 했다가는 콩밥 몇년치가 암호화폐판에서는 잡히지도 않기 때문에 기득권들이 돈벌려고 써먹고 있다는점과 금융권에서 환전할때 드는 비용이 암호화폐가 훨씬 싸는것을 이용하고 있어서 그런거죠. 메타버스 : 이건 진짜 욕박고 시작해야하는게 따지고 보면 이거랑 와우같은 MMORPG와 1도 차이 없는데 메타버스는 신기술이라 하고 와우는 질병취급받습니다. 심지어 제일 메타버스의 정의와 맞는 마인크래프트는 한국에서 성인겜취급당하고 전 세계적 웃음거리 된거 다 아시죠? 심지어 메타버스 달고나온 프로그램. 제페토같은거 그래픽 보면 시발 웃음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온라인 게임의 정의만 알아도 지금 한참 떠드는 메타버스가 얼마나 개소리인지 다 알고있을겁니다. NFT : NFT가 뭔 DRM같은 불법복제방지기술도 아니고 실제 예술작품은 복제라도 힘들지 그냥 쌩 디지털 파일들 Ctrl CV만 눌러도 복사끝인데 뭔 거기에 가치를 메겨 ㅋㅋㅋㅋㅋㅋㅋㅋ 차라리 65억 NFT 그림 사간여자 테슬라 부인이라는데 내가 평생 일해도 그돈 못버니 욕은 안하지만 그 남편의 그 아내라 생각중. 결론 : 저런거 낚이면 호구됩니다
22.01.21 20:32
(1794716)

211.219.***.***

SV-Moon
덤 : 왜 도박이나 다름없는 가챠를 뭐라 안하는 게등위가 왜 NFT게임만큼은 절대 허락해줄 수 없다 했는지 생각해보면 답 나옵니다. 아 그리고 그말 나오고 그 다음주 위메이드 주식 개떡락 했음 ㅋㅋㅋㅋㅋ | 22.01.21 20:40 | | |
nft 시장에나오는 작품 장면 굿즈상품들 결제가 암호화폐면 둘은 거의 한몸이라고 봐야 하나
22.01.22 02:47
서비스 주체가 개발,퍼블리셔 쪽인데 nft로 가치를 보존시킨다보다는 그저 또다른 새로운 재화와 수입구조를 만드려고 하는거로 꼬아서만 보게된다
22.01.22 07:32
NFT는 아직 인류에게 이른 문명임. 아무리 생각해도 이건 실제로 사이버펑크 세계관이 현실에 도래해서 현실이 시궁창이라 가상 현실에서 가상 굿즈를 거래하기 위한 용도라는 생각 밖에 안듬....
22.01.22 12:41
저기서 마이크잡은 위메이드 트리 게임은 망했고 가상화폐 거래 플래폼으로 돈벌이하던곳 아닌가?
22.01.22 13:53
NFT = 코인 = 사기. 사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22.01.22 13:56
폭군 네로
사기 잘 치려고 조직까지 만드는 것 보소... | 22.01.22 14:32 | | |
현실적인 p2e는 중국인 때문에 불가능함 돈되는거 생기면 짱■새끼들 매크로 핵들고 떼거지로 들어오고 그렇게 되면 정상적인 플레이로는 수익이 안남음ㅋㅋ
22.01.22 14:34
(1794716)

211.219.***.***

루리웹-6023764379
P2E는 만약에 악용되버리면 위조지폐급 사고 터짐. 당장 -던- 궁둥이맨 사건만 보더라도 템 복제해서 팔아치워서 수익 남겼고, 네오플에서는 횡령죄로 고소했지만, 이거 단어 약간만 바뀌면 위조지폐로도 부풀릴 수 있거든요 게임사야 현금거래 금지라는 실효성은 ㅈ도 없는 조항 내세워서 책임회피하려 하지만 이게 만약에 언론 대서특필급에 중앙정부에서 간섭할 수준까지 터지면 저 조항이고 나발이고 중앙정부에서 게임사 컴퓨터 죄다 들고가서 전수조사 후에 다른 죄목까지 발굴해서 전부 콩밥 멕입니다. 왜냐면 언론 대서특필되면 누군가는 책임지고 감방을 가야하는데 정부입장에서 제일 만만한게 게임사거든요. 안그래도 일반인들 특히 학부모에게는 게임은 그냥 뿅뿅인데 거기에 경제사범급 사태까지 터진다? 아주 그냥 멍석말이 시작입니다. 게등위가 NFT게임 승인 괜히 안해주는게 아닙니다. 설사 저런 사태가 터져서 게임사에 책임물어서 감방 보내도 어느정도의 책임을 정부가 져야하고 결국엔 정부측 책임은 저 게임 승인해준 게등위가 독박 써야하거든요. | 22.01.22 15:08 | | |
꼴보기 싫은 단어들만 주르륵이구만
22.01.22 15:54
쓸데없는것 대충 만들어 과금할 생각말고 게임이나 잘만들어라
22.01.22 18:09
1회 저작권 같은걸로 사용 할 순 없을까 마우스 장패드라던가 태피스트리 같이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싶은 굿즈 같은거 만들때 일러스트 저작권으로 지불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22.01.22 19:46
(1409358)

211.193.***.***

게임이나 잘 만들어라 그냥
22.01.23 10:02
애초에 본질이 게임사가 아닌듯.
22.01.23 11:05
P2E 의 최대 문제는 게이머(휴먼)가 없다는것. 메타 가 미는 VR 메타버스 자체그 실현 불가능한 이유가 국가간 차이 인데 ㅋㅋㅋ
22.01.24 10:42
(2577281)

211.209.***.***

얘네들 뭔지 알고 말하는거임? 블록체인 백서라도 들춰보기라도 했으면 나오면 안 될 단어가 나오는대
22.01.24 15:59
게임내 재화 소유권은 게임사 꺼란 조항부터 좀 ㅎㅎ
22.01.24 18:40
(게임사들) 자! 이제 '바다이야기'와 '게임장' 이란 저속한 단어 말고, 'NFT' 와 '메타버스'란 에매모호한 말로 바꾸고 포장해서 유저들 돈 제대로 뜯어 봅시다..!!!! 이제 써먹을 만큼 써 먹은 '확률형 뽑기 아이템' 보다 더 신선하게 빨아 먹을 수 있거든!!!
22.01.24 23:11
아니, 하다못해 IP개발이라도 좀 하면서 NFT같이 진행하면 말이라도 좀 덜 할텐데.
22.01.30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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