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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의 본질인 끊임없는 성장에 재미를 맞췄다, 트라하 인피니티 쇼케이스

조회수 9902 | 루리웹 | 입력 2022.01.12 (20:30:00)
[기사 본문] 모아이게임즈는 금일(12일), 자사가 개발한 신규 모바일 MMORPG ‘트라하 인피니티’의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이번 쇼케이스는 트라하 인피니티의 소개 및 서비스 계획. 그리고 기존에 서비되던 트라하와의 차이를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트라하 인피니티’는 모아이게임즈가 선보이는 두 번째 개발작이자, 첫 자체 서비스를 진행하는 타이틀이다. 트라하의 200년 전 세계를 배경으로 두고 있으며, 전작 트라하의 대립 세력인 불칸 / 나이아드가 탄생하기 이전의 이야기를 선보인다.

모아이게임즈 이찬 대표는 “저희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디바이스가 모바일로 점차 확대되는 것을 보며, MMO를 모바일에서 불편하지 않게 즐길 수 있도록 고민을 해왔습니다. 많은 고민과 연구를 했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MMORPG 트라하 인피니티를 소개해 드릴 수 있게 되었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새로이 선보이는 트라하 인피니티는 성장을 통한 재미를 추구하고자 한다. 이찬 대표의 말에 따르면 이러한 성장을 통한 재미는 MMORPG의 가장 기본적인 본질이다. 이를 위해서 그래픽과 콘텐츠. 모아이게임즈만의 독특한 시스템을 더하고자 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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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대한 본격적인 소개는 최병인 PD가 자리해 설명이 이루어졌다. 개발의 방향성은 앞서 설명했던 끊임없이 성장하는 재미. 그리고 불편함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까지 두 가지다. 이러한 목표에 따라서 몇 개의 시스템은 변화를 맞이했다. 


트라하 인피니티는 무과금 유저와 과금 유저를 구분할 것 없이, 자신의 상황에서 ‘끊임없이 성장하는 재미를 제공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였다. 타이틀 명에도 사용된 '인피니티'라는 단어는 바로 이 무한한 성장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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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목표는 유저가 불편함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모바일 MMORPG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모아이게임즈는 MMORPG의 몇 가지 요소를 제거하는 결정을 거쳤다. 여기에는 번거로움의 최소화 / 선택 요소의 최소화 / 기다림의 최소화 까지. 세 가지 키워드를 선보였다.

번거로움의 최소화는 작은 화면을 가진 환경 속에서 여러 번 터치를 하는 행동을 줄이는 것을 의미한다. 퀘스트를 여러번 수행하고 완료하고. 다시 수행하는 행위들이나 이동하는 과정을 불편하다고 판단했고. 이러한 부분에서 변화가 가미됐다.

이에 따라 트라하 인피니티는 퀘스트 완료 후, 다른 퀘스트를 선택 / 수행 / 완료하는 행위. 그리고 한 번 방문한 지역일 경우에는 텔레포트를 통한 이동시간을 단축하는 시스템을 지원한다. 여기에 성장요소들 역시 변화했다. HUD UI에 버튼을 노출하고 해당 시스템으로 이동하는 편의성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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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요소의 최소화는 강화 방식과 연관되어 있다. 전작 트라하의 경우 성장에는 아이템을 강화하는 방법 / 아이템을 레벨업하는 방법으로 구분되어 있었다. 개발진은 플레이어가 이 부분에서 강화 혹은 레벨업을 고민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을 두고 개선을 하고자 했다. 

이에 따라 트라하 인피니티는 아이템 강화와 레벨업을 한 시스템 내에서 동시 구현하는 선택지를 가져갔다. 하나의 아이템을 동일한 성장 요소를 넣으면, 시스템 내에서 알아서 강화를 하고 레벨업을 하는 과정이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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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림의 최소화’는 다른 유저를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는 과정을 의미한다. 비동기 데이터를 이용해 콘텐츠의 수를 늘리는 방식을 사용한다. 본인의 데이터 이외에 다른 유저의 데이터를 호출하여 파티나 투기장에서 사용하는 ‘소울메이트’ 시스템이 예다.

그렇다고 실시간 플레이가 없는 것은 아니다. 개발진은 군단 플레이에 실시간 요소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시스템을 기획했다. 군단은 같은 목적의 요소들이 모인 집단이므로, 특정 콘텐츠를 진행함에 있어 시간의 제약이 적다고 판단을 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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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이 성장의 재미를 강조하는 만큼, 성장의 재미가 주어지는 PvE 콘텐츠의 강화도 필요했다. 따라서 전작의 200년 전. 야만의 시대로 세계관을 가져가고 명확한 공공의 적을 만드는 과정도 거쳤다.

트라하 인피니티에서는 워리어 / 어쌔신 / 리퍼 / 소서리스까지 네 개의 클래스가 준비되어 있다. 워리어의 경우 대검을 이용한 강력한 한 방을. 어쌔신은 쌍검을 이용해 현란한 공격을 퍼붓는 클래스다. 리퍼는 거대한 낫과 망령을 이용한 공격에. 소서리스는 마법을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로 설계되어 있다.

클래스별 밸런스는 차이가 없도록 신경 쓸 계획이며, 서비스 이후에는 데이터 체크와 테스트를 통해서 점차 보정을 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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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콘텐츠 설명에서는 앞서 설명한 소울메이트에 대한 설명도 이루어졌다. 소울메이트는 다른 유저의 데이터를 불러와서 파티 플레이를 진행하는 개념이다. 최대 세 명의 소울메이트가 소환 가능하다. 소울메이트를 부르기 위해서는 소울포인트를 사용한다.

소울포인트는 날마다 일정량의 포인트를 플레이를 통해서 획득할 수 있다. 하루에 주어지는 양은 1명의 소울메이트를 소환할 수 있는 정도이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서 포인트를 모아서 다수를 소환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것이 부족하다면, 부족한 소울포인트를 구매하여 4인 파티를 구성하거나, 더 강력한 소울메이트를 부르는 방법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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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콘텐츠 중 하나인 ‘점령전’은 사냥터를 특정 유저가 점령하고 소유하는 방식이다. 사냥터를 소유한 플레이어는 지역에 대한 혜택을 받는다. 지역을 점령한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비동기 시스템을 이용해 복사되며, 다른 플레이어는 이를 1vs1로 제거하여 소유권을 가져가는 시스템으로 기획됐다.

점령전의 경우는 승자의 동상이 사냥터에 세워지기도 한다. 이는 영지를 차지한 유저들의 성취감과 명예. 그리고 치열한 점령전을 만들어내기 위함이다. 점령을 유지하는 동안에는 사냥 시 경험치나 골드 등 버프 효과가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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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하 인피니티는 큰 영지 하나가 있다면, 여기에는 작은 사냥터가 여러 개로 구성되어 있는 형태다. 플레이어가 점령전을 통해서 이러한 영지 중 사냥터 하나를 점령하면, 본인과 군단 플레이어들 모두가 앞서 언급한 경험치나 골드 버프 등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구조다. 


군단에 속하지 않은 다른 플레이어의 경우, 점령한 유저에게 재화를 지급하고 버프를 수령하게 된다. 이러한 부분은 추후 군단 영지에도 연결되는 시스템으로 확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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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의 경우, 상품 구매 시에는 유료 다이아 / 무료 다이아를 구분하지 않는다. 플레이를 통해서 무료 다이아를 얻고 이를 통해서 상점 내 물품을 구매하는 순환 구조다. 단, 거래소의 경우는 다른 플레이어가 물품을 제공하는 것이기에 유료 다이아로만 구매가 가능하다. 물품을 판매한 플레이어는 거래소 시스템을 거쳐 다이아를 획득하는 것이 되므로, 대금을 무료 다이아로 지급받게 된다.

이러한 결정에 대해서 최병인 PD는 “판매한 유저에게도 유료 다이아로 대금을 지급하는 것을 검토해 봤으나, 특정 물품에 대한 구매 제한 / 특정 콘텐츠의 사용 다이아 제한 등 유/무료 다이아를 구분하게 되는 문제가 있었다”고 설명을 전했다.

반대로 다이아를 한가지로만 유지할 경우에는 다이아로 인한 거래소 시세 상승 / 거래소 물품과 상점 판매 물품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 다이아 획득량을 감소하는 문제가 있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유/무료 다이아를 구분하고자 했고, 작업장 등을 억제하기 위한 방법론으로도 사용하고자 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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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하 인피니티는 오픈 이후 첫 번째 업데이트를 통해 ‘엘프들의 땅’을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업데이트에서는 새로운 종족 엘프와 아처 클래스를 공개할 예정에 있다. 대규모 전투 콘텐츠는 빠른 시일 내에 준비하여 공개할 방침이다.

무한한 성장의 재미를 추구하는 모바일 MMORPG ‘트라하 인피니티’는 금일(1월 12일)부터 사전 예약을 진행하고 있다. 사전 예약 대상자들에게는 희귀 탈것과 보상을 지급하며, 사전 예약 인원 수에 따라서 최대 희귀 무기 상자까지 지원할 예정에 있다. 이외 트라하 인피니티의 구체적인 서비스 시점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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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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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6
1


BEST
모바일에서의 끊임없는 성장 = 끊임없이 빨아먹겠다
22.01.12 20:45
BEST
인터페이스보고 게임다했다
22.01.12 20:32
(4953081)

14.38.***.***

BEST
아 또 모바일이냐
22.01.12 20:56
BEST
끊임없는성장=장비컬렉션.아바타컬렉션.유물컬렉션.도감컬렉션
22.01.13 07:34
BEST
인터페이스보고 게임다했다
22.01.12 20:32
BEST
모바일에서의 끊임없는 성장 = 끊임없이 빨아먹겠다
22.01.12 20:45
BEST
아 또 모바일이냐
22.01.12 20:56
다른 모바일 mmorpg들 전부 크로스플랫폼으로 가고있는 마당에 혼자 모바일에 갇혀있음
22.01.12 22:01
에휴
22.01.13 02:35
BEST
끊임없는성장=장비컬렉션.아바타컬렉션.유물컬렉션.도감컬렉션
22.01.13 07:34
(612115)

121.129.***.***

몇년전에 크리스 햄스워스가 광고 모델로 나왔던 그 게임 후속작인가요? 전작은 서비스 종료했나
22.01.13 09:47
진짜 요즘 망했던 게임 다 모바일로 갈아넣네
22.01.13 11:21
그래도 오픈 초기에는 그래픽 하나는 좋았던걸로 기억하는데....지켜보겠음
22.01.13 12:41
그래픽부터 10년전 게임이더만 타격감도 없고...
22.01.13 16:03
리니지도 끝없는 성장을 추구하긴 하는데수
22.01.14 12:15
(1289317)

123.208.***.***

모바일 주제에
22.01.14 13:23
끝없이 말아먹길 바람
22.01.14 14:35
(410014)

182.230.***.***

돈이 되니까 유저들이 이런 혹평을 해도 투자받고 만드는 거겠죠?
22.01.14 20:43
이렇게 기대 안되는 쇼케이스는 오랜만이네
22.01.14 22:50
언 15년째 똑같네 징글징글하다 징글징글해 어휴 퉤
22.01.15 21:2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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