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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이모탈 CBT에서 확인한, 강령술사 그리고 수익 모델

조회수 52106 | 루리웹 | 입력 2021.11.26 (15:40:00)
[기사 본문] 해외에서는 지난 10월 29일 시작된 디아블로 이모탈의 CBT. 국내는 약 1개월 뒤인 11월 25부터 진행됐습니다. 이번 CBT는 베타 테스트에서 앞서, 한정된 인원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게임 시스템 전반에 대한 점검. 그리고 새로운 직업과 BM 일부를 테스트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테스트에 관련된 세부 변경사항은 CBT 브리핑 을 통해서 이미 진행된 바 있습니다. 그간 테스트에서 선보였던 대로, ‘수동 조작을 통한 플레이’를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고 여기서 시작되는 플레이어의 시간 축적 / 재화 누적을 통해서 게임을 이끌어 나갑니다.

CBT에서도 이러한 기조는 유지되어 있습니다. 디아블로 이모탈 내에서는 자동 전투가 없고. 첫 모험 시에 이동도. 전투 전반도 모두 플레이어의 손을 거쳐야 합니다. 플레이어에 따라서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부분이겠지만, 수동 플레이가 가져오는 장점은 명확합니다. 사람의 손으로 플레이가 이루어지기에, 재화나 아이템 획득이 여느 타이틀과는 다른 의미를 갖게 됩니다. 그간 테스트에서도 이 부분에 집중해 고도화를 시켜왔었고요.

물론, 테스트를 몇 차례 거치며 시스템 측면에서도 변화는 있었습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특히나 엔드 콘텐츠 부분에서의 변화들이 눈에 띕니다. 새로이 추가된 육성 관련 시스템. RvR 관련 시스템의 변화들은 엔드 콘텐츠에서도 꽤 후반부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이번 체험기에서는 마지막으로 추가된 직업 ‘강령술사’와 배틀 패스를 비롯한 주요 수익구조를 중점으로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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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추가 직업 - 강령술사

강령술사는 디아블로 이모탈의 베이스가 된, ‘디아블로 3’를 바탕으로 합니다. 다른 직업 또한 마찬가지지만, 디아블로 3에서 보여줬던 스킬 일부가 변경되거나 형태를 조금씩 바꿨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시체를 소환하고 폭발시킨다는 컨셉 자체는 유지되었고. 이를 통해서 전투를 이끌어나갑니다.

강령술사의 주요 전투 메카닉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아이콘의 색상과도 연관이 있는데, 해골 등을 소환하는 스킬은 녹색으로. 시체를 이용하는 스킬들을 붉은색으로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즉,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스킬이라면 붉은색. 패시브 측면이나 소환 이라면 녹색. 직접 피해를 주거나 보조적인 스킬이라면 푸른색으로 명확하게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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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령술사의 빌드를 구성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바로 이 공격(시체) / 소환(해골) / 보조(뼈). 세 가지 스킬을 얼마나 강화하고. 어떻게 가져가는가에 달려있습니다. 초반부터 중반까지는 적을 제거하거나 일부 스킬을 사용했을 때 생성되는 ‘시체’를 중심으로 전투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어찌 보면 시체를 중심으로 구축되는 빌드가 가장 기본적인 형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강령술사 플레이 시에는 적을 없앴을 때, 사망 한 자리에 시체가 생성됩니다. 이 시체는 시체폭발 스킬로 주변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시체 창과 같은 스킬로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초반부터 중반까지 반드시 이용하게 되는 요소들이죠. 한 번에 큰 피해를 입히거나, 광역으로 적에게 피해를 주는 스킬이니까요.

시체의 활용은 강령술사가 필연적으로 누커의 형태로 자리하도록 만듭니다. 시체가 없다면 한 번에 높은 피해를 줄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어서입니다. 시체가 있어야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는 말은, 시체를 꾸준히 생성할 수 없는 상대에게 있어서는 어려움이 됩니다. 해골을 소환하는 스킬들은 시체 스킬에서 비롯되는 필연적인 딜로스를 줄여주는 역할로 자리매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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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의 낫’과 같은 스킬은 시체를 2구 생성하고. 최대 2회까지 누적되지만, 그럼에도 장기전에서는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시체가 계속 생성된다면 피해량이 높겠습니다만. 꾸준히 피해를 주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스킬들입니다. 사망 한 자리에 시체가 생성되기에, 위치 선정에도 어려움이 있죠. 따라서 전설 장비로 스킬의 부가 효과를 일부 바꾸거나. 보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바로 여기서 강령술사의 빌드. 플레이가 갈리는 지점이 자리합니다.

플레이어에 따라서 선택이 될 것 같은데. 게임 내에서 추천하는 빌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체를 생성해서 큰 피해를 줄 것인가 / 해골과 같은 소환수로 꾸준한 피해를 입힐 것인가. 이 두 가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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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령술사의 빌드는 세 가지 스킬들을 중심으로 짜여집니다. 해골 지배와 사신의 낫 그리고 시체폭발로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기. 아니면 해골 지배 + 해골 마법학자 + 골렘 지배를 이용한 꾸준하고 안정적인 딜링이 그것입니다. 디아블로 이모탈이 장기적인 플레이와 빌드 구축을 중심으로 플레이어를 이끌어나가는 만큼, 세 가지 스킬은 어떤 플레이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답이 됩니다.

나머지 한 스킬은 생존을 위한 ‘뼈 갑옷’ 또는 위기상황을 탈출하는데 사용하는 ‘망령 상태’ 등이 자리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다른 공격용 스킬을 넣어서 극한의 대미지를 입히는 방식도 채용할 수 있겠고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면, 다른 캐릭터들과 비교해서 제한은 있지만 한 번에 높은 피해를 주는 것에 특화되어 있는 캐릭터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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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이 선보인 과금정책 - 배틀 패스와 기타 상품들

이번 CBT에서 눈여겨볼 부분은 배틀 패스를 중심으로하는 BM을 제대로 선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기할 만한 것은, CBT 기준으로도 구매가 가능한 상태이며, 디아블로 이모탈의 국내 서비스가 이루어질 때 해당 상품이 지급되는 구조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명확한 가격과 등장 시점 등은 공개 테스트에서도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상품을 살펴보자면, 게임 플레이 시작부터 후반부까지 영향을 미치는 배틀 패스가 중심이 됩니다. 일반적인 배틀 패스의 형태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플레이 가이드의 역할을 겸하기도 하며,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지급되는 ‘배틀 포인트’가 누적되면서 보상이 주어지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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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배틀 패스의 가격은 구글 플레이 기준으로 5900원으로 책정되었으며, 이는 배틀 패스의 하단부 보상을 해금하는 것에 그칩니다. 배틀패스 레벨을 10레벨 추가로 상승시키는 상품의 경우는 19000원입니다. 얼마나 효용이 있는가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주요 보상들은 무료 배틀 패스에도 충분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료 배틀 패스에서 지급되는 상품은 사실 크게 와닿지가 않는데. 전설 보석 / 화산 암재 / 일반 보석 / 채팅용 이모티콘 / 신규 콘텐츠 파드의 성소에서 사용하는 열쇠 정도인지라,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도 충분히 획득 가능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전설 아이템이나 칼자루 주화 같은 재화는 무료 패스에서 다 지급이 되니, 시간을 아끼고자 하는 사람만 구매하는 정도에 그치지 않을까 싶습니다.


월정액인 ‘풍요의 은총’은 5900원으로 책정되었고. 이 또한 직접 플레이를 한다는 디아블로 이모탈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그칩니다. 유료 재화인 영원의 보주 / 고대 균열에 사용하는 희귀 문장 정도가 지급되는데. 유료 재화는 별도 구매가 가능하고, 문장은 반복 플레이로 격차를 좁힐 수 있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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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 개별 상품의 구성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두 번째 지역의 던전인 ‘잊힌 탑’을 클리어 하면, ‘잊힌 탑 보물함’이라는 이름으로 묶음 상품이 제공됩니다. 가격은 1200원으로 낮은 편이고. 유료 재화인 영원의 보주 60개 / 전설 문장 / 희귀 문장 / 일반 보석 더미 정도의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장 자체에 도움을 주는 것은 맞으나, 급격히 가속되는 정도는 아닙니다. 오히려 많은 시간 플레이를 한다면 큰 영향력이 없을 수도 있고요.

던전을 클리어하는 것을 기점으로 추가적인 묶음 상품들이 제공되는데. 이후 던전에서도 가격이 합리적으로 책정된 편입니다. 다음 던전인 ‘파히르의 무덤’ 클리어 후에는 2500원의 묶음 상품이. 그 다음 던전에서는 5900원의 묶음 상품이 등장합니다. 점차 내부 구성물의 양을 늘리는 식으로 구성되는 모습이며, 후반 던전까지 클리어해도 2만원 내에서 상품 구성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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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상품으로는 재련석과 문장. 유료 재화인 영원의 보주 정도가 자리 합니다. 개별 상품의 구매는 영원의 보주를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고 1,200원부터 119,000원까지로 상품이 구분됩니다. 구글 플레이 기준으로 12000원에 630개가. 119,000원에 7,200개의 영원의 보주가 지급됩니다.

재련석이나 문장은 인게임 내에서도 여러 방식으로 얻을 수 있지만, 유료 구매 시에는 희귀 문장이 영원의 보주 30개. 전설 문장이 영원의 보주 160개로 가격이 책정된 상태입니다. 재련석은 일괄 100개로 균일한 가격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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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여겨볼 점은 영원의 보주를 다시 ‘백금화’로 바꾸는 부분입니다. 백금화는 전설 보석 제작이나 게임 내 경매장에서 사용되는 재화입니다. 상품 구매를 하지 않는다면, 이쪽이 조금 더 사용처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백금화 또한 인게임 내 업적을 통해서 매일 300개를 수급할 수 있기에 초반에는 큰 효용이 있다고 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다만. 극한의 엔드 콘텐츠로 가자면, 보석 제작이 중요하게 다뤄지는 만큼, 백금화 쪽이 더 가치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외 형상 변환 등 관련 상품은 없습니다. 형상 변환의 경우, CBT 미디어 브리핑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장비의 각성 시스템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각성 시스템이 긴 시간을 들여서 장비를 성장하도록 유도하는 만큼, 추후 별도의 형상 변환 관련 상품이 나오더라도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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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상품 및 배틀 패스와 관련해서 눈여겨볼 부분도 있습니다. 그간 테스트에서 한정적으로 지급됐던 칼자루 주화를 배틀 패스 및 업적 등에서 다수 지급하면서 플레이가 한결 편해졌습니다. 평점 시스템의 도입과도 연관이 있는데, 평점이 특정 기준치를 달성할 때마다 100개씩 지급하는 방식을 가져왔기 때문입니다.

지급되는 주화의 양이 꽤 많은 편이고. 플레이를 지속하면서 꾸준히 주화가 주어지므로 성장 측면에서의 속도가 상승했습니다. 이전 테스트에서 주에 1회 전설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서 균열의 순위 경쟁을 해야 했다면, 이번에는 별다른 경쟁 없이 육성에만 집중해도 주화가 남을 정도로 넉넉히 지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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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이모탈의 BM은 CBT 기준으로는 ‘사도 그만. 안 사도 그만’ 정도에서 그친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플레이어의 조작과 시간 / 노력을 들이는 형태로 게임이 디자인되어 있기에. 그리고 개발진이 이를 보존하고자 하기에. 과금 상품 등은 플레이에 큰 영향력을 끼치지는 못합니다. 물론, 사면 조금 더 쾌적한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겠지만. 길지도 않은 적당한 시간을 들인다면 얼마든지 대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보입니다.

지난 11월 25일부터 국내 CBT를 진행한 ‘디아블로 이모탈’은 현재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기에서만 CBT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게임 내에는 한국어 텍스트 및 음성을 지원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국내 서비스 시점 등은 미정인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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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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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이모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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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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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바ㄴ
21.11.26 15:59
(4980094)

101.86.***.***

BEST
그 "유아틱"한 패치로 디아3가 판매량이 미쳐버렸죠 4000만장이 넘게 팔림요 대격변패치로 게임 갈아엎고 다시 만들고 지금상황 되면서 3천만장을 더 팔아치움
21.11.26 16:49
(1350596)

211.110.***.***

BEST
블액 피셜 14년까지 판매량 2천만장 19년까지 판매량 4천만장 이면 디아2에 대한 기대라고 하기엔 스테디셀러로 잘 팔렸는데요
21.11.26 22:52
(1325844)

223.62.***.***

BEST
저번 글에 호주에서 하신다는 분이 보석 현질해야한다는 글이 진짜였네요.
21.11.26 15:48
BEST
개인적으로 기대작 아버지께서 디아3 좋아하시고 아직도 하시는데 슬슬 지겨워 하셔서 그거 기반 게임 나오니까 아버지랑 같이할 생각하면 되게 기대되네요
21.11.26 15:47
어떻게 이딴 게임이 나오지 내가 알던 블쟈는 이제 없군
21.11.26 15:45
BEST
루리웹-0374661885
오바ㄴ | 21.11.26 15:59 | | |
(1729567)

124.63.***.***

루리웹-0374661885
해보기는 했는지 의문이네요 이모탈 잘뽑혔는데... | 21.11.26 22:37 | | |
루리웹-0374661885
이모탈 재밋엇는데 좀 해보고 이야기하면 안됨? | 21.11.27 03:53 | | |
루리웹-0374661885
니가 알던 블쟈가 뭔데?ㅋㅋ | 21.11.27 10:21 | | |
루리웹-0374661885
게임 잘 만들었어요. 한번 해보면 생각이 달라질 거임. | 21.11.27 11:14 | | |
무지성박멸
패키지 씨디키 시절 ㅋㅋㅋㅋㅋ | 21.11.27 17:08 | | |
루리웹-0374661885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이게 있는 이상 이제 리니지 된거군 | 21.11.28 04:20 | | |
BEST
개인적으로 기대작 아버지께서 디아3 좋아하시고 아직도 하시는데 슬슬 지겨워 하셔서 그거 기반 게임 나오니까 아버지랑 같이할 생각하면 되게 기대되네요
21.11.26 15:47
(589527)

121.15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아무번호3
아무래도 어렵고 어둡고 그러다보니 손이 안갈지도 모르겠네요 하드코어 유저들의 집합소인 이곳에서야 2가 명작으로 칭송받겠지만 일반유저는 애기라 다를수도 있겠네요 | 21.11.28 10:22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홍무제_주원장
남이 재밌게해도 라오어2는 대차게 까엿죠? 내로남불인가요? | 21.11.28 18:48 | | |
정주아아빠
난 라오어2 해본적도 없어서 깐적도 없는데...갑자기 내로남불이라고 하시네 ㅋㅋㅋㅋ제가 라오어2 까는거 보시기라도 하셨음? | 21.11.29 00:03 | | |
정주아아빠
디아3를 재밋게해서 그 기반인 이모탈도 기대중이라는데 왜들 못잡아먹어서 안달일까 예시도 이상한거 들고오고 | 21.11.29 02:54 | | |
죄수번호-아무번호3
개인적인 얘기라고 선 긋고 얘기하는데 비추는 왜..?? | 21.11.30 19:15 | | |
프렌치또스뜨
디아3 혐오하는 사람들 엄청납니다 똑같은 이유로 이모탈 혐오하는 사람들도 엄청나고요 | 21.11.30 19:36 | | |
(1325844)

223.62.***.***

BEST
저번 글에 호주에서 하신다는 분이 보석 현질해야한다는 글이 진짜였네요.
21.11.26 15:48
sgyeno
그분은 수천만원 현질해야 한다고 했는데 그건 개소리임 | 21.11.27 12:42 | | |
sgyeno
진정한 게이머: 결제...? 현금...? 이건 악이다! 이교도다! 우아아아아아 | 21.12.05 09:54 | | |
쓰레기...
21.11.26 15:51
(10542)

221.143.***.***

디아2 하고 있는데 확실히 디아3가 유아틱 하긴하네
21.11.26 16:01
BEST
05.18
그 "유아틱"한 패치로 디아3가 판매량이 미쳐버렸죠 4000만장이 넘게 팔림요 대격변패치로 게임 갈아엎고 다시 만들고 지금상황 되면서 3천만장을 더 팔아치움 | 21.11.26 16:49 | | |
카우킹
디아2 없었으면 그 유이틱한 게임 팔릴 일도 없었음 대격변 패치가 갓이였음 아직까지 물고 빨고 난리났것지 | 21.11.26 22:18 | | |
(1296102)

221.165.***.***

카우킹
디아3 판매량은 디아2 때문임.... | 21.11.26 22:36 | | |
BEST
관리요령
블액 피셜 14년까지 판매량 2천만장 19년까지 판매량 4천만장 이면 디아2에 대한 기대라고 하기엔 스테디셀러로 잘 팔렸는데요 | 21.11.26 22:52 | | |
카우킹
4000만명이 꿀잠을 잣군요 똥3덕분에 | 21.11.27 03:48 | | |
I want you!
디아2에 대한 기대는 무슨말인지..? 안나온게임 기대한것도 아니고 이미 나온 게임을 기대해서 똥3가 잘팔렷다는건가요? 이해가 안되는데 | 21.11.27 03:49 | | |
Sitadam
뭔 디아3 판매량이 디아2때문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라오어2는 판매량 2천만장은 무난히 넘겼겠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11.27 10:54 | | |
관리요령
갓겜 후속작은 다 성공한다는 헛소리 하고있네 | 21.11.27 12:44 | | |
(5139152)

175.223.***.***

05.18
디아2 신격화 하는 사람 왜이리 많은지 모르겠음 옛날에나 잼났지 지금은 못하겠던데 | 21.11.27 20:57 | | |
따봉좌
그때 추억보정. | 21.11.28 00:14 | | |
(1793171)

211.219.***.***

관리요령
디아3 판매량이 딸리면 몰라도 결국 디아3가 디아2보다 많이 팔렸는데 전작덕이라니 소리는 왜 자꾸 나오는거지? | 21.11.28 00:21 | | |
따봉좌
디아2가 현질(과금)전혀 안해도 된다는게 있음. 게임비만 내면 현질(과금)을 안해도 된다는게 있지 | 21.11.28 04:22 | | |
따봉좌
그러니까요.. 그렇게 디2가 갓겜이면, 레저렉션은 못해도 2000만장 팔듯. | 21.11.28 11:06 | | |
루리웹-6075200536
그건 디3도 마찬가진데? 오히려 쌀먹은 디2가 더 많음. | 21.11.28 14:04 | | |
따봉좌
ㅇㅈ 진짜 디아 신격화가 특히나 심함 ㅋㅋㅋㅋ 근거 대는거 보면 죄다 맞는게 없음. 디3는 스킬이 단조롭다 = 그러면 디2는? 디3는 템 셋팅이 강요된다 = 아니 그러면 디2는? 디3는 유니크가 버려진다 = 디2는 유니크 다씀? 디3는 밸런스 망이다 = 개나소나 소서&팔라만 하는 디2는? 디3에는 현질이 많았다 = 레저렉션 쌀먹 못봄? 반복적으로 균열만 돈다 = 핀들? 메피? 카생? 카우? | 21.11.28 16:30 | | |
버거머거용
저 사람의 기준으로 판매량이 중요한게 아니고 적은 비용으로 게임 아이템 현금팔이가 가능하냐가 갓겜의 여부임. ㅋㅋㅋ | 21.11.28 20:45 | | |
05.18
분위기가 트레일러에 비해서 산뜻하긴함 | 21.11.28 21:22 | | |
'비공개' 베타 테스트라고 알고 있는데... 비공개가 아니네 ㅋㅋㅋㅋㅋㅋㅋ
21.11.26 16:12
기대작 제발 빨리
21.11.26 16:21
(1087842)

118.130.***.***

이게 성공하면 앞으로 블리쟈드 게임은 다 이렇게 나옴~ ㅎㅎㅎ
21.11.26 16:28
핸드폰없으세요?
21.11.26 16:33
디아3 모바일인가? 저 시체들 눈에 익는데..?
21.11.26 16:37
(1260066)

121.100.***.***

누가 수천만원 쏟아부어야하고 무과금은 절대 못따라간다고 하던데 헛소리였네 ㅋㅋ
21.11.26 16:37
(62036)

119.199.***.***

retree
그 보석 만드는데 몇천만 들어간다는 리플이었나 그런걸로 기억 | 21.11.26 17:00 | | |
retree
그분도 무과금으로 스토리미는건 아무상관없다고했어요 | 21.11.26 19:31 | | |
(5186670)

125.140.***.***

retree
원래 pvp랭킹 올라가는 모바일겜은 기본 몇백만원이긴함 이게 정상적인가 싶기도 하지만 pvp랑 랭킹에 목메는 사람들 심리생각하면 당연한거같기도 하고 | 21.11.27 09:53 | | |
선녀다 선녀
21.11.26 16:41
아 나도 좀 해보자..
21.11.26 16:45
(5056539)

121.166.***.***

이겜 과금수준이 리니지m저리가라라고 누가 그러던데
21.11.26 16:47
kirisaki
해본 사람 말은 안믿고 카더라를 믿네 | 21.11.27 12:47 | | |
(3719068)

118.235.***.***

kirisaki
리니지m은 2억부터 시작이고 이건 제일 억까한사람이 몇천불렀는데...? | 21.11.27 14:24 | | |
kirisaki
불확실한건 말 안하는게 나아요. 그거 말고도 깔게 많을텐데... | 21.11.29 22:14 | | |
(309545)

223.62.***.***

지난번 테스트 때 해보니 못 만들진 않았는데 숙제하는 느낌이 강하고 재밌지는 않더라고요 그 이후에 좀 나아졌나 모르겠네요
21.11.26 16:49
디아3는 그래픽부터가 영 애매해서
21.11.26 17:04
중국겜
21.11.26 19:06
폰겜이지만 컴으로 돌리는 겜이라고 봐야할려나요??? 폰으로 완전 수동겜은 발열이라던가 화면크기때문에 겜 하기가 넘 힘들어서 ㅎㅎ
21.11.26 19:31
(444774)

119.202.***.***

??? : 우리는 디아블로4를 열심히 개발중입니다. 하지만 아직 여러분들에게 선보이기엔 아직 완성되지 않았지요. 하지만 걱정마세요. 여러분들을 위해 개발기간동안 즐길 거리를 준비해두었습니다. 이르마야... 디아블로 이모탈!
21.11.26 19:50
마히샤
다른 세계선의 블리즈컨 | 21.11.26 23:56 | | |
마히샤
진짜 님폰없이 아니라 이런식으로만 발표했어도 여기까진 욕 안먹었을듯 ㅋㅋㅋ 팬들도 와 디아4나오는 구나! 하면서 기뻐했겠지... 하지만 현실은 님폰없.. | 21.11.27 15:57 | | |
마히샤
발표의 중요성이죠. 진짜 니폰없은 최악이었음 | 21.11.28 00:17 | | |
역시 기대했던 대로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들고, 과장된 포장의 느낌... 해봐야 알겠지만 트레일러부터 부족한 느낌을 지울 길이 없습니다. 중국에서 만들어서 그런지? 블리자드의 게임 같은 느낌이 안나고 오히려 국산 폰겜 같다는... 디아블로라는 타이틀이 아까운 느낌이 드네요.
21.11.26 20:28
반슬레이크
그래서 테스트하는거 아니겟어요? 정식버전은 더 나아지겟죠~ 저는 만족스러웟습니다 디아 특유의 공포 분위기가 살아있엇어요 | 21.11.27 03:55 | | |
(1264037)

221.153.***.***

이거 지금 접속 못하나요?? 오후3시부터 접속안돼던데...
21.11.26 20:43
이런 것들을 유료 결제시 획득할 수 있다 근데 굳이 결제 안해도 될만큼 드랍이 충분하니 부담이 없다 뭐 이런 말을 써놨는데 당연히 테스트니까 드랍율 높여놨겠지 뭐가 떨어져야 테스트를 할거 아님? 저런걸 유료로 판다는건 그만큼 드랍율을 낮추겠다는 말임
21.11.26 20:43
서부던전탐색자
그럴거면 전부 무료로 내놓고 테스트하지 바보도 아니고 이건 뭐 | 21.11.27 12:48 | | |
(4865578)

175.119.***.***

회사가 그 꼬라지인데 용케도 나오네
21.11.27 02:59
MAGUNI
외주겜 아니였나? | 21.11.27 03:42 | | |
루리웹-9128092402
중국외주맞음 | 21.11.28 02:31 | | |
착각하는사람들이 많네 이모탈 블쟈측에서 만드는거 아니고 중국에 외주줘서 그쪽에서 만들고 있는 겜입니다
21.11.27 04:39
(678979)

68.172.***.***

출발AV여행
쭝꿔? 더 불안하네 | 21.11.27 06:38 | | |
출발AV여행
블쟈랑 넷이즈 합작이지 중국 외주 줘서 다 만든게 아님 | 21.11.27 12:50 | | |
출발AV여행
블리자드측에서는 블리자드가 주도해서 만들었다고 했습니다. | 21.11.27 23:06 | | |
일단 모바일 버전은 그래픽부터 너무나 처참해서 다른 측면 평가가 불가능함.
21.11.27 04:39
님폰없 어그로 이전에 뇌비우고 여기서 아득바득 대뜸 디3 욕 줄줄하면서 디2 빠는건 인생업적이 디2 했었던 사람들인가요? 뭔 페턴이 한결같음
21.11.27 09:12
이글스의요리사
늙으면 새로운걸 받아들이기 힘들어지니까요 | 21.11.27 09:30 | | |
(1367)

118.32.***.***

이글스의요리사
수많은 루리웹 회원중 극소수가 다는 댓글들로 양쪽이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게 더 한심해 보이지 않나요? | 21.11.27 10:50 | | |
먼지칼
멍청해서 그럼 | 21.11.27 18:31 | | |
(5139152)

175.223.***.***

이글스의요리사
추억팔이에 빠져서 과거에서 못 헤어나오는 아재들이 대부분 뭔 맨날 디아2갓겜 디아3수면제 이딴소리나 하고있음 평생 디아2나 하다가 뒤질건가 | 21.11.27 20:59 | | |
이걸로 엔씨 주식이 다시 나락갔으면 좋겠음 ㅋ
21.11.27 10:20
아니 일본 콘솔 중국 폰겜이 잘나가고 있는 루리웹에서 국적가지고 물고 넘어지는건그냥 지목 물어뜯는걸로 밖에 안보이는데
21.11.27 10:35
(3293728)

58.234.***.***

유게하는유게이
개웃긴게 여기 원신 그렇게 빠는 사람 많은데 중국겜이라고 까는거 너무 웃음벨인거같음 ㅋㅋ | 21.11.27 18:32 | | |
CRA_DLE
현실은 중국 겜들이 퀄이나 bm도 한국겜보다 괜찮음 | 21.11.28 00:18 | | |
CRA_DLE
원신 까는 사람들도 많음... | 21.11.29 07:42 | | |
ㅋ ㅋ 중국겜이네. 걸르는게 정답임
21.11.27 11:03
겨울뱜
혹시 명일방주와 원신도 거르셨나요? | 21.11.30 17:31 | | |
안해보고 진짜 유투브로만 본 개인적인 소감은 이걸 2년넘개 개발할정도에 퀄리티인가? 하는사람 핸드폰이 사양이 낮은지 몰르갯지만 디아3보다 그래픽이 후지다고 느껴짐 위쪽 몇명분이 해보면 디아3 보다 좋다는대 그건 몰르갯음
21.11.27 11:39
(1793171)

211.219.***.***

하악날또죽여줘
게임 개발기간을 보통 얼마나 든다고 생각하시는지 모르겠는데 디아3도 개발한다고 공식 발표하고 5년 걸렸음 | 21.11.28 00:30 | | |
디아3 때문에 주식 쪽박찬 새끼들이 있는건가... 이 악물고 디아3 욕하네 ㅋㅋㅋ 재밌게 한사람도 많은데
21.11.27 12:28
클라우디카
디아3 와 디아2 만에 장단점이 잇는대 걍 디아3 뿅뿅취급함 아무튼 디아2가 신이고 그다음은 없다는식임 | 21.11.27 12:52 | | |
(513835)

59.14.***.***

아 뭔가 설명만 읽어도 싫다 ㅋㅋㅋㅋ
21.11.27 13:06
플레이해본 사람들 경험담을 믿지마 ㅋㅋㅋㅋ 내 뇌피셜을 믿어 ㅋㅋㅋ 진짜 여긴 볼떄마다 골떄리네
21.11.27 13:23
(1663764)

121.173.***.***

일단 나오면 봐야겠고. 중국겜이라 뭐라하는데 요즘 중국겜이 옛날처럼 쓰레기가 아닙니다. 특히 모바일겜은 중국이 잘만듬. 원신같은것도 잡음은 많아도 게임 매출이나 게임 퀄이나 탑급임.
21.11.27 13:38
리제
다른 게임 배낀 시점서 쓰레기 깔고 시작하는건데 무슨... | 21.11.29 07:44 | | |
(3437661)

121.131.***.***

음 모바일 내는 건 돈 벌고 싶다는 거지 뭔가 그 안에서 새로운 거나 진보된 걸 하겠다는 건 아니라 유저입장에서는 큰 기대는 안되지;;; 양산형 쓰레기로 나오지는 않겠지만 뭔가 대단한 게 나오지도 않을거 같음
21.11.27 13:57
(1247475)

112.148.***.***

디아2말고는 아몰라 그냥 전부 다 사도겜 취급하는놈들 너무많음. 뭐 평생 디아2만 할건가 근래에 올려치기 너무심함
21.11.27 14:00
(3719068)

118.235.***.***

BroodLord
레저렉션나오고 밥벌어먹고있는사람이 많아서그런듯 | 21.11.27 14:25 | | |
BroodLord
디아블로1은 사도 아니에요! | 21.11.27 16:03 | | |
모바일이 이정도면 갓겜 아닌가 까는 ㅅㅋ들은 그래서 무슨 모바일겜 하는데?ㅋㅋ
21.11.27 15:09
똥마리오
애니팡 | 21.11.30 20:06 | | |
강령술사가 아니라'네크로멘서'로 플레이 하고 싶다
21.11.27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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