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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이 해주지 않은 이야기들, ‘마법공학 아수라장’과 ‘몰락한 왕’ 체험기

조회수 12682 | 루리웹 | 입력 2021.11.21 (23: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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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업계에서 라이엇 게임즈의 위상은 다소 애매했다.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전세계적 흥행작을 배출했으나 그와 동시에 오직 그것뿐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녔다. 2006년 설립 후 ‘리그 오브 레전드’로 큰 성공을 거뒀고, 10년 넘게 ‘리그 오브 레전드’만 서비스했으며, 앞으로도 쭉 그러하리라는 팽배한 인식. 그 인식이 흔들리기 시작한 건 근 몇 년간 ‘프로젝트A’와 ‘프로젝트L’ 등 신작과 라이엇 포지를 발족하고부터다. 이 가운데 FPS 장르인 ‘프로젝트A’는 지난해 ‘발로란트’란 제목으로 정식 서비스에 돌입하여 국내외 시장서 순항 중이기도 하다.


한편 라이엇 포지는 라이엇 게임즈가 직접 뭔가는 만드는 대신, 역량을 지닌 외부 게임사에게 ‘리그 오브 레전드’ IP를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퍼블리싱 레이블이다. 전에 비슷한 사례가 없는 건 아니지만 게임 IP를 다른 게임사와 나누는 건 퍽 흔치 않은 일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가 MOBA 즉 온라인 PvP 장르라 스토리 전개의 한계를 지닌 만큼, 라이엇 포지가 맡은 역할은 싱글 플레이 중심으로 원작 세계관을 확장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지난 17일 출시된 ‘마법공학 아수라장’과 ‘몰락한 왕’은 ‘리그 오브 레전드’가 해주지 않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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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공학 아수라장, 보기보다 어려운 리듬 액션 난장


‘마법공학 아수라장(Hextech Mayhem)’은 ‘BIT.TRIP’의 초이스 프로비전이 개발한 리듬 액션 게임이다. 뭐든 날려버리지 않고는 못 배기는 폭탄마 직스가 필트오버를 질주하고, 그를 저지하고자 과학자 하이머딩거가 나선다는 아주 단순한 내용이다. 매 스테이지마다 직스는 오른쪽으로 계속 달려간다. 게이머가 할 일은 화면에 뜬 노트와 BGM 박자에 맞춰 직스를 조작하는 것이다. 사용하는 키는 단 3개로 뛰기, 내리꽂기, 폭탄 던지기뿐이다. 직스가 노트 정중앙에 왔을 때 해당 키를 누르면 된다. 리듬 게임으로 치자면 직스 본인이 판정선인 셈이다.


게임은 일견 간단하게 보이고 실제로도 그렇다. 뛰기, 내리꽂기, 폭탄 던지기에 좀 더 빨리 눌러야 하는 반박자 노트, 접촉할 때 눌러서 마지막에 때는 롱노트까지 노트 종류도 몇 종 안된다. 심지어 죽더라도 잠시간 유령(?)이 되었다가 다시 노트 판정에 성공하면 부활한다. 별다른 페널티도 없다. 중간중간 하이머딩거와의 보스전이 존재하지만 게임 플레이 자체는 특별할 것이 없다. 주어진 노트만 성실히 따라가면 완주할 수 있다. 그래서 모든 스테이지를 다 깨는 것 자체는 문제가 안된다. 여러모로 리듬 게임 입문자를 배려한 구성이 돋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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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공학 아수라장’의 흥미로운 점은 리듬 게임으로서 게이머가 노트를 누르는 행위가, 실제로 직스가 보안관들을 뚫고 필트오버를 질주하는 과정과 맞물린다는 것이다. 뛰고, 내리꽂고, 폭탄을 던지는 모든 행위는 다르게 보면 사이드뷰 플랫포머의 게임 플레이와 닮았다. BGM 박자에 따라 노트를 두고, 그 노트를 누르는 행위가 스테이지 공략으로 이어지도록 보안관과 장애물을 배치했다. 바꿔 말하면 노트의 존재를 완전히 잊고 캐릭터가 자동으로 움직이는 사이드뷰 플랫포머라 생각하고 플레이해도 완주만 한다면 게임이 깨진다는 뜻이다.


그리고 이쯤에서 우리는 ‘마법공학 아수라장’이 실은 상당히 어려운 게임임을 깨닫게 된다. 여느 리듬 게임은 주어진 노트를 얼마나 정확히, 몇 연속으로 쳐내느냐가 점수를 가른다. 한 번의 끊김도 없이 모든 노트를 최상위 판정으로 쳐냈다면 당연히 최고 점수를 받는다. 반면 ‘마법공학 아수라장’에서 노트는 그저 가이드라인일 뿐이다. 점수를 내려면 노트 판정 외에도 스테이지의 각종 오브젝트를 부수고 황금 톱니바퀴를 전부 모아야 한다. 그런데 주어진 노트만 쳐서는 이것들을 다 부수고 모을 수가 없다. 본인 눈으로 판단하고 알아서 처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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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화면 속 노트는 완주 지점까지 길을 안내할 뿐이다. 완주를 넘어 고득점을 노린다면 노트와 노트 사이에 막간을 활용하여 나름대로 뛰고, 내리꽂고, 폭탄을 던져야 한다. 이를 게임 내에선 ‘프리스타일 아수라장’이라 부른다. 사실 필자도 나름대로 리듬 게임을 오래 즐겼지만, 리듬 게이머는 스스로 판단을 하는 존재가 아니다. 고속으로 내려오는 노트를 누구보다 빠르게 반응하든 전부 외우든 여하간 제대로 쳐내는 존재다. 그런데 노트 없이 눈으로 스테이지를 파악하여 키를 눌러야 점수를 잘 받는 리듬 게임이라니 신선하달까 난감하달까.


또다른 난관은 화면이 무척 부산스럽다는 것이다. 중반이 넘어가면 스테이지에 보안관이니 상자니 오브젝트가 엄청나게 많아지는데, 직스가 던지는 폭탄은 또 어찌나 크게 터지는지. 혼란스러운 와중에 자그마한 직스를 찾을 수 없어 노트 자체의 판정 표시만 보며 누르기 일쑤였다. 그런데 스테이지를 살피고 프리스타일로 플레이하라니. 즉 ‘마법공학 아수라장’은 어려워지려면 한없이 어려워질 수 있는 구성으로 만들어졌다. 그런 의미에서 스트리머가 시청자들 앞에서 고통 받으며 플레이하기 적절해 보인다. 정신없는 화면도 재미있는 볼거리일 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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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본인이 그렇게까지 도전적으로 랭킹에 오르려는 욕심이 없다면 게임이 다소 짧을 수 있다. 점수를 잘 받으려면 한 스테이지를 여러 번 플레이해야 하지만 전체 개수로 따지면 그리 많지 않으니까. 스토리도 그냥 어느 날 직스가 쳐들어왔고 하이머딩거가 로봇을 조립해 막는다는 것뿐이라 큰 의미는 없다. 그저 직스와 하이머딩거가 무척 귀엽고 더빙도 훌륭하다는 것 정도. 그 외에 특수 톱니바퀴를 모아서 직스 스킨을 해금하는 수집 요소가 있긴 하다. 가격이 PC 스팀 기준 105,00원으로 매우 저렴한 작품이니 너무 큰 기대는 금물이다.


끝으로 짚고 넘어갈 문제가 좀 있다. 일단 출시 후 오랫동안 키 바인딩을 임의로 고칠 수가 없다. 리듬 게임서 게이머가 손에 익은 키를 사용하는 건 중대한 사항이다. 콘솔 컨트롤러는 별 상관 없지만 키보드의 경우 게이머마다 선호하는 키가 다르며, 심지어 기본 설정도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이었다. 그 외에도 이따금씩 화면에 모든 글씨가 사라지거나 게임이 튕기는 자잘한 버그가 터지고 지금도 완전히 잡히진 않았다. 다행히 키 바인딩 문제는 급하긴 했는지 20일 긴급 패치(v.1.1)로 수정된 상태다. 왜 출시 시점에 안 넣었는지는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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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락한 왕, 공격로 선택으로 개성을 더한 정통파 RPG


‘몰락한 왕(Ruined King)’은 ‘다크사이더스 제네시스’와 ‘배틀 체이서’의 에어십 신디케이트가 개발한 턴제 RPG다. ‘리그 오브 레전드’서 2015년 진행된 ‘불타는 파도’ 이벤트의 연장선으로, 원작이 ‘감시단의 비상’까지 진행된 현재로선 프리퀄에 해당한다. 미스 포츈이 갱플랭크를 몰아내고 빌지워터를 접수한 후, 그림자 군도의 이변과 함께 망자들이 침략해오는 사건과 이에 맞선 영웅들의 모험담을 그린다. 미스 포츈, 일라오이, 브라움, 파이크, 아리, 야스오까지 여섯이 주인공 파티이며 이 외에도 ‘리그 오브 레전드’ 팬이라면 반가울 얼굴이 여럿 등장한다.


게임의 전체적인 모양새는 동 게임사의 전작 ‘배틀 체이서’가 떠오른다. 아이소매트릭 시점으로 이루어지는 맵 탐험과, 심볼 인카운터 시 좌우로 도열한 적과 아군이 차례를 주고 받으며 싸우는 방식이 그러하다. 다만 새롭게 도입된 공격로 시스템이 상당히 독특해서 그저 리스킨 버전이라 평가 절하할 정도는 아니다. 각 캐릭터 스킬셋도 원작에서의 플레이 스타일을 최대한 살리면서 어떻게 턴제 RPG로 녹여낼지 고민한 흔적이 역력하다. 물론 장르가 다른 이상 완전히 똑같을 수는 없고, 일라오이가 힐러를 맡거나 하는 재해석도 꽤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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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우선 탐험 파트다. ‘배틀 체이서’가 그러했듯 ‘몰락한 왕’도 던전 크롤(Dungeon Crawl) 요소를 다수 차용했다. 주인공 일행은 스토리가 진행됨에 따라 빌지워터를 넘어 그림자 군도로 진입하는데, 맵 구석구석을 탐험하며 서브 퀘스트도 수행하고 추가 보상도 챙길 수 있다. 물론 스토리가 요구하는 데로 곧장 다음 목표로 직진해도 상관 없지만 그래서야 게임의 재미 절반을 놓치는 격이다. 수많은 NPC, 문서, 항아리, 보물상자와 필드 몬스터가 존재하고 그 장소에 진입하기 전까지 알 수 없는 서브 퀘스트도 있으니 마음의 여유를 갖고 둘러보자.


또한 탐험 시 퍼즐을 풀지 않으면 더는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도 적잖다. 모든 캐릭터는 두 가지 던전 스킬을 지녔는데, 하나는 적의 심볼을 후려쳐서 개전 효과를 얻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맵 탐험에 쓰이는 것이다. 가령 브라움의 던전 스킬은 ‘방패 찍기’와 ‘내 친구 포로’다. ‘방패 찍기’는 방패로 내려쳐 적 모두에게 뇌진탕 3중첩을 적용한 상태로 전투를 시작하는 효과이고, ‘내 친구 포로’는 작은 구멍으로 포로를 보내 정찰하고 뭔가를 가져오는 효과다. 이처럼 캐릭터마다 고유한 던전 스킬을 적재적소에 활용하여야 퍼즐을 풀 수 있도록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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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전투 파트다. 던전 스킬을 명중시켰든 못했든 심볼 인카운터로 전투가 시작된다. 한 번에 전투를 치르는 인원은 양측 다 최대 셋이지만 추가 웨이브가 와서 연전을 펼치기도 한다. 차례가 오는 순서는 캐릭터별로 다른데, 각자의 가속 스탯과 선택한 스킬의 빠르기 정도로 화면 하단 선공 바에서 위치가 정해진다. 재미있는 건 같은 스킬이라도 효과를 낮추는 대신 속도를 높이거나 그 반대로 할 수 있다는 것. 이게 바로 ‘몰락한 왕’ 특유의 전투로 시스템이다. 전투로는 스킬을 시전할 때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며 신속로, 균형로, 강력로가 존재한다.


즉 신속로로 스킬을 쓰면 순서가 빨라지지만 효과는 별로고, 강력로로 스킬을 쓰면 순서는 밀리지만 효과가 뛰어나다. 이는 선공 바에서의 캐릭터 위치를 변화시킨다. 여기서 하나 더 복잡한 요소가 추가되는데, 선공 바를 통과하는 ‘영역’이란 게 있다. 이 네모난 영역은 캐릭터 아이콘처럼 선공 바를 따라 움직이며 끝에 다다르면 효과가 발생한다. 이때 영역과 아이콘이 겹치는 캐릭터는 그 효과를 받는데, 공격력이 오르는 이로운 것도 있지만 간혹 중독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래서 전투로 시스템을 통해 영역으로 들어가거나 피하거나 하는 컨트롤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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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 보니 다소 난해할 수 있는데, 사실 노멀에서 하드 모드까진 전투로 개념을 이해하느냐 마느냐가 그렇게까지 중요하진 않다. 어차피 캐릭터 레벨과 장비 수준으로 전투의 승패가 갈리는 건 여느 RPG와 똑같다. 그냥 순서를 알아보기가 좀 더 복잡할 뿐, 내 차례에 적을 공격하고 아군을 치료하기만 잘해도 큰 무리가 없다. 그래도 야스오 ‘폭풍의 결집’처럼 선공 바에서 적의 위치를 직접 조작하여 영역으로 밀어 넣거나 하는 요소도 있으니, 시스템을 잘 파악하면 그만큼 더 재미있을 터이다. 혹은 스토리 모드로 아예 전투를 배제하는 것도 한 방법이겠다.


스토리 모드가 결코 나쁘지 않은 선택인 까닭은 ‘몰락한 왕’의 서사가 그만큼 흥미롭기 때문이다. 서두에서 언급한 라이엇 포지의 역할, 즉 싱글 플레이를 통한 세계관 확장이란 목적에 실로 부합하는 작품이다. 유명 코믹북 아티스트인 조 마두레이라가 그린 유려한 일러스트와 컷신도 굉장히 많이 나오고 한국어 더빙도 준수하다. 에어십 신디케이트가 묘사한 빌지워터와 그림자 군도의 풍광은 과연 흠잡을 데가 없다. 사건의 중심에 있는 일라오이와 미스 포츈 외에도 아리, 야스오의 서사가 중요히 다뤄지므로 ‘리그 오브 레전드’ 팬이라면 플레이할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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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몰락한 왕

기     종

PC/PS4/XBOX ONE/SWITCH/PS5/XSX

발 매 일

출시 중

장     르

RPG

가     격

제 작 사

에어십 신디케이트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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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3
1


(5284233)

118.91.***.***

BEST
도대체 뭘 잘했다고?? 그냥 차이나 머니로 돈 주고 외주 맞기고 그게 단데 라이엇 이 대단한 게 아니라 텐센트 차이나 머니가 대단한 거겠지 이제는 뭐 다른 제작사에 돈 주고 맞기고 제작자 데려와서 카피 게임 만들고 그 대단한 라이엇 후속작이 롤토체스 인건 잊은 건가??
21.11.22 03:05
(3196990)

183.114.***.***

BEST
롤IP 게임들이 속속 나오기 시작 하는데 딱히 기대될만한 느낌의 재미는 아니더라 보니까 라이엇이 IP 라이센스를 준 외주 업체가 아닌 라이엇의 지원을 제대로 크게 받은 자체 빅게임이 나왔으면 하는데.. 딱히 소식이 없음
21.11.22 01:13
(49459)

222.233.***.***

BEST
뭔가를 만들기보단 그냥 기존에 있던거에 롤 스킨씌우고 이름 바꾸고 짜잔~ 하는 느낌이라... 극불호... 껍데기만 바꼈지 베이스였던거에서 1도 안바뀌고 나온거 같던데...
21.11.22 09:23
(4702063)

112.148.***.***

BEST
배틀체이서. 제작사 전작
21.11.22 01:10
BEST
외주에 돈이랑 ip빌려주고 게임만들어와~ 하고 마치 라이엇 신작으로 둔갑시키는 순기능이 있음
21.11.22 04:29
몰락왕 평 좋더군요. 잘 만든듯
21.11.21 23:24
(5043134)

118.223.***.***

몰락왕이랑 느낌 엄청 비슷한 게임 있었는데 이름이 생각이 안나네; 아 뭐더라
21.11.22 00:00
(4702063)

112.148.***.***

BEST
철구야
배틀체이서. 제작사 전작 | 21.11.22 01:10 | | |
(5043134)

118.223.***.***

크린z
크 맞아맞아 ㄳㄳ 이거 기억 안났으면 잠 못잤을텐데 다행이야 | 21.11.22 01:21 | | |
철구야
본문에 원하시는 내용이 있는데 말이죠. | 21.11.22 18:30 | | |
(5041320)

114.204.***.***

철구야
베틀체이서 만큼 재미는 있음? 그정도만 되도 할만은 한대 | 21.11.23 13:35 | | |
(1667058)

124.57.***.***

철구야
배틀체이서 후속작 격인데 여러가지 면에서 개선된 부분이 있습니다. 필드 탐험 요소, 새롭게 추가된 전투 시스템, 전투 배속 기능, 파티 벤치 멤버도 경험치 획득 가능, 다소 빨라진 로딩(콘솔판 기준) 등 | 21.11.24 02:38 | | |
뀨뀨~
나도 베틀체이서 재밌게해서 몰락한 왕도 재밌게 했음 윗댓글이 말한 부분 빼고 거의 그대로 계승함. 물론 이래서 새로운걸 원한 사람은 싫겠지만.. | 21.11.24 16:09 | | |
블리자드는 끝났고 이제 라이엇의 시대다
21.11.22 00:06
루리웹-9603569086
비추는 블쟈 직원인가 ㅋㅋ | 21.11.22 10:31 | | |
루리웹-9603569086
루리웹은 라이엇싫어함 ㅋ | 21.11.22 14:37 | | |
(45527)

121.146.***.***

요즘 미친듯이 공장 체재로 찍어대더라...ㅎㄷㄷ IP 확장 진심 미쳤어 ~ !
21.11.22 00:30
BEST
롤IP 게임들이 속속 나오기 시작 하는데 딱히 기대될만한 느낌의 재미는 아니더라 보니까 라이엇이 IP 라이센스를 준 외주 업체가 아닌 라이엇의 지원을 제대로 크게 받은 자체 빅게임이 나왔으면 하는데.. 딱히 소식이 없음
21.11.22 01:13
용계백숙
전에 나왔던 블리츠로 포로구하는거 재밌었는데 그런거 또 안나오려나 | 21.11.22 10:32 | | |
몰락한왕 12시간정도 플레이(엑박 시리즈S) 했습니다. 재밌긴한데, 메뉴랑 UI가 진짜 암 걸리고 저예산 게임 느낌이 많이 납니다. 저는 낚시 관련 버그가 있어서 낚시 없이 플레이하다가(다행히 낚시가 차지하는 비중은 적습니다.) 몇시간 더 하니까 자동으로 버그가 풀렸습니다. 스토리 좋고 턴제 전략 좋아서 지금 플레이하셔도 괜찮은데 UI가 개불편하고 버그가 있어서 몇달 뒤에 패치로 고쳐지면 그때 하시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답글
21.11.22 01:55
루리웹-9038419745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스위치로 40시간 플레이했는데 버그투성이에 툭하면 튕김으로 화납니다 ㅋㅋ 그래도 재미는 있어서 계속 하는중 | 21.11.22 10:35 | | |
유링게슝
업데이트로 개선 여지 있을까요? | 21.11.22 14:38 | | |
그게좋다
한번 업데이트하고 조금 나아지긴 했는데 그래도 간간히 튕기네여 | 21.11.24 12:29 | | |
루리웹-9038419745
스위치로 하는데 로딩이 개짜증남 | 21.11.24 19:17 | | |
BEST
도대체 뭘 잘했다고?? 그냥 차이나 머니로 돈 주고 외주 맞기고 그게 단데 라이엇 이 대단한 게 아니라 텐센트 차이나 머니가 대단한 거겠지 이제는 뭐 다른 제작사에 돈 주고 맞기고 제작자 데려와서 카피 게임 만들고 그 대단한 라이엇 후속작이 롤토체스 인건 잊은 건가??
21.11.22 03:05
BEST
SADFOXTAIL
외주에 돈이랑 ip빌려주고 게임만들어와~ 하고 마치 라이엇 신작으로 둔갑시키는 순기능이 있음 | 21.11.22 04:29 | | |
SADFOXTAIL
그래도 이바닥에서는 헉헉 햝햝 빨기 바쁘지. 선비들이라 그런가.... | 21.11.22 14:23 | | |
SADFOXTAIL
맞기고 엄청 거슬리네요 | 21.11.22 15:17 | | |
SADFOXTAIL
라이엇이 돈번거지 차이나가 돈을 만들어 준거냐? 개허접 인디게임이 뭔 돈발라서 1등 한걸로 착각하면 안되지. 개허접 인디게임으로 시작한거 자체는 맞지만 돈은 지들 스스로 번거잖아. | 21.11.22 15:31 | | |
캡틴아메리카
라이엇의 롤이 훌륭한 건 맞지만 차이나 머니가 없었으면 그렇게 빠르게 성장이 가능했을까??? 과감한 시도 라거나 난 그건 롤 스스로가 성장한 건 아니라고 봐 분명 차이나 머니가 있었기에 가능한 부분들이 있긴 했으니까 자기들 스스로까지는 아니지 자기들이 알아서 만들긴 해도 뒤에는 차이나 머니의 지원이 있었을 테니까 | 21.11.22 19:55 | | |
Millium_밀리엄
제성 함미다 뭄법 놔취 뉨 돠룬 틀린 뷰분은 엄나오??? 고칠께요 ^오^ | 21.11.22 19:57 | | |
SADFOXTAIL
그건 롤의 성공 가능성을 빨리 예측하고 뜨기전에 인수한 텐센트의 안목이 대단한거지 그럼 스포츠에서 유망주가 크게 성공하면 에이 스폰서빨 ㅉㅉ 하시나 | 21.11.22 20:22 | | |
치킨이터
그럼 그 스폰서 가 남의 게임 훔쳐 오는 거 안 막은 건 말이 되고?? 롤토체스부터 삭제 시키세요 그럼 제가 라이엇을 싫어하게 된 계기 가 롤토체스 때 부터 에요 그 이후에는 발로란트에 카스 제작자 들고 와서 카스 랑 비슷해도 됨 이러고 있고 돈으로 다 해결하는 모습이 보여서 그래요 자기네 들이 만들기보다는 돈으로 제작자를 섭외하거나 아니면 아예 외주를 주는 행위가 저는 좀 그렇습니다 개발사 맞습니까 그게?? 이게 제 답변이에요 | 21.11.22 21:03 | | |
SADFOXTAIL
궁금해서 여쭤보는건디 혹시 소울라이크 게임은 프롬 소프트웨어에서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용?? | 21.11.22 21:22 | | |
SADFOXTAIL
뭐 그러면 fps게임하면 다 둠 베낀게임 ㅉㅉ 해야됨? 장르적 유사성이라는걸로 퉁칠 수 있고 이제 tft랑 오토체스는 아예 다른 노선이라고 봐도 되지 않나 tft가 기존에 출시한 스킨들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기물들 추가,삭제 등 하면서 망한 시즌도 있지만 흥한 시즌도 많았는데 또 개발자 섭외하는건 표절 논란 피하는 일종의 관행인걸로 알고 있는데 롤도 구인수 영입했었고 배그도 플레이어언노운 데려왔었고 | 21.11.22 21:27 | | |
브을랙커어피!
프롬 이랑 다른 소울라이크 랑 차이점 이 존재 하는데요 양심 없이 다크소울 을 라이트 소울로 바꾸는 짓을 하지는 않죠?? | 21.11.22 21:28 | | |
치킨이터
아니죠 저는 장르적 유사성을 존중합니다 하지만 롤토체스 처음에 어땠습니까 생각해 보세요 오토체스 그대로 가져와서 하나부터 열까지 다 카피 한 다음에 롤 관련 수식어 랑 캐릭터 만 넣은 거 맞지 않나요?? 제가 하는 말은 지금 블본 논란이 있는 p의 거짓조차도 롤토체스랑 비교해 보면 선녀에요 그만큼 양심이 없는 행동이었다 이 말입니다 이렇게 발전할 수 있었는데 진작에 완성해놓고 내면 되는 거 아닙니까?? 일단 인기 있으니 내놓고 발전하는 식보다는 그게 더 개발자스러운 행동 같은데 | 21.11.22 22:20 | | |
치킨이터
그리고 개발자 섭외하는 것도 저는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콜라보 하는 거처럼 재밌는 아이디어 도 나오고 참신한 아이디어 가 많이 나오죠 하지만 기존에 있던 게임을 가져와서 발로란트 라는 세계관에 붙여넣기 식으로 하는 거는 좀 아니죠 발로란트 충분히 매력적인 세계관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몇몇 스킬들과 컨샙들이 어느 게임에서 본 거 같은 캐릭터성과 스킬 메커니즘 그리고 경기 방식 이 너무너무너무 똑같고 유사한 것들이 짬뽕이 돼서 나오니까 불편하다 이겁니다 시간을 들여서 좀 더 발로란트 스럽게 만들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남아요 | 21.11.22 22:20 | | |
치킨이터
그리고 제가 에이펙스를 싫어할까요?? 아니요 이 게임이야말로 장르적 유사성이고 진짜 게임 개발사 로써 존경받고 칭찬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머 물론 서버 나 운영은 좀 그렇지만 스토리 푸는 방식이나 맵이 바뀌거나 추가되거나 캐릭터 스토리에 뼈와 살을 붙이는 능력이 라이엇과 차원이 다르다 이거예요 에이펙스라는 세계관에 배틀그라운드라는 장르를 붙여 넣은 거죠 이런 게 이런 식으로 가야 하는 게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 21.11.22 22:20 | | |
치킨이터
그리고 제발 라이엇을 인디 개발사 가 아닌 대형 게임 개발사 로써 대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냥 와 롤 캐릭터 게임 와아아아아 하면서 좋아 하기보다는 평가를 해야 한다는 거죠 저는 지금 나오는 루인킹 개발진 들의 게임 배틀 체이서 해봤습니다 게임을 보니 UI부터 게임 방식이 그렇게 많이 바뀌지는 않았더군요 이게 아쉽다는 거예요 지금 댓글로 프롬 소프트 이야기 가 나와서 하는 말이 프롬은 진짜 개쩌는 개발진 들입니다 매번 다른 게임을 낼 때마다 새로운 느낌 메커니즘 이야기 뭐하나 특별하지 않은 게 없어요 장르적 유사성을 뛰어넘는 세계관 이 있다 이 말이죠 하지만 라이엇 스토리 솔직히 말해서 그것조차도 이미 있던 슈퍼히어로 들 혹은 이미 있던 캐릭터들의 캐릭터성 배경 설정 들을 가지고 온 거지 않습니까 카피까지야 아니라지만 그렇기 때문에 저는 롤 스토리를 볼 때마다 조금 불편해요 뭔가 몰입이 되지가 않아요 아케인을 아쉽게도 보지는 못했습니다만 이제라도 게임 개발사 다운 행동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합니다 | 21.11.22 22:21 | | |
(5086704)

222.116.***.***

SADFOXTAIL
블리자드엄청싫어하시겠다 롤의 행보가 차이나머니냠냠빼곤 사실ㅈ블쟈랑 똑ㅈ같은거아닌가요 | 21.11.23 02:33 | | |
지쉐
블빠라서 저러는거 | 21.11.23 18:05 | | |
SADFOXTAIL
첫 댓글이 요지를 알기 어렵게 쓰셨음.. 이글의 내용도 라이엇이 좋은 개발사다 라는 얘기는 어디에도 없는데 말입니다.. 그 글과 상관없이 라이엇이 잘한게 뭐냐라고 과거사를 들먹이는게 선뜻?? (물론 롤토체스 사건이 라이엇이 잘한 건 하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암튼, 롤 IP를 활용해 다양한 얘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보여주겠다는 노력에 대해서는 이러한 방법도 있다는 것을 보여줘서 좋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세계관이 몰입이 되냐 안되냐는 어짜피 개인의 의견이지만 그것도 뭐 가지고 왔다 뭐다 할꺼면 판타지 원류 얘기까지 하실 모양인데, 그건 너무 나간 듯 합니다. | 21.11.23 21:16 | | |
오리야저거사자
당연하죠 좋은 "개발사" 는 아니니까 애네가 개발한 롤조차도 온전히 혼자만의 아이디어 가 아니라 커뮤니티 의 모두가 아디어를 내고 합쳐서 만들어 진거를 가지고 온거 잖아요 그리고 롤 ip 를 활용해서 이런식 으로 보여주겠다 이런 식으로 만족 할꺼면 그럴수 있죠 좋은 사례라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전이 없잖아요 롤 이라는 세계관 의 깊이 를 우리가 만족할만한 발전된 플레이 방식 스토리 전개 방식 하물며 그래픽의 발전 이라도 해왔더라면 하지만 그런거 전혀 없이 그냥 그대로 가져와서 롤만 넣었는데 뭐 대단한 aaa 급 게임 이라도 나온거 마냥 사람들이 100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한 게임 이다 이러는게 웃기다는 거에요 그러면 전작 배틀체이서 도 한글화 해줬는데 그것도 사서 다들 해보라고 하지요 그렇게 안다른데 그냥 스토리 말고는 그냥 다양한 방식으로만 보여주겠다 이거뿐이지 무슨 노력을 했습니까 블리자드 유비소프트 소니 이런 대형 게임사가 이런짓을 했어도 님은 다양한 방식으로 보여주겠다는 노력 이라고 봐줄껀가요?? 당연히 아니겠죠 개발 능력도 없어보이고 발전이 없다고 뭐라고 했을꺼잖아요 그리고 저는 분명히 이해 해주는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dc 랑 마블이랑 비슷하네 똑같네 이정도 까지는 아니라구요 제가 하고 싶은말은 깊이 입니다 세계관 의 스토리 의 깊이가 얼마나 있냐 이말이에요 좋은 작가진 많은 돈으로 다 섭외 해가지고 aaa 급 써왔어도 결국에는 깊이 없는 스토리 에 캐릭터 성이 잖아요 게임 자체가 워크 유즈맵 에서 시작했으니 어쩔수없겠죠 근본이 거기서 부터 시작이니까 그리고 수없이 바뀐 스토리 그리고 우리가 소환사 의 협곡에서 싸우는 이유 엿던 소환사 협정 은 어디로 간지 이제는 언급도 안되고 이러한 상황에서 마냥 좋은 스토리 의 롤 애니메이션 나왔다고 마냥 좋아한다?? 이게 멉니까 그냥 좋은 작가진이 만든 롤 스토리 인거지 좋은 롤 스토리 를 가지고 좋은 작가진은 만든 좋은 스토리 이게 아니라 이말이에요 저는 | 21.11.23 21:36 | | |
SADFOXTAIL
일단 다떠나서 이번에 롤토체스 팀전나왔는데 ㅈㄴ 재밌음 ㅇㅇ | 21.11.24 12:33 | | |
SADFOXTAIL
맞 맡 맞 맡 맞 맡 맞 맡 맞 맡 맞 맡 맞 맡 맞 맡 | 21.11.24 14:11 | | |
SADFOXTAIL
발전이 없잖아요 롤 이라는 세계관 의 깊이 를 우리가 만족할만한 발전된 플레이 방식 스토리 전개 방식 하물며 그래픽의 발전 이라도 해왔더라면 하지만 그런거 전혀 없이 그냥 그대로 가져와서 롤만 넣었는데 -> 발전된 플레이 양식 - 구체적으로 무엇? 라이엇이 굳이 그걸 해야할 이유는? 도타에서 발전된 방식 = 소환사 스펠, 상대적으로 직관적인 UI 면 충분하지 않음? 스토리 전개방식 - 기존까지 정의의 저널 원툴에서 딱 한번 특이사례(개발자간 게임 내용 반영)있었는데 유니버스 개편하면서 OSMU 잘 써먹고 있는중 깊이 없는 캐릭터성? 그 캐릭터성 만들어 주려고 펼치는게 아케인이니 몰락한 왕이니 하는 것들임. 그 전까지 징크스는 그냥 맛이 간 난동꾼이었고 바이는 경찰이 된 양아치의 스테레오 타입이었음 소환사 설정 어디감? - 소환사의 대리전 설정은 유니버스 이후로 폐기됐다고 봐야함. 그나마 남아있는 것은 소환사 = 실제 플레이어 뿐이고 이는 스토리에 영향을 주지 않음. 현재 진행되고 있는 스토리들은 소환사라는 존재 없이 스토리가 진행되고 있는 중임. 빌지워터, 그림자 군도, 빛의 감시단 등등 | 21.11.24 14:40 | | |
루리웹-4499879096
유비도 하부 스튜디오한테 어크 만들어와~ 하고 유비 어크 신작! 하는것도 외주라고 봄? 라이엇이 출시한 것들, 개발중인 것들 다 라이엇 자회사인데 이걸 외주라고 표현하나? | 21.11.24 14:50 | | |
SADFOXTAIL
블빠의 통곡의 외침ㅋㅋㅋㅋㅋㅋㅋㅋ 말하면 말할수록 블리자드가 추해지네ㅋㅋㅋㅋㅋㅋㅋㅋ | 21.11.24 21:32 | | |
치킨이터
롤의 성공 이전에 라이엇이라는 회사는 텐센트가 키운거다 인수 되기전부터 텐센트 투자받고 설립됐는데 ㅋㅋ | 21.11.24 22:49 | | |
치킨이터
정보) 라이엇포지 개발사들은 라이엇 자회사가 아니다 | 21.11.24 22:53 | | |
도와줘요루리웹
제성 함미다 뭄법 놔취 뉨 돠룬 틀린 뷰분은 엄나오??? 고칠께요 ^오^ | 21.11.24 23:26 | | |
댓글알바를혐오하는자
난 다까는데 라이엇 쉴더를 추해질때 마다 블자 물고 늘어지는거 존나 웃김 블자가 빨대가 어디가 남았냐 적당히좀 하세요 ㅋㅋㅋㅋ | 21.11.24 23:27 | | |
SADFOXTAIL
다른 대상을 지적하고 싶으면, 네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는 것도 받아드려 문법나치거리지말고 맞이랑 맡도 구분 못하는 놈아 ^오^ | 21.11.24 23:34 | | |
도와줘요루리웹
그래도 받아 들일려고 물은 건데요 ㅋㅋㅋㅋㅋ | 21.11.24 23:36 | | |
도와줘요루리웹
왜 화나셧죠 문법나치님?? | 21.11.24 23:36 | | |
도와줘요루리웹
이런거 먼저 화내면 ㅋㅋㅋㅋㅋㅋㅋ지는건데 ㅋㅋㅋㅋㅋㅋ | 21.11.24 23:38 | | |
도와줘요루리웹
전 받으 들일려고 했는데 어떻게든 문법 으로 남을 까내릴려는 유치한 수작을 부르는 님 가르쳐 주세요 배우겠습니다 님도좀 그러세요 ^^ | 21.11.24 23:54 | | |
치킨이터
발전된 플레이 양식 - 구체적으로 무엇? 라이엇이 굳이 그걸 해야 할 이유는? 도타에서 발전된 방식 = 소환사 스펠, 상대적으로 직관적인 UI 면 충분하지 않음? #발전된 플레이 방식 블본 이랑 다크소울 차이점 생각하면 쉬울 듯하네요 실드 말고 총기류를 넣었는데 패링을 이 총기류로 하죠 플레이 방식이 비슷하지만 발전된 방식 먼지 팍 이해가 오시죠?? 사냥에 취한 사냥꾼답게 공격만이 살길 그러면서도 원작의 패링 방식과 원거리 무기를 어색하지 않게 잘 어레인지 했네요 그렇죠?? 그리고 그걸 라이엇이 굳이 해야 하는 이유?? 대형 게임사니까?? 다른 게임사가 그런 식으로 안 하면 깔 거잖아요?? 예를 들어볼까요 블본이 다크소울 처럼 나왔으면 이렇게까지 칭찬을 들었을까요 다들 다크소울 아류작에 그쳤다고 했겠죠 저는 그 수준으로 까는 겁니다 스토리 전개 방식 - 기존까지 정의의 저널 원투에서 딱 한 번 특이사례(개발자 간 게임 내용 반영) 있었는데 유니버스 개편하면서 OSMU 잘 써먹고 있는 중 #OSMU 라이엇만 잘 쓰나요 라이엇 보다 더 잘 쓰는데요 에이펙스가 깊이 없는 캐릭터성? 그 캐릭터성 만들어 주려고 펼치는 게 아케인이니 몰락한 왕이니 하는 것들임. 그전까지 징크스는 그냥 맛이 간 난동꾼이었고 바이는 경찰이 된 양아치의 스테레오 타입이었음 소환사 설정 어디 감? - 소환사의 대리전 설정은 유니버스 이후로 폐기됐다고 봐야 함. 그나마 남아있는 것은 소환사 = 실제 플레이어뿐이고 이는 스토리에 영향을 주지 않음. 현재 진행되고 있는 스토리들은 소환사라는 존재 없이 스토리가 진행되고 있는 중임. 빌지워터, 그림자 군도, 빛의 감시단 등등 #저는 에이펙스 정말 잘 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말하는 캐릭터 성을 이미 가지고 게임을 냈거든요 제가 계속 말하죠?? 롤토체스 발로란트 그렇게 대단하고 엄청난 회사면 진작에 완성하고 내놓으세요 인기 있으니까 똑같이 만들고 바꾸지 말고 그리고 블리자드 욕먹을만합니다 에이펙스 서버 랑 운영 ㅁㅁ같아요 저는 욕먹을 만한 부분을 지적하는 거뿐입니다 제 생각을 말하는 거뿐이에요 | 21.11.25 01:02 | | |
하르르르르르
그래요 인간형 도둑게임 고티죠??? | 21.11.25 01:02 | | |
SADFOXTAIL
롤찌들과 배틀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21.11.25 12:20 | | |
BEST
뭔가를 만들기보단 그냥 기존에 있던거에 롤 스킨씌우고 이름 바꾸고 짜잔~ 하는 느낌이라... 극불호... 껍데기만 바꼈지 베이스였던거에서 1도 안바뀌고 나온거 같던데...
21.11.22 09:23
클라우드君
겜 자체보단 스토리 보는게 맞다고 보는데 전작을 안해서 그대로인지는 모름 | 21.11.22 10:38 | | |
클라우드君
루리웹에선 팬덤만 많으면 똑같은경우도 묻을 수 있지 | 21.11.22 10:47 | | |
(5394422)

121.152.***.***

저런거에 쓸돈을 아케인 18화로 만들었겠다 멍청한놈들 ㅋㅋ
21.11.23 19:12
재밌으면 장땡아닌가.. 재미없어서 욕하는거면 인정
21.11.24 13:45
돈써서 아이피확장해도 뭐라하네ㅋㅋㅋㅋㅋ 이래서 국내게임사가 돈벌면 부동산만 사는건가?ㅋㅋㅋㅋㅋㅋㅋ
21.11.24 21:30
게임스토리를 게임에선 안내고 소설로 내던 게임회사들보다 잘하는건데 이악물고 까내리네 파판 어크 와우
21.11.25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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