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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수집형 RPG 최고 그래픽에 도전하다, '에버소울' 인터뷰

조회수 22846 | 루리웹 | 입력 2021.11.19 (23: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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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게임즈는 19일, 지스타 2021 현장에서 자사가 개발 중인 모바일 수집형 RPG '에버소울'을 소개하는 개발자 인터뷰 자리를 가졌다. 행사에는 나인아크 이건 대표와 김철희 PD가 참여했다.


에버소울은 전투, 육성 등 수집형 게임의 기본적인 요소에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차용한 호감도와 연애 시스템 등을 특징으로 가지는 모바일 수집형 RPG다. 플레이어는 다양한 매력을 가진 정령들을 수집, 육성하며 함께 모험해 나가게 되며, 아기자기한 SD 캐릭터를 활용한 스토리 던전과 영지 경영 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선택에 따라 엔딩이 달라지는 인연 스토리가 특징적으로 다가온다.



또 방치형 시스템을 접목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방치 보상을 획득할 수 있어 게임에 계속 접속해 있지 않아도 쉽게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출시 시점 40종 이상의 캐릭터가 등장하며, 종족 조합 및 진형에 따라 파티에 적용되는 버프가 달라지기 때문에 고려하여 배치할 필요가 있으며, 캐릭터마다 개성 넘치는 스킬과 궁극기를 보유하고 있어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등 적절한 전략과 전술이 중요하다.

 
에버소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나인아크 이건 대표와 김철희 PD에게 들어볼 수 있었다.


01.jpg

(좌) 이건 대표 (우) 김철희 PD


● 나인아크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린다.


이: 2019년 9월에 창업을 한 게임 개발사로, 현재 70명 정도가 함께 일하고 있다. 9월에 출발한 신세계로 떠나는 방주라는 의미로 '나인아크'로 이름 지었다.

 
● 에버소울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이: 에버소울은 아름다운 일러스트가 특징적인 판타지 애니메이션 풍 모바일 수집형 RPG로, 전세계에 퍼져있는 유물을 모아 정령을 소환, 전략적인 전투를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 에버소울이라는 이름에는 어떤 뜻이 담겨있는가


이: 에버소울은 현실로부터 천년 후 미래를 그린다. 천년 이후의 시대까지 영원히 살아가는 불멸의 영혼들을 상징하는 이름으로 에버소울(Ever Soul)이라는 이름을 짓게 됐다. 세계관과 키워드를 관통하는 이름을 찾다보니 자연스럽게 이런 이름으로 짓게 됐고, 게임을 잘 표현한 이름이라고 생각한다.


[에버소울] 대표 이미지.jpg


● 에버소울의 출시 시점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이: 2022년을 목표로 열심히 개발하고 있다. 구체적인 시점은 내부 협의 중이다. 확정되는대로 전달드릴 수 있겠다.


● 현재 게임은 어느 정도 개발됐는지 궁금하다.


김: 80% 정도 완성했다. 사용자들에게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리기 위해 열심히 갈고 닥고 있다.

 
에버소울을 개발할 때 핵심으로 삼은 키워드가 있다면?


김: 핵심 키워드는 유물, 정령, 방주다. 오래 쓴 물건에는 영혼이 깃든다는 설화가 있다. 오래 쓴 물건에 깃든 영혼이 강림해서 육체를 갖게 되면 어떨까 하는 상상에서 에버소울의 세계관이 시작됐다. 그런 영혼들과 인간이 어울려 살아가는 세계에서 모종의 사건으로 인간들은 방주를 타고 지구를 떠나게 되고, 오랜 세월이 지난 후 인간들이 다시 방주를 타고 돌아오게 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를 다룬다.


03.jpg

 
● 에버소울만의 차별화된 콘텐츠가 있다면?


김: 먼저 캐릭터를 설계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수집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가지고 싶은 캐릭터'다. 캐릭터에 대한 애착과 관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플레이어가 캐릭터에 깊이 몰입할 수 있는 호감도 시스템을 넣었으며, 선택지에 따라 캐릭터의 이야기가 다양한 결말로 이어질 수 있는 인연 시스템도 준비했다.


김: 일반적인 수집형에서 벗어난 새로운 경험을 주고 싶다고 생각해서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여 돌아다니면서 퍼즐도 풀고, 전투도 벌이고, 선택에 따라서 결말이 달라지는 로그라이크식 콘텐츠도 준비했다.


● 그래픽이 좋다. 모바일은 물론 PC도 지원할 법 한데, 멀티 플랫폼을 계획 중인지 궁금하다.


이: 에버소울은 수집형 RPG 중 최고의 그래픽을 가진 게임이 되자는 꿈을 꾸면서 만든 게임으로, 보기만 해도 기대할 수 있는 그런 게임이 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게임이다. 아직까지는 다른 플랫폼에 대해서는 현 시점 고려하지 않고 있다. 확장성에 대한 준비는 해놓고 있는 단계다.


02.jpg


07.jpg


● 접속 중이지 않을 때도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방치형 콘텐츠가 있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콘텐츠인가


김: 방치형 콘텐츠는 현재 조정 중이라 자세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 게임을 4~5시간 플레이하지 않아도 손해를 보지 않을 정도로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구상한 콘텐츠다.


● 그래픽이 화려한 만큼 요구 성능이 높을 것 같은데, 최소 사양이 궁금하다.


이: 확정 사항은 아니지만 갤럭시 S6 수준에서 돌아가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있다. 항상 고민 중인 부분이다. 꾸준한 최적화를 통해 발열 등에 대비하고 있다.


● 오픈 시점 캐릭터는 몇명이나 될까?


김: 론칭 시점 40 종류의 정령을 만나볼 수 있으며, 한 두달 간격으로 1종의 정령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 숫자만 보면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 관련하여 개발팀에게 특별히 부탁한 점이 있다면 제발 안쓰는 캐릭터가 없게 해달라는 것이다. 최대한 모든 캐릭터가 활용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으니 그만큼 다양한 조합과 전략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04.jpg


● 연애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엔딩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는가


이: 연애 시뮬레이션 시스템에는 전투에서 높였던 긴장감을 풀어줄 수 있는 그런 스토리가 포함될 예정이다. 배드 엔딩을 본다고 딱히 보상이 달라지진 않는다. 다만 몰입도가 높게 꾸며놨기 때문에 그만큼 기분이 나쁠 수는 있겠다.


● 남자 캐릭터가 안보인다. 여성 캐릭터만 등장하는가


김: 에버소울 세계관에서 정령들이 처음 탄생할 때 최초의 정령 아담이 탄생하고 그 아담을 베이스로 이브가 탄생했다. 아담이 불안정했기 때문에 이브를 통해서 정령들이 탄생하게 됐고, 따라서 대부분 정령이 여성형이라는 설정이 있다.


김: 게임 내 남성형 정령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다만 플레이어가 수집할 수 있는 정령은 현 시점 모두 여성형인 것은 맞다. 향후 컬래버레이션이나 스토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다.


●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인사 한 마디 부탁드린다.


배: 정말 열심히 만들고 있습니다. 기대 많이 해주시고, 앞으로 전할 소식이 있다면 빠르게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 아름답고, 전략적이며, 깊이가 있는 게임을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잘 봐주시고 조만간 다시 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05.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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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에버소울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22년

장     르

모바일 수집형 RPG

가     격

제 작 사

나인아크

기     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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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39
1


(516265)

118.235.***.***

BEST
별다른 조작 없이 클릭 몇번 해주고 방치해두면 알아서 캐릭터가 성장해가는 장르는 예전 플래시 게임 즐기던 시절부터 있었죠. 다마고치도 비슷한 케이스고. 요즘 나오는 수집형 겜이 과금 체계가 쌔다보니 장르 자체에 부정적인 인식이 쌓이게 되는게 좀 아쉬움.
21.11.20 01:34
BEST
이전부터 호감도 시스템이 핵심이고 이미지 공개 자체는 여캐만 나왔던터라 나름 기대중인 게임이였는데.. 일단 좀 돌리긴 했지만 딱 잘라 말한게 아니라, PD가 직접 추후 남캐에 대한 밑밥을 까는 느낌이라 살짝 아쉽 성능 때문에 억지로 남캐랑 호감도 뚫고 그러는겜은 이제 싫다고..
21.11.20 01:46
BEST
다른건 씹덕이 좋아하는 수집겜 닮은거같은데 이 그래픽을 어케 갤6으로 돌림...? 너무 비현실적인 이야길 하는거같은데
21.11.20 02:11
BEST
방치형 플레이도 그것대로의 매력이 나름 있죠. 근데 말씀하신 과금 체계가 문제인데. 멋진 게임을 만들고 과금을 묻힌게 아닌 수집형 이라는 시스템이 과금을 위해 만들어진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어요. 뭐 저도 방치형/수집형 (무과금으로)하는 사람이긴 하지만 매번 나온다는 게임들이 이런식이니 좀 뭔가 아쉬움이 많이 남네요.
21.11.20 02:04
BEST
요즘 수집형이랑 그래픽이란 말 보이면 손이 잘 안감...
21.11.20 04:59
오...
21.11.20 00:02
에혀...
21.11.20 00:09
이런거 나올때마다 느끼지만 수집형 RPG라는게 무조건 나쁜건 아니지만 이렇게 하나의 장르로 정착한게 참 기분이 미묘하네요.
21.11.20 00:11
(516265)

118.235.***.***

BEST
루리웹-5187288595
별다른 조작 없이 클릭 몇번 해주고 방치해두면 알아서 캐릭터가 성장해가는 장르는 예전 플래시 게임 즐기던 시절부터 있었죠. 다마고치도 비슷한 케이스고. 요즘 나오는 수집형 겜이 과금 체계가 쌔다보니 장르 자체에 부정적인 인식이 쌓이게 되는게 좀 아쉬움. | 21.11.20 01:34 | | |
BEST
159753
방치형 플레이도 그것대로의 매력이 나름 있죠. 근데 말씀하신 과금 체계가 문제인데. 멋진 게임을 만들고 과금을 묻힌게 아닌 수집형 이라는 시스템이 과금을 위해 만들어진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어요. 뭐 저도 방치형/수집형 (무과금으로)하는 사람이긴 하지만 매번 나온다는 게임들이 이런식이니 좀 뭔가 아쉬움이 많이 남네요. | 21.11.20 02:04 | | |
(516265)

118.235.***.***

루리웹-5187288595
지금같은 수집형겜의 초기작품들이(사이게임즈 작품들이나 밀리언아서라던가) 첫단추를 너무 높게 단 감이 없잖아 있죠. 그래도 유사한 겜들이 계속 나오고 서로 경쟁하면서 과금체계도 조금씩 조금씩 합리적인 방향으로 바뀌어 가고 있긴 하니(천장이라던가) 아직까진 부담스럽지만 가면갈수록 적당한 수준으로 나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겜 스타일 자체도 단순 방치보다는 독특한 방식이나 전략 체계를 섞는 경우도 늘어가고 있으니... | 21.11.20 02:19 | | |
159753
그야 씹양산형같으니까요 이제 뭐 나오기만해도 딱 그 겜이네 하는 수준이고 | 21.11.20 12:50 | | |
루리웹-5187288595
자동전투, 방치형은 생각보다 유서깊은 장르인데. 이런 장르들은 보통 전투 알고리즘을 설정해서 유기적으로 전투를 유도한다거나 캐릭터간의 스킬연계 시너지를 조합하여 효율을 올리는 전략성이 필요한데 현재 모바일 게임들은 그냥 조작 편의성을 위해 자동전투, 방치형을 도입했지 게임성을 신경 안썼음. 까고말해 현시점 나오는 게임들은 자동전투니 방치형이니 하는 태그 붙이면 안됨. "일하느라 바쁜 직장인 빨아먹기 라이크" 라고 새로 붙여줘야지. | 21.11.21 16:37 | | |
랜덤닉네임별로라안함
그렇지 게임이랍시고 강제로 취향 존중 해달라고 하는데 존중방향성이 다른거지. 게임이 아니고 앱의 하나로서의 취향존중은 이해해야지. 전통전통 거리는데 게임의 전통은 성장과 스토리고 이 두가지는 변함 없다. 성장도 단순한 렙업+어려움에 대한 성취감의 난이도를 포함하는거고 | 21.11.22 12:11 | | |
no spelling
하긴 맨날 리니지 배낀 알피지 와우 배낀 알피지 디아 배낀 핵앤슬래시 닥소 배낀 소울라이크 더럽게 넘쳐나서 다 그겜이 그겜인거 같긴 해요 ㅎ | 21.11.24 14:50 | | |
(4073791)

121.142.***.***

뭐 취향이 아니긴 한데, 그래도 막상 해봐야 알겠지.. 근데 피시 안나오는건 좀 꼽네
21.11.20 01:25
이걸 내 4년된 아이폰7+가 버텨줄 수 있을까...?ㅠㅠ
21.11.20 01:41
BEST
이전부터 호감도 시스템이 핵심이고 이미지 공개 자체는 여캐만 나왔던터라 나름 기대중인 게임이였는데.. 일단 좀 돌리긴 했지만 딱 잘라 말한게 아니라, PD가 직접 추후 남캐에 대한 밑밥을 까는 느낌이라 살짝 아쉽 성능 때문에 억지로 남캐랑 호감도 뚫고 그러는겜은 이제 싫다고..
21.11.20 01:46
BEST
다른건 씹덕이 좋아하는 수집겜 닮은거같은데 이 그래픽을 어케 갤6으로 돌림...? 너무 비현실적인 이야길 하는거같은데
21.11.20 02:11
BEST
요즘 수집형이랑 그래픽이란 말 보이면 손이 잘 안감...
21.11.20 04:59
브금이 뭔가 무직전생이랑 비슷하네
21.11.20 10:02
(232610)

223.38.***.***

ㅋㅋ 같은 가차겜 도박겜이라도, 씹덕 컨텐츠에는 아주 후한 얘기들만 해주는 씹덕웹. 국산 모바일 게임은 전부 쓰레기지만, 씹덕겜은 존중받아야할 최고의 컨텐츠라니까!
21.11.20 10:03
요즘엔 수집형에 방치형을 섞어버리네요.
21.11.20 12:28
웹떠돌이
수집형에 방치형 섞을거면 최소 호감도작 연애시물레이션 요소는 게이머가 직접 하게 하는게 나아보이는데. | 21.11.20 12:30 | | |
나중에 나올 붕4랑 비교하면 어떨지 궁금하네요
21.11.20 13:54
지겹
21.11.20 14:58
괜찮아 보이긴 하다
21.11.20 20:12
수집형 가차겜이 이제 많아서 눈에 띄는 것도 쉽지 않겠구나 ㄷㄷㄷ
21.11.20 20:52
최고 그래픽에 도전하려면 애니메이터랑 연출 하는 사람부터 더 좋은 사람 영입 하셔야겠는데..
21.11.20 23:29
(57652)

49.161.***.***

잘만들어라~
21.11.21 11:28
(4721093)

223.222.***.***

진짜 저 고퀄그래픽을가지고 쪼그만폰화면에다 자동전투로 깔짝댈생각하면 가슴이 웅장해짐ㅋㅋ
21.11.21 12:31
연애 요소 있으면 남캐는 나오면 안되고 플레이어는 남성이라고 성별 확실하게 못 박던가 남녀 성별 고를 수 있게 해줬으면 하네요
21.11.21 14:04
그래픽 오오오오~~~~ 연애요소!! 오오오오오!!!!! 캐릭터 이뻐!!! 오오오오오!!!!!!! 수집형... 퉤
21.11.21 15:22
이 게임에 니들 개발자라면 얼마까지 돈을 쓸래?
21.11.21 17:49
모바일 그만~~~~~~~~~~~콘솔좀~~~~~~~~~~~
21.11.21 21:51
그냥 한국은 앞으로도 주구장창 모바일만 나올듯.. 리니지, 가챠식 BM이 너무나도 많은 걸 망쳐놨다.. 앞으로 PC대작은 한국에서는 절대로 안나올듯. 개발자도 유저도 이미 체념단계. "그래서 PC대작 만들면 양산형 모바일게임 BM, 개발가성비 뛰어넘을 수 있음?" << 이 논리 하나면 거의 무적치트키가 됨.
21.11.22 16:37
역시 그래픽쪽 은 마음먹으면 이렇게 원신마냥 뽑아낼 수 있는 회사들이 있긴 한데 차라리 이 그래픽 실력으로 오픈월드형 모험 게임이나 아케이드 내놨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21.11.22 16:45
토착왜구다카키마사오
쩐주들이 그런 깡다구가 없어요… 원신 개발비가 얼만데 그렇게 돈대줄 투자자 퍼블리셔 하나도 없음 | 21.11.24 14:52 | | |
루리웹-4688145470
근데 원신 돈벌이 보면 '우리도 해볼까?' 하고 생각이 바뀐 이들도 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전에는 '어차피 돈 있어도 원신 정도 그래픽 구현할 회사가 없음' 하던 애들도 많던데 마음먹으면 저렇게 가능하니. | 21.11.24 14:56 | | |
(1935421)

182.231.***.***

아무리 예뻐봤자 전투에서 쿼터뷰에다가 이펙트 떡칠되서 알아보지도 못하는데 뭔소용인지 왜 사람들이 원신에서 굳이 필요도없는 캐릭터를 죽어라 뽑는지를 생각해봤으면 하는데
21.11.22 17:01
오타쿠 타겟이 아닌건 알겠다
21.11.22 18:02
요즘 자꾸 슬금슬금 앞대가리에 모바일을 빼버리네
21.11.22 19:54
요즘은 다 씹덕게임아니면 도박게임만 나오네
21.11.24 12:54
꺼무위키 양산형 게임 목록에 등재 각?
21.11.24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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