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지스타] 그냥 분재가 아닌 다채로운 콘텐츠 게임, '니케' 인터뷰

조회수 21481 | 루리웹 | 입력 2021.11.19 (22:40:00)
[기사 본문] 시프트업의 신작, ‘니케: 승리의 여신’ 의 미디어 간담회가 지스타 2021 현장에서 열렸다. 국내 정상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이제는 게임의 디렉터인 김형태 대표. 그의  차기작 '니케: 승리의 여신' 은 이번 지스타 2021에서 플레이 데모를 출품, 시연을 통해 기대를 모았다.

nikke19.jpg


본 간담회에서는 성승헌 캐스터가 진행을 맡았으며 김형태 대표, 유형석 디렉터가 발표했다. 가장 먼저 김형태 대표가 연단에 올라 인사말을 전했다. “우리는 본래 많은 외부 노출을 하지 않는데, 그만큼 이번 타이틀은 매우 중요하다. 많은 관심과 함께 이 게임이 얼마나 유저들을 즐겁게 할지 알아주셨으면 한다.” 며 이어 게임을 소개했다.

IMG_6633.jpg

시프트업 김형태 대표


니케는 독보적인 아트 퀄리티, 비주얼을 확보한 세로형 모바일 게임으로, 이런 장점은 이미 전작 및 현재 시장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다른 회사에 비해 많이 축적된 라이브 2D 기술을 한껏 활용해 더 자연스럽고 화려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nikke03.jpg


그리고 다른 모바일 게임의 경우 전투 캐릭터가 SD 캐릭터 등 축약되어 표현되지만, 니케는 기본적으로 스탠딩, 앉은 자세, 사격, SD 캐릭터까지 다양한 셋을 준비하여 전투 중에서도 풀 일러스트로 표현된다. 보통 다른 게임들도 컨셉 아트에서는 좋은 퀄리티를 보여주지만, 니케는 컨셉 아트의 퀄리티를 게임 내내 유지하려고 한다. 총 4개의 레이어로 전장을 구성해서 그 위에 파괴 가능한 지형지물, 다양한 오브젝트로 채워 넣었다. 그래서 컨셉 아트 퀄리티의 전장을 표현했다.

IMG_6643.jpg

유형석 디렉터


게임의 핵심 키워드는 전략 전술 전투로, 유형석 디렉터가 이 부분을 설명했다. 시프트업 하면 아름다운 그래픽이지만 기획도 뒤쳐지지 않게 준비했다. 기관단총, 기관총, 저격총, 산탄총, 돌격소총, 로켓런처의 6종 무기가 중심이며, 물론 다른 캐릭터별 아이코닉한 무기도 있다.

nikke01.jpg


nikke09.jpg


각 캐릭터는 2개의 일반 스킬과 1개의 버스트 스킬을 가지고 있다. 일반 스킬은 쿨타임마다 자동으로 사용하고 버스트는 일종의 궁극기로서 5개의 캐릭터 중 3개의 버스트를 1,2,3,단계로 이어서 사용 한다. 그리고 풀 버스트에 돌입해 모든 공격력 등 능력치가 최대화 된다.

과거 발표에서 출시 시점의 니케를 20명 이라고 한 것에서 나아가, 충분한 전략 전술 확보를 위해 출시 시점의 니케를 최소 60명 이상 선보일 예정이다.

적들은 일반 몬스터도 디테일한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보스들은 매우 거대한 모습을 3D 페이퍼 폴딩으로 화려하게 구현했다. 런칭 시점에서 10종 이상의 보스가 존재하며 각각 고유의 패턴, 부위파괴, 공격저지 등 공략 요소를 가지고 있다.

IMG_6624.jpg


nikke05.jpg


다채로운 콘텐츠를 준비중으로, 오픈월드까지는 아니지만 필드서도 여러 경험을 할 수 있다. 필드에 숨겨진 퍼즐, 기록물을 찾는 어드벤처 요소도 준비되어 있다. 콘텐츠 모드로는 현재 클레이 사격, 오토바이 추격전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니케의 전투, 필드 플레이에서 나아가 콘텐츠를 확장하면서 끊임없는 콘텐츠 제공, 지속적으로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이벤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nikke07.jpg


또한 몰입감 있는 서사를 선보인다. 기본적으로 세계 설정은 정체불명의 병기로부터 지하 방주로 대피한 인류, 세계 탈환을 목적으로 니케라는 안드로이드 투입 등 익숙한 설정 익숙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소재 면에서는 플레이어들에게 익숙한 부분을 선택하는게 낫겠다고 생각했다. 전반적으로 장편 소설급 볼륨의 포스트 아포칼립스 이야기를 전달한다. 스토리텔링에서 메인 시나리오와 캐릭터 스토리가 융합된 이야기를 보여드리고자 한다.

KakaoTalk_20211119_134358198.png


■ Q&A


● 시연하다보니 UI/UX 에서 전작의 테이스트를 느꼈다. 데스티니 차일드와 유사한 면도 보이고. 얼마나 영향을 받았는가?

유형석 : 일단 데스티니 차일드는 시프트업의 전작이자 현재 서비스 중인 작품이다보니, 어느정도 비슷한 느낌이 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시프트업의 노하우와 철학이 이어져오는 게임이다보니. 게임 구성은 데차가 서비스하던 2016년과 지금은 트렌드도 매우 변화했고, 맞춰야하는 눈높이도 다르다고 생각한다. 콘텐츠 면에서도 레이드나 타워가 존재하겠지만, 그걸 전작을 참고했다기보다는 요즘의 트렌드에 따른 콘텐츠가 될 것이다.

김형태 : 데차에서 UI 하던 분들이 넘어왔기 때문에 유사점은 있지만, 콘텐츠 등 전반적인 게임 자체가 다르다. 특히 전투가 그 핵심인데, 전투는 완전히 다른 구조이고 전투를 활용한 여러 콘텐츠가 있을 예정이라 완전히 다르다.

●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

유형석 :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이걸 얼마나 잘팔 수 있나? 이런 건 최우선 가치는 아니라고 본다. 먼저 게임 다워지고 재미있는 것, 전투나 지스타 빌드에서 보여드린 필드 등을 완성하고 검증 받는 것이 먼저다. BM은 아직 논의 단계에 있고, 저도 아직 확실히 모른다. 아직 말씀드리기 어렵다.

nikke13.jpg


● 데스티니 차일드는 게임의 수위에 대한 지적이 있었다. 니케도 그러한 수위를 지키나.


김형태 : 저는 세상에 게임이 모든 동등한 가치를 지니는 건 그다지 환영받을 일이 아니라고 본다. 자신의 색깔을 드러내는건 삼갈게 아니고, 계속 그렇게 좋아하는 바를 드러낼거다. 하는 사람이 하고 싶어하는 게임. 그걸 만들고자 한다.

물론 니케는 제 취향보다도 좀더 대중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게임 자체의 퀄리티에 집중하고 있고 15세 연령에 맞출 생각이다. 너무 저연령까지 포용할 수는 없으나, 성인용 버전이 별도로 나오는 형태까지는 가지 않을 것 같다.

● 일러스트 캐릭터를 전투에 그대로 썼는데, 제일 구현에 어려웠던 점은?

조성래 : 높은 퀄리티의 애니메이션을 쓰면 역시 모바일 기기 한계상 퍼포먼스가 떨어지게 된다. 그래서 내부적으로 최대 고퀄리티를 넣고 게임에 올렸을 때 프레임이 떨어지는 이슈가 많아서 그걸 점차 줄여나가며 최적화 하는 식으로 만들어나갔다. 개발실 애니메이터들이 이제 충분한 노하우를 축적해서 가능한 범위 안에서 최대한 구현하고 있다.

● 데스티니 차일드는 라그나 브레이크와 월드보스 레이드를 필두로 굉장히 할게 많은 게임이었다. 니케도 그러한 꽉 차있는 콘텐츠의 축이 있는가? 어떤 구조를 가지게 될까? 개인적으로는 또 분재 게임이 아니길 바란다.

김형태 : 데차는 콘텐츠가 스택을 쌓는 형태였다면, 이 게임은 계속 지속가능한 콘텐츠가 제공되는 형태다. 다양한 모드, 그리고 다양한 니케, 이를 활용한 여러 다른 성격의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훨씬 다채로운 편이다. 월드 외에도 아직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는 한데, 니케끼리 유대를 쌓을 수 있는 빌딩 공간도 있고 여러가지 플레이를 하게 될거다.

유형석 : 분재게임이냐 아니냐, 보다는 유저들에게 선택을 하게 만드는 게임이면 어떨까 한다. 원신 같은 경우처럼, 유저들이 내가 얼마나 플레이할 것인가를 스스로를 결정하는 게임 말이다. 분재처럼 콘텐츠의 상한선을 명확하게 긋는다기 보다는 유저들이 선택적으로 원하는 대로 플레이하도록 하면 어떨까 한다. 현재 이런저런 콘텐츠를 조립해보고 있는데 이벤트를 자주 진행하면서 시나리오 중심으로 풀어나가면 어떨까 싶다. 상설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건 유저들에게 그다지 좋지 않은 선택지 같다는 생각이다.

● 이번 지스타 뿐만 아니라 연속적인 신작 공개 등 회사의 행보가 본격적이다. 향후 근시일 내에 기업공개, IPO 가능성이 있나?

김형태 : 저희가 거대부스로 첫 참전을 하면서 게임을 알렸는데, 니케 뿐만 아니라 소니 쇼케이스를 통해 공개된 이브. 그외 비공개 프로젝트도 준비하고 있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진짜 게임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회사가 될거다. 그만큼 말씀해주신대로 니케가 세상에 공개될 때를 전후해서 IPO에 대한 진지한 접근을 하려고 생각중이다. IPO는 당연히 니케의 성공을 전제로 생각하고 있고, 아직 이른 시기지만 진지하게 임하고 있다.

IMG_6635.jpg


● 몇 년 사이 중국발 미소녀 게임들이 강세다. 특히 원신 같은 오픈월드 게임도 큰 성공을 거뒀다. 이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그리고 시프트업은 오픈월드 게임을 만들 생각은 없는지 궁금하다.


김형태 : 중국 게임들의 퀄리티는 요즘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굉장한 대세감을 형성하는 게임이 많다고 생각한다. 나올때마다 잘 살펴보고 어떻게 접근할지 고민중이다. 하지만 저희가 보여주고 싶은건 한국 게임 만만치 않다, 아직 보여줄게 많다, 이런 이야기다. 이브, 니케, 여러 타이틀을 통해서 한국 게임의 퀄리티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겠다.

오픈월드는 우리 회사에 블레이드앤소울을 같이 만들었던 멤버가 다 있기에 언제든 도전 가능한 장르라고 생각한다. 오픈월드 게임도 차기작 후보로 생각하고 있다.

● 해외 진출 계획은 어떻게 되나?

김형태 : 앞선 타이틀을 통해 글로벌로 진출하며 얻은 노하우가 있다. 아무래도 단독으로 글로벌 진출하는건 난이도가 높고 같이 협력할 파트너를 물색하고 있다. 조만간 다른 자리를 통해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당연히 진행할거다. 한국 일본, 대만, 글로벌 시장으로 데스티니 차일드 때보다 더 빠른 속도로 나가고자 한다.

● 모바일인 만큼 자동 전투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어떻게 구현할 생각인가?

유형석 : 이번 지스타 빌드에도 그렇고 사실 오토 버튼이 있으나 아직 자동하지 않는 상태다. 이 전투 유형에서 오토에 대한 충분한 레퍼런스가 없고, 우리만의 전투가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 전투가 있다는 것 자체를 비밀로 할 생각도 없다. 오히려 요즘 모바일 트렌드에서 자동 전투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다만 어떻게 구현할지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논의중이다.

오토 버튼을 보다 전략적인 선택지로 만드는 계획도 있다. 보다 공격적이거나 보다 방어적으로나 패턴을 수행하기도 하면서 전략적 요소를 부여해볼까 하는 생각도 있다.

● 앞으로 서비스 일정이 어떻게 되나?

김형태 : 아직은 정확히 말씀드리기 어렵다. 2022년 출시 예정이며, 가급적 서두르려고 한다.

nikke12.jpg


● 시연 버전에서 EX 스테이지 난이도가 매우 높았다. 이 스테이지를 그렇게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유형석 : 이 스테이지는 어떻게 보면 이 게임의 전투가 얼마나 확장가능한가를 보여주는 스테이지다. 단순히 미소녀 게임이 아니라 여러 장르 게이머들의 니즈에 맞는 전략적이고 학습과 최적화가 필요한 스테이지다. 정말 깨고 싶다면 보스의 패턴이나 아군의 스킬 등을 학습해야 한다. 물론 런칭 때는 이런 극단적인 난이도가 아닌 자연스러운 난이도 곡선을 제공할 것이다. 이번 지스타 빌드의 EX 스테이지는 게임을 처음 한 입장에서는 못깨는게 맞다고 본다.

● 니케의 목표 출시 실적은 무엇인가?

김형태 : 당연히 글로벌 1위다.

● 지스타에 이렇게 자사 게임으로 대규모 출전한 소감이 궁금하다.

김형태 : 지스타 와서 여러 이야기를 하셨겠지만, 그중에 진짜 게임이 이야기가 있었나? 하면 적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진짜 게임을 만들려고 한다. 이게 언제나 우리 기본 스탠스다. 본질을 잃지 않고 즐거운 게임, 시간을 들일 가치가 있는 게임을 만들겠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니케: 승리의 여신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22년 예정

장     르

수집형 모바일

가     격

제 작 사

시프트업

기     타

음성 한국어화



댓글

목록보기

댓글 | 87
1


(1102907)

220.127.***.***

BEST
지금 니 그 자리에 있게 해주고 지금 니가 발표하는 그 게임 만들 자본력, 시간 만들어준 데차 유저들한테 사과나해라 얼굴에 철판을 깔아도 아주 단단히 깔았네
21.11.19 22:51
190
(3633638)

121.172.***.***

BEST
기무라횬타이 데차가 지금 엉망이라 버스 출발한건 별개로 애기하자면 모바일 게임 게임성이 아무리 좋아도 분재되는건 숙명 아닌가? 분재 거부하고 반복 노가다 강요하면 오히려 사람들이 떨어져 나갈텐데?
21.11.19 22:43
BEST
이겜도 게임가디언에 뚫림?
21.11.19 22:42
(4728087)

125.179.***.***

BEST
15세...? 쓰으으으읍 이럼 좀 불길한데
21.11.19 23:14
(5349924)

49.174.***.***

BEST
15세라고? 좀 아쉽네
21.11.19 22:52
BEST
이겜도 게임가디언에 뚫림?
21.11.19 22:42
(3633638)

121.172.***.***

BEST
기무라횬타이 데차가 지금 엉망이라 버스 출발한건 별개로 애기하자면 모바일 게임 게임성이 아무리 좋아도 분재되는건 숙명 아닌가? 분재 거부하고 반복 노가다 강요하면 오히려 사람들이 떨어져 나갈텐데?
21.11.19 22:43
190
세상에는 사탕수수 농장 같은 모바일 게임들이 존재하고 그곳에는 노예같이 게임을 하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 21.11.19 23:23 | | |
190
수동요소 추가하는게 어렵지, 자동요소 추가하는게 어려운게 아닙니다. | 21.11.20 09:41 | | |
(1189590)

61.74.***.***

190
말딸 같은 예외가 있기는 한데 이것 또한 피곤하긴 매한가지죠 랜덤성이 사람을 빡치게 만듬 | 21.11.21 07:53 | | |
(1102907)

220.127.***.***

BEST
지금 니 그 자리에 있게 해주고 지금 니가 발표하는 그 게임 만들 자본력, 시간 만들어준 데차 유저들한테 사과나해라 얼굴에 철판을 깔아도 아주 단단히 깔았네
21.11.19 22:51
NorthPark
그거슨 완장과 다다미방을 설치하게 해준 신사를 다니는 머리가 높은 일본유저들 인가요오오오 | 21.11.20 08:51 | | |
(4073791)

121.142.***.***

NorthPark
거름겜...ㅜㅜ | 21.11.20 20:42 | | |
NorthPark
데차 뭐 광고도하고 기억나길래.. 설치했는데 카카오 로그인이 안되고 어떻게 되살릴 방법도없고 몇개월 전환기간을 줬다고는 하는데 복귀유저로선 어이가 없었음.. 심지어 지금 운영을 잘하는것도 아니고.. 그런거 보고 신게임 내놓는다고 해봤자.. 데차꼴 날줄아면 누가해.. | 21.11.20 20:58 | | |
(176824)

58.226.***.***

NorthPark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20일자 데차 트럭 등장~ 열심히 돌고 계시더라.. | 21.11.20 22:20 | | |
(5349924)

49.174.***.***

BEST
15세라고? 좀 아쉽네
21.11.19 22:52
난 분재성이 어느정도 있어야 스트레스 덜 받는데
21.11.19 23:05
(176824)

58.226.***.***

게임 서비스 하다 문제 터지면 또 쓰래기통이 넣어서 돈만 빼묵을라고 할꺼면서
21.11.19 23:10
(4728087)

125.179.***.***

BEST
15세...? 쓰으으으읍 이럼 좀 불길한데
21.11.19 23:14
사람들 피곤하다고 하는 올 수동게임 원신 붕괴도 하루 10분컷 분재겜인데 이건 어케 분재를 벗어날려고
21.11.19 23:18
(340280)

211.215.***.***

운영은 최악이면서 저런 소리를 하네 쯧쯧
21.11.19 23:28
데차랑 비슷하게 냈으면 좋겠네. 적당히 핵써서 즐기다 빠지게 껄껄
21.11.19 23:29
이거 나오면 무과금에 핵써서 게임내 유료아이템 구매하면되는건가? 나오자마자 핵 뚫려 바로 유툽 뜰거같은데...
21.11.19 23:40
팬에서 안티로 흑화한 데차 유저들 니케 나오자마자 온갖 치트, 핵 유틸로 쑤셔볼텐데 니들 그거 다 감당할 인력 되냐? ㅋㅋㅋㅋㅋㅋ
21.11.19 23:45
모바일겜에 겜성어쩌구 해봤자임 그냥 모바일은 모바일임.
21.11.20 00:16
김택진 초 하위호환 김형태 누구는 능력이 어쩌구저쩌구 하는데 능력은 능력이고 젓같은건 젓같은거지
21.11.20 00:18
루리웹-9690854579
사실 능력도 그닥 | 21.11.20 17:50 | | |
(5561731)

113.154.***.***

비융신 치즈오메틱이나 잡어 비웅신아 ㅋㅋㅋ
21.11.20 00:38
6년전 데차 미디어데이때 말만 번지르게 하고 실제론 게판인 게임에 속는 사람들이 또나올까 설마? 이번 사태로 오죽하면 블소에서 김형태색 지우라고 지시한 김택진을 재평가하라는 소리까지 나오더라
21.11.20 00:40
게임...이 아니라 "앱" 개발자들은 뭔가 큰 착각을 하고 있는 거 같다. 현대인은 "앱"에 "게임"을 바라지 않아. 그냥 노력에 비해 만족감만 주면 되는데 그걸 돈으로 팔아먹으려 드니 망하지.
21.11.20 02:06
연금술사알케
캬.. 이게 정답... | 21.11.20 14:38 | | |
(1065770)

59.28.***.***

키무라 겜이라는 장르가 하나 더 만들어져야할 거 같습니다. 신작 나오면 구작 플레이하던 유저 전부 머저리로 만들어버리고 이전 게임은 내팽개치는 ㅈ같은 장르로요
21.11.20 05:18
(1358939)

156.146.***.***

Ridde
키무라 겜이라 하면 키무라 횬타이가 아니라 키무라 유이토가 생각나니 횬타이겜이라 합시다. | 21.11.20 11:14 | | |
(196772)

121.165.***.***

아 앙대… 15세 겜이라니…
21.11.20 08:45
(615356)

175.210.***.***

시프트업의 노하우와 철학이 이어져오는 게임이다보니 ㅋㅋ
21.11.20 08:49
전세계에 게이머가 몇명인데, 모든 게이머가 모바일게임에 자동사냥만 원하는걸로 쓰는 분들이 많군요. 애초에 모바일 게임의 태생적한계가 문제가 아니라 겜을 X같이 만드니까 더 자동사냥이 유행한것도 있는데 자신의 취향을 장르적 특성이 플랫폼 특성이라고 착각 안 했으면 합니다.
21.11.20 09:42
게다가 다채로운 콘텐츠라고 이미 제목에서부터 쓰여있는데 무조건 분재요소 없다고 단정짓는것도 웃깁니다
21.11.20 09:43
한국이 OECD국가중 근로시간 1위라서 다들 피곤하고 자동전투를 좋아하는 건 알지만 수동전투를 즐기는 유저도 있다는 걸 알아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미 레드오션인 모바일시장에서 새로운시도로 성공하려면, 세계시장 노릴거면 수동전투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1.11.20 09:48
러키☆스타
물론 수동게임을 선호하는 유저들도 있지만 솔직히 모바일쪽에서 하드코어게임은 어느정도 퀄리티를 만족하지 못하면 얼마못가 유저들 대부분이 떨어져 나가게 됨. 그렇게 망한 게임도 많고하니 니케가 수동겜으로 자리 잡고자 한다면 고생좀 할거임. | 21.11.20 11:52 | | |
붕괴랑 라오진 때려친것도 하루에 시간투자를 너무 많아해서였는데 너무 하드코어로 가면 솔직히 이번에도 찍먹만 하게될듯
21.11.20 11: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러키☆스타
('훗..나라도 제대로 생각해서 정말 다행이야..'라고 안경을 고쳐쓰는 모습) | 21.11.20 12:22 | | |
(4910060)

211.10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러키☆스타
붕괴 원신이면 모르겠는데 가테는 좀.. 이제 자사를 넘어선 소탕권이 생겨서 노가다시간이 확 줄어들어서 그렇지 가테도 스토리 깨고나면 반복노가다 하는 게임이에요 신본부 생기기 전 까지만 해도 다른 자사게임들 처럼 자사 켜두고 자고 일어나서 진화석 얼마나 들어왔는지 확인하고 그랬어요, 소탕권 생긴 지금조차 따지고 보면 손컨보다 ui 손대면서 재화녹이는 시간이 훨씬 많이 들어가구요 | 21.11.20 13:05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러키☆스타
자동 없는 게임 대부분 망했어요 ㅋ 살아남은 게임들이 몇가지 있다지만 말 그대로 몇가지일뿐이고 망한게 훨씬 많은게 팩트죠. 모바일에 하드함을 요구하는 게이머는 그 수가 많지 않은데 심지어는 흩어져 있죠. 자동 없이 지속적인 수입을 내기 위해선 그들을 모을 정도의 게임성이 보장 되어야 할겁니다. | 21.11.20 17:53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러키☆스타
원신 매출표 빌런, 김형태 호위무사 빌런, 이젠 가테 수동전투 빌런까지 루리웹에 왤케 컨셉 지능안티가 많아졌냐 ㅋㅋㅋㅋ | 21.11.20 18:25 | | |
믿음이 안가는 그이름..
21.11.20 12:25
(670539)

106.101.***.***

횬타이
21.11.20 13:28
아직도 게임가디언에 뚫리는 놈들이 뭔 새 게임을 만든답시고 꺼드럭거림? 어이가 없네
21.11.20 14:27
사격시 엉덩이 흔들리는 거 원툴겜이 무슨 근자감으로 글로벌 1등 타령함?
21.11.20 16:45
(1794716)

211.219.***.***

데챠유저들이 어떻게 불지를지가 더 기대되는 게임
21.11.20 16:56
나오기도 전에 데차땜에 욕처먹는 겜 ㅋㅋ
21.11.20 17:38
트월킹 시뮬레이터
21.11.20 17:40
모든게임이 오픈하기전에 저렇게들 말하더라구
21.11.20 17:42
젤다의 전설, 슈퍼마리오, 파이널판타지가 자동사냥 없어서 망했냐? 모바일 플랫폼이라서 수동전투가 망한게 아니라 겜이 노잼이라 망한건데 자꾸 모바일 플랫폼은 자동사냥 있어야한다고 착각하는 사람이 많네. 모바일이라 망한게 아니라 게임성 자체가 똥이라서 망한겁니다. 이게 이해가 안됨? 국어 9등급인가요?
21.11.20 18:07
니케도 좋지만 이브 엄청기대중 IPO하면 투자합니다
21.11.20 18:33
이거 출시예고때 기대했는데 요즘 얘기 나오는거보면 안좋나요? 근황같은거 잘 모르는데
21.11.20 18:34
게임을 만들기만 잘만들면 뭐하냐고.... 운영이 개차반인데.... 에휴...
21.11.20 18:59
으응 안해
21.11.20 19:11
데차 버렸네 ㅋㅋㅋ 여기에 올인한다는건가
21.11.20 20:35
또 모바일..
21.11.20 21:29
(5209426)

114.30.***.***

저 일본풍의 그림체..... 나 초딩 때부터 유행이었는데 왜 십수 년이 지나도록 사라지지 않는 거지? 정말 저런 일본풍의 덕후그림체가 좋은 건가? 난 누가 나한테 일본식 메카닉 피규어 선물해주면 바로 쓰레기통으로 직행, 나한테 덕후그림체 피규어 선물해주면 바로 쓰레기통으로 직행이다. 저 따위 걸 왜 좋아하는지 이해하려고 아무리 애써도 이해불가~
21.11.20 21:36
(1325728)

175.223.***.***

itzyoona
남의 취향을 따위로 깔아뭉개면서 이해 못하겠다고 해봤자… 하긴 누군가에게도 님 취향은 따위겠죠. | 21.11.20 21:56 | | |
itzyoona
이런 새끼들이 정작 주위에 선물을 주는 사람은 없음 ㅋㅋㅋ | 21.11.21 00:10 | | |
(5209426)

114.30.***.***

itzyoona
아니 무슨 여중생처럼 생긴 애가 기관총 들고 있고, 머리에는 미국경찰 모자가.... 저 괴랄한 취향은 뭐지?...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진일보 하기 위해서는 제발 저 일본풍의 그림에서 벗어나야 하지 않을까? 발전의 발목을 계속 잡고 물귀신처럼 안 놔주는 것 같은데...... 미국의 어벤져스나 배트맨 디자인 보면 너무 세련되고 멋있고 이런 맛이 있는데, 저 김형태인지 뭔지 여중생이 기관총 들고 설치는 저딴 그래픽.... 아니 정말 어이가 없는 게, 후세대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저 양반한테 영향을 받아서 저걸 또 따라하고 있더만? 어휴~~~~ | 21.11.21 01:00 | | |
(1885766)

172.107.***.***

itzyoona
이런거 개탄하는 사람이 어떻게 근근웹은 들락날락 하는거지??? 여기 분위기 모르나 | 21.11.21 01:08 | | |
itzyoona
선민의식 진짜로 같잖네 ㅉㅉ 오히려 저런 예쁘고 귀여운 미소녀,로리,교복녀,씹덕,여중생,여고생,모에 그림체 좋아하는 사람이 훨씬 많고 트렌드가 된지 오래라서 게임,애니뿐만 아니라 문화컨텐츠 시장에서도 인기가 많고 게임을 잘 만들기만 하면 흥행이 보장되는 미형 그림체라서 인기가 많은거임 | 21.11.21 02:23 | | |
itzyoona
하하하 재밌는 댓글 잘 봤습니다 루리웹에 이런 댓글을 쓰시다니 아주 센스가 대단하세요 하하하 | 21.11.21 02:24 | | |
(1270751)

175.197.***.***

itzyoona
그래서 님이 개쩐다고 생각하는 게임이 뭐요?ㅋㅋㅋ들어나 봅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11.21 15:19 | | |
(502729)

112.155.***.***

itzyoona
취향차이지...나도 이런 미소녀?겜은 안좋아하는 편인데 굳이 그걸 입밖으로 내진않지... | 21.11.22 00:27 | | |
한국게임 화이팅! 하지는 않겠지만 응원합니다
21.11.20 22:31
하긴 그 택지니 따까리였는데 그 택지니 밑에서 뭘 배웠겠냐?
21.11.20 23:39
카멜레온에반
택지니 한태 배울거 라는건 없어 능력이 있어야 배우지 | 21.11.21 01:26 | | |
그래도 첨부터하고 정들어서 그런가 데차만 꾸준히하는 유전데 특히나 무과금으로도 모든캐릭을 뽑을수있으니 근데 모바일겜이 게임완성도가 있는것도 있나요? 다 똥겜인거알고 일러하나 보고하는거잖아요
21.11.21 00:06
지스타 가서 해봤는데 게임 별로더라 .... 엉덩이 흔들리는건 볼시간없고 조준해서 쏴야하는데 게임자체가 그냥 별로였음
21.11.21 01:18
운영을 보면 미래가 보인다
21.11.21 09:41
어차피 요즘 모바일게임 오픈 - 혜자인척 - 흑우들어느정도모임 - 흑우들 돈빨아먹는 패치 - 돈다빨았으면 대충유지 - 폭파 반복 아님? 모바일게임에 과한거 바라지마셈 수명 1~2년인거 다들 알잖아?
21.11.21 10:46
질문하나 합니다. 꼭 여자캐릭터 가슴을 저렇게 까지 만들어야 하나요?
21.11.21 10:46
앞으로 어떻게 할지는 지난 운영방식을 보면 알지 얼마나 개판일지 기대 중 물론 게임은 안함
21.11.21 11:13
(57652)

49.161.***.***

데차 내팽게친거 보면 얘도 미래 뻔하지
21.11.21 11:37
여캐 궁뎅이로 쉽게 돈빨어 먹을라고 대충 만든겜 ㅋㅋㅋㅋ
21.11.21 12:31
이거 가챠 있나요? 게임에 쓸 돈이 아니라, 그냥 돈 자체가 없어서 가챠겜은 못하는데 ㅜ 궁딩이 예쁘네요
21.11.21 13:41
루리웹-5881755894
요즘 가챠 없는 게임이 있나 모르겠네요... | 21.11.21 14:02 | | |
(13445)

1.243.***.***

하우스 오브 더 데드 같은느낌의 게임일려나..그런거면 그닥 기대가 안되는데...좀더 전략적이고 액션성 뛰어난 게임 같은거 안나오나..
21.11.21 15:07
별관심도 없는데 댓글 보니 궁금합니다 게임 출시 하면 한번 해봐야겠네요 아~물론 핵써서 해볼까합니다 핵쓰면 어떻게 되는지도 궁금하고
21.11.21 16:25
유튜브 댓글 막아놓았던데 유저들 목소리 막아놓고 대단한듯
21.11.21 22:47
(787922)

183.96.***.***

ㅋㅋ 애네들 피셜로 핵 잡을 능력 지금없어서 개발중이라고 했는데 니케는 핵 어케 막을지 참 궁금하다
21.11.22 09:43
(5472320)

211.107.***.***

리플도 좋싫수도 숨겨버린 그런곳이 있따?
21.11.22 13:44
보이시한 케릭좀 줘
21.11.22 15:24
(576368)

106.101.***.***

ㅋ데차 카페에 공지하나 올리고 기간에 연동 못한 계정 다 삭제함ㅋㅋㅋ진짜 이런회사는 첨봄ㅋㅋ
21.11.22 16:18
약하다
21.11.22 16:55
적당히 찍먹하고 딴겜해야겠네요
21.11.22 23:51
형태형 진짜 미안한데 관심이 안가. 이미 수집형 미소녀 모바일 게임 끝물인데 너무 늦은거 같애. 프로젝트 이브나 기대할게
21.11.23 07:14
아재개그에웃어주는미야시타아이쨩
일러는 진짜 좋은데... 일러는... | 21.11.23 07:15 | | |


1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