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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층 진화한 길거리 농구, '프리스타일2: 레볼루션 플라잉덩크' 인터뷰

조회수 14666 | 루리웹 | 입력 2021.09.24 (20: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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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주얼 농구 게임 ‘프리스타일’ 시리즈를 기억하는가? 2004년 ‘프리스타일’을 시작으로 2011년 ‘프리스타일2’, 2017년 ‘프리스타일2: 플라잉덩크(플덩1)’까지, 농구를 좋아했던 게이머라면 한 번쯤은 즐겨봤을 법한 국내 유명 농구 게임 타이틀이다. 그 ‘프리스타일’이 올해 또 한 번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온다.


‘프리스타일2: 레볼루션 플라잉덩크(플덩2)’는 2011년 서비스를 시작한 ‘프리스타일2’의 계보를 이은 모바일 게임이다. 길거리 농구의 스타일리쉬함과 힙한 게임성을 모바일로 담아냈으며, 3D 그래픽으로 업그레이드돼 한층 ‘레볼루션’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오랜 세월 다양한 모습으로 선보여 온 게임인 만큼, 이번 ‘프리스타일’은 어떤 모습이 될지 궁금하다. 관련하여 게임 마케팅을 담당하는 창유의 박혜정 본부장에게 ‘프리스타일2: 레볼루션 플라잉덩크’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창유 박혜정 본부장 (1).jpg

창유 박혜정 본부장


● '프리스타일'이라는 게임 시리즈를 처음 접해보는 게이머도 많을 것 같다. '프리스타일2: 레볼루션 플라잉덩크'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연내 출시 예정인 ‘프리스타일2: 레볼루션 플라잉덩크’는 ‘프리스타일2’의 계보를 이은 모바일 게임이다. 조이시티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프리스타일2’는 농구 게임을 대표하는 명작이다. 이용자가 한 선수를 선택하고, 다양한 포지션의 개인들과 모여 스트릿 농구 경기를 하는 형식으로, 길거리 농구를 게임으로 구현해 낸 만큼, 다양한 개성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와 트랜디한 음악 및 그래픽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프리스타일2'이라는 게임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자유로움과 트렌디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자유로움을 상징하는 길거리 농구와 힙합의 절묘한 만남이 게임 속 곳곳에 묻어져 있어, 자유로운 플레이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모습을 추구하는 문화가 게임 속에 아주 잘 스며들어 있다.

 
게임의 기본적인 플레이인 3:3 대전은 경쟁과 협력 요소를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고, 상대에 따라 매번 다른 전략과 플레이 스타일을 고민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용자 간의 보다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 이 게임의 매력이다.


  
● 이미 '프리스타일2' IP를 이용해 '프리스타일2: 플라잉덩크'를 서비스 했는데, 또 다시 프리스타일2 기반 농구 게임을 론칭 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프리스타일2: 플라잉덩크'는 ‘프리스타일2’의 매력 요소를 잘 담아 모바일로 최적화하는 데 주력했다. 농구게임을 좋아하고, 프리스타일2에 관심있는 이용자가 모바일로 게임을 즐기는 데에 중점을 뒀다면, 이번 ‘프리스타일2: 레볼루션 플라잉덩크’는 더 많은 이용자들도 농구 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준비되었다.

 
● 론칭 이후 서비스 방향성이 궁금하다. '프리스타일2: 플라잉덩크'보다 개선된 콘텐츠와 운영을 바라는 유저가 많다.


농구를 잘 모르는 초보자와 농구를 좋아하는 중급자의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줄 농구의 기초 상식 퀴즈 & 플레이, 기초 스킬, 포지션의 공통 스킬, 선수 전용 스킬의 연습을 언제든지 플레이할 수 있는 연습 시스템 콘텐츠가 추가되었다. 이처럼 농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쉽게 농구를 접하고 만족할 수 있는 이벤트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실시간 대전 게임이기 때문에 경기 중 랙에 대한 걱정이 많으실 텐데 전보다 최대한 개선을 해서 쾌적한 경기를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그리고 유저 여러분들과 활발한 소통을 위해 콘텐츠 부분은 물론, 또 하나의 문화로서 프리스타일2: 레볼루션 플라잉덩크를 즐길 수 있도록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 게임 소개 중 필살기인 '존 스킬'에 대한 설명이 눈에 띈다. 느낌만으로는 게임의 승패를 좌우할 정도로 강력한 스킬이 될 것 같은데, 어떤 스킬인가.


존 스킬은 모든 선수마다 가지고 있는 필살기 스킬로 경기 중 에너지가 모여 충전되면 사용할 수 있다. 보통 한 경기에서 1~2회 사용할 수 있고 존 스킬의 특징에 맞게 특정 존(Zone)에서만 발동되기 때문에 전략적인 활용이 중요하다. 강력함과 동시에 화려함을 지닌 존 스킬은 100% 성공하는 것이 아니고 방어도 가능해 반드시 게임의 승패를 좌우한다고 볼 수 없지만, 흥미진진한 게임 요소임은 틀림없다.


캐릭터 존 스킬 및 특성.JPG

특정 존에서만 발동이 가능하지만 강력함과 동시에 화려함을 보여주는 '존 스킬'


● 미세한 조작이 가능하게 됐다고 들었다. 모바일 플랫폼 한계상 조작 관련해서는 개선을 이루기 힘든데, 어떤 식으로 개선한 것인가.


3D 그래픽과 함께 존 스킬, 프리스타일 스킬이 추가로 구현됨에 따라 이용자에게는 더욱 세밀한 조작을 요구하게 됐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조작이 부드러우면서도 원활할 수 있도록 조작감 개선에 많은 신경을 썼다.


● 그래픽, 스킬, 조작감 외 플라잉덩크와 '프리스타일2: 레볼루션 플라잉덩크'의 차이점이 있다면?


먼저 나만의 농구장, 홈코트를 직접 꾸밀 수 있다. 코트 바닥 그래비티, 농구장 라인 밖, 백보드, 농구대, 골대, 그물까지 마음대로 선택해 본인의 농구장을 꾸밀 수 있고, 경기 시작 전 참가자 중 랜덤으로 선택된 참가자의 농구장에서 플레이한다.

 
소규모 클럽인 크루 시스템도 추가되었다. 최대 4명이 한 크루를 이룰 수 있고 팀장과 부팀장이 존재한다. 특정 시간대에 열리는 크루전에 참여할 수 있고, 일반 경기에 참여해도 크루 공헌도를 획득해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선수별 고유 스킨 시스템이 추가되어 같은 선수라도 개성이 다른 느낌의 선수를 만나볼 수 있고, 인기 경기, 대회 경기, 나의 경기 리플레이 등 다양한 관전하기 기능이 추가되었다.


농구장 선택 이미지.JPG


● 그래픽의 경우 호불호가 많았다. 프리스타일 시리즈 특유의 거친 윤곽선이 돋보이는 카툰 그래픽에서 실사풍 3D 그래픽으로 바꾸게 된 계기가 있다면?


취향이 갈릴 수 있는 거친 윤곽선의 카툰 그래픽 대신 3D 그래픽을 적용하여, 게이머라면 누구든 익숙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화려한 액션을 느껴볼 수 있는 스킬 임팩트도 3D 그래픽을 통해 대폭 강화되어, 스포츠게임에서는 느껴볼 수 없었던 화려한 액션감까지 맛볼 수 있게 했다.


이 게임을 통해 농구를 모르는 이용자들도 개성강한 스트릿 농구의 매력에 빠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고, 프리스타일2를 즐기던 이용자는 이 게임을 통해 뜨거운 그때의 추억을 회상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길 바라며 그래픽을 3D로 적용했다.


프리스타일2 그래픽.jpg

기존 시리즈 특징 중 하나였던 카툰 그래픽

 

플덩 2 그래픽.jpg


3D 그래픽.JPG

프리스타일2: 레볼루션 플라잉덩크에서는 부드러운 3D 그래픽으로 바뀐다.

 
● 그래픽이 좋아지면 그만큼 사양도 높아질 것 같다. 어느 정도 사양의 스마트폰에서 플레이 하는 것을 권장하는가?


안드로이드는 OS ver 10.0, RAM 4GB 이상의 디바이스로 삼성 Galaxy S9, 삼성 Galaxy Note 9 부터 IOS는 OS ver 9.0, RAM 2GB 이상의 디바이스로 아이폰 6s, 아이패드(5세대) 부터 권장한다.


● 중국, 일본 등지에서 선행 서비스 중인데, 해당 지역의 반응은 어떤지 궁금하다. 그리고 이들에 비해 한국 서비스가 늦어진 이유는?


우선 다른 국가에서는 3D 그래픽과 업그레이드된 게임성에 큰 만족감과 매력을 느끼는 반응이다. 한국에 서비스하기 전 글로벌 이용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한국 이용자들에게는 어떤 방향성으로 서비스를 해야 하고,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점검이 다소 길어졌다. 프리스타일2가 한국에서 농구 게임의 레전드이기 때문에, 문화적으로 이를 이해하고, 게임적으로도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에 공을 많이 들였다.


● 마지막으로 게임을 기다리고 있는 팬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No.1 농구게임 ‘프리스타일2’가 레볼루션된 ‘프리스타일2: 레볼루션 플라잉덩크’로 귀환한다. 프리스타일2로 하나 되었던 그 시절을 추억하시는 분들에게는 뜨거웠던 심장을 다시 뛰게 만드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농구를 잘 모르는 분들에게는 하나되어 뜨겁게 즐기는 길거리 농구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되길 바란다.

 
오랫동안 준비해온 만큼, 많은 분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뵈기 위해 출시 전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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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스타일2: 레볼루션 플라잉덩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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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7
1


BEST
니들은 또 능력치 캐쉬템으로 장난질하다 망할거야
21.09.24 22:31
(5397918)

183.100.***.***

BEST
↗망할듯
21.09.24 20:10
(5021281)

210.183.***.***

BEST
개인적으로 프리스타일이 참 아까운 게... 기본적으로 승패를 가르는 스포츠 장르이다보니 잘 하고 잘 못 하고가 나뉠 수밖에 없지만 그렇게 승패를 억지로 가르게 되면서 난이도가 높아지고 꼼수가 생기고 버그 플레이가 생기고 그러면서 고인물 게임이 되어 버렸다는 거. 2편은 생긴 것과는 다르게 엄청 하드한 스포츠 게임이 되어 버렸고... 설렁설렁 하고 싶은 초식 유저들은 다 빠져나가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 ㅠ
21.09.24 21:26
BEST
수익모델이 문제일듯... NBA2K 마커처럼 천장이 존재하는 방식의 과금제를 채택할거냐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뽑아낼거냐... 어느정도 무과금으로 시간투자해주는 사람들도 있어야 게임이 돌아가는데...
21.09.24 20:50
BEST
본부장님 미모가
21.09.24 20:32
(5397918)

183.100.***.***

BEST
↗망할듯
21.09.24 20:10
BEST
본부장님 미모가
21.09.24 20:32
위닝이짱!
나가서 빨리 죽어 | 21.09.25 17:11 | | |
리비아의게트롤
또라인가? | 21.09.26 16:58 | | |
위닝이짱!
헤으ㅡ응 본부장님 나죽어 | 21.09.29 09:32 | | |
BEST
수익모델이 문제일듯... NBA2K 마커처럼 천장이 존재하는 방식의 과금제를 채택할거냐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뽑아낼거냐... 어느정도 무과금으로 시간투자해주는 사람들도 있어야 게임이 돌아가는데...
21.09.24 20:50
BEST
개인적으로 프리스타일이 참 아까운 게... 기본적으로 승패를 가르는 스포츠 장르이다보니 잘 하고 잘 못 하고가 나뉠 수밖에 없지만 그렇게 승패를 억지로 가르게 되면서 난이도가 높아지고 꼼수가 생기고 버그 플레이가 생기고 그러면서 고인물 게임이 되어 버렸다는 거. 2편은 생긴 것과는 다르게 엄청 하드한 스포츠 게임이 되어 버렸고... 설렁설렁 하고 싶은 초식 유저들은 다 빠져나가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 ㅠ
21.09.24 21:26
딱히 제 스타일은 아니네요.
21.09.24 21:32
(188242)

175.207.***.***

이번에도 유료스탯 유니폼 팔면 바로 망할껄
21.09.24 21:40
BEST
니들은 또 능력치 캐쉬템으로 장난질하다 망할거야
21.09.24 22:31
(352334)

222.112.***.***

프리스타일1 프리스타일2 기타 프리스타일 게임 시리즈 = 아바타, 카드, 스킬 가챠의 3-5중 페이투윈게임 거기다 고인물들이 뉴비 학살하는거 방관함 저도 오랜시간 플레이 했었는데 중국에 넘어가고 손절했습니다. 벌서... 5년도 더지난 일같은데
21.09.24 23:40
프풋도 재밌게했는데 프풋은 부활할 예정없나보네
21.09.25 00: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액티브20
누구는 마크있어도 면상슛 쏴도 들어가고 누구는 노마크에도 다 안들어가고 이거 보면 바로 게임끔.. | 21.09.25 15:32 | | |
(188242)

175.20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액티브20
나두 처음에는 현질하면서 재미있게 게임하다가 어느순간 떠올랐음 내옷보다 내 캐릭터 능력치옷이 더 금칠을 했다는 걸 그리고 나서 현질 게임을 손도 안됨 | 21.09.25 22:28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액티브20
유저 현타 멕이는 게 회사 입장에서 옳은 선택인지 궁금... | 21.09.25 23:57 | | |
모두같이 거리로~ …밖에 생각 안 난다
21.09.25 02:14
모바일 게임인데 핑 때문에 피씨로 하는 애들한테 처발리는 이상한 게임 ㅋㅋ 한중전에서 한국 랭커들이 죄다 피씨 유저라 모바일로 하던 중국 애들한테 속수무책으로 털리던 거 걸작이었지;
21.09.25 03:26
응 안해여
21.09.25 12:58
프리스타일1이 제 인생겜이였는데 학창시절 5000원 정도만 질러도 능력치 버프는 똑같아서 평등하게 실력겜 할수있었는데.. 이젠 넘 멀리 와버렸네요
21.09.25 13:55
(224109)

210.183.***.***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ㄱ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1.09.25 15:46
무슨 손오공 어쩌고 캐릭들 나오면서 대개편 들어갈떄 바로 접었지
21.09.25 15:46
(759085)

211.204.***.***

프스2도 첨엔 괜찮다가 고인물 대전. 거기서도 더나가서 고인물끼리 이길라면 현질유도 하게 만듦. 카드 합성이니 강화니 개잡스러운 현질유도 나오면서 고인물도 성장시스템을 귀찮게 만듦. 결국엔 이새끼들도 그냥 유사 리니지 스포츠 버전임
21.09.25 16:19
일러스트 무슨일이 일어난거야...
21.09.25 17:32
슬램덩크모바일도 패이투윈이지만 이건 매칭시스템 부터 문제가 있는거 같어
21.09.25 19:47
PC 프2 몇년째 한 사람인데, 지금 기사 내용에 있는 게임과는 다르지만 얘네도 한 현질유도 할듯. 현 프2 현질내용 알려드림. 1. 캐릭터 - 기본 캐릭터나 쉽게 얻을 수 있는 캐릭터는 성능이 크게 후달림. 전설급 캐릭터를 사야 하는데, 랜덤으로 뽑을 수 있지만 확률이 0.3%라 사실상 천장쳐야 얻을 수 있음. 천장 가격은 낮게는 33만원대부터 높게는 40만원대까지 올라감. 프2가 스포츠게임이라 실력이 중요할 거라 생각할테고 실제로 그 말이 아주 틀린 건 아니지만 상위권 플레이어가 되고 싶으면 전설급 캐릭터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에 가까움. 2. 능력치 카드 - 올스타카드, N카드, Z카드 종류가 있음. 올스타카드는 게임 좀 하다 보면 이벤트로 얻을 수 있지만 N카드와 Z카드는 현질이 거의 필수적으로 요구됨. 3장의 카드를 장착해서 플레이하게 되는데 N카드나 Z카드는 싸게 구하면 장당 3~4만원 정도 소요됨. 그리고 카드를 맞췄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카드 옵션을 랜덤으로 맞춰야 하는데 이건 끝이 없음. 원하는 옵션 3개를 맞춰야 하는데 수십가지의 옵션중 하나가 랜덤으로 나오는데다가 좋은 옵션 나올 확률은 낮음. 그나마도 확률공개가 안 되어 있어서 얼마나 지르면 되는지 알 수도 없음. 그냥 게임하면서 조금씩 나오는 옵션변경템으로 운좋길 기대하던가, 작정하고 옵션변경템에 수백 현질박치기 해도 원하는 옵이 안 나올수도 있음. 옵션 2개 정도까진 원하는 옵션 뽑기 어렵진 않음. 3. 카드 및 의상이동 - 같은 계정에 있는 캐릭터간이라도 카드나 의상 이동하는 데에는 이동아이템이 필요함. 의상이동템은 이벤트로 자주 얻을 수 있는 편이라 현질요소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지만, 카드이동템은 현질로 사려면 매우 비쌈.(카드1장 이동당 약 5만원) 그나마 이벤에서 랜덤으로 카드이동템이 한달에 한두장 정도 나오긴 함. 4. 룩딸 - 좀 예쁘다 하는 의상 아이템은 죄다 낮은 확률의 가챠를 통해 얻게 되어 있음. 좀 운이 나쁘면 옷 쪼가리 하나에 10만원 넘게 날리는 경우도 있음. (단 프2는 몇몇 예외를 제외하곤 의상 아이템에 능력치 안 붙음) 어찌 보면 요즘 가챠겜 현질액수에 비하면 낮다고도 볼 수 있는 금액이지만... 그게 스포츠겜에서 돈으로 줄세우기 하는 상황을 정당화할 수 있는 부분인지는 모르겠음.
21.09.26 00:45
동네훈타
리니지에 비하면 뭐 혜자네 할수 있는 그런 생각을 한다는 자체가 대한민국 유저들이 얼마나 가챠 현질에 절여져 있는지 참.. 씁쓸하네요 | 21.09.26 05:13 | | |
(4395)

222.101.***.***

그냥 슬램덩크 할래요
21.09.26 03:41
스포츠나 fps장르는 페이 투 윈은 정말 아닌거 같음...
21.09.26 08:21
유저가 있긴하냐? pc도 유저없어서 접었는데 모바일은 그래도 매칭은 되나?
21.09.26 11:12
프리스타일을 아직도 하는구나..+
21.09.26 11:46
(613549)

221.167.***.***

프스1때 바지인가 캐쉬템 하나 사면 얼추 비벼지던 시절이 그립네요
21.09.26 15:25
제일 잘나갔을때처럼 장사하면 욕도안먹고 좋을텐데 답답하다 참
21.09.26 20:34
이미 '프리스타일2' IP를 이용해 '프리스타일2: 플라잉덩크'를 서비스 했는데, 또 다시 프리스타일2 기반 농구 게임을 론칭 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능력치로 승부 갈리게 하는게 농구겜이냐?걍 오토겜이지.
21.09.26 23:53
루리웹-3833539967
캐쉬템으로 능력치 건들지 말고 그냥 옷이나 모션만 팔아도 돔 벌것 같은데. | 21.09.26 23:54 | | |
3ON3 좀 바꿔서 나오나 보네.. 그래픽은 3ON3보다 떨어질게 뻔하고.,.
21.09.27 12:12
니들 지금 이거때문에 프3접은거냐? 대단하다ㅋ
21.09.27 14:17
(641312)

49.238.***.***

룩딸로만 해도 수익 괜찮을텐데... 페이투윈은 이제 유저들이 안할듯...
21.09.27 17:36
재미있게 했는데... 질땐 너무 스트레스 받음
21.09.27 18:30
모바일 게임이네요,,,프리스타일1은 나름 플스로 잼나게 즐겼는데,,,,,,, 플스끼리만 매칭이 되는지 그다지 핵과금한 사람은 안보여서 나름 여유롭게 플레따고 잼나게 즐겼는데,,, 프리스타일2도 플스로 내줬으면 좋겠네요,,,,
21.09.28 16:07
스포츠 대결에서 p2w 대결로 승부 갈리는거 너무 짜증남 자동사냥류 하고 느낌이 또 다름
21.09.28 16:12
모두 같이 거리로. Hook up 공 하나가 모두를 묶어 상대수비 향해서. Move on 모두 덤벼
21.09.28 18:00
(1369533)

218.153.***.***

과금이랑 게임 조작 난이도 이런걸 모두 극복하면 게임 재미는 어떤가요? 뭔가 진입장벽이 높다는 글이 많은데 그거 다 납득하고 하는 상위 유저들은 어떤 느낌으로 하는지 좀 궁금함.
21.09.28 18:06
텀텀텀
정형화된 전략이 있어서 그거 안 따르면 욕 먹음 자기 나름대로 재미 찾아서 하는 거 아니면 금방 질림 | 21.09.28 21:15 | | |
뚜르르루
팀게임이라는 게 다 그렇겠지만 결국 농구라는 틀 안에서 나온 거다 보니 크게 바뀔 수 있는 여지가 없다 보니 고착화가 매우 심함. | 21.09.28 21:17 | | |
안 좋은 말 해주려고 들어왔는데 이미 악명이 높아서 다른 사람들이 다 말했네
21.09.28 20:37
뭔 회사 이름이 창유지 해서 찾아보니 한국 회사 아니네 대표는 더원천 이라는 이름이고 대만이나 중국쪽인듯
21.09.28 22:25
(4216921)

218.151.***.***

어차피 안 할 거라 댓글들만 잘 보고 갑니다~
21.09.29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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