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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2: 레저렉션' 성공적 출시 후, 편의성 개선·추가 콘텐츠 검토하겠다

조회수 48691 | 루리웹 | 입력 2021.09.17 (14: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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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일주일 후면 핵앤슬래시의 전설이 귀환한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오는 24일 국내 정식 발매하는 ‘디아블로 2: 레저렉션(Diablo II: Resurrected)’은 ‘부활’이란 부제 그대로 21년 전 원작을 현세대기에 맞춰 일신했다. 크게 향상된 해상도와 시각 효과는 물론 그때는 이루어지지 못했던 완전 한국어화가 지원되어, 드디어 어둠의 방랑자와 티리엘의 이야기를 우리말로 들을 수 있다.


다만 일부 시스템이 이제와 즐기기엔 지나치게 불편한 점, 당시 만연하던 ‘템 복사’에 맞춰 설계된 몇몇 밸런스가 현재로선 터무니없는 점 등은 불안 요소로 남았다. 이미 수차례 공개/비공개 테스트가 진행되며 피드백을 수집한 블리자드가, 과연 어디까지 열린 마음으로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최종 빌드를 다듬었을지. 화상 인터뷰를 통해 롭 갈레라니 디자인 총괄 디렉터, 더스틴 킹 어소시에이트 아트 디렉터와 자세한 이야기를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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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롭 갈레라니 디자인 총괄 디렉터(좌), 더스틴 킹 어소시에이트 아트 디렉터(우) 

 

● ‘디아블로 2’ 원작 리소스가 다소 유실된 것으로 아는데,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궁금하다


: 일부 소실이 되긴 했지만 전체가 다 사라진 건 아니다. 본격적인 게임 개발에 앞서 과거의 유산을 뒤지고 모으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지금의 결과물을 리버스 엔지니어링하여 어떻게 게임의 코어를 구축했는지 공부했고 이를 잘 소화하여 ‘디아블로 2: 레저렉션’에 이식했다. 다행히 과거의 시네마틱 렌더링이나 컨셉 아트도 전부 찾을 수 있었다.


● 베타에서 일부 최적화와 서버 안정성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개선의 여지가 있을지


: 수차례 테스트를 거치며 흔히 ‘핑퐁’이라 하는 위치랙과 서버 지연이 꾸준히 개선되는 것을 눈으로 확인했지 않나. 우리는 세계 전체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하며 필요한 지역에 더 많은 서버를 배치하여 대응하고 있다. 이제 게임이 정식 출시되면 훨씬 더 많은 분들이 접속할 테니 그에 맞춰 최적의 게임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 21년 전 원작에서나 보던 위치랙이 왜 아직도 발생하는 건가. 원인과 개선 방안이 듣고 싶다


: 그건 게이머의 컴퓨터와 서버가 인식하는 캐릭터 위치가 다르기 때문이다. 물론 해결 방법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으며 개선 작업에 힘쓰는 중이다. 예를 들어 게이머와 좀 더 가까운 곳에 서버를 배치하여 서버 지연을 줄이는 게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다.

 


● 지난 몇 차례 테스트로 많은 피드백을 받았을 텐데, 게임을 어떻게 개선해갈 계획인가


: 팬 여러분의 피드백은 매우 중요하다. 앞서 알파와 베타를 거치며 언제나 팬들의 피드백을 잘 듣고자 노력해왔다. 게임 커뮤니티가 지속적으로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오류나 안정성 문제가 발생한다면 당연히 고칠 것이다. 지금 여기서 구체적인 사항까지 말하긴 어렵지만 게임이 출시된 후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사후 지원하리라 약속한다.


● 금화 자동 줍기와 확장된 공유 보관함은 상당히 편리하다. 이러한 편의 기능을 더 다방면으로 추가하면 어떤가


: 실제로 금화 자동 줍기와 공유 보관함 외에도 다양한 편의 기능을 추가한 상태다. 오토 파밍, 아이템 스탯 비교, 친구 초대, 진척도 공유, 색각 장애가 있는 분들을 위한 기능, 폰트 조정 등등. 편의 기능에 대한 여러 피드백을 인지하고 있으며, 특히 물약과 보석 겹치기에 대해 많은 논의가 오가는 중이다. 우선 게임의 코어가 견고하다는 판단이 서면 이런 부분에 대해 보다 열린 대화가 가능하리라 본다.


● 아이템 복사 없이는 고급 룬워드 제작이 거의 불가능하다. 관련 확률을 완화하진 않는가


: 아이템 획득 확률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있었다. 복사와 같은 이슈에 대해 보안 조치를 강화한 것은 맞다. 다만 현재로선 원작의 밸런스를 그대로 유지하려 한다. 계속해서 추이를 살피며 밸런스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지켜볼 계획이다. 다시 말해, 론칭 시점에서 원작과 밸런스가 달라지진 않을 것이다.

 

● 우버 디아블로는 수많은 복사 조던 링을 회수하기 위한 조치였다. 이 역시 등장 조건을 완화해야 할 텐데


: 조던링을 둘러싼 게임 내 경제를 지속적으로 주시하고, 정말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조치를 취하겠다. 그리고 오프라인 모드에서도 우버 디아블로를 만나볼 수 있다. 오프라인의 경우 조던링을 한 개만 팔아도 우버 디아블로 소환이 가능하다.


● 그러면 아이템 복사, 봇, 맵핵 등 부정행위에 대해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조치가 이루어진 건가


: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엄청난 시간을 쏟는 중이다. 우리의 목표는 원천적으로 부정행위가 아예 불가능하도록 방지하는 것이다. 현대적인 배틀넷은 게이머들이 아이템을 보관하고 거래하는 과정을 더 잘 관리한다. 출시 후에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부정행위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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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블로 2’는 엔딩 후 즐길 거리가 별로 없었다. ‘디아블로 3’ 대균열 같은 엔드 콘텐츠를 추가할 계획인지


: ‘디아블로 2’는 계속해서 더 높은 난이도로 나아가며 떨어지는 아이템 획득률을 뚫어내는 것이 곧 엔드 콘텐츠다. 그걸 위해 빌드를 다듬고 최고의 효율로 끝을 보는데 중점을 뒀다고 생각해달라. 물론 새로운 추가 콘텐츠에 대해서도 고민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선 게임의 코어를 제대로 구축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특히 새로운 유저층, 가령 원작이 나올 시절에는 너무 어려서 즐기지 않은 이들을 위해서도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 추가 콘텐츠, 룬워드, 기타 밸런스에 대해서 고려하지 않는다는 게 아니다. 당장은 코어 게임에 집중한다는 것뿐이다.


● 그간 테스트는 1, 2막만을 배경으로 했다. 3~5막에서도 뭇 유저를 즐겁게 할 다양한 변화가 준비 중인지


: 우리 역시 3~5막에 대한 여러분의 반응을 기대하는 바가 크다. 많은 변화를 준비했고 곧 여러분이 직접 체험하게 된다. 특히 강령술사의 강력한 소환 주문이 흥미로울 것이다. 새로운 빛 효과 등을 적용했으니 멋진 모습을 볼 수 있으리라 본다.


● 그렇다면 종합적으로 정식 출시 후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업데이트 방향성을 들려달라


: 우선 집중해야 할 부분은 진정성과 안정성이다. 이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퍼포먼스와 같은 안정성에 문제가 없는지 피드백을 받고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또한 래더도 준비 중이지만 론칭 시점에 곧장 열리진 않는다. 래더가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코어 게임을 잘 준비하는 게 선결 과제다. 우선은 만렙까지 즐겁게 게임을 즐기기 바란다.

 

● 래더 도입을 언제쯤으로 예정하고 있나. ‘디아블로 3’처럼 매 시즌 새로운 컨셉이 도입되는 방식인가


: 정확히 언제쯤이라고 확답하긴 어렵다. 출시 후 그리 멀지 않은 시점이라고만 답하겠다. 게임을 문제없이 출시하고 계속해서 얼마나 안정적으로 진행되는지 살피는 게 먼저다. 그 다음에 래더를 열어야 모든 이들이 공평하게 게임을 즐기는 길이라 본다. 그리고 래더 기간에 대해선 조정이 있을 듯하다. 현재는 6개월 간격인데 너무 길다는 피드백이 적잖다. ‘디아블로 3’의 경우 3개월인데 이것도 딱 적절하다고 하긴 어렵고. 끝으로 래더 관련 신규 콘텐츠도 논의 중이지만 이 역시 코어 게임이 잘 정착된 후 이야기하고자 한다.


● 래더가 6개월은 너무 길다는 피드백을 언급했는데, 역으로 깊이 있게 즐기기에 6개월조차 너무 짧다는 게이머도 존재한다


: 현재 내부 판단은 6개월 안쪽으로 기우는 중이다. 다만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은 커뮤니티의 게이머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므로 다양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경청하겠다.


● 래더 아이템을 싱글 플레이로도 구할 수 있는 것으로 안다. 그렇다면 굳이 래더를 즐길 유인이 있을지


: 래더 시즌이 넘어갈 때 자신의 성취에 따라 게임에 기록으로 남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그만큼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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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랫폼간 크로스 세이브는 지원하는데, 향후 크로스 플레이까지 지원할 계획은 없는가


: 첫 번째 단계는 론칭 시점에서 언제 어느 플랫폼에서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크로스 세이브를 지원하는 것이었다. 두 번째 단계로 기기를 뛰어넘어 게이머들끼리 소통하는 크로스 플랫폼도 고려는 하고 있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검토하는 중이다.


● 닌텐도 스위치 버전의 경우 해상도를 어디까지 지원하느냐와 평균적인 프레임 레이트가 관건이다


: 우리도 닌텐도 스위치 버전에 거는 기대가 크다.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을 휴대 기기로 즐겼을 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본다. 따라서 안정적인 30fps를 뽑아내고자 노력했고 독 모드와 휴대 모드 양쪽에서 최적의 폰트 사이즈를 고민하는 등 해상도 지원에도 신경을 썼다.


● 콘솔 버전의 경우 컨트롤러로 조작하게 되는데, 키보드 및 마우스에 비해 상위 콘텐츠를 즐기기 어렵지 않을까


: ‘디아블로 3: 대악마판’과는 경우가 다르다. ‘디아블로 2: 레저력션’은 플랫폼간 진척도를 공유하기 때문에 조작계도 가능한 똑같이 가져갈 필요가 있었다. 다만 그럼에도 컨트롤러로 플레이한다고 게임이 어려워진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그저 즐기는 방식의 차이일 뿐이고 서로 일장일단이 있기 마련이다. 이 부분은 여러 난이도와 상황을 놓고 수많은 내부 테스트를 거쳤다.


● 국내 PC방 환경에 익숙한 블리자드인 만큼, 본작의 PC방 정책을 어떻게 준비 중인지 궁금하다


: 물론 한국에서 블리자드 가맹 PC방을 방문하면 곧장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을 즐길 수 있다. PC방에서 접속하는 분들을 위한 혜택은 추후 발표하겠다.


● 긴 인터뷰 고맙다. 마지막으로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을 기다리는 한국 게이머들에게 인사를 남겨달라


더스틴: 한국의 ‘디아블로 2’ 팬 여러분은 물론 신규 유저들에게도, 언제나 열정적인 성원에 감사를 표한다. 이제 출시될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을 많은 이들이 함께 즐겼으면 좋겠다.


: 드디어 출시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한국 게이머 여러분의 추억과 향수를 제대로 돌려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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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디아블로 2: 레저렉션

기     종

PC/PS4/XBOX ONE/SWITCH

발 매 일

2021년 9월 24일

장     르

액션 RPG

가     격

제 작 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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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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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2.161.***.***

BEST
그럼 편의성 개선되고 나올거 나온 후에 구입을 검토 할란다
21.09.17 14:52

(IP보기클릭)121.157.***.***

BEST
그래 참은 놔두더라도 룬 겹치기나 보석 겹치기 물약 겹치기 정도는 좀 해줘라 진심
21.09.17 14:58

(IP보기클릭)2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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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성 개선 안하면 할 이유가 없지. 옛날 게임 리마스터 싫어하는 이유가 불편헌걸 그대로 둬서인데...
21.09.17 14:57

(IP보기클릭)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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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드랍율대로 가면서 래더는 6개월 이하로 해놓으면 래더전용 고위룬워드는 만들지 말란 소리지ㅋ 참인벤 편의성도 그렇고 드랍율도 그렇고 어쩜 그렇게 그지발싸개같은 전통만 죽어라 고수하는지 모르겠다 드랍율을 그따위로 해둘거면 래더기간이라도 년단위로 굴리던가ㅋㅋ 지금 래더에서 두달동안 헬카운테스를 패잡았는데 잡아서 나온 룬 바득바득 긁어모으니까 꼴랑 벡스룬 하나 나오더라ㅋㅋㅋ
21.09.17 15:12

(IP보기클릭)218.48.***.***

BEST
참.... 참 인벤토리....
21.09.17 14:47

(IP보기클릭)121.182.***.***

음.....
21.09.17 14:31

(IP보기클릭)175.116.***.***

흠.....
21.09.17 14:36

(IP보기클릭)106.101.***.***

금.....
21.09.17 14:42

(IP보기클릭)183.104.***.***

그냥하지마라 디아오리니날하던사람만 디아 리버럭션할꺼니까
21.09.17 14:43

(IP보기클릭)222.121.***.***

솔리두
아재, 글을 모르면 공부부터 해 | 21.09.17 16:33 | | |

(IP보기클릭)183.104.***.***

絶滅
뭐야?디아2 21년차 핵 고인물인가??ㅋㅋㅋㅋㅋㅋㅋ | 21.09.17 16:44 | | |

(IP보기클릭)1.237.***.***

솔리두
피씨방 초창기때ㅐ 폐인이 나이만 먹고 그대로면 이렇게 되는건가.. 불쌍하다 | 21.09.17 22:12 | | |

(IP보기클릭)122.45.***.***

솔리두
조선족인가?ㅋㅋㅋㅋㅋ | 21.09.19 18:29 | | |

(IP보기클릭)116.45.***.***

絶滅
모바일로 쓰면 저런 오타 언제든지 날 수 있어요 | 21.09.21 14:44 | | |

(IP보기클릭)118.4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라이지엘
아 웃으면 안되는데 ㅋㅋㅋㅋㅋㅋ | 21.09.23 05:42 | | |

(IP보기클릭)211.243.***.***

솔리두
틀딱딱틀틀딱 | 21.09.24 17:51 | | |

(IP보기클릭)223.62.***.***

솔리두
걍 오리지날이나 쳐하러가라 리져렉션 머하러 함? | 21.09.27 07:22 | | |

(IP보기클릭)153.231.***.***

개인적으론 추가콘텐츠 없이 이걸 다시하기엔 시간이 좀 아까움
21.09.17 14:44

(IP보기클릭)121.88.***.***

루리웹-1269412567
디2 오래해서 이번 리마스터 오베때 기대했는데액트1 댄오브이블 깨고 바로 언인스톨.. | 21.09.18 00:51 | | |

(IP보기클릭)210.100.***.***

간교한방숭이
야너두? ㅋㅋㅋㅋ | 21.09.22 2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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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참.... 참 인벤토리....
21.09.17 14:47

(IP보기클릭)114.201.***.***

파르페로
패스오브 디아블로가 좋은 예가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 21.09.17 14:54 | | |

(IP보기클릭)114.199.***.***

파르페로
진짜 인벤토리... 참.... 뭔가 참... 참...... | 21.09.17 16:55 | | |

(IP보기클릭)121.142.***.***

파르페로
참이 처음부터 있었던것도 아니고 확팩 들어가면서 생긴거고, 그 것때문에 당시에도 불만이 많았는데 참 고집도 쎄 쟤들은... | 21.09.17 17:25 | | |

(IP보기클릭)14.46.***.***

파르페로
물약, 참 몇개 챙기고 탬 하나 주으면 마을가기바쁨 ㅋㅋㅋㅋㅋ | 21.09.21 10:53 | | |

(IP보기클릭)180.67.***.***

그냥 대균열 같은거 하나 만들어라 파밍할려고 방 계속 파고 몹잡으러 달려가고 옛날에나 재밌게 했지 그 노가다를 어떻게 함
21.09.17 14:48

(IP보기클릭)112.161.***.***

BEST
그럼 편의성 개선되고 나올거 나온 후에 구입을 검토 할란다
21.09.17 14:52

(IP보기클릭)114.201.***.***

케이빵
네, 편의성이 중요하시면 그냥 디아2 안하시는게 나을수도 있다고 봅니다. | 21.09.17 14:53 | | |

(IP보기클릭)223.39.***.***

무적 보노
불편한게 마치 디아2 게임성인것처럼 생각하시네ㅋㅋ디아2가 다키스트던전임?ㅋㅋ | 21.09.17 16:17 | | |

(IP보기클릭)211.209.***.***

RKsmfz
아무래도 최근 게임들에 비하면 불편한게 사실이죠. 20년전 게임이고 크게 바뀌는게 없이 그래픽만 바꿔 나오는거니까요. 그럼에도 기존에 즐기던 분들이야 적응이되어서 감당하고 즐기지만 아닌분들에겐 불편할수밖에 없는게 당연한거 아닌가요? | 21.09.17 16:54 | | |

(IP보기클릭)114.199.***.***

무적 보노
20년전에 재미있게 즐겼지만 최근엔 안해서 그런지 다 시해보려고 구하긴 했습니다만... 솔직히 인벤토리같은건 진짜 불편한거 맞다고 생각합니다. | 21.09.17 16:56 | | |

(IP보기클릭)122.47.***.***

무적 보노
포션 외 안겹쳐지게 했냐고 하니까 -구 디아2때부터 욕먹던건 아는데 정통성 유지를 위해 그대로 뒀음 -열받을건 아니까 화좀 식히라고 시범삼아 창고와 공유창고의 크기를 엉청 크게 늘려줄게 -인벤토리에 참과 포션으로 가득채우고 드랍템도 제대로 못주워서 쩔쩔매겠지만 참아 요약: 정통성을 위해 편의성을 포기한다 | 21.09.17 17:35 | | |

(IP보기클릭)114.201.***.***

하바로네
참고로 말씀드리면.. 시범삼아 창고와 공유창고 늘린게 아니라 원작게임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주던 부분이 그 부분들입니다. 창고가 부족해서 좋은 아이템도 당장 보관이 힘들어 처분하거나 혹은 다른 케릭터에게 주려다가 방이 날아가서 아이템을 날리는 경우가 다반사로 발생했거든요. 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개선을 해서 변경한겁니다. 인벤에 참을 가득 채우는 부분은 게임의 영향을 주는 부분이라 바로 개선을 하지 않았다고 직접 언급했던 부분이구요. 지금도 보면 몇몇 고인물 유저분들 인벤 한가득 고가의 참을 가득 채우고 달리고 있고..해서 보석이나 룬 겹치는 부분은 개발자도 논의중이라고 하는거고.. | 21.09.17 19:00 | | |

(IP보기클릭)128.134.***.***

케이빵
저두 그래서 미루고 있네여. | 21.09.17 19:56 | | |

(IP보기클릭)1.237.***.***

무적 보노
이게 그 지잘난줄 아는 오덕인가 ㅋㅋㅋ | 21.09.17 22:13 | | |

(IP보기클릭)122.38.***.***

루리웹-5104100491
근데 뭐 블쟈의 리마스터 정책이 애초에 기존 유저들에게 팔아먹겠다는거지, 새로할 사람 찾는게 아니라서, 출시 초반에는 안고쳐서 내놓는게 맞긴 함.. 그거 고쳐서 들어올 사람보다, 기존에서 안할 사람들이 많다는 점이 상당히 위험요소라서... 실제로 본문 개발자 인터뷰도 사실상, '기존꺼 거의 고치지 않고 그냥 내보고, 그후 추가 할지 생각해겠다'라는 말 늘려서 하고 있는거죠.. | 21.09.18 09:17 | | |

(IP보기클릭)125.180.***.***

무적 보노
애 보니깐 스타리마 때 생각나네 ㅋㅋ | 21.09.18 10:51 | | |

(IP보기클릭)119.71.***.***

kull123
틀이 게임을 망친다ㅋㅋ | 21.09.18 13:12 | | |

(IP보기클릭)122.45.***.***

무적 보노
말이 안통하는 틀딱에 블빠에 선민의식까지. 모든걸 갖추셨군 | 21.09.19 16:41 | | |

(IP보기클릭)122.128.***.***

케이빵
헬조선화 다 된 듯. 검토하겠다. 노력하겠다. 지난 K게임들 간담회할 때 지겹도록 듣던말이다. 검토라는 말은 안 하겠다와 거의 동급임. 검토만 하겠다 ㅋㅋ | 21.09.21 00:40 | | |

(IP보기클릭)68.172.***.***

무적 보노
ㅇㅇ 그렇다고 했잖아 | 21.09.21 04:21 | | |

(IP보기클릭)125.190.***.***

코스모스창고
이해가 안되서 그런데 기존 유저들은 참 전용 인벤 나오는걸 반대한단 말인가요? 물약 참도 절대 겹치면 안돼 이런 분위기임? | 21.09.21 08:40 | | |

(IP보기클릭)122.38.***.***

케시그
반대 안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반대하는 사람들이 큰소리내니까, 일단 원래 그대로 낸다는 거... 애초 고칠 계획이 있었다면, 고치는것 자체야 큰 문제아니니까, 나오고 근시일내 패치할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 21.09.21 19:43 | | |

(IP보기클릭)121.165.***.***

무적 보노
진짜 개 틀딱 똥꼬집 역겨운걸 다 가진 사람이네 이런애들이 게임발전에 악형향을 주는 병균들이지 | 21.09.22 14:44 | | |

(IP보기클릭)119.70.***.***

케이빵
고전게임의 리마스터의 경우 그 불편함조차 추억이고 기존팬들이 원하는 요소임은 부정할수없음 본인이 맘에안들면 안사면그만 애초에 리마스터라는건 그냥 그래픽업글버전임 편의성패치같은게 들어가면 그건 리뉴얼이지 | 21.09.22 16:05 | | |

(IP보기클릭)58.140.***.***

무적 보노

『그 자체』 | 21.09.24 23:26 | | |

(IP보기클릭)123.111.***.***

무적 보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눈물의 쉴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9.25 17:14 | | |

(IP보기클릭)223.62.***.***

무적 보노
그리 불편한게 좋으시면 옛날에 왜 그렇게 복사질하고 모드질 깔아 하셧을까?ㅋㅋ | 21.09.27 07:24 | | |

(IP보기클릭)114.201.***.***

어서 나와주라. 다만, 시즌 전용참을 스텐에도 적용시킨건 양날의 칼로 보인다. 스텐도 같이 즐기는 입장에서는 환영할만한 일인데.. 그럼 시즌을 굳이 즐겨야 하나?라는 디아3 시즌과 같은 의문이 드는데... 시즌에서만 드랍되는 아이템이라도 있어야 할듯..
21.09.17 14:52

(IP보기클릭)124.54.***.***

무적 보노
저도 디2 대학때 엄청 했던 게이머인데 디아2를 하던 사람들이 디아3안 했을까요? 디아2 초반 유저들은 20년 넘게 디아2 한 게임만 하는것 같이 말씀을 하시는데 디아2 하던 분들 대부분 디아3 했을 거구요 그 후에 나온 디아 모드와 엑자일 같은 디아풍 게임도 거진 접했을거라 봅니다. 디2와 디3만 봐도 편리성과 효율성은 차이가 많이 납니다. 디아2하던 분들과 새로 유입되어 디아3를 즐겼던 사람들이 20년 전 시스템 그대로인 디아2 접하면 안 불편 할까요? 올드 유저건 신규 유저건 게임 시스템이 불편한건 불편한 겁니다. 시대도 바뀌고 게임도 변화가 많았었죠 근데 올드 유저를 위해 시스템 불편한것 까지 그대로 뒀다는건 좀 아니라고 보네요 올드 유저가 요즘 게임들을 안 하는건도 아니구요 솔직히 인벤 확장 이나 보석,물약,참,룬 겹치기 한다고 그때 게임성 하고 뭔 상관 인지도 모르겠고 올드 유저의 한 사람으로 더 편하고 효율적으로 내가 좋아했던 게임이 바뀐다면 반대 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봅니다. | 21.09.18 01:42 | | |

(IP보기클릭)220.93.***.***

아실루드
스1 패치 절대 반대 버그 수정도 반대 - 변화 없이 나옴 워3 패치 환영 버그 및 기타 밸런스 수정도 환영 - 변화 해서 나왔지만 패치만 이용 디2 - 해외골수 유저들이 반대한다 함 하지만 드랍 확율 편의성 개선이 없으면 이것도 스1처럼 초기에 추억 삼아서 구입하고 역시 추억은 추억 하고 접을 사람들이 대다수일듯 | 21.09.18 01:49 | | |

(IP보기클릭)106.101.***.***

파멸한세상
그래도 스1은 단축키라도 바꾸게 해줌 | 21.09.21 03:16 | | |

(IP보기클릭)222.237.***.***

좋아 기다린다
21.09.17 14:53

(IP보기클릭)211.36.***.***

BEST
편의성 개선 안하면 할 이유가 없지. 옛날 게임 리마스터 싫어하는 이유가 불편헌걸 그대로 둬서인데...
21.09.17 14:57

(IP보기클릭)121.157.***.***

BEST
그래 참은 놔두더라도 룬 겹치기나 보석 겹치기 물약 겹치기 정도는 좀 해줘라 진심
21.09.17 14:58

(IP보기클릭)121.142.***.***

쟛!
ㄹㅇ 참이야 어쩔수 없다쳐도 다른것만 이라도 제발... | 21.09.17 15:44 | | |

(IP보기클릭)14.46.***.***

쟛!
골드 자동룻에 창고까지 건드렸는데 보석, 물약, 룬 겹치기 어려운것도 아니고 왜 안해주는건지 | 21.09.17 16:22 | | |

(IP보기클릭)122.34.***.***

쟛!
차암은 뭐 차암 마다 능력이 다르니까 겹치지 않아도 뭐 그럴려니 하겟는데 보석이나 룬은 진짜 해줘야지.. | 21.09.18 11:19 | | |

(IP보기클릭)112.17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3906185697
그냥 불편하고 짜증나는거랑 난이도가 어려운거랑 구분 못하는듯 | 21.09.27 11:35 | | |

(IP보기클릭)118.41.***.***

그냥 클래식 / 현행판 따로 두면 안돼나..
21.09.17 15:08

(IP보기클릭)1.244.***.***

BEST
기존 드랍율대로 가면서 래더는 6개월 이하로 해놓으면 래더전용 고위룬워드는 만들지 말란 소리지ㅋ 참인벤 편의성도 그렇고 드랍율도 그렇고 어쩜 그렇게 그지발싸개같은 전통만 죽어라 고수하는지 모르겠다 드랍율을 그따위로 해둘거면 래더기간이라도 년단위로 굴리던가ㅋㅋ 지금 래더에서 두달동안 헬카운테스를 패잡았는데 잡아서 나온 룬 바득바득 긁어모으니까 꼴랑 벡스룬 하나 나오더라ㅋㅋㅋ
21.09.17 15:12

(IP보기클릭)125.137.***.***

긁힌 상처
그냥 고집이죠. 개발자들 보면 유저들이 싫어하는 시스템이라도 인터뷰 같은거 보면 휼륭한 시스템이라고 정신승리하면서 이해못해주는계 유저탓하는 개발자도 있죠. | 21.09.17 15:31 | | |

(IP보기클릭)61.78.***.***

긁힌 상처
래더 전용 룬워드 비 래더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바꼈다고 하니, 그건 걱정 안해도 될 듯. 물론 근본적인 해결은 안되겠지만... | 21.09.17 16:03 | | |

(IP보기클릭)114.201.***.***

피아노팔아줘
개발자가 이해 못해주는 유저들을 탓하는건 잘못이지만.. 디아2의 시스템은 그 시절 기준으로 보면 훌륭한건 사실이죠. 모든걸 지금 기준으로 평가하면 지금까지 나온 게임들 대부분이 좋지 못한 평가를 받을 겁니다. 개발자 입장에서야 후속작이 없는 것도 아니고 원작을 그대로 가져가면서 그래픽만 조금 수정해서 내놓는게 리마스터인데 모든걸 뜯어 고쳐서 나오는건 3편과 앞으로 나올 4편에게 기대해야 하는거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 21.09.17 17:02 | | |

(IP보기클릭)121.165.***.***

긁힌 상처
카운데스한테 이슷룬 이상은 안나온다고 봐야합니다. 애초에 그 이상룬은 다른데서 앵벌해야 나옵니다 | 21.09.17 17:25 | | |

(IP보기클릭)49.175.***.***

긁힌 상처
카모시기 거래사이트가면 한사람이 고급룬 몇십개씩 팔고있는거 보고 현타옴 | 21.09.17 17:38 | | |

(IP보기클릭)61.83.***.***

긁힌 상처
사실 룬 나오는 던전이 지역렙, 몹렙 다 따져서 나오는거라 룬에 한계가 있긴한데, 디아2엔 무조건 있어야하는 필수 룬이 있고. 그 필수룬을 구하는데 하루 3시간씩 투자하면 레더가 끝나는 6개월 동안 구하지 못 할 수 있다는게 문제죠. | 21.09.17 22:48 | | |

(IP보기클릭)222.109.***.***

긁힌 상처
솔직히 고위 룬워드 템이 많이풀린건 봇떄문이 아님??? 난 조드룬이 그렇게 쉽게 거래되는거보고 어이없었는데 | 21.09.18 09:56 | | |

(IP보기클릭)220.94.***.***

유게이는행복해
이거레알... 디2 크랩노가가 할정도로 많이 했는데 자룬, 조드룬은 한번도 못줏어봤네요 | 21.09.20 06:48 | | |

(IP보기클릭)124.51.***.***

요리안네책
맞음 원래는 몇년노가다해야될거 컴터한개로 수십개 돌리면서 무한 봇돌리니.ㅋㅋ막을 방법도 없음.. | 21.09.21 22:36 | | |

(IP보기클릭)222.109.***.***

Hassell
내가 디아2를 접었던게 그이유임 고등학교떄 사냥 노가다 개 열심히해서 cham 룬 나왔는데 팔려고하니까 생각보다 똥값이야 그떄 돌아온말이 그거였음 봇돌리면 수십개쌓임 ㅅㄱ | 21.09.21 23:00 | | |

(IP보기클릭)223.38.***.***

추가 컨텐츠라던가 해잘라는 개선 같은게 없네...추억 찍먹용 즐기기만해야겠네...
21.09.17 15:12

(IP보기클릭)125.137.***.***

드랍률 그대로인거 확정이네요. 드랍률만 좀 개선해주면 살려고했는데 이걸로 구매 포기. 일하면서 틈틈히 게임 하는데 옛날 드랍률이면 안하는계 속편함.
21.09.17 15:15

(IP보기클릭)110.70.***.***

옛날 ㅈ같은 드랍률이면 뭐.. 하지말라는거네
21.09.17 15:17

(IP보기클릭)210.179.***.***

우리는 과거의 경험을 리마스터화된 그래픽으로 똑같이 즐기는것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바꿀 의향없음. 이렇게 나오지 않아서 다행임. 물약, 보석 겹치기도 결국에는 해줄것 같음.
21.09.17 15:20

(IP보기클릭)118.235.***.***

불사신 라즈
베타유저들 반응이 아니라 판매량 봐가면서 해줄지말지 정하겠다는 개소리로 들린게 착각이었으면 좋겠네요 | 21.09.21 21:24 | | |

(IP보기클릭)223.38.***.***

참인벤ㅜ 예전보다 조금이라도 인벤 넉넉하게 써보자
21.09.17 15:27

(IP보기클릭)125.182.***.***

예구했다가 베타해보고 너무 올드하고 불편해서 그냥 환불했음
21.09.17 15:40

(IP보기클릭)1.226.***.***

다 엎어버리고 리메이크하자
21.09.17 15:42

(IP보기클릭)223.38.***.***

아니 그대로 낼거면 누가 디아2를 다시함?
21.09.17 15:48

(IP보기클릭)106.101.***.***

여우꽃
그 누가가 여기 많습니다만? | 21.09.17 18:37 | | |

(IP보기클릭)220.93.***.***

여우꽃
과거 생각해서 찍먹은 꽤나 있을건데 헬이전이나 헬까지 잡고 끝내던지 기껏해봐야 그 뒤로 조금 더 하는정도? 시즌을 꾸준하게 이어갈 신규 유저는 적을듯 | 21.09.18 01:51 | | |

(IP보기클릭)122.45.***.***

여우꽃
몇몇 향수에 젖은 틀딱들이 항상 이런거 나오기전에 설레발 오지게침. 그시절처럼 밤샘해야지~뭐해야지~ 하지만 현실은 지금 pc 전원 키는것도 귀찮아서 폰겜하고 스위치하고 하는데 디아2를 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걍 아가리만 저렇게 터는거임ㅋㅋㅋㅋㅋ | 21.09.19 16:40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7901086905
ㄹㅇ 디아2가 명작인건 인정하는데 그건 "그때 그시절" 이었던거지 지금 다른 게임들, 다 제치고 핵앤슬래쉬만 따져도 더 편하고 요즘 게임스러운면서 재미도 잡은 게임들 있는데 불편함 가득남은 디아2를...? 한두시간 찍먹하고 "이랬었나..." 하고 접는사람 많을듯. 노말바알잡고 접는거치면 반까지도 찍을거같은데 | 21.09.20 02:48 | | |

(IP보기클릭)222.99.***.***

루리웹-7901086905
추억보정이라는게 진짜.. 무서운듯 디아2 나왔을때 중딩이었는데 재밌게 했지만 그간 엄청 발전한 게임들 했더니 옛날 그 게임을 그래픽이 좀 좋아졌다고 재밌게 즐겨지지가 않더군요... 추억은 추억으로 남겨두기로 결정하고 베타해보고 환불했음... | 21.09.21 14:12 | | |

(IP보기클릭)124.51.***.***

루리웹-7901086905
ㅋㅋ이게 맞는말임..이제는 모바일게임도 자동 없이 게임 할 수도 없는 몸이됨.ㅋ | 21.09.21 22:38 | | |

(IP보기클릭)202.143.***.***

원작 드랍률 유지하면 레더 기간 3년에서 5년 주기가 정도해줘야 레더전용 룬워드 냄새라도 맡을수 있을듯 ㅋㅋ
21.09.17 16:05

(IP보기클릭)175.200.***.***

21.09.17 16:09

(IP보기클릭)121.169.***.***

개선없으면 아직도 디아2 붙들고있던 할배들이나 할만할듯 차라리 디아3를 하고 차라리 poe를 하셈
21.09.17 16:11

(IP보기클릭)118.235.***.***

suiru
할배들도 할배들나름 편의성 밸런스 모드적용된 프리썹하던분들이 대부분이라 고인물인척하는 찐들이랑은 다름을 고려해봐야함 | 21.09.21 21:27 | | |

(IP보기클릭)121.175.***.***

멀티는 8인인데 템먹을때 눈치랑 빡침이 올거같아서 멀티는 친한 지인끼리만 하는걸로. 디아3같이 개인드랍이면 얼마나 좋아
21.09.17 16:18

(IP보기클릭)220.94.***.***

🌙`ヽヽ`ヽ、ヽ`、、🚶`
진짜 ㅈ같죠. 전투는 같이 안하고 줍줍 | 21.09.20 06:51 | | |

(IP보기클릭)202.136.***.***

플스랑 스위치 랭커들 다 에딧템 도배된거 눈에 뻔히 보이는것도 단한번도 조치 안했는데 뭐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엄청난 시간을 쏟아? ㅋㅋㅋㅋㅋ
21.09.17 16:20

(IP보기클릭)220.89.***.***

no china
스위치 디아3 랭킹가면 스텟9999에 전설보석 3개박힌 악세 낀 케릭들로 도배당해있는데 조치 1도 안했는데 디아2 라고 머가 다르겠어요 | 21.09.17 17:57 | | |

(IP보기클릭)118.235.***.***

알마깃
pc자동사냥도 스트리머가 방송하다 실수로 직접 걸리기전까지 손놓고 있던놈들임 ㅋㅋ | 21.09.21 21:30 | | |

(IP보기클릭)118.46.***.***

하나만 기억하자 워크3 깐포지드
21.09.17 16:26

(IP보기클릭)223.38.***.***

그냥 디아2 잘모르는거 같음
21.09.17 16:35

(IP보기클릭)121.165.***.***

일단 시작은 하겠지만... 편의성 개선될거라는 기대는 솔직히 안듭니다. 리포지드는 그냥 대놓고 버린 자식이고, 공지라도 내리지 베틀넷 런쳐 볼때마다 민망한 수준이네요
21.09.17 16:40

(IP보기클릭)211.179.***.***

애초에 리마스터든 리메이크든 옛날게임을 현대에 출시하는거면 플레이어가 2000년대 초반에 있지않은이상 옛 시스템이 편의부분에 있어서 개선할거 있고 그걸 알고있면 하는게 맞는데 알면서도 전통성위해 그대로 내놓겠다 하는건 유저입장에서 납득하기 어려움 즉 2000년대 초반에 게이머들도 편의성 부분을 이렇게 바꾸겠다 하면 대부분 오케이 했을거를 전통적인 부분 운운하며 그대로 출시하겠다는 말은 게임을 망치고있는것임
21.09.17 16:46

(IP보기클릭)223.62.***.***

개선의지가 너무 약해보이는데.. 50프로세일존버해야하나
21.09.17 16:54

(IP보기클릭)121.129.***.***

워크3 리포지드는 개선 안하나
21.09.17 16:55

(IP보기클릭)14.32.***.***

라이트유저로서 그냥 그래픽이 좋아진 것만해도 좋아요. 그리고 싱글 레더템되어서 더 좋아요.
21.09.17 16:57

(IP보기클릭)49.175.***.***

안할거면 제발 밸런스라도 패치해라
21.09.17 16:57

(IP보기클릭)59.28.***.***

개인롯도 추가해줘 그룹사냥할때 스트레스 받기 싫음 ㅠ
21.09.17 16:59

(IP보기클릭)118.235.***.***

문란상품권
진짜 이건 해야함 ㅋㅋ | 21.09.19 1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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