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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누군가의 인생게임을 만듭니다, 슈퍼캣 김영을 신임 대표 인터뷰

조회수 17110 | 루리웹 | 입력 2021.09.06 (14:03:00)
[기사 본문] 2017년 방치형 2D RPG ‘돌 키우기 온라인’으로 이름을 알린 ‘슈퍼캣’은 이후 2019년의 네코랜드. 넥슨의 전략 투자 이후 2020년 선보인 ‘바람의나라 : 연’ 등 캐주얼 RPG 부문에서 눈여겨볼 만한 성공을 거뒀다. 2020년 매출액은 2019년 대비 1398%가 증가했으며, 회사의 구성원도 2021년 8월 기준으로 167명으로 규모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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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트 그래픽 타이틀에 집중한 슈퍼캣은 ‘캐주얼 RPG로 사람을 연결하고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 그리고 이와 함께 누군가의 인생게임을 만든다는 것이 큰 목표다. 이들은 캐주얼 RPG의 영역에서 시작해, 다양한 측면으로 사업을 넓혀나가고 있다. RPG 툴인 네코랜드는 물론, 3D 그래픽으로 제작한 ‘그래니의 저택’까지. 다음 발걸음을 떼기 위한 준비를 진행 중이다.

현재 슈퍼캣 앞에는 보다 다양한 타이틀. 그리고 새로운 계약과 글로벌 진출 등 이전보다 더 큰 그림을 필요로 하는 과제들이 남은 상태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8월 초 부사장에서 신임 대표로 선임된 슈퍼캣 김영을 대표가 국내 미디어와의 대담 자리를 마련했다.

김영을 대표는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슈퍼캣의 비전과 앞으로 회사가 나아갈 방향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얼마 전 ‘환세취호전’의 IP 계약과 더불어, 캐주얼 RPG에 집중하기 위한 과정들과 글로벌 진출까지. 이후 슈퍼캣이 나아갈 방향성은 아래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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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캣 김영을 대표

 


● 슈퍼캣의 비전이 궁금합니다. 구상하고 있는 사업 운영 방향이나 비전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취임 첫해의 목표가 있다면 어떤 것일지도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 슈퍼캣을 떠올렸을 때, 어떠한 이미지나 상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클래식한 재미를 주는. 그리고 도트 RPG를 잘 만드는 개발사로 만들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게임들이 누군가에게 인생게임이 될 수 있다면. 엄청난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더불어, 빠른 속도로 회사가 성장하고 있기에 구성원 입장에서는 성장하는 즐거움과 성취감을 주고 싶습니다.

첫 목표는 바람의나라 : 연을 서비스하고 지켜나가는 것입니다. 현재 글로벌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어서, 글로벌 준비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서비스도 잘 준비되어야 하지만, 환세취호전과 같은 신작도 마찬가지로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는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다 보니, 좋은 인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인재를 채용하고. 채용한 인재들이 기존 구성원과 팀을 이해하고. 성취감을 주고 만족도를 주는 것을 중요한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 대표로서 어떠한 리더십을 펼쳐나갈 계획이신지 궁금합니다.

= 성과를 만들고. 그 성과를 통해서 구성원들이 성취감과 뿌듯함. 보상을 통해서 보람을 느끼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조직 만족도로 이어진다면, 이후 성장에 자양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회사가 성장하는 것은 구성원의 노력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라 봅니다. 따라서 성취감과 보상을 주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역량이 있는 분은 누구나 도전할 수 있고. 성과를 낼 수 있는 것. 제가 경험한 슈퍼캣은 그런 회사입니다. 현재 많은 구성원들이 역량으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슈퍼캣 문화에 맞춰 채용도 자격요건 없이. 오직 역량을 보고 채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문화가 유지될 수 있도록 사례를 만들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 결실을 구성원과 나누며 신뢰를 쌓는 것. 이러한 성공사례를 만드는 것이 제가 펼쳐야할 리더십이라고 생각합니다.

● 슈퍼캣의 경쟁력을 무엇으로 정의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크게 세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클래식 IP를 발굴하는 안목. 도트 게임 제작 능력. 직관적인 재미를 만들어내는 능력.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클래식 IP를 발굴함으로써 과거의 소중한 추억을 사용자에게 돌려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환세취호전도 이런 이유로 IP를 가져오게 된 것이고요. 도트 그래픽은 그간 타이틀을 통해서 제작 역량과 내부 경험치를 쌓아올려 왔습니다.

마지막, 직관적인 재미를 만들어내는 부분은 이를 위해서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본질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여기서 굉장히 많은 테스트를 거치며 최고의 결과물을 뽑아냅니다. 이를 이용해 압도적 재미와 엣지를 가진 게임을 만드는 것은 물론, 다음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줄 수 있도록 개발을 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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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 전략 방향성을 어디에 두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슈퍼캣 내부의 시스템 변화, 계획,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등 가시화된 부분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 효율과 전문성을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가 성장하다 보면, 이런저런 것들을 하고 싶은 유혹에 빠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럴 때마다 의사결정을 잘 해야 되는데요. 판단력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기준이 필요합니다. 어디로 가야하는지. 잘 할 수 있는 영역은 무엇이고 부족한 것은 무엇인지. 이러한 것들을 안다면,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급성장 시, 작은 조직에서 가졌던 빠른 창의력. 그리고 실행력을 유지하면서 기본적인 펀더멘탈까지. 모두 염두하며, 지킬 것은 지키고. 버릴 것은 버리고. 실행할 것은 실행하면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조직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 앞으로 슈퍼캣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이 있다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글로벌은 반드시 가야할 방향이기 때문에, 계속 시도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공략을 위해서는 지금 상황에서는, 글로벌에서 먹힐 수 있는 IP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자체적으로 IP를 만들어서 터뜨리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성공 가능성이 높지는 않다고 봅니다. 오히려 글로벌에서 먹힐 수 있는 IP를 가지고 오는 것이 가능성이 있을 것이고요. 환세취호전 IP도 그런 의미에서 가지고 오게 된 것입니다. 글로벌에서 통하는 IP에 슈퍼캣의 역량을 더한다면, 성공 가능성은 높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일본 시장에 진출한 지 한 달 정도가 되었습니다. 성과는 어떤지. 그리고 현지 반응과 일본 시장에서 힘들었던 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아직 한 달 정도라서 유의미한 성과라고 하기에는 이름 감이 있습니다. 로컬라이제이션도 하고 트위터를 통해서 ‘그래니의 저택’을 알리고 있습니다. DAU나 매출을 보자면 약소하지만, 그럼에도 상승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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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타겟 시장은 일본 지역인가요? 이외에도 타겟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일본 시장은 아무래도 내부에서도 잘 아는 구성원도 많고. 일본 쪽에 캐주얼 RPG의 유의미한 성공 사례도 있어서, 일본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유니크하고 독특한 시장이라, 현지 마켓을 잘 아는 파트너사와 같이 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요. 현지 파트너와 함께 로컬라이제이션과 같은 모든 협업을 통해서 공부하며. 도전하는 중에 있습니다.

● 그래니의 저택 누적 매출과 지역별 매출이 궁금합니다.

= 사실 이렇게까지 사랑을 보내주실 줄은 몰랐습니다. 그래니의 저택은 국내보다 글로벌에서 인기가 있는 게임입니다. 현재 다운로드는 1600만 정도가 됐고,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한 적도 없는 타이틀입니다. 이를 보면, 순수하게 입소문 만으로 지표가 성장한 것입니다.

매출이 큰 편은 아닙니다만, 유의미하게 보는 것은 유저가 팬심을 가지고 재방문한다는 것입니다. 유저들이 페이스북 그룹 등에 관련 이미지나 밈. 글과 같은 피드백을 주고 있기에, 잠재력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출 외적으로 슈퍼캣에 있어서 중요한 타이틀이 될 것이라 봅니다. 매출 관련해서는 일본과 미국. 동남아 지역의 비중이 크고, 앞으로 더 좋아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그래니의 저택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분석하고 계신가요.

= 그래니의 저택은 3D로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슈퍼캣은 그간 3D 게임을 만들어 온 개발사는 아닙니다. 시험삼아 만든 것이 없잖아 있지만, 3D 기술도 언젠가는 가야되는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만든 게임이기도 하고요.

쉬운 플레이 방식. 그리고 술래잡기라는 형태에서 오는 예상치 못한 결과와 변수. 이런 것들이 인기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어들을 보면 자기만의 방식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또 하나는 호러와 캐주얼 중간 지점에 있는 분위기. 그리고 캐릭터. 이러한 것들이 그래니의 저택이 가진 매력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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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커뮤니티 등 해외 플레이어들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그래니의 저택은 메타버스의 인기 요소와도 겹치는 부분이 많아 보입니다. 캐주얼 타겟층에서 강점을 보이는 만큼,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해 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 실제로 주목해서 보는 것이 그 영역입니다. 술래잡기 모드만 즐길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여러 유저들이 한 곳에 모이는 공간을 테스트로 만들었습니다. 이건 인게임에서 광장이라고 부르는 장소입니다. 광장을 보시면, 나무가 있는데요. 이를 두고 누가 가장 높이 올라갈 수 있는지 등을 겨루기도 합니다.

놀거리가 많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코스튬을 뽐내고. 꼬리잡기와 같인 본인들이 나름의 규칙과 놀이를 만들고. 포즈를 이용해 밈을 만들어 커뮤니티에 올리는 것을 보면, 이 안에 메타버스적인 부분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광장에서 무엇을 하고 노는지. 잠재된 니즈를 찾고 분석하는 중입니다. 관련해서 메타버스 전용의 게임을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 모바일 게임 제작 플랫폼 네코랜드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해당 플랫폼 기반으로 개발된 게임 중 어떤 게임이 성과를 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더불어, 네코랜드의 목표와 지향점도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네코랜드는 게임이라기 보다는 플랫폼의 성격이 강한 비즈니스입니다. 게임을 잘 모르더라도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 있다는 생각을 했고요. 게임을 모르는 사람에게 어떻게 하면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툴과 기회를 줄 수 있을까. 여기서 출발한 것이 네코랜드입니다. 현재는 8400명 정도가 개발에 참여한 상태이고, 노가다 RPG, 초토화 던전 등 다수의 인기 타이틀이 있습니다. 이외 운영의 방향성은 고민하고 있습니다.

● 바람의나라 : 연을 제외한 다른 타이틀의 매출은 규모가 어느정도 인지 궁금합니다.

= 많은 부분이 바람의나라 : 연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타이틀이 워낙 크다 보니, 다른 게임 매출이 상대적으로 크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 현재 슈퍼캣 내부의 인력은 어떻게 배치가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 인력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서, 매달 커지고 있습니다. 크게 개발 조직과 지원 조직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비중을 보면, 개발 조직이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요. 나머지는 사업과 지원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현재 개발 중인 타이틀. 그리고 향후 타이틀의 개발 계획이 궁금합니다. 이외 자체 IP 확보 계획이 있는지도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 보도자료를 통해 알렸던 대로, 환세취호전 IP를 이용해 RPG 타이틀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신규 프로젝트도 고민 중이고요. 글로벌 쪽에서 통할 수 있는 IP를 가져다 개발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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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세취호전 관련 준비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게임에 대한 소개도 공개 가능한 선에서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 팀이 구성되어 개발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인기가 많았던 타이틀이라, 특유의 유머러스함. 빠르고 호쾌한 전투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 환세취호전은 바람의나라 : 연과 비슷한 2D 도트 그래픽의 캐주얼 RPG로 개발되고 있는지 궁급합니다.

= 잘 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환세취호전 역시 감성을 살린 도트 그래픽으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다만, 기존 도트보다는 발전된 디자인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기대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환세취호전의 타이틀 출시는 언제로 예정하고 계신지?

= 아직 구체적인 일정을 말씀드릴 단계는 아닙니다. 다만, 국내에서 가장 먼저 선보일 타이틀이 될 것이란 점은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다른 IP 확보에도 공을 들였을 것 같은데요. IP 취득 과정이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 바람의나라 : 연을 가지고 성공사례를 만든 이후, 클래식 IP를 가진 홀더들이 연락을 주셨습니다. 많은 미팅을 가지기도 했고요. 저희와 가장 잘 맞고 글로벌에서 통할 수 있는 IP를 가지고 있다면, 언제든 오픈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 비주얼적으로 도트 그래픽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상대적으로 많은 공수가 들어가는 작업인데. 도트 그래픽에 집중하게 된 배경과 앞으로의 방향성을 듣고 싶습니다.

= 이것저것 시도하면서 도트 그래픽에 대한 노하우와 역량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이미 전쟁이 끝난. 전투가 끝난 전장에 가는 것은 성공 확률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슈퍼캣이 승리할 수 있는 전장을 개척하고 이를 확고히 유지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도트 그래픽의 자신감이 있고. 바람의나라 : 연을 통해서 매출과 볼륨을 올리면서 사업 가능성이 있었기에, 여기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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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 규모를 키워 IPO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 당장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다만, IPO가 주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이렇게 좋은 게임과 성과를 만들어낸다면 앞으로 기회가 있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 채용 현황은 어떤가요. 더불어, 추구하는 인재상이 어떤지도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 공격적으로 채용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전 직군에 걸쳐서 진행을 하고 있는 상태고요. 지원자 분들이 많이 늘어나서 좋은 인재를 채용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바라는 인재상은 총 7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인성도 실력이라고 믿는 사람 / 실행이 빠른 사람 / 일을 되게끔 만드는 사람 / 뭐라도 성공을 해 본 사람 / 일과 사람에 빠질 수 있는 사람 / 혼자서도. 같이도 잘하는 사람 / 솔직담백한 사람이 인재상입니다.

● 캐주얼 RPG의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나요? 그리고 그 전망을 위해 슈퍼캣은 어떤 준비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 바람의나라: 연을 통해서 캐주얼 RPG는 검증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글로벌에서도 많은 성공사례가 있기에, 이러한 흐름은 유지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캐주얼 RPG를 가장 잘 만드는 개발사이기에 이를 지키려 하고 있고요. 성공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봅니다. 타겟을 넓게 가져갈 수 있기에, 대중적 인기가 있는 IP를 접목시켜 확장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 최근 메타버스와 샌드박스 게임이 인기인데, 네코랜드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 생각을 하지 않았던 것은 아닙니다. 다만 네코랜드가 2D 형태의 RPG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다 보니, 아무래도 일본 쪽과 동남아 쪽에서 잠재력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나아가게 된다면, 일본과 동남아쪽에서 시도를 해보고 싶습니다.

● 개발 중인 환세취호전의 구체적 장르가 궁금합니다. MMO인지. 아니면 수집형인지. 장르에 따라서 전혀 다른 모습이 될 것 같은데요.

= 방향성 부분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말씀을 드리는 아직은 어렵습니다. 거기까지 공개하기는 시기상조가 될 것 같습니다. 이후 로드맵이나 운영이 준비가 되면, 간담회를 마련할 생각입니다. 그 때 다시금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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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금 가벼운 질문입니다만. 평소에 어떤 게임을 즐겨 하시는지. 혹시 자사 게임 중에 추천하고 싶은 타이틀이 있으신지. 질문을 드립니다.

= 대표를 맡고 있어서 내부 게임을 매일 체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바람의나라 : 연이나 그래니의 저택을 비롯한 자사 게임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추천을 드리자면, 그래니의 저택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메타버스 붐이 불고 있는데, 광장에서 수백명의 유저들이 뛰노는 모습을 직접 목격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래니의 저택을 권해드립니다.

● 캐주얼 RPG의 성장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고 계십니다. 그렇다면 현재 하드코어 RPG와 캐주얼 RPG의 결정적 차이는 어디에 있다고 보고 계시나요. 그리고 슈퍼캣이 캐주얼 RPG를 만들 때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시스템이나 콘텐츠의 감성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확장성 부분에 있는 것 같습니다. 캐주얼 게임이다보니 쉽게 접근하는 부분들이 있는 것 같기도 하고요. 대중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측면이 실사 쪽. 하드코어와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안점은 일단 IP에 대한 해석이나 본질을 잘 파고 드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동시에, 유저들이 어떻게 게임 안에서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지. 이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있는 느낌을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리텐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게임을 설계할 때, 다른 플레이어와 협력하거나 채팅을 하거나. 이런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 마지막으로 슈퍼캣을 기대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큰 관심과 사랑을 주신 덕분에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응원의 목소리와 따끔한 의견 모두 놓치지 않고 듣고 있습니다. 잘 하는 것을 잘 할 수 있도록 갈고 닦고. 부족한 것은 보완해서 오랜 기간 사랑받는 인생게임을 만들 수 있는 개발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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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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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9.06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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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인터뷰 진짜 뻔뻔하다
21.09.06 14:49
190
(3633638)

121.172.***.***

BEST
듣기론 언럭키 미호요 카피는 미호요 수준인데 기술력은 없다고 까이는...
21.09.06 15:09
(5183404)

112.186.***.***

BEST
아 그래서 남의 저작권 개무시하면서 게임 만드셨구나~
21.09.06 15:17
(793290)

175.208.***.***

BEST
저런곳에서 환세취호전 나오는거 기대안하는게 나을듯. 또 추억의 IP 하나 버리겠네
21.09.06 15:18
BEST
표절, 도용, 저작권 침해 만연[편집] 출시한 거의 모든 작품에서 심각한 카피, 표절, 도용 및 저작권 침해 문제가 있으며 그 동안 SUPERCAT이 개발한 게임들을 보면, 표절과 도용 없이는 게임을 못 만드는 회사인 것은 아닌지 의문을 갖게 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 회사의 악명은 소규모 게임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널리 퍼져 있다. 일례로 인디 게임 개발 마이너 갤러리에서는 언급 금지 취급을 받고 있다. 이곳에서는 슈퍼캣을 COPYCAT, '그 고양이', '한 달에 한 번씩 쉴드치러 오는 그곳'이라고 부른다. 별로 진지하게 게임을 만들지 않는 라이트 쯔꾸르 유저를 제외하면 웬만한 게임 개발자들은 이 회사가 어떻게 이렇게 뻔뻔할 수 있냐면서 치를 떤다. 서비스 게임 및 어플에서 심각한 수준의 카피, 표절, 도용 및 저작권 침해가 아닌 게임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주로 타겟이 되는 도용 대상은 엔터브레인(KADOKAWA 게임즈)의 RPG 만들기 시리즈로, 프로그램 자체를 카피하거나 프로그램을 무단 역분석하여 에뮬레이터를 만들고, 아예 직접적으로 리소스를 도용하는 일도 현재 진행형으로 계속 이뤄지고 있다. 네코 RGSS 플레이어[6] 무허가 모바일 포팅 RPG 만들기 XP를 무허가 역분석으로 에뮬레이터를 만들어 상업적으로 이용했고, RPG 만들기 XP로 만들어진 게임을 변조하여 모바일로 포팅했다. 자세한 것은 문서 참고. 아오오니 레전드[7] 일본의 유명 쯔꾸르 공포 게임 아오오니를 원작자의 허락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했다.## 초기에는 상술한 RPG 만들기 XP 게임을 변조하여 모바일로 포팅한 형식이었으며, 모든 리소스 또한 RPG 만들기 XP의 것을 사용했다. 원작자가 이 사실을 알고 항의하자 "팬게임이다", "서버비만 충당한다"고 일관하다가 리소스를 변경했다. 돌 키우기 마우스덕의 대표작 표창키우기의 핵심 시스템을 그대로 옮겨 표절하고, 수치와 텍스트를 똑같이 붙여 넣었다. "인디 개발사간 '키우기' 게임 표절 시비 '파문'"(데일리게임), 마우스덕의 입장문 대부분의 배경과 몬스터 그래픽은 RPG 만들기에서 제공되는 것을 사용했다.[8] 포켓마피아 돌키우기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그래픽을 RPG 만들기에서 제공되는 것을 사용했다. 2017년 3월 10일에는 일본 게임사 캡콤의 법정 어드벤처 게임 역전재판의 주인공인 나루호도 류이치를 빼닮은 캐릭터 아바타[9] "정치인"을 유료 아바타로 출시했다가 유저들의 비판을 받고 재작업했다. 데드테일 차명 BASEDOG으로 출시한 데드테일은 유명 인디 게임 언더테일의 그래픽 리소스를 무단 사용하였고, 결국 원작자 토비폭스의 창작물 도용 중지 요청에 따라 서비스를 중단하였다.
21.09.06 14:29
루리웹-6365312551
진짜면 심각하네 표절 자체가 ㅄ이지만 것도 인디껄 하냐 | 21.09.06 14:48 | | |
(1337687)

175.121.***.***

루리웹-6365312551
회사명도 슈퍼셀 생각나네 | 21.09.06 18:38 | | |
루리웹-6365312551
회사명이 슈퍼 카피켓 줄임말인가 ㅋㅋ | 21.09.06 19: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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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인터뷰 진짜 뻔뻔하다
21.09.06 14:49
(3633638)

121.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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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론 언럭키 미호요 카피는 미호요 수준인데 기술력은 없다고 까이는...
21.09.06 15:09
(5152965)

115.145.***.***

190
고럼 언럭키 미호요가 아니고 무능력 미호요가 맞지! | 21.09.06 16:53 | | |
190
그건 능력이 없는거임 ㅋㅋ | 21.09.06 19:59 | | |
190
언럭키 미호요도 과찬. 기술력도 없고 아이디어도 없음. | 21.09.06 22:12 | | |
(709471)

223.38.***.***

190
미호요는 지들꺼라도 좀 넣지 여긴 남이 개발한 소스 그대로 갖다쓰고 선을 한참 넘엇음ㅎ | 21.09.12 23:30 | | |
(5183404)

112.186.***.***

BEST
아 그래서 남의 저작권 개무시하면서 게임 만드셨구나~
21.09.06 15:17
BEST
저런곳에서 환세취호전 나오는거 기대안하는게 나을듯. 또 추억의 IP 하나 버리겠네
21.09.06 15:18
피자맛치즈
경험치포션 20%(30분) 4900원 | 21.09.09 18:21 | | |
(709471)

223.38.***.***

피자맛치즈
그냥 지들 게임처럼 만들꺼면 진심 ip가 아까울듯 | 21.09.12 23:31 | | |
(564198)

118.220.***.***

어쩜 저리 뻔뻔한지 그 쓰레기같음에 감탄합니다.
21.09.06 15:24
뻔뻔 그 자체라서 환세치호전도 날려먹을라나 T_T 아타호 린샹 잘가
21.09.06 15:27
(1300734)

122.35.***.***

바람연 도트디자인 자체는 원작느낌 잘 살렸는데 껍데기만 바람
21.09.06 15:36
생명
바람의나라 연인가? 이거도 문제 많나요? | 21.09.06 15:43 | | |
유게망했네
ip 도용 전문 회사에게 도용 안 해도 되게 자기들 ip를 가져다 바쳤으니, 도용 문제는 안 터졌죠 문제는 외형만 바람의 나라고 내실은 전혀 다른 게임 레벨이란거고 | 21.09.06 16:44 | | |
(1790754)

175.211.***.***

유게망했네
바람의 나라처럼 생겼지만 내용물이 바람의 나라가 아닙니다. 바람의 나라 유저들이 바람을 왜 했는지를 이해 못하고 있어요. | 21.09.07 11:53 | | |
(5304792)

61.39.***.***

ㅋㅋㅋㅋㅋ니들이 바람의 나라 연에서 한 개지랄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저런 소릴 하지 어휴 기자양반도 월급받고 이런거쓰니라 고생이 많어요
21.09.06 15:46
와.. 뻔뻔하네... 그냥 표절 왕국이네.
21.09.06 16:02
와 이회사가 얼굴까고 인터뷰까지 하다니 .... 양심이란게 존재하지않는구나
21.09.06 16:07
중국 게임사보다 더 중국 게임사 같은 짝퉁겜 양산 전문 기업에서 넥슨 외주 맡더니 거물인거처럼 뻔뻔하게 인터뷰하는거 너무 추하다 니들 언더테일 IP & 리소스 도용한 짝퉁겜 만들고 토비폭스에게 걸려서 내린 경력도 있잖아요
21.09.06 16:34
로제마인™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21.09.06 16:39 | | |
로제마인™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3752295 얘내들이 저지른 짓 댓글에 다 정리하기엔 너무 길어서 유게에 별도 글로 정리해놨습니다. 궁금하면 읽어보러 오세요 | 21.09.06 16:58 | | |
누군가읰ㅋㅋ 인생ㅋㅋㅋ게임ㅋㅋㅋ
21.09.06 16:54
창작자로서 기본적인 자존심도 없는 쌉쓰레기 회사가 뻔뻔하네. 지능이 떨어지니 저러겠지?
21.09.06 17:02
넥슨이 무슨생각으로 바연ip를 준건지 모르겠는 회사
21.09.06 17:03
루리웹-3012045997
그때도 이런저런 유언비어 많이 돌아 다녔음 돈을 얼마가 오고 갔네 부터해서 친인척이냐 학연지연혈연 등등 | 21.09.06 17:25 | | |
루리웹-3012045997
근데 뭐 넥슨도 표절로 성공한 회사라... | 21.09.06 19:28 | | |
네 열심히하세요. 역시나 라는 소리가 절로 나오던.
21.09.06 17:30
죄송하다고 공식적으로 사과할떄까지 거른다
21.09.06 17:31
'바람의나라: 연'에서 전설환수 뽑는 데 억단위로 썼는데도 안 나오고 소송한다고 하니 천장시스템 슬쩍 내놓은 건 어떻게 설명하실라우?
21.09.06 17:39
(1442253)

175.210.***.***

얼굴보고 까긴 그런데 관상은 과학이 맞는듯
21.09.06 17:41
린챙린챙거렸는데 진짜 린챙 될듯 ㅜㅜ
21.09.06 18:01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affair&no=1006804
21.09.06 19:22
(2724885)

14.46.***.***

인생게임 같은 소리하고 자빠졌네 개쓰레기 같은 종자 캬악 퉤
21.09.06 19:57
양심 엿바꿔먹었네 진짜 ㅋㅋㅋㅋㅋ
21.09.06 22:06
응 카피캣
21.09.06 22:44
(216547)

211.226.***.***

저렇게 당당하게 얼굴까고 헛소리 하려면 얼마나 철면피여야 할까...
21.09.06 23:01
(216547)

211.22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3284602406
아 너무 무섭다... | 21.09.07 00:43 | | |
와 카피캣 뻔뻔하네
21.09.06 23:46
(544293)

211.213.***.***

예전에 면접 봣던 회사인데.... 대표가 바뀐거면 기존 대표는 어떻게 된거지?
21.09.07 00:21
전형적인 카피캣 게임사, 꼭 자기들 게임도 표절당해서 망하시길 바랍니다.
21.09.07 00:46
뭐하는 곳인지는 모르겠는데 댓글 민심 보니 알고 싶지도 않네.
21.09.07 10:43
(105064)

210.222.***.***

카피캣 로고뜨면 바로 손절
21.09.07 10:47
인생겜???? ㅋㅋㅋㅋㅋㅋㅋ
21.09.07 12:34
뻔뻔하다못해 철면피 그자체...
21.09.07 15:31
뻔뻔하네 아오오니,알만툴,그래니등 슈퍼캣은 아이디어가 딸리는지 저렇게 남이 만든걸 가져와서 지들걸로 만드는게 버릇임 개 ㅆㄹㄱ 게임사
21.09.07 17:37
환세취호전 게임플레이 영상 좀 공개됬으면 좋겠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모바일이아니라 콘솔이나 PC온라인으로 개발했으면 좋겠음
21.09.07 18:59
아모르겠고 이회사 이제 거르면 되지?
21.09.07 19:40
(2041080)

221.145.***.***

좀비고,돌키우기 한 5분해보고 당연히 1~2인 개발인줄 알았는데.. 사원수가 167명이라니 저런 게임으로도 돈이 잘 벌리는구나
21.09.08 20:18
(1250984)

58.29.***.***

알토
그때까지는 소규모가 맞고.. 바람의 나라로 엄청벌어서 급속도로 키운겁니다.. 구글매출 2등도 해본게임이니.. | 21.09.09 00:50 | | |
(520694)

118.34.***.***

누군가의 인생게임???니 인생에서 돈 되는 거 표절한 거겠지...진짜 쓰레기놈이 개뻔뻔하기가 정치인 수준이네??
21.09.08 21:08
(520694)

118.34.***.***

SKY만세
루리웹 기자라는 새끼들이 이 회사가 어떤 놈들인지 아는데도 인터뷰를 하네??저게 게임 회사냐?복사기 회사지 | 21.09.08 21:09 | | |
야랄이 짜다
21.09.09 08:34
(1095507)

221.147.***.***

카피캣
21.09.09 14:46
ㅈ퍼캣 회사 겜은 거르라 배웠습니다.
21.09.09 15:36
누군가의 인생게임을 베낍니다
21.09.09 16:07
(124614)

119.194.***.***

이딴인간보고 배우는 후배들 있을까봐 진짜 가슴이 아프다 X발 꿈과 희망을 가지고 뛰어들어도 모자를 판국에 이딴인간이 현실이라고 가르치는것 같아서 진짜 X같아... 루리웹은 뭘 보고 이런 인간을 인터뷰하냐...
21.09.09 16:10
짜바리가 뭔 ㅋㅋㅋ
21.09.09 16:35
어찌보면 넥슨에 딱 어울리긴 하네
21.09.09 16:36
(744391)

117.111.***.***

리니지도 누군가의 인생게임임 ㅋㅋ
21.09.10 12:17
(4701474)

110.8.***.***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21.09.10 17:20
이딴 쓰레기회사 사라져야하는데
21.09.11 07:31
(831737)

58.77.***.***

저작권 의식이 부족한 잼민이 타겟잡고 표절겜만 만들던 그회사네
21.09.12 00:04
얼마나 뭣 같으면 쉴드 댓글이 하나도 없어 ㅋㅋ
21.09.12 15:23
양심이란게 없는건가?
21.09.16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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