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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box 게임 패스, ‘FF13’ 등 9월 초 추가되는 게임

조회수 25719 | 루리웹 | 입력 2021.09.02 (01:46:16)
[기사 본문] 미국 현지 시간으로 1일, 마이크로소프트가 9월 중순 이전에 Xbox 게임 패스에 추가되는 8종의 게임 목록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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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토피아 (게임 프리뷰)
(클라우드, 콘솔, PC) ID@Xbox - 2일

동물과 자원, 무한한 가능성이 가득한 작은 섬. 플레이어는 이곳에서 자원 수집, 작물 수확, 보스전, 적 포획, 멋진 집 짓기, 새로운 섬 해금, 세계 탐험 등 원하는 일이 어떤 것이든 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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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 XIII
(콘솔, PC) - 2일

하늘의 이상향 코쿤과 미지의 땅 펄스, 두 세계를 무대로 운명에 맞서는 인간의 이야기를 그린 RPG이며, 주인공 라이트닝이 펼치는 스피드감 넘치는 배틀과 장대한 미지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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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인즈 오브 더 소저너
(클라우드, 콘솔, PC) - 2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것에 대한 내러티브 카드 게임으로 덱은 캐릭터이자 경험을 반영하고, 관계를 형성한다. 다양한 장소를 여행하며 샵에 필요한 상품을 구입하다 보면 긍정적인 이야기, 인정 많은 캐릭터, 즐거운 놀라움을 만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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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전 시뮬레이터 2
(클라우드, 콘솔, PC) - 2일

밥의 생명이 플레이어의 손에 달렸다. 혼자 또는 세 명의 친구들과 함께 물리 기반 혼돈의 수술을 집도하게 되며, 창의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크리에이션 모드에서 새로운 게임 레벨을 제작하는 것도 가능한 수술 액션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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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운 트릭
(콘솔, PC) - 7일

단계적으로 생성되는 미로 속에서 원소를 이용해 몬스터를 물리치고 지하 세계의 미스터리를 파헤치는 게임으로, 턴제 전투, 스킬과 아이템의 전략적인 조합이 특징인 로그라이크 RPG 어드벤처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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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스엣지
(클라우드, 콘솔, PC) ID@Xbox - 9일

거대한 우주 영구차가 잔해와 관, 죽은 승객으로 가득한 우주 깊은 곳에서 난파된다. 죽지 않는 닭과 함께 갑작스러운 우주선 추락의 진실을 밝히고, 잔해 속을 생존, 탐험하기 위한 제작 도구를 만드는 서바이벌 장르의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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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클리어 쓰론
(콘솔, PC) ID@Xbox - 9일

포스트 아포칼립스 로그라이크 탑다운 슈터로,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황무지를 헤쳐 나가며 방사능을 모아 돌연변이로 새로운 팔다리와 능력을 만들어야 한다. 모든 것이 잘 이루어진다면 뉴클리어 왕좌에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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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 아트풀 이스케이프
(콘솔, PC) ID@Xbox - 9일

삼촌의 음악적 유산에서 벗어나기 위해 10대 기타 천재가 자신의 새로운 무대 인격을 위한 영감을 얻고, 죽은 포크계의 전설의 유산과 마주하기 위해 환상적인 여행을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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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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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PC/아이폰/안드로이드/XBOX ONE/X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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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98
1


BEST
'펄스의 팔씨의 르씨가 코쿤에서 퍼지'
21.09.02 04:50
(8572)

119.202.***.***

BEST
그건 내재적으로 동일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을 때 쓰는 규칙임 예를들어, 지명으로 많이 쓰는 ~부르크, ~베르크, ~푸르트 같은 것도, 그 지역에 성, 산, 강 같은게 있으면 그걸 따서 붙이는 거. 즉, 만들어진 명칭이라도 규칙성을 가지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음. 예를들어 반지의 제왕에서 헬름협곡은 '혼부르크'라고 부르는데, 혼은 뿔, 부르크는 성채란 뜻이므로, 생소한 고유명사처럼 보여도 충분히 규칙성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음. 근데, 파판13에서 펄스는 지명이고 팔씨는 신같은 존재라서 의미적으로 아무런 공통점이 없는데 발음이 거의 비슷함. 거기다 르씨는 팔씨에게 선택받은 인간이라서 언어의 규칙성을 찾기가 힘듬. 별로 의미가 비슷하지도 않은데 비슷한 발음의 고유명사를 섞은데다가, 여기에 코쿤이니 퍼지니 하는 고유명사를 더 추가하는 바람에, 역대급으로 가독성 망한 결과물이 생긴 거... 이걸 언어학자가 만든 반지의 제왕하곤 비교하니깐 당연히 얼척이 없는 거지.
21.09.02 09:44
(8572)

119.202.***.***

BEST
파판13 고유명사 문제는 발음 너무 비슷한거 써서 그런건데 뭔 되도않는 비유를... 펄스하고 팔씨, 팔씨하고 르씨를 비슷한 발음으로 만들어버리는 바람에, 가독성 폭망한게 핵심임.
21.09.02 06:56
(587036)

175.223.***.***

BEST
문제의 핵심을 이해 못하는거 보니 학창시절에 죽좀 쒀봤을듯
21.09.02 07:50
(1297054)

1.225.***.***

BEST
엔딩 봤지만 지금도 의미를 모름. 알고 싶지도 않고.
21.09.02 06:43
BEST
'펄스의 팔씨의 르씨가 코쿤에서 퍼지'
21.09.02 04:50
(70576)

61.77.***.***

JR신주쿠역
파판13 고유어 한가득... | 21.09.02 06:11 | | |
JR신주쿠역
퀜디의 타타르가 발리노르로 이주해 놀도르 (반지의 제왕) 판타지나 SF에서 고유명사 잔뜩 쓰는건 흔한데 파판13으로 파판 처음 접하던 잼민이들이 하던 소리를 아직도.. | 21.09.02 06:43 | | |
(1297054)

1.225.***.***

BEST
JR신주쿠역
엔딩 봤지만 지금도 의미를 모름. 알고 싶지도 않고. | 21.09.02 06:43 | | |
(8572)

119.202.***.***

BEST
플레이박스테이션X
파판13 고유명사 문제는 발음 너무 비슷한거 써서 그런건데 뭔 되도않는 비유를... 펄스하고 팔씨, 팔씨하고 르씨를 비슷한 발음으로 만들어버리는 바람에, 가독성 폭망한게 핵심임. | 21.09.02 06:56 | | |
(12337)

211.36.***.***

JR신주쿠역
제가 수능 언어영역 상위권인데 저거 들을때마다 머리위에 갈고리 떴습니다. | 21.09.02 07:21 | | |
BEST
플레이박스테이션X
문제의 핵심을 이해 못하는거 보니 학창시절에 죽좀 쒀봤을듯 | 21.09.02 07:50 | | |
(252669)

119.201.***.***

JR신주쿠역
그래도 전투와 OST는 아직까지도 기억나는 게임 | 21.09.02 08:28 | | |
루친
나도 엔딩 봤는데 아직 그 의미를 모르겠네 ㅋㅋㅋㅋㅋ 안궁인것도 맞고 | 21.09.02 08:28 | | |
플레이박스테이션X
잔뜩 쓰기만 하면 문제지 어딜 반지의 제왕을 예로 드는거지...? | 21.09.02 09:22 | | |
JR신주쿠역
그래도 전투는 역대 파판 중 개인적으로는 최고였네요. 턴제 RPG의 정점이 아닐지 | 21.09.02 09:24 | | |
(5181142)

122.43.***.***

플레이박스테이션X
비교할걸 비교해라 고작 몇시간 플레이하고 땡처리하는거랑 아직도 기억속에 남는 대작이랑 같음? | 21.09.02 09:33 | | |
(8572)

119.202.***.***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플레이박스테이션X
그건 내재적으로 동일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을 때 쓰는 규칙임 예를들어, 지명으로 많이 쓰는 ~부르크, ~베르크, ~푸르트 같은 것도, 그 지역에 성, 산, 강 같은게 있으면 그걸 따서 붙이는 거. 즉, 만들어진 명칭이라도 규칙성을 가지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음. 예를들어 반지의 제왕에서 헬름협곡은 '혼부르크'라고 부르는데, 혼은 뿔, 부르크는 성채란 뜻이므로, 생소한 고유명사처럼 보여도 충분히 규칙성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음. 근데, 파판13에서 펄스는 지명이고 팔씨는 신같은 존재라서 의미적으로 아무런 공통점이 없는데 발음이 거의 비슷함. 거기다 르씨는 팔씨에게 선택받은 인간이라서 언어의 규칙성을 찾기가 힘듬. 별로 의미가 비슷하지도 않은데 비슷한 발음의 고유명사를 섞은데다가, 여기에 코쿤이니 퍼지니 하는 고유명사를 더 추가하는 바람에, 역대급으로 가독성 망한 결과물이 생긴 거... 이걸 언어학자가 만든 반지의 제왕하곤 비교하니깐 당연히 얼척이 없는 거지. | 21.09.02 09:44 | | |
메뚜라미
동료들 다모일때까지 동그라미 연타만 하면되서 잠 엄청옴.. 근데 다모이면 꿀잼 | 21.09.02 11:21 | | |
(44786)

49.166.***.***

無名者
펄스,팔씨,르씨는 파판13만의 고유명사니까 그러려니 하는데 코쿤은 스토리초반에 개연성은 없지만 이름자체는 납득가는 연출있고 퍼지는 영어단어뜻 그대로 사용했는데 자꾸 고유명사로 취급하는 사람이 계속 나오네 | 21.09.02 11:50 | | |
(831758)

183.9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플레이박스테이션X
파판13이 일본 중이병 RPG의 정점에 있는게임이구만.. ㅋㅋㅋ | 21.09.02 13:07 | | |
(4765314)

121.169.***.***

JR신주쿠역
뭐라는거야ㅋㅋㅋ | 21.09.02 13:35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플레이박스테이션X
멍청해서 학교다닐때 고생좀 했을듯 | 21.09.02 15:34 | | |
(17669)

220.9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플레이박스테이션X
원래 고유명사는 그렇다 = 무지성 무논리 척추반사 아는 척 오지네 원래가 어딨습니까;; 다른 사람들도 썼지만 장소나 물건 혹은 개념에서 따온 단어가 지명이나 이름이 된 경우가 많고 현세대 명작 반열에 드는 판타지 작품들은 그걸 고민하고 연구한 결과물인거죠. | 21.09.02 16:16 | | |
KissDay
+ 배경 | 21.09.02 18:36 | | |
플레이박스테이션X
잼민이들은 파판같은거 안해요 틀딱이나 하지 자기가 하는 문화가 사회의 주류인줄암ㅋㅋㅋ | 21.09.03 02:57 | | |
플레이박스테이션X
반지의 제왕도 영화에선 그렇게 안합니다. 언제든 다시 확인하고 멈출 수 있는 소설이랑 일방향으로 진행되는 영상매체는 다릅니다. 그리고 단순히 고유명사의 양이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쓰느냐도 문제인데 퍼지 -> 추방으로 써도 아무 문제 없는데 굳이 발음도 비슷한 고유명사와 같이 씀. 펄스/코쿤 -> 지상과 하늘로 명확하게 진영이 나뉘는데 굳이 이름으로 부름. 르씨 -> 르씨는 팔씨에 예속된 존재라서 그냥 르씨라고 해도 상관 없는걸 '팔씨/코쿤의 르씨'라고 부름. 이것도 예속, 권속, 대행자, 단 한단어로도 팔씨와 르씨의 관계를 설명해줄 비슷한 단어들이 넘쳐나지만 굳이 르씨라는 고유명사를 씀. 간단하게 비교해보시죠. '펄스로 퍼지' '지상으로 추방' 같은 의미지만 담겨있는 정보량이 다릅니다. 전자는 파판13의 설정을 모르면 전혀 이해할 수 없는 말이고 후자는 저 한마디로 파판13의 세계관과 주인공이 처한 상황을 유추할 수 있죠. 하지만 파판13은 펄스의 팔씨의 르씨가 코쿤에서 퍼지를 제일 첫 챕터부터 한꺼번에 때려박으니 쓸데없이 알아듣기만 어렵게 된겁니다. | 21.09.03 03:39 | | |
(7524)

175.193.***.***

JR신주쿠역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9.03 17:14 | | |
루리웹-6059440245
이게 맞음 고유명사면 하니씩 시간차를 두고 각인을 시켜줘야 하는데 초반부터 스토리 급발진하면서 이해도 못할 소리를 계속해대니 플레이어 입장에서 ??뭐를 뭐해서 뭐한다고? 이렇게 돼버림 ㅋㅋ | 21.09.03 21:23 | | |
(314747)

223.39.***.***

JR신주쿠역
고유어가 좀 길면 대치되는 단어를 연상하고 좀더 오래 기억할텐데 핵심단어를 너무 짧게 하고 비슷한 음의 단어를 난발한게 구분하기 힘들게 만들었죠. | 21.09.03 22:59 | | |
(1337687)

175.121.***.***

JR신주쿠역
13의 최대 문제는 진짜 저 고유명사들. 일자진행은 참겠는대 저 병맛 가득한 언어 선택이 최악의 평가에 이르게 했지 | 21.09.04 00:23 | | |
(835062)

112.144.***.***

JR신주쿠역
재밌게한 게임인데 저런거 가지고 왜 호들갑인지 모르겠음ㅋㅋ | 21.09.04 14:00 | | |
루리웹-6059440245
고마워요! 드디어 스토리를 이해했어요! | 21.09.04 22:26 | | |
플레이박스테이션X
본인이 잼민이들보다 지능이 낮다는걸 어필하고 계시는 중 | 21.09.05 18:25 | | |
플레이박스테이션X
펄스 팔시 르씨 코쿤 퍼지 이거 개초반에만 나오고 막상 게임 후반부에 가보면 마모루무새,일자진행,드럽게 늦게 열리는 미니맵,주제의식상실,앞뒤안맞는스토리,말아먹은밸런스,심볼인카운터 탈을 쓴 랜덤인카운터,무식하게 많기만한 몹피통 등등 펄스 팔씨랑은 비교도 안될정도로 개같다고 욕할게 한두가지가 아니라 그런소리로 까는 사람중엔 게임은 안해보고 나무위키나 루리웹에서 줏어들은거로 비웃으려고 하는 사람이 많으니까 대충 그런의미로 말한거같기도 한데 파판 처음 접하는 잼민이? 그건 말도안되는 헛소리고 거기다가 반지의제왕이랑 비교질까지 해놔서 그런소리 할수도 없고 비슷한소리하면 지랑 같은소리 하는거로 몰아가기 딱좋은 분위기 만들어놨네 ㅋ ㅄ인가 | 21.09.06 22:28 | | |
JR신주쿠역
13-2 해보면 그래도 13이 선녀같다 | 21.09.07 18:24 | | |
플레이박스테이션X
중요한건 햇갈리기도하고 관심도없고 앞으로도 알고싶지도않는 게임이였다는게 중요한 포인트죠 반지의 제왕이랑 비교하는건 쫌 상식에서 벗어나지않았나요??? 똑똑이씨??? | 21.09.08 20:38 | | |
FF13 안한글ㅠㅠ
21.09.02 06:52
피노키오119
헐 안 한글임?.. ㅠ | 21.09.02 07:24 | | |
피노키오119
한글로 해도 스토리 이해가 어려운데, 영어로는;;;; | 21.09.02 09:25 | | |
피노키오119
엑박판은 안한글인데 PC는 스팀이 한글이어서 나와야 알것같습니다 | 21.09.02 10:45 | | |
피노키오119
게임패스 pc는 한글이라고 하네요. | 21.09.02 14:21 | | |
(1277553)

118.45.***.***

피노키오119
pc 용 게임패스는 한글입니다. 방금 설치해봤습니다. ㅎ | 21.09.02 21:18 | | |
맹3
한글 데이터 있으면 좀 넣어주지... 많이 아쉽네요ㅜㅜ | 21.09.06 13:12 | | |
파판13 그래픽만 보고 해보려다가 대사보고 무서워져서 한 십분만에 때려쳤던 기억난다
21.09.02 10:40
스팀판 파판13이나 고쳐주지 1~2초마다 계속 끊이던데
21.09.02 11:20
(1277553)

121.181.***.***

그래도 13은 할만하다. 13-1,13-2 이런것은 눈도 주지마라...
21.09.02 12:09
(69900)

115.90.***.***

맹3
맞음 13자체로는 전혀 나쁘지 않다 생각함 그 뒤가 문제였지... | 21.09.02 12:31 | | |
맹3
전 13-1은 스토리가 좀 흥미로웠습니다 | 21.09.02 14:21 | | |
맹3
13-1은 모지? 13이후는 13-2와 라이트닝 리턴즈인데.. | 21.09.02 19:21 | | |
(1277553)

118.45.***.***

루리웹-1174539669
오타 | 21.09.02 21:17 | | |
루리웹-1174539669
1은 라이트닝 여동생이 주인공 | 21.09.03 21:29 | | |
맹3
13-2해보면 그래도 13이 선녀같다 | 21.09.07 18:27 | | |
그래도 여주 빈유는 좋았엉
21.09.02 12:27
펄씨 팔씨보다 김씨 최씨 라고 하면 좋았지..
21.09.02 12:43
오랜만에보는누나네 ㅋㅋ
21.09.02 12:57
XSX을 사서 느무 다행이다..
21.09.02 16:06
-파판 13- 10장부터인가 갑자기 오픈월드가 되면서 밸런스가 와장창 무너지고 힘들어지는 게임 레벨 20짜리가 갑자기 50레벨 오픈월드에 버려진 느낌을 얻을수 있음
21.09.02 16:30
나쁜마음
그 공룡처럼 생긴?? 아무튼 그몹에서 절규.... | 21.09.02 22:33 | | |
고구마상사
아다만타마이 시리즈들 어느정도 성장 해놔도 제일 작은 애도 데쓰 꼼수 없이 잡기 힘듬 | 21.09.02 23:04 | | |
나쁜마음
개 두마리 싸우고 있는 걸 이용해서 CP 바짝 벌어놔야 함 킹베히모스 였나 그게 변신하면 짜증나니까 그거부터 처리하면 편함 브레이크 시키고 바로 어태커로 띄워버리면 땅에 안닿고 그대로 사망함 | 21.09.02 23:06 | | |
13-2까지는 참았는데 13-3은 진짜 이게 사람 하라고 만든 게임인지 모르겠음
21.09.02 17:35
(161159)

221.146.***.***

MaineventMafia
13중엔 13-3이 젤 잼있었는데 | 21.09.05 22:01 | | |
가독성을 떠나서 파판13 게임 자체가 재미가 없었음.. 초반에는 진짜 재밌었는데 중반쯤부터는 어우..
21.09.02 17:48
(3292476)

121.175.***.***

13은 발암캐릭터 때문에 약간 힘들었고 13-2는 졸면서 했고 13-3은 너무 재밌게 했음
21.09.02 20:31
적법사
캐릭들이 하나같이 마모루병걸려서 겜 끝날때까지 마모루 타령하는거 참는게 제일 곤욕이였음 ㅋㅋ | 21.09.03 21:32 | | |
팔씨의 르씨를 퍼지하는 것이다
21.09.02 21:20
솔직히 파판13 감상 뭔이상한소리 나만 이해못했던게 아니었다 나중에 다른사람들도 저놈의 르씨 팔씨 코쿤 퍼지 맘에 안들었다함 솔직히 게임자체는 초반에 이벤트가 많아서 잠이 풀풀풀 오고 나중에 전투많아질때 좀재미있더라 근데 중반이 너무 오래걸려서 접음
21.09.02 23:27
고유명사 말고도 버튼하나만으로 중반까지 갈 수 있는 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나 지겨운 일자게임이었음.
21.09.02 23:55
13-2, 13-3 엔딩 봤고 13-2는 2회차중에 중단했지만 정확히 뭐가 왜 결정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더라
21.09.03 02:58
한글이 아닌데 나오면 뭐하니이~
21.09.03 09:13
펄스의 팔씨의 르씨가되서 시해나 퍼지되기전에 젯다이 마모루
21.09.03 10:49
(18073)

61.72.***.***

파판 첫 한글판 발매라 샀는데, 무슨 일자진행이 끝도 없이 진행되서 접어버린 기억만남
21.09.03 12:16
파판13은 고유명사를 왜 그렇게 썼을까.. 10의 알베도어도 아니고.
21.09.03 13:30
마모루 마모루만 외치는 스노우가 꼴뵈기싫었던게임 이걸 당일 13만원이나 주고 샀었는데 한번깨고 그대로 봉인
21.09.03 14:14
(7761)

211.246.***.***

파판13은 초반은 진짜 졸면서 했지만 마지막장은 진짜 꿀잼이었다. 대평원으로 나왔을때..
21.09.03 14:27
응공
?마지막장은 다시 코쿤으로 들어가는 거 아님? | 21.09.08 13:37 | | |
적응하는 인간이다보니 르씨니 팔씨니 막상 게임에서 접하면 뭐가뭔지 인지하는건 어렵지않은데 문제는 엔딩이후론 리셋되는 메모리 이걸 장점이라해야하나;
21.09.03 14:33
언제적 게임이냐 ㅋㅋ
21.09.03 16:49
써전 시뮬레이터 잠깐 해 봤는데 조작이 너무 거지같더군요 ㅠㅠ
21.09.03 17:16
파판13하면 다들 팔씨에 르씨만 까는구나.. 전 그놈에 라이트닝 대두는 하는 내내 못봐주겠던대..
21.09.04 00:04
결혼=새우튀김=1만7천원
13에선 복장이 안변하다보니 이게 크게 티가 안남 진짜 눈뜨고 못봐줄건 라이트닝리턴즈에서 옷갈아입힐때 노출도 많은 옷일수록 룩보면 현타옴 | 21.09.06 23:31 | | |
결혼=새우튀김=1만7천원
나도 | 21.09.10 22:02 | | |
13-2가 제일 재밌어요 엔딩 빼면 제일 재밌음 13 꼭 안해봐도 상관 없습니다. 13-3은 핵폐기물이고..
21.09.04 12:02
파판 13 재밌음. 적어도 15하고 나면 진짜 갓겜으로밖에 안보임. ost랑 전투 그리고 특히 그래픽이 당시 ps3 게임 중 손에 꼽는 수준이고 스토리도 15처럼 창나는 쪽은 아니라 그냥 무난함. 고유명사 머리속에서 배제해도 스토리 대강 잘 흘러감. 안해보신 분들은 한번쯤 해봐도 좋음.
21.09.04 12:54
엔딩 보기 세 번 도전해서 실패한 13인데 다시 한 번?
21.09.04 19:44
걍 라이트닝이 맘에 들어서 재밌었음ㅋㅋ
21.09.04 20:16
(1325246)

175.197.***.***

기대안해서 그런지 나름 재밌게 했던기억
21.09.05 00:31
(622379)

218.144.***.***

마모룽!!
21.09.05 02:27
콘솔은 안한글인데 피씨는 한글이려나?? 클라우드로도 나오니 한글이면 좋겠네요
21.09.05 10:06
단어가 좀 헷갈리긴 했지만 13 정도면 파판에서 잘 나온 편이라 생각함
21.09.05 11:23
(328268)

180.69.***.***

그 고유단어로 유명한 게임을 해볼수 있겠군 ㅋㅋㅋ
21.09.05 11:34
후... 파판 13 표지보고 리마스터 소식인줄알고 설렜네 ㅡㅡ
21.09.05 11:47
(483970)

69.118.***.***

펄스 팔씨 르씨 코쿤 퍼지 이 단어 혼란은 다른 나라에서도 우리처럼 욕하는지 궁금함ㅋㅋ
21.09.05 12:42
(4850547)

121.171.***.***

오레가 마모루 왓다시가 마모루 이세까이와 마모루 마모루!! 마모룽다!!
21.09.05 14:02
스토리는 호불호 갈려도 전투랑 브금은 다들 인정하죠
21.09.05 19:50
앗 마모루 판타지!!
21.09.06 07:45
펄스의 팔씨의 르씨가 코쿤에서 퍼지 전직 퍼스트클래스 솔저가 마황을 추출해 마테리아를 만드는 신라를 막기 위해 아발란치와 함께 공투 고유명사는 13만 심한게 아니라 걍 다른 어지간한 파판은 다 있는 요소임 중요한건 이러한 고유명사를 섞어서 써도 스토리에 몰입이 잘 될수있느냐 아니냐인데 13은 여기서 완벽하게 실패함
21.09.06 22:30
ㄴㅇㄱ
21.09.07 10:59
사실 파판13 고유명사 드립은 그냥 조롱이고 진짜 문제는 연출이지 않나? 연출하고 스토리 텔링이 토리야마 모토무 최악의 선택으로 점칠 되어 있는 괴악한 물건이라 괴로웠음. 요즘도 간혹 스퀘어 파판들에서 나오는 남캐가 코 스윽 하고 괜히 기지개 펴고 여자들 뒷짐지고 얼굴 들이미는 이딴 동작이 백두산 정상처럼 만개해서 게임 내내 튀어나오는게 13. 사실 엔딩에서 팡과 바닐라 연출 그거 하나 외엔 하나부터 열까지 토악질 나오는 연출, 전개 였음.
21.09.08 03:30
파판13 생일선물받아서 하는데 연출은 그래도 꽤 괜찮았지만 게임속 캐릭터 지들끼리만 알아듣는 단어로 계속 대화하는거 보면서 내가 무슨 재벌가집 며느리 무시당하는 체험하는것도 아니고 참고 참다가 반복전투에 마모루무새에 못버티고 그냥 도중에 그만둠.. 그래서 엔딩을 아직도 모르지만 후회는 없다..
21.09.08 20:48
펄,팔,르,코,퍼 배댓 예상하고 들어왔는데 진짜일줄이야
21.09.08 21:50
펄스의 팔씨인지 씨팔인지 참 노답
21.09.15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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