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이은석 디렉터가 직접 설명한다, '프로젝트 HP' 디렉터 플레이 영상 공개

조회수 23428 | 루리웹 | 입력 2021.07.29 (11:42:17)
[기사 본문] 넥슨은 금일(29일) 신규개발본부가 개발 중인 신작 ‘프로젝트 HP(가제)’의 게임 플레이 전반을 소개하는 영상을 선보였다.

img/21/07/29/17af01b3b805104c1.jpg


백병전으로 진행되는 PvP 중심의 타이틀, ‘프로젝트 HP’는 마비노기 영웅전과 야생의 땅 듀랑고로 널리 알려진 이은석 디렉터의 신작이기도 하다. 중세 판타지 세계관의 전장을 배경으로 다수의 플레이어들이 전투를 진행하는 게임 플레이가 특징이다.

이번 실기 플레이는 이은석 디렉터가 출연해 직접 설명과 플레이를 진행했다. 게임 플레이 영상은 총 3부로 진행되었으며, 게임의 소개부터 캐릭터 설정 대한 이야기. 그리고 테스트에서 만나볼 수 있는 두 개의 전장 모샤발크와 파덴의 게임 플레이를 담았다.



● 프로젝트 HP 조작 및 캐릭터 소개


프로젝트 HP는 현재 개발 중인 상태이기에, 게임의 정식 타이틀이 정해지지는 않은 상태다. 이은석 디렉터는 이와 관련하여 이번 테스트 이후 개발을 진행하며, 추후 타이틀명을 정할 것이라는 말을 전했다.

플레이어는 게임 내 세계관에서 오랜 전쟁을 하고 있는 연합과 마라 두 세력 중 하나에 속한 병사로 전장에 투입되고, 상대에게서 승리를 쟁취하는 플레이를 즐기게 된다. 설정에 따라 전투 도중 영웅들의 화신으로 변신할 수 있으며, 스포츠 느낌의 소규모 전투가 아니라 전장의 느낌을 주는 근거리 전투 / 백병전의 재미를 선보이는 것에 목적을 둔다.

img/21/07/29/17af01bb8025104c1.jpg


공개된 영상 기준으로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병사)는 블레이드 / 스파이크 / 아치 / 가디언 / 오해머 / 스모크까지 총 6종이다. 각 병사들은 별도의 배경 설정을 가지고 있으며 캐릭터의 명칭은 콜싸인으로 표기되어 있다.


전장에서 공적을 쌓고 화신 점수를 모아 변신할 수 있는 영웅들에는 레이븐 / 호에트 / 마터 / 먹바람까지 4종의 영웅이 준비되어 있다. 병사와 영웅들은 설정 측면에서 각자 독특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설정은 캐릭터 디자인으로도 이어졌다.

img/21/07/29/17af01bf9725104c1.jpg


img/21/07/29/17af01bfb695104c1.jpg


img/21/07/29/17af01c011e5104c1.jpg


게임의 조작은 기본적으로 WASD 조작을 따라가며, C 버튼으로 전술대화를 / T 버튼을 유지하는 것으로 분대 음성 채팅도 가능하다. 기본적인 TPS 시점의 조작을 적용했으며, Shift 키로 작동하는 질주는 누르거나 토글 방식으로도 설정할 수 있다. 프리 알파 테스트 기준으로는 게임 패드 조작 또한 지원한다.

더불어, 이은석 디렉터는 게임의 기본적인 조작을 설명하면서 3D 게임 플레이 시 멀미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기능도 공개했다. 멀미 방지 옵션을 활성화하면, 여유있는 시점으로 바뀌고 화면 흔들림이 줄어드는 등 멀미를 유발하는 효과들이 이전보다 줄어든다.

img/21/07/29/17af01c5a215104c1.jpg


img/21/07/29/17af01c5d385104c1.jpg


img/21/07/29/17af01c601e5104c1.jpg


공격은 마우스 좌클릭을 누르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단, 플레이어가 공격할 수 있는 방향을 지정할 수 있다. 캐릭터에 표시된 UI에서 점등된 부분이 공격을 시작하는 방향이며, 마우스 방향에 따라서 방향이 조절된다. 수직 베기의 경우 휠버튼 아래로 내리면 위에서 아래로 내려친다.

이와같은 조작 체계에 따라서 공격은 크게 수평과 수직으로 구분된다. 좌우 수평베기는 한 번에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대신, 좁은 통로에서는 수평베기가 벽에 막혀 제대로된 공격을 하기가 어렵다. 이럴 때에는 수직베기를 사용하여 적에게 피해를 주는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추후 설명된 부분이지만, 옵션을 통해 자유 공격 모드로도 전환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해당 옵션을 활성화했을 때에는 좌 / 우 / 상단이 아니라 다양한 방향에서 공격을 시도해 볼 수도 있다.

img/21/07/29/17af01cf9575104c1.jpg


img/21/07/29/17af01cfb605104c1.jpg


img/21/07/29/17af01cfd1e5104c1.jpg


방어는 마우스 우클릭으로 이용하게 된다. 단, 어떤 병사 캐릭터를 사용하는 지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방패를 든 캐릭터라면 마우스 우클릭을 유지하는 공안 방어가 되지만, 방패가 없는 캐릭터라면 적의 공격 타이밍에 맞춰서 방어 버튼을 눌러야 한다. 적절한 타이밍에 방어를 했다면, 방어 이후의 공격이 더 빠르게 발동되는 시스템이다.

방어 시에는 스태미나를 사용하며, 소진한 이후에는 추가적인 방어를 할 수 없다. 스태미나를 전부 소진했을 때에는 탈진 상태로 돌입하므로 스태미나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img/21/07/29/17af01d4c585104c1.jpg


img/21/07/29/17af01d4e0f5104c1.jpg


공격의 위치나 종류에 따라서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달라지기도 한다. 공개된 영상에서는 머리와 몸의 정중앙선에서 공격했을 때가 피해량이 가장 높게 설정된 것을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수직베기는 맞추기 어렵지만 강력한 피해량을 보여주고, 수평 베기는 이보다는 낮은 피해량을 갖췄다.

백병전이 기반이 되는 만큼, 적에게 페이크를 걸 수 있는 조작도 마련되어 있다. 공격 직후 Q 버튼을 눌러 공격을 취소해 적의 방어 타이밍을 교란하고 내 공격을 적중시키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img/21/07/29/17af01daf495104c1.jpg


img/21/07/29/17af01db19b5104c1.jpg


게임 내에 존재하는 각 캐릭터는 저마다의 공격 특화와 특수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통해 전투를 보다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다. 특수기술의 발동은 키보드 E 또는 마우스 4번 버튼(측면)으로 발동한다.

양손검을 사용하는 블레이드는 특수기술을 통해 적의 방어를 해제할 수 있으며, 마우스 휠을 위로 돌리는 것으로 찌르기 공격을 사용하게 된다. 찌르기는 수직베기를 사용할 수 없는 천장이 낮은 장소에서 효율적인 공격 방식으로 사용되도록 설계됐다.

img/21/07/29/17af01e041f5104c1.jpg


창을 사용하는 ‘스파이크’는 찌르기에 특화된 병사 캐릭터다. 좁은 타격 범위를 가졌지만, 공격 거리가 길어 상대와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운용의 핵심으로 자리한다. 마우스를 길게 누르는 것으로 공격을 차징하고, 적의 방어를 무시해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특수기술인 기동 창술은 적의 공격을 막는 것과 동시에 거리를 벌리고 반격하는 형태다.

img/21/07/29/17af01e3d4f5104c1.jpg


img/21/07/29/17af01e3f1d5104c1.jpg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아치는 버튼을 홀드할수록 피해량이 강해진다. 근접전과 마찬가지로 머리를 맞추면 피해량이 상승한다. 적이 근접했을 때에는 휠을 아래로 굴려 근접 공격으로 대응할 수 있다. 특수기술은 횃불을 설치해 공격에 지속적인 피해를 더하는 식이다.

img/21/07/29/17af01e6f475104c1.jpg


방패와 메이스를 사용하는 가디언은 우클릭으로 방어를 한 뒤, 빠르게 공격을 이어나가는 병사다. 방어를 유지한 상태에서 Shift 키를 눌렀을 때에는 방패를 전방으로 향한 뒤, 적에게 돌진하는 기술도 가지고 있다. 방패 돌진에 적중당한 적을 밀려나며 진영을 붕괴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수기술인 방패 휘두르기는 빠른 공격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적의 공격에도 취소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img/21/07/29/17af01ec40c5104c1.jpg


img/21/07/29/17af01ec5c75104c1.jpg


양손 망치를 사용하는 오해머는 공격으로 장애물을 부술 수 있으며, 차징 중에는 적의 공격을 받아도 모션이 취소되지 않는다. 막고 버티며 큰 한 방을 노리는 플레이를 가진 캐릭터로 소개됐다.

힐러 포지션인 스모크는 찌르기 베이스의 캐릭터다. 우클릭으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수기술은 연기 파동은 적을 순간적으로 날려버리는 기술이며, 위기의 순간을 피하거나 적을 낙사시킬 때 사용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img/21/07/29/17af01f19a85104c1.jpg


img/21/07/29/17af01f1bbe5104c1.jpg


영웅들도 병사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각자의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영웅은 화면 우측 하단의 화신력 숫자가 최대로 채워졌을 때 영웅으로 변신한다. 일정 시간 동안 영웅 상태가 유지되며, 다시 키를 눌러 조금 일찍 변신을 해제할 수도 있다.

레이븐의 경우, 차지를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단일 피해가 될 것인지. 광역 피해를 줄 것인지를 선택하게 된다. 호에트는 우클릭으로 공격을 1회 막아주는 방어막을 생성한다. 그리고 E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군을 선택해 방어막을 씌워주기도 한다.

img/21/07/29/17af01f94855104c1.jpg


검과 방패를 사용하는 마터는 방패로 방어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방어 유지 중 공격을 자동으로 반격하는 기술도 가지고 있다. 더불어, 방어 상태에서 공격을 받은 직후 이동 버튼을 입력하면 빠르게 위치를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말을 타고 있는 영웅, ‘먹바람’은 좌클릭으로 넓은 공격을. 휠로 찌르기를 해 공격한다. 이동 중에는 Shift 키를 눌러서 급선회를 하며, 휠을 아래로 굴려 순간적으로 방향을 바꾸고 다시 빠르게 전진하는 테크니컬한 플레이로 구성되어 있다. 달리는 상태에서는 우클릭을 홀드해 적을 창으로 꿰뚫거나 직선상 적들에게 피해를 주는 공격 방식을 사용한다.

img/21/07/29/17af01fde495104c1.jpg


img/21/07/29/17af01fe0185104c1.jpg




● 모샤발크(진격전) 게임 플레이


모샤발크는 일자 형태로 거점이 배치된 형태의 전장이다. 중앙 B 거점을 점령하는 것으로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되며, 한 곳을 건너뛰고 다음 거점을 점령할 수 없도록 만들어져 있다. 거점에는 돌입하기 위한 진입로가 여러 개 마련되어 있어 전략적인 판단과 협력을 요구한다.

16 vs 16 대전이 중심이며, 거점을 확보하고 상대의 군사력을 먼저 소진시키는 팀이 승리한다. 상대 캐릭터를 죽이는 것은 물론, 점령한 거점의 수에 따라서 군사력이 감소되는 양이 달라진다.


img/21/07/29/17af02048e35104c1.jpg


img/21/07/29/17af0204a7c5104c1.jpg



● 파덴 (쟁탈전) 게임 플레이


파덴은 모샤발크와 마찬가지로 군사력이 0이 되는 진영이 패배하는 구조다. 중앙 A 거점을 점령하는 것과 적 처치로 적의 군사력을 깎을 수 있으며, 군사력이 적게 남은 시점에서는 최후의 저항이 발동되어 거점 점령으로만 군사력이 감소한다.

거점 점령은 깃발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거점에 있는 인원 수로 결정되기에, 최대한 많은 인원이 중앙 거점을 지키는 것이 유리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파덴에서는 분대원 위치로 리스폰 할 수 있어 빠른 전장 합류가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 점령을 유리하게 이끌어 가는 등의 전략적인 판단도 중요해진다.

더불어, C 거점의 대포를 조작해 중앙 A 거점을 직접적으로 노릴 수도 있다. 대포 이외에 발리스타도 마련되어 있어 오브젝트를 활용한 견제까지 전장을 다각적으로 바라봐야 승리를 가져갈 수 있다.


img/21/07/29/17af020aba05104c1.jpg


img/21/07/29/17af020ad545104c1.jpg


img/21/07/29/17af020af9a5104c1.jpg


프로젝트 HP는 현재 프리 알파 테스터를 모집 중이며, 오는 7월 29일과 8월 6일 두 차례에 걸쳐서 최종 참가자를 발표한다. 테스트는 8월 5일부터 8월 8일까지 4일 동안 진행 예정이다.

img/21/07/29/17af021fc955104c1.jpg


img/21/07/29/17af021fed05104c1.jpg


img/21/07/29/17af02201685104c1.jpg


img/21/07/29/17af02204fd5104c1.jpg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프로젝트 HP (가제)

기     종

온라인

발 매 일

미정

장     르

백병전 PvP

가     격

제 작 사

넥슨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175
 댓글


(IP보기클릭)211.184.***.***

BEST
chivalry 느낌나고 나쁘진 않아보이지만, 넥슨이네... 일단 색안경 끼고 있어야지
21.07.29 11:47

(IP보기클릭)1.232.***.***

BEST
공격 방식이나 운영하는 느낌 보면 포아너 따라한 느낌인데.
21.07.29 11:49

(IP보기클릭)211.202.***.***

BEST
저런 게임 만드는 건 나쁜게 아니잖아요. 문제는 저런 게임이 오딘같이 벌어주는 건 어느나라에서나 불가능한 거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을 확보하려면 제작비 마켓팅비를 줄여야 하는데 고인물 인력 거품 때문에 제작비 줄이는 것도 불가능하고 이미 넥슨은 나쁜 놈이 박혀서 그냥 게임 쇼케이스 에 멋진 영상 하나만 공개해주면 알아서 마케팅 되는 그런 걸 기대할 수도 없으니 뭘 어떻게 해도 힘들죠
21.07.29 11:53

(IP보기클릭)182.227.***.***

BEST
양산형 안 만들어도 욕먹는건 불쌍하다 이럴바에 리니지 만들면 돈이라도 챙기지
21.07.29 12:16

(IP보기클릭)123.142.***.***

BEST
ㅎㅎ 아시죠 마영전
21.07.29 11:51

(IP보기클릭)211.184.***.***

BEST
chivalry 느낌나고 나쁘진 않아보이지만, 넥슨이네... 일단 색안경 끼고 있어야지
21.07.29 11:47

(IP보기클릭)222.101.***.***

마영전 느낌 나네요
21.07.29 11:48

(IP보기클릭)121.88.***.***

공허의 신혜선♥
디렉터가 마영전 디렉터니깐... | 21.07.29 12:19 | | |

(IP보기클릭)1.232.***.***

BEST
공격 방식이나 운영하는 느낌 보면 포아너 따라한 느낌인데.
21.07.29 11:49

(IP보기클릭)1.232.***.***

Kaelic
포아너가 그래픽,캐릭터 개성,모션의 자연스러움 같은 요소들은 상당한 편인데....이 부분에서 비빌 수 있을까? 싶네요. | 21.07.29 12:03 | | |

(IP보기클릭)122.43.***.***

Kaelic
느낌이 아니라 그냥 복붙임 | 21.07.29 22:20 | | |

(IP보기클릭)121.160.***.***

아.. 모바일이 아니고 PC게이이네??
21.07.29 11:50

(IP보기클릭)123.142.***.***

BEST
ㅎㅎ 아시죠 마영전
21.07.29 11:51

(IP보기클릭)223.62.***.***

루리웹-5026630527
굳이 쉴드치자면 저사람 시절인 초기 마영전하고 지금 마영전은 정말 다른 게임임임 | 21.07.30 10:57 | | |

(IP보기클릭)39.117.***.***

4354390759
바꿔말하면 저 사람이 아무리 잘 만들어놔도 넥슨이 운영하는 한 결국은 지금 마영전 꼴 날거란 거임 | 21.08.01 00:33 | | |

(IP보기클릭)211.202.***.***

BEST
저런 게임 만드는 건 나쁜게 아니잖아요. 문제는 저런 게임이 오딘같이 벌어주는 건 어느나라에서나 불가능한 거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을 확보하려면 제작비 마켓팅비를 줄여야 하는데 고인물 인력 거품 때문에 제작비 줄이는 것도 불가능하고 이미 넥슨은 나쁜 놈이 박혀서 그냥 게임 쇼케이스 에 멋진 영상 하나만 공개해주면 알아서 마케팅 되는 그런 걸 기대할 수도 없으니 뭘 어떻게 해도 힘들죠
21.07.29 11:53

(IP보기클릭)121.155.***.***

캐릭터는 이쁜데 엔사게임은 좀 ㅎㅎ ㄱㄷㅈ도 아니고..
21.07.29 11:57

(IP보기클릭)39.125.***.***

오해머 디자인 졸라 안어울리네 ㅋㅋㅋ 이거 중세시대게임 아닌가 왜 콜옵에 나올거 같이 생겼냐
21.07.29 11:57

(IP보기클릭)49.167.***.***

프로젝트 휴렛패커드
21.07.29 11:58

(IP보기클릭)211.189.***.***

PD가 그 이운소크!?
21.07.29 12:03

(IP보기클릭)182.227.***.***

BEST
양산형 안 만들어도 욕먹는건 불쌍하다 이럴바에 리니지 만들면 돈이라도 챙기지
21.07.29 12:16

(IP보기클릭)121.155.***.***

루리웹-1185838904
울나라 게임사는 평생 리니지나 만들어야지 ㅇㅈㅇㅈ | 21.07.29 12:19 | | |

(IP보기클릭)175.210.***.***

루리웹-1185838904
쟤는 출사표 던지는 pd아니고 인증된 pd임 쌓아올린걸로 저자리 잡고 욕도먹고있는건데 불쌍한것도 많은듯? | 21.07.29 17:35 | | |

(IP보기클릭)182.227.***.***

뽜이아
저 게임 소개를 보면 '자칭 게이머'들이 말하는 가챠 도박 게임은 아닌것 같은데, 게임 하나 출시하는게 아니꼬와서 이렇게까지 욕박는거 보면 안타까워서 그런다. | 21.07.29 18:23 | | |

(IP보기클릭)175.210.***.***

루리웹-1185838904
니말이 뭐냐면 고작 가챠하나 붙었다고 왜 해당겜을 욕하냐 급임 가챠겜을 욕하는 이유가 뭐임? 그 시스템으로 나오는 현질때문이지? 해당 pd는 전작이 화려한 애임 통수 거하게 치고돌아다닌애란거임 가챠겜이기에 핵과금일거야 라고 무조건적으로 생각하듯 이은석이니까 통수칠거야라고 무조건 생각할정도의 견본은 모은애란거임 | 21.07.29 18:29 | | |

(IP보기클릭)175.210.***.***

루리웹-1185838904
오히려 양산형이라고 한쪽은 비슷한 시스템만으로 매도하면서 만드는 사람과 회사는 한결같더라도 두고봐야한다는 니가 더 신기함 차라리 양산형 pv같은걸 까질말던가 | 21.07.29 18:31 | | |

(IP보기클릭)122.43.***.***

루리웹-1185838904
반대로 생각하면 20년 넘게 통수맞고도 이번엔 믿어주자고 여론 만드는게 더 신기한데 | 21.07.29 19:17 | | |

(IP보기클릭)218.39.***.***

뽜이아
욕먹는 게임들은 그 이후의 디렉터 떄문아닌가? 저사람때 마영전이나 마비노기 혜자였고 듀랑고도 과금부분에선 절대 욕 안먹었는데 | 21.07.29 19:34 | | |

(IP보기클릭)175.210.***.***

루리웹-9844130977
만악이 죄인데 뭔 뒷놈만 까임 쟤가 망전 초기의 기간제 속옷이다 유저부담 단일섭으로 렉을 몇년간 달고 사는거나 거래소에 캐시질 박는짓이나 등등 다 저지르고 입만털고 바로 째한테 넘기고 튐 그리고 어떤겜이던 초기 개발진이 빠졌는데 정상적으로 업뎃 굴러갈일이없음 그걸 오로지 뒷놈이 문제다 거리는것도 어이없는거 | 21.07.29 19:39 | | |

(IP보기클릭)211.220.***.***

루리웹-1185838904
양산형 안만들어도 욕먹는다 -> XX 양산형의 선두주자였던 회사다. -> OO 평생 안좋은 모습 보이던 회사가, 한번 잘한다고. (심지어 잘한것도 아니고 그럴 것 같은 느낌만 줌) 이미지가 개선된다면 그거야 말로 이상한거임. | 21.07.30 15:00 | | |

(IP보기클릭)211.220.***.***

루리웹-1185838904
깽판을 10년 쳤으면, 반성도 10년은 해야 이미지가 바뀌는거지. | 21.07.30 15:01 | | |

(IP보기클릭)182.227.***.***

황금 깡통
무조건 좋게 보라는건 아닌데, 이제 다른거 좀 하겠다고 일어났는데 바로 저주부터 퍼붓는건 좀 아니지 않나? | 21.07.30 16:06 | | |

(IP보기클릭)211.220.***.***

루리웹-1185838904
어느날 갑자기 김정은이 말하길, 남한동무 이제 친하게 지내자고. 이러면 하루아침에 칭찬이 나올까요? 아니면 '점마저거 또 어떻게 뒤통수치려고?' 하면서 의심이 나올까요? 칭찬은 게임이 나오고 나서 해도 늦지 않을거 같음. | 21.07.30 16:09 | | |

(IP보기클릭)182.227.***.***

황금 깡통
위의 예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자면 의심이야 당연히 들 수 있는데, 협상 본게임 들어가기도 전에 니들 또 통수칠거라고 먼저 칼 뽑을 이유도 없다는 뜻임 마찬가지로 게임이 나오고 욕해도 늦지 않음 | 21.07.31 00:14 | | |

(IP보기클릭)211.216.***.***

루리웹-1185838904
이건 게임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넥슨에 대한 평가에요. 게임은 나오지도 않았으니 평가가 불가능하고. 평가 가능한 건, 이제껏 넥슨이 쌓아온 이이미지니까요. 게임이 쓰레기네 -> X 넥슨이 넥슨하겠네 -> O 게임사를 보고 평가하지 못할것도 아니잖아요? 솔찍히 스샷 몇장에 동영상 하나두고 게임을 평가하는 것 보다, 회사를 두고 평가하는게 상대적으로 정확할테니까요. | 21.07.31 01:18 | | |

(IP보기클릭)39.117.***.***

루리웹-1185838904
지금껏 넥슨의 전적이 있는데 당연히 게임 나오기 전부터 욕할 수 밖에 없죠 개발 PD랑 라이브 PD 다른건 뭐 다 아는 사실이고 저 이은석PD가 아무리 게임 잘 만들어도, 실제로 갓갓작으로 나온다 쳐도 결국 라이브 운영하고 BM 떡칠하기 시작하면서 게임 산으로 가고 게임성 갉아먹고 결국 양산형 룩딸겜 되는거 뭐 이미 다 아는 사실이고 이건 게임 기본 틀이 잘 나오든 안나오든 상관없이 넥슨게임의 공통적인 문제점이고 현재진행형이고 몇십년째 바뀌질 않는데 뭘 기대해야 할까요 마영전도 처음 오픈했을때 참 좋았아요 재밌게 즐겼고 근데 양산형 룩달겜으로 변하기까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죠 이 게임도 아무리 잘 나와봐아 그 게임성이 1년은 유지될까요? 이은석PD야 또 어차피 초반부만 만들어 놓고 커리어랑 이미지만 챙겨서 딴겜 만들러 갈거고 다른 라이브 PD 와서 또 게임 산으로 가고 그지꼴 나겠죠 | 21.08.01 00:32 | | |

(IP보기클릭)121.170.***.***

루리웹-1185838904
게임 나오고 나서 욕해도 늦지 않다고? 지금까지 간담회다 트럭 시위하고 뭐가 그렇게 바뀌었는데? 이미 출발한 지옥행 버스는 그냥 지옥으로 갈 뿐이야 안 바뀌어. K게임은 출시 전부터 욕을 들이 부어도 시원치 않다. 그래야 여론 무서운 줄 알지. | 21.08.02 21:24 | | |

(IP보기클릭)183.106.***.***

포아너에 쉬벌리가 섞인 느낌이네요 좀 기대하던 방향이랑 달라서 아쉽군요
21.07.29 12:22

(IP보기클릭)121.88.***.***

한국판 포아너/쉬발리 를 지향하는 게임이지만 배급사가 넥슨. 초반에 잠깐 오리지널리티로 유저 잡아오는건 가능하겠지만... 메인 디렉터가 마영전의 이운소크임. 한번 당해본 사람은 다 안다. 마영전 해본 사람들은 이 게임의 미래를 너무 잘 알고 있을 거임.
21.07.29 12:23

(IP보기클릭)61.43.***.***

오 알파 당첨됬다 해보고 까던가 칭찬하던가 하겠음 ㅋ
21.07.29 12:23

(IP보기클릭)175.198.***.***

게임을 매력적이게 만들어도 까이는건 넥슨 자체의 반성없는 운영 실력이라 그런건데, 이상하게 넥슨은 실무개발진들 탓으로 돌리는 감이 있음. 서든2 폭풍전야 글 쓴사람도 실무개발진이 아니라 마케팅?쪽인가 운영쪽 사람인 것 같고, 게임이 대박나는게 재밌어서가 아니라 마케팅과 과금유도 때문이라 생각하는 것같음.
21.07.29 12:37

(IP보기클릭)175.198.***.***

Easyone
그러니 과거 20여년 전에 기반 잘 만들어놓은 바람,메이플,던파,마비노기,서든 가지고 허구한날 우려먹고있지. | 21.07.29 12:39 | | |

(IP보기클릭)182.227.***.***

Easyone
적어도 한국에서 마케팅과 bm으로 대박난다는건 모바일 게임들이 증명해줬으니까 | 21.07.29 12:42 | | |

(IP보기클릭)121.155.***.***

Easyone
ㅇㄱㄹㅇ임 블소나 뭐나 게임 매력적으로 만들면 뭐함 결국엔 리니지임 | 21.07.29 12:44 | | |

(IP보기클릭)175.198.***.***

루리웹-1185838904
맞는 말인데, 매력적인걸 들고 어필을 하니까 마케팅과 bm이 잘되는거. 서든2같은 경우 서든이랑 완전 똑같고(버그까지) 그래픽만 다른걸 홍보하니까 아무도 안하고 조리돌림만 당하잖음. 게다가 넥슨이 서든1로 운영을 어떻게 했는지 10년동안 지켜본 유저들이 서든2로 기대하는 것은 단 하나도 없었고 말이야. | 21.07.29 12:48 | | |

(IP보기클릭)175.198.***.***

루리웹-1185838904
암튼 뭐 님 말대로 모바일겜들이 증명한거 때문에 넥슨은 절대 안바꾸려는 태도를 취하겠지.. | 21.07.29 12:50 | | |

(IP보기클릭)182.227.***.***

Easyone
서든2를 예시로 쓰는게 부적절한게 서든1이 있는 상태에서 똑같은 서든2를 출시하니 사람들이 굳이 갈아탈 필요를 못 느낀다고 보거든 서든1을 닫아버리고 서든2를 열었다면 충분히 서든2로 갈아탔을게 한국시장이라고 봄. 기적의 검 같은 게임도 돈을 쓰면 강해진다는 그 경험만 잘 만들었지 그 외의 게임으로서 어필할건 하나도 없거든. | 21.07.29 12:58 | | |

(IP보기클릭)182.227.***.***

Easyone
서든2는 콘솔 피파보다 버전이 항상 늦고 하위호환도 안되지만 매번 성공하는 피파온라인 같은 게임을 생각하면 됨 피온3을 안닫고 피온4가 나오면 아무도 안하지 | 21.07.29 13:00 | | |

(IP보기클릭)222.232.***.***

걍 그래픽 좋아진 마영전 서브 콘텐츠 PK 인거 같은디 ... 이 게임 대결 뜨는 게 다임 ?
21.07.29 12:49

(IP보기클릭)220.74.***.***

모바일인가 그래픽 왜케 구려
21.07.29 12:49

(IP보기클릭)175.210.***.***

넥슨은 색안경끼고 봐도 무방합니다.
21.07.29 12:52

(IP보기클릭)39.7.***.***

왜 영웅디자인이 더 구린가요
21.07.29 12:56

(IP보기클릭)1.23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3208355838
포아너 시벌리 둘 다 해본 입장에서 포아너쪽 전투요소를 더 많이 참고한게 맞음.. 특히 방어 시스템 자체는 포아너 패링 시스템 그대로 따라했음. | 21.07.30 17:32 | | |

(IP보기클릭)183.97.***.***

제발 이런 게임에 캐쉬템 성능 추가 붙이지 말어라.... 외형 꾸미기만 팔아줘...
21.07.29 13:04

(IP보기클릭)182.22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만한번호-121233
저것도 대전게임인데 롤처럼 하겠지 | 21.07.29 13:34 | | |

(IP보기클릭)220.7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만한번호-121233
전장에서 이기면 와 하고 끝나는 롤은 왜 다들 많이할까요.. | 21.07.29 14:05 | | |

(IP보기클릭)218.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만한번호-121233
당연히 이후 랭겜같은게 나오겠죠 프리알파테스트에는 없겠지만 그리고 전략거점같은거 있다고 하는거보면 전략 요소도 있는거같은데 | 21.07.29 14:34 | | |

(IP보기클릭)175.19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만한번호-121233
얼척이 없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7.29 14:52 | | |

(IP보기클릭)118.21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만한번호-121233
ㅋㅋㅋㅋ 그럼 철권은 왜 함. fps게임은 왜 함 ㅋㅋㅋ | 21.07.29 20:26 | | |

(IP보기클릭)175.21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만한번호-121233
축구도 왜봄? 골만 넣으면 와하고 이기는데 ㅋㅋ | 21.07.29 21:23 | | |

(IP보기클릭)36.38.***.***

움직임 모션에는 프레임 많이 준거같은대 정작 공격모션에는 프레임 할당을 별로 안한듯.. 그러다 보니 모션이 마운트블레이드 느낌이 나네...
21.07.29 13:24

(IP보기클릭)106.246.***.***

장점 : 생각보다 꽤 재밌어보임 단점 : 넥슨
21.07.29 13:33

(IP보기클릭)114.30.***.***

정말 이런 게임을 재밌어서 하는 건가? 내가 모르는 그들만의 세계가 있는 건가?
21.07.29 13:33

(IP보기클릭)106.101.***.***

엘든링 기사인줄...
21.07.29 13:49

(IP보기클릭)112.146.***.***

*도효옹*
저도 엘든링인줄 | 21.07.29 14:17 | | |

(IP보기클릭)222.109.***.***

어차피 넥슨이든 어디든 게임은 죄다 디렉터빨 따라가는데 이은석 게임은 확실한 철학이 있어서 기대할만 한 거 같은데
21.07.29 13:57

(IP보기클릭)49.173.***.***

포아너나 쉬벌리나 배필이나 이런식으로 티켓싸움하는 게임은 롤처럼 한판한판이 재밌기 위해 하는거죠. 마치 로그라이크처럼 캐릭터가 성장하는게 아닌 플레이어가 성장하는거에 중점을 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매 판 리셋하면 플레이어가 성장하기 전에 지칠 수 있으니 캐릭터가 성장할 요소를 조금씩 넣어두겠죠.
21.07.29 13:58

(IP보기클릭)112.148.***.***

그 잘하는거있자나. 게임 잘 만들어놓고 bm으로 사람들 질려버리게만들기
21.07.29 14:04

(IP보기클릭)61.43.***.***

무궁화꽃이피었습니따?
21.07.29 14:11

(IP보기클릭)42.25.***.***

왜 자꾸 노아너가 생각나지..
21.07.29 14:16

(IP보기클릭)218.5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시즌1 초창기에 라이트닝 메일 사건 생각하면 유저 친화적으로는 보기 힘듬. | 21.07.29 14:42 | | |

(IP보기클릭)175.198.***.***

빅스톱
저도 라이트닝 메일 사건은 들어본적 없는데 | 21.07.29 14:51 | | |

(IP보기클릭)61.38.***.***

빅스톱
라이트닝메일이 뭐에요? | 21.07.29 15:00 | | |

(IP보기클릭)218.5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라고데사가 국민 템일때 31~35 구간 패치하면서(확실하진 않음. 라고데사 바로 다음 신규 지역이었음.) 밸런스를 라고데사에 맞춰놓으니 몹 공격력이 너무 강해져서 라이트닝 체인메일이었나 뭔가를 퀘스트하면 풀셋 모을 수 있도록 패치해줬습니다. 그때 갑옷 세팅이 블러드 프린스였나 뭔가 다음으로 라고데사 셋이었는데, 이 체인메일이 방어력은 라고데사보다 조금 아래, 공격력은 블러드 프린스보다 좀 위였던 걸로 기억해요. 당시 라고데사 풀셋 맞추려면 면접 보고 팟 들어가야 할 정도로 고난이도였는데, 이 체인메일이 신규 지역 대응용으로 나오고 그 당시에 염색약도 나오면서 라고데사 못맞췄던 사람들이 여기에 염색약까지 다 투자를 합니다. 그런데 라고데사 셋 맞췄던 애들이 부당하다고 단체로 드러누우니 긴급패치로 `표기 오류가 있었다`면서 블러드 프린스보다 낮은 스펙으로 변경해버렸습니다. 이때가 라이트닝 나오고 2주 정도 지난 후였구요. 지금에야 완전히 잊혀졌지만 당시에는 염색도 힘들었던 상황이라 거기에 투자한 많은 사람들한테는 꽤 큰 이슈였어요. | 21.07.29 15:15 | | |

(IP보기클릭)218.5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돈이 안 들어갈 뿐이지 리니지M 문양 사태와 양상은 비슷했습니다. 요는 중하위 유저들을 위해 패치한 내역을 상위 유저들이 드러누우니 그쪽에 맞춰준 거고 실제로도 많이들 하고 있는 운영 방식이라 그러려니 할 수 있지만 거기에 투자한 사람들에 대한 보상 같은 건 전혀 없이 단순한 표기 오류였다고 당당하게 말하면서 너프하고 불만을 표하는 사람들을 차단했거든요. 당시 지인들이 이거 때문에 많이 접어서 아직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 21.07.29 15:19 | | |

(IP보기클릭)218.5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아 네네 너무 오래 돼서 이름이 잘 기억 안 났는데 저거 맞습니다. | 21.07.29 15:22 | | |

(IP보기클릭)118.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디렉터가 암만 잘 만들어 봐야 오픈 1~2년 사이에 넥슨쪽에서 개발운영인력 다 갈아치우고 랜덤박스 키트 강화 인챈트 다 때려박을텐데 소용없음.... | 21.07.29 16:28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그 지가 입털고 째호한테 넘긴게 이은석인데 뭘 째호탓만함? 쟤 문저점에관해선 입만 털고 암튼 쩌는 기술임 이러다가 다 째호한테 떠넘기고 튄애임 그거 땜빵처리하느라 망전 그꼬라지난거고 글고 이이운소크라고 불리는 깊얼계부터 망전은 최악을 달렸고가장빡세던곳임 이미 이때부터 강화로 공속달 생각이였는지 틈도안주는 연타로 유저 골로보냈다가 강화로 공속풀리고 난이도가 맞춰졌단거임 | 21.07.29 17:40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이은석 망전에서 한 가장 븅신같던거 2가지 말하자면 시스템부터 장사치 끌어들이고 겜경제 파탄냄 겜 작살나는 와중에도 사재기 역시 컨텐츠란 희대의 망언 던짐 그리고 한넘이 몇억 사재기로 벌고 인터뷰까지 하고 튀니까 부랴부랴 시스템막는다고 더 븅신만들고 튐 지금 망전의 불편한 거래소 시스템들이 다 이덕에 생긴것들임 단일섭 만든다고 섭 ㅈㄹ에 유저부담준것도 그와중에 듀얼코어조차 지원안한 븅신 | 21.07.29 17:50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참고로 님이 그렇게 칭찬하는 초창기 망전은 에피 오픈하고 선두로 나가는 애들이 일단 미친듯이 뚫고 잽싸게 제작 재료 정보얻어다가 지들 라인 장사치들과 사재기 해서 가격조절하던 겜임 이거 업뎃 초기만이아니라 거래소 자체가 장사치 끌어들일라고 만든거라 그냥 장사치 원하데로 놀아났음 라고데사가 성능에 비해서 가격대비 넘사였던 이유 중 하나였고 님이 칭찬하는 초기 때가 오히려 째호 오기전보다 경제는 파탄난 상태였음 | 21.07.29 17:53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비교고 뭐고 넥슨 겜에서 장사치 끌어들이다가 경제 판탄낸놈이 대체 누가있기에 쟤가 비교적 뛰어나단거임? 버그도 많고 끼임도 넘치고 벨런스도 망했고 서버는 심심하면 뻣는데다 기간제 캐시질하면서 보상없이 하루 한시간씩 서버점검하던 골때리는 운영보다 심했던 넥슨겜 찾을라면 손으로 꼽아야함 | 21.07.29 17:59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그 고눈물은 단일 드랍탬들이 비싼거고 이은석때는 잡템들까지 장사치 원할때 오르락 내리락거리던 혼파망 상태였던거 모름? | 21.07.29 17:59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퀘스트 탬조차 갑자기 오르락내리락거려서 어거지로 토큰 산화시키면서 뺑이돌던시기인데 초보들이 그걸 고엘쿨보다 낫다네 ;; | 21.07.29 18:00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운영에서 유저친화가 대체뭔데 그런거임? 운영 자체를 역대급이라 평가될정도로 못했는데 유저 친화적? 유저 의견 들어준게 뭔데요? 쟤가? 그냥 인터뷰로 뭐하겠다 뭐고치겟다 입털고 튄게 다임 | 21.07.29 18:02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기간제 캐시부터 망전 나오던 당시 다른 넥슨겜들과 비교해서 망전 캐시는 욕먹을거였음 액션겜에서 부활을 캐시로 팜 거기에 속옷 19800원이였나? 이걸 한달기간으로 팔던세퀴가 걔임 그당시 하던때는 마누라 팬티도 기간제로 파는놈이라고 욕먹던세퀴가 넥슨이 이후 더 창렬해졌다고 유저친화적이였다네 ;; | 21.07.29 18:03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망전은 그랜드 오픈이란 븅신같은 단어 최초던가로 달고 오픈베타부터 유료 캐시를 팔기시작한 국내 온라인겜중 최초의 븅신짓 시작점이기도함 서버도 못잡는 세퀴들이 피시방 베타란 븅신같은 짓을 한 놈들이기도하고 님은 망전 콩깍지가 한참 붙어있음 | 21.07.29 18:04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요즘 오베하면서 캐시 질하는거 보면 이제 당연해졌죠? 그 시작점에 위치한게 망전이고 이은석임 | 21.07.29 18:05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글고 기간제 속옷은 이비와 함께나왓음 걔 마누라 모델링으로 만들었다는 이비와함께 왜 아냐면 내가 이비 속옷입혔으니까 암 | 21.07.29 18:07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그당시 넥슨겜들 전체가 더 심해진거지 해당 망전 나올당시 망전의 과금 수준은 님이 칭찬할 수준이 절대 아님 거기에 현거래도 심하게 이뤄지던 겜임 현으로 쓸것도 없는데 장사치들 장난땜시 현거래가 제법있었고 그리고 장사치 끌어들이면서 장사치 통해서 캐시로 돈버려고 거래소에 캐시템을 배치했음 그리고 이게 원인으로 사재기가 판을치면서 경제가 산으로간거임 | 21.07.29 18:09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거래소에서 잡탬파는데도 캐시사야했던 겜이 캐시가 필요없었단 소리가 어케나오는지 모르겠음 그수준은 그냥 겜하면서 불편만 감수하면 캐시질 안해요~ 부분유료니까~ 하고 동급임 | 21.07.29 18:10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님은 초반 기억이 많이 없는 삘임 그당시 드랍률 랜덤인 자잘한 이벤트 탬이 많았고 이걸 이은석이 캐시 발라서 거래소에 올리게끔 만들어 둔 덕분에 팔려는 사람은 캐시를 질러야했음 솔까 내 개인 입장에선 갑옷부서지면 나오는 그 추한 하얀내복때문에라도 질러야했다만 님은 겜에 영향을 주는것만 말하니 말하는거 그리고 님이 이런거는 상관없지 않냐 라고 한다면 대체 어느겜이 그렇게 캐시없이 겜을 못함? 이제와선 그냥 템도 핫탐이던 뭐던으로 들어가서 템받고 스토리만 대충밀고 스팩딸림 버스나타다가 올라가면 되는 상황인데 님이 말하는 10강시절도 그렇고 캐시가 없으면 못해먹는다 하는 상황은 없었음 불편하니까 캐시를 지른거지 | 21.07.29 18:26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나도 시즌1까지만 해서 모르겠지만 시즌1 하면서 딱히 룩딸치는거아닌한은 지르지못하면 힘들단 느낌은 없었음 룬은 이벤트로 자주주는편이였고 여차함 그냥 사면됐으니까 무리하게 자기가 룬들여서 강화하고 그럴필요없을정도로 10강장비 거래는 활발했으니까 그리고 그때까지도 딱히 여신깃이 필수도아니였고 누부면 누분대로 였음 | 21.07.29 18:38 | | |

(IP보기클릭)175.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간부은고등어
솔직히 시즌1까지는 노강화 깊얼계 수준에서 그렇게 확 어려워졌다 수준은 아니였음 단지 그 깊얼계 수준을 좀 넘어선 정도까진 구현됐지 | 21.07.29 18:39 | | |

(IP보기클릭)121.54.***.***

뽜이아
필요에 의해서 캐쉬질 하는 게 요즘 3N사 게임들이고 님이 내복 보기 싫어서 선택적으로 캐쉬질하는게 과거 마영전 아님??? 그러면 아예 다른 게임이지 뭐 검은 사막이라면 진짜 조오오온나게 불편하게 해놔서 진짜 저거 없으면 쌩 노가다해야되니 그것도 필요에 의한거지 ㅅㅂ 개념 자체가 다르다고 보여지는건 나의 과잉의식임??? | 21.07.29 23:18 | | |

(IP보기클릭)175.210.***.***

이상성욕구
예로 하나 들면 그냥 그것만 물어뜯는 모습 멋짐 역시 망전팬층다움 외형이 컨텐츠가 아니다? 란거임? 이부분도 망전에서 이러는게 웃기긴한데 행운 붙여가지고 템을 한번 더 뜯게해주던게 이너아머란것조차 기억에선 지우고 찬양하고있음 대단하다~ 란 감상 실상 그당시는 이너아머는 질러야 할 가치가 있던 상태였고 퀘스트 자체가 랜덤드랍에 의존돼던 때였음 짐처럼 스므스하게 진행안되고 맵상 랜덤 나오는 몹이 랜덤으로 주는 탬 못얻으면 하루 토큰 다 써도 거기서 막혀있거나 하는 식의 겜이였단거임 | 21.07.30 11:04 | | |

(IP보기클릭)175.210.***.***

이상성욕구
개인적으로 망전애들 과거 미화는 좀 역겨운 수준아닌가 하는 생각이 듬 이너아머에 이미 득탬 확률자체를 눈에 띄게 높여줘서 노가다 자체가 줄어듬 거기에 거래소라는 노가다 줄여줄 부분에 캐시바름 철저하게 노가다 부분에 캐시영향템들을 여기저기 배치됐던 과거가 아 그당시는 캐시없이도 잼났어~ 이럼 | 21.07.30 11:06 | | |

(IP보기클릭)175.210.***.***

이상성욕구
딴소리 하지말고 이런식으로 플레이 불편한 부분 개선하는 식의 캐시말고 캐시자체를 안지르면 겜이 안되던 겜이란거나 좀 알려주셈 가능하면 망영전 동시대 겜들로 ㅋ 이겜보다 창렬하다 라는 예시로 들고온거라곤 시간이 흐를수록 창렬해지기만 하던 피시온라인겜 시장에서 망전 시대하고는 몇년이나 지나서 창렬할대로 창렬해졌다는 평 받는 겜뿐인것도 유먼디 이걸 그당시는 창렬함이 덜했다가 아니라 이정도라서 그당시 혜자했다는 듯이 말하는 꼬라지가 웃김 월정액제의 겜영향 아이템 + 캐시템이란 이중과금 구조의 시작점이자 선구자적 겜을 가지고 아 혜자했어~ ㅇㅈㄹ | 21.07.30 11:16 | | |

(IP보기클릭)121.54.***.***

뽜이아
님이 그리 비아냥거리며 시비조로 입을 터는데 나는 외형이 컨텐츠라 질렀지만 플레이에는 지장을 주진않았다고, 지금도 생각하고 변하지 않을거 같네요. 다만 방어력과 행운이 붙은 강철팬티여서 한방 더 버틸수 있는...은 크지만 나는 외관을 중요시 했었기 때문에 질렀고 드랍율은 체감을 못느끼는 바네요. 필요한건 결국 마지막에 안 나왔기에 님이 말하는 "존나 컸다."는 모르겠네요. 그리고 빡겜보다는 천천히 하던 플레이어라서 토큰에 대한 압박은 그다지 많이 안받아봤기에 님이 왜그리 열받아있는지도 모르겠지만 파파랑때의 마영전은 굉장히 즐겁게 했었고 지랄맞은 보스 패턴 외우고 솔플로 즐겼던 즐거운 기억이 많이 남았지 나쁜기억은 많이 없네요. 나쁜기억은 검은 사막의 편리성을 위장한 강제 강요 캐쉬템과, 가챠 게임들 때문에 많이 났고, 많이 썼고, 결국 나쁜 기억을 갖고 접은게 많지 마영전은 외관 이외에 돈을 쓴적이 없습니다. 그러면 플레이어가 어떤 방향을 지향하는가에 따라 캐쉬를 더 쓸지 안쓸지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에 굉장히 잘 만든 게임이라 생각이 되는데 왜그리 부적정이고 비판적이고 공격적입니까? 그것도 처음 보고, 즐겁게 플레이 했던 상대방에게 강요를 하는지 나원참... 님이 어떤 사람인지는 '내가 말하는 것이 옳고, 남이 말하는 것은 그른것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인것은 알겠네요. | 21.07.30 22:59 | | |

(IP보기클릭)175.210.***.***

이상성욕구
"개념 자체가 다르다고 보여지는건 나의 과잉의식임???" 이게 님이 쓴글인데 아.. 죄송 님은 시비조도 아니고 비아냥도 아니였나봄 계속 웃긴소리만하고있네 그리고 행운수치는여 망전 몬슨터 드랍하는 이블코어 갯수를 늘려줬음 이부분 계속 무시하네 현재 2중과금 으로 월정액 넣는 겜들 특징이 뭐임? 경험치 +같은 부분임 실상 겜상 특히 뺑뺑이 겜에서 템확률 올려주는건 상당히 굉장한 특혜임 이걸 그냥 무시하고 난 별거아녔어~ 거기에 대체 그게 별거아니면 대체 뭔겜이 그렇게 캐시없음 못했냐니까 답도못함 이은석이 망전 한 과금체계 1. 오베 자체를 없애고 오베부터 돈을 받는 그랜드 오픈을 만들어냄 2. 2중과금 구조의 선구자로 겜 보상 템확률까지 캐시 월정액으로 집어늠 3. 장사치 끌어들여다가 캐시 이용해서 판매이익 나눠먹을라고하다가 폭망함 이게 대표적인 업적임 이놈을 가지고 아 망전때는 캐시질도 안하고~ ㅇㅈㄹ떨고있는데 왜비꼬냐니 ;; 비꼰건 님도하고있구염~ 가장 거하게 해먹은 사기꾼 중 하나인 애 빨아제낌서 얘가 그래도 사기꾼중엔 참 건실해~ ㅇㅈㄹ하는데 이새끼 사기꾼임 하니까 아 비꼬지말아여 이러고잇는게 님임 그것도 상대 비꼼서 님이 남글 보면서 내가 옳고 남은 틀려하고싶으면 제발 자신 글부터 봐요 지는 안하는것처럼 지가 다포함된 글만찍쏴고 그것도 원래 논하던 내용하곤 떨어진 꼬리물기 뿐임 | 21.07.31 07:17 | | |

(IP보기클릭)175.210.***.***

이상성욕구
아 쿨다운쿨다운 님 왜그리 화가남? 나는 이렇게 냉정한데 ㅂㄷㅂㄷ 이러고잇는 꼬라지 보니 조네 오그라드네 ㅋ | 21.07.31 07:21 | | |

(IP보기클릭)175.210.***.***

이상성욕구
이렇게 망전 얘기할수록 그시절 기억이 떠오르네 생각해보니 망전은 3중 과금 구조였음 피시방혜택 + 토큰이란 피로도 시스템에서 토큰 업 노가다가 없었다? 망전은 버스고 뭐고 그냥 토큰만 대줘도 해줄정도로 버스구하기가 쉬운겜이였음 해당 맵마다 퀘스트 템 얻을라면 뺑뺑이 무자게 돌아야했고 돈도 벌어야 했음 라고데사경우는 토큰 오링날때까지 창만 던지고 놀았고 가장 웃겼던건 겜상 돈을 벌라면 노가다로 얻어낸 템을 캐시를 써서 경매장에 올려야했음 즉 단순 노가다 하나하는데도 캐시를 써야했던 겜이 망전이였음 추억보정이란게 대단하긴함 겜하는데 영향이 전~혀 없었다 ㅋ | 21.07.31 07:37 | | |

(IP보기클릭)223.62.***.***

은석아 마영전 ㅈ망했어
21.07.29 14:35

(IP보기클릭)220.87.***.***

가디언 캐릭터 하나는 너무 맘에 드는...
21.07.29 14:45

(IP보기클릭)58.232.***.***

현피
21.07.29 15:23

(IP보기클릭)14.32.***.***

뭔가 곧 캐릭터 속옷 팔고 무기 20 강화 하고 장검 든 동양 여캐 나올 거 같다...
21.07.29 15:41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