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석 디렉터가 직접 설명한다, '프로젝트 HP' 디렉터 플레이 영상 공개
이번 실기 플레이는 이은석 디렉터가 출연해 직접 설명과 플레이를 진행했다. 게임 플레이 영상은 총 3부로 진행되었으며, 게임의 소개부터 캐릭터 설정 대한 이야기. 그리고 테스트에서 만나볼 수 있는 두 개의 전장 모샤발크와 파덴의 게임 플레이를 담았다.
● 프로젝트 HP 조작 및 캐릭터 소개
프로젝트 HP는 현재 개발 중인 상태이기에, 게임의 정식 타이틀이 정해지지는 않은 상태다. 이은석 디렉터는 이와 관련하여 이번 테스트 이후 개발을 진행하며, 추후 타이틀명을 정할 것이라는 말을 전했다.
플레이어는 게임 내 세계관에서 오랜 전쟁을 하고 있는 연합과 마라 두 세력 중 하나에 속한 병사로 전장에 투입되고, 상대에게서 승리를 쟁취하는 플레이를 즐기게 된다. 설정에 따라 전투 도중 영웅들의 화신으로 변신할 수 있으며, 스포츠 느낌의 소규모 전투가 아니라 전장의 느낌을 주는 근거리 전투 / 백병전의 재미를 선보이는 것에 목적을 둔다.
전장에서 공적을 쌓고 화신 점수를 모아 변신할 수 있는 영웅들에는 레이븐 / 호에트 / 마터 / 먹바람까지 4종의 영웅이 준비되어 있다. 병사와 영웅들은 설정 측면에서 각자 독특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설정은 캐릭터 디자인으로도 이어졌다.
더불어, 이은석 디렉터는 게임의 기본적인 조작을 설명하면서 3D 게임 플레이 시 멀미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기능도 공개했다. 멀미 방지 옵션을 활성화하면, 여유있는 시점으로 바뀌고 화면 흔들림이 줄어드는 등 멀미를 유발하는 효과들이 이전보다 줄어든다.
이와같은 조작 체계에 따라서 공격은 크게 수평과 수직으로 구분된다. 좌우 수평베기는 한 번에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대신, 좁은 통로에서는 수평베기가 벽에 막혀 제대로된 공격을 하기가 어렵다. 이럴 때에는 수직베기를 사용하여 적에게 피해를 주는 전략을 사용하게 된다.
추후 설명된 부분이지만, 옵션을 통해 자유 공격 모드로도 전환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해당 옵션을 활성화했을 때에는 좌 / 우 / 상단이 아니라 다양한 방향에서 공격을 시도해 볼 수도 있다.
방어 시에는 스태미나를 사용하며, 소진한 이후에는 추가적인 방어를 할 수 없다. 스태미나를 전부 소진했을 때에는 탈진 상태로 돌입하므로 스태미나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백병전이 기반이 되는 만큼, 적에게 페이크를 걸 수 있는 조작도 마련되어 있다. 공격 직후 Q 버튼을 눌러 공격을 취소해 적의 방어 타이밍을 교란하고 내 공격을 적중시키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양손검을 사용하는 블레이드는 특수기술을 통해 적의 방어를 해제할 수 있으며, 마우스 휠을 위로 돌리는 것으로 찌르기 공격을 사용하게 된다. 찌르기는 수직베기를 사용할 수 없는 천장이 낮은 장소에서 효율적인 공격 방식으로 사용되도록 설계됐다.
힐러 포지션인 스모크는 찌르기 베이스의 캐릭터다. 우클릭으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수기술은 연기 파동은 적을 순간적으로 날려버리는 기술이며, 위기의 순간을 피하거나 적을 낙사시킬 때 사용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레이븐의 경우, 차지를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단일 피해가 될 것인지. 광역 피해를 줄 것인지를 선택하게 된다. 호에트는 우클릭으로 공격을 1회 막아주는 방어막을 생성한다. 그리고 E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군을 선택해 방어막을 씌워주기도 한다.
말을 타고 있는 영웅, ‘먹바람’은 좌클릭으로 넓은 공격을. 휠로 찌르기를 해 공격한다. 이동 중에는 Shift 키를 눌러서 급선회를 하며, 휠을 아래로 굴려 순간적으로 방향을 바꾸고 다시 빠르게 전진하는 테크니컬한 플레이로 구성되어 있다. 달리는 상태에서는 우클릭을 홀드해 적을 창으로 꿰뚫거나 직선상 적들에게 피해를 주는 공격 방식을 사용한다.
● 모샤발크(진격전) 게임 플레이
모샤발크는 일자 형태로 거점이 배치된 형태의 전장이다. 중앙 B 거점을 점령하는 것으로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되며, 한 곳을 건너뛰고 다음 거점을 점령할 수 없도록 만들어져 있다. 거점에는 돌입하기 위한 진입로가 여러 개 마련되어 있어 전략적인 판단과 협력을 요구한다.
16 vs 16 대전이 중심이며, 거점을 확보하고 상대의 군사력을 먼저 소진시키는 팀이 승리한다. 상대 캐릭터를 죽이는 것은 물론, 점령한 거점의 수에 따라서 군사력이 감소되는 양이 달라진다.
● 파덴 (쟁탈전) 게임 플레이
파덴은 모샤발크와 마찬가지로 군사력이 0이 되는 진영이 패배하는 구조다. 중앙 A 거점을 점령하는 것과 적 처치로 적의 군사력을 깎을 수 있으며, 군사력이 적게 남은 시점에서는 최후의 저항이 발동되어 거점 점령으로만 군사력이 감소한다.
거점 점령은 깃발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거점에 있는 인원 수로 결정되기에, 최대한 많은 인원이 중앙 거점을 지키는 것이 유리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파덴에서는 분대원 위치로 리스폰 할 수 있어 빠른 전장 합류가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 점령을 유리하게 이끌어 가는 등의 전략적인 판단도 중요해진다.
더불어, C 거점의 대포를 조작해 중앙 A 거점을 직접적으로 노릴 수도 있다. 대포 이외에 발리스타도 마련되어 있어 오브젝트를 활용한 견제까지 전장을 다각적으로 바라봐야 승리를 가져갈 수 있다.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