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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일 벗은 파파랑 신작, ‘프로젝트 HP’ 향한 네 가지 궁금증

조회수 6244 | 루리웹 | 입력 2021.07.27 (14: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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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영웅전’과 ‘야생의 땅: 듀랑고’의 아버지. 뭇 게이머 사이에서 일명 ‘파파랑’이라 불리는 넥슨의 스타 개발자 이은석. 그가 오랜 침묵을 깨고 ‘프로젝트 HP’로 돌아왔다.


‘프로젝트 HP’는 넥슨 신규개발본부 설립 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오리지널 IP로, 현세대 플랫폼 최상위 모델에 맞춰 디자인된 AAA급 PC 액션 게임이다. 앞서 23일(금) 공개된 실제 게임 플레이 영상을 통해 거대한 중세 판타지 전장과 30명 이상의 유저가 한데 어우러져 펼치는 치열한 백병전 현장을 확인 가능하다.

 

넥슨은 오는 8월 5일(목)부터 ‘프로젝트 HP’ 첫 유저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본지는 여전히 많은 면이 베일에 쌓인 본작을 향한 네 가지 궁금증 및 그 답을 정리해봤다.

 

 

● ‘프로젝트 HP’의 정확한 장르가 무엇인가


: ‘프로젝트 HP’는 국내 게임 시장에 굳건히 자리잡은 MMORPG 틈바구니 속에서 백병전 PvP 액션이라는 새로운 장르로 도전장을 냈다. 넥슨 신규개발본부 설립 후 처음 선보이는 오리지널 IP 기반 신작으로, 현세대 최상의 플랫폼에 맞춰 제작하고 있다. 영웅 신앙이 등장하는 판타지 세계관과 함께 중세 전장을 배경으로 30명 이상의 유저가 근거리에서 맞붙어 싸우는 대규모 백병전을 구현해 차별화를 꾀했다.

 

● 넥슨 스타 개발자 이은석 디렉터의 신작으로 화제를 모았다


: 그렇다. ‘프로젝트 HP’는 게임 생태계에 다양성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독특한 기획력으로 통념을 허물어온 이은석 디렉터가 개발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이은석 디렉터는 ‘마비노기 영웅전’, ‘야생의 땅: 듀랑고’, ‘화이트데이’ 등 20여 년간 인기 게임을 만든 국내 대표 개발자다. 지난 2010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마비노기 영웅전’으로 대상(대통령상)을 받은 데 이어, 2018년 ‘야생의 땅: 듀랑고’로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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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파랑’ 이은석 디렉터, 상세 경력

 

1998년 ~ 2001년: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 디렉터

2002년 ~ 2005년: ‘마비노기’ 아트 디렉터

2008년 ~ 2009년: ‘마비노기 영웅전’ 디렉터

2010년: ‘마비노기 영웅전’ 라이브 프로듀서

2012년 ~ 2019년: ‘야생의 땅: 듀랑고’ 프로듀서

2020년 ~ 현재: ‘프로젝트 HP’ 디렉터

 

● 다가올 프리 알파 테스트에서 어떤 콘텐츠를 확인 가능한가


: ‘프로젝트 HP’ 첫 프리 알파 테스트는 8월 5일 낮 12시부터 8일 저녁 10시까지 나흘간 진행된다. 금번 테스트 빌드는 ▲특수 효과를 가진 보조 거점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쟁탈전 ‘파덴’ ▲두 진영이 중앙 거점을 차지하기 위해 밀고 밀리는 힘 싸움을 펼치는 진격전 ‘모샤발크’ 등 16:16 방식의 두 가지 캐주얼 모드로 구성된다.

 

쟁탈전 '피덴' 플레이 가이드 영상

 

‘파덴’ 규칙 네 줄 요약


① 군사력이 0이 되는 진영이 패배

② 적 처치와 중앙의 A거점을 점령하면 적 군사력 감소

③ 군사력이 적게 남은 ‘최후의 저항’ 단계에서는 A거점 점령으로만 군사력 감소

④ 분대원 주변 위치로 합류 가능


쟁탈전은 연합군과 마라군 각 진영이 16 대 16으로 전투를 치른다. 중앙 거점을 차지하고 적군을 처치해 상대 진영 군사력을 먼저 소진시키는 진영이 승리하게 된다. 건물 가운데 위치한 중앙거점은 깃발과 상호작용해 점령하는 방식이 아니고, 거점에 들어선 양 진영의 사람 수에 따라 자동으로 점령된다. 중앙거점을 확보하면 상대 진영 군사력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넥슨] 파덴 맵 이미지_01.jpg


[넥슨] 파덴 맵 이미지_02.jpg


건물 내부는 중앙 거점을 중심으로 개방돼 있어 발리스타와 같은 원거리 무기를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건물 밖 작은 탑과 연결된 우회로를 통해 건물 3층 안으로 바로 들어설 수 있고, 게임 시작 1분이 지나면 전략 거점들이 활성화되어 점령이 가능해진다. 먼저, 합류거점인 B를 점령하면 대기 중인 아군 전사가 가까운 곳에서 합류할 수 있어 빠른 병력 충원이 가능하다. 언덕에 위치한 대표 거점인 C를 점령하면 포격 지원이 가능하고, 중앙 거점에 밀집한 상대를 공격할 수 있다. 하지만 건물 내 발리스타의 공격 범위에 있기 때문에 상대 공성 무기를 수시로 견제해야 한다.


분대장은 함께 공격하거나 수비할 거점을 분대 목표로 지정할 수 있다. 진격전과 달리 쟁탈전에서는 전투 중 사망하더라도 분대 합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같은 분대원 위치로 합류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군사력이 얼마 남지 않은 진영에서는 ‘최후의 저항’이 벌어지는데, 이 때부터는 사망하더라도 군사력이 줄어들지 않는다. 최후의 저항 중인 진영은 중앙 거점만 빼앗기지 않으면 군사력이 줄어들지 않으므로 역전을 노려볼 수 있다.


진격전 '모샤발크' 플레이 가이드 영상

 

‘모샤발크’ 규칙 세 줄 요약

 

① 군사력이 0이 되는 진영이 패배

② 적 처치와 아군이 점령한 거점 수에 따라 적 군사력 감소

③ A-B-C 거점은 한 줄로 놓인 구조로, 한 곳을 건너뛰고 점령할 수 없음


진격전은 연합군과 마라군 각 진영이 16 대 16으로 전투를 치른다. 적군을 처치하고 거점을 확보해 상대팀 군사력을 먼저 떨어뜨리는 진영이 승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아군이 거점을 점령한 수에 따라 적의 군사력이 계속 줄어들고, 적군이 죽어도 적의 군사력이 줄어들게 된다.

 

[넥슨] 모샤발크 맵 이미지_01.jpg


[넥슨] 모샤발크 맵 이미지_02.jpg


모샤발크 맵은 3개의 거점이 일렬로 배치된 형태로 구성된다. 본진 앞 거점은 각 진영이 확보한 상태로 잠겨 있으며, 중립 거점을 점령하면 차례대로 다음 거점의 잠금이 풀려 상대 본진 가까이 진격할 수 있다. 만약 상대가 아군 전진 거점까지 점령을 시작한 경우 이전 거점들은 잠겨서 공격할 수 없다. 전진 거점을 완전히 되찾은 후 다시 중립 거점을 노릴 수 있기 때문에 각 분대장은 분대 목표를 지정해 전력을 집중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다리 위 높은 곳에 위치한 중립 거점은 모샤발크에서 가장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는 곳이다.


전투에서 활약한 전사는 화신력을 모아 ‘마터’, ‘먹바람’, ‘호에트’, ‘레이븐’ 등 영웅의 화신으로 변신할 수 있고, 결정적인 순간에 강력한 한 방으로 전세를 뒤집을 수 있다. 전투 중 체력을 다한 전사는 죽움을 앞둔 시석인 돌 상태가 되며, 아군의 도움으로 소생하면 그 자리에서 다시 살아난다. 모든 거점을 빼앗긴 진영은 본진에서만 합류하는 대신 대기 시간이 짧아진다. 최대한 죽지 않고 끝까지 거점을 지킨 전사가 모샤발크의 진정한 영웅이 될 것이다.


● 끝으로 ‘프로젝트 HP’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 포부가 듣고 싶다


: 이은석 디렉터를 필두로 한 ‘프로젝트 HP’ 개발진은 한국 게임 시장에서 낯선 장르로 평가를 받는 ‘백병전 PvP 액션’의 대중화를 목표로, 진격전과 쟁탈전뿐 아니라 보다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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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 알파 테스터 신청은 공식 웹사이트에서 가능하다(클릭)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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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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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38
1


(1707724)

121.140.***.***

BEST
포아너+쉬벌리 합친 버전이네... 우리나라에서 마이너 장르일텐데 어찌될라나
21.07.27 14:44
(17312)

122.44.***.***

BEST
마영전도 처음엔 묵직한 중세 액션 겜이였지
21.07.27 17:35
(1655217)

168.131.***.***

BEST
그래서 그런가 초기 마영전 냄새 좀 나는듯
21.07.27 19:00
(243840)

222.112.***.***

BEST
+쉬벌리+@
21.07.27 14:40
(4759079)

182.216.***.***

BEST
......포 아너?
21.07.27 14:38
(4759079)

182.216.***.***

BEST
......포 아너?
21.07.27 14:38
(243840)

222.112.***.***

BEST
kasadadeq
+쉬벌리+@ | 21.07.27 14:40 | | |
(1707724)

121.140.***.***

BEST
포아너+쉬벌리 합친 버전이네... 우리나라에서 마이너 장르일텐데 어찌될라나
21.07.27 14:44
(3779)

116.121.***.***

저테프
롤 뺏겨서 하이퍼유니랑 어센던 만들다 안되니 이젠 발상의 전환해서 비인기장르 뺏겨보는듯요? | 21.07.27 17:56 | | |
이운소크 기대되네요
21.07.27 15:01
쉬벌리 느낌이 많이 나던데
21.07.27 15:03
이 겜 캐릭중에 방패 들고 갱장히 딴딴해 보이는 덩치캐릭 있던데 완전 취향저격이라 해볼까 싶기도....
21.07.27 15:08
그래봐야 3N중 하나.
21.07.27 15:40
(4902278)

221.140.***.***

※넥슨 특 : 좀 괜찮다 싶으면 제작 도중 빠그라짐
21.07.27 15:43
피파로 잘못봄
21.07.27 16:08
(48486)

118.38.***.***

시범이라 16대16만 되나보네. 나중에는 대규모 전쟁 지원할듯?
21.07.27 16:19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규칙을 설명할 수 있는 분은 역시 다르심
21.07.27 16:26
(4714951)

211.55.***.***

쉬벌포아너 인가
21.07.27 16:28
궁극기(화신변신?)가 있는 쉬벌리+포아너 종류인가...? 두 게임보단 캐쥬얼한 맛이 있으려나
21.07.27 16:29
잘되서 다른 시도를 할 기회가 나왔으면 좋겠다
21.07.27 16:35
잼나겟다 ㅋ 이런식으로 배그같은거도 잼날거같은데
21.07.27 17:04
이운소크 커리어 보면 게임 초창기엔 반짝 할 게임이긴 할거 같은데.....
21.07.27 17:06
(17312)

122.44.***.***

BEST
마영전도 처음엔 묵직한 중세 액션 겜이였지
21.07.27 17:35
BEST
네온알
그래서 그런가 초기 마영전 냄새 좀 나는듯 | 21.07.27 19:00 | | |
(3779)

116.121.***.***

그래서 알파테스트는 신청만하면 다 할 수 있는거? 합격메일이 안오는디
21.07.27 17:56
토마토
1차 당첨자 발표2021년 7월 29일 (목) 11:00 2차 당첨자 발표2021년 8월 6일 (금) 18:00 | 21.07.27 18:38 | | |
(3779)

116.121.***.***

돈도로돈도도도로돈
엇 정보감사합니다 | 21.07.27 19:46 | | |
꾸준히 자기 뚝심으로 나가는듯. 듀랑고 그렇게 마무리됐는데도 이번에 또 마이너한 게임을 만드네오. 넥슨은 파파랑을 확실히 믿는건가?;
21.07.27 18:49
우리나라게임은 왜이리 공성전을 좋아할가
21.07.27 19:24
호불호 엄청 심할 게임이네
21.07.27 19:50
디져라 후레짭만 찍어내는구나 불꽃같이 망하겠지
21.07.27 20:01
hp 저거 기대 되네.. 서폿 같은거 없으려나
21.07.27 20:22
(742902)

220.93.***.***

스티븐 킹
중간에 쉴드 되있는거 보면 그런 직업군도 있지 싶네요. | 21.07.27 20:42 | | |
예전에는 믿고 하는 이은석이었는데 이젠 불안해
21.07.27 21:31
결국 마지막엔 캐쉬로 떡칠한 미친장비와 수영복 처입고 싸우겠네 넥슨이면
21.07.27 21:43
이것도 서비스시작되고나면 한xx 보내...아니 이제 본부장이라서 개발일 안하고 걍 과금모델 이래이래 해서 등골 다 뽑아내겠지 안봐도 훤하다
21.07.27 21:57
옛날 마비노기2 개발취소전의 그 컨셉 보는것 같기도 함
21.07.27 22:04
온라인 게임으로 나오면 BM 만든다고 밸런스 조질 캐시템 내놓을테니 그냥 스팀쪽으로 가는게 맞을듯
21.07.27 22:29
(582122)

124.51.***.***

3인칭 백뷰 근접 PVP 게임은 공격하며 이동하면 서로 간만 보게 되고 타격감이 따로 놀아 몰입이 영... 배그처럼 해외에서 대박터져 역수입 되는 형태가 아니면 국내는 좀 힘들 듯.
21.07.27 23:29
경쟁시켜서 돈 뽑아먹기 딱좋죠 무기 강화라던가, 특정병과 라던가, 뭐하나만 페이투윈 되도 돈뽑아먹기 딱 좋으니까요
21.07.28 02:00
(4853870)

183.100.***.***

클랜/길드 시스탬 있으면 개꿀잼이겠네......
21.07.29 17:11
근데 이런겜들은 수익구조 어케 뽑음? 외형도 제한 심할거고 pvp니까 성능 파괴하는 가챠식 뽑기도 한계가 있을텐데
21.08.01 13:51
파파랑이 정말 게임만들때 기획도 좀 도전적이고 재밌어보이기도 하고 그러는게 정말 좋은데 아무래도 이게 유지가 안되는게 너무 아쉬운
21.08.01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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