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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나라’ 생방송 제2TV쇼, 유저 소통과 7월 업데이트

조회수 10429 | 루리웹 | 입력 2021.07.06 (23: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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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정식 론칭 이후 줄곧 양대 앱마켓 매출 최상위권을 지키며 순항 중인 모바일 MMORPG ‘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 그 첫 공식 방송 ‘제2TV쇼’가 7월 6일 오후 8시, 유튜브 채널 넷마블TV를 통해 라이브로 진행됐다.


 

이날 방송은 게임 해설가 정인호와 김정민이 MC를 맡고 홍진호, 난닝구, 선바, 수미, 김효진이 패널로 출연하여 뭇 유저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개발 및 서비스 주체인 넷마블 이인규 기획팀장과 박윤모 사업부장도 참석했다.


첫 코너는 유저들이 보내준 게임에 대한 고민, 어려움, 궁금증을 듣고 해결해주는 '에스타바니아 콜센터'. 실제로 사전에 공식 웹사이트서 공개된 전화번호 ‘070-8095-2016’ 음성 사서함으로 접수된 질문에 대하여, 이인규 기획팀장과 박윤모 사업부장이 직접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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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동자색처럼 캐릭터 생성 시에만 가능한 커스터마이징을 수정하 수 있게 해달라


: 눈동자색뿐만 아니라 캐릭터 체형도 최초 생성 시 조정하게 되는데, 이런 부분을 게임 내에서 수정하는 기능을 개발 중이다. 업데이트 일정이 구체화되는 데로 바로 안내하겠습니다.


● 하늘섬 대난투에서 양팀 멤버의 전투력 차이가 심하게 나는데도 그냥 매칭해버린다


: 현재 하늘섬 대난투는 Elo 레이팅을 기준으로 매치 메이킹이 이루어진다. 다만 인게임에서 캐릭터 성능에 작용하는 요소가 많다 보니 설령 Elo 레이팅이 비슷하더라도 전투력 차이가 발생하는 점은 인지하고 있다. 이는 매치 메이킹 계산식에 전투력을 포함시키는 방향으로 개선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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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드 보스를 사냥할 때 렉이 너무 심하고, 일일 등장 횟수를 고려하면 피로도가 높다


: 렉에 대해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다. 현재 우리가 기술적으로 설정한 채널 한계치 더 많은 인원을 수용해야 하는 실정이다. 채널당 적정 인원에 대한 재설정이 급선무고, 많은 분들이 요청하는 이펙트 간소화 옵션 등 최적화 기능도 아울러 고려 중이다.


필드 보스 사냥은 하루 네 번이나 진행되고, 특히 스텔리아까지 잡으면 거의 1시간 정도 걸려서 피로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다. 다만 그렇다고 횟수를 줄이면 그만큼 보상도 축소될 뿐이다. 보상 수준은 유지하되 덜 피로하고 재미있는 필드 보스 사냥이 될 수 있도록 고민하겠다.


● 자동 사냥 도중 멈춤 현상이 계속 발생하는데, 특히 소드맨의 경우가 심각하다


: 최대한 빠르게 해결해야할 사안이다. 다행히 이미 원인을 찾아 수정 작업까지 마쳤다. 해당 빌드는 최종 테스트까지 거친 후 근시일 내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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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이달 내 적용될 신규 콘텐츠에 대한 정보가 공개됐다. ‘제2의 나라’ 7월 업데이트는 에피소드 ‘전설의 고대 마인’, 이마젠 결투장, 킹덤 침공전과 킹덤 던전, 신규 이마젠 4종까지 크게 네 가지 굵직한 콘텐츠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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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의 고대 마인’은 본작에서 처음으로 추가되는 에피소드로, 메인 스토리와 구별되는 일종의 외전이다. 먼저 에피소드 관련 명성 퀘스트를 진행하여 전설 고대 마인의 이야기를 완성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NPC, 몬스터, 소셜 오브제로 둔갑한 황혼의 연구회 회원들을 찾아 징표를 획득 할 수 있다. 징표를 많이 가질수록 각종 에피소드 관련 콘텐츠가 해금되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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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하여 깨어난 고대 마인에게 대항하는 1인, 5인 던전이 열린다. 나무 속성의 강력한 투사체를 뿌리는 고대 마인을 처치하면 일정한 기본 처치 보상은 물론, 칭호와 코스튬 등 고유한 랭킹 보상이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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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마인이 너무 어렵다면 금번 에피소드의 유물인 램프로 특별한 패시브 스킬을 개방하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여 램프의 여러 강력한 효과를 활성화할 수 있다. 이러한 효과는 에피소드 종료 시 함께 사라지는 대신 모험 기록에 등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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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어느덧 정식 서비스 한 달이 되어가며 희귀한 이마젠을 데리고 다니는 유저가 여럿 보인다. 이마젠 결투장은 그처럼 어렵사리 모은 이마젠들로 다른 유저와 경쟁하며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장소다. 공격덱과 방어덱을 따로 설정 가능하여 조합을 고민할 여지가 크다. 시즌 등급을 높여 명예의 증표를 충분히 모으면 4성 이마젠 천둥새도 얻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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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덤 침공전과 킹덤 던전은 이제껏 다소 미진했던 킹덤원들과의 협동 콘텐츠다. 우선 침공전을 벌이려면 킹덤 레벨 10, 킹덤 인원 10명 이상, 그리고 참가비로 프리즘 2,000개가 필요하다. 화요일 0시부터 21시까지 침공전 참가 신청이 가능하고, 21시 30분까지 매칭이 확정된다. 그 다음날인 수요일 21시 20분에 전투 입장이 시작되어 21시 30분부터 최대 15분간 침공전이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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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공전이 벌어지는 15분간 아군 영지를 지킬지 적군 영지로 넘어갈지는 완전히 자유다. 결과적으로 킹덤 마스터가 상대편 왕국의 심장을 각인하여야 승리하기 때문에 전황을 읽고 공격과 수비 중 어느 쪽이 더 유리할지 판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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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킹덤 레벨이 3이 되면 영지 내에 킹덤 던전 입구가 생성된다. 이곳에서 킹덤언들과 함께 사냥하고 힘을 모아 보스를 무찌르며 미리미리 손발을 맞춰볼 수 있다. 이때 킹덤 연구소와 극장에서의 단체 버프를 그대로 적용 받으며, 필요하다면 킹덤 소속이 아닌 여행자의 도움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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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7월의 신규 이마젠은 불/공격형 코나, 나무/지원형 포옹, 물/지원형 갑징이, 빛/방어형 천둥새까지 네 마리다. 이 가운데 코나와 포옹은 에피솓 던전에서 동행할 경우 스킬 효과를 극대화해주는 특성을 지녔다. 포옹의 경우 에피소드 던전을 플레이만해도 획득할 수 있다. 천둥새는 앞서 소개했듯 이마젠 결투장에서 명예의 증표 보상으로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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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유저들이 자신이 속한 킹덤을 소개하면 패널들이 이를 홍보해주는 ‘구해줘 킹덤’, 이마젠 획득과 성장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으면 패널들이 도움을 주는 '세상에 나쁜 이마젠은 없다' 등 재미있는 코너가 이어졌다. 그때마다 MC와 패널의 재담은 물론 풍성한 이벤트 코드가 뿌려졌음은 물론이다. 해당 코드들은 기사 하단에서 확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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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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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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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옆동네 오딘 운영 꼬라지보면 여긴 선녀구만 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1.07.07 07:49

(IP보기클릭)59.27.***.***

BEST
일단 필드보스 시간이나 보상문제,pk타게팅, 채널이동악용 등등 유저들이 겪는 문제점들을 잘 알고는 있음을 보여줌 그런데 중요한건 어떻게 개선할지이고 또 다른 문제들인 드랍률 잠수함패치, 사냥터 몹배치문제, 겹사, 채널수 등 악의적인 성장 속도 조절 설계는 언급이 전혀 없었음 신규 컨텐츠나 방송을 보면 넷마블에서도 기대하고 밀어주기는 하는데 초반 페미, 지브리니지로 인식이 망해 유입이 전혀 없고 게임 자체도 페이투윈인건 사실이고 소통하는 '척'만 열심히 하는듯
21.07.06 23:10

(IP보기클릭)118.235.***.***

BEST
나만 재미잇는건가....
21.07.07 08:22

(IP보기클릭)59.27.***.***

BEST
과금 패키지들 가만 보면 안 지르면 그만인 것들이긴해요. 그래서 이 겜에 무소과금 유저들이 많은거죠. 그런데 말씀하신 거처럼 정말 뭐 이런거까지 파나? 이런데까지 팝업패키지를 띄우나? 싶을 정도로 과금 상품이 토나오게 많기는 합니다
21.07.07 16:01

(IP보기클릭)211.245.***.***

BEST
65렙, 열심히 하고는 있어요. 게임성과 별개로 과금 구조가 너무 구석 끝까지 스며든 느낌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21.07.07 14:50

(IP보기클릭)59.27.***.***

BEST
일단 필드보스 시간이나 보상문제,pk타게팅, 채널이동악용 등등 유저들이 겪는 문제점들을 잘 알고는 있음을 보여줌 그런데 중요한건 어떻게 개선할지이고 또 다른 문제들인 드랍률 잠수함패치, 사냥터 몹배치문제, 겹사, 채널수 등 악의적인 성장 속도 조절 설계는 언급이 전혀 없었음 신규 컨텐츠나 방송을 보면 넷마블에서도 기대하고 밀어주기는 하는데 초반 페미, 지브리니지로 인식이 망해 유입이 전혀 없고 게임 자체도 페이투윈인건 사실이고 소통하는 '척'만 열심히 하는듯
21.07.06 23:10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3.14159265358979
룩템좀 다양하게 풀엇으면 좋겟음 | 21.07.07 10:53 | | |

(IP보기클릭)1.22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3.14159265358979
지금까지 제대로 된 룩템이 나온적이 없는게 아니라 룩템 자체가 별로 없음. 그리고 일당백? 페이투윈에 핵과금이 있는이상 어딜가나 처지는 똑같음 그게 단점이 되지 않음 | 21.07.07 12:43 | | |

(IP보기클릭)223.6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3.14159265358979
공감합니다 페이투윈 을 전략이라고하니 속이는거같아서 별로임 | 21.07.08 17:18 | | |

(IP보기클릭)101.235.***.***

이펙트 고려중이라....
21.07.06 23:45

(IP보기클릭)1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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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옆동네 오딘 운영 꼬라지보면 여긴 선녀구만 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1.07.07 07:49

(IP보기클릭)39.7.***.***

괴인_
팁 - 옆에 핵폭탄이 있다고 수류탄이 솜사탕이 되는건 아니다 | 21.07.12 19:22 | | |

(IP보기클릭)39.7.***.***

개돼지의 나라
21.07.07 07:58

(IP보기클릭)39.7.***.***

인간적으로 필드보스 등장시간이랑 횟수는 변경해라 직장인이라 아주그냥 죽것다 밥도 처먹지말고 보스잡으라는거냐
21.07.07 08:17

(IP보기클릭)92.38.***.***

불쌍한케인이의인생
나도 이거 불만이었음 | 21.07.08 10:02 | | |

(IP보기클릭)118.235.***.***

BEST
나만 재미잇는건가....
21.07.07 08:22

(IP보기클릭)1.225.***.***

tunaslayer
저도 잼나게 하는중이요 어차피 운영이 필요한 게임이란게 결국 어딜가나 문제점은 다 있어서.. 무과금이든 소과금이든 가볍게 하기엔 이겜 만한게 적어도 저는 없는듯욤 | 21.07.07 12:40 | | |

(IP보기클릭)112.169.***.***

tunaslayer
댓글은 어떤 방향이든 단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루기 마련이니까요. | 21.07.08 00:18 | | |

(IP보기클릭)117.111.***.***

tunaslayer
재미만 있는데 왜 다른 유저들까지 싸잡아서 욕하는 것처럼 댓글을 달지 ㅋㅋ | 21.07.08 15:54 | | |

(IP보기클릭)119.192.***.***

역시 루까성 ㅋㅋ
21.07.07 08:25

(IP보기클릭)125.31.***.***

저도 친구들이랑 하니 괜춘한디
21.07.07 10:06

(IP보기클릭)124.61.***.***

부케 4개 키워서 100칸 늘리고 현재 인벤 250칸 만들어도 각성 도감작할 장비와 성장재료, 각종재료, 염색약, 시간의모래, 제비상회 인증서 이런것들때메 인벤 터진다. 창고 좀 만들어라
21.07.07 11:40

(IP보기클릭)211.245.***.***

사업팀이 아주 악랄함.. 페이투윈게임임데 패키지 효율이 대체로 안좋고, 모든 게임요소에 과금이 안들어간 구석이 없음.. 물론 필수는 아닌 과금 요소도 있지만 이런것까지 과금요소로 넣었냐 하는 것들은 죄다 리니지의 그것들이라서 신물이 남. 그리고 모든 보상 요소에 가챠를 집어넣었고 그래서 가챠 요소가 끝없이 계속됨. 이건 장점이자 단점. 모든 요소를 결국 전투 효율과 연계시켜놨고, 과금화했는데 과금에서 벗어나 유저가 직접 매니지할 수 있는 요소가 하나도 없는게 아쉽다. 아인하사드(에너지 드링크) 물약과 멍청한 AI모드까지 과금화한 것은 역시 너무하다... AI모드가 나름 자랑이라면 시간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게 해줘야 의미가 있지, 결국 일정시간 외에는 돈내기 싫으면 본인 기기 돌려라...적당히 팔아먹자..
21.07.07 11:46

(IP보기클릭)1.225.***.***

언더아머
게임은 하고 말하는건지 진짜 궁금한데 | 21.07.07 12:44 | | |

(IP보기클릭)211.245.***.***

BEST
괴인_
65렙, 열심히 하고는 있어요. 게임성과 별개로 과금 구조가 너무 구석 끝까지 스며든 느낌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 21.07.07 14:50 | | |

(IP보기클릭)59.27.***.***

BEST
언더아머
과금 패키지들 가만 보면 안 지르면 그만인 것들이긴해요. 그래서 이 겜에 무소과금 유저들이 많은거죠. 그런데 말씀하신 거처럼 정말 뭐 이런거까지 파나? 이런데까지 팝업패키지를 띄우나? 싶을 정도로 과금 상품이 토나오게 많기는 합니다 | 21.07.07 16:01 | | |

(IP보기클릭)45.76.***.***

멍멍멍
21.07.07 12:14

(IP보기클릭)121.100.***.***

이제 주주분들은 없고 매몰의 함정에 빠지신 분들이 많이 보이시네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도박의 늪에서 벗어나세요.
21.07.07 14:30

(IP보기클릭)126.40.***.***

게임하다가 존 후로 삭제함 이거 그냥 게임이 기본적으로 노잼
21.07.07 14:31

(IP보기클릭)59.12.***.***

일어 자막이나 좀 나오게 해주지 왜 한글만 되냐구.. VPN 으로 일본으로 IP잡아도 안 되고 가챠 좀 해볼려했더만 해볼 기회를 안 주네
21.07.07 15:52

(IP보기클릭)211.204.***.***

자사겜중엔 그나마 할만하드만 죽어라 깔려고 눈뒤집힌걸로 밖에 안보이네요 ^^
21.07.07 22:00

(IP보기클릭)223.39.***.***

솔직히 케릭터 가챠보다는 덜 스트레스 받는 것 같음 케릭터 가챠할 때 안 나오면 진짜 짜증나 죽겠는데 이 게임은 그런게 없어서 편함 근대 뭐할때마다 상품광고하는건 좀 짜증남
21.07.08 08:33

(IP보기클릭)92.38.***.***

내 케릭터에 애착이 안생김
21.07.08 09:59

(IP보기클릭)211.34.***.***

노잼 .. 깔아봣는데 역시나 이런겜은 나한테 안맞음. 이런류는 하다보면 내가 뭐하고잇는거지 생각이듬 터치한번누르면 그냥 지가 알아서 자동으로 이벤트 해결하고, 대체 이게 내가 뭐하고잇는거지? 친절한 설명하는척 하면서, 결국 인앱결제 슬금슬금 내밀면서 마치 호객행위하는 장사꾼이 친절한척 어서와~하는류 파판,드퀘,페르소나같은, 그냥 돈주고 사서 엔딩보는 싱글 패키지 RPG가 훨씬 몰입도잇고 재밋음. 이런 그래픽과 제작능력정도면, 패키지 RPG만들면 훨씬더 명작이 나올거같은데, 내가 시대 뒤떨어진건지모르겟지만
21.07.08 19:59

(IP보기클릭)39.115.***.***

솔직히 이정도면 오딘에 비하면 선녀지 ㅋㅋㅋ
21.07.08 21:59

(IP보기클릭)112.161.***.***

일본 중국 씹덕 가챠겜을 빨면서 한국겜을 창렬이라고 까는 루리웹의 이중성. 솔직히 뉴스 댓글 온도차 너무 심해
21.07.1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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