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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했던 첫인상, 생각보다 지루한 한붓그리기 ‘백야극광’ 체험

조회수 6018 | 루리웹 | 입력 2021.06.24 (23: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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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 RPG 중 시선을 끄는 게임이 하나 있었다. 바로 한붓그리기와 RPG를 융합한 '백야극광'이다. 한붓그리기 형태 퍼즐 전투 방식이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은 아니지만, 현재 모바일 RPG하면 PK 기반 MMORPG 혹은 자동 플레이 위주 수집형 RPG가 대세를 이루고 있는 만큼, 신선하다는 느낌에 자연스럽게 눈길이 갈 수 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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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붓그리기 전투를 특징으로 내세운 백야극광


백야극광은 살아있는 생물을 무차별적으로 습격하는 괴물, '암귀'의 등장으로 위기에 처한 세계를 배경으로 한다. 암귀가 일으킨 대혼란으로 문명은 무너지고, 인류는 멸망할 위기에 처한다. 그런 인류를 구원할 유일한 희망이 있었으니, 바로 플레이어다. 플레이어는 암귀의 침략으로 사라져버린 '아이테르'라는 특별한 종족의 마지막 생존자다. 아이테르는 첨단 과학 기술의 결정체인 '콜로서스'와 감응할 수 있는 유일한 종족으로, 빛을 통해 동료에게 힘을 전달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다.



게임의 목표는 각지에서 암귀의 침략에 저항하고 있는 '오로리안'들을 구원하고, 그들을 동료로 맞이해 세상에서 암귀를 몰아내는 것이다. 플레이어는 빛의 능력으로 동료 오로리안을 강화하고, 올바른 이동 경로를 안내해 전투를 승리로 이끌어야 한다. 동료를 모으고, 강화한다는 내용에서 예상할 수 있듯, 백야극광은 수집형 RPG다. 뽑기를 통해 성능 좋은 동료를 얻어서 성장시키고, 스테이지를 해방해 나가는 형태로 게임이 진행된다.


파스텔풍 그림체와 뿔과 동물귀가 달린 인외 캐릭터가 등장한다는 비주얼 콘셉트만 봤을 때 자연스럽게 '명일방주'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명일방주가 반파된 기지를 고쳐나가며 시설 기능을 되살리는 것처럼, 백야극광 또한 반파된 '콜로서스'를 고쳐나가며 시설 기능을 되살려 나가는 등 설정상 유사한 부분이 많다. 또 두 게임 모두 타일형 필드에서 싸움이 펼쳐진다는 것을 생각하면 백야극광에서 명일방주를 느끼게 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런 백야극광이 명일방주와 다른 특징이 있다면, 앞서 언급한 퍼즐 형태의 '한붓그리기' 전투가 펼쳐진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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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가 필요하다? 수집형 RPG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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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스텔풍 그림체와 인외 캐릭터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명일방주를 떠올린 사람이 많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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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붓그리기로 전투를 펼치는 것이 특징이다.

 
전투는 빨강, 파랑, 초록, 노랑 등 네 가지 타일로 이뤄진 필드 위에서 이뤄진다. 각 색은 속성을 의미한다. 쉽게 연상할 수 있듯, 물-불-숲-번개-물로 상성 관계가 존재한다. 이동은 한붓그리기 형태로 가능하다. 처음 밟은 타일과 동일한 색상의 타일을 상하좌우대각선까지 총 8방향으로 이어나갈 수 있으며, 한 번에 이동한 타일 수에 비례해서 캐릭터가 주는 대미지가 배수로 증가한다.


공격은 캐릭터가 지나갈 때 밟은 타일의 바로 옆에 붙어있는 타일에 위치한 적을 공격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쉽게 말해서 적 캐릭터가 위치한 타일의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밟으면 공격이 나간다. 동서남북을 다 밟으면 한 턴에 4번이나 때릴 수 있는 셈이다. 따라서 최종 도착지가 적 캐릭터 근처일 필요는 없지만, 적 캐릭터 기준 동서남북 타일을 최대한 많이 지나치도록 동선을 짜는 것이 좋다. 캐릭터는 최대 5명을 배치할 수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리더 캐릭터 1명 제외한 나머지 4명의 캐릭터는 자신의 속성에 해당하는 타일을 지날 때만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물 속성 오로리안인 '샤리'는 숲 속성 타일을 지날 때 적 캐릭터 근처를 지나도 공격하지 않는다. 반면 같은 물 속성인 오로리안 바이스는 리더로 설정해뒀기 때문에 숲 속성 타일을 지나도 적 캐릭터 근처를 지나면 공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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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 포함 최대 5명의 캐릭터를 배치할 수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전투를 위해서는 가장 강한 캐릭터를 리더로 세우고, 리더 속성에 맞춰 다른 4명의 캐릭터를 배치해 되도록 하나의 속성으로 파티를 꾸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 전투 시 최대한 속성을 맞는 타일을 지날 필요가 있다. 일부 캐릭터는 주변 타일을 본인의 속성으로 바꾸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 스킬을 유효 활용해서 주변에 유리한 속성 타일을 최대한 늘리고 연쇄를 늘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타일 연쇄가 15 이상이면 특별한 기술이 발동된다. 바로 '극광연쇄'다. 보통은 이동 및 공격이 끝나면 상태 턴으로 넘어가지만, 오로라 모드가 발동되면 턴이 넘어가지 않고 그 자리에서 한 번 더 타일 연쇄가 가능해진다.


한붓그리기 형태의 퍼즐을 풀어나가며 적과 전투를 이어나가는 백야극광의 전투 시스템은 오랜만에 신선한 느낌으로 모바일 RPG를 즐길 수 있게 해줬다. 사실 이런 전투 시스템이 과거에 없었던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포코롱 던전'이 있다. 백야극광이 포코롱 던전과 다른 점이라면, 포코롱 던전은 지나간 타일 사라지고 대신 주변에 위치한 타일이 아래로 내려와 빈 자리를 채운다는 특징이 있지만, 백야극광은 타일 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다른 속성으로 랜덤으로 바뀐다는 점이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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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연쇄 이상 연결하면 극광연쇄가 발동하고, 한 번 더 공격할 찬스를 얻게 된다.



리더를 제외한 각 캐릭터는 자신의 속성 타일을 지날 때만 공격한다. 따라서, 스킬 등을 활용해 최대한 속성에 맞는 타일을 늘려서 이동할 필요가 있다.


초반을 진행할 때는 신선한 느낌에 열정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했는데, 상당 부분 진행하고 나서는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 지루하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한 것이다. 게임을 처음 접했을 땐 퍼즐이 가미된 한붓그리기 전투 방식에서 치밀한 전략 전투를 즐길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지만, 곧 퍼즐은 큰 의미가 없고, 플레이어 실력보단 캐릭터 성능이 중요한 게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됐기 때문이다.


게임은 각 스테이지는 매 플레이마다 최초 제시되는 타일이 바뀌고, 캐릭터가 지나간 타일 또한 랜덤으로 바뀌기 때문에 운에 의존하게 되며, 따로 공략이라고 할만한 것이 없다. 퍼즐을 풀어나가는 실력보다는 랜덤 요소를 극복하고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만한 압도적인 캐릭터 성능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 리더 캐릭터 성능이 중요하다. 리더 캐릭터는 타일 속성이 일치하지 않아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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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 캐릭터는 밟는 타일이 자신의 속성이 아니어도 공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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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가면 한붓그리기는 뒷전이고 캐릭터 성능 올리기에만 치중하게 된다

 
적당히 캐릭터 레벨을 올려놓으면 자동 전투 위주 플레이를 하게 되어서 나중엔 퍼즐을 들여다볼 일도 거의 없어진다. 기껏 퍼즐 형태의, '풀어나가는' 전투 방식을 채용했는데, 결국 몰두하게 되는 것은 퍼즐이 아니라 캐릭터 성능과 자동 전투라니, 정말 아이러니하다.


물론 자동 전투를 돌리려면 최초 수동으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필요가 있으며, 자동 전투 AI가 그렇게 뛰어난 것은 아니라 수동 전투가 훨씬 빠르고, 효율적으로 스테이지 클리어가 가능하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백야극광의 전투는 특별히 공략이 필요 없는, 캐릭터 성능에 압도적인 영향을 받는 게임이다. 또 효율적인 플레이를 하지 않았다고 손해를 보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자동 플레이를 하게 된다. 무엇보다 딱딱 들어맞는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플레이는 기대하기 어렵기에 수동으로 클리어하는 보람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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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엔 자동 전투가 최고다.


최초 게임을 접했을 때는 스테이지를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열심히 플레이하게 된다. 하지만 플레이하다 보면 스테이지 공략보단 캐릭터 성능이 중요한 게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자연스럽게 캐릭터를 수집하고, 성장시키고, 그것으로 자동 전투를 돌리는 것에 집중하게 된다. 한붓그리기 전투에 대한 열정이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게임이 지루해질 수밖에 없다. 항상 봐오던 흔한 모바일 수집형 RPG가 되버리는 것이다. 어느새 한붓그리기라는 특징은 사라지고, 캐릭터를 성장시키기 위한 재료를 얻기 위해 스태미나를 쏟아 부어 상투적인 플레이를 반복하는, 그저 그런 수집형 RPG로 남게 된다.

 
플레이어가 게임 플레이에 적극적이게 만들 방법은 여러가지 있다. '소녀전선'은 자동 전투 위주 게임이지만, 효율적으로 전투를 펼치지 않으면 캐릭터 체력을 많이 잃게 되고, 잃은 체력은 전투가 끝나도 회복되지 않는다. 캐릭터 체력을 회복시키는데에는 많은 시간과 재화가 들어가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자연스럽게 아군 피해가 최대한 적어지도록 ㅅ수동 위주 '캐릭터 배치 전략'에 몰두하게 된다. '명일방주'는 수동 전투를 그대로 기록해 자동 전투 AI로 사용하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사실상 수동 전투 = 자동 전투다. 따라서 자동 전투 효율을 높이기 위해 더욱 효율적인 수동 전투를 연구하게 된다. 이 두 게임이 대표적으로 수집형 RPG 중 수동과 자동 간 연계를 잘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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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수동 전투 = 자동 전투인 '명일방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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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클리어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효율적으로 클리어하는 것이 중요한 '소녀전선'


백야극광의 경우 퍼즐이라는 콘셉트에 알맞게 '스코어'를 넣었다면 어땠을까 싶다. 보통 퍼즐을 열심히 풀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매판 점수 기록을 갱신하는 재미를 부여하는 스코어에 있다. 속성을 맞추거나 연쇄를 많이할수록 점수를 많이 주는 형태로, 점수가 높을 수록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면 보다 적극적으로 한붓그리기 플레이에 집중할 수 있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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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과 전투를 결합하고, 스코어 시스템을 도입한 대표적인 게임 '퍼즐 앤 드래곤'


백야극광은 한붓그리기 퍼즐 전투 방식을, ‘아이테르’와 ‘오로리안’이 펼쳐 나가는 이야기에 잘 짜 맞춘 흥미로운 게임이다. 아쉬운 것은 그 흥미가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고민이 부족했다는 느낌이다. 여러 게임의 시스템을 짜맞춘 것에 그치지 않고, 더욱 업그레이드한 백야극광만의 새로운 게임성을 갖췄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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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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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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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진짜 찔끔하고는 질려서 재미없다고 기사쓰는거같은데.... 유저는 그럴수있지만 기자는 그러면 안되지...
21.06.24 23:25
BEST
루리웹 기자는 이런게 일상입니다
21.06.24 23:29
BEST
며칠동안 스토리 7챕까지 밀고 오벨/비경 깨느라 자동전투 같은건 해보지도 못했는데 기자양반은 벌써 다 깨고 재료 모으러 자동 파밍 돌리시나보네 잠깐 근데 2-11은 뭐지...
21.06.24 23:22
(401063)

115.20.***.***

BEST
한순간 블로거 글인줄.... 대형커뮤니티 기자면 찍먹수준 리뷰는 아니지 않나? 하기싫은거 억지로 한 느낌이 팍팍드네
21.06.24 23:55
BEST
2-11이면 아직 튜토수준이라 못본 기믹이나 시스템이 수두룩한데 너무하긴했네요
21.06.24 23:34
광고만 죽어라봤는데...
21.06.24 23:14
이 똑같은 게임이 한두번 나온것도 아니고 망한이유는 다 똑같았죠 퍼즐 아무리 잘 풀어봤자 ssr하나 뽑는거에 못미치고 초반엔 별차이 없었다해도 신캐릭 하나 못뽑으면 그대로 꼬접
21.06.24 23:1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얀마크울프
ds 못사는 사람은 생각 안하시나? 왜 존나 쉽게 생각하는지 이해가 안됌 루리웹이라 그런가 | 21.06.24 23:33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얀마크울프
뿅뿅 여기에 얼마 박는 다고 ds중고 산다는 말을 하지 진짜 이해가 존나 안돼네 중고생들도 할수 있는 데 중고생이 그냥 ds중고 헐값에 살정도로 돈이 많나?? 진짜 생각 1도 없이 그냥 글써대네 모바일만에 장점이 있는건데 무슨 ds쳐산다는 말을 하네 | 21.06.24 23:36 | | |
얀마크울프
와 자기글 딱 지우고 내가 불타는 거 처럼 써놨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추하네 진짜 아 그래요 내가 욕쳐먹지 뭐 ㅋㅋㅋㅋㅋㅋㅋㅋ 중고생지갑사정얘기가 왜나오냐고 말하는 게 존나 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푼돈으로 ds산다고 자기가 말해놓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6.24 23:57 | | |
얀마크울프
적반하장이라는 게 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글은 왜지움>?? 쫄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기가 먼저 중고물품 그냥 푼돈으로 사는 거처럼 얘기해서 내가 어린애들도 할수 있는 게 모바일장점이니까 저렇게 쓴건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기글 딱지우고 내가 화낸거처럼 만들어놓고 ㅋㅋㅋㅋ 개웃기네 | 21.06.25 00:01 | | |
얀마크울프
자격지심이래 ㅋㅋ 자격지심 뜻은 아나?? ㅋㅋ 다른사람 판단?? ㅋㅋ 자기꺼만 지우고 판단은 무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난 안지울꺼니까 상관없음 | 21.06.25 00:02 | | |
얀마크울프
애들한테 팔리는 지 안팔리는 지를 왜 님이 판단함?? ㅋㅋㅋ 그것도 개웃기네 무슨 근거로 님이 판단함?? 업계관계자임 그럼 내가 잘못했음 ㅋㅋㅋㅋㅋ 그리고 딱히 말싸움 하고 싶지도 않으니까 이다음부터 글 안달꺼임 잠이나 자셈 | 21.06.25 0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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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동안 스토리 7챕까지 밀고 오벨/비경 깨느라 자동전투 같은건 해보지도 못했는데 기자양반은 벌써 다 깨고 재료 모으러 자동 파밍 돌리시나보네 잠깐 근데 2-11은 뭐지...
21.06.24 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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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연봉2억
걍 진짜 찔끔하고는 질려서 재미없다고 기사쓰는거같은데.... 유저는 그럴수있지만 기자는 그러면 안되지... | 21.06.24 23: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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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023764379
루리웹 기자는 이런게 일상입니다 | 21.06.24 2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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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연봉2억
2-11이면 아직 튜토수준이라 못본 기믹이나 시스템이 수두룩한데 너무하긴했네요 | 21.06.24 23:34 | | |
퍼즐류 최고봉은 역시 퍼즐앤드래곤
21.06.24 23:29
그람드링
퍼드도 결국 퍼즐 암만 잘풀어도 조합빨 캐릭빨 게임이라 | 21.06.24 23:29 | | |
루리웹-1857538689
ㄹㅇ.. 퍼드 5년 넘게 곧 6년차인데 첨엔 퍼즐로 버텨서 잡는다. 그래서 근성팟 이런 것도 있었는데 요즘은 버티는건 몹 내성, 장비 내성으로 하고 데미지는 반감, 극감 리더로 해야하고.. 콤보도 리더 효과임. | 21.06.25 00:40 | | |
(2018967)

223.62.***.***

사실 한붓 그리기식 전투 외에도 UI나 콜로서스 시설, 가챠나 캐릭터 등급 시스템, 스토리 전투 지역 외에 다양한 전투 에리어 등 언급할 건 많았을텐데 전투 시스템에 대한 불만만 길게 써놓으셨네요.. 전투 시스템 자체도 성능 위주인거야 사실이지만 속성이나 스킬 조합 등이 게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거의 언급이 없고.. 게임의 퀄리티가 어찌됐건 리뷰만 봐서는 해당 게임이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파악하기 힘들 듯해요.
21.06.24 23:33
리뷰쓸꺼면 최종까지 하고 썻으면 좋겠다 찍먹하고 리뷰쓰는 건 유투브에도 존나게 널렸는 데 그걸 여기서 봐야하는 건가 싶다 이게 대형커뮤 리뷰?
21.06.24 23:34
아오자키아오코
그래봤자 이걸 재밌게 한다고 하는 사람이 있으면 한심해 보일 정도로 뻔한 게임인지라... | 21.06.24 23:54 | | |
(5154062)

182.231.***.***

아오자키아오코
요즘 유튜버들도 눈치보여서 엔드컨텐츠 근처까지는 가보고 리뷰하던데요 | 21.06.24 23:58 | | |
케칭
그럼 그거보다 못하다는 건데 너무 구린거 아님요?? | 21.06.24 23:58 | | |
(13445)

154.16.***.***

윈터후프
이런식으로 타인을 흉보는사람은 무슨 우월뽕맛을 보는걸까 | 21.06.25 09:56 | | |
뽑기 했는데 망하고 빡쳐서 쓴 글 같은데.. 그리고 요즘 폰 겜에 자동전투 안 들어가면 솔직히 잘 안하게 되지 않나? 수집형 뽑기겜에 이 정도면 나름 할만하다고 봄 행동력 소모가 심한게 단점이지만요
21.06.24 23:35
BEST
한순간 블로거 글인줄.... 대형커뮤니티 기자면 찍먹수준 리뷰는 아니지 않나? 하기싫은거 억지로 한 느낌이 팍팍드네
21.06.24 23:55
확실히 처음줄긋다가 지루해지는 틈이 옵니다.근데 거기서 넘어가면 오벨리스크도 열리고 비경도 열림.거기에 캐릭마다 서브스토리랑 외전도 열리는 방식이고.이겜에서 오벨리스크가 상당히 중요하고 기사에서 언급한 다양한 플레이방식을 요구하는것도 오벨임 게다가 비경은 스탯고정이라 대놓고 다양하게 쓸수있게 만듬.아무리봐도 리뷰가 이상한게 이겜을 하면서 오벨리스크를 언급안할수가 없을만큼 게임에서 중요한 비중을 가지고 있고 기사에서 말한 아쉬운부분을 보충해주는데 이건 기자가 게임을 제대로 안했다는 생각밖에 안듬.리뷰어들은 김실장이 왜 게임리뷰할때 준 랭커까지 찍어보는지좀 생각해봤으면
21.06.25 00:07
루리웹-3012045997
겜 자체가 부족한 점이 있는건 사실인데 딱 2스테까지 해보고 평가할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진짜 막쓰는구나 싶긴 하네요 ㅋㅋㅋ 최소한 기본 함선안에 있는 건물들은 다 열어보고 컨텐츠 하나씩은 다 건드려보고 써야 하는 것 아닌지... | 21.06.25 00:13 | | |
남바-0050877258
게임이 재미없을수는 있음. 그정도로 갓겜인것도 아니고 퍼즐기반이라 호불호갈리는건 맞지만 리뷰에서 무조건 언급되어야 하는 부분이 없는건 황당한 수준임. 글쓴사람이 매우 이겜이 재미가 없어서 하기싫었는데 억지로 쓴거같음 | 21.06.25 00:17 | | |
세계정부 망하고 넘어왔는데 세계정부 기자들은 엔드컨텐츠까지 하고 기사쓰는데 여긴 뭐임? 리뷰들 보면 맨날 꼬라지가 이러네 기자가 한 내용 2~3시간이면 끝날 내용아냐 ㅋㅋㅋㅋ
21.06.25 00:08
루리웹-7901086905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57911&sclass=12 인벤 기사 찾아봤는데 진짜 극과 극이네요 ㅋㅋ | 21.06.25 00:34 | | |
(5154062)

182.231.***.***

효율적인 전투를 위해서는 가장 강한 캐릭터를 리더로 세워야 한다 -> 리더는 상황에 따라 바꿔줘야 합니다. 보스전은 버스터, 잔몹 처리할때 스나이퍼, 그리고 상대 상성 봐가면서요. 초반엔 성능빨로 무지성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투 중 리더를 교체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셨나 보네요 자동 전투 AI가 그렇게 뛰어난 것은 아니라 수동 전투가 훨씬 빠르고, 효율적으로 스테이지 클리어가 가능하다. -> 자동 돌리는 시점이 3성클한 스테이지 파밍용으로 돌리는건데, 효율이고 나발이고가 필요 없습니다. 빨리만 깨면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쿨 없이 15연계를 1초만에 그리는 AI를 보고 어떻게 수동 전투가 훨씬 빠르다고 하실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적당히 캐릭터 레벨을 올려놓으면 자동 전투 위주 플레이를 하게 되어서 나중엔 퍼즐을 들여다볼 일도 거의 없어진다. -> 3성 클리어한 스테이지도 계속 수동으로 깨고 싶으신것 같은데, 이건 뭐 취향이라 별 말은 못하겠네요. 백야극광의 전투는 특별히 공략이 필요 없는, 캐릭터 성능에 압도적인 영향을 받는 게임이다. 무엇보다 딱딱 들어맞는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플레이는 기대하기 어렵기에 수동으로 클리어하는 보람이 없다. -> 이건 오벨리스크 깨다가 종종 능지 박살나고 공략본 제가 너무 한심해 보여서 말을 아끼겠습니다...
21.06.25 00:18
버스터, 스나이퍼, 체인저, 서포터 같은 클래스가 있는건 알긴 아는지 궁금한 정도... 초반에 열성적으로 했다는데 10분 열성적으로 했다는 소리인지 궁금한 수준 그냥 겜 안하고 리뷰 쓰는 편이에요~ 하고 솔직하게 질러놨으면 말을 안함...
21.06.25 00:19
저도 지금은 접긴 했는데 이거 기자가 제대로 안 해보고 막 쓴거 같은데... 리더캐가 중요한건 맞는데 기본캐인 바이스가 원체 성능이 좋고 캐릭터 돌파할 수 있는 재료템도 스토리 돌다보면 그냥 지급해줘서 얘 리더로 맞추면 지금까지 나온 싱글 컨텐츠 다 밀수 있습니다. 애초에 포지션도 리더캐로 유리한 스나이퍼고 대놓고 캐릭풀 안 좋으면 얘 써서 스토리 밀라고 준거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도 6성 몇개 뽑기는 했는데 이겜이 나중가면 단일 속성으로 맞추고 타일 속성 바꿔주는 체인저 두명 데리고 가는게 더 나아서 그냥 5성따리 물덱으로 맞췄습니다. (심지어 그 중에 한 놈은 세르고라고 3성인 최하급 캐릭터임) 아직 서비스 초기라 캐릭터풀도 많지 않고 기본캐도 물속이라 그런지 확실히 물덱을 많이 밀어주고 다른 속성 할라면 빡세긴 한데 적어도 6성 없다고 컨텐츠 못 밀 게임은 아닙니다.
21.06.25 00:22
NURI。
2-11에 스테미나 한도치 70이면 게임한지 1시간 정도 됐나... 이 게임 기억으로 레벨 10 찍으면 바로 스테미나 한도치 100 됐던걸로 기억하는데 말이죠 얼마 전 올라온 제2의 나라 리뷰는 어떻게든 필사적으로 지브리니지 아니라고 어필할려고 한건지 게임을 꽤 오래 붙잡으셨던 듯한데 이건 그만큼의 정성이 안 느껴지네요. | 21.06.25 00:31 | | |
이건 또 너무 찍먹만 했네. 초반 스테이지는 맛보기고 나중가면 추천 레벨 한참 이상으로 맞추고 와도 오토로는 절대 안깨지는 스테이지가 나옵니다. 지형지물을 최대한 이용하게 하거나 특정 보스에 맞는 파티를 짜가야하거나 대각선 공격이 필요하거나 특정턴은 피하다가 몰아쳐야 하거나 등등. 명일방주 퍼드 다 해봤고 이겜도 충분히 능지겜임.
21.06.25 00:35
안하느니만 못한 리뷰
21.06.25 00:54
이거 가챠 악랄하다던데 아무리 재밌어도 50만원 값어치를 과연 할까
21.06.25 04:51
(218088)

172.56.***.***

루리웹-0104169035
개인적으로 능지게임에서 과금은 진짜 그냥 욕심이라고 봐요. 자기가 가진 패중에서 어떻게든 머리 굴리고 스테 하나 깨는데 몇십분 길게는 몇시간 박으면서 그걸 깨는 쾌감을 느끼는게 능지게임인데 어떻게든 빨리 밀고, 쉽게 밀고 이런 목적으로 과한 가챠는 능지게임에서 취지가 벗어나는 것 같습니다. 순수 pve니 경쟁요소도 굳이 없으니까요 | 21.06.25 05: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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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2.56.***.***

루리웹-0104169035
짧게 요약하자면 순수 pve 능지 디펜스 게임에서 가챠는 진짜 그냥 개인 콜랙션 욕심. | 21.06.25 05:14 | | |
명색이 게임기자가 체험판도 아니고 정식버전 게임 잠깐만 해보고 리뷰 쓰는 것도 레전드인데 그렇게 잠깐 해서 시스템 아무것도 못 써보고 글 이렇게 길게 쓴 것도 레전드다 소설 작가를 하시지 그러셨어요
21.06.25 05:08
근근웹 기자 수준 ㅋㅋㅋ 볼만한 건 죄다 유저뉴스고 근근기자는 그저 업체 보도자료 받아쓰거나 이따위 똥글이나 싸지르는 수준임
21.06.25 08:19
pvp없어서 걍 싱글겜임 스테도 대충 3~4성따리로도 금방 다 밀어서 뽑기가 의미 없는 수준 오벨이 최종 컨텐츠 같은데 걍 다 복붙이라 하고 있으면 왜 하고 있지라는 생각밖에 안듬
21.06.25 09:22
안민균 기자님 위에 케칭이라는 분이 잘 적어주셔서 길게 적지 않겠습니다. 내용이 다별로인데 리뷰하기 싫은 티만 내시네요.
21.06.25 10:06
최소한 컨텐츠를 다 한 번씩은 해보고 리뷰 써야 되는 거 아니요 기자양반
21.06.25 11:55
2-11 장난하나 ㅋㅋㅋㅋ 찍먹하고 접은나도 4챕터는 왔다
21.06.25 19:35
김실장은 8챕터 마지막까지가서 평가하던데 ㅋㅋㅋㅋ 같은기자 맞나싶다 근근웹수준
21.06.25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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