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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리부트와 무역 개편 등 하반기 업데이트, 검은사막 '하이델 연회'

조회수 21534 | 루리웹 | 입력 2021.06.19 (21:00:00)
[기사 본문] 펄어비스는 자사의 메인 타이틀 ‘검은사막’ 의 향후 업데이트를 공유하는 행사 ‘하이델 연회’ 를 오늘(19일) 온라인으로 생중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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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하이델 연회는 검은사막의 테마음악으로 구성된 축하공연으로 시작했다. 진행은 허준이 맡았다. 또한 오늘 행사는 전세계 동시 생중계를 통해 글로벌 검은사막 유저들에게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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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김재희 검은사막 총괄 PD가 무대에 올라 플레이어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동시에 2021년 상반기 리뷰로 순서를 시작했다. 먼저 몇주 전 출시된 아토락시온 콘텐츠는 단순 사냥 뿐만 아니라 기믹, 퍼즐, 그리고 몬스터의 패턴 공략이 모두 들어간 새로운 시도였다. 플레이어들을 강제하는 것 없이 새로운 플레이를 추가하고 싶었다며, 검은 사막 다운 필드 던전으로서 사냥과 아토락시온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할 것이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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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검은사막’ 이 자체 서비스 전환, 그리고 스팀 MMORPG 1위를 달성하는 등 글로벌 성과를 거둔데에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이어 글로벌 서비스들을 점검했다. 일본 서비스의 경우, 직접 서비스 1주년을 기념한 일본 가수 나카시마미카와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고, 러시아 서버는 전세계 최초로 거상의 반지를 제작한 유저가 나오기도 했다. 대만/홍콩/마카오 지역은 PC게임 순위 5위를 유지하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남미에서는 15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유치하고, 터키에서는 온라인 게임 스토어 플레이율 1위에 오르고, 태국/동남아 지역에서는 유명한 저가코스프레와 콜라보를 진행하는 등 성공적인 성과를 냈다. 검은사막 콘솔은 유저수가 3월 135%, 5월 150% 증가하는 등 성장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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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게임 디자인실 장제석 실장이 발표를 이어갔다. 6월 29일부터 썸머 시즌이 시작되며, 시즌 서버를 통해 빠른 성장을 돕고 있다. 그리고 성장 패스를 도입, 새로이 육성하는 플레이어에게 성장의 목표를 부여하여 보다 빠른 성장과 그에 걸맞는 보상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다. 그리고 시즌 서버에서 한번 키운 캐릭터의 성장치를 다른 캐릭터로 옮길 수 있는, 전투 경험치와 기술 경험치, 성장지원 장비를 이전해주는 기능을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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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보다 자유로운 탐험과 나만의 콘텐츠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 미니 서버 기능을 추가한다. 단 하루만 이용 가능한, 최대 30명까지 초대할 수 있는 일종의 커스텀 서버로서 사용 가능 지역은 카마실비아 이후 지역을 제외한다.

대저택 시스템이 추가된다. 7월 15일 업데이트될 대저택은 하이델과 동부 경계 사이에 처음 추가된다. 거대한 정원과 복합적인 구조의 저택을 갖춘 멋진 하우징 장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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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락시온 바아마키아가 콘솔과 글로벌에 7월 21일 업데이트되며, 새로운 아토락시온 시카라키아가 한국 서버에 7월 29일 추가된다. 시카라키아는 보다 난이도가 높고, 해저 테마를 가지고 있다. 나머지 아토락시온인 오르나키아, 오르제키아는 연내 출시를 목표하고 있다. 여기에 최종 아토락시온의 최종 우두머리로 검은사막의 중요 인물 중 하나인 일레즈라가 등장함을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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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업데이트, 12일에는 신규 미니게임인 ‘야르’ 가 추가된다. 카드게임 포커와 고전 보드게임을 섞은 대전 카드 게임으로 얻은 지식 카드를 활용, 다양한 전략으로 플레이어 간 대전을 즐길 수 있다.

붉은 전장 신규 전장 2종이 8월 19일, 9~10월 사이 각각 업데이트 된다. 첫번째 전장은 세렌디아 북부 평원으로 다리를 끼고 치열한 전열 전투가 이루어진다. 두번째인 수도 발렌시아 시가전은 평원이 아닌 건물이 많은 도시가 전장으로서 이전과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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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26일에는 새로운 사냥터 심해의 공포가 추가된다. 하드코어를 표방하여, 매우 어려운 도전이 될 예정이다. 또한 26일에는 새로운 PVP 시즌이 시작되어, 전반적으로 PVP 입문 장벽을 낮추는 방향으로 개선이 될 예정이다. 새로운 PVP 콘텐츠인 10:10 크루 대전, 1대1, 2대2로 진행되는 랭크 투기장 솔라레의 창도 이날 추가된다.

그리고 이들 신규 PVP 콘텐츠는 최대 성장치에 제한을 둘 예정이다. 공방합 뿐만 아니라 기타 수치까지 포함해 조정할 예정이다. 첫 시즌의 공방합은 620~630 을 기준으로 잡고 있다. 추후 지속적으로 수정할 계획이다. 그리고 이들을 제외한 필드전 등 기존의 PVP 에서는 전투력 제한이 없기에 여전히 성장이 중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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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에는 물위를 달릴 수 있는 환상마, 꿈결 디네가 추가된다. 오랫동안 물 위를 달릴 수는 없지만 그로 인한 감성, 그리고 소소한 이득이 있을 것이다. 모두에게 꼭 필요한 막강한 능력을 가진 아이템이 되지는 않도록 하려고 한다.

그리고 9월 30일에는 무역 개편, ‘무역시대’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무역 개편의 핵심은 3가지로, 모든 무역 시세의 서버 통합, 세력과 파벌 구분의 추가(특정 세력 작업을 통해 전용 임무, 무역품 거래 가능), 무역 정책 관리가 가능한 상단 행수 자리 추가 이다.

마차 또한 증축을 통해 무역에 특화된 마차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고, 낙타도 증축을 통해 카라반을 구성, 전문적인 사막 무역도 가능해진다. 그리고 마차의 탑승감도 개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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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14일은 칼페온 지역을 무대로 한 엘비아 서버, 그리고 검은별 레이드를 추가한다. 엘비아 서버의 칼페온 지역은 최상위 전투력을 필요로 하는 사냥터이며, 기본적으로 290 이상의 공격력이 필요하고, 헥세마리는 340이상이 필요하다. 이 사냥터는 기존과 다르게 날씨 등 다른 변수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기존 캐릭터들의 리부트를 진행한다. 새로 추가된 캐릭터들과의 괴리를 맞추기 위한 작업으로, 업그레이드 형태로 진행할 예정이다. 성능 개선이 많이 이루어질 것이며, 몇몇은 클래스 컨셉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 기술에 새로운 성능을 추가하고, 또 사용되지 않는 스킬은 개편한다. 캐릭터 리부트 첫 업데이트는 10월 중순, 그리고 3주에 걸쳐 나머지 모든 클래스에 적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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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연출의 개선이다. MMORPG 특성상 스토리텔링이 비교적 비중이 떨어졌던 것이 사실이다. 이 개선을 직접 보여주기 위해 개편된 튜토리얼을 시연했다. 튜토리얼에는 일레즈라가 등장해, 새롭게 구성된 컷씬을 보여준다.

그리고 장비의 가치를 최대한 보존하는 업데이트 방향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면서도, 동 아이템 하나 없는 경우가 많다며 동 등급 악세서리를 제공했다.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성장시켜서 3개 동 악세 중 하나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며, 최소 3개월에서 6개월의 노력이 필요하다. 당연히 거래는 불가능한 아이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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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발표 후, 라이브로 진행되는 이벤트 퀴즈 참가 안내가 이어졌다. 라이브 퀴즈 쇼는 서한결, 에이덴, 레이라, 유시은, 허준이 진행했다. 퀴즈 쇼가 끝난 후에는 다음 순서로 개발진의 Q&A가 진행됐다. 장재석 실장, 주재상 디렉터가 유저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내용을 공개했다.

신규 캐릭터 커세어는 해적 컨셉의 여성 캐릭터로, 로프 액션을 활용, 자유로운 이동을 하며 적을 공격한다. 슬라이딩을 통한 원형 이동이 잦으며, 사복검 형태의 무기 세레니카를 이용해 이런 액션에 힘을 더한다. 커세어는 6월 29일 추가된다. 커세어는 파트리지오의 딸로, 파트리지오의 보물 지도를 훔쳐 가출해 보물을 찾아 나서는 것이 배경 스토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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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E 사냥터 집중 현상에 대한 내용이 이어졌다. 사냥터 밸런스는 단순히 수익으로 구분하려고 하지 않으며, 다양한 테마와 아이템 등으로 특화하고자 한다. 파티 사냥터, 도전 사냥터, 성장형 사냥터 등을 추가하며 밸런스를 잡고자 하고 있고,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사냥터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현재는 플레이 방식이나 특화에 따라 나뉘는 사냥터를 구상하고 있다. 근접 캐릭터에게 특화된 곳, 마법에만 반응하는 곳 등 새로운 캐릭터나 클래스의 특징에 따라 다른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앞서 공개한 칼페온 엘비아는 단순히 고난이도, 고수익 뿐만 아니라 다른 컨셉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인스턴스 던전, 레이드 추가 의견에 대해서도 답변했다. 아토락시온을 개발하게 된 계기가 이런 의견 때문이었다고 하면서, 협동 관련 콘텐츠를 계속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협동을 중심으로 하기보다는 검은사막의 플레이 방식을 다양화하고, 아토락시온의 나머지 지역을 완성하는데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검은사막은 인스턴스 던전, 레이드를 만들 계획이 없으며 아토락시온의 형태가 마지노선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검은사막은 언제든 혼자서라도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는 정체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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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냥터 외에도 PVE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는데, 현재 이용률이 낮고, 이들을 기간제 이벤트, 스테이지 추가, 이벤트 보상 등으로 이용률을 높이고자 한다. 야르와 같은 미니 게임도 앞으로 더 추가될 계획이다.

월드 우두머리의 보상 개선 질문도 있었다. 보다 희귀한 아이템을 보상으로 추가하는데 다른 콘텐츠들과의 융합을 고려해보겠다고 답변했다. 기여도에 따른 추가 보상에 대해서는 전리품 차이를 너무 크게 두게 되면 양극화가 심해지기 때문에 큰 기조는 바꾸지 않을 예정이다. 하지만 기여 없이 한대 치고 빠지는 식의 보상만 노리는 플레이도 개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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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는 거점전과 점령전의 활성화 및 소규모 길드의 참여를 독려해달라는 질문이 있었다. 여기에 대해서는 보다 많은 플레이어가 부담없이 즐기게 하기 위해서 인원 제한을 풀었으며, 스펙이 부족하더라도 참여만으로 의미를 둘 수 있도록 했다고 답했다. 그러나 분명 부족한 면이 있기에 준비중인 변화로는 거점전의 주기를 줄이고, 각 거점별로 변수를 추가하여 보다 전략 요소를 키우고자 한다.

푸른 전장 신규 PVP 콘텐츠는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이지만, 출시일을 잡지 못하는 이유는 현재 해상에서 구현되는 전투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필드 PVP의 패널티 강화, 또는 약화 등의 이야기에 대해서는 검은사막의 강제 PVP 패널티는 충분히 크다며, 모험가들의 분쟁을 스스로 해결할 여지를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로서 PK 의 패널티를 약화할 계획은 없으며, 저레벨의 PK 회피 기능에 대해서는 부족하다면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캐릭터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었다. 캐릭터 밸런스의 경우 하반기 캐릭터 리부트를 통해 대대적으로 개선될 것이며, 그 외에도 꾸준히 밸런스 조정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사냥 밸런스는 똑같지는 않더라도 모든 클래스가 비슷한 수준이 되어야 한다는 기조로 계속 수정해나갈 것이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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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소렌자, 워리어 소서러 레인저 자이언트는 출시된지 오래된 만큼, 이미 정해진 컨셉이 있어 소극적으로 밸런싱을 한 것 같다며, 이번 리부트를 계기로 크게 변화를 주고 캐릭터들에 대한 인식을 확실히 잡아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그리고 그 대표적인 예시로 각성 레인저의 변화한 전투 영상을 보여주었다. 또한 캐릭터 별 조작 난이도나 피로도도 개선을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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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콘텐츠 전반의 개선을 바라는 질문에 대하여, 이런 의견을 듣고 너무 수익 방향으로만 생각한 것 같아 반성했다는 말로 시작했다. 단순히 수익 뿐만 아니라 특정 생활 콘텐츠를 플레이함으로서 즐거움을 얻고, 또 각 생활 콘텐츠에서도 돋보이는 플레이어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전에 발표한 양식장 콘텐츠의 경우, 개발 단계에서 재미요소를 찾지 못해 정체되어 있는 상태이며, 재미요소를 발견하는 대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대양 콘텐츠, 잠수복 추가, 새로운 선박 및 해상 거점전 등에 대해서도 올해 안에는 대양 지역 대형 콘텐츠 업데이트 예정은 없다고 못박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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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택작이라는 작업이 무의미하다는 의견에는 강화가 실패해도 얻는 것이 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스택을 추가했으며, 이것이 오래되면서 피로도를 호소하고, 그래서 개선을 위해 발크스 등 여러 요소를 추가했다고 그간 과정을 설명했다. 한동안은 이 시스템을 유지하고 싶다며, 개선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겠다고 전했다.

캐릭터 레벨업에 대한 동기부여가 부족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레벨업을 강제하는 느낌을 주고 싶지는 않지만 개선을 위해 레벨업 도전과제를 강화하고, 또 65레벨 이상이 되면 대저택에 자신의 동상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식으로 감성적으로 동기부여를 할 계획이다.

죽은신의 방어구, 검은별 장비 추가 여부. 죽은신의 방어구는 투구 추가가 예정되고 연말을 생각하고 있지만 너무 빠른 텀이 되지는 않게 하고자 한다. 검은별 보조무기도 의미있게 추가하고자 하며, 끝없는 겨울의 섬 업데이트 이후가 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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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아이템 재료 획득 과정의 피로감에 대해서는 개발진은 공감한다며, 하지만 보물은 필수 콘텐츠가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어렵고 값어치가 있는 도전이 되어야 한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무기 변경권을 다시 판매할 계획은 없으며, 보물 아이템을 가문 인벤토리로 옮기게 해달라는 의견에도 어렵다는 답변이 이어졌다. 카프라스의 돌 수급의 경우 수급을 직접 늘리는 방향보다는 다른 요소를 복합적으로 넣어서 너무 카프라스의 돌에만 의존하는 현상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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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 구매, 현금 거래 등은 대처하기 쉽지 않은 문제이지만 포기하지 않고 모니터링, 대처를 강화하여 꾸준히 대처해나가겠다고 전했다. 프레임에 따른 공격 속도 차이 문제, 기술 가속 현상, 습득할 수 없는 지식이 지식 목록에 남아있는 문제 등 게임에 산재한 문제들도 조속히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아래는 이번 행사를 통해 공개된 아이템 제공 코드 모음이다.
발크스의 조언(+150) ADVI-CEOF-HEID-EL21
크론석 500개 WAVE-OFCR-ONST-ONES
무기 교환권 3종 세트 WAVE-OFEX-CHCO-UPON
팔딱생선 해적단의 보물상자 WAVE-OFPI-RATE-LOOT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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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PS4/XBOX ONE

발 매 일

서비스 중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펄어비스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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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52


(4925952)

222.251.***.***

BEST
다음 시즌은 그동안에 쌓인 데이터로 다를거라고 말하는데 그러면뭐함 스택시스템은 이대로 가지고간다고 했는데 아무리 나아진 시스템으로 투발라장비를 졸업하고와도 그장비 백날천날쓸것도아님 결국 보스장비,검별장비엔 거지같은 스택작 한달 두달하다가 현타와서 접을사람들이 뉴비들임 스택작힘들어? 스택줄게~ 이렇게 핀트못잡는 해결책만 제시하니 나아질수가없는거임 진짜 이런거때문에 연회보면서 진짜 너무 실망했음 로아랑 비교를 안할수가없는데 로아는 7 8 9월 유저들이 제일 짜증나고 개선좀 해달라고했던것들 개선사항이 이미 날짜까지 확정하면서 예견되어있음 근데 검사는 뭐했음? 거지같은 스토리텔링, 구캐릭 패치, 죽은 컨텐츠 개선 같은 가장 시급한문제는 언젠지도 모르겠고 '개선하겠다' 정작 하반기에나올건 작년연회때 내겠다고 한것중에 '일부'에 신캐릭.. 준비많이하고 가지고온건 많았는데 게임좀먹는부분 해결된건 없는것같아 아쉬움
21.06.19 21:19
BEST
한국인들 불많이 많아요? 검은사막 얻는다 좋은반응 해외에서. 항상 감사하십시오.
21.06.19 21:19
BEST
그래도 이쪽 동네도 내용을 읽어보니 준비도 많이 하고 유저의견도 반영하려고 노력한 거 같은데 격려해줬으면 좋겠다. 몇 개 남지도 않은 국내 MMORPG가 같이 발전하는게 장기적으로 훨씬 좋은거지.
21.06.19 21:35
(4925952)

222.251.***.***

BEST
검사가 피빕컨텐츠를 잘 만들어둔만큼 유저가많아야 재밌는게임인데 시즌을 3개를 거쳤는데도 살아남은 뉴비들이 아예없음.. 결국 스택작때문인데 이문제를 해결하지않으면 유입이있을까 싶음 개인적으로 나데르의띠를 그냥 편의성패치로 무한으로 풀었어야함 스택작에 지쳐떠나는 사람들 대부분이 무슨 강화한번하는데 이캐릭 저캐릭 우왕좌왕 해야하냐고 접는거라.. 이거부터 해결을해야 장비격차니 동장비에 발리는 카프라스니 해결할수있다고봄
21.06.19 21:13
BEST
옆집은 축제 여기는 장례식장이었다는데...
21.06.19 21:12
같은날 하필...
21.06.19 21:08
(4334296)

114.201.***.***

밍글망글
뭐있었나요? | 21.06.19 23:16 | | |
empty00
로아온이있었쥬 | 21.06.20 00:13 | | |
BEST
옆집은 축제 여기는 장례식장이었다는데...
21.06.19 21:12
고였니고라니
그래도 유저들의 가려운부분은 꽤 긁어줌 구케릭들 리메이크도 그렇고 앞으로의 방향성도 그렇고 분위기는 옆집보다 무거웠지만 아예 실패는 아닌듯.. | 21.06.19 22:00 | | |
(363776)

222.234.***.***

고였니고라니
그래도 밸런싱하려고 구캐릭 리부트라도 한다는 거에 좋은 점수 주는 사람들도 많음. | 21.06.20 13:41 | | |
고였니고라니
머 육지 콘텐츠에 집중한다는 것은 인정 그쪽이 즐기는 유저가 더 많으니까! 하지만 시스템 악용자들은 그냥 냅두는 건 이해 못하겠슴 | 21.06.22 22:13 | | |
BEST
검사가 피빕컨텐츠를 잘 만들어둔만큼 유저가많아야 재밌는게임인데 시즌을 3개를 거쳤는데도 살아남은 뉴비들이 아예없음.. 결국 스택작때문인데 이문제를 해결하지않으면 유입이있을까 싶음 개인적으로 나데르의띠를 그냥 편의성패치로 무한으로 풀었어야함 스택작에 지쳐떠나는 사람들 대부분이 무슨 강화한번하는데 이캐릭 저캐릭 우왕좌왕 해야하냐고 접는거라.. 이거부터 해결을해야 장비격차니 동장비에 발리는 카프라스니 해결할수있다고봄
21.06.19 21:13
BEST
만두촌장
다음 시즌은 그동안에 쌓인 데이터로 다를거라고 말하는데 그러면뭐함 스택시스템은 이대로 가지고간다고 했는데 아무리 나아진 시스템으로 투발라장비를 졸업하고와도 그장비 백날천날쓸것도아님 결국 보스장비,검별장비엔 거지같은 스택작 한달 두달하다가 현타와서 접을사람들이 뉴비들임 스택작힘들어? 스택줄게~ 이렇게 핀트못잡는 해결책만 제시하니 나아질수가없는거임 진짜 이런거때문에 연회보면서 진짜 너무 실망했음 로아랑 비교를 안할수가없는데 로아는 7 8 9월 유저들이 제일 짜증나고 개선좀 해달라고했던것들 개선사항이 이미 날짜까지 확정하면서 예견되어있음 근데 검사는 뭐했음? 거지같은 스토리텔링, 구캐릭 패치, 죽은 컨텐츠 개선 같은 가장 시급한문제는 언젠지도 모르겠고 '개선하겠다' 정작 하반기에나올건 작년연회때 내겠다고 한것중에 '일부'에 신캐릭.. 준비많이하고 가지고온건 많았는데 게임좀먹는부분 해결된건 없는것같아 아쉬움 | 21.06.19 21:19 | | |
(4703726)

119.202.***.***

만두촌장
근데 누구나 열심히 노력하면 다 얻을수 있는거긴 하지만 솔직히 이캐릭 저캐릭 와따가따 하면서 스택작 하는거 너무 지침... 그래서 사냥은 포기하고 중범선이나 뽑고 무역 + 생활 컨텐츠 하는데 이 컨텐츠에서도 장비강화를 해야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스택작에서 벗어날 수 없음..;;; 누구나 다 할 수 있긴하지만 너무 힘든건 사실... | 21.06.19 23:07 | | |
만두촌장
스택작이라는 불편하고 그지같은 시스템을 개편하지 않는 한 이겜이 다시 뜰 일은 없을듯. 시즌서버로 뉴비 반짝 들어와봐야 다 폐사하는데… | 21.06.20 16:39 | | |
만두촌장
뉴비들이 못살아남는건 이겜자체가 샤냥을 하던 pvp를 하던 스킬 이해도와 특성을 알고 찍어야 사냥이나 pvp시 효율이 나오는데 그걸 알아내려면 자신이 직접 써보고 알아채거나 아님 웹사이트에서 다른사람들이 쓰는 특성을 따라하면서 해봐야하는데 초반에 너무해야할 컨텐츠가 많다보니 캐릭에 애착이 가기전에 뭘할지 모르는 거죠.. 하도 리니지식으로 유저들이 많이 물들어있어서 이런 오픈식게임은 잘 안하는거죠. 검은사막 이전에 아키에이지에서도 마찬가지였구요. | 21.06.22 11:53 | | |
만두촌장
강화가 진짜 에러임... | 21.06.22 19:21 | | |
BEST
한국인들 불많이 많아요? 검은사막 얻는다 좋은반응 해외에서. 항상 감사하십시오.
21.06.19 21:19
세키로:TWICE의그림자
ㅋㅋ 여기올라오는 국산온라인겜은 욕안먹는거 없음 | 21.06.25 13:07 | | |
옆집은 축제라던대 왜여긴 이럼?
21.06.19 21:33
BEST
그래도 이쪽 동네도 내용을 읽어보니 준비도 많이 하고 유저의견도 반영하려고 노력한 거 같은데 격려해줬으면 좋겠다. 몇 개 남지도 않은 국내 MMORPG가 같이 발전하는게 장기적으로 훨씬 좋은거지.
21.06.19 21:35
난세의Anarchy
매년 이렇게 연회식으로 간담회 열어주는게 얼마나 대단한건지 이번에 뼈저리게 느낌 | 21.06.19 22:00 | | |
난세의Anarchy
ㅇㅇ 누가뭐래도 한국 게임 쌍두마차는 스마게랑 펄어비스가 맞죠 요즘 로아운영은 뭐 칭찬받아 마땅하고 펄어비스는 트리플a도 도전하는둥 행보자체는 칭찬받아야한다고 봅니다 | 21.06.20 12:52 | | |
이펙도 멋있고 캐릭터 너무 예뻐서 하고싶은데, 그냥 이게임은 뭘해야될질 모르겠음. 첨 나왔을때 해보고 포기, 그뒤에 한 2년있다 또했었는데 포기, 19년에도 해봤다가 포기.. 매번 설치하고 커스터마이징만 열심히하고 지우게 됨 ㅋㅋ 사냥이라도 재밌으면 하는데, 이펙트도 멋있고 역동적인데도 뭔가 액션이 재미가 없더라 그냥 몬스터 잡는것만 재밌어도 어떻게든 했을텐데..
21.06.19 21:52
루리웹-3514050162
숙제를 안 주면 놀지도 못하는 한국인이기에... | 21.06.20 16:30 | | |
리비아의게트롤
어쩌면 이게 정답이네요.. 해외 유저들은 오픈식게임을 잘하는반면 우리는 일본식 일자 진행 에 물들어 있다보니.. | 21.06.22 11:55 | | |
고집하나는 ㅋ
21.06.19 22:00
스킬은진짜 내스타일인데 사냥이 리니지식이라 두시간넘어가면 힘듦 케릭리부트할때 함잡아봐야지
21.06.19 22:07
변변변변변변
사냥이 리니지 식이라구요? 스킬을 커맨드로 써야하는데? 모든게임은 오래하면 힘든건 마찬가지죠.. | 21.06.22 11:49 | | |
재믹스v세대
닥사만 추구하는게 리니지식이라는거죠. 거기다 커맨드로 써야하니 피로감도 장난아니고요. 각종 버프형 아이템이 한시간 이상 단위다보니 사냥시작하면 쉴새없이 달려야하니 솔직히 이부분이 부담스럽기도 해요. 자리아닌 자리개념 때문에 떠날수도없고 같은자릴 계속 빙빙.. 저도 검사 오래했지만 하다 지칩니다 솔직히. | 21.06.22 12:07 | | |
에레슈키갈
그건 자신의 선택이 아닌가요? 사냥터에서 버프가 있던말건 자신이 피로하면 쉬면 되는거구요. 모든게임이 다 그렇자나요. | 21.06.22 12:11 | | |
재믹스v세대
진짜 겜 안해보세요? 하둠이나 그 오래된 히스 아크만 별무덤 사냥할때 줌찢하고 30분하고 쉬고오고 할수있다고요? 자리 스트레스가 상당한데 선택이라뇨. 자리개념에 칼부림나는게 흔하고 그거땜에 위장복입고 사냥하는데 | 21.06.22 12:14 | | |
재믹스v세대
적어도 요즘 트랜드는 아닙니다. 원할때 그만하기에 검사는 안맞는 게임입니다. | 21.06.22 12:15 | | |
에레슈키갈
아니 자신이 게임하다 피곤하면 쉬는거지 아니면 욕심이 있으면 더하는거구요. 뭐가 문제인가요? 게임에서 보물등급 아이템이 있다고 칩시다. 님이 개발자라면 한30분사냥하면 아이템이 무조건 나오게 할건가요? 님이 별무에서 사냥하면서 침식을 먹는다 할때 한시간 줌찟하고 한다고 했을때 침식을 몇개아니 못먹을 수도 있죠. 그상태로 한시간 더하느냐 아님 쉬느냐는 님이 선택이라구요., 님 몸이 피곤한걸 자신이 회복해야지. 겜에서 알람나오죠? 1시간마다 몇시간접속중이고 쉬었다 하라고.,. 결국 님 선택이라구요.,.. | 21.06.22 12:22 | | |
에레슈키갈
자리 스트레스 말해보죠. 게임에서 님은 왜 강해지려하죠? 경쟁하는거죠? 모든게임은 경쟁입니다. 님이 자리뜬곳은 다른부닝 사냥하겠죠. 근데 그분은 스트레스 안받을까요? 님보다 먼저와서 몇시간쨰 사냥중일 수도 있고. 뭐 그분도 사냥하다 피곤하면 자리를 뜨겠죠. 게임을 즐기는건 좋은데 경쟁하는것도 좋은데 결국 자신이 선택을 하는겁니다. | 21.06.22 12:27 | | |
재믹스v세대
무슨말인지 이해를 못하시네요. 안하면 그만이고 쉬면 된다고요. 누가 모릅니까? 그 선택이란거 자체가 겜자체에 부담감을주니까 안하게된다는건데 그걸 아득바득 선택이라며 쉴드칠 일인가요? 하루일과 끝나고 즐기러들어간 겜에 피로를 느낀다면 안하는게 맞죠. 그래서 국내유저는 꾸준히 줄어들고 시즌섭 뉴비 폐사도 분명 있는일인데. 정작 연회라고 보여준게 저런식이니 나아질게 없단말입니다. | 21.06.22 12:37 | | |
에레슈키갈
아니 그럼 피로도 없는 게임이있어요? 장시간 겜하면 누구나 피로합니다. 겜장르가 MMORPG인데.. 그럼 해결책은 뭔가요? 1시간되기전에 피로하기전에 아이템을 뿌려주면 되나요? 내가 보물을 먹고 싶어 보물샤냥터가서 사냥하다 피로해지면 아이템주면 되나요? 공부는 어떻게 하셨나요? 학교에서만 공부하면 될걸 왜 학원 과외 등 왜 더받죠? 경쟁이자나요. 그쵸? | 21.06.22 12:43 | | |
재믹스v세대
그리고 사냥터 이번연회에 나왔지만 한시간이라도 30명제한으로 겜할수있는 미니 서버모드가 나오겠네요? 어차피 1시간사냥하시면 피곤하실거고 서버에 30명뿐이니 사냥터 분쟁없겠네요? 해결됬네요 그쵸? | 21.06.22 12:45 | | |
재믹스v세대
보상과 연계를 지으시는데 1차원적으로 생각하지 마시자구요. 피로도 없는 게임 없죠. 그걸 라이트하게 바꿔나가는게 요즘 추세인데 라이트하다는게 얼마안해서 보상을 쉽게 얻어갈수 있는게 라이트하다는 개념으로 받아들이시나보네요. 접근성을 쉽게 하는게 맞는거겠죠. 부담없이 사냥을 할수 있게끔이요. 하지만 지금 검사는 너무 오랬동안 이래왔고 앞으로도 바뀔일은 없을거라서요. 바아마키아는 좀 신선하긴했지만 사실 한번 그 이상의 가치는 아직 잘 모르겠고요. 공부랑 이것저것 비교하셨는데 비교 대상이 아니라는거 본인도 알고 계시죠? 게임은 취미로 즐기는거지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부분은 아니잖아요. 그리고 자꾸 핀트를 노력과 선택 보상으로 엮으시는데 애초에 리니지식 사냥이 아니라는거 부정하시는 부분에서 부터 출발한 이야기인데. 엄한데로 이야기를 하시니 당황스럽습니다. | 21.06.22 12:49 | | |
재믹스v세대
미니서버 하루 이벤트용도로 사용되는거고 그마저도 추첨해서하는거라 전부쓸수있는거아닙니다 | 21.06.22 14:19 | | |
에레슈키갈
라이트하게 바꿔나간다는게 어떤방식이죠? 어떤방식이면 라이트하다는건가요? 그리고 님 말대로 라이트하게 간다고 치죠 결국 이게임 컨셉과 기획자의 의도는 무시된채 유저들의 자기만족을 위해서 다고쳐야 할까요? | 21.06.23 10:50 | | |
재믹스v세대
존나 웃긴 대사 나왔다 유저들이 자기만족 단어만 바꿔보자 식당 손님들의 입맛만족 ㅋㅋㅋㅋㅋ개웃기네 진짜 상품을 그럼 고객만족이 아님 뭘 바라고 팔지 | 21.06.24 00:42 | | |
에레슈키갈
와 ㄹㅇ... | 21.06.24 03:03 | | |
마음에안들어
아 그럼 님이 게임 개발하세요 모든듀저의 취향을 만족시킬수 있나본데? 님이 개발해보세요 그럼 내가 제가 원하는 제가 만족할만한 건을 제시해볼테니 해주시겠어요? | 21.06.24 12:20 | | |
재믹스v세대
오 축구 국대같은 소리까지 한다 우오아 | 21.06.24 12:25 | | |
재믹스v세대
"니가 차든가 응? 니가 차든가 응?" 왜 내가 차져 난 돈 내고 있는데 | 21.06.24 12:25 | | |
마음에안들어
대답이나 해보시죠? 뭣도 모르면서 까는 님같은 사람보단 난 더 현실적으로 게임을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 21.06.24 12:27 | | |
재믹스v세대
그리고 혹시 검사 개발팀에 계세요? 제가 왜 재믹스님을 만족시키는 제안을 해야해요? 제가 재믹스님 다른 의견에 뭐라고 했어요? 나랑은 생각이 다르지만 그걸로 태클건적 없음 딱 저 한마디가 너무 뽕차신게 보여서 그렇죠. 장인정신 예술혼 가지고 게임 많이 만드십셩 화이팅 근데 소비자한테 만족하지 말라는 너무 개양아치 같잖아요 쵸큼 ㅋㅋㅋ 상품의 선택은 소비자가 하는거죠 ㅋㅋㅋㅋㅋ 지엄한 검사의 법도를 가암히 만족 못하는 소비자 따위가! 같은 태도는 너무 개양아치 같잖아여 ㅋㅋㅋㅋㅋ | 21.06.24 12:27 | | |
재믹스v세대
대답이나 해보시죸ㅋㅋ 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그니까 왜요 ㅋㅋㅋㅋ | 21.06.24 12:27 | | |
재믹스v세대
대체 내가 왜 그걸 해야하는지도 제시를 못하면서 현실적인 게임을 본다뇨 ㅋㅋㅋ 뭐 앞뒤가 하나도 안맞으시잖아요 ㅋㅋㅋ | 21.06.24 12:28 | | |
마음에안들어
님이 하고있는 말은 그저 투정부리는거로밖에 안보입니다. | 21.06.24 12:28 | | |
재믹스v세대
진짜 너무 재밌는 분이네 진짜 찐 검사 찐팬 or 찐 따 or 찐 쿨게이 or 찐 검사 개발자 뭐 이런 사람인가 그정도 애정 인정해드립니다 갓겜 즐기세요 ㅋㅋㅋㅋ 하지만 ㅋㅋㅋ 소비자한테 만족 하지말라는건 너무 개양아치 같잖아옄ㅋㅋㅋ | 21.06.24 12:29 | | |
재믹스v세대
저는 님이 한 말에 아----무것도 반박하지 않았어요 ㅋㅋ 님이 실제로 말한 저 게임의 동향에 대한 모든 것들에 대해서 아----------무 의견도 내지 않았다구요 ㅋㅋㅋ 딱 저 문장만 말이 안된다고 하는데 저한테 달려드시는걸 보니 쌓인게 많으셨나 봐요 ㅋㅋㅋㅋ | 21.06.24 12:29 | | |
마음에안들어
소비자만족을 위해서 기획의도는 다무시되야할까요? 그래서 말했자나요 만족하려면 자신이 게임을 만드시면 된다구요. 그렇죠? | 21.06.24 12:30 | | |
재믹스v세대
근데 누가봐도 이건 제 투정이 아니라 저는 님을 그냥 놀리고 비아냥거리는거구요 님은 성실하게 열올리며 대응해주시는거 같아요 | 21.06.24 12:30 | | |
재믹스v세대
진짴ㅋㅋㅋ 웹툰자까와 팬 같은 분이시넼ㅋㅋㅋ | 21.06.24 12:30 | | |
재믹스v세대
상품을 만드는건 소비자를 만족시킬만한 (심리적, 물질적) 상품을 팔기 위해서죠 기획은 그 상품을 잘 만들기 위한거구요 그 상품이란건 잘 팔기 위한거죠 그쵸? 그럼 기획의도는 뭘 위해야 할까요? 뭘 위해 ㅋㅋ 기획해야할까욬ㅋㅋㅋ 아 귀여워 | 21.06.24 12:31 | | |
재믹스v세대
오히려 되려 "기획 의도가 그렇게 중요하고 그걸 플레이할 소비자의 니즈보다 그게 더 중요하다면" 기획자가 좋아할 게임 혼자 만드시면 되겠네요 ㅋㅋㅋ | 21.06.24 12:32 | | |
재믹스v세대
그리고 아까부터 자꾸 뒤에 "그렇죠?" 이런거 붙이지 마요 ㅋㅋ 안그러니까 ㅋㅋㅋ 동의하지 않아요 좀 찐따같아섴ㅋㅋㅋ 동의 구하지마세요 ㅋㅋㅋ | 21.06.24 12:32 | | |
마음에안들어
저기 제품만드는 공장에서 일하세요? 님말대로면 현재 판매되는 모든상품은 불만이 없어야겠네요? | 21.06.24 12:36 | | |
마음에안들어
게임은 그안에 모든컨텐츠가 담깁니다. 님은 상품에 비유하니까 님같은 결과를 도출하겠지만.. 그럼 영화보면 영화는 왜 자신의 원하는 결말을 못보는 영화가 있는데 왜 넘어가죠? 그것도 소비자를 만족시키려면 원하는 결말을 내야 하는거 아닌가요? | 21.06.24 12:38 | | |
마음에안들어
비아냥거리는거 아니까 더 설명해주는겁니다. 뭐 비꼬아줄수도 있지만... | 21.06.24 12:42 | | |
재믹스v세대
그기획의도자체에 소비자만족도 포함된거아닐까여 지↗대로만들꺼면 그냥 b급게임되는거지 타협접찾는게 회사가할일이고 우린그거입맞대로골라서하는거고 이게그렇게아득바득싸울글인가싶음ㅋㅋ | 21.06.24 13:57 | | |
변변변변변변
소비자만족으로 모든만들거면 작가가 필요할까요? 스토리가 필요할까요? 영화시나리오도 엔딩도 다 소비자에게 맞춰줘야 합니까? 영화의 베드엔딩이 있고 게임에도 배드엔딩이나 해피엔딩이 있을수 있죠, 그건 기획자의 기획에 의해서 결정되어지는거죠,. 근데 이런걸 소비자에게 맞줘쵸? 그리고 싸운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품하고 컨텐츠가 똑같다고 보시는거 같아서 똑같이 보면 안된다고 설명해드리는건데.. | 21.06.24 15:20 | | |
재믹스v세대
그냥 다들 생각얘기하는거고 정답은 없고 방향 결정하는 건 기획개발하는 쪽에서 알아서 할 일이라고 생각하구요, 말 이쁘게 안써둔 댓글들도 있지만 그렇다고 '나는 잘 아니까 무식한 너희들한테 가르쳐줄께' 같은 글도 보기 좋지는 않네요. | 21.06.24 22:08 | | |
에로데우스
그냥 도돌이표 논쟁임 "아닌데? 난 안피로한데?? 쉬면되는데?? 난 라이트한데?? 난 부담없는데?? 난 만족했는데??" 이런식 접근은 논쟁 자체가 안됨 | 21.06.25 09:09 | | |
변변변변변변
게임안해본사람이 떼부리는거같아서 하는 입장에서 개빡치네 ㅋㅋㅋ | 21.06.25 15:31 | | |
그래픽, 오픈월드, 자유도, 전투시스템 다 갖췄는데 PVP 장벽이 진짜 너무너무 높음. 그러다 보니 정작 리니지식 닥사만 하다가 접는게 대부분인 듯. 닥사냥해서 장비 맞춰 가는거 좋아하는 사람이랑 오픈월드, 생활컨텐츠 좋아하는 사람은 해볼 만함. 시즌으로 시작하면 미니언급 정도 까지는 빨리따라잡을 수 있음. 시즌 PVP 서버는 유일하게 뉴비들도 PVP 비벼볼 수 있는 곳이라 나름 재밌음.
21.06.19 22:16
스텍작 하다가 지쳐서 떨어져 나가기가 몇번인줄 모르겠다 ㅋㅋ 말 타는 재미가 너무 좋고 사냥도 난 나름 재밌었는데 강화 실패해서 떨어지면 모든 컨텐츠가 뒤로 빽해야 하는데 현타가 씨게 옴
21.06.19 22:21
(5368293)

218.155.***.***

이번 연회 내용 넘 만족스러웠음ㅋㅋ 그리고 한국이랑 해외에서 건의사항 정반대인거 보고 개빵터짐ㅋㅋㅋㅋㅋ 하는 사람들은 재밌게 잘 하는데 안해봤거나 예전에 접은사람들만 와서 이게문제다 저게문제다 하는거 넘 웃김ㅋㅋㅋ 재미 없으면 다른 갓겜 찾아가면 되지 뭘…
21.06.19 22:26
피빕엔 관심없고 생활, 지식작, 탐험 이런게 좋았어서 한창하던 중엔 스토리 연출이 밋밋한게 제일 아쉬웠음 2년정도 하는동안 강화로 스트레스 받기 싫어서 생활로 꾸준히 돈번걸로 경매장에서 교복정도만 맞추고 스토리 쭉 보고 가능한선에서 얻을수 있는 지식들 얻고 나니 목적이 사라져서 접긴했는데 설산나오고 구경할거 많아지면 다시 해볼듯
21.06.19 22:51
(502729)

112.155.***.***

이번연회요약 -일레즈라의 '낙타를불러' -5티 펫 나올수 있음...
21.06.19 22:51
https://www.youtube.com/watch?v=ks_GRdljnH8
21.06.20 00:24
이배싸줘
왜 물의 호흡을 쓰지??? ㅎㅎㅎㅎ 이펙트는 멋지네요. 위에서도 말했듯이 이겜은 스텍작이 진심 토나옴 리부트는 기대가 되네요. | 21.06.20 00:29 | | |
에휴 조만간 돌깍하고 접을란다.
21.06.20 00:52
오늘 간담회 평가 로아 >>>>>>> 검사 = 엘소드 어딜 내놔도 부끄러운 게임,,, 로아온 안봤으면 모르겠지만, 이미 본 이상 감상은 최하였음 게임성도 오로지 닥사 강화 밖에 없으면서 그래픽 하나로 살아있는건데, 소통도 안하고 마이웨이 하는거보고 지려버렸음 이대로 가면 9월에 로아 북미 오픈하면 숨이나 쉴 수 있을까? ㅋㅋㅋ
21.06.20 01:32
(5368293)

222.98.***.***

루리웹-9042573977
뭐하는 놈이길래 검은사막 기사마다 쫒아다니면서 악플다나 했더니 그냥 평범한 로아 갓겜충이었잖아.. | 21.06.20 03:21 | | |
vrusa
검사는 모험명성 나올때부터 나락이었구요, 순수하게 간담회 평인데 사실 맞지않나? 자기자랑으로 시작해서, 내가 이만큼 잘났어, 안돼면 다 니들탓 너희들 요구는 다 안돼. 내맘대로 할꺼야 였는데... 비교가 될 수 밖에 없지 | 21.06.20 03:27 | | |
(4953301)

210.222.***.***

루리웹-9042573977
검사가 갓겜이였으면 로아 욕하고 있었을 ㅅㄲ임. | 21.06.20 12:20 | | |
루리웹-9042573977
정작 해외에선 검사인기 좋다던데; | 21.06.20 12:53 | | |
(95180)

223.39.***.***

루리웹-9042573977
로아 점핑으로 좀해보는데 노잼이던데 | 21.06.21 09:06 | | |
루리웹-9042573977
전 로아는 북미선 크게 성공하진 못한다고 봅니다. 디아블로와 같은 핵앤슬래쉬인데 거기에 약간의 연출을 더한것이라 이런류는 많이 접해봤던것인지라,... | 21.06.22 12:00 | | |
재믹스v세대
이미 테스트 평가 매우긍정적 떴습니다. | 21.06.22 12:11 | | |
에레슈키갈
뭐로아는 오베때 외국인들이 연출보고 좋아하긴했지만. 롱런이 될수없을거란 생각이 드는거죠. 연출에 스토리를 맞추게 되는거 같아서 롱런한다고 생각이 되질않아서요. | 21.06.28 10:59 | | |
매크로만 잡지말고 시스템 악용자들도 좀 잡길.. 버젓이 게임상에서 돌아다니던데 운영 극혐
21.06.20 03:01
맨날 MMORPG 순위로 뽕 주입하는데 그럼 뭐함 게임이 개노잼인데 어깨만 높아져가지고
21.06.20 03:41
미니서버는 원하던건데 하루한번이라...흠. 검사는 스택강화랑 특정사냥터 미어터져 사냥 못하는거 해결해야됨..
21.06.20 04:18
(3217038)

211.213.***.***

피쟈맛치즈
엔드컨텐츠 중 하나가 닥사 + 닥사로 인한 자리 분쟁 PVP인데, 닥사 자체가 피로도가 너무 심한데다가 자리 분쟁 자체가 와우 등장 이후 MMORPG의 트렌드랑 너무 동떨어져 있는게 문제임. 사실상 엔드 컨텐츠 설계 자체가 잘못되어 있음. | 21.06.22 21:54 | | |
다른건 모르겠는지 그놈의 신캐 좀 그만냈으면 좋겠다. 솔직히 신캐내면서 시간 떼우는거 너무 티나 이제
21.06.20 04:26
(1479533)

59.16.***.***

개발자들 아집이 너무강함. 니들이 뭐라고하던 내갈길간다 이거... 보는내내 계속된 자랑질과 니들탓만하는게 정말 매우 불편했음 그럴꺼면 처음부터 붉은사막같은 콘솔이나 만들지 왜 온라인만들고 ㅈㄹ인데
21.06.20 05:40
(5368293)

218.155.***.***

량˚
그럼 유저 말들 전부 다 들어줘요?ㅋㅋㅋ | 21.06.20 13:13 | | |
(95180)

223.39.***.***

량˚
엔씨들은 말도안들어주는데 ㅋㅋ | 21.06.21 09:06 | | |
량˚
유저의견을 다받아들이면 PD들이 왜있을까요? 유저들끼리 돈모아서 회사차리고 겜만들때 다른사람의견다들어주고 겜만들면 어떤겜이 나올까요? 어우 생각만해도 끔찍하네요... 밸런스는 개나 줘버려일거고.. 매주마다 밸런스 잡아야겠네.. 지캐릭 약하다고 매번 패치해달라고 할건데.. | 21.06.22 12:04 | | |
량˚
그러지 않으면 진작 조졌을 게임인게. 졷벤 들어가보면 무슨 짓을 하든 욕하고 싸움. 독도를 우리땅이라고 해도 싸울 놈들인데 그거 들어주면 똥망함 | 21.06.23 14:05 | | |
다 좋은데 붉은사막은?
21.06.20 08:34
MufflerCat
7~9윌중 정보가 올라올듯. 여름내 대량으로 푼다함. | 21.06.20 19:24 | | |
MMORPG는 이제 할게 못된다 특히나 국산꺼는...BM에 미쳐가지고 확률 장난질과 유저 의겨 ㅈ까하는 행위를 아직도 하내...
21.06.20 10:22
그래도 검은사막은 업데이트 일정이라도 발표하네 넥슨은 방학앞두고 없데이트에 정주횽 코인땜시 답이 안나오는것같은데 인기를 떠나서 로아랑 검은사막이 그나마 디렉터도 신경쓰고 게임관리를 열심히하는듯
21.06.20 10:48
다시 복귀하려고 해도. 사냥 피로도 너무심하고 재미도없고. 생활컨텐츠는 일용직 노가다고.. 그래픽이랑 이쁜캐릭터하나 가지고 한번켜봐도 하는거 없이 멀뚱거리다가 다시 끔.
21.06.20 11:43
왜 붉은 사막 개발 내용은 공개 안하지. 시연 데모 풀면 좋아라 했을텐데. 검사 리부트는 붉은 사막 개발 완료쯔음에 스토리 리부트 하고 붉은 사막 시스템 다 검은 사막에 옮기면 될거 같은데.
21.06.20 12:00
웹떠돌이
검은사막 간담회이지 펄어비스 간담회 아닙니다... 애초 두 게임은 엔진부터 서로 달라서 싹다 옮기는거 무립니다. 일부는 적용중이라던데 그이상은.... | 21.06.20 19:26 | | |
웹떠돌이
검은사막 연회인데 왜 붉은사막을 찾는지... 검은사막유저들을 위한 그동안의 패치동향 이슈및 개발상황들을 검사유저에게 알려주는 연중 행사인데.. | 21.06.22 12:07 | | |
옆집 옆집 해도 좀만 멀리보면 간담회에 트럭에 개판난 게임 투성이인데... 상대가 로아 인것 만으로도 성공한거 아닐까??
21.06.20 12:03
게임 안해보고 욕만 하는사람 여럿 보이네ㅋㅋㅋ
21.06.20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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