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이제는 '블서' 아닌 '이터널 리턴', 7월 22일 카카오 서비스 시작

조회수 32254 | 루리웹 | 입력 2021.06.18 (09:20:00)
[기사 본문] 17일, 넵튠 산하 님블뉴런이 개발한 경쟁 배틀로얄 ‘이터널 리턴(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이 카카오 게임즈와 서비스 계약을 맺고 앞으로의 서비스 플랜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img/21/06/18/17a1c5fe5904cacdc.jpg


img/21/06/18/17a1c60079e4cacdc.jpg

※본 행사는 마스크 착용 및 좌석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 준수 하에 진행되었으며, 위 사진은 별도로 촬영되었습니다.


‘이터널 리턴’ 은 님블뉴런이 개발한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 의 앞으로 서비스 명으로, 지난해 말 스팀을 통해 얼리 액세스를 시작한 게임이다. 카카오 게임즈는 한국 퍼블리싱을 주관하며, 두 회사는 다방면에서 협력한다. 한국 서비스는 오는 7월 22일부터 시작된다.

img/21/06/18/17a1c617bf54cacdc.jpg

카카오 게임즈 조계현 대표


본 행사에 앞서 연단에 선 카카오 게임즈 조계현 대표는 이터널 리턴이 유저들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는 흥행작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메시지를 전했다.

img/21/06/18/17a1c61bf1e4cacdc.jpg

님블뉴런 김남석 대표


이어 카카오 게임즈와 님블뉴런의 실무진들이 차례대로 서비스 개요를 설명했다. 가장 먼저 님블뉴런 김남석 대표는 그동안 있었던 님블뉴런의 어려움, 그리고 ‘이터널 리턴’ 개발 초기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2012년 창업 후 다양한 시도를 했지만 모두 실패하고, 그 와중에 회사에서 불이 나 6개월 간 피난 생활을 하거나 그 피난 생활 중에 퍼블리셔와 계약이 취소되는 일도 있었다.

img/21/06/18/17a1c621ebf4cacdc.jpg


그런 어려움 끝에 착수한 ‘이터널 리턴’ 의 개발은 쉽지 않았다. 마케팅비는 없었고, 1년 내로 개발을 마무리해야 하는 상황. 그래서 인디 게임 씬에서 흔한 ‘고객과 함께 만드는 게임’ 이라는 컨셉을 받아들여 다수의 테스트와 얼리 액세스를 통해 게임을 만들어나갈 수 있었다고 소회했다. ‘이터널 리턴’ 또한 협력 퍼블리셔를 찾았지만, 카카오 게임즈를 포함해 국내 퍼블리셔들의 외면으로 자체 서비스를 진행할 수 밖에 없었다.

img/21/06/18/17a1c623aab4cacdc.jpg


img/21/06/18/17a1c624ac04cacdc.jpg


이후 트위치 커뮤니티의 폭발적인 반응 덕에 2달여의 기간 동안 흥행은 고공행진을 했고, 또 개발 속도가 고객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해 하락세를 타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 이번 서비스를 통해서 새로운 전환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img/21/06/18/17a1c62939f4cacdc.jpg

님블뉴런 김승후 PD


img/21/06/18/17a1c6295444cacdc.jpg

님블뉴런 송근욱 PD


차례를 이어 받은 님블뉴런의 송근욱 PD, 김승후 PD는 ‘이터널 리턴’ 의 향후 로드맵을 공유했다. 시즌2 부터 각 시즌을 3개월 단위로 개편하여, 7월까지 시즌2를 진행하고, 8~10월 시즌3, 11월~22년 2월 시즌4를 진행한다.

img/21/06/18/17a1c6362294cacdc.jpg


시즌2에서는 아이템 스킬, 튜토리얼 개편, 연습모드 추가, 리플레이 기능 등의 주요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다. 시즌3는 인게임 보이스챗, 가속경계, 신규 NPC인 알파&오메가를 추가한다. 시즌4 에서는 배틀패스 시스템을 도입하고, 특성 시스템을 추가하며, 개발을 진행할 PBE 테스트 서버를 운영할 계획이다.

img/21/06/18/17a1c63a3cf4cacdc.jpg

카카오 게임즈 김상구 본부장


카카오 게임즈의 김상구 PC사업본부장은 얼리 액세스 전 ‘이터널 리턴’ 을 반려한 것이 자신이라 다소 부담스럽다는 농담으로 발언을 시작했다. 카카오 게임즈에 처음 공유했을 때의 게임의 모습과 스팀 얼리 액세스로 출시된 게임의 모습이 약 3~4개월 간의 텀이 있었는데도 완전히 다른 게임이 되어 놀랐다고 전했다.

img/21/06/18/17a1c63f4a74cacdc.jpg


먼저 ‘이터널 리턴’ 이라는 게임명과 브랜드 로고 확정에 대해 이야기 했다. 블랙 서바이벌이라는 이름 때문에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전작과 혼동이 있었고, 이를 줄이기 위해 ‘이터널 리턴’ 으로 게임명을 정했다.

img/21/06/18/17a1c640e574cacdc.jpg


또한 이번 계약은 단순 퍼블리싱이 아니라 공동 사업 모델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지속적인 개발과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게임인 만큼 장기적인 투자를 통한 협업을 하겠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님블뉴런과 카카오 게임즈는 각자 자신의 역할을 분배하게 되는데, 먼저 님블뉴런은 게임개발/게임운영/BM/스트리머 파트너쉽/e스포츠 영역을, 카카오 게임즈는 마케팅/홍보/PC방/카카오 플랫폼 활용/유저 참여 대회를 담당한다.

img/21/06/18/17a1c6428ab4cacdc.jpg


출시 일정에 대해서도 밝혔다. 먼저 카카오 이터널 리턴의 사전 에약은 7월 1일부터 진행되며, 사전 예약자에게 현우 캐릭터 및 특전 스킨, 인게임 이모티콘 PKG, 이터널 리턴 레어 굿즈를 증정한다. 그리고 7월 22일 카카오 이터널 리턴의 서비스가 시작되며, 런칭을 맞이한 각종 브랜드 마케팅과 대형 콜라보레이션도 진행된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PC방 대회, 온/오프라인 대회 등 유저 측면의 대회나 준 프로화 된 e스포츠를 진행하며, 2023년에는 본격적인 e스포츠로서 발돋움을 시도할 예정이다.

img/21/06/18/17a1c6444974cacdc.jpg


카카오 ‘이터널 리턴’ 은 스팀판 ‘이터널 리턴’ 과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여, 동일한 서버를 사용하게 된다. 플레이어는 카카오 이터널 리턴이든, 스팀판 이터널 리턴이든 상관 없이 게임 내 자체 친구 시스템으로 함께 플레이 할 수 있으며, 기존 ‘이터널 리턴’ 이 운영하는 지역별 서버에서 플레이하게 된다.

■ Q&A

질의응답에는 김상구 카카오 게임즈 PC사업본부장, 김남석 님블뉴런 대표, 김승후 PD, 송근욱 PD가 참석했다.

img/21/06/18/17a1c6059284cacdc.jpg


● 향후 캐릭터 추가 계획이 어떻게 되나? 최대한 빠른 추가 속도를 보이겠다고 했는데.


김승후 : 캐릭터 출시는 연말까지 총 45종으로 계획하고 있다. 이 캐릭터들은 블랙 서바이벌의 캐릭터 대부분이 이터널 리턴으로 재탄생하는 경우가 되고, 이후에는 완전 신규 캐릭터를 추가할 계획이다. 그리고 원작 ‘블랙 서바이벌’ 도 신규 캐릭터가 추가될텐데, 이 또한 ‘이터널 리턴’ 에도 추가할 계획이다.

● 이터널 리턴의 대중적 기반을 다지겠다고 했는데, 서브컬쳐 느낌이 강한 게임이다. 이는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

김상구 : 사업이나 마케팅 쪽으로 말씀드리면, 말씀하셨듯 저는 동시에 두가지 피쳐가 있다고 본다. 일단 아트 자체는 매우 트렌디하다. 그러나 캐릭터들 자체는 분명 서브컬쳐다운 면이 있다. 이를 아예 무시하거나 부정하면 안된다고 생각하고, 이를 인정하고 잘 살리면서 동시에 추가되는 대중 게이머들은 그만큼 끌어들일만한 또다른 피쳐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그래서 연예인 마케팅을 그렇게 높게 평가하지는 않는데, 대중적인 면에서 좀 고려하고 있다

● 스팀 계정의 정보를 이전할 수 있나?

김상구 : 다음 게임에 탑재되는 이터널 리턴에 스팀에서 정보를 끌어온다거나 하는 계획은 없다. 하지만 같은 서버를 이용하는 크로스 플레이 멤버십이기 때문에 계정이 다르더라도 함께 플레이할 수 있다.

송근욱 : 글로벌 원빌드를 추구하기 때문에 달라지는 부분은 플랫폼이나 서비스 관련 빼고는 없을 것이다.

● 캐릭터 밸런스가 항상 문제가 되고 있다. 현재 어떻게 밸런스를 잡아나가고 있나.

송근욱 : 밸런스 문제는 항상, 영원히 있을 것 같다. 저희가 가장 공을 들이면서도 어려운 부분이다. 2주 단위로 새 캐릭터를 추가하고 있는데, 그 때마다 기존 캐릭터와의 밸런싱 문제가 항상 생기기 마련이다. 시간적으로 텀이 짧게 캐릭터가 업데이트 되고 있고, 그렇다고 그 텀을 아직은 늘릴 수 없는 문제다. 충분한 캐릭터 풀을 확보하는게 시급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현재 충분히 데이터를 확인하면서 밸런스 조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런 원론적인 답변 밖에 할 수 없는 문제인 점을 이해해주시길 바란다.

● 글로벌 서비스도 카카오 게임즈가 하게 되는가?

김상구 : 현재 양사 간에 날인이 되어있는 것은 한국 공동 사업이다. 글로벌은 현재 이야기 중에 있고, 모든 사항에 대한 준비는 모두 마무리되어 있다. 그리고 글로벌 논의에도 몇몇 빠져있는 지역, 업무도 있다.

● 코로나19로 인해 PC방 산업도 타격을 받았다. PC방 퍼블리싱이 순탄치 않을텐데, PC방이 아닌 자택에서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을 어떻게 끌어들이고, 수익화할 생각인가?

김상구 : 집에서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라고 특별하게 말씀드리기 보다는, 보다 전반적인 게이머들에게 접근하고자 한다. 스팀을 이용할 정도의 게이머라면 매우 적극적인 게이머라고 생각한다. 그 이외의 플레이어들을 흡수하는데 있어서 한국 대중들에게 좀더 편리한 카카오라는 플랫폼을 이용해서 끌어들일 계획이다.

PC방 산업은 분명 타격을 받은 바 있고, 우리 입장에서는 PC방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 자체도 사회적인 부담이 있었던게 사실이다. 그러나 다행히도 최근에는 백신 접종을 필두로 상황이 호전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PC방 프로모션을 하려면 PC방 대회 툴 등 여러 준비가 필요한데, 그래서 좀더 코로나 상황이 호전된다면 PC방에서 본격적으로 이터널 리턴을 알리는 작업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 트위치 인터넷 방송으로 화제가 되어 인기를 끌었는데, 보다 짧고 대중적인 영상 콘텐츠, 유튜브에 어울리는 하이라이트라던가 뭐 콘텐츠를 제작, 배포할 계획은 없나.

김남석 : 저희도 그런 니즈가 매우 커서, 유튜브 커뮤니티를 위한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다. 트위치에서 진행된 방송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계속 퍼지고 소비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카카오 게임즈와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 맵이 아직 루미아 섬 하나인데, 앞으로 다른 맵을 추가할 계획은 없나?

김남석 : 아직 루미아 섬 하나의 재미도 100%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신규 모드나 맵에 대한 니즈는 개발팀 내부에도 매우 많고,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라면 당연히 그런 욕심이 있을거고 게이머들의 요구가 있다는 것도 안다. 하지만 일단은 루미아 섬의 재미를 완성해서 플레이어들의 창의성, 전략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게 급선무라고 생각한다.

● 앞으로의 계획에서 카카오가 대형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기존의 카카오 퍼블리싱 게임들처럼 카카오 프렌즈와의 콜라보로 생각하면 되나?

김상구 : 시간이 지나면 모르겠으나, 아직까지는 이터널 리턴 IP에 카카오 프렌즈를 끼얹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 서로 특징이 워낙 강해서 잘 어울리나 싶은 면도 있다. 이터널 리턴의 캐릭터들이 트렌디하고 예쁜 면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표현하면서 더 잘 살려내는 쪽으로 콜라보를 해보자는 계획이다.

사업이 지속되면서 게임이 인기를 얻게 되면, 대중적으로 더 나아가기 위해 여러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겠다.

●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대책을 여럿 언급하셨다. 튜토리얼은 어떤식으로 들어가나?

송근욱 : 사실 본래 계획은 다음주 중 튜토리얼 패치였는데, 보다 공을 더 들이고 있어서 2주 정도 연기가 될 것 같다. 기본 제공 튜토리얼만으로는 게임에 안착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어떤 파밍을 해야하는지, 어떤 플레이를 추구해야하는지 등의 내용을 튜토리얼에 잘 녹여내기 위해서 노력중이다.

● 초기부터 논란중인 문제가 마지막 금지 구역, 속칭 막금구와 티밍, 향우회 문제다.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나.

송근욱 : 저희 입장에서 지금 당장 큰 불은 껐다고 생각한다. 임시 금지 구역을 넣음으로서 막금구 티밍을 그래도 어느정도는 억제했다고 본다. 그래서 큰불은 껐다 싶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언제든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민감하게 보고 있고, 언제든 개선을 시도하려고 한다.

김남석 : 명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우리는 전략적 티밍을 부정하고 있고, 인정하지 않는다. 현재 리플레이 시스템을 열심히 만들고 있는데 그걸 통해서 우리가 부정행위에 대해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어서 제재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려고 한다.

● 원작의 해킹을 어떻게 이터널 리턴에 도입할건지 궁금하다.

송근욱 : 사실 해킹의 기본 시스템은 지금 당장 들어가는 있는데, 아직 부차적으로 구현하고 보완해야하는게 많다. 그래서 아직 실제로 게임에 적용하기는 먼 이야기다.

김남석 : 해킹을 지금 게임에 적용하는게 너무너무 어렵다. 정말 넣고 싶은데, 언제 될지 모르겠다. 저도 JP 캐릭터를 매우 좋아하고, JP가 들어감으로서 노트북 회사 스폰서도 가능하지 않을까 뭐 그런 생각이 있는데(웃음). 해킹이 들어가게 됨으로서 게임 내에서 조정되어야 할 부분이 너무나 많아진다. 그래서 게임이 잘 커서 규모가 더 커지면 퍼블릭 베타 같은 시스템을 도입하고, 많은 피드백을 받으면서 완성할 수 있지 않을까.

김승후 : 초기 개발에는 해킹을 염두에 두고 개발했고, 현재 루미아 섬의 모습도 그 흔적이다. 하지만 실제로 게임에 투입하게 된다면 해킹은 아예 다른 모드로 개발하지 않을까 싶다.

● 본격적인 e스포츠 계획을 2023년으로 잡았다. 초기 게임 흥행도 트위치 대회를 통해 이루어졌는데, 보다 일찍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지 않나.

김상구 : 세상 모든 일이 다 예단되는게 아니지 않나. 뭐 올해 대회가 전혀 없었냐 하면 그건 아니고, 여러 대회를 하고 있지만, 본격적인 e스포츠를 위해서는 아직 넘어야할 산이 많다. 퍼블리셔의 길을 걸어오며 다른 게임들의 e스포츠를 볼 때, 기본적으로 준비가 많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회나 e스포츠는 리소스를 과다하게 투자하면서 성과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를 많이 봤다.

현재 e스포츠를 진행할 수 있는 게임 시스템부터 운영진까지 모든 면에서 아직 준비되지 않은 면이 많고,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과거 LoL 같은 경우 한국에 들어오는 시점에서 캐릭터가 90개였고, 리플레이 시스템 등 모든 게임 전반이 잘 갖추어져 있었다. 그만큼 e스포츠를 위해서는 그런 게임의 기반을 충분히 다지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본다. 최소 내년까지는 그런 기반을 다지고, 우리가 리소스를 충분히 확보하는 내후년은 되어야 본격 e스포츠화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 현재 판매중인 스킨의 밸류가 좀 낮다는 이야기가 있다. 스킬 이펙트를 더 화려하게 하거나 하는 등 스킨을 더 멋지게 만들 계획은 있는지?

김승후 : 스킨 시스템 완성은 로드맵에 잡혀있다. 저희도 지속적으로 학습하면서 스킨 시스템을 완성하고 더 멋지게 선보이고자 한다. 현재는 고급 등급 위주로 나오고 있는데, 그 위의 전설 등급도 출시될 예정이고, 전설은 외형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보이스, 이펙트 모두가 달라질 것이다.

● 얼리 액세스 시절에는 디스코드를 주력 커뮤니티로 삼았고, 흥행은 트위치가 일조했다. 이외에도 여러 커뮤니티를 키우고 좀더 확장할 생각은 없나?

김남석 : 어느 하나의 커뮤니티에 집중한다기 보다는, 방송 커뮤니티에서는 포괄적으로 재미있는 볼거리를 계속 드리려고 한다. 그리고 이를 채널이나 플랫폼을 우리가 정하기보다는 플레이어들이 자연적으로 형성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하지만 각각 커뮤니티 특성이 다르다. 트위치나 유튜브 같은 영상, 인벤 같은 텍스트 기반, 디스코드 모두 다 다르다. 그래서 어느걸 취하고 어느걸 버린다는게 어불성설이고, 가장 중요한건 규칙성이다. 정기적인 콘텐츠가 있고 사람들은 자신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커뮤니티를 찾아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여러 커뮤니티를 통해 각자에 맞는 방식으로 최적화해서 제공하는게 맞는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이터널 리턴

기     종

온라인

발 매 일

2021년 7월 22일

장     르

MOBA 배틀로얄

가     격

제 작 사

님블뉴런 / 카카오 게임즈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102
 댓글


(IP보기클릭)1.176.***.***

BEST
쿼터뷰 서바이벌 게임이라는 컨셉은 참신하고, 그래서 유저들 초기에 많이 불러 모았겠지만 튜토리얼이 철권7급으로 너무 부실해요 특정 상황에서 어떤 대처법을 써야하는 지에 대한 튜토리얼 보강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함 지금 튜토리얼 수준은 그냥 기본 조작만 알려주고 유저들이랑 놀아보라고 던져놓은 수준 게다가 AI 수준도 너무 낮습니다 기본적으로 유저와 싸워보기 전에 AI가 너무 허접해서 캐릭터 연습에 전혀 도움이 안되는 수준
21.06.18 11:38

(IP보기클릭)124.111.***.***

BEST
증거 없이 그냥 스트리머의 의심하나로 밴먹이는거 보고 참웃겼는데 ㅋㅋㅋ
21.06.18 16:38

(IP보기클릭)180.66.***.***

BEST
배그와는 다르게 파밍 뒤쳐지면 전투 자체가 성립이 안 됨 초창기였으면 모를까 다들 고여버린 지금은 수십 가지에 달하는 재료의 드랍위치와 완제품들의 조합식을 달달 외우는 걸 기본으로 해야 됨 소모품의 종류도 너무 쓸데없이 많음 그로 인해 진입장벽이 너무 높음 그리고 파밍 뒤쳐졌지만 어찌어찌 존버에 성공해서 템을 맞췄다? 그래봤자 숙련도 딸려서 안됨 겜튜버들 대부분은 숙련도 시스템에 관해서 칭찬 일색이던데 개인적으론 좀 회의적임 숙련도 시스템 때문에 초반에 말리면 복구가 안돼서 바로 탈주 마려움 실질적으로 전투하는 시간보다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파밍 하느라 너무 바쁜 것도 문제인 듯 물론 파밍의 재미라는 것도 있지만 과한 느낌이 듬 게임을 쓸데없이 진입장벽 높게 만들면 어떻게 되는지 잘 보여준 게임 유저 수가 더 빠지면 빠졌지 절대로 롱런 못할 게임임 뭐 획기적으로 바뀌지 않는 이상
21.06.18 17:41

(IP보기클릭)106.245.***.***

BEST
뭔가 했는데 블랙서바이벌이구나 사건사고 많은 회사 & 게임 아니었나? 그래서 걸렀던걸로 기억하는데
21.06.18 11:17

(IP보기클릭)118.131.***.***

BEST
친구들과 스쿼드 재밌게 즐기고있음
21.06.18 09:30

(IP보기클릭)118.131.***.***

BEST
친구들과 스쿼드 재밌게 즐기고있음
21.06.18 09:30

(IP보기클릭)220.12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와꾸와꾸7
이해가 안되는데 이댓글 왜케 비추가 많은거에요? 님도 웃는 이유가 있을텐데 설명좀 | 21.06.19 12:10 | | |

(IP보기클릭)115.8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와꾸와꾸7
근데 의외로 피시방에 듀오 스쿼드 하는사람 보이긴하던데 그리 비추박힐 정도인가 | 21.06.19 19:45 | | |

(IP보기클릭)218.14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와꾸와꾸7
친구들이랑 갓흥겜 안 하면 몰매 맞아야 합니까? 개웃기네 ㅋㅋ 본인이 재밌다는데 뭔 | 21.06.20 01:01 | | |

(IP보기클릭)21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와꾸와꾸7
내가 이겜 시스템 비난했다가 비추 세례를 받은적도 있지만 친구들과 재밌게 한다는거가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네 즐기는건 개인 마음이잖아. 게임이 어떻게 되어있건 상관도 없고 | 21.06.20 09:36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421481
비추폭탄 맞은 건 좀 어이없는 일이네...; | 21.06.20 12:57 | | |

(IP보기클릭)128.134.***.***

딩동딩동
이미 이사이트는 혐오종자들에 의해 상당히 침식되어있습니다. 조금만 심기가 거슬리는거 같으면 비추테러에 덧글 꼬투리잡기가 이어지죠. 본문내용보다는 덧글 읽으면서 먹잇감을 찾는 분들이 더많을 수도 있습니다. | 21.06.21 21:06 | | |

(IP보기클릭)211.22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와꾸와꾸7
여초가 다를게없네 댓글수준이 | 21.06.21 21:52 | | |

(IP보기클릭)1.25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와꾸와꾸7
그럼 롤이나 하러가셈 | 21.06.21 22:37 | | |

(IP보기클릭)1.22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단단지단단지
욕도 안하고 비추만 날리고 겜 별로 하는 사람 없다고 말하는데 그게 수준이 낮은거임? 오히려 본인이... | 21.06.23 12:36 | | |

(IP보기클릭)1.22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문 과
비추 먹는데 대단한 이유가 필요함? | 21.06.23 12:37 | | |

(IP보기클릭)1.22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약장수
내가 문제라고 말함? 왜 지혼자 북치고 장구치고하냐? | 21.06.23 12:38 | | |

(IP보기클릭)1.22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뚜르르루
몰매를 언제 때림? 개웃기네 ㅋㅋ | 21.06.23 12:38 | | |

(IP보기클릭)1.22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와꾸와꾸7
어이없는게 내 댓글만 싹다 지워가네 ㅋㅋㅋ | 21.06.23 12:39 | | |

(IP보기클릭)1.228.***.***

낚시본능2
지금 이 말 하나로 혐오종자 프레임을 씌운다고? 본인이 지금 꼬투리 잡고 혐오 조장하는 거라고는 생각안함? | 21.06.24 05:03 | | |

(IP보기클릭)1.228.***.***

와꾸와꾸7
위에 애들 아무말도 못하고 입꾹닫 하는 거 개웃기네 ㅋ | 21.06.25 03:17 | | |

(IP보기클릭)39.7.***.***

한자이름 까이더니 바꿔넹
21.06.18 09:36

(IP보기클릭)221.154.***.***

제목 잘못봐서 이터널 라면이라길래 뭔 라면 파나 했는데 리턴이었구나...
21.06.18 09:40

(IP보기클릭)218.239.***.***

잘하는게없는남자
저도 썸네일보고 이터널 라면으로 보고 뭔 라면 출시가 여기에? 라고 생각하며 들어왓었음ㅋㅋㅋ | 21.06.18 11:06 | | |

(IP보기클릭)223.62.***.***

잘하는게없는남자
이터널 리턴이란 제목 너무 와딯질 않음. 줄여부르기도 힘들고 특별한 의미가 있는것도 아니고 차라리 영원회귀라고 하는게 훨씬 쉽게 다가올듯 | 21.06.18 14:24 | | |

(IP보기클릭)223.62.***.***

제목만 보고 이터널시티 리부트인줄…
21.06.18 09:42

(IP보기클릭)112.187.***.***

요새 이것만 하는중
21.06.18 10:14

(IP보기클릭)223.38.***.***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변하는중 그래픽만 봐도 많이 깔끔해졋음 다만 스킬 개성이 너무 없는 점 + 벌써부터 스킬갯수기 넘사로 많아지는 케릭터 인플레 어케 해결할지 고민해야될듯
21.06.18 10:34

(IP보기클릭)223.38.***.***

뮤람
어차피 재밌으면 상관 없고 게임상 계속 추가해야할 컨텐츠 | 21.06.18 11:15 | | |

(IP보기클릭)220.121.***.***

뮤람
베타방패라고 까이는 부분도 있는데 한편으로는 제 캐릭이 당장 힘들어도 다음주면 또 바뀔 수 있다는 마인드로 버텨지기도 하네요 암기는 전체적으로 좀 손봐줬으면 하는 등 손 댈 곳은 산적해있지만.. | 21.06.18 11:19 | | |

(IP보기클릭)117.111.***.***

이터널 리턴이라는 이름은 좀 별로인거같은데.
21.06.18 10:48

(IP보기클릭)116.36.***.***

hotsun456
차라리 영문으로 썼으면 | 21.06.18 18:10 | | |

(IP보기클릭)118.42.***.***

재미는 있는데 지금 완전 고여서 출시때 뉴비들이 버틸수있을까 싶네요
21.06.18 11:02

(IP보기클릭)1.176.***.***

BEST
댓글알바를혐오하는자
쿼터뷰 서바이벌 게임이라는 컨셉은 참신하고, 그래서 유저들 초기에 많이 불러 모았겠지만 튜토리얼이 철권7급으로 너무 부실해요 특정 상황에서 어떤 대처법을 써야하는 지에 대한 튜토리얼 보강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함 지금 튜토리얼 수준은 그냥 기본 조작만 알려주고 유저들이랑 놀아보라고 던져놓은 수준 게다가 AI 수준도 너무 낮습니다 기본적으로 유저와 싸워보기 전에 AI가 너무 허접해서 캐릭터 연습에 전혀 도움이 안되는 수준 | 21.06.18 11:38 | | |

(IP보기클릭)106.130.***.***

연변 발도제
철권이야 고인물들이 공략이라도 바로바로 내주는데 신작이 철권급 튜토다? 돌았맨 | 21.06.19 16:40 | | |

(IP보기클릭)211.225.***.***

연변 발도제
근데 그 단점들은 죄다 롤에도 해당합니다. 대부분의 10대 20대가 롤이라는 게임을 공기처럼 접했지만, 롤 모르는 사람은 옆에서 알려줘도 롤 어려워합니다. | 21.06.20 16:45 | | |

(IP보기클릭)180.233.***.***

루리웹-7624602391
롤은 연식이라도 오래돼서 그런갑다 하는데.. 이건 지금나온거 아님? | 21.06.21 08:47 | | |

(IP보기클릭)106.245.***.***

BEST
뭔가 했는데 블랙서바이벌이구나 사건사고 많은 회사 & 게임 아니었나? 그래서 걸렀던걸로 기억하는데
21.06.18 11:17

(IP보기클릭)112.165.***.***

올레~
기존 유저들의 게임이 망할 것이라는 예측과는 달리 후속작인 이터널 리턴이 인기를 끌며 원작의 전성기정도는 가볍게 뛰어넘는 중이다. 신규 유저가 많고 2차례의 합병으로인해 이름도 바뀐지 꽤 된지라 사건에 대해 모르는 유저들이 많고, 알게 되더라도 게임 개발은 기존 개발진들이 아닌 다른 개발진들이 참여한데다 가해자는 없어졌으니 신경을 안 쓰는 경우가 대부분. 이라고 하네요 | 21.06.22 09:18 | | |

(IP보기클릭)218.146.***.***

이리야?
21.06.18 11:28

(IP보기클릭)1.176.***.***

JP랑 해킹승리 빨리 열어주면 좋겠고 소비 아이템 종류랑 루트가 너무 많아서 정리 하면 해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21.06.18 11:34

(IP보기클릭)1.176.***.***

연변 발도제
정리 하면X 정리 한번 | 21.06.18 11:42 | | |

(IP보기클릭)59.14.***.***

스킨팔이좀 잘좀 해봐라 ㅜ 왜케 못만드는겨
21.06.18 11:58

(IP보기클릭)220.78.***.***

마징카이저
전설 등급 준비 중이라고 합미다 ㅠㅠ | 21.06.18 13:35 | | |

(IP보기클릭)223.38.***.***

어 순간 이터널 시티인줄
21.06.18 14:00

(IP보기클릭)148.59.***.***

재미는 있었는데 티밍 벨런스 너무 안맞아서 결국 접었네요 스팀 플탐은 544시간 찍혀있습니다
21.06.18 14:29

(IP보기클릭)1.225.***.***

싱글만 해봤는데 일반대전은 할만해서 랭겜 돌렸더니 10위 안에 안착하는것도 힘듬... 물론 작정하고 존버로 가면 가능하겠지만 그래선 걸리면 아무것도 못해보고 끔살이고 듀오나 쿼드는 성격상 다른사람이랑 손발을 잘 못맞춰서 못하겠음 카카오 런칭하면 유저 유입좀 많아지려나?
21.06.18 14:45

(IP보기클릭)1.228.***.***

스킨 출시 디테일 꼬라지보면 개발자들 본인들도 할맘없어 보임
21.06.18 14:58

(IP보기클릭)58.234.***.***

진입장벽 개높아서 롱런은 힘들듯
21.06.18 15:08

(IP보기클릭)211.229.***.***

일단 롤 대응품으로는 가장 근접한 게임이라고 생각됨 재미도 훌륭하고, 다만 밸런스가 롤이라는 이미 대체 플랫폼이 있었고 스킬 공식 기반도 기공추나 스증 제외하고는 롤 기반임에도 불합리한 원거리 향후회나 세번 벽 넘고 스증 치명타 기공추별로 존나 쌔던 하트, 중국인 티밍러들이나 이터 숙작 숙련자들이 좋아하는 요리승리 쇼우, 무뇌로 눈 마주치면 Q(리븐 부러진 날개)나 궁(잃은 피해 대비 스킬) 부터 박고 침묵 2초 동안 박는 리다같은 엿 같은 경우도 있었지만 슬슬 불합리한 부분은 많이 잡히고 있는 거 같고, 실험체도 많아지는 거 같아 다행입니다. 제발 망하지 마십쇼
21.06.18 15:08

(IP보기클릭)125.138.***.***

개인적으로 참 아쉬운게임. 물들어올때 노 젓는거를 이상한 방향으로 한 느낌.
21.06.18 15:10

(IP보기클릭)211.209.***.***

게임이 너무 원딜 친화적임. 배틀로얄 장르라 한번 죽으면 다시 게임을 잡아아서 파밍을 한다는 파밍 피로가 있는 게임인데. 근딜러 대부분이 벽 넘는 스킬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조건부로 발동 되는 벽 넘기 스킬이 있으면. 원딜러들은 거의 필수적이라 해도 좋을 정도로 벽 넘기나 도주기가 든든하게 존재함. 그렇다고 원딜러들이 딜이 약하냐면 그것도 아님. 보이는 놈들마다 한대씩 줘팸하면서 무기 숙련 올리면 딜량 충분히 갖출 여지가 됨. 거기다 쫒기는 전제가 되도 도주기도 든든해서 치고 빠지는게 어렵지 않음. 이 게임은 이기기 위해서면 근딜보단 원딜을 해야하는 게 절대적인 게임이 되었음. 지금도 보면 거의 근딜 암흑기 수준이기도 하고.
21.06.18 16:27

(IP보기클릭)124.111.***.***

BEST
증거 없이 그냥 스트리머의 의심하나로 밴먹이는거 보고 참웃겼는데 ㅋㅋㅋ
21.06.18 16:38

(IP보기클릭)220.81.***.***

이래저래 캐릭터가 꼴려가지고 잘되길 바라는 겜 진입장벽 어케든 더 낮춰주시고 존버메타를 최대한 배격하는쪽으로 패치하되 광탈당하는 사람의 박탈감을 줄일 수 있게 해주면 좋겠음
21.06.18 16:57

(IP보기클릭)125.134.***.***

특정 케릭터 편애하는 밸런스팀과 (본인들도 인정했지만 개선은...?) 최상의 티어 위주로 변경되는 밸런싱의 환장의 콜라보 트위치 빨이긴 했지만 한때 동접5만 바라보던 게임이 동접 1만도 힘겨워 하는거 보니 참 아쉬움 모바일 블서가 그랬듯 소수의 상위티어랑 친목하던게 이젠 일부 스트리머랑 친목중 ㅋ 애초에 모바일 블서 운영진 그대로 들고 간 시점에서 결과는 예상되는것 같아 아쉬움
21.06.18 17:05

(IP보기클릭)180.66.***.***

BEST
배그와는 다르게 파밍 뒤쳐지면 전투 자체가 성립이 안 됨 초창기였으면 모를까 다들 고여버린 지금은 수십 가지에 달하는 재료의 드랍위치와 완제품들의 조합식을 달달 외우는 걸 기본으로 해야 됨 소모품의 종류도 너무 쓸데없이 많음 그로 인해 진입장벽이 너무 높음 그리고 파밍 뒤쳐졌지만 어찌어찌 존버에 성공해서 템을 맞췄다? 그래봤자 숙련도 딸려서 안됨 겜튜버들 대부분은 숙련도 시스템에 관해서 칭찬 일색이던데 개인적으론 좀 회의적임 숙련도 시스템 때문에 초반에 말리면 복구가 안돼서 바로 탈주 마려움 실질적으로 전투하는 시간보다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파밍 하느라 너무 바쁜 것도 문제인 듯 물론 파밍의 재미라는 것도 있지만 과한 느낌이 듬 게임을 쓸데없이 진입장벽 높게 만들면 어떻게 되는지 잘 보여준 게임 유저 수가 더 빠지면 빠졌지 절대로 롱런 못할 게임임 뭐 획기적으로 바뀌지 않는 이상
21.06.18 17:41

(IP보기클릭)218.149.***.***

qhdl1030
숙련도 시스템 없애면 무조건 존버 타면서 아이템 맞출 게 뻔한데 한판 할 때 수십분씩 하는 것보다는 빠르게 돌아가는 게 배틀로얄에 맞다 생각합니다. 배그만 봐도 평균 플레이 시간 줄이려고 갖은 노력을 하는데 왜 그걸 건듭니까; 게다가 다른 배틀로얄과는 다른 차별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 21.06.20 00:59 | | |

(IP보기클릭)180.66.***.***

뚜르르루
다른 게임은 숙련도 시스템 없는데 잘만 싸우고 숙련도 시스템만이 싸우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도 아님 숙련도 시스템 있든 없든 여포메타 좋아하는 사람들은 싸우러 다니고 순방하는 거 좋아하는 사람은 무한존버 순방메타함 한때 하라는 싸움은 안 하고 순방게이 메타가 가장 핫한적이 있었는데 이때 숙련도 시스템이 없었던 것도 아님 심지어 요즘도 순방메타로 랭크 올리는 사람 얼마든지 있음 그리고 회의적이라고 했지 삭제하라고 한 적도 없음 적절하게 조절하는 게 맞다고 봄 그걸 왜 건드냐고 하셨는데 문제 있어서 이미 여러 번 건들기도 했음 | 21.06.20 02:01 | | |

(IP보기클릭)180.66.***.***

qhdl1030
그리고 무조건 존버 타면서 아이템 맞추는게 뻔하다고 하셨는데 파밍 잘 돼서 일부 트럭 모는 사람 말고는 싸움 피하면서 템부터 맞추는 거는 예나 지금이나 이미 그러고 있고 겜 중후반쯤 돼서 슬슬 자발적으로 전투 시작하는 시기가 다들 템나온 시기고 그마저도 파밍 늦어진 사람들은 숙차이 나서 템떠도 도망 다니며 야동 잡으면서 숙차이 극복하는 게 최선인데 이게 오히려 존버 유발하는 거 아닌가요 | 21.06.20 02:35 | | |

(IP보기클릭)14.39.***.***

qhdl1030
아이템 파밍 잘해도 피지컬로 게임 이기는게 당연해버리면 더 심각한 고인물화가 이루어짐 게임이해도에 대한 진입장벽보다 피지컬에대한 진입장벽이 더 높아져 버린다는거임 게임이해도는 많이하면 는다지만 피지컬은 재능 문제라 넘사벽이 되어버림 | 21.06.20 21:19 | | |

(IP보기클릭)180.66.***.***

녹투아의날개
일단 아이템 파밍 크게 잘 됐던 조금 잘 됐던 무조건 실력자가 이겨야 된다는 극단적인 말은 한 적도 없고 피지컬만 재능 있는 게 아님 게임이해도도 재능 차이 극심함 롤에서 운영, 상대 정글동선 예상하고 자기 동선짜기, 라인관리 등등 이런거 다 뇌지컬이고 피지컬 만큼이나 게임에 영향이 큼 천상계 챌린저 솔랭전사 피지컬 좋은 사람 아무리 모여봐야 팀 단위로 연습하는 프로팀한텐 절대로 못 이기는 것만 봐도 암 그리고 운보단 실력이 더 중요하게 작용되는 게 진입장벽이 더 높으면 왜 아직도 롤이 장르 부동의 1위 게임이며 퇴물겜 다 됐다는 배틀그라운드가 아직도 동접37만에 카스글옵80만 인데 영원회귀는 반년 만에 곤두박질쳐서 1만도 겨우 턱걸이인 이유가? 이게임들만 특별한 경우 라고 하기엔 당장 pvp pc게임 순위 보면 1.롤 2.배그 3.서든 4.옵치 5.피파 6.스타 7.발로 8.카트 9.사퍼 10.에펙 모조리 실력차나면 못이기는 게임들뿐임 그리고 반대로 생각해 봐도 문제인 게 내가 훨씬 더 잘하는데 파밍 차이 나서 털리면 운빨ㅈ망겜 소리 무조건 나옴 어느 쪽이던 문제는 있고 그걸 적절하게 조절하는 게 중요한 거지 | 21.06.21 01:02 | | |

(IP보기클릭)14.39.***.***

qhdl1030
조절해야한다는건 ㅇㅈ 하지만 다른게임과 비교하자면 게임의 장르, 그리고 컨셉이 좀 결이 다름 저기위에서 운빨요소가 들어가면서 파밍해야하는 게임은 배그와 에펙, 하지만 장르가 fps임 fps 총게임은 베이스가 실력 게임이니 제외를 하고 보고 다른 게임들과 비교를 해 보자면 다른 게임들엔 운빨 파밍 요소가 있냐?하는거임. 블서의 파밍시스템은 게임의 컨셉이자 장르 근본수준임. 솔직히 이게 약해지면 새로운 유저가 들어오기는 커녕 기존에 있던 유저만 빠져나가겠지, 왜냐 님 말대로 다른 부동의 순위권 재밌는게임들이 많다는거지. 님의 아쉬운 한탄은 이해하는 바 이지만 이 파밍 시스템은 이 게임의 생존 수단임..... | 21.06.21 19:51 | | |

(IP보기클릭)180.66.***.***

녹투아의날개
님 주장도 일리가 있긴 한데 오래된 게임이면 그나마 유통기한 다 됐다고 납득이라도 하는데 겨우 반년 정도 된 게임의 동접 그래프 하락세가 비트코인 하락장보다 더 빠름 비트코인도 1/5토막 나는데 11개월 걸렸음 말씀하신 이 게임의 생존 수단이라는 게 문제 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음 위에도 말했는데 뭐 파밍, 숙련도 시스템, 운빨요소 같은 이 게임의 아이덴티티를 아예 삭제하라는 그런 극단적인 말을 하는 게 아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는 건 명백한 사실임 | 21.06.22 01:18 | | |

(IP보기클릭)218.156.***.***

뚜르르루
그래서 금지구역이 잇는건데요??? | 21.06.23 13:44 | | |

(IP보기클릭)96.29.***.***

게임에 문제점이 없다고 말하긴 힘들지만 솔직히 여기만큼 유저 피드백 받아주려고 노력하는데 본적 없음...
21.06.18 18:45

(IP보기클릭)59.14.***.***

정떨어진 300시간 유저로서 말합니다. 원딜은 기동성 씹오져서 벽 자유자재로 넘어다니는 와중 얼마없는 근거리 이동기는 대다수가 모서리 조금만 걸쳐도 뚝끊김. 그런 상황에 근거리가 동스펙 풀피유지하고 붙어도 지는 상황이 심심찮게 나옴. 겨우 이겼다? 바로 하이에나 바글바글 몰려서 뒤짐. ㅈ같은 게임 하지 마셈.
21.06.18 19:31

(IP보기클릭)112.133.***.***

이미 블서나 영원회귀 등으로 줄여부르던데 정식서비스명이 이터널 리턴이면 뭐라고 불러야하죠..? 이리?
21.06.18 22:23

(IP보기클릭)183.10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aozota
우와 아저씨 멋있으시네요 무슨겜 하세요? | 21.06.19 09:14 | | |

(IP보기클릭)62.8.***.***

크리스코넬
콘솔만 합니다. | 21.06.19 22:35 | | |

(IP보기클릭)62.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갓미키
네 알겠습니다. | 21.06.19 22:35 | | |

(IP보기클릭)183.105.***.***

aozota
? | 21.06.20 00:50 | | |

(IP보기클릭)14.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aozota
ㅋㅋㅋㅋ 뭐 외국겜은 다른지 아나 ㅋㅋㅋㅋ게임행사는 보수적인 우리나라보다 해외가 훨씬 많고 작품도 다양한데 그게 다 갓겜임? 다 해보시긴했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6.20 21:21 | | |

(IP보기클릭)6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aozota
맞는말임 대다수가 ㅈ같이 만들긴 하죠 근데 루리웹 애들은 갸차모바일 게임을 환장해서 비추가 많음 ㅋㅋ | 21.06.21 14:29 | | |

(IP보기클릭)105.160.***.***

루리웹-2390422696
그러게요.. 개인적으로는 제가 좀 공격적으로 쓴 것도 있어서 다음부터는 좀 순화해서 표현해야겠다.. 라고 생각하는 한편, 갸차모바일 게임을 옹호하는 글도 많아서 놀랐습니다ㅎㅎ.. | 21.06.21 19:23 | | |

(IP보기클릭)1.252.***.***

aozota
블서 초창기에 롤 프로들도 많이 할 정도로 재미있었는데 참 | 21.06.21 22:41 | | |

(IP보기클릭)1.237.***.***

aozota
지가 지게임 지알아서 하는데 이러는거 정말 수준 낮아보임 난 콘솔게임하니 그들과 달라인가 인생다 거기서 거기일텐데 | 21.06.22 07:27 | | |

(IP보기클릭)61.83.***.***

aozota
이 겜이 가챠모바일 겜도 아닌데 글도 안봤나보네 ㅋㅋ | 21.06.22 09:02 | | |

(IP보기클릭)223.38.***.***

와꾸와꾸7 저 정신병자는 몇년 전부터 보는데 여전하네ㅋㅋㅋㅋ
21.06.18 23:54

(IP보기클릭)59.16.***.***

이터널시티 리마인줄알고 잠시 설렜다
21.06.19 03:40

(IP보기클릭)121.128.***.***

뭔 게임인가 했더니 블랙 서바이벌이었군;;;; 본문을 보니 본인들도 하락세인걸 인지하고 있군요. 카카오플랫폼으로 새롭게 네이밍 바꿔서 런칭하면서 신규유저 유치하려는 유치한 전략이네. (음?)
21.06.19 06:03

(IP보기클릭)118.235.***.***

파밍구조를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지금 최종 보라색단계에서 파랑색 단계까지 낮출 필요성이 있음 파밍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고, 초보들은 그런 파밍속도를 따라가기가 너무 힘듬, 소비템도 오질라게 많아서 조합식 외워야하는게 너무 부담됨 빠른 파밍이 승패를 가르기보단 순간의 판단과 컨트롤이 좀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우선시 되면 좋겠음. 그리고 살아남기보단 싸우는게 점수 더 많이 주는 시스템까진 좋은데, 초보유저가 킬을 하든 안하든 10위권 안에 들어가면 보상을 주는 시스템도 있었으면 좋겠음. 노킬보상은 아에 없는거나 마찬가지ㅋㅋㅋㅋ
21.06.19 07:24

(IP보기클릭)1.238.***.***

아이템 쪽 패치는 할 생각이 없나보네... 파밍 난이도 때문에 답답해서 접엇는데
21.06.19 08:56

(IP보기클릭)110.47.***.***

에리스여신의가슴에는뽕이있다.
공감 | 21.06.19 15:58 | | |

(IP보기클릭)112.157.***.***

정식하려면 몇년은 멀은거 같은데?
21.06.19 11:33

(IP보기클릭)39.7.***.***

영원회귀에서 이터널 리턴이면 부엌이 키친이 된거구만
21.06.19 12:04

(IP보기클릭)211.223.***.***

리터널로 봤다 -_-.
21.06.19 12:53

(IP보기클릭)122.45.***.***

스트리머랑 ㅈ목질 안했으면 성공하기도 힘들었을 부분
21.06.19 15:06

(IP보기클릭)110.47.***.***

근데 사람 점점 빠지는건 맞는거 같던데
21.06.19 15:58

(IP보기클릭)222.98.***.***

캐릭터 추가하는데만 열올리는 짓이 옳은것이 아닌데 그냥 양적인 완화를 하는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에서 좀 답답함을 느낍니다 밸런스도 결국 무분별하게 캐릭터 늘리기에만 급급하니 오는 것....
21.06.19 15:58

(IP보기클릭)175.199.***.***

경쟁전이 힘들더라구요;;;
21.06.19 20:27

(IP보기클릭)222.117.***.***

친구들하고 스쿼드 일반전 하면서 1위도 좀 하길래 실력에 좀 자신이 생겨서 랭매 했더니 완전 헬오브지옥이었네요. 배치고사부터 일반전하고는 비교도 안되게 템쓸기/초반 잘라먹기 심해서 템맞추는 난이도 자체가 엄청 올라갔어요... 그렇게 5패로 브론즈4 배치받고 브론즈는 괜찮겠지 해서 좀 더 해봤는데, 배치고사에서 주눅이 든 건지 여전히 실력발휘는 안 되고.. 1위 팀과 상당한 실력차로 2위 하고는 겜 껐네요..ㅠㅜ
21.06.20 04:16

(IP보기클릭)128.134.***.***

회복템 갯수 좀 줄이고 버프물약 같은걸 더넣어 그리고 부위별로 필요 아이템 표시색을 다르게 넣으라고 파밍하다 템창 꽉차면 뭘바닥에 버리고 벌줏어서 템창 정리해야할지 모른단 말이야.
21.06.20 11:25

(IP보기클릭)210.179.***.***

낚시본능2
그걸 구분못하는것도 참.... | 21.06.20 16:18 | | |

(IP보기클릭)121.181.***.***

열심히 하는 사람입장에서 바라는건... 1. 신맵도 낼생각 없고 밸런스 잡기 어려운거 아니까 모드라도 좀 추가해주라.. 2. 무기 같은 경우 누구는 1개 고정이고 누구는 2~3개, 심지어 4개까지도 있는데 1개인 애들은 좀.... 추가할만하지 않냐? 3. 기존 재료를 이용해서 신규템 계속 추가하는것은 진짜 매우 좋긴한데 좀 형편성 있게 추가좀 해주라.... 이번 해머 닭다리봉의 경우 어정쩡한 쿨감, 스증, 치명이라서 이도저도 안되는데 걍 치명 망치랑 쿨감망치 따로 내주면 안되겠니???
21.06.21 01:33

(IP보기클릭)183.97.***.***

밸런스만 진짜 개떡같이 만들지만 말아줘라...
21.06.21 13:40

(IP보기클릭)61.36.***.***

도데체 이게임을 몉번을 회귀하냐
21.06.21 14:30

(IP보기클릭)1.242.***.***

리니지 이터널인줄 알았네
21.06.21 18:08

(IP보기클릭)124.50.***.***

아이템을 그냥 아예 올랜덤으로 하고 템성능을 줄엿으면 오히려 할만했을거같은데..
21.06.21 21:17

(IP보기클릭)60.127.***.***

스트리머로 흥했던 게임 아닌가?ㅋㅋㅋ
21.06.22 01:28

(IP보기클릭)125.129.***.***

카토 메구미👑
솔직히 스트리머들 아니였음 이런 게임이 있었나 몰랐던 게임; 원작인 블랙서바이벌 자체도 워낙 매니악했던 게임인지라 | 21.06.22 02:51 | | |

(IP보기클릭)211.216.***.***

아이템이랑 무기시스템을 롤처럼 간단하게 아이템은 모든 캐릭터 통합사용에 무기시스템을 스펠처럼 사용하면 참 간단할텐데 상대방을 죽여서 파밍하는게 오히려 큰득이 될테니까 전투도 활발하게 펼쳐질테고 아이템 만드는거 최종템은 스증이냐 평타냐 크리냐 통합해서 만들면 복잡해서 머리 싸맬필요없고 참 어렵지 않을 시스템을 크게 돌아가려니 엄청어려운게임이 되어있음
21.06.22 09:49

(IP보기클릭)119.192.***.***

해보면 알겠지만 파밍이 돌았음 파밍난이도가 헬이라서 초보자는 인벤이 부족해!! 하다가 게임이 끝남 거기에 특정템들 통제 들어가면 쩔쩔매다가 끝나고 숙련도 시스템때문에 운에 기대기도 힘듬 다른 장르에 대입하자면 도타 같은 급의 난이도임 롤이 도타에서 어려운거 다 컷하고 나온 캐주얼 게임이란거 생각해보면 블서도 좀 쳐내야할 구석이 많다고 봄
21.06.22 12:52

(IP보기클릭)111.171.***.***

이게임은 운영진들부터 문제가 많은 게임이라...
21.06.22 13:34

(IP보기클릭)111.171.***.***

스트리머가 한마디하면 그게 맞던 안맞던 상대 벤 때리고 그러는것부터가 참... 결국 벤 먹은 사람이 억울하다고 글 쓰고나서 풀리긴했지만 운영진 입장에선 제대로 알아보지않고 미안하다는 사죄글도 제대로 작성 안하고 말이죠... 스트리머랑 친목질로 떳고, 스트리머들에게 손절당해서 망한 게임.
21.06.22 13:36

(IP보기클릭)222.107.***.***

1. 사람들이 다 블서(=블랙 서바이벌)라고 부르던 게임을 이터널 리턴으로 바꿔버린 것에서부터 유저와의 불통이 보임. 2. 개발 속도가 못따라가는 것보다 패치를 개줫같이해서 떡락한거. (이것도 불통. 공지보면 지들도 부랴부랴 미안하다고 똥꼬쇼하는 공지도 있음) 3. 한번 뒤쳐지면 쫓아가기 어려울 뿐더러 듀오나 스쿼드를 할 때는 팀원 1명이 죽으면 역전 가능성이 거의 불가능해서 숨어다니기만 함. 문제는 이런 애들이 숨어서 2~3등해서 열심히 파밍하고 싸우고 산화한 팀이 더 낮은 등수를 받음. 불합리. 4. 3번 문제해결하겠다고 에이펙스 레전드처럼 부활비콘 만들어놨는데 부활하면 마지막으로 들고 있던 무기 하나 달랑 주고 시작하고 파밍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팀원이 죽으면 혼자 숨어있던게 팀 전체가 숨어다니는 걸로 바뀌었을 뿐.
21.06.23 11:31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