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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즈 오브 어라이즈, 최신 형태의 JRPG

조회수 19140 | 루리웹 | 입력 2021.06.10 (14:30:00)
[기사 본문] 2021년 9월 9일(PC는 스팀으로 9월 10일)로 발매일이 확정된 '테일즈 오브' 시리즈 25주년 기념작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는 토미자와 유스케 프로듀서가 지휘봉을 잡은 첫 번째 작품이다. 본작의 테마를 '계승과 진화'라고 강조하는 그에게서 게임에 관한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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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년 6월 발매 연기 발표 이후 10개월 만인 올해 4월에 와서야 발매일이 다시 확정됐습니다. 그 기간 동안 어떤 일이 있었나요?

작년에 발매 시기를 미정으로 바꿨을 때, 이유는 코로나바이러스만이 아니었습니다. 우선 개발팀이 작품 퀄리티의 더 큰 향상을 추구해야겠다고 느꼈던 것이 과제의 중심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연기를 결단했기에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처하는 개발 스타일을 확립할 수 있었고, 퀄리티도 충분히 향상되었으며, 차세대기 대응도 전담 팀을 꾸려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고려하면 발매 연기가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다고 생각합니다. 선전에 있어서도, 오랜 기간 아무것도 전해드릴 수 없었던 것은 괴로웠지만, 4월에 단번에 다양한 정보를 세계에 동시에 전개해 매우 좋은 반응을 얻은 것은 대단히 큰 자극이 되었습니다.



● 현재 개발 속도는 어느 정도 회복된 상태입니까?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연기 이유는 코로나바이러스뿐만이 아니었지만, 팀의 노력으로 신속하게 개발 체제를 이행할 수 있었기에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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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씀하신 것처럼 새로운 발매일의 발표와 동시에 PS5, Xbox 시리즈 X|S 등 차세대기 발매를 확정지었습니다. 혹시 고속 로딩과 4K 해상도 외에 레이 트레이싱도 지원하는지 궁금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이 게임의 아트 스타일은 사진 같은 리얼함이 아닌, 그림 같은 판타지 세계관을 향한 몰입을 테마로 삼았습니다. 그렇기에 전용으로 조정한 '애트모스 셰이더'를 채용했습니다. 차세대기의 4K 환경에서도 이러한 아트 스타일의 최적화된 묘사를 실현했지만, 레이트레이싱은 본 게임의 그래픽 스타일에 잘 맞지 않아 지원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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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S5 유저라면 듀얼센스 활용 여부도 신경이 쓰일 것 같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활용합니까?

이번 작품에서는 보다 섬세하게 전용 설계된 컨트롤러의 진동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똑같은 마법이라도 전격과 불은 다른 진동으로 이펙트를 표현하며, 공격의 방향성 등도 좌우로 체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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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box 시리즈 X|S의 장점 중 하나인 퀵 리쥼의 지원 여부도 궁금하네요.

네, 물론 퀵 리쥼도 지원합니다.

●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는 기존 시리즈에 비해 성인층을 겨냥한 듯한 느낌이 듭니다. 이 같은 변화를 추구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첫째로, 테일즈 오브 시리즈도 25주년을 맞이해 기존 유저의 연령층이 상승했기에... 예를 들면 옛날에 플레이했지만, 이제는 졸업한 유저분들도 다시 한 번 이번 작품을 봐주셨으면 하는 의도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시리즈 첫 월드 와이드 동시 전개 타이틀이라는 측면에서도, 현세대 유저를 위한 JRPG의 최신 형태를 실현하는 것이 하나의 목표였기에, 그에 걸맞은 퀄리티와 디테일을 추구한 결과로 비교적 어른을 위한 분위기를 띄게 된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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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플레이를 통해 전하고 싶은 테마는... 사실 테일즈 오브 시리즈는 예전부터 어른스러운 요소를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그 근원적인 매력을 현세대의 표현으로 다시 제시하고 싶다는 마음은 이번 작품에서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 필드에 고저차가 있는 경우 점프를 하거나 덩쿨을 타고 내려오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필드 상의 기믹으로 무엇이 있는지 궁금해지네요.

본 작품에서는 플레이어 액션으로 대시나 점프, 수영 등 자유로운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활용해 다채로운 탐색을 즐기실 수 있도록 필드나 던전 설계는 기존 시리즈보다 더욱 입체적입니다. 소소한 높이 차이로 채우는 것이 아니라 액션을 구사해서 공략하는 던전 답파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뿐만 아니라, 자유로워진 필드 체험을 통해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매력 또한 강하게 표현할 수 있었던 것도 테일즈 작품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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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드 이동 중 알펜과 시온의 대화가 계속 이어지더군요. 전투 중의 음성까지 감안하면 그 양이 상당할 듯한데, 녹음 분량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구체적인 양은 말씀드릴 수 없지만, 이번 작품의 필드나 배틀 중의 숏 챗은 지금까지의 시리즈와 비교해도 매우 많은 양입니다. 이를 통해 탐색 중에도 배틀 중에도 동료를 강하게 느끼면서 게임을 진행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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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 중 회피 모션이 수 차례 나오던데, 회피는 확률로 이루어지는 것입니까 아니면 타이밍에 의한 것입니까?

회피는 확률이 아닌 액션의 타이밍에 따라 성공합니다. 더 좋은 타이밍에 회피하면 추가 효과가 붙기도 하고, 회피를 돕는 스킬도 있어서 누구나 액션에 중점을 두고 본 게임의 배틀을 즐겨주시기를 바라면서 설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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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인 1조 피니시 어택인 부스트 스트라이크의 발동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또 모든 플레이어블 캐릭터 조합에 존재하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부스트 스트라이크는 말 그대로 피니시 기술입니다. 적의 체력이 적어진 타이밍에 발동 아이콘이 출현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반응하면 발동합니다. 미공개 캐릭터를 포함한 모든 캐릭터 간에 조합이 존재하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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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리 아픔을 느끼지 못하는 알펜이라고 해도 불꽃의 검을 마냥 휘두르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그런 제약이 시스템적으로는 어떤 식으로 구현되었나요? 또 시온에게는 접촉한 이에게 통증을 주는 가시나무라는 저주가 걸려 있는데, 이것이 전투에서도 활용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배틀 시스템은 추후 소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 질문과 관련해서는 앞으로 공개될 정보를 기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림 같은 느낌을 주는 애트모스 셰이더를 추후 다른 프로젝트에도 사용할 계획이 있는지요?

애트모스 셰이더는 이 게임의 그래픽 특징을 이루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 다른 게임에 활용할 것을 전제로 하지는 않았지만, 응용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 테일즈 오브 시리즈의 프로듀서를 맡게 되면서 '진화'에 대해 수 차례 강조하신 바 있습니다.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의 진화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을 꼽는다면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겉보기에 가장 알기 쉬운 것은 비주얼 표현의 진화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 있었던, 지금까지의 시리즈가 쌓은 많은 전통을 어떻게 계승하면서 이 시대에 다시 제안하는가 라는 어려운 과제에 도전한 모든 사양 판단의 총체야말로 이 게임의 진정한 진화라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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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 챗의 증가'라는 요소를 예로 들어볼까요? 언뜻 큰 진화로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배경에는 게임의 체험 전체를 이전보다 더 부드럽게 만들면서도 캐릭터와 파티의 유대감을 강하게 느끼도록 하려는 명확한 의도로 사양 판단이 진행됐고, 그런 세세한 것들이 쌓여 이 게임의 플레이 경험을 전반적으로 진화시키는 것입니다.

● 성장 요소로 보이는 스킬 패널에 대한 부분도 어떤 특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금은 동영상으로 공개된 내용 이상을 말씀드릴 수는 어렵지만... 모험과 배틀에 따라 다채로운 스킬 구성을 즐기실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추후 자세히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끝으로 새로운 테일즈 오브 시리즈를 기다리고 있는 한국의 팬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는 시리즈 첫 전 세계 동시 발매 작품입니다. 매력적인 비주얼로 캐릭터들이 자아내는 장대한 이야기와 호쾌한 액션 및 탐색을 즐기실 수 있는, 신세대의 모든 RPG 팬들을 위한 작품입니다. 부디 발매를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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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

기     종

PC/PS4/XBOX ONE/PS5/XSX

발 매 일

2021년 9월 9일(PC는 10일)

장     르

RPG

가     격

제 작 사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BNEK

기     타

자막 한국어화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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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59
1


(246880)

118.222.***.***

BEST
크~ 진짜 잼있겠다!
21.06.10 14:36
(1299216)

123.198.***.***

BEST
기대되네요.. 차세대 테일즈 시리즈의 시작이 되길 빌어봅니다
21.06.10 14:42
(31029)

222.110.***.***

BEST
그래픽으로 기대되는 테일즈는 진짜 오랜만이라 잘 나왔으면 좋겠다.
21.06.10 14:57
(4856449)

203.226.***.***

BEST
받을만한거같아요
21.06.10 17:36
(5160126)

220.121.***.***

BEST
숏챗이 정말 많습니다 > ㅎㅎ 사실 숏챗만 많고 스킷분량은 ㅈ만해요 이런지만 말자
21.06.10 15:00
이거 게임패스로 나온다는 얘기는 없었나요??
21.06.10 14:33
기쁜베르테르
비추 뭐지; | 21.06.10 16:03 | | |
BEST
기쁜베르테르
받을만한거같아요 | 21.06.10 17:36 | | |
기쁜베르테르
안타깝지만 루리웹에선 플스빠들이 더 많아서 게임패스 댓글 달면 비추 각오 하셔야 합니다. 라쳇게임 베댓이 엑박 까는 글인걸요.. | 21.06.10 18:04 | | |
G.소로스
밑도 끝도 없이요?; | 21.06.10 20:09 | | |
주주주우
음..알겠습니다. | 21.06.10 20:09 | | |
기쁜베르테르
그것보단 기사랑 전혀 상관없는 댓글이라 까인거아닐지... | 21.06.10 21:01 | | |
MonsterCat
아, 그런 걸까요.. | 21.06.10 21:14 | | |
(4067524)

222.112.***.***

기쁜베르테르
그냥질문인데도 비공감을 누르나.. 어지간히 엑박이싫긴한가보네들 | 21.06.10 22:02 | | |
기쁜베르테르
오늘 발매일자를 공개한 게임이니까요 ㅎㅎ | 21.06.10 22:13 | | |
기쁜베르테르
이사이트는 이제 그러려니 합니다. 자기한테 조금 언짢은거 있으면 바로 비추박히고 물고늘어지기 바쁩니다. 그런거 신경쓴다고 에너지 낭비 하지마세여. | 21.06.11 06:17 | | |
(5337619)

175.115.***.***

기쁜베르테르
너무 기분나빠하지마요 ㅋㅋ pc로 나오니 울트라와이드로 즐겨야징~ | 21.06.12 00:44 | | |
(246880)

118.222.***.***

BEST
크~ 진짜 잼있겠다!
21.06.10 14:36
(1299216)

123.198.***.***

BEST
기대되네요.. 차세대 테일즈 시리즈의 시작이 되길 빌어봅니다
21.06.10 14:42
게임패스 상관없이 이건 엑시엑으로 구매예정. 단, 예구까지 하기엔 부담이라 발매일 평좀 보고 사야겠네요
21.06.10 14:43
예구 일정 공개 빨리좀..
21.06.10 14:55
(138603)

119.198.***.***

전투나 이동중에 대사안쳤으면 좋겠다 무슨힌트는 주는거같은데 정신없음 집중도 안되고 마치 gta운전중에 대사 보는거같음
21.06.10 14:56
(31029)

222.110.***.***

BEST
그래픽으로 기대되는 테일즈는 진짜 오랜만이라 잘 나왔으면 좋겠다.
21.06.10 14:57
기대기대
21.06.10 14:58
(5160126)

220.121.***.***

게임만 잘나오면 dlc흑우짓도 해줄게 젭알 속빈강정으로만 나오지 말아줘
21.06.10 14:58
(5160126)

220.121.***.***

BEST
갓미키
숏챗이 정말 많습니다 > ㅎㅎ 사실 숏챗만 많고 스킷분량은 ㅈ만해요 이런지만 말자 | 21.06.10 15:00 | | |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 재밌게 플레이한 사람 입장으로써 아주 기대가되네용ㅎㅎ
21.06.10 15:06
여캐 존예네
21.06.10 15:13
언제나와요
21.06.10 15:21
음덕음덕
9월이요 | 21.06.14 21:03 | | |
좋네요
21.06.10 15:46
(4395)

125.142.***.***

많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21.06.10 16:34
이야. 그래픽좋네 ㅎㅎ
21.06.10 16:36
이거도 기대작 빨리 나왔으면
21.06.10 17:00
이건사야해
21.06.10 17:17
(4707468)

218.154.***.***

너무 기대감을 주는데 적당히 기대하고싶다
21.06.10 17:53
(575814)

59.15.***.***

손이 빠르지 않아서 철권처럼 하는 액션알피지 인가요. 아니면 턴제 알피지 인가요?
21.06.10 18:03
(5215389)

39.118.***.***

zxzxz
액션 rpg 게임입니다, 철권정도는 아니지만요 | 21.06.10 18:15 | | |
zxzxz
시리즈 대대로 오토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아예 잼병이시고 조작 어려우면 걍 오토기능 켜놓으면 됩니다 알아서 싸우니 일부구간에서 게임조작은 어려운데 스토리만 보고싶다면야 저도 오토기능 간간이 씁니다 | 21.06.10 18:36 | | |
Scavati
제가 이거정보를 잘 못봤는데 4인파티에 기존 테일즈와 같은형식인가요 아니면 액션알피지처럼 변한건가요? | 21.06.10 22:47 | | |
(3609955)

58.236.***.***

환경보호의중요성
기존 테일즈같은 전투방식이고 4인파티요. | 21.06.10 22:49 | | |
alurju
휴 다행이네요 또 파판처럼 바뀌는거아닌가했네요 감사합니다 | 21.06.10 22:50 | | |
환경보호의중요성
질문의 요지를 모르겠네 기존 테일즈와 같은 형식이냐 액션RPG냐가 무슨 질문이지? 원래부터 테일즈는 턴제가 아닌 실시간 액션 RPG 였는데, 차이는 전투 돌입이 인카운터 방식이냐 심리스 방식이냐 였을 뿐 아닌가? | 21.06.13 09:04 | | |
윈터후프
인카운트방식이요. 원래부터 테일즈가 액션알피지가아니라 알피지입니다. 전투가 액션인것일뿐이죠. 다른분들은 다 이해하시는데 왜 혼자만.. 그 인카운트방식인지 아닌지가 저는 중요해서요 안정되게 이동과 전투과 별개인 그느낌 | 21.06.13 09:09 | | |
(1312934)

118.235.***.***

어우 기대됩니다! 마길루같은애도 추가 해줘요
21.06.10 18:49
3개월 남았군요
21.06.10 18:55
글 제목 '최신 형태의 J RPG' 극 공감
21.06.10 18:57
(3609955)

27.167.***.***

피규어 한정판 예구 존버중
21.06.10 18:58
간만에 테일즈 기대됩니다.
21.06.10 20:01
오. 하면서 들어가봤더니 나 이미 예약구매 해놨네. 과거의 나 덕분에 돈 굳었다.
21.06.10 20:16
이거 소식 본지 한참 된거같은데 엄청 오래 걸리는 느낌 ~
21.06.10 20:27
그냥 필드에서 바로 전투했으면 좋겠는데 화면바뀌니까 괜히 맥빠지더라
21.06.10 20:31
(4745699)

115.161.***.***

유람이
이거 공감 | 21.06.10 21:06 | | |
유람이
전 이바뀌는게좋음.. | 21.06.10 22:46 | | |
나보다 한글을 더 잘써요....ㅠ
21.06.10 21:45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 리메이크 한번 해주세요 ㅠ
21.06.10 22:48
(481637)

210.90.***.***

테일즈 오브 엑실리아1.2 한글 리마스터즘~!!
21.06.11 00:51
유려한 2d 그립다 ㅠㅠ 갠적으로 전투는 테오리가 젤 좋았는데
21.06.11 09:27
(5068587)

222.100.***.***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한 테일즈 시리즈가 테일즈 오브 데스티니2 던가... 키투마이하트~
21.06.11 14:08
현기기에 테일즈 시리즈 리메이크나 리마스터 좀 해주세요~
21.06.12 00:49
기대기대
21.06.12 23:45
(161852)

122.44.***.***

마지막 한글 사인 감동이네요 ㅎ 얼마전에 ps2 데스티니2 돌렸는데 무려한글음성이었더군요~ 언젠가 이벤트 쳇도 다시 한국으로 즐길수 있길 바랍니다
21.06.12 23:53
좋은 게임 기대합니다
21.06.13 02:08
그래픽 퀄리티는 확실히 발전된게 보이고 좋아 보이니 속 알맹이도 꽉 차있는 좋은 게임이길 기대해봅니다
21.06.13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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