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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의 본질과 함께 하는 즐거움 주겠다, '오딘 : 발할라 라이징' 미디어 질의응답

조회수 7726 | 루리웹 | 입력 2021.06.09 (11:20:00)
[기사 본문] ”2021년 최고의 MMORPG가 될 것이라고 자신한다” / “MMORPG의 새로운 정점을 찍는 게임” 이는 지난 2일 카카오게임즈가 진행한 ‘오딘 : 발할라 라이징’의 쇼케이스에서 언급되었던 발언이다. 이와 같이 굵직한 발언은 퍼블리셔(카카오게임즈)와 개발사(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가지는 게임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쇼케이스에서 게임 플레이 전반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이루어졌으나, 구체적인 시스템 등은 설명되지 않은 상태. 별도의 테스트가 진행된 것이 아니기에, 단편적인 영상이나 스크린샷 등으로 전체 게임 플레이를 짐작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서비스가 시작되는 6월 29일까지 20일이 넘는 긴 시간이 남은 상황. 카카오게임즈와 라이언하트 스튜디오는 ‘오딘 : 발할라 라이징’을 설명하기 위하여 별도의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 미디어 질의응답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카카오게임즈 이시우 본부장,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김재영 대표, 이한순 PD, 김범 AD가 자리해 국내 미디어의 질문에 답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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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부터) 카카오게임즈 이시우 본부장 /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김재영 대표 / 이한순 PD / 김범 AD



● 오딘의 핵심 콘텐츠는 무엇인가.

김재영 = 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MMO의 본질에 충실한 것은 물론, 함께 플레이하기 위한 콘텐츠에 노력을 했다.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함께 플레이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오딘의 목표 매출 순위 및 성과는 어떻게 목표하고 있는가.

이시우 = 현재 시점에서는 매출보다는 안정적인 서비스가 최우선 목표다. 서비스 이후에도 전반적인 불편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 환경을 잘 조성해 놓는다면 성과는 따라올 것이라 생각한다.

● 북유럽 신화를 세계관으로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김재영 = 영화나 드라마로 어느 정도 유저들에게 알려진 소재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깊은 내용까지는 잘 모르는. 게임으로는 나름대로 새로운 소재였다. 신과 인간. 엘프와 드워프 인간까지 아우르는 방대한 세계관과 기괴한 몬스터. 비극적인 스토리 등으로 게임의 세계를 만들 때에는 매력적인 소재라 판단하고 채택하게 됐다.

● 북유럽 신화를 어떻게 재해석하고 게임에 반영했는지 궁금하다.

이한순 = 전체적으로 신화를 고증하려고 노력했다. 다만, 내용이 완벽하게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게임에 맞게 각색을 해서 재미있게 구성했다. 이러한 내용은 메인퀘스트에도 반영이 되어 있고 서브 퀘스트에도 많은 부분이 반영되어 있어, 게임 플레이에서 확인하셨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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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리셰라 할 수 있는 바이킹이 구현되지 않았는데. 추후 구현할 계획이 있는가.

김범 = 북유럽 신화의 판타지성에 집중하는 방향이라, 현재는 따로 바이킹이 언급되거나 강조되어 있지는 않았다. 추후 등장계획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이용자 분들의 수요가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 모든 신들이 싸움의 대상으로만 등장하나.

이한순 = 이둔이나 프레이냐는 우호적으로 등장하고. 나머지 신들은 처음부터 적대적인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우호적이었다가 진행하며 갈등을 빚고 적대적으로 변하는 스토리 라인을 가지고 있다.

● 신화 속 전설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 궁니르와 묠니르 같은 무기도 플레이어가 사용가능한가.

이한순 = 해당 무기 같은 경우는 동일한 모양으로 구현되어 있지는 않다. 하지만 해당 이름을 딴 아이템을 획득하고 사용하실 수 있다. 이외 장신구나 장비는 게임 내 아이템으로 다수 만나보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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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픽이나 섬세한 배경 아트의 기대치도 높다. 아트의 배경이 된 지역이 있는가.

김범 = 주된 부분은 북유럽 아이슬란드였지만, 게임의 다양성 있는 세계를 표현하기 위해서 그외에도 다양한 제작 요소를 참고하여 제작했다.

● 대규모 심리스 오픈월드를 구현하면서, 필드에서 어떤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가.

김재영 = 사냥과 전투 뿐 아니라, 날아오르고 기어오르고. 수영하면서 채집이나 숨겨진 보물이나 NPC를 찾는 등 여러 지형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했다.

● 쇼케이스에서 언급한 ‘높은 자유도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플레이’의 예시를 들어줄 수 있는가.

이한순 = 필드 PK 시, 고저차를 이용한 공격이 가능하다. 수영이나 벽을 기어올라 도망치는 것을 예시로 들 수 있다. 뿐만아니라 발할라 대전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맵을 구성했다.

● 탐험 측면에서는 쇼케이스를 통해 벽타기, 높은 곳에서 활강하는 요소 등을 언급했는데. 벽타기, 활강 같은 오딘의 기저 시스템을 통해서 유저들이 무엇을 발견하고 어떤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는지 궁금하다.

이한순 = 필드에서 몬스터만 잡는 공간이 아니라, 못 가는 곳이 없이 탐험하고 인터렉션 하는 세계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고 싶었다. 느낌을 주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소가 꼭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을 했다.


● 티저에서 그로테스크한 몬스터를 봤는데, 디자인 영감은 어디서 받았나.

김범 = 동료 실무 작업자와 협업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여러 아이디어를 통해서 영감을 얻고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 오딘의 메인 플랫폼은 무엇인가.

김재영 = 메인 플랫폼은 PC와 모바일 모두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그래서 어느 쪽이 메인 플랫폼이라 이야기를 하기는 어렵다. 다만, PC에서는 높은 퀄리티로 보다 최적하게 플레이를 할 수 있고, 모바일은 안정적인 심리스 환경에서 언제든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PC와 모바일 각각 개발된 것인가. 앱플레이어도 지원하는지 궁금하다.

이한순 = 양쪽 환경에서 모두 최적화되어 플레이하도록 개발되었다. 굳이 앱플레이어는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 PC 버전의 접속 툴은 무엇을 사용할 예정인가.

이시우 = 단순 에뮬레이터 아니라, 다음 게임 PC플랫폼을 기반으로 서비스가 될 예정이다. 배틀그라운드나 엘리온과 같은 유사한 형태로, 게임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다.

●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의 차이가 있나.

이한순 = PC 버전에서는 높은 그래픽 퀄리티와 특수효과가 들어간다. 화면에 단축키를 보여주는 기능과 변경하는 기능. 그리고 PC 해상도에 대응하는 기능들이 들어간다.

● 타사의 퍼플과 같은 브랜드,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 있는가.

이시우 = 현재 특별한 계획은 없다. 다만, 최근 높은 그래픽 수준을 보여주는 게임이나 정밀한 컨트롤이 필요한 게임의 경우는 PC 환경이 더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서 유저분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계획을 생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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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멀티 플랫폼의 경우 PC는 UI가 불편했는데. 오딘은 어떠한지 궁금하다.

이한순 = 많은 부분을 단축키로 제공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UI는 이용자가 인지하기 쉽도록 구성했다.

● PC 버전에서도 결제가 가능한가.

이시우 = 가능은 합니다만. 오픈 시에는 제공하지 않을 계획이다. 향후 결제 기능을 도입하고자 한다.

● 최소 사양은 어떻게 구성되나.

이한순 = 높은 그래픽 퀄리티 임에도 기타 MMO와 유사한 수준의 사양을 지원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경우 S8급 이상부터. iOS는 아이폰 8+. PC는 인텔 i5 3Ghz 급 CPU / 지포스 900번대 시리즈 정도의 그래픽 카드면 원활히 플레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 오딘의 전투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나. 이용자 간 전투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고 싶다.

이한순 = 필드에서 자유롭게 전투가 가능하다. 다만,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수동 조작의 요소가 반영될 수 있도록 제작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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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데이트 주기와 대규모 업데이트 시점은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가.

이시우 = 매주 크고 작은 규모의 업데이트를 하고자 한다. 한 달에 한 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선보일 계획이다. 서비스 이후에는 공성전을 비롯해서 모험하고 성장하며 전투를 즐기는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고자 한다.

단, 쇼케이스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양보다는 질에 초점을 맞춰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고자 한다. 업데이트 첫 번째 콘텐츠는 길드원과 함께할 수 있는 것으로 준비 중에 있다.

● 공성전은 언제 업데이트되며, 다른 타이틀과 구별되는 오딘 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이한순 = 공성전은 최대한 빠르게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공성전 같은 경우. 벽타기와 활강을 이용한 다채로운 공성전이 될 것이다.

● 각 클래스는 전직 시 어떤 클래스로 전직하게 되나. 그리고 상위 클래스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나.

이한순 = 전직은 8가지가 존재한다. 워리어는 방어의 디펜더 / 공수 밸런스가 있는 버서커로의 전직이 가능하다. 소서리스는 원소마법 중심의 아크메이지 / 독과 디버프를 사용하는 다크메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로그는 원거리 공격 중심의 스나이퍼 / 근거리 중심의 어쌔신으로 전직할 수 있다. 프리스트는 힐러 역할을 담당하는 세인트. 힐과 버프를 사용하는 팔라딘으로 전직하게 된다. 또한 이외에도 북유럽 세계관과 어울리는 클래스를 준비하고 있다.


● 아트 작업 시 강조하고 싶은 요소가 있었나.

김범 = 광활한 필드의 웅장함, 비극적 세계관의 웅장함을 살리기 위해 노력을 했다.

● 오딘의 BM과 확률형 아이템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궁금하다.

이시우 = 다수의 유저가 필드를 누비며 겪는 모험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다. 이러한 콘텐츠를 위해 장비가 성장 포인트이자 재화 수급의 원천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모험을 수월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상품으로 BM을 구성하고자 한다.

물론, 소환과 같은 형태도 있지만. 게임 내 BM과 관련해서는 모든 확률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이용자들이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게 준비하고자 한다. 과금에 부담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 중이다. 포인트를 이용한 교환 상점은 물론, 숨겨진 보물사자에서도 보상을 얻을 수 있다.

● 거래소에서는 어느 정도 선까지 거래가 가능한가.

이시우 = 획득한 아이템을 최대한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고자 한다. 다만, 개인간 거래는 제공하지 않을 계획이다.

● 오딘과 타 모바일 MMORPG와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김재영 = 발할라 라이징은 로딩 없이 이동 가능한 심리스 월드, 자유도, 대규모 전투까지 선보이고자 했다. 전반적으로 기존 MMO보다 확연히 진일보된 모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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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딘 개발 및 아트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무엇이었는가

김범 = 시간과 리소스 물량 확보. 그리고 이를 위한 조직 구성이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었던 것 같다.

● 글로벌 출시 전략과 계획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이시우 = 한국 외 지역으로는 현재 대만도 서비스 예정이다. 서비스 시기는 유동적으로 보고 있으나, 우선 연내 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이다. 대만 게임 커뮤니티를 통해 많은 대만 유저들이 관심을 보내고 있는 상태다.

● 블레이드를 통해서 모바일 게임 최초로 게임 대상을 받은 바 있다. 이번에는 어떤 진기록을 보여주고 싶은가.

김재영 = 블레이드를 통해 모바일 게임 최초로 대한민국 게임 대상을 받은 바 있다. 다만, 오딘은 스타트업으로서 대형 IP나 해외 IP에 의존하지 않고도 거대한 규모의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스타트업 회사들에게 전해주고 싶다.

● 마지막으로 오딘 : 발할라 라이징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한 마디를 전한다면?

이시우 = MMO의 본질을 살리기 위해 노력한 게임인 만큼, 서비스 이후 좋은 운영을 통해서 즐거움을 드리겠다.

김재영 = 최고의 MMORPG가 될 수 있도록, 개발 면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한 만큼, 게임에 대한 기대를 부탁드린다.

이한순 = 재미있게 만들고자 많이 노력했다. 노력한 만큼, 많은 부분을 게임 내에서 알아봐 주시고 플레이해 주셨으면 좋겠다.

김범 = 최선을 다해서 준비했다. 서비스 이후 많이. 그리고 즐겁게 플레이를 해 주셨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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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오딘 : 발할라 라이징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21년 6월 29일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기     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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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2
1


(247295)

220.70.***.***

BEST
인게임 영상 죽어도 공개를 안하는 이유가 있겠쥬?
21.06.09 11:20
(134868)

106.101.***.***

BEST
설레발 안통함 나와봐야 안다
21.06.09 11:21
(5217828)

118.37.***.***

BEST
모바일 리니지류 BM 알피지는 절대 최고의 게임이 될수가 없다. 유저간 밸런스는 MMO에서 굉장히 중요한 문제인데, 페이투윈의 영향이 클수록 밸런스를 맞추기가 개어렵기 때문이다. 최소한 모바일 BM을 버리고 나서 최고가 된다고 해라. 그래픽하고 기술력으로 최고하려고 하지말고 제발 기획단에서 시작하는 시스템디자인부터 제대로 만들었으면 좋겠다.
21.06.09 11:28
BEST
한국mmo본질은... 그거 자나.
21.06.09 11:26
(5217828)

118.37.***.***

BEST
최고라는 말을 너무 쉽게 하는듯
21.06.09 11:25
BEST
인게임 영상 죽어도 공개를 안하는 이유가 있겠쥬?
21.06.09 11:20
오드아잉
인게임 영상 계속 공개했는데....?;; | 21.06.09 13:15 | | |
(5466081)

125.130.***.***

아마미
모바일 인게임은 아직 안한듯 | 21.06.09 13:23 | | |
Zupzup
UI없는 전투씬 초단위로 끊어서 보여주는 거 말고 마을에서 퀘받고 진행하는 거까지 포함해서 플레이하는거 보여줘야죠 | 21.06.09 14:06 | | |
오드아잉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이거 한장으로 이미 충분... | 21.06.09 22:12 | | |
(5025223)

59.10.***.***

수지가수지
ㅋㅋㅋㅋㅋ 당당하게 Auto 자동사냥 있으면 이미 끝난듯 | 21.06.10 07:44 | | |
BEST
설레발 안통함 나와봐야 안다
21.06.09 11:21
BEST
최고라는 말을 너무 쉽게 하는듯
21.06.09 11:25
BEST
한국mmo본질은... 그거 자나.
21.06.09 11:26
(4715450)

124.49.***.***

루리웹-10968385
본질(현질)? | 21.06.09 23:26 | | |
Ailla
리니지 | 21.06.10 02:02 | | |
(4412454)

180.224.***.***

일단 나와봐라
21.06.09 11:26
BEST
모바일 리니지류 BM 알피지는 절대 최고의 게임이 될수가 없다. 유저간 밸런스는 MMO에서 굉장히 중요한 문제인데, 페이투윈의 영향이 클수록 밸런스를 맞추기가 개어렵기 때문이다. 최소한 모바일 BM을 버리고 나서 최고가 된다고 해라. 그래픽하고 기술력으로 최고하려고 하지말고 제발 기획단에서 시작하는 시스템디자인부터 제대로 만들었으면 좋겠다.
21.06.09 11:28
우뿌뿌
모바일식 페이 투 윈 BM이 개발사한테는 편하기 때문에, 이렇게 쳐 찍어내는거죠. 밸런스를 개발사가 고심고심해서 맞출 필요 없이, 결국 돈 많이 지른 흑우가 이기는 구조기 때문에, 게임을 신경써서 만들 필요가 없어요. 일단 게임 쳐 찍어내고, '경영'만 잘하면 돈을 그냥 찍어내니까. | 21.06.09 15:16 | | |
(831737)

58.77.***.***

우뿌뿌
게임사들이 다들 리니지m 노선 타는거보면 이미 글렀다고봄 | 21.06.09 18:43 | | |
우뿌뿌
무너진 밸런스가 수요를 만들기 때문에 얘들은 밸런스 맞출 생각이 없는데요 P2W가 게임의 목표인데 | 21.06.10 01:21 | | |
우뿌뿌
ㄹㅇㅋㅋ | 21.06.10 19:17 | | |
공성전 ㅋㅋ
21.06.09 11:30
(103344)

211.216.***.***

21.06.09 11:30
(4881184)

112.175.***.***

재미있나요?
21.06.09 11:35
진짜 할만한 게임이야??? 제2의 나라도 월정액 27만 즤랄났던데.. 내일나와봐야 알겠지만
21.06.09 11:37
(1161733)

121.132.***.***

린2m은 기술 설명이라도 했는데 ㅋ 오딘은 아트팀만 메인인듯
21.06.09 11:49
(218468)

1.225.***.***

QA 아무런 의미도 없음 ㅋㅋㅋ K-게임은 일단 뚜껑 열어봐야 암, 그리고 상점에 패키지 깔린거 보고 지울지 말지 결정.
21.06.09 12:04
"~소환과 같은 형태도 있지만. 게임 내 BM과 관련해서는 모든 확률을 투명하게 공개~" 뽑기는 무조건 있어야지...
21.06.09 12:22
(5466081)

125.130.***.***

야 전직후 직업명이 그냥 양산형 국산겜이네 ㅋㅋㅋㅋㅋ 다크메이지에 어쎄신에 엌ㅋㅋㅋㅋ 아주 무슬림도 침략전쟁 온거냐 어쎄신은 엌ㅋㅋㅋㅋㅋㅋ
21.06.09 13:04
중간에 큰여자 좀 꼴리는데
21.06.09 13:09
육참골단
정식 발매때는 바지입을 가능성 크다는게 슬픈 현실 | 21.06.09 14:07 | | |
본질이 현질은 아니긋지? 머니투윈이 한국mmo의 본질인걸로 착각하는건 아니긋지?
21.06.09 13:33
인게임 나오기 전까지 아무도 모름 바로 옆동네 제2의나라만 봐도 pvp잇다는 소식 풀자마자 기대감 싹 식어버리면서 ‘리니지 에볼루션 핵심 개발자’ 하면서 대차게 까이고 결과물도 지브릴 스킨입힌 리니지고 이겜도 결국 k게임이라 인게임 공개도 안된시점에서 어떻게 될지 모름
21.06.09 13:54
(4712764)

211.189.***.***

아트도 보면볼수록 그냥 어설픈데..
21.06.09 13:57
erika2135
김범은 일러스트레이터로는 몰라도 AD로는 글쎄.. | 21.06.09 21:28 | | |
게임은 뭐 해봐야 깔점이든 빨점이든 디테일하게나오겠지만 지금 시점에서 아예 기대가 안되는게 뭐냐면 저놈의 mmo 본질타령 하던 새끼들중 살아남은 놈이 ㄹㅇ 하나도 없거든 구글에 쳐보면됨 매년 본질겜이 하나씩 기어나왔음 이터널라이트 v4 달빛조각사 등등ㅋ
21.06.09 14:20
한두번속냐
21.06.09 14:36
리니지 스타일로 나오면 린저씨들이나 관심있지 일반 유져는 관심없지ㅋㅋ 몇천만원 몇억원 안쓰면 통제나 당해야 하는 게임 누가 하냐고ㅋㅋㅋㅋ
21.06.09 14:46
리니지 어서오고
21.06.09 15:01
필드PK... 핵과금러 우대 시스템. 하던 거 계속 할랍니다.
21.06.09 15:26
mmo 본질 필드 pk ㅋㅋㅋ 안해요.
21.06.09 15:35
리니지류 MMORPG를 따라가면 절대 리니지를 이길 수 없다.
21.06.09 16:29
(1289317)

123.208.***.***

한국에서 MMO 본질 같은 얘기좀 안했음 좋겠다
21.06.09 16:45
(1300081)

222.108.***.***

게임 장르중에 유일하게 켜놓고 졸았던 장르가 mmorpg 인데
21.06.09 17:45
(4412454)

180.224.***.***

어차피 똑같은 개돼지 뽑기 과금으로 나올꺼라면 리니지 매출이라도 잡아서 바닦으로 냅다 꽂아버렸으면 좋겠다 오딘 뭐시깽인지 개돼지 과금으로 성공하는거 꼴보기 싫지만 모든것의 근원적 원흉인 엔씨가 쫄딱 처망하는걸 더 보고싶어
21.06.09 18:17
soket
그럼 이제 지옥이 열릴텐데. 간만 보던 회사들도 다른거 다 집어치우고 리니지 짝퉁을 쏟아낼걸... | 21.06.09 23:21 | | |
루시오르
그러기엔 한국에서 모바일 mmo다 리니지처럼 과금나옴 | 21.06.11 11:37 | | |
이걸 기대하면......겜개돼지 인정하는것..... 원래 그려려니 하며 하는건 존중합니다만...ㅋ
21.06.09 20:09
pvp 도 아니고 필드pk 가 있다고? 짜게 식네
21.06.09 21:23
UI 안보여주는데는 이유다 있겠지?
21.06.09 22:02
영상 보니 전투에 골자는 타겟 형식 인 거 같은데... 난 논 타겟을 기대 했는데 말이야..
21.06.09 22:08
(237895)

114.30.***.***

하기는 할건데 ㅋㅋㅋ 뻔할거같다 진짜ㅋㅋㅋㅋㅋ
21.06.09 22:08
솔직히 해보긴할건데 나는 오딘을 마지막으로 국산mmorpg에 대한 기대감이 일말이라도 남게될지아닐지가 결정될듯...
21.06.09 22:17
이시우 = 다수의 유저가 필드를 누비며 겪는 모험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다. 이러한 콘텐츠를 위해 장비가 성장 포인트이자 재화 수급의 원천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모험을 수월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상품으로 BM을 구성하고자 한다.
21.06.09 22:18
검은사막 보다 나아야 할텐데.. 공개된 거 보면 기대감 하락.
21.06.09 22:55
(18951)

125.180.***.***

"물론, 소환과 같은 형태도 있지만" 응 지겨운 뽑기~
21.06.09 23:20
쁘띠 리니지 다음은 북유럽 신화 리니지 (P2W)
21.06.09 23:25
(3467851)

122.45.***.***

얼마 받았습니까?
21.06.09 23:50
얼마나 갈까?
21.06.10 00:22
광고 겁나 때리는데 ...큰 기대가 안되네
21.06.10 01:23
검은 사막보다 더 나을진 의문스럽네요. 그저그런 게임이 될거 같은데. 요즘엔 다 리니지스럽게 나와서
21.06.10 07:30
더이상짜낼스토리랑콘텐츠도없겠다 똑같은것들만 대체 몇개임???????
21.06.10 09:37
Auto-K Game
21.06.10 12:19
이건 무슨 리니지라고 불리게 될까? 토르리니지? 망치리니지? 북유럽리니지?
21.06.10 17:35
(5192527)

223.38.***.***

현재 시점에서는 매출보다는 안정적인 서비스가 최우선 목표다 ㅋㅋㅋㅋㅋㅋ 검사M 만든 펄어비스도 똑같은 소리 했었지ㅋㅋ....
21.06.10 18:31
자동사냥, 자동이동만 좀 없어라 제발.
21.06.11 0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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