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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 넥슨 오웬 마호니 대표, 혁신은 어렵고 두렵고 비싸고 복잡하다

조회수 21138 | 루리웹 | 입력 2021.06.09 (10:40:00)
[기사 본문] 9일 오전 10시, 게임 산업의 노하우와 지식을 공유하는 국내 최대의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 'NDC21'이 개최됐다.



환영사를 맡은 오웬 마호니 대표는 '이번 주에 예정된 모든 세션들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며 '2007년 사내 행사로 시작된 NDC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누는 포럼을 진화했다. NDC의 핵심은 혁신이야말로 게임 산업의 창조적, 경제적 성장의 주요 성장 동력이라는 믿음이며, 참가자들이 차세대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확신'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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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평생 게임을 즐겨왔고, 게임 산업에서 20년 넘게 일했다. 내 업무는 주로 회사를 세우고 운영하는데 집중되어 왔지만 업무 중 가장 즐거운 일의 하나는 진정 새로운 인터랙티브 경험을 창출해내고자 하는 열정과 선견지명을 갖춘 게임 개발자들과 함께 일할 수 있다는 점'이라며, '진지하게 게임 개발에 임하는 사람이라면 혁신에 대해 깊이 고민할 수 밖에 없기에 NDC 2021을 시작하면서 혁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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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년 동안 알게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모든 이가 혁신을 사랑하고 창의적인 사람들을 지지한다고 말하는 것이지만, 실제로 혁신을 수행하려 할 때면 창의적인 사람들이 매번 저항의 벽에 부딪히곤 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한 그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은 그 자체로도 어려운 일이지만, 창의적인 사람들은 대부분 그들이 성공하는 것을 원치 않는 수많은 사람들과 마주치곤 한다. 새롭고 흥미로운 일을 하는 데는 많은 장애물이 있기 마련이고, 혁신은 기술적 접근 방식이나 주변 조직의 정책과 절차에 변화를 요구하며, 심지어 고객들에게조차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요구하는 등 근본적으로 사람들의 변화를 필요로 하고,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게 하는 과정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변화는 무척 어려운 일이며, 두려운 일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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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든 일들은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 가운데 일어나는데 모든 사람이 혁신을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사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혁신의 열매이며, 새로운 목적지에 다다르는데 필요한 모든 장애물을 헤쳐 나가야 하는 힘겨운 여정을 기꺼이 감내하는 것이 혁신자들'이라고 분석한 오웬 대표는 '혁신에는 투자가 필요하다. 금전적인 투자도 필요하고, 더 중요하게는 창의적인 팀원들의 시간과 노력도 필요하다. 따라서 훌륭한 혁신자는 의심에 가득 찬 경영진들을 상대로 모든 일이 잘 될 것이며, 실험적인 아이디어가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설득하는데 시간을 소모해야 한다. 그런데 아이러니컬하게도 혁신의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가 바로 성공이다. 성공은 다시 한번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필요한 창조적 위험을 감수하는 일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며 '이런 일은 너무 흔해서 별도의 용어까지 있다. 바로 혁신의 딜레마다. 초기의 성공에 기대어 머물러 있는 회사를 우리는 이렇게 묘사한다. 이들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일을 멈춰버린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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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은 어렵고, 두렵고, 값 비싸고, 복잡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성장에 필수적인 것'이라고 혁신을 정의한 그는 '훌륭한 개발팀은 이를 이해하고 있으며, 두려운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혁신의 길을 찾아낸다. 우수한 혁신자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처음에는 어색해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또한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할 때 먼저 비난부터 쏟아낸다는 것도 알고 있다.'며 좋은 혁신의 사례로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메이플스토리를 꼽은 뒤 '이들은 극도로 창의적이고 처음 출시됐을 때는 제대로 이해되지 못 했지만 결국 어마어마한 성공 사례가 되었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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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1996년 출시된 '바람의나라'는 게임 업계가 처음 마주한 다중 접속 롤플레잉 게임이었는데, 25년이 지난 지금 전 세계 주요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이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몇 개월 전 넥슨 경영진 회의에서 강대현 부사장이 좋은 지적을 했다. 그는 넥슨에서 만들어낸 혁신이 모두 괴짜 같은 발상에서 시작됐다는 점을 모두에게 상기시켜주었다.'고 회상하면서 '현재 강대현 부사장은 넥슨에서 가장 똑똑하고 열정 넘치는 괴짜들을 한데 모아 인텔리전스랩스라는 조직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머신 러닝을 비롯한 다양한 연구를 통해 게임이 플레이 되는 방식, 그리고 게임이 만들어지는 방식을 바꿀 혁신에 매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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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위험과 비아냥과 실패의 두려움을 이겨내지 못한다면 획기적인 일을 해낼 수 있는 잠재력을 활짝 피우지 못할 것'임을 강조한 오웬 대표는 'NDC는 게임 산업 전문가들이 기술적인 공유 뿐 아니라 혁신을 향한 미묘한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도 훌륭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고생했고, 모든 관람객이 100%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도록 포맷 또한 바꾸었다.'며 '세션을 청취하면서 창의성에 대한 압박을 느끼는 분들이 있다면, 다른 분들도 비슷한 상황이라는 점을 기억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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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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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53


(5240939)

211.196.***.***

BEST
혁신은 어렵고 두렵고 비싸고 복잡하다 = 그래서 안한다.
21.06.09 10:46
(1358316)

118.235.***.***

BEST
그러니까 그냥 돈적게들이고 돈많이 빨아먹을수있는 유사게임이나 많이 만들고 싶다는거잖아
21.06.09 10:40
BEST
지말대로 25년전 게임을 아직까지 우려먹으면서 잘도 그런소리를하네 개뻔뻔ㅋㅋㅋㅋ 비아냥대는건 니들이 지나치게 창의적이라서가 아니라 지나치게 고리타분하고 경직적인데 창의적인것처럼 돈을 쳐 벌려고해서 그런거지..
21.06.09 11:04
(5016261)

210.104.***.***

BEST
혁신좀 하고 이야기 하지 ㅋㅋㅋㅋ
21.06.09 11:25
(4412454)

180.224.***.***

BEST
리니지류 뽑기만 줄기차게 복붙하는 NC, 넷마블에 비하면 3N 중에선 그나마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하는게 넥슨일듯 그 시도들이 전부 망해서 문제지...
21.06.09 11:32
(1358316)

118.235.***.***

BEST
그러니까 그냥 돈적게들이고 돈많이 빨아먹을수있는 유사게임이나 많이 만들고 싶다는거잖아
21.06.09 10:40
(1790733)

122.133.***.***

웜즈
'혁신'이란 단어는 닌텐도나 락스타 정돈 되어줘야 사용할수 있는 단어지. 어디 넥슨따위가.. | 21.06.09 23:57 | | |
BEST
혁신은 어렵고 두렵고 비싸고 복잡하다 = 그래서 안한다.
21.06.09 10:46
D.S.Clifford
그래서 쉽고 두렵지 않은 비트코인에 투자하려고 합니다.ㅋ | 21.06.09 13:06 | | |
그대도 이미덕후
그래서 지금 된게 이거림ㅋ? | 21.06.09 20:40 | | |
D.S.Clifford
어렵고 두렵고 비싸고 복잡하다= 싸게 먹히고 호구같은 새끼들 돈이나 뜯어먹는 시스템으로 배나 불리겠다 | 21.06.09 21:22 | | |
D.S.Clifford
진짜 딱 이거아님 제목이 ㅋㅋㅋㅋㅋ??? | 21.06.09 23:05 | | |
비트코인도 비싸다
21.06.09 10:47
쉰내나는 카지노 도박게임으로 사기쳐서 개돼지들 피빨아먹는 모기 기업주제에 또 같잖게 혁신이니 변화니 이런말 하는게 넥슨의 혐오스러운 부분이지
21.06.09 11:01
하쿠나바나나
ㅋㅋㅋㅋㅋ | 21.06.09 12:17 | | |
(3932084)

106.249.***.***

하쿠나바나나
달변이시다 어으시원 | 21.06.09 13:22 | | |
하쿠나바나나
넥슨 관계자들에게 보내주고 싶은 글이네요 | 21.06.10 09:53 | | |
BEST
지말대로 25년전 게임을 아직까지 우려먹으면서 잘도 그런소리를하네 개뻔뻔ㅋㅋㅋㅋ 비아냥대는건 니들이 지나치게 창의적이라서가 아니라 지나치게 고리타분하고 경직적인데 창의적인것처럼 돈을 쳐 벌려고해서 그런거지..
21.06.09 11:04
해삼떡볶이
과금시스템 만드는거 하난 창의적이긴 하죠... | 21.06.09 11:13 | | |
(1790733)

122.133.***.***

미누아노
하긴 과금 시스템이 전세계 최초로 시도한 넥슨의 유일한 혁신이었지. | 21.06.09 23:55 | | |
(4859055)

218.153.***.***

그래서 기존작으로 빨아먹고 있다..
21.06.09 11:14
비싸서 대기발령? 창의적인거 제안하면 기존거 돈빨아먹는거 들고오라그러고 기존거돈빨아먹는거 들고가면 비싸다 어렵다 핑계 ㅋㅋㅋㅋㅋㅋㅋㅋ
21.06.09 11:20
르리앱-2352347
논점이탈 | 21.06.09 12:08 | | |
BEST
혁신좀 하고 이야기 하지 ㅋㅋㅋㅋ
21.06.09 11:25
zxcvzxcv00
그래도 3N중에선 넥슨이 실험작 제일 많이 냈는데 흥하질 못해서 망한거지 듀랑고가 마지막이었고 유저들이 문제 아닌가 이쯤되면? | 21.06.10 08:55 | | |
(997059)

121.169.***.***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pc온라인 최신작들 죄 망하던지 프로젝트 드랍이나 하는데 당연히 두렵겠지
21.06.09 11:27
Blue_Mouse
망한것들 보면 하나같이 다.... 어처구니 없는 수준이라. 그냥 못한거임. | 21.06.09 14:25 | | |
맥주추적자
망한것들 보면 게임의 가능성이 적진 않은데 플랫폼이나 타겟층 분석에 실패한거 같음. 탱고파이브는 많이 안타깝다. | 21.06.09 16:31 | | |
프랑켄슈타인
탱고파이브는 갠적으로 재밌게 했었음..ㅜㅜ | 21.06.09 18:33 | | |
Blue_Mouse
돈 안된다 싶으면 엎어버림. 탱고 파이브는 호평이었던 거 같았는데. | 21.06.09 19:11 | | |
Blue_Mouse
이런거랑 비트코인 투자하는거 보면....JJ 저분이 어떤 성격인지 좀 알거 같기도 하고?... | 21.06.10 02:55 | | |
(4412454)

180.224.***.***

BEST
리니지류 뽑기만 줄기차게 복붙하는 NC, 넷마블에 비하면 3N 중에선 그나마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하는게 넥슨일듯 그 시도들이 전부 망해서 문제지...
21.06.09 11:32
soket
보통 저렇게 신작 뽑아내면 뭐라도 하나 얻어 걸릴법 한데 기적같이 다 망함 | 21.06.09 11:43 | | |
(218468)

1.225.***.***

soket
시도는 많이 했으나 다 망했음. 하지만 그 시도를 계속 했어야 했다. 이제는 짱■들 게임보다 더 저급해지는 K-게임들 보니 그냥 안타깝지 ㅋㅋ 글로벌 나가서 제대로 성공한것들 하나도 없고 국내에서나 통하는 저질가챠게임만 나오니 짱■들보다 못해 ㅉㅉ | 21.06.09 11:59 | | |
soket
시도를 많이 해도 항상 밸런스 ㅈ창내던 운영방식은 바꾸질 않아서 외적인 부분으로나 시도했지 그것보다 더 중요한 내적인 부분의 시도는 1도 안했음. 그 결과 다 망함 | 21.06.09 12:24 | | |
soket
껍데기만 갈아씌우면 뭐함 내용물이 그대로인데 그래픽만 새로 씌우고 메이플2 메이플3 메이플4 이렇게 나가면서 내용물은 메이플1에서 써먹던 방식 그대로 써먹는데 잘도 안 망하겠네 | 21.06.09 13:47 | | |
(4412454)

180.224.***.***

요시다그란도시즌
그래도 듀랑고나 마영전 같은거라도 해본게 어디야 요즘 엔씨하는 짓거리들 한번 봐바 | 21.06.09 13:55 | | |
soket
솔직히 이걸 새로운 시도라고 해줘야 하는지도 의문입니다.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시도라고 하지, 걍 찍먹 좀 하다가 안 되면 돌아서고, 좀 된다 싶으면 거위 배를 갈라버리는 게 과연 시도라 할 수 있는지... | 21.06.09 18:23 | | |
soket
그것도 결국 틀냄새나는 운영으로 말아 먹은 걸 보면 걍 거기서 거기로 보입니다. 그리고 과거로 따지자면 NC도 리니지(PC판)니 블소니 하면서 혁신적인 회사였고요. | 21.06.09 18:24 | | |
(119951)

203.234.***.***

야생 아르셴
블소까지는 인정해줘야죠. 그뒤로 리니지 카피 과금빨기 원툴이 되버려서 그렇지 | 21.06.09 22:25 | | |
soket
넥슨 회사 돌아가는 꼬라지 보면 새로운 시도도 거의다 망할것 같던데 ㅋㅋㅋㅋ 사내 정규직부터 안에서 다시 채용되는거 같던데 이무슨 ㅋㅋㅋㅋㅋ | 21.06.10 09:49 | | |
soket
새로운 시도를 하는 건 좋은데 사내 프로세스가 ㅄ이라 그 시도가 성공할 확률이 애초부터 희박했음 | 21.06.14 21:04 | | |
넥슨대표 외국인인건 또 처음알았네요
21.06.09 11:34
S플래티넘
ceo는 미국인이고 본사는 일본에 있고 | 21.06.09 11:43 | | |
(662823)

211.178.***.***

S플래티넘
1. NXC(제주) - 김정주 2. Nexon(일본) - 오웬 마호니 3. Nexon Korea(한국) - 이정헌 4. 네오플, 넥슨레드, 띵소프트 등등등등 숫자 순서대로 모 회사들임 | 21.06.09 12:23 | | |
S플래티넘
저사람 EA 사업부에있던거 넥슨에서 대려온거에요. | 21.06.09 13:04 | | |
(114210)

166.104.***.***

그래서 하던대로 가챠나 팔겠다.
21.06.09 11:39
재투자비용이 그 꼬라지인데 두렵다는 소리가 나올꼬...
21.06.09 11:39
(4714951)

211.55.***.***

얼만큼 비싸냐면... 비트코인 손실만큼.
21.06.09 11:41
만들줄 모르니까 실패하고 두렵지.
21.06.09 11:46
지들이 유지보수라도 잘하는듯이 얘기하네 ㅋㅋㅋ
21.06.09 11:47
혁신은 어렵고 두렵고 비싸고 복잡하다 = 그래서 이딴 회사에선 못한다
21.06.09 11:49
(1537362)

121.157.***.***

BM만 혁신하지말고 게임 플레이 관련해서 혁신을 좀 하세요 ㅋㅋㅋㅋ
21.06.09 11:49
"우리 그냥 돈 빨게 해주세요"
21.06.09 11:51
지랄하네. 친일매국노 새1끼들이 살기위해 그랬다라는 말이랑 뭐가 달라?
21.06.09 11:55
(5448575)

223.38.***.***

그러니 결국엔 아무것도안하고 유저들 돈이나 뜯어먹겠다는거네 그럼그렇지 변화? 혁신? 지나가던 개가 웃겟다
21.06.09 11:57
(218468)

1.225.***.***

가챠, 도박 게임사들의 특징: 이상한 변명 막 가져다가 쓰면서 말 요리조리 꼬아서 피해자인척함.
21.06.09 11:57
(1334424)

112.171.***.***

그 혁신을 시도할만한 돈도 코인에 꼴아박지 않았던가
21.06.09 12:05
능력이 없다는 소리는 죽어도 안하는구만
21.06.09 12:06
혁신적으로 비코에 투자하겠습니다!
21.06.09 12:09
발그레한혜성
ㅋㅋㅋ | 21.06.10 01:47 | | |
기존꺼도 유지 못하는데 혁신을 할리가 잇나
21.06.09 12:13
(15114)

114.111.***.***

넥슨 거대공룡 기업인데.. 혁신이 두려워서 투자를 안한다는 개소리.. 그냥 안전하고 돈 많이 벌수있는 가챠게임만 양산.. ㅆㅂ
21.06.09 12:24
혁신하고 가장 거리가 먼 두 회사가 넥슨하고 엔씨 아닌가?
21.06.09 12:28
(3076867)

223.38.***.***

넥슨식 혁신 : 비트코인
21.06.09 12:42
까놓고 온라인겜 시절에도 금액만 좀 덜할 뿐이지 확률형 강화 인챈트로 떡칠했던게 K-게임이라 지금 이꼴난게 놀랍지도 않음
21.06.09 12:44
(549068)

180.69.***.***

혁신 한적도없으면서. 게임만들면 거기에 똑같은 bm처 넣어서 돈꿀꺽할려는데 그게 뭔 혁신이야
21.06.09 12:53
(2516142)

211.226.***.***

이미 있는거에 재투자좀 해보시죠 ^ㅡ^ 제발
21.06.09 12:58
혁신적인 개소리군
21.06.09 13:00
혁신의 좋은 예가 메이플? 확률 사기 수년간 친게 엊그제인데 뒤진다 ㅅㅂ
21.06.09 13:10
그래도 뭐 하려는 모양이네 그쵸? 안 읽었음 개엿같은 돈씨보다 낫다.
21.06.09 13:15
(4818350)

175.223.***.***

스마게 네오위즈 인디겜 지원하는건 호구같아보이냐
21.06.09 13:33
돈은 쉽게 벌고 쉽고, 게임은 날림으로 쉽고 싸게 만들고 싶고. 혁신은 어렵지. 당연히 어려운데, 그 혁신을 하지 못하면 결국 도태되고 망해가는게 수순아닌가. 넥슨없다고 어떻게 되는것도 아니고. 정말 좋은게임은 하지 말래도 사람들이 할거고, 돈 쓰지 말라고 해도 알아서 지갑푼다. 제발 게임같은 게임좀 만들어라
21.06.09 13:36
혁신을 좀 해보고 말해 미개한놈들아;
21.06.09 13:38
몰라도 비트코인 넣을돈 이었으면 혁신 했다
21.06.09 13:51
넥슨이 게임 제일 많이 말아먹었는데 이건 혁신이 아니라 걍 경영진 문제지
21.06.09 13:51
빠방한 캐쉬카우 작품들 들고 순익 달달하게 빨아먹고 싶다
21.06.09 14:10
그런걸 아는놈들이 운영을 그 따위로 하냐???
21.06.09 14:32
외국인 대표 앉혀놔봤자 ㅋ 니들 관심사는 얼마나 돈 안쓰고 돈 쉽게 빨아먹을수 있나 그거뿐일텐데 뭔 쓸데없는 미사여구를 거창하게 ㅋㅋㅋㅋㅋㅋ 돈빨아먹는 부분의 혁신을 꿈꾸는건가? 아주 아무짓도 안하고 돈만 쭉쭉 들어오는 그런거?
21.06.09 14:37
윌유스프
위 댓글 보니까 그 외국인도 무려 EA에서 데리고옴ㅋㅋㅋㅋㅋ애초에 겜같은 겜 만들 생각이 없다는게 여기서도 드러나쥬 | 21.06.09 20:38 | | |
패키지겜 내놔봤자 가차겜만큼 수익이 안나는대 당연하지 미쳤다고 돈안되는시장애 꼴아박음 당연한소리를 당연하개 포장하는거지
21.06.09 14:47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그리고... 뭐...?
21.06.09 14:55
(1025218)

182.213.***.***

ㅎㅎㅎ기사보다가 빡쳐서 글쓴다 엔씨나 넷마블이나 니네나 사람색히들이냐??? 한국게임사라는게 쪽팔리고 수피스럽다,,, 진짜 졸부들이나 잘사는사람 돈으로 만들어진 회사색히들이 개버릇 남못줘서 도박게임이나 공장찍어내는듯이 만들고 니들 3사중에서 단한게임이라도 독창적이고 참신한게임 만든회사색히있냐??? 죄다 물타기카피카피 해서 처만들어낸거지,,, 짱꺠게임회사나 우리나라게임회사나 앞날이캄캄하다,,,유져 등처먹을 궁리만하는 개파렴치한색히들 ㅋㅋㅋ 역겨워서 니네 회사들게임안한다!!!!!!! 창의력이라고는 똥꼬털만도 없는 개자잡종들이 ㅎㅎ
21.06.09 15:03
(515380)

211.217.***.***

음... 그렇구나
21.06.09 15:11
(3231933)

218.239.***.***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21.06.09 15:11
혁신은 두렵고 비싸죠. 근데 그건 소규모 개발사한테도 마찬가지거든요. 그래서 덩치큰 탱커들이 먼저 앞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돈을벌고 회사를 유지하는것도 좋지만 게임시장 전체의 관점에서, 거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보고 혁신을 시도해주세요.
21.06.09 15:21
저 사람이 배틀필드 언에듀케이티드 맞지?
21.06.09 15:25
응 그래서 사기도박장 여시나
21.06.09 15:28
8년 전 넥슨이 일본에 슬쩍 던진 가챠시스템이 부메랑이 되어 한국 모바일 게임업계를 초토화시킬줄 누가 알았으랴..
21.06.09 15:28
혁신이 파칭코 시스템이었다니....
21.06.09 15:39
'혁신은 어렵고, 두렵고, 값 비싸고, 복잡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성장에 필수적인 것'이라고 혁신을 정의한 그는 '훌륭한 개발팀은 이를 이해하고 있으며, 두려운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혁신의 길을 찾아낸다. 우수한 혁신자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처음에는 어색해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또한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할 때 먼저 비난부터 쏟아낸다는 것도 알고 있다.'며 좋은 혁신의 사례로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메이플스토리를 꼽은 뒤 '이들은 극도로 창의적이고 처음 출시됐을 때는 제대로 이해되지 못 했지만 결국 어마어마한 성공 사례가 되었다.'고 언급했다.
21.06.09 15:42
과거 혁신의 주인공이었던 넥슨 사람들이 과연 현재 넥슨에 얼마나 남아있을까?
21.06.09 15:43
혁신은 어렵고 두렵고 비싸고 복잡하다 = 돈이 안 됀다.
21.06.09 15:49
코뭍은 돈은 얻기 쉽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1.06.09 16:02
혁신까지 바라는게 아니라고 병슨아..
21.06.09 16:03
등쳐먹는 건 쉽다
21.06.09 16:05
(714628)

211.111.***.***

월급사장들이니 몸 사려야지
21.06.09 16:15
그래서 코인에 투자ㅋ
21.06.09 16:30
EA 언에듀케이드 출신이 바닥이야기 까쮜노에서 하는 이야기가 엌ㅋㅋㅋㅋㅋ
21.06.09 16:33
네 다음 확률주작 사기꾼회사
21.06.09 16:39
(781542)

218.144.***.***

혁신 안해도 괜찮아 그냥 사라져줘
21.06.09 16:54
소프트맥스 꼴 나겠네 아니면 그라비티 꼴 나던가
21.06.09 17:02
니들이 뭔 혁신을 했다고 혁신을 입에 놀리냐 ㅋㅋ
21.06.09 17:13
본업도 두렵다는 놈들이 비트코인으로 돈날려먹고ㅋㅋ
21.06.09 17:26
그래서 비트코인으로 손해보는 병1신짓함? 스마게처럼 -던- 같은 캐쉬카우가 2개나 있는 놈들이 -던- -메-는 병1신짓만 자처하고 로아같이 이미지용은 만들 생각조차 안하는건 ㄹㅇ 병1신 아님? 니들이 그러고도 ndc 컨퍼런스 열 자격이 있다고 생각함?
21.06.09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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