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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컬 앤 본즈' 연기와 하이엔드 F2P 타이틀로 전략 변경, 유비소프트 실적발표

조회수 4189 | 루리웹 | 입력 2021.05.12 (11:20:00)
[기사 본문] 유비소프트는 금일(12일) 2021년 회계연도의 실적발표를 공개하고 자사의 신규 라인업과 주요 실적에 대한 계획 등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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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유비소프트는 지난 회계연도에서 언급했던 ‘3~4개의 프리미엄 AAA 타이틀을 출시하겠다’는 발언에 대한 약간의 전략 수정을 언급했다. 현재 시장 상황을 고려했을 때, 유비소프트 수익 창출 측면에서 적절하지 않은 전략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유비소프트의 내부 전략은 조금 변화했다. AAA 타이틀과 무료 플레이 가능한 타이틀을 포함하여 콘텐츠 제공주기를 짧게 가져간다는 방향은 유지한다. 단, 이러한 계획을 통해서 ‘브랜드 확장’을 거쳐 잠재적인 고객을 늘리는 전략을 취할 예정이다.

유비소프트의 이브 기예르모(Yves Guillemot) 대표 또한 F2P 타이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게임 내에서 이루어지는 인게임 구매의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전반적인 수익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설명이다. 브랜드 확장이라는 전략에 따라서 유비소프트는 AAA 타이틀로 유입이 이어질 수 있는 ‘하이엔드 F2P 타이틀’을 구축하는 것에 장기적인 목표를 두겠다는 계획을 언급했다.

유비소프트는 실적발표에서 “지난해 시장에 선보인 ‘하이퍼 스케이프’. 그리고 ‘롤러 챔피언스’와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는 ‘브롤할라’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고 설명했다. 해당 타이틀들이 남긴 교훈에 따라서 프랜차이즈 전반에 걸쳐 고품질의 F2P 게임을 제공할 때임을 알게 됐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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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전략에서 유비소프트의 지난 행보를 해석해 볼 수도 있다. 그동안 유비소프트는 넷플릭스를 통한 자체 브랜드의 영상화를 진행하는 한편, 얼마 전에는 유튜브에 별도의 자체 미디어 채널을 개설한 바 있다. 


지난 주 공개했던 것처럼 주요 프랜차이즈인 ‘디비전’의 경우는 영상과 소설을 선보일 계획에 있고, F2P 타이틀인 ‘더 디비전 : 허트랜드’와 ‘디비전 모바일’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러한 계획은 보다 많은 유저가 프랜차이즈에 유입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한 전략으로 읽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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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측면에서의 전략과 함께, 유비소프트는 자사의 주요 타이틀 라인업 또한 공개했다. 타이틀 라인업의 구체적인 발매 시기는 공개되지 않았고 회계연도 기준으로만 설명이 이루어진 상태다.

2022년 회계연도(2021년 4월~2022년 3월 말) 기준 발매되는 주요 타이틀은 ‘파 크라이 6’ / ‘레인보우 식스 : 쿼런틴’ / ‘라이더스 리퍼블릭’ / ‘더 디비전 : 허트랜드’ / ‘롤러 챔피언스’ 까지 5종이다. 구체적인 발매일은 공개도지 않았지만, 지난 2월 진행한 실적발표에서 ‘파 크라이 6’와 ‘레인보우 식스 : 쿼런틴’의 경우 회계연도 3분기(9월 말) 이전까지 발매를 예정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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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8년 공개된 해상 전투 타이틀 ‘스컬 앤 본즈’는 또 한 번의 발매 연기를 맞이했다. 회계연도 기준으로 2022-2023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이는 곧 내년으로의 연기를 의미한다. 지금까지 네 번의 발매 지연이 있었던 셈이다.

단, 발매 연기와 관련해서 유비소프트 측은 낙관적인 발언을 남겼다. 개발을 담당한 유비소프트 싱가포르에 여러 스튜디오가 게임 개발을 지원하고 있는 상태이며, 지난 12개월 동안 게임이 꾸준히 발전해 왔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그리고 이번 연기를 통해서 개발팀이 약속했던 목표를 온전하게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답변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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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유비소프트는 2021년 회계연도 기준으로 22억 4100만 유로(한화 약 3조 537억 원)의 순예약을, 22억 2300만 유로(한화 약 3조 29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 회계연도와 비교해서 39%가 상승했으며, 순예약은 46%가 상승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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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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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
1


BEST
아놔 스컬 왜 연기 ㅠㅜ
21.05.12 11:21
(1722165)

124.199.***.***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디비전2나 고리브포같은 다른 타이틀이 심각한 문제지 발할라 자체는 망작까진 아니였어요
21.05.12 13:02
BEST
아놔 스컬 왜 연기 ㅠㅜ
21.05.12 11:21
(3657508)

118.235.***.***

옛날엔 그냥 평작 수준이라 정가는 좀 아깝지만 그래도 믿고 사는 유비였는데 파크라이 5랑 디비전 이후로는 그냥 믿고 거르는 유비... 어크 고대 삼부작은 오디세이까진 괜찮게했는데 발할라는 해보고 ?????
21.05.12 12:56
BEST
M1nu4n0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디비전2나 고리브포같은 다른 타이틀이 심각한 문제지 발할라 자체는 망작까진 아니였어요 | 21.05.12 13:02 | | |
(3657508)

118.235.***.***

Steven Wilson
제 취향에는 전투는 어크 시리즈중에 제일 재밌었고 배경도 맘에 들고 아이템 시스템 좀 갈아엎은 것도 좋았는데 스토리가 별로 같더라고요. 보통 스토리가 별로인 애들도 그래서 얘가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내가 왜 이걸 해야하는지 이해가 되고 동기 부여가 되는데 발할라는 얘네 왜 이러고 있는지 물음표만 남는 느낌 | 21.05.12 13:05 | | |
(3657508)

118.235.***.***

M1nu4n0
그리고 바이킹들이 여자 지위가 상대적으로 높고 방패 처녀라고 해서 같이 싸우는 여전사들도 있는건 아는데 그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다는데 나오는거 보면 뭔 죄다 여자고 주인공도 성별 선택 가능하고 홍보도 남자 에이조르로 해놓고 게임상에서 사실 정사는 여캐임 ㅋㅋ 이러니까 너무 pc적인 느낌 스토리가 좋았으면 여캐가 정사건 뭐건 신경 안 썻을텐데 스토리부터 별로니까 이럼 선택지 왜 줬냐?? 싶음 | 21.05.12 13:08 | | |
M1nu4n0
저도 배경좋고 전투 재밌었는데 스토리는 괜히 혼란스럽게 만들어서 평가를 대폭 깎아 먹었다봅니다 등장인물들이 뭔가 하나같이 나사빠지고 제정신들이 아닌 느낌 그런 이유인지 오디세이 오리진 좋아하던 사람은 발할라 좋게 보지 못하시더라고요. | 21.05.12 13:08 | | |
Steven Wilson
저로서도 솔직히 어크 발할라 스토리는 PC 요소을 억지로 끼어놓은 느낌이 강했습니다. | 21.05.12 16:35 | | |
M1nu4n0
님아 발할라 개재밌음 돈 주고 사도 전혀 아까지 않은 분량 믿고 사는 유비형님들 게임 존경합니다 유비 언제나 묻지마 한글화 유비 회장님 이런 쓰레기글은 그냥 넘기고 화 푸세요 | 21.05.13 15:32 | | |
(3564237)

183.104.***.***

또 연기한답시고 하다가 2023년때 갈아엎고 다시 만든다 이 지1랄하진않겠지...제발
21.05.12 17:39
이야 매출 어마어마하구나
21.05.12 19:30
아 발할라 디엘시는 왜이케 안나오니...2회차할려고 해도 디엘시나올꺼 기다리고 있구만...
21.05.12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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