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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디지털 판매로 8년 연속 성장, '캡콤' 2021년 회계연도 결산 단신 공개

조회수 13720 | 루리웹 | 입력 2021.05.10 (16:20:00)
[기사 본문] 캡콤은 금일(10일) 결산 단신을 통해 자사의 2021년 회계연도 연결실적을 공개했다. 캡콤의 실적은 2020년 4월부터 2021년 3월 말까지의 실적을 취합한 결과다. 12개월 동안의 캡콤 연결 재무 실적은 순매출 953억 엔(한화 약 9362억 원), 영업이익 345억 엔(한화 약 3530억 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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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회계연도 동안 꾸준한 성장을 보여준 캡콤은 8년 연속으로 영업 이익이 성장한 결과를 얻게 됐다. 순 매출액의 경우 지난 회계연도 대비 16.8%가 성장했으며, 영업이익은 51.8%가 증가한 수치다.

캡콤은 이러한 성장의 배경으로 디지털 판매로의 전환을 꼽았다. 지난해 전 세계적인 판데믹 상황에서 업계 비즈니스 환경은 적응해야하는 환경이었으며, 이에 따라 업무 시스템을 개선하는 한편, 디지털 판매에 초점을 맞춘 비즈니스 전략 아래 움직였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전략을 따라서 신규 타이틀의 디지털 판매 / 풍부한 타이틀 제공 / 디지털 판매를 통한 해외 수익의 증가로 호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

zoqzha01.jpg


디지털 콘텐츠의 순매출액은 2021년 회계연도 기준 753억 엔(한화 약 7705억 원). 영업이익은 370억 엔(한화 약 3786억 원)이다. 지난 회계연도와 비교해서 순매출액은 25.6%의 성장을, 영업이익은 53.1%의 성장을 기록한 셈이다. 


디지털 콘텐츠 부문에서는 신작과 기출시작의 판매도 순조로운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말 출시한 ‘몬스터 헌터 라이즈’는 발매 이후 단기간에 출하량 400만 장을 넘어섰으며, 이외에도 바이오하자드 RE:3 도 출하량 390만 장을 달성하는 등 준수한 실적을 거뒀다. 


여기에 ‘몬스터 헌터 월드’, ‘바이오하자드 RE:2’, ‘데빌 메이 크라이 5 스페셜 에디션’과 같은 기존 타이틀이 차세대 콘솔(PS5 및 Xbox Series X|S)로도 판매되는 등 꾸준한 성적을 거둠으로써 성장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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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판데믹 상황으로 말미암은 비상 상태 선포로 인하여 아케이드 운영 부문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 순매출액은 지난 회계연도 대비 18.4%가 감소한 98억 7100만 엔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87.7%가 감소한 1억 4900만 엔이다.

지적 재산 및 로열티 등이 포함된 기타 사업의 영업이익도 크게 증가했다. 기타 사업의 순매출액은 30억 4500만 엔으로 지난 회계연도와 큰 차이가 없지만, 영업이익은 5억 4400만 엔에서 9억 8700만 엔으로 81.2%가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개봉을 시작했던 ‘몬스터 헌터’ 영화와 캐릭터 상품 판매 등에서 거둔 수익이 취합된 금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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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디지털 판매로의 전환을 순조롭게 이루어낸 캡콤은 지난 1월 상향조정했던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거뒀다. 이에 따라 2022년 3월기 예측 실적 또한 상향조정 됐다. 2022년 회계연도 캡콤의 예상 실적은 순매출액 1000억 엔, 영업이익 420억 엔이다. 현재 캡콤은 이번 결산 단신에 이어서 오는 13일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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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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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5.10 16:52
(4819401)

220.71.***.***

BEST
마지막 영화는 쫌...
21.05.10 16:51
(4842141)

2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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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5.10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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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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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51713)

58.224.***.***

루리웹-0878150876
전 캡콤게임을 월드 나올때쯤 부터 해서 그 전에 캡콤이 얼마나 악랄했길래 개껌으로 불렸는지 궁금하네요 ㅋㅋㅋ | 21.05.12 09:02 | | |
DDF¤
게임 엔딩을 dlc로 팔고 있었죠 | 21.05.12 15:27 | | |
(3951713)

58.224.***.***

지나가던중년아저씨
라이즈에서는 엔딩을 무료dlc로 내니 발전했네요 ㅋㅋ | 21.05.12 15: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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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추곰
레지던트 이블도 되게 재밌게봐서 "망쳐봐야 팝콘무비지!"하고 돈내고 봤다가 진짜 쌍욕이 나온 영화. | 21.05.11 1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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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쿠나바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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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쿠나바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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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82873)

106.102.***.***

스포충들나가죽어
캡콤이 가챠 팔아먹음? | 21.05.11 13:54 | | |
하쿠나바나나
제일 취향존중을 외치는 루리웹에서 다른사람들 즐기는 게임은 중독자 취급하는 내로남불 클라스.. | 21.05.11 16:01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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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048629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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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충들나가죽어
그 정도가 전혀 다르지 캡콤 게임들과 3N게임들 비교해보면 수준 차이 보이지 않나 | 21.05.13 11:45 | | |
(3267701)

103.162.***.***

$#%!@%@#!
편협? ㅋㅋㄱ 모두라는 걸로 빠져나가기엔 대부분 아닌가? 그리고 아닌것들도 가챠가 메이져 게임 따라 셋팅되고 만들어지고 있는거 캡콤 저기서 1년동안 꼴랑 1조 좀 안되거 벌때 엔씨가 리니지m으로만 6개월동안 3조인가 빨아들였는데? 국내에서만? | 21.05.14 13:59 | | |
몬허영화 개봉전 투자자들이 주식 싹판게 기억나네
21.05.10 17:20
(3292476)

121.175.***.***

BEST
갓콤
21.05.10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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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파서블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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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은 어릴적 갓콤으로 돌아왔는데 코나미는?
21.05.10 20:17
(75528)

1.236.***.***

수염사장
루비콘 강 건넜슴. | 21.05.14 12:25 | | |
몬헌 월드 흥행이 제일 컸지
21.05.10 21:58
마지막에 똥이 보이네
21.05.10 22:33
개인적으로 옛영광에 비해 부진한 회사들이 아쉬움 세가 , 스퀘어에닉스 , 캡콤 , SNK 등등 캡콤은 조금 괜찮은데 요새 아쉽다
21.05.11 06:57
Wolf's Rain
슨크같은 격투게임 원툴 회사가 저 나머지 세 회사에 비빌 급이 되나요?? 다른 프랜차이즈 다 망해서 킹오파 바지가랑이만 붙잡고 있다 망한 회산데. 사실 그 격겜 원툴도 지금 만드는 수준 보면 뭐 | 21.05.11 10:46 | | |
Wolf's Rain
요즘 메이저 게임사중에 동서양 통틀어도 캡콤만큼 신작들의 질과 양 둘다 충족시키는 회사가 있나? | 21.05.11 10:55 | | |
게임 파는 입장에서는 디지털이 리얼 엘도라도지 반품도 안돼 가격 조절도 쉽고 물량 조절도 필요없고 재판매 걱정도 없다시피하고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라 '이용계약'을 하는 것이라 계약시점에서 금액에 대해서 나중에 권리행사가 원천적으로 차단되어버리지 게다가 디지털 판매는 계약 방식상 '대여'형식이라 재화 보증도 엄밀하게는 안해줘도 되는 점도 장기적으로는 큰 메리트 사유가 생기면 재화의 공급이나 유지를 끊어도 합법임 (약관에 명시)
21.05.11 07:10
몬헌월드 전의 캡콤은 포도농장이나 관리하라고 오지게 욕먹고 돈콤 등등 조롱섞은말로 조롱해서 게임업계에 발들이기 힘들겠다 싶었는데 몬헌월드로 시작해서 언제부턴가 갓콤이 되있더라; 이런거보면 3사도 랜덤박스로 돈오지게 번거 게임에 투자 오지게해서 콘솔겜 잘내주면 갓 소리들을듯? 여론이란게 참 간사함 지금도 기억한다 08년인가? 13년전에 코웨이가 한국철수한다니까 꼴좋다고 제발좀 가라고 조롱하더니 몇개월지나서는 코웨이님 제발 돌아와주세요ㅠㅠ 도게좌 하던 루리웹여론이 생각남
21.05.11 10:45
액티브20
님 말씀처럼 3n사가 정신차리고 재밌는 게임 잘 만들어 내줬으면 좋겠네요. | 21.05.11 11:10 | | |
까마귀황제
랜덤박스게임이 돈이안될때 나올거임 | 21.05.11 11:14 | | |
액티브20
Pc게임 중흥기 이끈 옛추억 생각하면 3사 정신차리고 잘했음 싶다가도, 얘네는 글렀다는생각도 듦.. | 21.05.11 20:03 | | |
커피포리조아
개인적으론 이윤창출이 목적인 게임"회사"로서 지극히 정상적이라 봅니다 생각해보세요 콘솔로 게임내면 짜디짠 게이머들 입맞맞춰야하고 1년만지나도 세일겁나 때려야하고 새로운게임들로 잊혀지고 자칫 게임망하면 제작비 회수도 어려울정도에요 게임잘만드는게 쉬운것도 아니고요 그런데 넷마블을 공룡으로 키워준 1등공신이 모바일 랜덤박스게임인데 매력적이지않나요? 제작비는 콘솔대비 굉장히 저렴해서 망해도 리스크적지 벌면 콘솔게임보다 훨씬벌지 진정한 창조경제라 말할수있어요 저라면 무조건 랜덤박스게임으로 돈법니다 리니지모바일이 출시첫달에 몇백억을 벌정도인데 말다했다고 보거든요 게임회사가 게임짜증나게 만들어도 돈은 더잘벌어요 지금도 잘벌고요 이렇게 지독하게벌고 랜덤박스게임이 망해갈때쯤 번돈으로 재밌는게임만들면 어차피 갓이라면서 칭송해주는데 다시한번 말하지만 지극히 정상적이라봅니ㅡㅏ | 21.05.11 20:09 | | |
액티브20
그쵸.. 회사라면 이윤창출이 1순위 맞긴한데.. 뭔가 씁쓸하네요. 게임의 재미보다는 뭔가 뽑기? 막말로 도박의 재미로 돈을 버는느낌?이라.. 정부에서 적극개입해서 좀 제동 좀 걸어줬으면 싶어요. | 21.05.11 20:40 | | |
커피포리조아
정부에서 적극개입을 하려면 적어도 십년전부터 했어야했는데 지금은 너무늦었습니다 일단 게임업계가 엄청컸고 돈버는만큼 세금도 많이내고 랜덤박스게임이 세계적인 추세라 제동걸기 굉장히 어려워졌어요 랜덤박스가 세계적으로 커지기전에 이만큼 돈벌수있다는걸 모르기전에 게임회사가 공룡기업이 되기전에 제동 이빠이 걸어놨으면 괜찮았는데.. 어쩔수없죠 그리고 제가 넷마블사장이었어도 게임의 재미보다는 돈을 택했을거에요 콘솔게임만드려면 시간은 한달걸리고 제작비는 천원인데 잘벌면 만원 안돼면 오백원 벌고 시간지나면 옛날게임이라며 돈도안벌리는것보다 일주일에 백원들여 모바일게임 만드는게 낫죠 망하면 백원잃고 잘돼면 백만원을 벌고 달마다 십만원씩 벌길 몇년동안 뽕뽑을수있다면 저는 콘솔게임1개 만들돈으로 모바일게임 열개만들겠어요 | 21.05.11 21:23 | | |
액티브20
돈 잘보는 화사랑 개임 잘만드는 게임회사랑은 다른 얘기입니다 그 얘길 하고싶네요 | 21.05.13 11:46 | | |
순매출 증가율이랑 영업이익 증가율 비교해보면 게임사들이 DL구매 유도 안하고는 못배기긴 하겠네
21.05.11 10:54
루리웹-0905275814
진짜 잘 만든 게임은 사지말래도 나오자마자 dl로 사게 됌ㅋ 갈아끼우는것조차 시간아까움ㅋ | 21.05.11 20:04 | | |
돈 잘벌어서 좋구만 캡콤 흥해라 몬헌 잼나게 하고있음
21.05.11 12:58
월드에서 살짝 바뀐거 같더니 아본 2RE 데메크5 연속으로 나오는거 보면서 완전히 부활한 느낌 드래곤즈 도그마나 록맨X 신작도 좀 내주면 좋겠음
21.05.11 13:31
(4882873)

106.102.***.***

넥슨 엔씨가 캡콤보다도 규모가 더 큰데 게임 제작 능력은 캡콤 발가락 때보다도 못함
21.05.11 13:55
(4615490)

115.95.***.***

ARKG
반박불가. | 21.05.11 14:32 | | |
ARKG
게임 제작 노하우도 없는 듯. 하나 같이 복사 붙여넣기 게임들이라. | 21.05.11 17:36 | | |
한글화 코드.....
21.05.12 00:35
이제 캡콤 신규 IP도 간간히 나왔으면 좋겠다. 개껌 와인회사 욕먹던 시절에도 간간히 IP 꾸준히 찍어냈는데 이런 실험정신 가득한 캡콤의 모습도 보고싶음
21.05.12 01:26
록맨 신작에 투자좀 해줘 나쁜놈들아
21.05.12 01:28
(1337687)

175.121.***.***

아버지가 버린 회사 아들이 화려하게 부활시킨.
21.05.12 01:58
이러니 저러니해도 이만한 게임회사가 없는거 같음 갓콤
21.05.12 11:26
디지털 판매가 이렇게 잘 되니, 디지털 스토어 문 닫는 다는 멍청한 생각은 두번 다시 하지 말자~
21.05.12 13:10
캡콤이 포도농장 이하 욕먹던 시절도 있었지만, 그 이전 마계촌 스트리트파이터 시절의 게임센터 시절은 또 나름 액션게임의 대가이기도 한 그런시절이 있었죠. 스트리트파이터2 시절 왕창 성장한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래도 액션아케이드 분야에서는 확실히 저희세대 (중년층??) 에게는 오래된 액션 명가임은 맞죠 ㅎ 아수라 시절 엔딩 팔아먹던 dlc 에서 크게 먹고 바하 사골 스파 사골로 욕먹지만 그래도 최근 정신차리고 제대로 소프트 제작해줘서 감사한 브랜드중 하나이기는 하네요 ㅎ
21.05.13 15:14
돈을 주십시요 엔딩을 드리겠습니다
21.05.14 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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