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엔비디아, HPE-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 센터,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AI 슈퍼컴퓨터 구축

조회수 779 | 루리웹 | 입력 2021.04.13 (13:47:33)
[기사 본문]

- MLPerf 벤치마크 기준 업계 최고 수준의 AI 시스템 보다 7배 더 강력한 성능을 갖춘 '알프스' 시스템 개발중…기후, 물리학, 생명과학 분야 연구 진전시킬 것


인공지능(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 황)가 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 센터(CSCS), 휴렛 팩커드 엔터프라이즈(HPE)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AI 슈퍼컴퓨터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img/21/04/13/178c98dc6daafd4.jpg

스위스 국립 슈퍼컴퓨팅 센터의 알프스 시스템

 

 

알프스(Alps)로 명명된 해당 시스템은 2023년 공식 가동될 예정으로, CSCS의 기존 피즈 다인트(Piz Daint) 슈퍼컴퓨터를 대체하고 스위스 및 전 세계 연구자 커뮤니티에 개방되는 범용 시스템 역할을 하게 된다.


알프스는 기후와 날씨, 재료 과학, 천체 물리학, 전산 유체 역학, 생명 과학, 분자 역학, 양자 화학, 입자 물리학은 물론 경제나 사회 과학 등의 영역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를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HPE가 구축할 알프스는 끊임없이 증가하는 방대한 양의 복잡한 데이터에서 얻은 통찰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설계된 차세대 고성능컴퓨팅(HPC) 아키텍처인 HPE Cray EX 슈퍼컴퓨터 제품군을 기반으로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정의 슈퍼컴퓨팅 경험을 위한 HPE Cray 소프트웨어 스택뿐 아니라, 엔비디아 GPU, 엔비디아 HPC SDK, 그리고 새로운 Arm 기반 엔비디아 그레이스(Grace) CPU를 갖춘 엔비디아 HGX 슈퍼 컴퓨팅 플랫폼을 탑재한다.

 

알프스는 엔비디아 CPU와 GPU의 완벽한 조합을 활용해, 세계 최대의 자연어 처리 모델 중 하나인 GPT-3를 단 이틀 만에 훈련할 수 있다. 이는 현재 MLPerf 벤치마크에서 세계 최고의 슈퍼컴퓨터로 인정받고 있는 엔비디아의 2.8- 엑사플롭(exaflops)의 AI 성능을 갖춘 셀린(Selene) 슈퍼컴퓨터보다 7배 빠른 속도이다.


CSCS 사용자는 이 놀라운 AI 성능을 자연어 이해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광범위한 신흥 과학 연구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과학 논문에서 이용 가능한 방대한 양의 지식을 분석 및 이해하거나, 약물 발견을 위한 새로운 분자 생성 등에 활용할 수 있다.


ETH 취리히의 계산물리학자이자 CSCS 디렉터인 토마스 슐테스(Thomas Schulthess)는 "단순히 새로운 컴퓨터를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 혁신을 구현하기 위해 여러 단계에 걸쳐 CSCS 컴퓨터 센터를 서비스 중심의 연구 인프라로 확장시키고 있다. 알프스는 소프트웨어 정의형 연구 인프라 구축을 위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HPE Cray EX 슈퍼 컴퓨팅 인프라를 활용하고, AI 기술과 클래식 슈퍼컴퓨팅을 하나의 강력한 데이터센터 인프라로 통합하기 위해 엔비디아의 새로운 그레이스 CPU를 탑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토니오 네리(Antonio Neri) HPE 대표 겸 CEO는 "HPE는 HPC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CSCS와 오랜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CSCS가 한 걸음 더 도약할 수 있는 강력한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다. CSCS는 이렇게 놀라운 툴을 활용해 데이터에서 혁신을 주도할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 창립자 겸 CEO는 "과학적 발견을 가속화할 새로운 차원의 슈퍼컴퓨터가 필요하다”며, "방대한 규모의 AI와 HPC를 위해 설계된 새로운 엔비디아 그레이스 CPU를 활용하여, CSCS와 엔비디아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다. 선구적인 과학자들이 AI의 힘을 활용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세계 최고의 Arm 기반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GTC 2021은 https://www.nvidia.com/ko-kr/gtc/에서 참석 등록 가능하다. 


유동식 기자 press@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PC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엔비디아

기     타



댓글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