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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높이고 '허들' 낮추겠다, 메이플스토리 고객간담회

조회수 22784 | 루리웹 | 입력 2021.04.12 (01:3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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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이 11일, 메이플스토리 고객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운영진 대표 4인과 유저 대표 10인이 한 자리에 모여 게임 운영 및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간담회는 참석하지 못한 유저도 함께할 수 있도록 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간담회 영상은 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풀 버전으로 업로드된다.




이번 간담회는 시그니엘 서울 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총 8시간 진행됐다. 메이플스토리 운영 대표측은 메이플스토리 강원기 총괄 디렉터, 백호영 크리에이티브디렉터, 김창섭 기획팀장, 이근우 운영팀장이 참여했다. 유저 측 대표로는 크로아 서버 콘파쿠유튜브, 테러비터, 도감은월, 빈핑, 스카니아 서버 왕토, 루델팡, 리부트 서버 주퓨리, 타키매너70, 루나 서버 박세웅, 씰뇽이 참여했다. 사회는 성승헌 캐스터가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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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담회 사회 성승헌 캐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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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강원기 총괄 디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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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고객간담회


간담회가 시작되기 앞서 메이플스토리 강원기 총괄 디렉터는 "먼저 바쁘신 와중에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유저 대표 여러분과 영상을 통해서 지켜봐 주시고 계신 유저분들께 감사 말씀드린다"라며 "이 자리를 너무 늦게 열게된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 드린다."고 사죄의 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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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팀을 대표해 머리 숙여 사과하는 강원기 총괄 디렉터


또 "현재 메이플스토리는 많은 변화가 오고 있고, 많은 분들이 질타와 응원을 보내주고 계신다."라며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유저 분들의 목소리에 더욱 빠르게 반응하고 움직일수 있도록 하겠다. 메이플스토리의 미래를 위해 의견을 경청하고, 솔직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다."고 간담회에 임하는 자세를 밝혔다.


간담회는 확률형 아이템, 서비스의 제공, 개발팀의 고민에 대한 논의, 유저의 목소리 등 네 가지 주제에 대해 유저 대표가 질문하고 운영 대표가 응답을 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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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언급된 주요 안건에 대한 내용이다.


첫 번째 토론 주제는 '확률형 아이템'이다. 메이플스토리의 대표적인 확률형 아이템은 '환생의 불꽃', '어빌리티', '큐브' 등이 있다. 가장 뜨거운 이슈는 추가 옵션 로직 변경 패치와 환생의 불꽃 보상으로 인한 게임 내 경제 변화다. 추가 옵션 로직 변경 패치로 인해 비교적 높은 수치의 추가 옵션이 더욱 잘 등장하게 됐고, 보상으로 지급된 수 많은 환생의 불꽃으로 인해 기존 강화 아이템 가치가 갑작스레 하락했다는 것.


● 로직을 변경한 이유는 새로운 아이템 제작의 허들을 낮추기 위함이라고 표현하셨다. 이번 추가 옵션 로직 변경으로 인해서 170급 추가 옵션 재설정 난이도가 5배 정도 쉬워졌다. 이런 변화가 반드시 긍정적인 부분만 가져오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이미 허들을 넘었던 기존 유저는 다시 한번 허들을 넘어야 하는 상황이다. 전제 유저에게 지급된 약 225개의 환생의 불꽃을 사용한다면 분명 기존보다 높은 수치의 추가 옵션을 가진 아이템이 많아질 것이다. 하지만 기존에 높은 수치의 추가 옵션을 가진, 교환불가 장비 아이템을 사용 중인 사람들은 개인에게 배상으로 지급된 환생의 불꽃만으로는 그 위를 노리기는 사실상 힘들다. 이 부분에 대해 고려하신 결정인지 궁금하다.


강원기 총괄 디렉터: 확률 아이템 사용 오류와 확률에 대한 의혹을 씻는 방법은 그 사용 경험에 대해서 완전히 돌려드리는 배상 형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확인 가능한 로그에 대해서 100% 배상을 해드렸다. 그 과정에서 일어난 아이템의 가치 하락에 대해 세심하게 챙기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송구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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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류라고 말씀하신 부분은 어느 부분이 오류인가?


강원기 총괄 디렉터: 중복 옵션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가중치를 설정하는 부분들이 오류였고, 그것이 알고 계시는 점프력과 올스탯에 관한 부분이다.


● 그렇다면 그 동안 추가 옵션을 변경한 유저들은 오류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게 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강원기 총괄 디렉터: 그렇지 않다. 의도하지 않았을 뿐이지 당시 상황에서 확률과 결과에 따라 가치가 충분히 형성돼 있는 아이템들이라고 생각한다.


● '환생의 불꽃'을 직접 사용한 유저도, 합성, 조각 뽑기, 전리품 획득, 거래를 통해 장비 아이템을 획득한 유저도 모두 다 같은 "로직 변경 추옵 피해자"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어째서 '환생의 불꽃'을 사용한 유저에게만 배상했는가?


김창섭 기획팀장: 미처 고려하지 못했던 사항이 정말 많았던 것 같다. 그 점에 대해 먼저 사과 말씀 드리겠다. 추가 옵션 관련 배상 기준은 오류를 실제 경험한 사람에게 그 경험을 보상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과정에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별도 경로를 통해 추가 옵션이 적용된 아이템을 획득한 케이스에 대해 충분하게 고려하지 못했던 것 같다.


앞으로 '환생의 불꽃'의 난이도를 완화시켜나가는 방향성은 계속 유지해 나갈 생각이다. 그 첫번째 시도로 추가 옵션 로직을 수정한 것이다. 두번째로 준비 중인 사항은 절대적인 '환생의 불꽃' 물량 부족을 해결하는 것이다. 소위 말하는 '고추옵(높은 수치의 추가 옵션이 붙은 장비 아이템)' 아이템을 소유한 유저에게는 환생의 불꽃을 더 많이 획득할 수 있는 루트를 장기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향후 방향성으로 삼고 진행하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현재 즉시 발생한 단기적인 아이템 가치 하락에 대해서는 충분히 보장드리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해결을 위해 고민하고 있는 단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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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섭 기획팀장


● 추가 옵션 로직 변경 업데이트 및 2차에 걸친 '환생의 불꽃' 배상 이후로 더 좋은 추가 옵션 장비 아이템을 훨씬 싼 가격에 구매하거나, 직접 만들기가 쉬워졌다. 기존 추가 옵션 사용자로서 굉장히 박탈감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이러한 상대적 아이템 가치 하락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듣고싶다.


김창섭 기획팀장: 어떻게 보상을 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해봤다. 구체적이진 않지만 현재 생각하고 있는 방안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높은 수준의 강화가 어우러진 아이템일수록 그 가치가 높다고 생각한다. 같은 아이템끼리의 추가 옵션 같은 경우에는 옮길 수 있는 기능을 아이템의 형태로 지급해 드리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누구에게, 얼마 만큼 지급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 고민이 필요하다. 기존의 높은 추가 옵션을 가진 아이템에 많은 강화를 진행했던 유저일수록 큰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했던 장기적으로 '환생의 불꽃' 수량을 늘려가는 방안과는 별개로 단기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또한 마련하여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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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 옵션을 옮기는 방법도 좋지만, 그것은 별도로 노작 아이템을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어쨌든 추가적인 소비가 필요하게 된다. 기존 추가 옵션 아이템에 보정을 주는 방식도 괜찮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김창섭 기획팀장: 보정에 대해서도 고민을 했다. 4등급의 추가 옵션을 5등급으로 만드는 식이다. 하지만 개선 의도 자체가 '환생의 불꽃'에 대한 허들을 낮춰가자는 것이기 때문에 보정을 적용할 경우 바닥과 천장의 간극이 좀더 견고해질 것이라고 판단해 보류하게 됐다.


● 이번 업데이트와 배상에는 크게 두 가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피해는 기존 유저가 봤는데, 혜택은 신규 유저가 더 많이 본다는 점. 또 아케인 셰이드 무기를 모두에게 뿌리면서 게임 내 경제가 박살났다는 점이다. 이번 배상이 적절했다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


김창섭 기획팀장: 지난 2년 간 사용한 '환생의 불꽃'을 100%로 보상해 드리는 것이 확률 논란에 대해 넥슨이 어떤 자세를 가지고 있는지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결과적으로 '환생의 불꽃'이 많이 지급됐고, 가치 하락이 급격하게 이뤄진 부분이 있다. 관련하여 통감하고 있으며, 단시일 내에 적용할 수 있는 보상 방안을 빠른 시일 내로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보상들이 특정 고객층에게만 유리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도 해주셨다. 말씀하셨던 대로 코어 유저에게 적합한 보상이 제대로 포함되지 못했던 부분이 있는 것 같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드리고 싶다.


● 결국 게임 내 경제를 유지하는 것보다 당장 언론의 압박을 벗어나는, 급한 불을 끄는 것이 급했다고 들린다.


김창섭 기획팀장: 배상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좀더 많은 고민이 있었어야 하는데 부족했던 것 같다. 물론 언론의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여러 의혹에서 벗어나고 싶었다는 점도 있었지만, 이해가 되지 않는 감성적인 보상을 드리는 것보다는, 게임 내 경제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 예상 됨에도 불구하고 최대한 드릴 수 있는 100% 보상을 드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 과거 관행이었기 때문에 공개를 안했다. 문화가 변했으니 앞으로 맞춰서 잘하겠다로 요약이 되는 것 같다. 문제는 그간 유저들은 확률형 아이템을 사용할 때 어떤 옵션이 어떤 확률로 등장하는지 알 방법이 없었다는 것이다. 특히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최고 옵션이 등장하는 것을 막아놨다는 것은 사기나 다름 없다는 의견이 분분하다. 많은 유저들은 이것을 "777없는 슬롯머신'을 운영해 왔다고 비판한다. 관련하여 앞으로 어떻게 대응하실 것인지 방안을 여쭙겠다.


강원기 총괄 디렉터: 사실 이번 자리를 통해 가장 말씀드리고 싶었던 부분으로, 이유와 개인적인 소회를 밝히고 싶다. 그동안 확률 정보 자체가 미공개 영역이었기에 확률 정보를 공개하고 있던 당시 다소 복잡하고 제한이 많은 큐브 로직 중 (보보보 같은) 특정 요소만 안내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이제부터 확률 공개와 더불어 투명한 정보를 제공드리겠다고 약속드렸고, 앞으로 지켜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한다. 지난 추가 옵션 로직, 유료 큐브 확률 정보를 공개한 데 이어, 4월 중 어빌리티 확률도 공개할 계획이다. 이후 무료 인챈트 영역인 '수상한 큐브', '장인의 큐브' 등 잠재 능력을 재설정하는 무료 큐브에 대한 확률과 정보도 공개하겠다.


777 슬롯 머신의 경우 비유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7이 3개 동시에 등장해 777 조합이 만들어져야만 1등이 되는 슬롯머신과는 개념이 많이 다르다. 큐브의 경우 옵션 세 가지가 동시에 등장할 경우에만 잠재 능력 효력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등장한 옵션이 모두 각각의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큐브를 사용하는 순간 세 가지 개별 능력 가치를 모두 획득하셨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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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내에는 정말 다양한 플레이 콘텐츠가 존재한다. 수많은 캐릭터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데 있어서 단 하나의 옵션 조합이 절대적인 효율을 가져온다고 보기 어렵다. 캐릭터의 직업, 장비, 플레이 성향 등 여러 가지 변수가 있기에 개인마다 선호 옵션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희가 좀더 적극적으로 관련 내용을 말씀 드렸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고, 이번 일로 많은 상실감과 상처를 받았을 고객분들께 사과드리고 싶다.


메이플스토리는 2003년 출시해 18주년 째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이다. 출시 당시 일반적으로 게임 내 정보를 모두 공개하는 형식이 아니었지만, 이러한 부분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바뀌었는데 공지하지 않은 채 긴 시간이 흘렀다. 시대의 흐름에 맞추지 못한 소통의 부재가 커져만 갔던 것 같다.


지금의 메이플스토리가 더 나은 모습으로 발전하기 위해 성장통을 겪고 있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시대 변화에 발 맞추고, 더 많은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변화해보고자 한다. 계속해서 지켜봐주시면 기대에 부응하는 모습 보여드리겠다.


● 큐브 등 유료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천장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내부에서 관련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가?


강원기 총괄 디렉터: 천장을 비롯해 좀더 나아진 확률 경험을 줄 수 있는 부분에서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다만 천장 시스템의 경우 설정과 변화 추이에 대해 분석한 바가 없어 아직 고민을 하고 있는 단계다.


● 혹시 메이플스토리는 유저에게 불리한 형태의 '변동 확률'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김창섭 기획팀장: 메이플스토리에는 그 어떤 형태의 변동 확률도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 지난 2월 25일 서버 다운 없이 '피아누스'의 드랍률이 실시간으로 긴급 조정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개발사 측에서 아이템 드랍 확률 등 기타 확률을 실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된 셈이다. 유사한 장치가 다른 콘텐츠에 적용될 수 있는지, 과연 그렇다면 어떠한 기준으로 작동하는 것인지 해명 부탁드린다.


김창섭 기획팀장: '피아누스' 사건 같은 경우에는 드랍률을 조정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아이템 드랍 자체를 막은 것이다. 인게임 확률을 실시간으로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는 기능은 결코 없음을 이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명확하게 말씀드리겠다.


'피아누스' 사건의 경우 반복적으로 몬스터가 소환하는 버그가 확인된 상황이었고, 긴급하게 '피아누스'라는 몬스터가 드랍하는 아이템을 블락한 것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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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률형 아이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의 공개 일시와 제공하는 정보의 범위를 알려달라.


강원기 총괄 디렉터: 지난번 확률 검증 결과로 공개했던 스타포스, 주문서, 큐브 등이 해당하며, 9월까지 도입하는 것으로 준비 중이다.


● 확률 공개에 보스 몬스터 전리품 드랍 확률 등은 포함되지 않는가?


강원기 총괄 디렉터: 보스 몬스터 전리품 드랍 확률 공개보다는 보스를 처치했을 때 아이템 획득 경험 편차를 줄여나가는 부분이 더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 보스 몬스터 전리품 드랍 확률을 공개하지 않는다고 이해하면 되는 것인가?


강원기 총괄 디렉터: 전리품 드랍 확률을 직접 공개하는 것보다 경험 자체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적용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는 것이 신뢰성을 확보하는 길일 것 같다. 이 부분에 대해서 좀더 고민해보고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 확률을 모른다면 결국 공평한지 아닌지도 모르지 않을까?


강원기 총괄 디렉터: 단순히 확률을 공개하는 것보다는 확률을 믿을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단계라고 볼 수 있겠다.


두 번째 토론 주제는 '서비스의 제공'이다. 게임이 오래 동안 흥행한 것에 반해 스토리텔링, 이벤트, 사냥 콘텐츠 등이 부실하고, 기대를 가질 만한 로드맵 또한 없으며, 고객센터 대응이 불투명한 등 개발사와 유저 간의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


● 국내 메이플스토리 최근 3년 간의 매출이 어떻게 되는가?


강원기 총괄 디렉터: 매출 관련해서는 보안에 의해 안내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


● 그렇다면 메이플스토리 전담 팀 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강원기 총괄 디렉터: 국내 메이플스토리 개발과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인원은 180명 정도가 있다.


●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인력의 질 곱하기 인력의 양이라고 생각한다. 180명이 메이플스토리 정도 게임을 운영하는 것은 너무 적은 투자라고 생각한다. 개발팀을 늘려야 하지 않을까 싶다. 구체적으로 어떤 콘텐츠가 투자가 부실한지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대표적으로 부실하게 느껴지는 콘텐츠는 사냥, 스토리, 이벤트가 있다. 유저들이 가장 많이 시간을 소비해야 하는 콘텐츠는 이중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백호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사냥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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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호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사냥하면서 유튜브 보기, 사냥하면서 드라마 보기다. 메이플스토리의 사냥은 지루하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게임 외적인 부분에 많이 기대게 되는 문제가 있다.


백호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메이플스토리는 피로도가 없어 장기간 사냥이 가능한 게임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민이 많다. 재미를 위해서 사냥의 긴장감을 높인다면 장시간 사냥했을 때 피로도가 굉장히 높아질 것이다. 나름 긴장감을 주고자 추가한 것이 엘리트 몬스터와 룬 시스템인데, 이후 한동안 사냥 콘텐츠를 손보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사냥을 하면서 긴장감을 느낄 수 있게, 재미를 느낄 수 있게 추가 콘텐츠를 고민하도록 하겠다.


● 사냥을 좀더 복잡하고, 신경을 써야하게 만들어달라는 의미가 아니다. 여러 콘텐츠를 즐기려면 레벨업을 해야하는데, 그 수단이 단순히 사냥 밖에 방법이 없는 현실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사냥만 가지고 레벨업을 해야하는 시스템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백호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사냥을 어렵게 해서 피로도를 높이겠다는 의미는 아니다. 사냥을 더욱 재미있게 할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겠다는 의도였다. 길게 사냥하지 않고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좀더 효율적으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 스토리 콘텐츠 부실도 문제다. 영웅 캐릭터인 '팬텀'은 자신의 연인이 검은마법사 군단장인 '스우'와 '오르카'에게 살해당한 인물이다. 팬텀에게 '오르카'는 원수다. 하지만 검은마법사와 결전을 끝마친 이후 설정에 알맞지 않게, 생각보다 평범하게 대화를 이어나간다.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가? 스토리를 전담하는 팀이 존재는 하는건지, 있다면 그 규모는 어느정도인지 궁금하다.


백호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스토리가 일정하지 않은 것에 대해 사과드리고 싶다. 이 부분은 저도 마음이 걸리는 부분이다. 스토리를 전담하는 인원은 없다. 여러 팀에, 여러 파트에 나눠져 있는 식이라 전담이 있다고 말씀드리기 애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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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토리가 부실한 점은 어느 정도 통감하고 계신 것 같다. 그렇다면 애매한 스토리를 보완·수정해주실 수 있을까?

백호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메이플스토리의 스토리는 한 번 보면 다시 볼 수 없는 구조다. 따라서 고려를 하지 않고 있다. 만약에 설정이 잘못됐거나, 추가 보완을 해야할 경우가 있다면 차원의 도서관이나 영상, 소설 등 매체를 통해 표현을 수정하거나 설정을 맞추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 한 번 보고 넘어간다고 하더라도 새로 스토리를 겪는 유저들이 있을 텐데, 수정을 하지 않겠다고 하는건 소통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강원기 총괄 디렉터: 수정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다. 전체이용가 심의 규정도 있고, 타겟 연령대가 있기 때문에 조율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좀더 당연히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다면 바꿀 필요도 있다. 게임 내에서 최대한 풀어내는 것은 물론 외적으로 소설이나 영상 형태로 역사를 정리하는 플랜을 준비하고 있다. 스토리 진행 과정에서 의견을 주시는 것을 충분히 수용하고, 좀더 개선할 수 있는 부분에서는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


● 고객센터 직원의 비전문적인 답변이 돌아올 때가 많다. 직원 교육은 어떻게 이뤄지나?


이근우 운영팀장: 게임 이해도에 대해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평가 절차를 거치고 있다. 안타깝게도 교육 과정에서 숙지 차이로 잘못된 답변이 오가고 있었던 것 같다.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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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들이 모여 의견을 나누고, 개발팀에게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장으로 선정된 곳이 바로 토론 게시판이다. 하지만 아직 기능이 미비한 편이다. 개편은 언제 되는가? 개편안을 알려달라.


이근우 운영팀장: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다. 순위가 상단에 3개 밖에 노출되지 않아 특정 안건에 편향된다는 문제가 있으며, 노출 기간이 일주일 정도 밖에 안되서 빠르게 전환된다는 점 정도가 있을 것 같다. 개편은 6월을 목표로 반영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많은 의견을 보내주고 계신 토론 게시판에 대해서 문의 주시는 내용들을 정리해서 충분한 답변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 게시판 답변도 중요하지만 보다 긴밀한 커뮤니케이션도 필요하다고 여긴다. 오늘 오신 열 분의 유저 대표를 중심으로 15~20여 명 단위의 1기 '고객자문단'을 꾸릴 예정이며, 6개월 단위로 새로운 유저를 모시면서 보다 긴밀하게 의견을 나누고, 게임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고객센터를 통해 보다 만족도 높은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운영 담당자의 게임 이해도를 높이는 트레이닝 과정을 강화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이 신속, 정확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 단계를 재정비하겠다. 또 고객센터를 통하지 않고도 홈페이지, 인게임에서 게임에 대한 전반의 정보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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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근우 운영팀장


세 번째 토론 주제는 '개발팀 고민에 대한 논의'다. 지난 공지를 통해 메이플스토리 개발팀이 고민하고 있는 내용들을 공유했고, 논의를 통해 해답을 찾겠다는 것이다. 개발팀이 안고 있는 고민은 직업간 밸런스, 신규 유저 진입장벽 및 사냥 등 육성 난이도 관련 문제, 메소 인플레이션, 길드 콘텐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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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최종 보스인 '검은마법사'가 격파된지 시간이 꽤 흘렀고, 많은 유저가 제네시스 무기를 해방하고 있다. 새로운 레이드 콘텐츠와 직업 밸런싱이 필요한 시점인 것이다. 개발팀은 관련하여 직업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제네시스 무기 해방 난이도를 낮추고, 새로 추가된 콘텐츠에 맞춰 스킬 밸런스를 맞춰나갈 예정이다.

 
단순 반복 사냥으로 재미가 떨어지는 육성 구간은 신규, 복귀 유저를 지원할 수 있는 이벤트를 더 늘려가고, 상대적으로 소외된 파티 퀘스트와 보스 레이드의 보상 상향을 엮어서 해결할 방침이다. 메소 인플레이션 관련 내용은 시간 관계상 서면 전달로 진행됐다. 길드 관련 안건 또한 부자유한 시간대, 불확실한 주간 보상 기준 등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의견이 오갔으며, 기타 100개가 넘는 미처 다루지 못한 내용은 시간 관계상 서면 전달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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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도 리부트 서버 개선, 보스 레이드 콘텐츠 다양성 확보, 보스 레이드 보상 상향, 캐시 아이템 시스템 개선 건의 등 다양한 유저의 목소리가 개발팀에게 실시간으로 전달됐다. 개발팀은 향후 신규 보스 몬스터와 치장 아이템을 추가하는 등 게임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마스터 라벨, 자석펫 등 과도한 뽑기 유도가 이뤄질 수 있는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수정을 고려할 예정이며, 캐시 보관함 확장, 한달에 한 번 의무적으로 캐시 이동 기간을 갖는 등 편의성 개선을 약속했다.


강원기 총괄 디렉터는 간담회를 마치며 "고객간담회는 진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고객과의 만남이고, 소통의 자리니까 최대한 경청하고, 해드릴 수 있는 부분은 약속 드리고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라며 "향후 18주년 업데이트가 예정돼 있다. 많은 개선 사항이 반영될 것 같다.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많이 죄송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저희가 당연히 해야했던 일들을 고객 대표단 여러분이 몇 백 페이지가 넘는 자료까지 준비해주셨다. 부끄럽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죄송하고 미안하다."고 감사와 사죄의 말을 전했다.


또 "메이플스토리가 최근 몇 년 사이 많은 사랑을 받았고, 말씀하신 것처럼 (사랑 받은 만큼) 게임에 재투자가 가능했지만 부족했다. 앞으로 고객 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메이플스토리를 한다는 사실이 떳떳하고 자랑스러울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미래를 그려볼 수 있도록 하겠다. 좋은 의견 들려주셔서 감사하다."고 향후 게임 운영에 대한 각오를 다졌다.


메이플스토리 고객간담회는 총 8시간 진행됐으며, 미처 다루지 못한 내용은 별도 서면 전달로 진행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에서 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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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 포함, 근 10년간 n3사 게임 처다도 안봤던 제 기준에선 이 간담회는 도대체 뭐였는가 싶네요 결국 유저측 질문에 대한 답변은 대부분이 고려, 개선,검토였고 모순된 발언도 수십번에다 가장 심각한 확률 및 아이템 문제에 대해서는 극구 부정만 하며 속 시원하게 책임회피만 시전했는데 이럴거면 그냥 공지 한 줄로 ㅈ까라고 적는게 좋았겠어요. 가장 소름돋는건 저런 막장 간담회를 보고도 만족한다. 성과가 있다. 앞으로가 기대된다 평가를 내리는 사람들이 정녕 쌀먹들 뿐입니까? 이 쯤 되면 N3 게임을 하느냐 안하느냐는 지능문제입니다. 사람이 뒷통수를 거하게 당하고 나면 의심하고 불신하기 마련인데 겨우 저런 되도 않는 답변만으로 만족할 수가 있다는게 저는 도저히 이해가 가질 않네요, 대놓고 고객들을 병1신 취급하는게 눈에 보일 정도인데 이럼에도 이 게임을 계속한다면 예전에 떠돌던 개발자 만화를 증명하는 꼴 밖에 안되는겁니다. 뻔뻔스럽게 지껄인 국내게임 구조가 이렇게 된 건 전부 유저탓이라는 개소리가 진짜가 되는겁니다. 저는 앞으로도 영원히 N3사 게임은 절대 하지 않을겁니다. 하면 안되는겁니다.
21.04.12 02:45
(428921)

118.37.***.***

BEST
보보보 관련 질문 답변이 가관이네 777슬롯머신은 777이 전부떠야 보상을 받지만 우리는 각각 7이 하나씩 떠도 보상을 줬다 (보xx 보보x 가 떠도 최소 보스옵션 1개는 있는거잖아?) 이딴 식으로 대답한게 내가 저 답변을 제대로 이해한건가? 결국 우린 유저에게 돈을받고 물건을 주긴 했으니 우린 사기 아님 << 이런 포지션 취하는듯 한데 상식적으로 누가 777 슬롯머신에서 마지막 7이 존재하지 않을거라고 어떻게 알아 슬롯머신 제작측이나 게임 설명서에 이 슬롯은 마지막7이 나오질 않아 777이 뜨지않습니다. 라고 명시를 해줬으면 777뛰우겠다고 그많은 유저들이 돈을 태웠겠음? 이상자는 랜덤보석상자 입니다 ^^ 이러고 팔아 놓고 최고급 루비,사파이어,토파즈, 다이아 다 나오다가 다음날도 사람들이 상자를 구매했는데 이상하게 이번엔 구매자 전원이 다이아가 안나오네? 뭔가 이상해서 주인장 묶어놓고 모든상자를 다 까보니 모든 상자에서 다이아를 다 빼놨네??? 이러고선 한다는 소리가 다이아 말고 루비랑 사파이어도 좋은 보석이에요 ^^ 다이아만 빼놓은 이유는 다이아가 너무 풀리면 시장경제 혼란이 어쩌구 저쩌구 이ㅈㄹ인데 이게 지금 사기치다 걸린 사짜놈 변명이지 제대로된 회사에서 할 수 있는 변경인가? 내 머리가 나쁜건지 내머리로는 이게 사기가 아니면 뭐가 사기인지 이해가 안간다 핀트를 이상한곳에 잡고 슬롯머신 비유 반박하면서 우린 잘못없다고 쿨한척 하는거 진짜 역겹네 근본적으로 뭐가 잘못인지 지들도 알면서 회피할려는게 눈에 너무 노골적으로 보인다
21.04.12 02:32
(972741)

222.96.***.***

BEST
역대급 최고의 간담회 였습니다 ^^ 메난민 여러분 그동안 로아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메이플스토리로 다 넘어가겠군여.. ㅠㅠ
21.04.12 01:48
(564198)

180.224.***.***

BEST
잔대가리 굴리면서 빠져나가려고 애쓰는게 눈에 보이는데...
21.04.12 02:43
BEST
메이플 돌아가셔도 생각날때 몇 번은 돌아와주세요^^ 메이플 화이팅!
21.04.12 02:12
(972741)

222.96.***.***

BEST
역대급 최고의 간담회 였습니다 ^^ 메난민 여러분 그동안 로아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메이플스토리로 다 넘어가겠군여.. ㅠㅠ
21.04.12 01:48
다비
개돼지 새끼ㅋㅋ | 21.04.12 05:18 | | |
흑화모모모기
누가봐도 돌려까는거잖아,, 아 아닌가? 6명이나 모지리가있내 | 21.04.12 05:44 | | |
(4891275)

75.140.***.***

흑화모모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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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ㅋㅋ만 치라고 | 21.04.12 05:57 | | |
흑화모모모기
국어실력이.. | 21.04.12 07:38 | | |
메이룬스 데이건
현재시각 4월12일 8시 50분 9명으로 늘어남 | 21.04.12 08:51 | | |
(5192749)

223.38.***.***

흑화모모모기
책좀 읽어서 지능좀 높이자 방구석에서 나와 | 21.04.12 08:57 | | |
흑화모모모기
비꼬는 것도 모르시네 | 21.04.12 10:01 | | |
흑화모모모기
국평오 ㅋㅋㅋ | 21.04.12 10:31 | | |
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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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04.12 11:15 | | |
(1479533)

59.16.***.***

다비
아 철새님들 다시 근본으로 돌아가시라구요 메이플 이제 잘한다잖앜ㅋㅋㅋ | 21.04.12 11:48 | | |
(2112839)

221.155.***.***

흑화모모모기
틀이라서 비꼬는 것도 못 알아보는듯 ㅋ | 21.04.12 19:52 | | |
흑화모모모기
나같으면 챙피해서 이 댓글 지움 ㅋㅋ | 21.04.12 22:02 | | |
메이룬스 데이건
그 모지리가 지금은 17명 ㅋㅋㅋ | 21.04.12 23:04 | | |
흑화모모모기
에레이 등신아 | 21.04.13 09:54 | | |
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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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04.13 19:00 | | |
(773616)

211.109.***.***

흑화모모모기
개돼지는 본인이였고 ㅋㅋ | 21.04.14 13:24 | | |
(407382)

211.185.***.***

삽질나라머슴
와 돼지 목돌아갔는데 즐겁다고 죽은 손가락으로 피아노 치는 모습 개 무섭네 ㄷㄷㄷ | 21.04.14 21:13 | | |
ㅋㅋ 요약본만 봐도 개판이던디
21.04.12 01:51
(616361)

183.107.***.***

FLANDRE495
저긴 그래도 3N사중 최약체 아님? 유저를 고객으로 불러주기라도 할라고 하지 ㅋㅋ 엔씨는 간담회는 커녕 40억지른 유저 업무방해로 고소하는데. | 21.04.12 09:16 | | |

넷마블은 사료뿌리고 밀렸던 이벤트 다시 뿌려서 그나마 나아져서 최약체는 넥슨이 아님.... 말이 간담회에 나온거지 고민고민만 수백번 듣고 개판임 | 21.04.12 09:33 | | |
이번 사태보고 알았는데 메이플이 생각보더 현질금액이 어마무시 하더만요.
21.04.12 01:51
진마장기신
유튜버 노돌리는 3월 한달에만 천만원을 로아에 부었습니다. 템렙으로 치면 진짜 겁나높아졌죠. 유저들끼리 랭킹 세우면 상당히 높을겁니다. 메이플 때 유저랭킹 수준이랑 비슷하게 올라갔겠죠. 그러나 그렇게 해도 메이플에 부은 돈보단 작다고 합니다. 즉 똑같은 1티어캐릭터까지 과금을 한다고 해도 로아가 메이플보다 과금이 훨씬 적다는 이야기입니다. 허헣.. | 21.04.12 10:42 | | |
(1334424)

112.171.***.***

날개비상
사실 그것도 그냥 확하고 땡길려니 그렇지 조금 더 시간적 여유가지고 했으면 천만원이 반으로 줄었을지 모를일이죠 | 21.04.12 10:50 | | |
비빈백
그렇져 솔까 이제 품질작? 외에 노돌리가 과금할 일 별로 없을듯 대부분 시간싸움이다보니까 | 21.04.12 11:01 | | |
날개비상
그냥 급하게 확 올리려고 하니까 그렇게 지른거지 여유롭게 하면 그렇게 안질러도 됩니다 이번 난민들로 인해 골드시세가 폭등해서 과금효율은 그렇게 안좋아서.. | 21.04.12 21:38 | | |
BEST
메이플 돌아가셔도 생각날때 몇 번은 돌아와주세요^^ 메이플 화이팅!
21.04.12 02:12
루리웹-9854485433
아뇨 메 친구들 꼴보기 싫으니까 절대 돌아오지 마세요^^ 세계 최고의 디렉터와 함께하는 세계 최고의 게임 메이플만 평생 하시고 다른게임엔 제발 얼씬도 해주지 마세요! | 21.04.12 09:17 | | |
VielVersprechend
넥슨 겜들이 워낙 벌레소굴 겜이 많다 보니 ( 던 메 ... ) 로스트 아크 와서도 벌레습관 못버리고 벌레티 팍팍 내는 애들 거슬림 ㅋㅋ | 21.04.13 18:20 | | |
(5472320)

211.107.***.***

게임상 표시되는 디지털 영수증의 숫자를 두자릿 ㅜ제외하겠다.
21.04.12 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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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보보 관련 질문 답변이 가관이네 777슬롯머신은 777이 전부떠야 보상을 받지만 우리는 각각 7이 하나씩 떠도 보상을 줬다 (보xx 보보x 가 떠도 최소 보스옵션 1개는 있는거잖아?) 이딴 식으로 대답한게 내가 저 답변을 제대로 이해한건가? 결국 우린 유저에게 돈을받고 물건을 주긴 했으니 우린 사기 아님 << 이런 포지션 취하는듯 한데 상식적으로 누가 777 슬롯머신에서 마지막 7이 존재하지 않을거라고 어떻게 알아 슬롯머신 제작측이나 게임 설명서에 이 슬롯은 마지막7이 나오질 않아 777이 뜨지않습니다. 라고 명시를 해줬으면 777뛰우겠다고 그많은 유저들이 돈을 태웠겠음? 이상자는 랜덤보석상자 입니다 ^^ 이러고 팔아 놓고 최고급 루비,사파이어,토파즈, 다이아 다 나오다가 다음날도 사람들이 상자를 구매했는데 이상하게 이번엔 구매자 전원이 다이아가 안나오네? 뭔가 이상해서 주인장 묶어놓고 모든상자를 다 까보니 모든 상자에서 다이아를 다 빼놨네??? 이러고선 한다는 소리가 다이아 말고 루비랑 사파이어도 좋은 보석이에요 ^^ 다이아만 빼놓은 이유는 다이아가 너무 풀리면 시장경제 혼란이 어쩌구 저쩌구 이ㅈㄹ인데 이게 지금 사기치다 걸린 사짜놈 변명이지 제대로된 회사에서 할 수 있는 변경인가? 내 머리가 나쁜건지 내머리로는 이게 사기가 아니면 뭐가 사기인지 이해가 안간다 핀트를 이상한곳에 잡고 슬롯머신 비유 반박하면서 우린 잘못없다고 쿨한척 하는거 진짜 역겹네 근본적으로 뭐가 잘못인지 지들도 알면서 회피할려는게 눈에 너무 노골적으로 보인다
21.04.12 02:32
이봐 자네!
보보보가 가장 좋은 옵션이 아니라고 생각하니 문제 될게 없다고 하는데, 공지에서 밸런스때문에 보보보를 막았다는 내용과 모순임ㅋㅋ | 21.04.12 07:47 | | |
이봐 자네!
결국은 시세조정이니 물량조정이니 저딴것도 보상이니 하는건 전부 순수하게 인게임 재화로만 돌아가는 상황에서나 먹히는 소린데 현질 및 캐시템으로 돌아가는 컨텐츠에 그딴 소리를 하면 개소리가 맞음. 로또팔면서 1등 못나오게 막아놓고 2등,3등도 당첨입니다하면 누가 삼? | 21.04.12 08:19 | | |
이봐 자네!
단진:꽝은 없습니다. 깨진 항아리 조각을 얻지 않으셨습니까? | 21.04.12 09:49 | | |
이봐 자네!
저 답변은 결국 우린 큐브 환불 할생각 1도 없음인데 그거보고 성공적인 간담회였다는게 이미 머리가 깨진거겠죠 이번일로 손해본건 결국 시세 망가져서 템 똥값된 유저랑 큐브로 사기당한 유저뿐 보상이라면서 캐시템 백날 던져줘도 넥슨은 돈 1원도 안쓴거라 손해라고 보기도 힘듬 | 21.04.17 0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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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라떼라떼라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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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메갤 애들만 메벤 언급하던데 | 21.04.12 02:41 | | |
호시노루리-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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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04.12 02:42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라떼라떼라뗴
간담회 시작부터 "게임사가 마음대로 정한 유저대표", 그리고 간담회 끝나고 나서 갑자기 놀라울정도로 늘어난 옹호의견들, 이 정도면 뭔지 다들 눈치를 챘을텐데? 여기저기서 갑자기 유저인 척하고 "내 의견을 들어줘서 만족한다" "게임사와 고객대표 모두 잘 했다" "잘 완결되어 뿌듯하다"등등 유저들과 고객대표를 실드치는 척 하면서 은근슬쩍 게임사를 옹호하고 더이상 간담회 없이 넘어가자고 여론을 형성하는 다수의 유저들을 보면 "반응 좋던데"라는 생각보다 먼가 느낌이 오는게 있지 않아? 더이상 말은 줄일테니 알아서 잘 생각해봐. | 21.04.12 09:22 | | |
VielVersprechend
끝나고 인벤 반응만 보고 적은거였는데 생각이 짧았네요 | 21.04.12 1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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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4.12 02:39
(564198)

180.224.***.***

BEST
잔대가리 굴리면서 빠져나가려고 애쓰는게 눈에 보이는데...
21.04.12 02:43
BEST
메이플 포함, 근 10년간 n3사 게임 처다도 안봤던 제 기준에선 이 간담회는 도대체 뭐였는가 싶네요 결국 유저측 질문에 대한 답변은 대부분이 고려, 개선,검토였고 모순된 발언도 수십번에다 가장 심각한 확률 및 아이템 문제에 대해서는 극구 부정만 하며 속 시원하게 책임회피만 시전했는데 이럴거면 그냥 공지 한 줄로 ㅈ까라고 적는게 좋았겠어요. 가장 소름돋는건 저런 막장 간담회를 보고도 만족한다. 성과가 있다. 앞으로가 기대된다 평가를 내리는 사람들이 정녕 쌀먹들 뿐입니까? 이 쯤 되면 N3 게임을 하느냐 안하느냐는 지능문제입니다. 사람이 뒷통수를 거하게 당하고 나면 의심하고 불신하기 마련인데 겨우 저런 되도 않는 답변만으로 만족할 수가 있다는게 저는 도저히 이해가 가질 않네요, 대놓고 고객들을 병1신 취급하는게 눈에 보일 정도인데 이럼에도 이 게임을 계속한다면 예전에 떠돌던 개발자 만화를 증명하는 꼴 밖에 안되는겁니다. 뻔뻔스럽게 지껄인 국내게임 구조가 이렇게 된 건 전부 유저탓이라는 개소리가 진짜가 되는겁니다. 저는 앞으로도 영원히 N3사 게임은 절대 하지 않을겁니다. 하면 안되는겁니다.
21.04.12 02:45
주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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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 멍청한 사람 많은거 사실인데 | 21.04.12 06:25 | | |
주리한
10년동안 3n게임 처다도안보셧는데 이번에는 처다보셨네요...10년동안 안보셨으면 이번간담회 이해되는 내용이 별로 없으실텐데? 저도 메이플 한번도 안해봐서 간담회 내용이 이해가 안되더라고요 | 21.04.12 07:33 | | |
주리한
이게 대다수 정상적인 사람들의 의견인데요. 저는 의문이 드는게 일부 커뮤니티에서 맹목적인 실드를 치는 여론이 갑자기, 정말 깜짝스러울 정도로 갑자기 늘어났던데, 그게 과연 진짜로 메이플을 하는 유저들이 쓴 의견일까요? 마치 어딘가에서 집단으로 몰려온 것 마냥, 갑작스럽게 이번 고객간담회 너무 잘했다 게임사와 고객대표 둘 다 잘했다, 앞으로 메이플 재미있게 하겠다 이러면서 마치 '유저인 것 처럼' 의견을 다는 사람들이 갑자기 늘어났는데, 그들이 과연 진짜로 유저일까요? | 21.04.12 09:11 | | |
(218088)

96.29.***.***

에드워드 기번
사흘 사태때 이미 밝혀진거 아니엿음? ㅋㅋㅋ | 21.04.12 09:33 | | |
(4110779)

175.223.***.***

미르바람
요약해주는 사람이 이렇게 많은데 이해가 안된다구요?? 저도 10년 넘게 안했는데 이해가 다 되는데?? 그건 그냥 인식 능력의 문제인듯 합니다 | 21.04.12 10:17 | | |
미르바람
이해? 이해할 필요가 있음? 고려해보겠다. 알아보겠다. 생각해보겠다. 이거밖에 대답을 안하는데. 여기에 무슨 이해가 필요함? 복잡한 전문용어라도 나옴? | 21.04.12 10:55 | | |
(1334424)

112.171.***.***

미르바람
이해 안될게 뭐 있나요 뭐만 물어보면 3단어만 돌려막는데 솔까 유저 대표들이 질의한 내용이 메이플 안 한 사람들에겐 와닿지도 이해가 안갈수도 있지만 거기에 몇시간 동안 답변한 내용이 대부분 검토, 고려, 개선 3단어 돌려막긴데 얘네가 뭔 마인드로 게임을 운영해왔는지 이해가 안갈 수가 없음 | 21.04.12 10:59 | | |
(1479533)

59.16.***.***

미르바람
검토좌보다 어휘력이 좋았을뿐 다를거 없었습니다. 딱 그것뿐 | 21.04.12 11:52 | | |
(26461)

121.143.***.***

미르바람
그냥 넥슨게임하는 사람들의 지능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거죠 ㅎㅎ | 21.04.12 21:25 | | |
미르바람
이겜 안한 나도 정리글보고 다 이해 가는데.. | 21.04.12 23:35 | | |
주리한
그냥 3n은 거르는게 답 | 21.04.12 23:39 | | |
(1263653)

125.182.***.***

주리한
이정도면 건진거 있다 언급하는거 보고 소름돋는줄 알았네요.. 이쯤가면 진짜 지능문제 이야기가 맞는듯 | 21.04.13 07:17 | | |
미르바람
다른건 다 이해못해도 알수있는건 있음 "우린 돈 1원도 뱉어낼 생각 없음"이라는 강한 의지를 느꼈네요 그래서 이번 사태로 보상 받은 돈은 얼마죠? 결국 시세 망가져서 손해본것도 유저 큐브 사기당한것도 유저 지금까지 다른나라 서버보다 확률 낮아서 손해보던 것도 유저 손해는 유저가 다봤는데 게임사는 현금이랑 관련된 캐시템인 큐브 조차 환불 1원도 안해주겠다는데 이게 성공한거라고 이해하는게 더 이상한거 아닌가요? | 21.04.17 00:19 | | |
전에도 안했지만 앞으로도 절대 안해야겠다는 생각이드는 간담회네요 자신들이 고의로 일부러 안만들어놓은것들을 뭉뜬그려서 오류로 몰아가는거부터가 사과할 생각은 없어보이니까요 아예없는것과 있지만 잘못된건 엄연히 다른거니까요 저 회사 게임을 하는거 자체가 인생에 오류가 되겠네요 ㅋ
21.04.12 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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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답 똑바로 하라고
21.04.12 03:18
훈타야
어제 팡이요 살기 장난아니었지 ㅋㅋ 특히 대리작관련으로 개발진에서 개염병떨때 ㅋㅋ | 21.04.12 08:56 | | |
훈타야
눈에서 살기가 뿜어져 나온다. | 21.04.12 11:46 | | |
훈타야
눈빛이 ㄷㄷㄷ | 21.04.12 20:05 | | |
훈타야
희번뜩 | 21.04.12 20:12 | | |
유저를 얼마나 인간이하로 봤으면 이딴식으로 준비해올 생각을 했을까.
21.04.12 04:12
루리웹-155632234
준비를 아예 안 함. 요즘 간담회에 임하는 패턴임. | 21.04.12 18:00 | | |
루리웹-155632234
대충 재미는 모르겠고 과금은 높이겠다는 의미라는걸 알겠음 | 21.04.13 02:29 | | |
루리웹-155632234
일부러 간담회 한달이나 질질 끌면서 화난 사람 다 나가리 시키고, 어차피 남을 개돼지만 남겨서 대충 잘할게 퉁치는 걸로 넘어갈 생각하고 어떻게든 사태 무마시킬려고만 준비했다는게 진짜 메이플 해본적도 없는 게이머로서 너무 화가 납니다. 저게 1년에 2조를 넘게 버는 국내 업계 탑 업체의 실태라는게 참담합니다. | 21.04.16 16:19 | | |
루리웹-155632234
준비할게 머있음 그냥 시간제한있으니 질문은 빨리빨리 넘어갈꺼고 답변은 매크로 처럼 검토해보겠다. 차후에 해보겠다등등 구두 약속만 하면 그만인데 | 21.04.17 00:21 | | |
애초에 게임을 하는 이유도 돈을 쓰는 이유도 이해를 못하는 인간들이라 왜 화내는지도 이해 못하는거 아닌가 싶다.
21.04.12 04:13
(4948483)

121.189.***.***

그래서 진짜 왜 아직도 메이플을 하는거냐?
21.04.12 04:37
(5068587)

222.100.***.***

뭐어때
개돼지라~ | 21.04.12 07:04 | | |
(218088)

96.29.***.***

뭐어때
멍꿀멍꿀이라서 | 21.04.12 09:33 | | |
뭐어때
bj들은 밥줄이라 그렇다 쳐도 일반 유저는 대체 왜? | 21.04.12 18:52 | | |
(3763125)

211.108.***.***

ㅋㅋㅋ 그저 ㄹㅇㅋㅋ
21.04.12 04:43
던파랑 다를거. 없는 개돼지들ㅋㅋ
21.04.12 05:19
(218088)

96.29.***.***

흑화모모모기
던파는 운영이 터진거지 솔직히 파밍시스템은 유저친화적으로 허들 어어어어엄청 낮춘거 맞긴함. 그래도 컨텐츠 소비 늦출려고 ㅈㄹ하는거랑 컨텐츠에 자본 투자 안하는건 도저히 쉴드 못치겟다 ㅋㅋ | 21.04.12 09:35 | | |
(1126229)

175.211.***.***

유저 밴픽부터 에바였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1.04.12 06:08
변명, 급조된 대책, 그것마저 지켜지지 않을 거라는 걸 15년동안 증명
21.04.12 06:15
그러니까 3n게임을 왜하냐 ㅎㅎㅎㅎㅎㅎㅎㅎ 저 3n게임 한다는거 자체가 내돈 그냥 버리겠다 동의한거임
21.04.12 06:58
무스테라
3n만 문제가 아님 정도에 차이지 다른 게임사도 문제가 많음 그런데 게임 회사중에서는 넥슨이랑 엔씨는 역대급 쓰레기임 | 21.04.13 01:16 | | |
(5068587)

222.100.***.***

잘도 저딴 게임을 지금까지 해왔네ㅋㅋㅋㅋ ㄷㅐ가리가 얼마나 깨진건지 대단해~
21.04.12 07:07
오류를 십년가까이 나둔다? 수정도안하고? 삭제도안하고? 말이되는소리를해야지
21.04.12 07:23
겜 내용을 몰라서 간담회 길게 보진 않았지만. 댓글들 보면 그냥 유저들끼리 혐오를 하고 싶은거 같기도..
21.04.12 07:23
난 이해가안되는게 3n게임하면 개돼지라고 비하하고 그러는데 자기는 얼마나 지혜로워서 어떤 위대하고 현명한 판단으로 어떤 게임하는지 궁금함 그냥 남까면서 자존감 자위하는거 아니냐?
21.04.12 07:31
미르바람
가챠게임하겠지 ㅋㅋ 그렇다고 메이플 옹호는 하지않는다 | 21.04.12 07:51 | | |
미르바람
미소녀그림 수집하는 가챠게임ㅋㅋㅋㅋㅋㅋㅋㅋ | 21.04.12 08:11 | | |
미르바람
패키지 게임하세요 ㅋㅋ 자존감 자위가 아니라 게임을 하는거랑 도박을 하는거랑 차이 아닙니까? 무슨 자존감 타령을 하세요 ㅋㅋㅋ 그러니 3엔에게 당하는 겁니다. 그런데 개돼지 맞잖아요?? 3엔게임이 유저 조련하는게 하루이틀도 아니고 ㅋ | 21.04.12 08:21 | | |
미르바람
내 돈내고 내가 좋아서 겜 하는데 개돼지소리 들으면 기분나쁠수 있음 근데 그런거임 뭐 통일교네 여호와네 신촌■네 이런데 인생 때려박는 사람들 보면 안타깝고 그러잖아 왜 그렇게 한심하냐고 욕하고싶고 3N겜 하는사람 보면 똑같이 느낌 | 21.04.12 08:34 | | |
미르바람
저지경인데 그래도 하는게 개돼지꼬라지 아님? | 21.04.12 09:09 | | |
미르바람
뭔가 착각하는데, 엄청나게 지혜롭고 위대하고 현명한 판단을 하는 사람만 3n게임하는걸 비판할 자격이 주어짐? 이세상에서 최고로 뛰어난 사람들만 비판을 할 자격이 주어지고 조금이라도 덜 지혜롭고 위대하지 않으면 남이 잘못된 선택을 하는것에 가만히 있어야 하냐? "똑똑하지 않으면 까지마라!" 이게 전형적인 초딩식 사고논리로 그런식으로 따지면 이세상에서 남을 비판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사람은 극소수일 뿐이고 모든 국민 일반인들은 다 입닥치고 있어야함. 너는 그런 세상이 되어서야 이해를 하는지? 헛소리 하지마라. 니가 이해안되면 평생 이해하지마. 그리고 남 까면서 자존감 자위가 아니라 남들이 잘못된 선택을 하는게 안타까워서 그런다. | 21.04.12 09:14 | | |
미르바람
이 친구 말고 '다른 분들'에게 말씀드리는데, 남을 비판할 자격은 모두에게 주어지는 정당한 자격이지 똑똑한 사람만 비판할 수 있고 조금이라도 부족하면 남이 죄를 지어도 절대로 뭐라하지말고 입닥치고 가만히 있어야 된다는 법은 없습니다. 여러분들 더이상 이녀석에게 관심주지 마시고 없는 댓글 취급하시고, 어그로에 먹이주지 마세요. 그리고 여러분들이 무슨 게임을 해도 좋으니 현명한 의견을 말씀해주시길. | 21.04.12 09:27 | | |
미르바람
그래서 3N 온라인 게임 안한다. 천장이라도 있는 게임을 하던가, 안해도 컨텐츠 즐기는 게임들 많다. 그리고 가챠에서 특정한게 나온다고 표시해놓고 안나오는 사기 치는 게임은 절대 안한다. | 21.04.12 09:37 | | |
(44957)

119.192.***.***

미르바람
니돈 내고 뭐라하는건 아닌데 게임 아닌 도박을 해놓고선 난 게임합니다 라고 하지말라고 컨도 안돼 지능도 딸려 그냥 돈만 꼴아박아서 남보다 으시대고 싶은거잖아 그거 아니면 3n겜 왜함 | 21.04.12 10:05 | | |
(1247475)

112.148.***.***

미르바람
너 메이플에 꼬라박은게 많은모양이구나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4.12 10:06 | | |
미르바람
얼마나 지혜롭고 위대한게 아니라 ㅋㅋㅋㅋ 저 간담회를 보면 상식이 대가리에 박힌 사람은 접을 게임이야. 난 이해가안되는게 3n게임하면 개돼지가 아니라고 쉴드치는데 자기는 얼마나 모지리면 어떤 심리로 이 게임을 쉴드치는지 궁금함 그냥 겜회사에 무시 당하면서 자존감 자위하는거 아니냐? | 21.04.12 10:58 | | |
미르바람
어떤 게임을 하면, 지혜로운게 아니라. 걍 아무 게임이나 잡고 해도 저거보다 낫다는거임. 차라리 사펑이나 라오어2를 해도 저거보단 지혜로움. | 21.04.12 10:59 | | |
미르바람
이런 물타기는 이제 안통하지요, 지금까지 국내게임사 대응만 보더라도 저딴게 기업이냐? 이 소리부터 나올정도로 막장연속인데 그럼에도 계속 해준다면 이건 진짜 지능문제 아닙니까? 고객 스스로 소비자권리 포기하고 노예가 되겠다는데 정상적인 게임유저 시선에선 아무리봐도 말이 안되거든요. | 21.04.12 11:02 | | |
미르바람
응 시작을 이새끼들이 시작해서 겜시장 이렇게 된거임.. 그 스타트가 넥슨이고 현명이고 나발이고 겜시장 자체를 변신으로 만들어 놓은 애들이라고 그걸 좋다고 해주는 사람들이 곱게 보이겠음?? | 21.04.12 11:25 | | |
미르바람
넥슨에서 알바비 얼마나 받는지 궁금하네 | 21.04.12 15:41 | | |
미르바람
애초에 도박을 게임이라고 우기는 수준 아니냐? 그리고 아이템에 자산가치를 부여하고, 그거 가치 떨어지는거에 발악하는 게 게임으로서의 의미가 있냐? 내가 무슨 게임하냐고? 하스스톤이랑 해리포터 퍼즐게임한다. | 21.04.12 17:57 | | |
미르바람
논점은 그냥 3N이 선넘게 운영하는거에 대한 질책입니다. 상대적으로 내가 즐기는 게임이 얼마나 우월한가가 아니구요 미르바람님 논리면 우리나라는 미국 캐나다 욕할 자격이 없는 겁니다. | 21.04.13 09:11 | | |
(1074171)

223.38.***.***

미르바람
이몸께서는 월드 오브 탱크를 한다. 스팀으로는 리틀 나이트메어2받아놨고. 짱게임은 소녀전선있긴한데 그건 군수나 돌리고 있고. 조선게임은 할 생각없어. 그건 노예나 하는 거야. | 21.04.13 16: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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