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레드문’의 부활이 머지않았다, 레드게임즈 인터뷰

조회수 39549 | 루리웹 | 입력 2021.03.05 (11:20:00)
[기사 본문]

'레드문'이라는 게임을 기억하실까 모르겠다. 황미나 작가의 SF 만화 '레드문'을 소재로 만든 게임으로, 1세대 MMORPG '리니지', '바람의나라'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던 게임이다. 안타깝게도 2000년대 중반 서비스를 종료했기 때문에 현세대 게이머에게는 생소한 이름으로 다가올 것이다.


img/21/03/05/178001c103051ad6b.jpg

1세대 MMORPG '레드문'


그 '레드문'이 곧 부활한다. 작년 12월, '레드문' IP를 확보하고 게임 정식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다고 소식을 전한 바 있는 레드게임즈가 최근 게임 개발 마무리 단계에 들어가면서 알파 테스트를 예고한 것.


레드게임즈는 과거 서비스되던 레드문의 부활, 레드문 모바일, 레드문 2 등 후속 시리즈까지, 원작 '레드문'을 기반으로 한 게임 개발과 서비스에 전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게임 서비스 종료 이후 10년이 넘는 세월이 지난 지금, 어렴풋이 기억 속에 남아 있는 '레드문'은 과연 어떤 형태로 부활하게 될까? 레드게임즈 정보라 라이브 운영실장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 먼저 개발사 소개를 부탁드린다.


정: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레드게임즈는 만화가 황미나 작가 원작의 PC MMORPG '레드문'을 부활시킨다는 목표아래 설립된 전문 게임개발, 서비스 회사입니다. 게임 개발사로서 레드게임즈는 신생회사이지만, 개발팀은 산전, 수전, 공중전까지 섭렵한 베테랑 개발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과거 '레드문'을 즐기던 사람들의 연령대가 지금은 3~40대일 듯하다. ‘레드문’에 대해 잘 모르는 게이머도 많을텐데, 게임에 대한 기본적인 스토리 및 배경, 핵심 플레이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


정: 맞습니다. 과거 원작을 즐기던 유저분들이 지금은 30대 중, 후반부터 40대, 아마도 50대분들도 상당히 많으실 겁니다. 마치 저희 개발팀 평균연령 같은.. (웃음)


'레드문'은 황미나작가의 액션 SF만화 ‘레드문’을 온라인으로 재구성한 게임으로 원작의 등장인물들이 황미나 작가 특유의 아름답고 매혹적인 세계관안에서 자신들만의 독특한 기술과 전투방식을 통해 성장하는 캐릭터의 개성이 돋보이는 MMORPG입니다.


'레드문'에서 플레이어들은 원작을 바탕으로 등장하는 9가지의 캐릭터 중 하나가 되어 현재 시대의 지구, 핵 오염으로 황폐화되어 버려진 옛 시그너스, 그리고 미래 시대를 살고 있는 현 시그너스의 천공도시를 오가며 시공간을 초월해 시그너스의 과학자 아길라스의 음모를 하나씩 부숴나가는 영웅이 되어 지구와 시그너스의 진정한 평화를 구하고 많은 ‘레드문’(원작 만화 스토리상의 태양을 따르는자)들의 존경을 받는 태양의 길을 걷는다.” 는 배경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 '레드문'은 특유의 속도감과 타격감 넘치는 사냥, 캐릭터간의 잘 다듬어진 상성을 통해 이루어지는 PVP와 플레이어간 컨트롤실력의 확실한 차이를 보여주는 GVG시스템으로 지난 1999년부터 2006년까지 국내, 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게임입니다.


img/21/03/05/177fff4b50751ad6b.jpg


img/21/03/05/177fff4dd8e51ad6b.jpg


● 신생 개발사가 어쩌다 옛 게임인 ‘레드문’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궁금하다.


정: 신생 개발사가 '레드문'을 선택했다기 보다는 '레드문'을 부활시키기 위해 개발사가 새로 만들어졌다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레드게임즈는 신생 개발사이지만, '레드문'을 개발하고 있는 개발팀은 1세대 MMORPG 때부터 게임 개발을 했던 베테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핵심개발진들의 경우 1세대 레드문 유저였고, 다들 다른 누군가가 '레드문'을 부활시켜 주길 오랫동안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결국엔 '레드문'을 직접 부활시키기로 결심했고, 지난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레드문'개발에 필요한 IP 확보 등의 제반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 그렇다면 혹시 레드게임즈라는 사명도 레드문에서 유래한 것인가?


정: 맞습니다. 이미 말씀드린 대로, '레드문'을 만들기 위한 개발사, '레드문'을 위한 개발사 라는 것을 알리고 싶어 '레드문'의 레드를 따와 사명을 지었습니다.


● 유니티 엔진으로 게임을 재구성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게임 엔진을 바꾸는 것은 쉽사리 시도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그만큼 힘든 일이 많았을 것 같은데, 특별히 기억나는 것이 있다면?


정: 개발 초기부터 유니티 엔진으로 게임을 재구성할 생각은 아니었습니다. 처음엔 그저 최대한 빠르게 '레드문'을 부활시키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 빌드를 만들 때마다 많은 문제에 부딪혔습니다. 자체 그래픽엔진을 사용하여 20년도 전에 개발된 게임이다 보니 OS 최적화문제부터 해상도, 새로운 그래픽 리소스나 업데이트의 적용을 위한 툴 등, 전반적으로 서비스 오픈 후 발전된 모습으로 게임을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게임을 새로운 엔진을 사용하여 재구성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일이 도전이었고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아직 끝나지도 않았죠. 하지만 일보다 더 힘들었던 건, 게임을 기다려주시는 유저 분들의 바램을 만족시키드리지 못한 점입니다. 실제로 사무실에 종종 전화가 옵니다. 연세도 있으신 분들인데, 게임 언제 나오냐고 물어보시곤 합니다. (웃음)


● 리소스는 그대로 사용하는가, 아니면 새로 작업한 부분이 있나?


정: 새로운 콘텐츠도 들어갑니다. 그리고 부분적인 리소스도 바뀝니다. 하지만 제1목표는 최대한 ‘원작 게임 그대로를 구현하는 것’ 입니다. 베타 혹은 상용화 초기단계에선 자칫 불편하다(?)고 생각될 수도 있는 UI와 UX도 그대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BGM이나 사운드이펙트도 원작 그대로 가고요. 현재 단계에서 개발의 목표는 '레드문' 유저 분들이 “아 맞아, 이게 레드문이야.” 라고 생각 하실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img/21/03/05/177fff71dc651ad6b.jpg


img/21/03/05/177fff73d4551ad6b.jpg


● 엔진을 바꿔 재구성했다는 것은 사실상 리마스터라고 봐도 무방한데, 시스템적으로 원작에 비해 개선된 것이 있다면? 예를 들면 해상도나 프레임, 와이드 스크린 지원 등 현세대에 맞춘 최적화가 추가되는가.


정: 개발 기술적인 부분은 리마스터라고 부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해상도 개선 같은 기본적인 부분도 최적화가 이뤄졌습니다. 다만, 그래픽이나 사운드, 게임 시스템적인 부분은 원작의 '레드문'입니다. 와이드 스크린 지원 등 본격적인 리마스터는 출시 후 업데이트를 통해 최대한 원작의 감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만들어갈 예정이고, 이 부분은 이후 출시될 레드문 모바일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 원작 ‘레드문’은 서비스 종료 시점 기준 만렙이 네 자리를 훌쩍 넘어갈 정도로 많은 발전이 이뤄진 게임이다. 개발중인 ‘레드문’은 어느 시점부터 시작될 예정이며, 어디까지 동일하게 운영되는가?


정: 제 기억 속의 원작 '레드문'은 크게 두가지 버전으로 나누어집니다. 1,000 레벨이 만렙인 버전과 5,000 레벨이 최고 레벨인 버전이죠. 현재는 특별히 만렙을 정해두고 개발을 진행중이지는 않지만, 굳이 시작 시점을 말씀드린다면 1,000 레벨이 만렙이었던 시점을 베이스로 개발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서비스도 같은 기준으로 운영 할 계획입니다.


저를 포함해서 많은 분들이 기억하고 계시듯이, 원작 '레드문'은 1,000 레벨에서 5,000 레벨로 업데이트되는 과정에서 밸런스에 큰 변화가 있었고, 밸런스가 바뀌면서 많은 이슈들이 있었죠. 저도 그 당시에 광폭(?)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웃음)


img/21/03/05/177fff8697d51ad6b.jpg


img/21/03/05/177fff8a19951ad6b.jpg


● 원작에 비해 개선된 재미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


정: 원작의 재미를 그대로 구현하는 것이 1차 목표고 재미를 개선한다기 보다는 유저 분들이 원작의 재미를 좀 더 편하고 쉽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2차 목표입니다. 물론 아이템 강화시스템이나, 새로운 형태의 전쟁시스템 등 신규 콘텐츠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다만, 곧 진행될 알파테스트와 CBT에서는 신규 콘텐츠를 보여드리긴 어렵습니다. 현재 개발 중인 콘텐츠들은 업데이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 PC 버전이 선행 서비스, 향후 모바일 버전을 따로 서비스한다고 들었다. 두 버전 간 차이가 있다면?


정: 아무래도 가장 큰 차이점은 게임플레이의 편의성입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PC버전의 경우 “예전 그 느낌 그대로”가 목표인 만큼, 같은 버전으로 모바일게임을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만든다면 아마도 세상에서 가장 불편한 모바일게임이 될지도 모르죠. (웃음) 따라서 레드문 모바일은 현세대기에 맞는 모바일게임의 편의기능들을 탑재하여 출시할 예정입니다.


● 선행 오픈 되는 PC 버전과 향후 서비스될 레드문 모바일은 동일 서버에서 동작하는가 아니면 셔로 다른 서버를 사용하는가? (크로스 플레이가 가능한가?)


정: 위 질문의 답변과 같은 맥락일 것 같습니다. 개발 초기에는 PC버전과 모바일버전의 크로스플레이가 가능한 DB연동 서비스를 구현하고 싶었습니다만, 각 버전의 매력을 모두 살리기 위해선 서버의 분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img/21/03/05/177fff91cd651ad6b.jpg


img/21/03/05/177fff93db451ad6b.jpg


● 후속작으로 언급된 '레드문 2'의 경우 언제쯤 보게 될 수 있을까?


정: 올해 하반기 레드문 모바일 버전을 출시함과 동시에 레드문2 개발을 착수 할 예정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만든다기 보다는 기존 레드문의 전체적인 업그레이드 및 콘텐츠의 확장 느낌으로 기획 중에 있습니다. 아직은 어떤 일정을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서두르기 보다는 완성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에 임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게임 서비스를 기다리는 게이머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린다.


정: 보다 더 재미있는 '레드문'을 만들기 위해 개발진 모두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작을 되살리는 개발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들로 인해 출시가 늦어졌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기다려주시는 많은 분들께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아울러 '레드문'의 원작가이신 황미나 감독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개발이 시작되기도 전부터 여러가지로 정말 많은 도움을 주셨고요, 심지어 지금은 게임 테스트에도 직접 참여 해 주고 있습니다. 어떤 캐릭터 닉네임을 사용하실지는 모르지만, 알파 테스트 때도 게임 안에서 함께 해 주시겠다고 하네요.


이제 정말로 끝이 보입니다. 물론 개발에 끝은 없겠지만. 조만간, 기다려주신 분들께 실망을 드리지 않는 진짜 '레드문'을 공개하겠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레드문

기     종

온라인

발 매 일

미정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레드게임즈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120
 댓글


(IP보기클릭)211.196.***.***

BEST
중학교때 레드문 미친듯이하다가 그 성장형 아이템? 캐논 하나 먹고 돌아가는데 몬스터한테 죽어서 템 드랍하고 이불 뒤집어쓰고 운거 기억나네욬ㅋㅋㅋㅋ
21.03.05 12:06

(IP보기클릭)211.38.***.***

BEST
요즘 유행이 옛날옛적에 섭종되서 무덤 속으로 들어간 겜 파헤쳐 끄집어 내서 좀비 모바일 게임 만드는거인듯ㅋㅋㅋ
21.03.05 12:15

(IP보기클릭)210.113.***.***

BEST
게임말고 실장님을 더 보고 싶은데
21.03.05 14:47

(IP보기클릭)182.231.***.***

BEST
고우시다..
21.03.05 11:49

(IP보기클릭)211.216.***.***

BEST
게임은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레드문 이 만화... 인생만화중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개명작.. 안보신 분들은 지금에라도 보는거 추천 몇달 전에 다시 봤을 때도 명불허전이었음
21.03.05 14:48

(IP보기클릭)112.164.***.***

와 이런 그래픽 뭐라하지. 이런 비슷한 그래픽들 게임 예전에 한창 엄청 나왔던거 같은데
21.03.05 11:21

(IP보기클릭)183.96.***.***

Goodies
머그게임이라고 하던가 ? | 21.03.09 06:39 | | |

(IP보기클릭)121.125.***.***

와!!! 초딩때 졸라좋아했던 겜이...나온다고....???????? ㅁㅊ....!!!!
21.03.05 11:32

(IP보기클릭)114.201.***.***

와;;; 레드문;;;;;
21.03.05 11:38

(IP보기클릭)39.7.***.***

레드문 하니깐 블루문 기자님 생각나네.. 그분이 연재하던 울온글 보고 울온 시작했었는데
21.03.05 11:47

(IP보기클릭)182.231.***.***

BEST
고우시다..
21.03.05 11:49

(IP보기클릭)106.101.***.***

예전에 초등학교 앞에서 해보라고 설치 cd하고 3시간 무료쿠폰 줘가지고 해봤던 기억나네...
21.03.05 12:02

(IP보기클릭)211.196.***.***

BEST
중학교때 레드문 미친듯이하다가 그 성장형 아이템? 캐논 하나 먹고 돌아가는데 몬스터한테 죽어서 템 드랍하고 이불 뒤집어쓰고 운거 기억나네욬ㅋㅋㅋㅋ
21.03.05 12:06

(IP보기클릭)175.200.***.***

호두왕
맞음 드랍되는거 울화통이 ㅋㅋ | 21.03.05 17:48 | | |

(IP보기클릭)223.38.***.***

호두왕
90년대엔 참 죽으면 패널티가 너무 컸죠 한국겜이나 외산겜이나 ㅋㅋ | 21.03.05 19:48 | | |

(IP보기클릭)39.7.***.***

호두왕
슈베이진? 아이템 이름이 아직도 기억나네ㅋㅋ | 21.03.06 13:13 | | |

(IP보기클릭)223.39.***.***

호두왕
제발 그거까지 그때 그 갬성살리는건 안했으면 좋겠네요ㅋㅋㅋㅋ 죽으면 템떨구는거 리스크가 너무 커요 | 21.03.09 07:34 | | |

(IP보기클릭)175.223.***.***

입사하고 싶다...
21.03.05 12:14

(IP보기클릭)121.158.***.***

이거 노가다 끝판왕 게임이죠 만렙이 9999 찍어도 계속 경험치 채워서 스탯 먹는게임이라 레벨 상한없음 ㅋㅋㅋ
21.03.05 12:15

(IP보기클릭)121.154.***.***

동물의 숲
원래는 랩제한이 1000 이였죠.. 그리고 이 1천랩을 달성한 사람은 '태양'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고, 실제로 이 1천랩을 달성한 계정의 캐릭터 모습과 닉네임이 함께 새겨진 동상이 레드문 게임 서버 여기저기에 세워져서 전시되는 시스템이였습니다. 그래서 1천랩을 달성했다는것은 엄청난 명예와 존경을 받았습니다. (비록 저는 1천랩은 커녕 600랩까지 밖에 못가봣지만..) 테스트/이벤트서버가 아닌 정식 서버에서 1천랩 달성에는 엄청난 노가다가 필요했는데, 제 기억으로는 레드문 서비스 3년차에도 1천랩 달성한 사람은 20명도 안되었던걸로.. 그중 한 유저의 소감으로는 한 2년동안 거의 매일 접속해서 1천랩 만들었다고 글을 적었던걸 본 기억이 나네요 (2년동안 하루도 쉬지않고 게임을 해야 했다는것이죠..ㄷㄷㄷ) 개인적으로 기억나는 사람은 '지울리아노' 라는 닉네임의 라비타 캐릭터 계정이였는데 자신의 캐릭 이름으로 된 팬카페도 있었고, 라비타로는 1천랩을 처음 달성한 사람이였습니다. (게다가 온라인 게임에서 흔치 않은 '여성'유저였다는 점도 있었고..) 문제는 이걸 나중에 5천랩 제한으로 풀어버리는 밸런스 붕괴를 범하는 바람에 레드문이란 게임이 망하는 원인중 하나를 제공하고 말았었죠... | 21.03.05 22:35 | | |

(IP보기클릭)121.181.***.***

문명하셨습니다
라비타 최초 였군요 ㅎㅎㅎㅎㅎ | 21.03.06 14:25 | | |

(IP보기클릭)49.163.***.***

문명하셨습니다
리니지는 아직도 70 인가 만랩인걸로 아는데... 10000랩 이 잇었다니... | 21.03.07 23:37 | | |

(IP보기클릭)211.38.***.***

BEST
요즘 유행이 옛날옛적에 섭종되서 무덤 속으로 들어간 겜 파헤쳐 끄집어 내서 좀비 모바일 게임 만드는거인듯ㅋㅋㅋ
21.03.05 12:15

(IP보기클릭)175.208.***.***

와 사다드! 레드문 아시는구나!
21.03.05 12:18

(IP보기클릭)122.42.***.***

이러다 천년 리마스터되서 나오것네
21.03.05 12:20

(IP보기클릭)220.125.***.***

파이팅하십쇼
21.03.05 12:35

(IP보기클릭)1.242.***.***

와 제발.. 생에 첫 온라인 게임이자 인생 게임이였음.. 제발 제대로 만들어주세요
21.03.05 12:57

(IP보기클릭)175.199.***.***

재밌게 하긴 했었는데 이제와서...?
21.03.05 13:02

(IP보기클릭)211.227.***.***

음...좋은 게임 만드시길
21.03.05 13:22

(IP보기클릭)61.245.***.***

예토 전생게임이 많아지고 있그만
21.03.05 13:55

(IP보기클릭)118.33.***.***

극약 10억에 삽니다
21.03.05 13:57

(IP보기클릭)175.200.***.***

모바일이 아닌 PC 정액제 게임으로 나왔으면 캐쉬 넣는건 상관없는데....캐쉬넣더라도 그냥 편의성 위주 아이템 몇개 넣고 과도한 뽑기같은건 안넣었으면 좋겠네요..
21.03.05 14:17

(IP보기클릭)119.70.***.***

피규어를깍지못하는노인
모바일 버전은 나중에 따로 나온다잖아요 | 21.03.05 19:32 | | |

(IP보기클릭)220.80.***.***

무서운 아저씨들이 밤에 수서역으로 막 찾아오고 그랬었었었었었엇지.......
21.03.05 14:18

(IP보기클릭)223.62.***.***

이런식으로 과거 온라인 게임들이 스팀으로 업그레이드 해서 돌아와주면 좋겠음. 물론 안주하지 말고
21.03.05 14:25

(IP보기클릭)210.113.***.***

BEST
게임말고 실장님을 더 보고 싶은데
21.03.05 14:47

(IP보기클릭)211.34.***.***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에혀 | 21.03.09 02:40 | | |

(IP보기클릭)175.223.***.***

검스~연구팀🎓
닉네임 : 검스 연구팀 남긴말 : 에혀 | 21.03.09 04:31 | | |

(IP보기클릭)60.133.***.***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게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인터뷰에서, 인터뷰이가 여성이라고해서, 심지어 "실장님 예쁘시네요"같은 개인적인 감상도 아니고 "게임 이야기말고 얼굴이나 더 보여달라" 는 늬앙스의 말 꺼내는건 엄연한 성차별임. | 21.03.09 19:24 | | |

(IP보기클릭)211.216.***.***

BEST
게임은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레드문 이 만화... 인생만화중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개명작.. 안보신 분들은 지금에라도 보는거 추천 몇달 전에 다시 봤을 때도 명불허전이었음
21.03.05 14:48

(IP보기클릭)125.177.***.***

PiGlaw
당시 황미나 작가가 필력이 절정을 달릴 때라서...개인적으론 파라다이스가 진짜 기억에 남네요..쥬노ㅠㅠ | 21.03.06 07:09 | | |

(IP보기클릭)183.105.***.***

PiGlaw
소문만 너무 들었는데 솔직히 장벽이 너무큼 게임이 현역일때도 그림체 옛날스럽다고 생각했었으니ㅋㅋ | 21.03.07 01:54 | | |

(IP보기클릭)223.62.***.***

PiGlaw
엄마 정체가 어마어마했죠.. | 21.03.08 18:20 | | |

(IP보기클릭)211.216.***.***

Summit80
엄마는 그냥 엄만데...? | 21.03.08 18:24 | | |

(IP보기클릭)223.62.***.***

PiGlaw
외모가 리즈시절이랑 완전 다르시던 그분 아니었나요? 넘 오래되서 다른거랑 햇갈리는 건가 잘못 기억하고있으면 죄송요 | 21.03.08 18:33 | | |

(IP보기클릭)211.216.***.***

Summit80
그건 사다드 엄마인데 이름은 에스텔라고 아우렐리 아우렐로가 데스티니 데스티노의 모략으로 반역죄로 처형되고 나서 일부러 미모를 숨기기 위해 살을 찌웠죠 사다드의 첫사랑이기도 함 | 21.03.08 19:11 | | |

(IP보기클릭)121.88.***.***

PiGlaw
아 맞긴 맞구나 ㅋㅋ 어린 시절에 그게 너무 충격이었어서 ㅋㅋ | 21.03.08 19:14 | | |

(IP보기클릭)124.52.***.***

PiGlaw
원작 만화는 리니지보다 레드문이 재밌긴 하죠. | 21.03.09 10:03 | | |

(IP보기클릭)211.216.***.***

제이어
리니지도 존잼이긴 한데.. 오랜만에 리니지 정주행이나 해볼까 | 21.03.09 14:34 | | |

(IP보기클릭)121.140.***.***

게임은 눈에 안띔
21.03.05 15:09

(IP보기클릭)39.7.***.***

다들 다른 누군가가 '레드문'을 부활시켜 주길 오랫동안 기다렸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이네요. 진짜 누가 부활시켜주길 기다렸음ㅜㅜ 행복해!!!!
21.03.05 16:04

(IP보기클릭)218.52.***.***

레드문 만화가 진짜 명작입니다 안보신분들은 한번 구해서 보시길
21.03.05 16:50

(IP보기클릭)118.235.***.***

이거 중딩때 보던건데 회사 망한거 아님???
21.03.05 17:14

(IP보기클릭)112.147.***.***

AceSaga
본문 글좀 읽고 올래? | 21.03.06 00:37 | | |

(IP보기클릭)118.235.***.***

원작자와 계약을 어지 할건지 듣기로는 원작자에게 만랩캐릭터 주는 조건으로 게임화 했다고 하는데
21.03.05 17:16

(IP보기클릭)123.208.***.***

와..저런 그래픽 너무좋아..
21.03.05 17:27

(IP보기클릭)125.185.***.***

친구들이 정말 좋아했던 레드문 온라인 ㅋㅋㅋ 레드문 그럭저럭 성공해서 번돈으로 프리스타일 만들었다는 말도 있었지 ㅋㅋㅋㅋㅋ
21.03.05 17:42

(IP보기클릭)59.2.***.***

와! 루나레나 키워야지
21.03.05 19:11

(IP보기클릭)116.36.***.***

이게 뭔 겜이지
21.03.05 19:16

(IP보기클릭)112.169.***.***


추억의 레드문 기대합니다.
21.03.05 19:18

(IP보기클릭)220.83.***.***

와 미틴! 내 생애 첫 온라인 게임!!
21.03.05 19:32

(IP보기클릭)182.214.***.***

백화명.사페이스2세
21.03.05 19:41

(IP보기클릭)112.161.***.***

와..예전 게임들 개선해서 다시 나오면 좋겠다..
21.03.05 20:07

(IP보기클릭)112.161.***.***

마감시간
광선검 들려고 노가다했던 유레스 그립당.. | 21.03.05 20:08 | | |

(IP보기클릭)182.214.***.***

https://cafe.naver.com/redmoon20
21.03.05 20:13

(IP보기클릭)175.194.***.***

엘리멘탈사가도 이렇게 나오면 좋겠는대 ㅅㅂ 넥슨이라...ㅠㅠ
21.03.05 20:37

(IP보기클릭)118.221.***.***

니나가라군대
와 엘리멘탈 사가 아는 동지.. 클베유저였는데..ㅠㅠ 메이플도 클베유저였고.. | 21.03.05 23:15 | | |

(IP보기클릭)175.113.***.***

고딩 때 이것만 줄창 파는 반친구 있었는데 루나레나라는 캐릭 이름은 아직도 기억남.
21.03.05 21:12

(IP보기클릭)121.154.***.***

개인적으로 필라르 랩 50때까지 키우는거 진짜 개 빡쎈편이였음. (이 캐릭은 랩 50 되기전까진 포켓몬스터 잉어킹마냥 암것도 못하기 때문에, 파티를 맺고 팀원들이 대신 몹잡아주면 거기서 나눠주는 경치를 먹고 자라야 하는데 사람들도 몸빵도 별로 못하는 필라르하고 파티맺는건 그닥 좋아하는편이 아니였음... 그래서 운좋으면 캐릭만들고 단 하루만에 50랩 찍지만 운없으면 진짜 날새가며 몇달을 키워야 했을정도..) 그러다가 랩 50이 되면 드디어 소울스피어(별명이 '물공'.)라는 공격마법을 배우게 되서 필라르도 스스로 사냥을 할수 있게 되서 그때부턴 좀 나았습니다. (마치, 잉어킹이 진화해서 갸라도스가 되는것마냥..)
21.03.05 21:14

(IP보기클릭)1.242.***.***

문명하셨습니다
크.. 정말 추억이네요. 저도 섭종 직전까지 쭉 했었는데 중후반즈음엔 개편으로 물공 배우는게 10렙으로 다운됐죠. 섭종후에 ㅁㅁ좀 하다가 말았는데 나오면 다시 재밌게 해보고 싶네요. | 21.03.05 21:22 | | |

(IP보기클릭)211.227.***.***

문명하셨습니다
필라르 특성상 스킬 지능캐릭터인데 공격스킬을 50레벨에 배우는 아이러니함... 일반 유저는 고가의 극약을 가지고 있기 힘든 구조였기 때문에, 지능을 찍어가며 주먹으로 50레벨을 찍어야 했죠... ㅋㅋㅋㅋ | 21.03.06 18:52 | | |

(IP보기클릭)220.88.***.***

CHROMAX
50렙 쉽게 씩으려먼 5명이 팟하고 고렙 한지화가 스킬 써주면 필살기로 몸을 잡아서 업햇었지요. 추억이 새록새록합니다. | 21.03.07 12:48 | | |

(IP보기클릭)39.117.***.***

문명하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만화책보고 필라르로 생성했다가 도저히 안되서 캐릭을 아즐라로 바꿨지요 ㅋㅋㅋㅋㅋ 아즐라는 처음부터 마법이 있어서 굉장히 편했던... | 21.03.08 16:58 | | |

(IP보기클릭)119.200.***.***

문명하셨습니다
아 저도 주인공이 필라르라 주인공뽕에 취해 했는데 .. 진짜 힘들었어요 ㅠㅠㅠ | 21.03.08 19:49 | | |

(IP보기클릭)118.221.***.***

와;;대박 이게 다시 나오네 엘리멘탈사가, 천상비, 레드문, 이터널시티 등등 이런 쿼터뷰 게임 너무 좋아했는데 ㅠㅠ
21.03.05 22:31

(IP보기클릭)110.70.***.***

늑대
엘사 외에 세개는 지금도 서비스 중이에요 | 21.03.07 18:59 | | |

(IP보기클릭)222.236.***.***

ㄷ ㄷ 킹반인아닌듯 연예인인듯
21.03.05 22:38

(IP보기클릭)59.20.***.***

난 박진희로 탱커했었는데 ㅋㅋ
21.03.05 22:58

(IP보기클릭)39.117.***.***

찢털돼딸
박진희랑 한지화 커플이 나란히 적폐캐릭 ㅋㅋㅋㅋㅋ | 21.03.08 16:59 | | |

(IP보기클릭)124.59.***.***

슬로우... 옜날 잡지에서 슬로우가 꽤나 골치아픈 상태이상이라고 나왔던 게 기억나는데. 얼마나 빡쳤을까 궁금해지는군요. 한번도 제대로 해본 적이 없는 게임이니...
21.03.05 23:05

(IP보기클릭)182.214.***.***

https://cafe.naver.com/redmoon20
21.03.05 23:37

(IP보기클릭)211.36.***.***

이거 만화도 재미있었고 게임도 그럭저럭 할만했었죠
21.03.06 00:02

(IP보기클릭)112.145.***.***

최고의 게임 ~~
21.03.06 09:06

(IP보기클릭)180.71.***.***

그당시 내가 다니던 피시방은 리니지보다는 레드문을 훨씬 많이 했었는데 동네마다 유행타는게 있었나봄
21.03.06 11:26

(IP보기클릭)121.125.***.***

요구르팅 모바일 괜찮겠다!!
21.03.06 12:27

(IP보기클릭)124.254.***.***

레드문 모바일 짱■국서 오픈한지 벌써 1년 넘었는데 ㅋㅋ 멀 하겠다는건지 모르겠네
21.03.06 12:54

(IP보기클릭)202.150.***.***

루리웹-9533182899
그건 해적서버 | 21.03.06 13:41 | | |

(IP보기클릭)39.7.***.***

미친...레드문이 다시 나온다고?? 내 고등학생시절 추억의 게임 요즘도 가끔 생각나면 ㅁㅁ 아직있나 찾아봤었는데
21.03.06 13:11

(IP보기클릭)118.37.***.***

추억팔이를 할꺼면 이렇게 그시절 그느낌 그대로 살려서 제대로하라고...
21.03.06 13:21

(IP보기클릭)121.141.***.***

라비타 수비타 2천렙 쪼렙 키우다 접었었지 ㅋㅋ 당시 1만렙 찍은분들 마을에 동상세워주고 했는데...
21.03.06 13:51

(IP보기클릭)121.181.***.***

레드문 최초만렙 투지 캐릭터.... 피시방 사장님인데 저희 옆집이라 매번 놀러갔는데 게임 신명나게 하고 싶어서 피방 차렸는데 정작 최초만렙 보상이 이용권과 동상이라서 절망하고 옆집 리니지 50만렙 최초 보상에 비해 너무 형편 없어서 게임 접으시고 디아2로 넘어갔습니다. 당시 천렙 달성할때 진짜 다들 축제분위기였는데 피시방 전체 길드원들까지 동시에 게임접었어요. 그리고 피방사업 조금 하다가 너도나도 피방하니 접으시고 요즘은 뭐하시는지 모르겠네요...
21.03.06 14:27

(IP보기클릭)106.101.***.***

샤오무
진희번개? | 21.03.07 19:43 | | |

(IP보기클릭)49.163.***.***

샤오무
비트코인 캐고 있는 거 아닐까요 | 21.03.07 23:40 | | |

(IP보기클릭)211.227.***.***

스킬 하나 배우는데 몇백레벨씩 렙업 해야했던 미친게임... 왜 그렇게 재밌게 했을까...
21.03.06 18:50

(IP보기클릭)121.136.***.***

에휴 리니지가 부러웠나?? 언제적 IP를...그리고 SF게임 = 존망 공식 모르나??
21.03.06 19:27

(IP보기클릭)218.156.***.***

와 93인데 모르겟다
21.03.06 21:27

(IP보기클릭)1.235.***.***

워바이블도 부활했으면 좋겠다..
21.03.06 21:44

(IP보기클릭)211.210.***.***

그래픽이 과거 이리너란 게임이 생각 나군요
21.03.06 22:39

(IP보기클릭)121.154.***.***

레드문이란 게임이 당시에 인기가 있었던 요소는, 일단 동시기에 나와있었던 리니지,메틴등 주요 온라인 RPG들이 중세판타지세계관이던것과 달리, 레드문은 SF판타지세계관이란점에서 차별화되는 요소가 있었습니다. (캐릭터 무기류도 총기,중화기가 있었고 그외에 당시 다른 온라인 중세RPG에는 없던 요소들이 많이 있었고, 맵과 몹,퀘스트,줄거리등도 이들과 차별화되는 디자인과 개념의 이색적인 부분들이 참 많았습니다. 특히 퀘스트/줄거리에서 그 차별성,개성을 엿볼수가 있는데.. 가령 우리나라의 독도(!?)섬 맵이 실제로 레드문에 있었고, 거기서 발사되는 우주선을 타고 시그너스로 향해야하는 퀘스트가 있습니다. 우주선이 발진하는건 30분~1시간 쿨탐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대기해야 했으며, 우주선안에서도 몹들로부터 살아남아야 하는 서바이벌 게임을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1990년대 후반 ~ 2000년대 극초반 기준 그래픽에서 좀 더 좋았습니다. (물론 지금 시대에 사는 우리들의 눈에는 뭐 그게 그거지만.. 그래도 캐릭터 스킬/광역 마법 이펙트 효과나 미래배경의 맵들의 시각적 디자인등은 당시 온라인 RPG기준으론 꽤 상당한 그래픽이였고, 이러한 장점에 따른 시각적 액션요소들이 전체적으로 좀 더 좋았습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구사해서 실제로 국내 온라인RPG게임중에선 최초로 국제 대전이 열린적도 있습니다. (과거에 레드문 회사에서 주최한 이 대회는 중국 레드문 유저들과 한국 레드문 유저들이 국가대표로 나와서 그들끼리 PK대결을 하는것이였습니다. 그 당시 스타크래프트 중계로 유명했던 온게임넷에서도 이걸 중계했는데 특히 중국측 레드문 유저중엔 몸의 건강이 나빴음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참여해서 그 의지에 감탄했다는 온게임넷 중계진들의 해설도 기억이 납니다마는.. 근데 이 당시 어느쪽이 이겼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음..) . . . 한때는 그래서 가입자수 기준 국내 온라인 게임 TOP 5 에 들어가기도 했었던 이렇게나 화려했던 게임이 밸런스 붕괴로 스스로 망하고 섭종까지 간것은 역시 믿기지 않는 부분이죠.. 물론 레드문이 섭종 할 적엔 이미 시대는 점차 3D그래픽의 게임들이 대세로 굳혀져 가던 시점이였고, 국내 온라인 RPG 장르도 뮤 온라인을 시작으로 리니지2 로 화룡정점을 이룬 3D그래픽의 온라인RPG까지 등장했으나 그럼에도 동시기에 나왔던 리니지1과 메틴은 끝까지 살아남아 2021년인 지금까지도 당당히 정식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그걸 생각하면 (레드문 섭종을 결정한 분들의 사정이 어떠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레드문이란 게임을 섭종까지는 좀 너무 성급한 판단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레드문을 서비스했던 JC엔터테인먼트의 또다른 게임이였던 조이시티도 지금 생각해보면 대단한 게임인데 이 게임도 섭종을 한것도 그렇고.. 뭔가 말못할 회사재정문제나 사정이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조이시티는 어떤면에선 '심즈'의 온라인화라고 볼수 있는 장르의 게임이였는데, 심즈보다는 더 현실적인 부분이 많았습니다. 특히 빈부격차나 게임내 여러가지 요소는 심즈와는 달리 꽤나 충격적인데.. 예를 들면 현실에서처럼 노숙자 유저들은 돈만 주면 뭐든 다해주겠다고 하고.. 초반 기본옷인 누더기옷을 입고 있으면 거지라면서 놀림받고 괴롭힘당하고.. 여자유저들이 캐시템 옷입은 남캐들한테 애교를 떨어대고 등등.. 그야말로 사회의 모습이 정말 잘 구현되었던 게임입니다만 어느날 갑자기 이것도 섭종..)
21.03.07 00:39

(IP보기클릭)110.70.***.***

문명하셨습니다
조이가 과거에 프리스트도 해먹은거 보면 프리스타일 이전의 조이는 확실히...개노답인듯요 | 21.03.07 19:01 | | |

(IP보기클릭)182.214.***.***

https://cafe.naver.com/redmoon20
21.03.07 00:55

(IP보기클릭)59.26.***.***

옛날에 진짜 열심히 했던 게임이긴 한데... 피방에서 48시간동안 안자고 한적도 있었고 그런데 옛날 느낌 그대로라면 사망시 경험치 반날라가고 아이템 다 떨구고 그런것도 그대로 일지 와우 클래식도 안했는데 PC버젼을 할것 같진 않고 모바일이나 기다려 봐야겠네요
21.03.07 01:59

(IP보기클릭)1.11.***.***

사장님이 고우시구만...
21.03.07 12:02

(IP보기클릭)222.112.***.***

벌써부터 게임에 자신이 없나.. 개발부서장급도 아니고 비개발부서장을 데리고 인터뷰한거 보니 걍 여자로 이슈좀 끌라고 인터뷰한거네
21.03.07 12:14

(IP보기클릭)218.209.***.***

우와 상상도 못했다 ㅋㅋㅋㅋ 이걸 다시 보다니 ㅋㅋㅋㅋㅋㅋ 그당시 마법사캐릭을 좋아해서 아즐라가 진짜 최애캐였는데...
21.03.07 12:29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